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학/IT/기술

인천

인천시, 세계 최고 수준 ITS 기술로 원도심 교통혁신 이끈다

인천시, 세계 최고 수준 ITS 기술로 원도심 교통혁신 이끈다

Apr 04,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4월 중 세계 최고 수준의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사업과 인공지능(AI) 기반 교통종합상황실을 준공 및 개소해 원도심 도로 교통혼잡 개선과 교통사고 제로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시는 ‘국토교통부 지원 ITS 구축사업’으로 최첨단 디지털 혁신 기술을 적용해 원도심의 교통 흐름을 개선하고, 교통안전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세계 최초의 인공지능(AI) 기반 다기능 스마트..

인천시, 4월부터 인터넷으로 최신 고해상도 항공영상 제공

인천시, 4월부터 인터넷으로 최신 고해상도 항공영상 제공

Mar 31,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4월 1일부터 「인천시 지도포털」을 통해 인천지역을 촬영한 최신 고해상도 항공영상을 시민들에게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서비스를 시작하는 항공영상은 지난해 촬영한 것으로 25㎝급 고해상도다. 시민들은 해당 항공영상을 통해 최신의 공간정보를 활용할 수 있어 토지이용과 건축물 현황 등 부동산을 확인하는 데 드는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한편, 시는 1985년부터 2022년까지의 연도별 항공영상을 「인천시 지도포털(http://imap.incheon...

인천 미추홀구,  ‘2023년 통신판매업자 실시간 소통 판매 행사’ 개최

인천 미추홀구, ‘2023년 통신판매업자 실시간 소통 판매 행사’ 개최

Mar 30,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는 다음 달 27일 통신판매업자들을 위한 2023년 미추홀구 통신판매업자 실시간 소통 판매 행사를 진행한다. 비대면 거래 환경의 변화로 최근 3년간 통신판매업자 신규 신고 건수가 급증하고 있으나 개업한 신규 통신판매업자들이 홍보 전략 등에 대한 경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하는 2023년 미추홀구 통신판매업자 실시간 소통 판매 행사는 이런 환경을 고려해 전문가를 초빙해 실시간 소통 판매 행사 진출 전략 등에 ..

인천시, 영유아 심리상담에 인공지능(AI) 어플 활용

인천시, 영유아 심리상담에 인공지능(AI) 어플 활용

Mar 24, 2023 | Q기자

 

인천시가 인공지능(AI)기술을 활용해 영유아의 건강성장을 지원한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인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가 올해 추진하는 영유아 건강성장 심리지원사업 중 인공지능(AI)앱을 활용한 비대면 심리상담 새롭게 추진한다고 밝혔다. 상담실이 아닌 가정내 편안한 환경에서 휴대폰의 인공지능(AI)앱을 통해 놀이하듯 심리상담을 진행하고, 인공지능(AI)는 영유아의 반응을 계속 분석해 심리상담을 지원하는 것으로 최근 심리분석·상담분야에 활용되기 시작한 인공지능(AI)기술을 도입한 것..

인천시, 블록체인·AI 선도할 3개 기업 정부 공모 선정

인천시, 블록체인·AI 선도할 3개 기업 정부 공모 선정

Mar 22, 2023 | Q기자

 

인천시가 블록체인 허브도시 인천 조성을 위한 추진전략 중 하나인 관내 소프트웨어(SW) 선도기업 육성을 위한 기업 맞춤 지원에 나선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모사업인 ‘2023년도 지역선도기업 사업화 지원사업’에 지역 기업 3개사가 선정돼, 국비 5억7천6백만 원(시비포함 총사업비 11억5천2백만 원)을 확보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연구개발역량 및 성장 가능성 있는 지역 내 소프트웨어(SW)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 수요에 맞춘 다양한 자율형 ..

인천시, 정보통신기술 연계한 미래형 노인일자리 발굴 나서

인천시, 정보통신기술 연계한 미래형 노인일자리 발굴 나서

Mar 15,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3월 31일까지 지역 어르신들에게 적합하고 경쟁력을 갖춘 노인일자리를 발굴하기 위해 ‘인천형 어르신 새 일자리 사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총사업비는 1억5천만원으로, 시는 7개 내외의 사업단을 선정해 사업별 최대 2천만원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사업수행기간(최대 5개월) 동안 노인일자리 참여자 인건비, 부대비용 등을 지원하며, 사업의 적정성이 검증되면 노인일자리사업으로 정식 편입돼 사업비를 매년 지원 받을 수 있다. 이번 공모는 공익활동(공공시설 ..

인천 계양구,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TNR) 지원 사업 추진

인천 계양구,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TNR) 지원 사업 추진

Mar 06,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길고양이 관련 민원으로 인한 구민 갈등을 해소하고자 개체 수를 조절하는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계양구는 관내 동물 병원 4개소를 길고양이 중성화 전문 병원으로 지정했으며, 수술 후 회복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는 장마철·혹서기와 동절기를 제외하고 올해 말까지 355마리를 중성화할 계획이다. 중성화 수술을 완료한 길고양이는 한쪽 귀 부분에 1cm를 절단 표식하여 포획했던 장소에 재방사한다. 길고양이 ..

인천시, 청각장애인 인공달팽이관 수술지원 대상자 모집

인천시, 청각장애인 인공달팽이관 수술지원 대상자 모집

Feb 09,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오는 2월 27일(월)까지 ‘청각장애인 인공달팽이관 수술 및 재활비용 지원 사업’ 대상자 28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인공달팽이관 수술은 보청기로도 소리를 듣지 못하는 고도 난청의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수술로, 달팽이관에 가느다란 전극선을 삽입해 소리신호를 전기신호로 바꾸어 듣게 하는 수술이다. 지원대상은 인천시에 거주하는 기준 중위소득이 150%(4인 가구 기준 월 소득 810만 2천원) 이내이며, 만39세 이하인 청각장애인이다. 지난해 이 ..

“과학적 시스템 활용해 환경오염 사고 예방에 최선” 인천 서구, 올해 오염물질 배출사업장

“과학적 시스템 활용해 환경오염 사고 예방에 최선” 인천 서구, 올해 오염물질 배출사업장

Feb 09, 2023 | Q기자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가 환경오염원이 집중된 서구의 열악한 환경조건을 개선하기 위해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통합 지도·점검 계획을 수립했다고 9일 밝혔다. 대상은 배출사업장 1,734곳이다. 이번에 구가 세운 계획은 대기, 폐수, 폐기물, 소음·진동, 악취 등 환경오염원을 아우르는 종합계획으로 구는 과학적 시스템과 IoT 기반 기술을 활용한 환경감시 시스템으로 환경오염사고를 사전에 막는다는 방침이다. 앞서 서구는 지난해 배출사업장 1,232곳에 대해 지도·점검을 진행해 고발 ..

인천 계양구, 조류인플루엔자(AI).구제역 발생 방지 중점 방역 점검 실시

인천 계양구, 조류인플루엔자(AI).구제역 발생 방지 중점 방역 점검 실시

Feb 08,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가 2월 말까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와 구제역 차단 방역을 위해 동절기 중점 방역 점검을 실시 중이라고 8일 밝혔다. 최근 우리나라 구제역 발병은 없었으나, 조류인플루엔자(AI)의 경우 지난 1월 3일 김포 하성면 산란계 농가에서 전국 58차로 발생, 1월 12일 경기 평택 육계 농가에서 전국 63차가 발생하는 등 지속적으로 확산 중이다. 이 중 김포 발생 농가와 계양구는 약 17km 거리로, 구는 조류인플루엔자(AI)가 한 번도 발생하..

인천 중구, 제1회‘항공일자리 구인구직 만남의 날’성료

인천 중구, 제1회‘항공일자리 구인구직 만남의 날’성료

Jan 30, 2023 | Q기자

 

인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26일 잡스영종(중구 영종대로 94 두림타워웰스복합 10층 소재) 중구 일자리센터에서 진행된 ‘항공일자리 구인구직 만남의 날’ 채용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항공산업 일자리 확대와 구인난 해소를 위해 인천광역시 중구청, 인천고용센터, 에어잡센터가 공동개최한 이번 행사는 ㈜유니에스, ㈜인터비즈서비스 2개 기업이 참여해 인재 채용에 나섰다. 이날 현장면접에는 청년층부터 중장년층까지 약 75여 명이 참여하였는데, 행사에 참여한 기업 관..

인천시, 농업에 정보통신기술 활용

인천시, 농업에 정보통신기술 활용

Jan 26,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농기계 사고 예방을 위해 정보통신기술(ICT)를 농업기계에 접목한 ‘사물인터넷(IoT) 활용 농기계 교통안전 및 사고감지 알람기술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농기계는 일반 차량보다 주행속도가 느리고, 브레이크 및 주행 안전 장비가 없는 경우가 많아 뒤따르던 차량이 추돌하는 사고, 비탈길에서 전복되는 사고 등이 많이 발생한다. 또한 인적이 드문 장소에서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구조 신고가 늦어져 사망으로 이어질 위험이 매우 크다. 이번에 시범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