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학/IT/기술

안산시

안산시, 재활용품 무인회수기 운영… 포인트 적립 시 현금처럼 사용

안산시, 재활용품 무인회수기 운영… 포인트 적립 시 현금처럼 사용

Oct 24,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이달부터 투명페트병·캔 투입 시 현금으로 보상해 주는 인공지능 기반 재활용품 무인회수기를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시는 분리 배출을 보다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시민의 접근성이 용이한 ▲사동행정복지센터 ▲고잔동행정복지센터 ▲원곡동행정복지센터 ▲성호로6길 23-1(일동) ▲한양대학1길 3(한양대학교 옆) 등 총 5개소에 각 1대씩 재활용품 AI 무인회수기를 설치했다. 재활용품 AI 무인회수기는 라벨을 제거한 투명페트병과 캔을 투입하면 자동으로 재활용..

안산시, AI기술 활용 영상 관제로 범죄 등 위급상황 긴급대처

안산시, AI기술 활용 영상 관제로 범죄 등 위급상황 긴급대처

Oct 20,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올해 연말까지 방범 취약지역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지능형 선별관제시스템’확대 구축 및 기능 고도화를 통해 각종 범죄·재난 등 비상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스마트 안전도시 구현에 나선다고 20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영상분석 기술을 이용해 CCTV 영상에서 객체를 추출해 미리 입력된 패턴과 비교하고 결과를 얻는 기존 지능형 모니터링과 달리 인공지능 딥러닝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객체 인식률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을 지녔다. 특히..

안산시, 일본 기업 투자유치 위한 팸투어 진행… 로봇 기업 유치 추진

안산시, 일본 기업 투자유치 위한 팸투어 진행… 로봇 기업 유치 추진

Oct 13,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2일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소장 및 일본기업과 회계법인 대표 등 20여 명을 초청해‘안산시 투자환경 홍보 및 기업 유치를 위한 팸투어’를 실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시에서 추진 중인 경제자유구역 지정 후보지에 일본의 첨단 신산업 및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꼽히는 로봇 분야의 우수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참가자들은 안산사이언스밸리 내 경제자유구역 후보지에 대한 설명을 듣고 현장을 돌아본 후, 해양생태관광지 대..

안산사이언스밸리 과학축제 성황리에 마무리

안산사이언스밸리 과학축제 성황리에 마무리

Sep 18,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6일부터 17일까지 한양대학교 에리카 캠퍼스에서 ‘2023 안산사이언스밸리(ASV) 과학축제’가 5만여 명의 시민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18일 밝혔다. 안산시가 주최하고 (재)안산시청소년재단 상록청소년수련관·(재)경기테크노파크·한양대학교 에리카캠퍼스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이번 축제는 ‘안산! 미래를 말하다’라는 슬로건으로 과학기술을 주재로 다양한 프로그램과 공연을 통해 과학에 한발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선사했다. ..

안산상록수보건소, IT기술 결합 스마트 운동처방실 새단장

안산상록수보건소, IT기술 결합 스마트 운동처방실 새단장

Sep 12,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상록수보건소는 IT기술과 운동이 결합된 스마트 운동처방실의 장비를 새롭게 단장해 지역주민 누구나 맞춤형 스마트 운동처방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고 12일 밝혔다. ‘스마트 운동처방 서비스’란 건강상태를 측정해 개인 헬스트레이너 없이도 맞춤형 운동처방을 받아 운동을 할 수 있는 서비스로 ▲체성분(인바디)측정을 통한 비만검사 ▲최첨단 장비를 이용한 생활체력 검사 및 관절기능검사 ▲스마트 유산소·코어 근력운동 등 데이터 결과와 연동해 자기 신체능력에 맞..

안산시,‘생성형 AI 공직자 연구모임’결성… 행정서비스 혁신

안산시,‘생성형 AI 공직자 연구모임’결성… 행정서비스 혁신

Sep 01,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소속 공무원들이 대화형 인공지능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를 활용해 행정서비스를 혁신하고, 개선할 방법을 찾기 위한 ‘생성형 AI 연구 모임’을 결성하고 첫 회의를 진행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공직자 연구모임은 ▲시민협력관 ▲공보관 ▲장애인복지과 ▲대중교통과 ▲시민안전과 등 다양한 부서에 걸쳐 도합 11명의 직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결성됐다. 시는 올해 연말까지 관련 전문가와 함께 정기적 모임을 진행하고 생성형 AI와 같은 인공지능 서비스 기..

‘혁신의 무대’한양대 에리카서 안산사이언스밸리 과학축제 개최

‘혁신의 무대’한양대 에리카서 안산사이언스밸리 과학축제 개최

Sep 01,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이달 16일부터 17일까지 한양대학교 에리카캠퍼스에서 ‘안산! 미래를 말하다’라는 슬로건으로 ‘2023 안산사이언스밸리 과학축제’를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지난해 6만5천여 명의 역대 최대 관람객이 참여해 큰 호응을 얻었던 만큼 올해 축제도 과학기술을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과 공연 등을 통해 과학에 한 발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안산시가 주최하고 (재)안산시청소년재단 상록청소년수련관·(재)경기테크노파크·한양대학교..

안산시, 고양이 고병원성 AI 관련 긴급방역 조치 실시

안산시, 고양이 고병원성 AI 관련 긴급방역 조치 실시

Aug 10,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최근 서울지역 동물보호소에서 발생한 고양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진과 관련해 관내 동물보호시설 등을 대상으로 긴급방역조치를 실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안산시는 관내 고양이 보호소 및 유기동물 보호소에 대한 일제 방역과 함께 환경시료와 보호동물 등 260건에 대한 AI항원 검사를 완료한 결과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 특히 서울시 소재에 한 보호시설에서 발생한 조류인플루엔자 항원이 반려동물 사료에서 검출된 고병원성(H5N1형)으로 최종 확인..

안산시의회 송바우나 의장, 88로봇데이 개막식 참석

안산시의회 송바우나 의장, 88로봇데이 개막식 참석

Aug 09, 2023 | Q기자

 

안산시의회 송바우나 의장이 8일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 게스트하우스에서 열린 ‘2023년 88로봇데이’개막식에 참석해 행사 개최를 축하하고 안산이 유기적인 연구인프라를 바탕으로 국내 첨단로봇 분야를 이끌기를 기원했다. 송바우나 의장은 이날 개막식에서 축사를 통해 “지능형로봇 분야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다양한 로봇 체험의 장이 될 88로봇데이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우리 안산에서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 지능형로봇 컨소시엄 대학들의 노력이 작년에 이어 결실을 맺게 돼 ..

안산시,‘K-디지털 훈련센터 실무인재 양성’업무협약

안산시,‘K-디지털 훈련센터 실무인재 양성’업무협약

Jun 27,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6일 한양대 에리카캠퍼스 및 고용노동부 안산지청과 로봇시티 안산 구축의 첫걸음 ‘K-디지털 훈련센터 실무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K-디지털 훈련센터는 관내 청년 인공지능 로봇 전문가 양성 및 기업의 인공지능을 통한 공정자동화 발전을 위해 한양대 에리카 지능형로봇사업단을 주축으로 7월부터 ‘인공지능 기반 공정자동화 로봇전문가 양성과정’을 진행한다. 이날 한양대 에리카캠퍼스에서 열린 협약식은 김상희 기획경제실장과 ..

안산시, 아시아뉴스통신으로부터 저소득층 위한 양말 10,000개 기탁받아

안산시, 아시아뉴스통신으로부터 저소득층 위한 양말 10,000개 기탁받아

May 24,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이민근 시장)는 지난 23일 ㈜아시아뉴스통신(회장 김정덕)으로부터 저소득층을 위한 사랑의 양말 10,000개(5,000만원상당) 기탁받았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안산시청에서 진행된 기탁식에는 이민근 시장과 김정덕 회장, ㈜아시아뉴스통신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번 기탁은 ㈜아시아뉴스통신 창립 14주년을 맞아 진행됐으며, 기탁받은 양말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관내 저소득층 어르신과 종합복지관에 배분될 예정이다. 김정덕 회장은 “이웃을 위한 나눔을 실천..

안산시, AI 마이데이터 활용해 1인 가구 고독사 막는다

안산시, AI 마이데이터 활용해 1인 가구 고독사 막는다

May 17,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민간과 공공분야의 데이터를 활용해 고독사를 사전 예방하고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는 서비스 개발에 착수한다. 안산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하는 마이데이터 종합기반 조성 공모사업에 선정돼 ‘AI, 마이데이터 활용 고독사 예방 및 대응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해 경기도와 함께 실증사업에 참여한다고 17일 밝혔다. 우선, 고독사 위험 가구에 관리대상자 또는 가족이 앱(경기똑D)을 통해 직접 본인인증, 개인정보 수집 동의 등을 거쳐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