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학/IT/기술

인천

인천 계양구 계양 테크노밸리 문화.체육시설 및 친수공간 확충 필요

인천 계양구 계양 테크노밸리 문화.체육시설 및 친수공간 확충 필요

Jan 04,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조성하는 계양신도시 내 주민 여가 활동과 휴식 공간 확보를 위한 문화․체육시설 확충을 LH에 건의했다. 계양신도시는 정부가 수도권 주택공급 안정을 위해 2019년 10월 지정한 3기 신도시 중 가장 먼저 착공하여 2026년 상반기 입주를 목표로 추진 중이다. 전체 333만㎡(1,008천 평)의 규모로 청년주택을 포함한 공공주택 9,000호 등 주택 약 1만 7,000호를 건설한다. 그러나 계양신도시의 토..

인천시 백령도행 항공기 2027년 뜬다 … 백령공항 건설사업 예타 통과

인천시 백령도행 항공기 2027년 뜬다 … 백령공항 건설사업 예타 통과

Dec 27, 2022 | Q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12월 27일 백령공항 건설사업이 기획재정부 2022년 제8차 국가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백령공항 건설사업은 옹진군 백령면 솔개지구 일원(25만4,000㎡, 76.8천평)에 총 사업비 2천18억 원*(국비)을 투입해 50인승 소형공항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 1,740억 원(‘17. 사업타당성조사) → 2,018억 원(’22. 예타 통과), 278억 원 증가 ** 활주로 1본(1,200m×30m), 계류장 5..

인천 부평구 청소년수련관,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연구소와 업무협약 체결

인천 부평구 청소년수련관,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연구소와 업무협약 체결

Dec 13, 2022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 청소년수련관은 지난 9일 수련관 영상체험실에서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연구소와 ‘청소년 과학 문화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진행했다. 이번 협약은 청소년을 위한 과학 프로그램 개발과 미래산업과 과학기술 교육 기반 조성에 한 걸음 나아가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진행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청소년의 과학문화 확산을 위한 프로그램 연계 및 공동개발과 운영 ▲상호 간의 정보교류 및 각종 자료 수집 등에 대한 연구 활동 ▲과학 및 청소년문화행사에 대한 홍보..

인천 남동구 ‘남동 통신이’ 지자체 정보통신 우수사례 대통령상 수상

인천 남동구 ‘남동 통신이’ 지자체 정보통신 우수사례 대통령상 수상

Dec 08, 2022 | Q기자

 

인천시 남동구는 지난 5~6일 제주에서 개최된 제27회 지자체 정보통신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남동 통신이(코로나19 통지서 대량 자동발송 시스템)’가 최우수상(대통령상)을 받았다고 8일 밝혔다. 지방자치단체 정보통신 우수사례 발표대회는 행정안전부가 주최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관하는 국내 지자체 정보통신 분야의 최대 행사로, 정보통신 분야의 수범 사례, 연구과제 발표를 통해 최신 ICT 기술에 대응하고 정보교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행사다. 이번 대회는 전국 지자체에..

인천 부평구 청소년수련관, 과학 주제로 11월 ‘토요일엔 피크닉’ 성황리에 마쳐

인천 부평구 청소년수련관, 과학 주제로 11월 ‘토요일엔 피크닉’ 성황리에 마쳐

Nov 29, 2022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 청소년수련관은 지난 26일 과학을 주제로 한 11월 ‘토요일엔 피크닉’을 성황리에 진행했다. ‘토요일엔 피크닉’은 부평구 청소년을 위해 만든 축제로, 지역 내 중·고등학교 동아리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해 주제에 맞는 부스를 준비하고 진행하는 활동이다. 이달에는 ‘과학’을 주제로 크로마토그래피 나비브로치 만들기, 집중력 밤 만들기, 지문감식 체험, 천문학연구실 사진 등 다양한 부스가 진행됐다. 또 부평구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체험활동을 비롯해 이..

인천시 인천의 특화로봇 육성 위해 산·학·연 전문가 힘 모은다

인천시 인천의 특화로봇 육성 위해 산·학·연 전문가 힘 모은다

Nov 28, 2022 | Q기자

 

인천의 특화로봇 육성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산·학·연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인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로봇산업 협력과 발전을 위한 ‘2022 인천 로봇산업 컨퍼런스’를 오는 12월 1일 인천로봇랜드 로봇타워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컨퍼런스는‘특화로봇으로 인천의 미래를 열다’를 주제로, 「정부 로봇산업 육성정책 및 로봇기술 동향」·「인천의 특별한 로봇」에 대한 주제강연과 「우리가 꿈꾸는 인천 로봇산업의 미래」에 대한 토크쇼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김호철 산..

인천시‘조상 땅 찾기’서비스 … 인터넷으로 편리하게 신청하세요

인천시‘조상 땅 찾기’서비스 … 인터넷으로 편리하게 신청하세요

Nov 22, 2022 | Q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가 추진 중인 조상 땅 찾기 서비스가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방문 신청만 가능했던 서비스가 21일부터는 온라인으로 확대된다고 밝혔다. 조상 땅 찾기는 토지소유자의 갑작스러운 사망이나 관리 소홀 등으로 조상 소유의 토지를 파악할 수 없는 경우에 사망한 조상 명의의 전국 토지 소유 현황을 알려주는 행정서비스로 수수료는 무료다. 인천시는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6,955명에게 2만524필지 약 1천5백만㎡의 토지 소유현황을 제공했다...

인천시, 스마트공장 인력 양성위한 스마트화관 남동산단에 개소

인천시, 스마트공장 인력 양성위한 스마트화관 남동산단에 개소

Nov 18, 2022 | Q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18일 남동산업단지(이하 남동산단)에 구축한 ‘산업현장 스마트화관(이하 스마트화관)’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개소식에는 인천시 조인권 경제산업본부장, 한국산업단지공단 남동스마트그린산단사업단 현운몽 단장, 인하대학교 제조혁신전문대학원 현승균 원장 등 약 80여 명이 참석했다. ‘스마트화관’은 남동산단 내에 위치한 지식산업센터 지상 1층에 479㎡ 규모로 강의·교육장, 전시공간, 사무실, 오픈형 회의실(Businees Zone) 등을 갖췄다. ‘스마트화..

인천 계양구가족센터 가족역량강화지원사업  문화체험 프로그램 ‘뮤지퀄리티(musiqualit

인천 계양구가족센터 가족역량강화지원사업 문화체험 프로그램 ‘뮤지퀄리티(musiqualit

Nov 03, 2022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가족센터(센터 장권도국)는 지난 28일 가족역량강화지원사업 의 일환으로 가족문화체험『뮤지퀄리티(musiquality)』를 진행했다. 『뮤지퀄리티(musiquality)』는 경제적인 부담과 문화생활의 접근성이 비교적 취약한 취약 위기가정 15가정을 대상으로 뮤지컬 공연(미세스 다웃파이어) 관람을 통해 극심한 스트레스와 감정 변화를 조절하고 심적 안정감을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실제로 프로그램에 참여한 가족들은 “평소에 자주 접해보지 못했던 뮤지컬을 볼 수 ..

인천 미추홀구,  투명페트병 파쇄 보상 무인수거기 시범 운영

인천 미추홀구, 투명페트병 파쇄 보상 무인수거기 시범 운영

Oct 25, 2022 | Q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는 인공지능 투명페트병 파쇄 보상 무인수거기를 설치하고 시범 운영하고 있다. 구는 주민 접근성이 좋은 구청 대회의실 앞, 숭의2동 미추홀구체육회 뒤편, 미추홀시니어클럽, 주안1동·주안3동·주안6동 행정복지센터 앞 총 6대 무인수거기를 설치하고 운영한다. 자판기 형태인 무인수거기는 휴대 전화 번호를 입력 후 투입구가 열리면 내용물을 비우고 라벨을 제거한 깨끗한 투명 페트병을 넣으면 된다. 인천e음 자원순환가게, SK텔레콤, 에코CO, ㈜초록별 등..

인천 동구, 인하대와 함께하는 초등 과학캠프 성료

인천 동구, 인하대와 함께하는 초등 과학캠프 성료

Oct 24, 2022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인하대학교와 관·학 협력사업으로 진행한 ‘동구 초등 과학캠프’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동구가 후원하고 인하대학교 인하 위드아이 청소년 진로지원센터가 주관한 이번 캠프는 동구 관내 3학년부터 6학년 초등학생 160명을 대상으로 지난 22일부터 23일까지 진행됐다. 어린이들에게 일상의 호기심을 과학적 사고로 연결하는 다양한 실험을 통해 이공계 적성을 발견하고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캠프는 ▲찌릿찌릿 정전기 ▲배꼽비행기 ..

인천시 공조설비 시험인증 할 ‘한국공기과학시험연구원’ 청라에 개원

인천시 공조설비 시험인증 할 ‘한국공기과학시험연구원’ 청라에 개원

Oct 18, 2022 | 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18일 청라국제도시 도시첨단산업단지에 초미세먼지 대응 공조시스템의 성능을 시험하고 평가할 수 있는 ‘한국공기과학시험연구원’(이하 시험연구원) 개원식이 열렸다고 밝혔다. 시험연구원은 건축물의 실내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공조설비의 시험인증을 지원하기 위해 인천시와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한국냉동공조산업협회가 설립했다. 이날 시험연구원 개소식에는 인천시 이행숙 부시장, 산업부 장영진 제1차관, 한국냉동공조산업협회 강성희 회장, 미국냉동공조협회(AH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