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수원시

수원시, 감염병 전담병원장과 간담회 열고 영유아·임산부 응급환자 대응 방안 논의

수원시, 감염병 전담병원장과 간담회 열고 영유아·임산부 응급환자 대응 방안 논의

Mar 0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3일 관내 감염병 전담병원장과 간담회를 열고, 코로나19에 확진된 영유아·임산부 응급환자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는 데 적극적으로 헙력하기로 했다. 수원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조청식 수원시장 권한대행, 정일용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장, 한상욱 아주대학교병원장, 주진덕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이병욱 동수원병원장, 박춘근 윌스기념병원장, 이세호 화홍병원 병원장, 김지훈 수원시의사회장, 4개 구 보건소장 등이 참석했다. 조청식 시장 권한..

환경성아토피질환, 알고 관리하세요!

환경성아토피질환, 알고 관리하세요!

Feb 07,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가 아토피피부염을 앓는 아이들의 부모를 대상으로 제1회 맞춤형 질환자 그룹상담 ‘환경성아토피질환, 알고 관리하자! 아토피피부염’을 연다. 2월 23일 오전 10시 30분부터 한 시간 동안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이번 그룹상담은 아주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정경욱 교수가 아토피피부염의 원인과 증상, 진단·치료·예방관리법 등을 주제로 강연하고, 참가자의 질문을 받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비대면 화상회의 프로그램(Zoom)으로 진행된다. 그룹 상담 후 만족도 설문조사를..

찾아가는 치매 안심터, 어르신 치매 예방 역할 톡톡

찾아가는 치매 안심터, 어르신 치매 예방 역할 톡톡

Dec 15, 2021 | 편집부기자

 

- 처인구보건소, 용인 사랑의 집 입소 어르신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 용인시 처인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가 ‘찾아가는 치매 안심터’로 어르신들에게 치매 예방 및 관리를 위한 양질의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찾아가는 치매 안심터는 어르신들의 치매 조기 검진 및 신체적·심리적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센터가 지난 9월부터 이달 초까지 진행한 프로그램이다. 용인 사랑의 집에 입소해 있는 어르신 25명을 대상으로 ‘사랑을 품은 목도리’만들기부터 원예교실, 팝..

알코올 중독 회복자들, 따뜻한 경험담 전했다

알코올 중독 회복자들, 따뜻한 경험담 전했다

Dec 03, 2021 | 편집부기자

 

“저에게 ‘회복’은 제2의 인생이자 지름길입니다. 알코올 중독에서 벗어난 삶은 저에게 새로운 인생을 선물했고, 다시 살아갈 수 있는 길을 안내해줬습니다.” 알코올 중독을 극복하고, 희망찬 삶을 살아가는 회복자들의 따뜻한 경험담을 들려주는 ‘2021년 아름다운 동행’ 행사가 3일 오후 2시 영통구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열렸다. 수원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가 주최한 이번 행사는 알코올 중독을 극복한 이들을 격려하기 위한 ‘회복 경험담 동영상 상영’, ‘단주(斷酒, 술..

잠에 대해 궁금한 게 있다면 ‘수면건강프로젝트’ 참여해 보세요

잠에 대해 궁금한 게 있다면 ‘수면건강프로젝트’ 참여해 보세요

Nov 29,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성인정신건강복지센터는 12월 3일 오후 12시 30분부터 온라인으로 ‘2021년 수원시민 수면건강프로젝트’를 연다. ‘당신이 알고 있는 수면(잠)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주제로 하는 수원시민 수면건강프로젝트는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들의 강의로 진행된다. ‘잘 자는 게 중요한 이유와 잘 자는 방법’(김태원 교수), ‘불면증, 약물치료 없이 극복하는 방법’(엄유현 교수), ‘수면 무호흡증이 내 몸에 미치는 영향’(김성민 교수)를 주제로 ..

“담배와의 거리두기 실천으로 건강 지키세요!”

“담배와의 거리두기 실천으로 건강 지키세요!”

Nov 23,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 권선구보건소가 청소년 금연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3일 오전 8시20분 권선구 곡정고등학교 정문에서 ‘금연 캠페인’을 전개했다. 캠페인에는 권선구보건소 직원들을 비롯한 곡정고등학교 교사·학생 등 7명이 참여해 등굣길 학생들에게 홍보물을 나눠주며 금연 실천의 중요성을 알렸다. 참여자들은 ‘담배·간접흡연의 위험성’, ‘금연의 필요성’ 등을 알리는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청소년들의 흡연 행위와 학교 주변 간접흡연이 학생들에게 악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적극..

‘생명사랑 실천가게’지정해 자살 예방 안전망 구축한다

‘생명사랑 실천가게’지정해 자살 예방 안전망 구축한다

Oct 27,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 장안구보건소가 27일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 역할을 할 ‘생명사랑 실천가게’ 4곳을 지정하고, 현판을 전달했다. 이날 지정한 ‘생명사랑 실천가게’는 ▲월드할인마트(연무점) ▲로컬힘마트(우만동) ▲제일슈퍼마켓(우만동) ▲신세계유통(우만동) 등이다. 생명사랑 실천가게는 장안구보건소와 수원시자살예방센터가 주관하는 ‘번개탄 판매개선 캠페인’에 참여해 자살을 예방하는 생명지킴이 역할을 한다. ‘번개탄 판매개선 캠페인’은 번개탄을 이용한 자살을 예방하기..

‘행복한 임신·출산과 육아를 위한 건강교실’수강생 모집

‘행복한 임신·출산과 육아를 위한 건강교실’수강생 모집

Oct 27,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 보건소가 예비 부모를 위한 온라인 강좌 ‘2021년 행복한 임신·출산과 육아를 위한 건강교실’을 운영한다. ‘행복한 임신·출산과 육아를 위한 건강교실’은 임산부와 예비 부모(부부)에게 임신·출산·육아 관련 지식과 노하우를 알려주는 온라인 강연으로 ‘출산교실’과 ‘부부교실’ 2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출산교실은 11월3일부터 12월22일(오후 2시~3시 30분)까지 매주 수요일 8회에 걸쳐 운영하고, 부부교실은 11월27일·12월18일(오후 2시~3시 30..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남창초등학교, 전교생 대상으로 아토피질환 검진 프로그램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남창초등학교, 전교생 대상으로 아토피질환 검진 프로그램

Oct 21,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와 ‘수원시 친환경 아토피 특성화학교’인 남창초등학교가 21일 재학생 111명을 대상으로 아토피질환 기초자료를 조사하고, 검진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지난 5월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한 이날 프로그램은 아토피질환에 대한 ‘도심형 안전관리망’ 구축을 위해 만든 ‘아토피 클러스터’ 연계 사업의 하나다. 아토피특성화학교인 남창초등학교 학생들의 아토피질환 정도를 조사해 체계적으로 사례 관리를 한다.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 소속 간호사가 학생들의 ..

환절기 건강 관리법 알려주는 비대면 강좌 개최

환절기 건강 관리법 알려주는 비대면 강좌 개최

Oct 14,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가 13~14일 영유아 가족 50가구를 대상으로 ‘2021년 온라인 알레르기 교실-어린이가 알면 쓸모 있는 코와 피부 이야기’를 진행했다. 환절기에 취약한 코·피부에 대한 올바른 건강 정보를 알려주기 위해 마련한 이번 교육은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 네이버 밴드를 통해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됐다. 강의를 맡은 김해진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 소속 간호사는 ‘피부의 역할과 피부 장벽이 하는 일’, ‘피부를 건강하게 만드는 법’, ‘코의 역할·..

수원시 4개 구 보건소, 임산부의 날 맞아 ‘임산부 배려, 모유수유 홍보 캠페인’

수원시 4개 구 보건소, 임산부의 날 맞아 ‘임산부 배려, 모유수유 홍보 캠페인’

Oct 05,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 4개 구 보건소가 제16회 임산부의 날(10월 10일)을 맞아 10월 29일까지 ‘임산부 배려 및 모유수유 홍보 캠페인’을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한다. 임산부의 날은 임신과 출산을 장려하고, 임산부를 배려하는 사회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2005년 제정됐다. 10월 10일은 풍요와 수확의 달인 10월과 임신 기간 10개월을 의미한다. 수원시 보건소는 버스정류장 전광판, 승강기, SNS(카카오스토리), 시청·보건소 홈페이지 등에 ‘임산부를 배려해 달라’는 내용..

‘내 마음 힐링 종합선물세트’로 정신건강 보듬어요!

‘내 마음 힐링 종합선물세트’로 정신건강 보듬어요!

Sep 29,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가 2021년 정신건강의 날 기념 온라인 프로그램 ‘내 마음 힐링 종합선물세트’를 10월 4일부터 17일까지 운영한다. ‘내 마음 힐링 종합선물세트’는 정신건강의 날(매년 10월 10일)을 맞아 시민들이 자신의 마음 건강을 돌볼 기회를 제공하고,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다. 온라인 프로그램은 ▲대나무 숲에서 마음을 외치다! ▲알면 알수록 유익한 마음 이야기 ▲정신건강 위인과 함께 떠나는 내 마음 찾기 여행 ‘마음여행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