경제

수원시

기업도 소상공인도 활력이 넘치는 수원 만든다

기업도 소상공인도 활력이 넘치는 수원 만든다

Oct 18, 2022 | 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지난 5일 비전선포식을 열고 수원특례시민들 앞에서 향후 수원특례시의 이정표 역할을 할 ‘수원을 새롭게, 시민을 빛나게’라는 비전을 공식 선포했다. 새 비전은 특례시로 전환된 첫 해를 계기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전환점을 마련하고, 자치분권 시대에 맞는 변화로 시민을 빛나는 주인공으로 만든다는 다짐을 담은 것이다. 이를 실현하고자 민선8기 인수위원회부터 새로운 수원기획단까지 100여일간 목표와 전략을 다듬어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과제가 도출됐다. 이는 탄탄한..

수원시, ‘함께해요 공유수원! 시민과 함께하는 공유경제 캠페인’ 펼쳐

수원시, ‘함께해요 공유수원! 시민과 함께하는 공유경제 캠페인’ 펼쳐

Oct 07, 2022 | 기자

 

수원시가 7일 오전 시청 별관 로비에서 ‘함께해요 공유수원! 시민과 함께하는 공유경제 캠페인’을 펼쳤다. 수원시 지역경제과가 주관한 이날 캠페인은 출근하는 직원들과 종합민원실을 방문한 민원인들에게 수원시 공유경제 서비스를 안내하는 홍보물과 ‘공유수원이’ 스티커(1인 2매)·KF94 마스크(1인 1매)를 나눠주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홍보물에는 수원시에서 운영되는 각종 공유경제 서비스 정보들을 수록했다. 홍보물 뒷면에는 온라인 공유경제 플랫폼인 ‘공유수원’에 접속할 수 있..

수원시, 은행(암)나무 가로수 시민인식개선 캠페인 전개

수원시, 은행(암)나무 가로수 시민인식개선 캠페인 전개

Oct 06, 2022 | 기자

 

수원시와 ‘수원시 가로수정원사봉사단’이 6일 팔달구 도청오거리 일원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은행(암)나무 가로수 인식 개선 캠페인’을 진행했다. 은행(암)나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이날 처음으로 연 캠페인에는 (재)수원그린트러스트(가로수정원사봉사단) 관계자,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 공직자 등 30여 명이 참여했다. 캠페인은 참가자들이 은행(암)나무 가로수 보호를 요청하는 내용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 시민들에게 홍보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은행(암)나무의 장..

수원시,‘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대상자 모집

수원시,‘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대상자 모집

Oct 04, 2022 | 기자

 

수원시가 10월 4일부터 21일 오후 6시까지 ‘2022년 수원시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 지원 대상은 공고일(10월 4일) 기준으로 수원시에 주민등록을 둔 재학생(휴학생 포함) 중 한국장학재단에서 2017년 이후 학자금 대출(등록금·생활비)을 받은 소득분위 8분위 이하의 학생이다. 세 자녀 이상 다자녀 가구 학생은 소득분위와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다. 지난해 학자금 대출이자를 지원받은 대학생 또는 졸업유예자도 신청할 수 있다. 다만 졸업..

수원시, 안전관리 역량 강화해 산업재해 예방한다

수원시, 안전관리 역량 강화해 산업재해 예방한다

Oct 01, 2022 | 기자

 

수원시가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공직자의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30일 시청 대강당에서 ‘2022년 관리감독자 안전보건교육’을 진행했다. 수원시 공직자들이 사용하는 행정포털에서 실시간으로 중계한 이번 교육에는 중대산업재해 예방 등을 위해 안전·보건 관련 업무를 지휘·감독하는 관리감독자(부서장·팀장 등) 200여 명이 참여했다. 교육을 맡은 박이병 대한산업안전협회 교육운영국장은 ‘산업재해 대응 방안’을 주제로 실무에 도움이 되는 노하우를 사례 위주로 설명했다. ▲산..

수원시 사회적경제 오픈마켓‘썸(SSEOM)’열린다

수원시 사회적경제 오픈마켓‘썸(SSEOM)’열린다

Sep 30, 2022 | 기자

 

수원시가 9월 30일부터 10월 9일까지 권선구 NC백화점 수원터미널점 앞 광장에서 ‘2022년 제2차 수원시 사회적경제 오픈마켓 썸(SSEOM, Suwon Social Economy Open Market)’을 운영한다. 수원도시재단 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관내 사회적경제기업의 경쟁력 있는 제품을 홍보하고, 제품 구매 촉진 등 판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수원지역 18개 사회적경제기업(한국팜머스협동조합·꿈틀협동조합 등)이 생산한 가죽 수공예품..

수원시 투자자로 변신한 개그맨 황현희가 말하는 ‘비겁한 돈’

수원시 투자자로 변신한 개그맨 황현희가 말하는 ‘비겁한 돈’

Sep 30, 2022 | 기자

 

작가이자 개그맨인 황현희씨가 제136회 수원포럼 강사로 나선다. 주제는 ‘비겁한 돈’이다. 수원시는 10월 6일 오후 4시 30분 시청 대강당에서 대면·비대면 병행방식으로 제136회 수원포럼을 연다. KBS 19기 공채 코미디언으로 데뷔한 황현희 작가는 KBS2 TV ‘개그콘서트’에서 ‘황현희 PD의 소비자 고발’, ‘불편할 진실’ 등 인기코너에 출연하며 큰 인기를 얻었다. 2014년 개그콘서트에서 하차한 후 경제 공부를 하며 투자에 눈을 떴다. 황현희 작가는 언..

이재준 수원시장, “기업 유치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해 ‘경제특례시’ 완성하겠다”

이재준 수원시장, “기업 유치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해 ‘경제특례시’ 완성하겠다”

Sep 22, 2022 | 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핵심 공약인 ‘대기업·첨단기업 30개 유치’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기업 유치·지원 전략을 제시했다. 수원시가 21일 수원컨벤션센터 회의실에서 개최한 ‘기업인 원탁토론, 기업 유치 전략발표회’에서 이재준 시장은 ‘기업 유치와 지원 전략’을 발표하고, “기업 유치는 가장 효과적이고 직접적인 지역 성장 동력”이라고 강조했다. 기업유치 전략은 ▲국·공유지 유휴부지 활용 ▲대학·기업 토지의 ‘수원형 규제샌드박스’ 적용 ▲유치기업 인센티브 지원 등..

수원시, IBK기업은행과 금고업무 약정 체결

수원시, IBK기업은행과 금고업무 약정 체결

Sep 14, 2022 | 기자

 

수원시가 2023년부터 2026년까지 4년간 시금고를 운영할 은행으로 선정된 ‘IBK기업은행’과 금고 업무 약정을 체결했다. 수원시는 현 시금고인 기업은행과 약정기간이 올해 12월 31일에 만료돼 ‘행정안전부 예규 및 수원시 금고 지정에 관한 조례’에 따라 지난 8월 ‘수원시 금고 지정 심의위원회’를 개최했고, 공개경쟁을 거쳐 IBK기업은행을 차기 시금고로 선정하였다. IBK기업은행은 2023년 1월부터 4년 동안 수원시의 일반·특별회계와 기금을 운영·관리하게 된다. ..

수원문화재단,연초제조창의 기억 111CM 아카이빙 자료 공모

수원문화재단,연초제조창의 기억 111CM 아카이빙 자료 공모

Sep 13, 2022 | 기자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김현광) 수원시 정자동 111번지 일대 지역의 역사 자료를 기록화하기 위해 오는 25일까지 ‘연초제조창, 아카이빙 자료 공모’를 진행한다. 이번 공모는 과거 담배를 생산하던 공장이 있어 오랜 기간 동안 삶의 터전이자 추억으로 기억되는 장소인 정자동 111번지 및 연초제조창의 1960~2010년대 자료를 가지고 있다면 신청할 수 있다. 개인의 기록물인 일기, 메모, 편지, 사연, 실물자료인 출판물, 디지털 자료 등을 통해 잊혀가는 과거의 추억을 재조명하기..

수원페이 가맹점, “지역화폐, 지역경제 활성화 수단으로써 필요하다”

수원페이 가맹점, “지역화폐, 지역경제 활성화 수단으로써 필요하다”

Sep 13, 2022 | 기자

 

수원페이 가맹점들은 ‘지역화폐가 지역경제 활성화 수단으로써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원시가 수원페이 가맹점 1808개소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70%가 “지역경제 활성화 수단으로 지역화폐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매우 그렇다’가 29%, ‘그렇다’가 41%였다. 이번 설문조사는 8월 5~19일 수원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수원페이 가맹점에 문자메시지로 온라인 설문 참여를 요청했고, 1808개소가 참여했다. 응답자..

경기도,염태영 경제부지사  수원에서 소상공인 등 만나 민생경제 청취

경기도,염태영 경제부지사 수원에서 소상공인 등 만나 민생경제 청취

Sep 03, 2022 | 기자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가 추석을 앞두고 지역상권을 방문해 민생경제 의견을 청취했다. 염 부지사는 2일 수원통닭거리 인근 한옥기술전시관에서 ‘경기도 민생대책 특별위원회 생활·물가 대책반 소상공인(자영업) 현장 간담회’를 열고 “2년 반 넘게 계속된 코로나19와 추석을 앞둔 3고(고물가, 고금리, 고환율)로 민생경제의 어려움이 날로 커져 소상공인, 자영업자, 사회적 취약계층이 큰 피해를 겪고 있다”며 “어려운 시기인 만큼 도민과 공직자들이 머리를 맞대고 힘을 합쳐 함께 고민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