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학/IT/기술

수원시

수원시, 떼까마귀 분변 AI 검사 결과, ‘음성’

수원시, 떼까마귀 분변 AI 검사 결과, ‘음성’

Dec 28, 2022 | Q기자

 

수원시가 12월 20일 권선구 가구거리 일원에서 떼까마귀 분변 8점을 채취해 AI(조류인플루엔자) 감염 여부를 검사한 결과,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 수원시는 가구거리 일원 2개소에서 분변 시료 8점(1개소 4점)을 채취해 국립야생동물질병관리원에 AI 감염 여부 검사를 의뢰했고, 모두 ‘음성’이라는 결과를 받았다. 2016년 겨울 처음 수원시에 출몰해 4개월여(2016년 12월~2017년 3월) 동안 머무른 떼까마귀는 매년 11월 초부터 이듬해 3월 초까지 수원에..

수원시, 시청 민원실.권선구청에 대법원용 통합무인민원발급기 설치…민원 편의↑

수원시, 시청 민원실.권선구청에 대법원용 통합무인민원발급기 설치…민원 편의↑

Dec 07, 2022 | Q기자

 

법인의 거래와 계약 등 업무처리에 필요한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 대법원용 통합무인민원발급기가 수원시청 통합민원실에 설치돼 수원지역 법인 사업자들의 민원 편의가 개선된다. 수원시는 최근 수원시청 통합민원실에 대법원용 통합무인민원발급기를 설치하고 운영을 시작했다. 대법원용 통합무인민원발급기에서는 법인인감증명서, 법인등기부등본, 부동산등기부등본 등 3종의 민원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다.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가능하다. 수원시는 올해 내에 권선구청에도 ..

수원컨벤션센터, ‘메타버스 수원 MICE CITY’ 조성

수원컨벤션센터, ‘메타버스 수원 MICE CITY’ 조성

Dec 07, 2022 | Q기자

 

수원특례시가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가상공간에 ‘(가칭)수원 MICE CITY’를 조성, MICE 산업을 활성화를 꾀한다. (재)수원컨벤션센터와 메타버스 전문기업 올림플래닛은 6일 오후 4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수원컨벤션센터와 올림플래닛은 이번 협약을 통해 수원 MICE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하고, 양 기관의 인프라를 활용해 MICE 사업을 대내외적으로 홍보하는데 협력할 예정이다. 또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MICE 산업의 글로벌..

수원시, 소프트웨어 로봇과 업무 협업… 디지털 행정혁신 박차

수원시, 소프트웨어 로봇과 업무 협업… 디지털 행정혁신 박차

Nov 04, 2022 | Q기자

 

수원시가 소프트웨어 로봇인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시범 도입해 ‘디지털 행정혁신’에 박차를 가한다. 단순·반복 업무를 자동화하는 RPA는 최근 금융권 등 민간기업뿐 아니라 공공기관에서도 속속 도입하고 있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주목받는 기술이다. RPA 로봇은 대량의 데이터 작업, 접수 현황 모니터링 등 그동안 수작업으로 이뤄졌던 반복·정형적인 업무를 자동 처리한다. 수원시는 4일부터 호봉 정기승급 대상자 선정, 각종 증명서 발..

수원시, 농촌지역 실외사육견 중성화수술 지원

수원시, 농촌지역 실외사육견 중성화수술 지원

Oct 07, 2022 | 기자

 

수원시가 ‘2022년 농촌지역 실외사육견 중성화수술 지원사업’에 참여할 시민을 10월 21일까지 모집한다. 9월 30일 기준으로 실제 사육장소가 관내 농촌지역이면서 실외에서 등록대상동물(개)을 반려 목적으로 키우는 시민에게 1마리당 최대 36만 원을 지급한다. 자부담 비용은 최대 4만 원으로 수술 전 검사 시 동물병원에 납부해야 한다. 사업 신청 대상의 명의로 내장형 동물등록이 완료된 5개월령 이상 30kg 미만인 실외사육견을 키우는 시민이 1인당 최대 5마리까지 신청..

수원시, 일회용컵 무인회수기 11월까지 시범 설치·운영

수원시, 일회용컵 무인회수기 11월까지 시범 설치·운영

Sep 26, 2022 | 기자

 

수원시가 권선구청 로비와 수원벤쳐벨리II A동 1층 로비에 일회용컵 무인회수기를 설치해 11월까지 시범 운영한다. 수원시는 올해 12월 1일부터 시행되는 ‘일회용컵 보증금제’를 앞두고, 일회용컵 무인회수기를 시범 설치·운영하며 문제점, 개선할 점 등을 파악할 예정이다. ‘일회용컵 보증금제’는 커피 판매점, 제과·제빵점, 패스트푸드점, 아이스크림·빙수 판매점 등 전국 매장 수가 100개 이상인 사업자가 운영하는 매장에서 자원순환보증금(300원)이 포함된 일회용 플라스틱·..

수원지속가능발전협의회,  ‘2022 이주민 청책(聽策) 포럼-수원특례시 with 이주민’

수원지속가능발전협의회, ‘2022 이주민 청책(聽策) 포럼-수원특례시 with 이주민’

Sep 15, 2022 | 기자

 

수원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18일 오후 2시 수원시청 중회의실에서 ‘2022 이주민 청책(聽策) 포럼-수원특례시 with 이주민’을 연다. 수원지속가능발전 8번 목표위원회(성평등과 다문화 사회 실현)가 공동주최하는 이날 포럼에서는 교육·노동·일자리·의료 등 각 분야에서 이주민이 겪는 어려움을 공유하고, 수원시 이주민 정책에 대한 이주민들의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포럼은 이주민들의 주제 발제와 지정토론, 전체 토론으로 진행된다. 중국 출신 이주민 왕그나(情만천하 이주여성협회..

수원시 광교홍재도서관, ‘벽돌공장 영신연와展’ 개최

수원시 광교홍재도서관, ‘벽돌공장 영신연와展’ 개최

Sep 14, 2022 | 기자

 

수원시 광교홍재도서관은 10월 2일까지 도서관 1층 로비에서 ‘벽돌공장 영신연와展’을 연다. 수원시에 남은 유일한 근현대 산업 유산인 ‘영신연와 벽돌공장’(권선구 고색동 887-19번지)의 가치와 의미를 알리는 전시회다. 영신연와 벽돌공장의 사진과 그림, 영상 작품 등을 볼 수 있다. 영신연와는 1970년대부터 1990년대 초까지 가동됐던 벽돌공장이다. 현재 공장동 1개 동과 숙사동 4개 동이 남아있다. 영신연와는 당시 늘어나는 벽돌 수요에 맞춰, 대량 생산이 가..

수원시청소년재단 청소년상담복지센터  2022년 인터넷·스마트폰 가족치유캠프 참가자 모집

수원시청소년재단 청소년상담복지센터 2022년 인터넷·스마트폰 가족치유캠프 참가자 모집

Sep 09, 2022 | 기자

 

수원시청소년재단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2022년도 인터넷·스마트폰 가족치유캠프’를 오는 10월 1일부터 3일까지 3일간 진행한다. ▢ 참여 대상은 인터넷·스마트폰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초등학생 4~6학년 청소년과 보호자로, 24가족 48명(보호자 1명, 청소년 1명)을 모집한다. ▢ 온·오프라인 활동을 병행하는 이번 가족치유캠프는 ▴올바른 미디어 사용 습관 형성 ▴가족소통 기술 향상 프로그램 ▴가족체험활동(에버랜드) 등..

수원시 광교홍재도서관, ‘과학, 명화를 읽다 3: 명화로 읽는 인체의 서사’ 수강생 모집

수원시 광교홍재도서관, ‘과학, 명화를 읽다 3: 명화로 읽는 인체의 서사’ 수강생 모집

Sep 01, 2022 | 기자

 

수원시 광교홍재도서관이 ‘과학, 명화를 읽다 3: 명화로 읽는 인체의 서사’ 수강생 40명을 9월 1일 오전 10시부터 모집한다. ‘명화로 읽는 인체의 서사’ 강좌는 9월 27~28일 오후 7시부터 광교홍재도서관 2층 강당에서 열린다. 무료 강좌다. 이재호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해부학교실 주임교수가 미술작품 속 의학적 요소를 설명하고, 수강생들과 함께 인체를 탐구한다. 이재호 교수는 저서로 「알고 나면 쉬워지는 해부학 이야기」, 「미술관에 간 해부학자」 등이 있다. ..

수원시, ‘2022년도 제1차 혁신제품 시범구매 사업’ 대상지 선정

수원시, ‘2022년도 제1차 혁신제품 시범구매 사업’ 대상지 선정

Feb 18,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조달청이 주관하는 ‘2022년도 제1차 혁신제품 시범구매 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조달청은 35개 혁신제품(총 100억 원 규모)을 시범으로 사용할 대상지로 최근 95개 정부·기관을 선정했다. 혁신제품 시범 구매사업은 조달청이 중소기업의 판로 확보와 공공서비스 개선을 지원하기 위해 기업의 혁신제품을 구매해 정부·공공기관에 제공하는 사업이다. 조달청은 시범 사용기관의 피드백을 기업에 제공해 추가 개발을 지원한다. 수원시는 ㈜위즈윙의 ‘도시/산단지역 교통·치안·환..

“메타버스(Metaverse)의 시대가 다가온다”

“메타버스(Metaverse)의 시대가 다가온다”

Aug 26,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는 8월 26일 비대면·대면 병행 방식으로 열린 ‘9월 중 확대간부회의’ 중 차세대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는 ‘메타버스(Metaverse)’를 주제로 소통경연을 진행했다. ‘Metaverse is coming?(메타버스 이즈 커밍)’을 주제로 강의한 최연철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디지털콘텐츠산업본부장은 “미래의 핵심 플랫폼이 ‘가상현실’이 될 거라는 예측은 아무도 부정하지 않는다”며 “가상현실 플랫폼의 대세가 ‘메타버스’가 될지, 다른 형태가 될지는 알 수 없지만 미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