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인터뷰

수원시

수원시의회, 청년작가들과 직접 소통하다

수원시의회, 청년작가들과 직접 소통하다

May 26,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의회(의장 조석환)는 26일 권선구 델타플렉스(수원산업단지) 소재 고색뉴지엄에서 진행된 ‘청년터전’ 온라인 전시회 촬영 현장을 방문했다. 이날 조석환 의장, 장정희 의원, 김호진 의원, 이희승 의원 등 4명은 청년예술들이 갈고 닦은 실력으로 출품한 작품들을 관람한 후, 작가들과 간담회를 열고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청년터전(展)’ 전시는 수원시 청년지원센터 주관으로 2020년부터 진행해 온 비대면 문화예술 전시로, 청년 아티스트 지원을 통한 역량 강화..

실효성 있는 악취방지 및 저감 토대 마련해 악취 문제 개선 도모 -수원시의회 황경희 의원

실효성 있는 악취방지 및 저감 토대 마련해 악취 문제 개선 도모 -수원시의회 황경희 의원

May 12,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의회 황경희(더불어민주당, 파장·송죽·조원2동) 의원이 대표발의한 ‘수원시 악취방지 및 저감 조례’가 12일 공포됐다. 악취 원인물질은 다양하고 복합적이며 악취는 국지적·순간적으로 발생하고 소멸하기 때문에 지방자치단체 특성에 맞는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조례는 악취 발생 지역 또는 악취배출 시설 외의 시설 등에서 발생하는 생활 악취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개선을 위한 시정 권고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시 홈페이지에 악취배출사업장 현황 등의 정보를 공개하도록 했다. 아울러 악..

수원시 소아·청소년 당뇨병 환자 치료환경 개선 도모

수원시 소아·청소년 당뇨병 환자 치료환경 개선 도모

Apr 13,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의회 조명자 의원 대표발의 - 수원시의회 조명자(더불어민주당, 세류1·2·3·권선1동) 의원이 ‘수원시 소아·청소년 당뇨병 환자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발의했다. 조례안은 소아·청소년 당뇨병 환자 지원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환자의 건강권 향상에 이바지하기 위해 마련됐다. ‘소아·청소년 당뇨병 환자’란 수원시에 소재하는 유치원 및 학교의 재학생 중 당뇨병 진단을 받은 18세 이하의 사람을 말한다고 규정했다. 또한, 환자의 건강권 보장을 위해 △소아·청소년 당뇨병..

수원시 물관리 정책의 일관성과 효율성 높여

수원시 물관리 정책의 일관성과 효율성 높여

Mar 24,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의회 황경희 의원 대표발의 조례 공포- 수원시의회 황경희(더불어민주당, 파장·송죽·조원2동) 의원이 대표발의한 ‘수원시 통합 물관리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가 19일 공포되어 시행됐다. 최근 국가적으로 물관리 현안이 증가하며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물관리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효율적인 통합 물관리 정책 수립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개정조례는 수원시 통합 물관리 정책 추진계획 확립을 위해 조직개편에 따른 통합 물관리 총괄부서 및 물관리 부서를 수질환경과로 현행화..

장애인 이동용 보조기기 수리비 지원으로 장애인 이동편의 증진 기대

장애인 이동용 보조기기 수리비 지원으로 장애인 이동편의 증진 기대

Mar 24,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의회 조미옥 의원 대표발의 조례 공포 - 수원시의회 조미옥(더불어민주당, 금곡·입북동) 의원이 대표발의한 ‘수원시 장애인 이동용 보조기기 수리 지원에 관한 조례’가 19일 공포됐다. 조례는 상위법에 근거해 장애인 이동용 보조기기에 대한 수리비를 예산범위 내에서 지원함으로써 장애인의 이동편의 증진과 사회활동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제정되었으며, 수원시에 거주하는 저소득층 장애인을 대상으로 이동용 보조기기 수리 지원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규정했다. 수원시 장애인 이동용 보조기기..

2021년 신년 온라인 브리핑

2021년 신년 온라인 브리핑

Jan 21, 2021 | 편집부기자

 

- 2021년 신년 브리핑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는 수원을 만들겠습니다존경하는 수원시민 여러분, 그리고 출입기자 여러분! 수원시장 염태영입니다. 수원시를 사랑해주시고, 수원시 발전을 위해 힘써 주시는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희망차야 할 새해인데,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이 많아 마음이 무겁습니다.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분들께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은 국내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

“시민 안전 지키고, 지역경제 활성화하겠다”

“시민 안전 지키고, 지역경제 활성화하겠다”

Jan 04, 2021 | 편집부기자

 

- 염태영 시장 신년사,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최악의 상황을 전제로 한 만반의 대책 강구할 것” 염태영 수원시장은 신년사에서 “2021년 최우선 목표는 시민의 안전을 지키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염태영 시장은 “올해 경제 활성화는 코로나19 극복 여부에 달려있다”며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최악의 상황을 전제로 한 만반의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민 여러분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수원시, ‘2020 친환경도시대상 에코시티’ 선정

수원시, ‘2020 친환경도시대상 에코시티’ 선정

Nov 26, 2020 | 편집부기자

 

‘통합 물관리 체계’ 구축,‘물 순환 도시’ 조성 성과 인정받아 수원시가 (사)한국환경정보센터가 주관하고 환경부가 후원하는 ‘2020 친환경도시대상’에서 ‘에코시티’(종합대상·친환경지방자치단체장상·맑은물도시 부문상)로 선정됐다. 올해로 9회를 맞는 ‘친환경 도시대상’은 전국 기초지자체의 자연환경 보전 노력을 평가해 부문별 ‘에코시티’를 선정한다. 올해는 6개 부문에서 6개 자치단체·자치단체장이 선정됐다. 수원시는 ‘맑은 물 도시 부문’ 대상을 받았다. (사)한국환경정보센터는 부..

수원시, 행정안전부 ‘지방규제혁신 우수기관’ 재인증

수원시, 행정안전부 ‘지방규제혁신 우수기관’ 재인증

Nov 26, 2020 | 편집부기자

 

2018년 첫 인증, 규제혁신·적극행정 노력 인정받아 2018년 12월 행정안전부의 ‘지방규제혁신 우수기관’ 인증을 받은 수원시가 최근 재인증을 받았다. 행정안전부가 2018년 도입한 ‘지방규제혁신 우수기관 인증제’는 규제혁신 역량 수준이 높은 시·군·구를 심사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인증 지자체에 재정 인센티브, 인증서, 기관표창을 수여한다. 기초지자체가 인증을 신청할 수 있고, 공통 지표(15개, 700점)·분야별 지표(6개, 300점)를 기준으로 각 지자체가 자율진단..

염태영 시장, 주한 프랑스 대사 만나 “한국·프랑스  우호협력에 이바지하겠다”

염태영 시장, 주한 프랑스 대사 만나 “한국·프랑스 우호협력에 이바지하겠다”

Nov 24,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 방문한 필립 르포르 주한 프랑스 대사와 환담 염태영 수원시장이 필립 르포르(Philippe LEFORT) 주한 프랑스 대사를 만나 “한국과 프랑스의 우호 관계를 돈독하게 하는 데 이바지하고 싶다”고 밝혔다. 염태영 시장이 24일 수원시청을 방문한 필립 르포르대사와 환담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염태영 시장은 “(코로나19 사태가 안정된 후) 프랑스 대표단이 수원시를 방문하면 언제든 환영”이라며 “한국과 프랑스의 우호 협력 증진을 위해 주한 프랑스 대사관과 실질적인 협력..

염태영 시장,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통과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

염태영 시장,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통과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

Nov 24,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지역 국회의원과 ‘당정 정책간담회’ 열고 현안 논의 염태영 수원시장은 수원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국회에서 조속하게 통과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염태영 시장은 24일 라마다프라자수원호텔 프라자홀에서 열린 ‘수원지역 당정 정책간담회’에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의 국회 통과는 분권형 국가 운영의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올해 안에 통과될 수 있도록 절실한 마음으로 온 힘을 모아 도와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염태영 수원시장..

수원시, ‘2020년도 대한민국디자인대상’대통령상

수원시, ‘2020년도 대한민국디자인대상’대통령상

Nov 20, 2020 | 편집부기자

 

디자인중심 행정체계 구축하고, 전문성 강화해 좋은 평가 받아수원시가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2020년도 대한민국디자인대상’에서 대통령상을 받았다. 대한민국디자인대상은 창의적 디자인경영으로 국가디자인산업경쟁력을 높이고, 디자인 개발·관리·육성으로 국가경제발전에 이바지한 지자체, 우수기업, 유공자 등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수원시는 ‘지방자치단체 부문’에서 대상을 받았다. 지방자치단체 부문 상은 도시 내 디자인 자원 등을 전략적으로 활용해 지역발전, 공공기관 혁신 등을 이뤄낸 지방자치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