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인터뷰

수원시

“2021년, ‘시민 승리’ 향해 나아가겠다”

“2021년, ‘시민 승리’ 향해 나아가겠다”

Nov 18, 2020 | 편집부기자

 

염태영 수원시장, 제356회 수원시의회 제2차 정례회 시정연설 염태영 수원시장은 “2021년, 수원시는 ‘시민 승리’를 향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염태영 시장은 제356회 수원시의회 제2차 정례회 시정연설에서 “우리는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더불어 사는 공동체’의 소중함을 경험했다”며 “시민과 함께 지난한 코로나19를 이겨내고, 지역경제를 되살리고, ‘지방자치법 전부개정 법률안’의 국회 통과를 쟁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같이,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것만큼 오롯한 가치는..

“국민 신뢰 얻으려면 청렴한 공직 문화가 바탕이 돼야”

“국민 신뢰 얻으려면 청렴한 공직 문화가 바탕이 돼야”

Nov 18,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 2020년 신규 임용 공직자 대상‘비대면 청렴 교육’열어수원시가 17일 오후 신규 공직자를 대상으로 ‘2020년 수원시 공직자 청렴 교육’을 열었다. 올해 임용된 신규 공직자 등 600명을 대상으로 한 이날 교육은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수원 iTV(수원인터넷방송) 홈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중계했다. 강의를 한 주양순 드림코칭교육연구센터 대표는 청렴의 가치와 청탁금지법·공무원 행동 강령, 개정된 외부강의 신고사항·지방공무원 징계 규칙 등을 설명했다. 주..

염태영 시장, 정세균 총리에게 “지방정부의 감염병 대응 권한 확대해 달라” 건의

염태영 시장, 정세균 총리에게 “지방정부의 감염병 대응 권한 확대해 달라” 건의

Nov 17, 2020 | 편집부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이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지방정부의 감염병 대응 권한을 확대하고, 코로나19 대응 관련해 지방정부와 중앙정부의 소통창구를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다.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 회장인 염태영 시장과 협의회 회장단은 17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정세균 총리와 간담회를 하고, 코로나19 대응 등 지방정부의 현안을 논의했다. 염태영 시장은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지방정부는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응으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켰다”며 “하지만 지방정부의 감염병 대응..

김진엽 신임 수원시립미술관장 부임

김진엽 신임 수원시립미술관장 부임

Nov 12, 2020 | 편집부기자

 

염태영 수원시장, 12일 임용장 교부…“시민들에게 친근한 미술관으로”수원시립미술관장으로 김진엽(57) 한국미술평론가협회장이 임용됐다. 수원시는 수원시립미술관장을 공개 모집해 서류 심사·심층 면접을 거쳐 김진엽 관장을 최종 선정, 12일 수원시장 집무실에서 임용장을 전달했다. 신임 김진엽 수원시립미술관장은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학과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고 독일 프라이부르크대학교 교육철학연구소에서 수학했다. (재)성남문화재단 전시기획부장과 (재)아름다운맵 사무국장 등을 역임했으며, ..

임채철 의원  교육정보기록원 경기 e학습터 시스템 고도화 문제점 보완 요청

임채철 의원 교육정보기록원 경기 e학습터 시스템 고도화 문제점 보완 요청

Nov 08, 2020 | 편집부기자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임채철 의원(더불어민주당, 성남5)은 11월 6일(금)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교육정보기록원·학생교육연수원·유아체험교육원·융합과학교육원을 대상으로 한 2020년 행정사무감사에서 교육정보기록원이 운영하고 있는 e학습터에서 시스템 고도화 사업에 대해 학생의 학습능력, 가정환경 등에 따른 문제점에 대해 보완책 마련을 요청했다. 임 의원은 현재 교육현장에서 주로 이용하는 쌍방향 시스템의 경우“각 학생들 가정에서의 환경이 다 다르고, 접속 환경이 다르다 보..

수원시 공정무역도시 인증서 전달식

수원시 공정무역도시 인증서 전달식

Oct 30,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는 30일 오후 시흥시청 늠내홀에서 개최된 2020 경기 공정무역 포트나잇 개막식에서 공정무역도시 인증서를 전달받았다. 전달식에 참석한 안혜영 경기도희외 의원(왼쪽 네번째)과 조진행 수원시 경제정책국장(왼쪽 다섯번째) 등 수원시 관계자들이 ‘공정한 거래, 행복한 거래’를 다짐하는 현수막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수원시 남북교류협력사업의 방향과 전망을 고민하다

수원시 남북교류협력사업의 방향과 전망을 고민하다

Oct 29,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는 29일 오후 4시 수원시청 중회의실에서 ‘평화와 통일로 가는 여정, 수원시민과 함께!-코로나19 상황에서 남북교류협력사업의 현황과 전망’이라는 주제로 남북교류협력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코로나19로 남북교류협력사업이 중단된 상황에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이날 토론회는 현재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실제 진행하거나 추진한 전문가들을 발제자와 토론자로 초청해 사업추진의 경험을 나누고, 향후 전망을 그리는 방향으로 진행됐다. 우선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의 김기헌 기..

염태영 시장, “안주하지 말고, 끊임없이 혁신하라”

염태영 시장, “안주하지 말고, 끊임없이 혁신하라”

Oct 29, 2020 | 편집부기자

 

-‘11월 중 확대간부회의’에서 고 이건희 회장 언급하며 ‘변화’ 당부- 염태영 수원시장은 “공직사회의 가장 큰 적은 변화의 필요성을 알면서도 변화하지 않으려 하는 태도”라며 “익숙함에 안주하지 말고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염태영 시장은 10월 29일 성균관대 자연과학캠퍼스 삼성학술정보관에서 열린 ‘11월 중 확대간부회의’에서 “고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은 1993년 ‘아내와 자식만 빼고 다 바꾸라’며 ‘신경영’을 주창했고, 삼성은 초일류를 지향하는 글로벌 경영으로 ..

지방자치역량으로 발전하는 수원시

지방자치역량으로 발전하는 수원시

Oct 27, 2020 | 편집부기자

 

29일 지방자치의 날…수원시민의 삶을 풍요롭고 편리하게 바꾼 정책들우리나라 지방자치는 역사적 부침이 심했다. 1949년 지방자치법이 최초로 제정됐지만 이듬해 한국전쟁이 발발했고, 1960년 4월 19일 시민혁명 이후 전면적인 지방자치제도가 출범한 뒤에도 1년여 만에 군사 정변으로 지방의회가 해산되고 지방자치법 효력이 정지되는 등 고난이 이어졌다. 하지만 시민의 힘으로 이뤄낸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실로 1991년 지방의회 선거와 1995년 지방자치단체장 선거가 전면 실시되며..

염태영 시장, “고 이건희 회장님의 명복을 빕니다”

염태영 시장, “고 이건희 회장님의 명복을 빕니다”

Oct 26, 2020 | 편집부기자

 

-개인 SNS에 추모메시지 남겨… “삼성의 글로벌경영을 이끄신 분”- 염태영 수원시장은 “한국 경제계에 큰 족적을 남기신, 故 이건희 회장님의 명복을 빈다”며 고인을 추모했다. 염태영 시장은 26일 개인 SNS에 글을 게시하고, “故 이건희 회장은 ‘부인과 자식 빼고는 다 바꾸자’며 삼성의 글로벌 경영을 앞장서 이끌었다”며 “그 이후 삼성은 명실상부한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했고, 반도체와 가전, 스마트폰 등은 전 세계 전자제품 시장의 맨 앞자리를 차지하게 됐다”고 말했다...

염태영 시장, “지방분권형 개헌 실현되도록 지방정부가 힘을 모아달라”

염태영 시장, “지방분권형 개헌 실현되도록 지방정부가 힘을 모아달라”

Oct 16, 2020 | 편집부기자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 광주·전남·전북 정책대회에서 개회사-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 회장인 염태영 수원시장은 “지방분권형 개헌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방정부가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염태영 시장은 16일 광주광역시청에서 열린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 광주·전남·전북 정책대회’ 개회사에서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국가발전의 축을 지역 중심으로 전환하겠다’고 말씀하셨다”면서 “풀뿌리 정치인들이 힘을 모아 재정자주권을 강화할 ‘2단계 재정분권’을 이뤄내고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도..

염태영 시장, 이클레이 ‘2020 대담한 도시 세계총회’ 온라인 포럼에 한국 지방정부 대표

염태영 시장, 이클레이 ‘2020 대담한 도시 세계총회’ 온라인 포럼에 한국 지방정부 대표

Oct 15, 2020 | 편집부기자

 

이클레이 세계본부가 주최하는 ‘2020 대담한 도시 세계총회’ 온라인 포럼에 패널로 참여한 염태영 수원시장은 “도시의 기후 탄력성을 회복하고, 기후 위기에 취약한 계층의 적응 역량을 강화하는 것은 지방정부가 해결해 나가야 할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14일 오후 ‘지방정부의 기후중립 정책과 의지’를 주제로 진행된 ‘기후중립 지방정부 패널 세션’에 한국 지방정부를 대표해 토론에 참여한 염태영 시장은 “기후 중립은 단지 탄소 중립(Net-Zero)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