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수원시

수원시, 드림스타트 아동의 건강한 성장·발달 지원한다

수원시, 드림스타트 아동의 건강한 성장·발달 지원한다

May 03, 2023 | Q기자

 

수원시가 건강 이상이 우려되는 드림스타트 아동을 대상으로 건강검진과 영양제를 지원해 성장·발달을 지원한다. 먼저 6월 30일까지 저신장·저체중·비만·아토피 피부염 등이 우려되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 65명을 대상으로 건강검진을 지원한다. 검진 항목은 ▲소변 ▲혈액 ▲간 기능 ▲심혈관계질환 ▲성장호르몬 ▲척추측만증 등이다. 알레르기 스크리닝, 영양 평가도 지원한다. 한국건강관리협회 경기도지부가 검진 비용의 40%(1인당 10만 원 상당)를 후원하고, 60%는 수원시..

수원시, 대형 노후 가로수 정밀 안전진단

수원시, 대형 노후 가로수 정밀 안전진단

Apr 20, 2023 | Q기자

 

수원시가 강풍·태풍에 쓰러질 위험성이 있는 대형 노후 가로수를 대상으로 5월 30일까지 정밀 안전진단 한다. 진단 대상은 권귁, 권중로, 동수원로, 봉영로, 정조로, 동수원세무서, 나혜석거리 일원에 있는 대형 노후 가로수다. 가로수의 생육 상태·환경을 조사하고 분석해 정밀 조사가 필요한 가로수를 선정하고, 천공 저항 측정기 등 진단기기를 사용해 내부 세균 감염 여부 등을 조사한다. 안전진단 결과를 토대로 가로수를 제거하거나 외과수술, 가지치기, 지지대 설치 등 증상별 ..

수원시보건소·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 ‘행복길라잡이, 마로’ 운영

수원시보건소·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 ‘행복길라잡이, 마로’ 운영

Apr 19, 2023 | Q기자

 

수원시보건소와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가 ‘마로’ 앱을 활용한 마음건강관리 프로그램인 ‘행복길라잡이, 마로’를 운영한다. ‘행복길라잡이, 마로’는 시민·기관을 대상으로 디지털 정신건강 플랫폼 ‘마로’ 활용 방법을 안내하는 프로그램이다. 11월까지 상시 운영한다. 총 8회기로 진행되는데 첫 회에는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 관계자가 프로그램 신청기관을 찾아가 마로 앱을 소개하고, 2~8회기에는 참가자들이 마로를 활용해 일일 미션(임무)을 수행한 후 비대면(카카오톡 오픈채팅..

수원시 장안구보건소, 홀몸 어르신 건강 돌본다

수원시 장안구보건소, 홀몸 어르신 건강 돌본다

Apr 17, 2023 | Q기자

 

수원시 장안구보건소가 돌봄 사각지대에 놓인 홀몸 어르신의 건강을 돌본다. 장안구보건소는 4월 17일부터 10월 23일까지 장안구 정자2동 기로경로당에서 홀몸 어르신 30명을 대상으로 기초건강 관리, 구강 교육, 영양교육, 규칙적 운동 방법, 정신건강 관리, 사회활동 증진 등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과 연계해 어르신의 기초건강을 측정하고 건강 상담을 한다. 또 보건소 방문 전담 인력인 치위생사·영양사가 올바른 구강 관리 방법과 균형 있는 영양 ..

수원시녹색교통회관, 수원 다인병원과 협력해 운수종사자 건강 챙긴다

수원시녹색교통회관, 수원 다인병원과 협력해 운수종사자 건강 챙긴다

Apr 13, 2023 | Q기자

 

수원시녹색교통회관과 수원 다인병원은 12일 다인병원 회의실에서 ‘회관 임직원과 운수종사자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협력을 약속했다. 협약에 따라 녹색교통회관 임직원과 녹색교통회관이 추천한 운수종사자가 다인병원에서 건강검진 등 의료서비스를 이용하면 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운수종사자를 위한 건강프로그램도 준비하기로 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윤진수 수원시녹색교통회관 관장, 김대경 수원 다인병원 행정원장 등이 참석했다. 윤진수 관장은 “이번 협약으로 회관..

수원시 행궁길 문화쉼터로 재탄생한 99칸집 터 백병원 원장집

수원시 행궁길 문화쉼터로 재탄생한 99칸집 터 백병원 원장집

Apr 11, 2023 | Q기자

 

공간과 건축물은 인간의 삶이 펼쳐지는 무대다. 세월이 흐르면서 흥망성쇠가 반복되며 저마다의 고유한 역사와 이야기, 분위기와 향기를 품게 된다. 오래되고 낡은 건축물을 완전히 허물고 새로운 건축물을 세우는 대신 옛 건축물의 기억을 살리고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재생’이 의미를 갖는 이유다. 수원시가 건축물과 산업유산 등 주요 건축자산들을 재활용한 성공적인 사례들도 각자의 이야기를 품고 새로운 만남으로 역사를 잇고 있다. 첫 번째로 소개할 공간은 팔달산 아래 자리잡은 ‘열린문화공간..

수원시, 지정 보호수 15주 생육안전진단

수원시, 지정 보호수 15주 생육안전진단

Mar 29, 2023 | Q기자

 

수원시가 3~4월 관내 보호수 15주를 대상으로 생육·안전진단 사업을 추진한다. 경기도가 시행하는 ‘보호수 생육·안전진단’은 보호수의 생육 상태를 점검하고, 체계적으로 보호수를 관리하는 사업이다. 수원시 녹지경관과 공직자와 나무병원 전문가가 함께 일반‧정밀진단을 해 지정 보호수의 생육·안전상태를 점검한다. 일반진단은 생육 상태, 병 징후, 토양 등 기본적인 건강이상을 파악하는 것이다. 기본 검사만으로 상태를 판단할 수 없으면 시료 분석 등 정밀진단을 한다. ..

수원시, 마음건강 돌보는 ‘27기 절주학교, 행복가족공동체’참가자 모집

수원시, 마음건강 돌보는 ‘27기 절주학교, 행복가족공동체’참가자 모집

Mar 22, 2023 | Q기자

 

수원시 장안구보건소와 수원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가 ‘27기 절주학교, 행복가족공동체’ 참가자를 4월 10일까지 모집한다. 절주학교는 정신과 전문의 등 정신건강 전문가가 건강한 음주 습관, 가족을 이해하는 방법 등을 알려주는 주는 강의다. 27기 절주학교는 4월 25일부터 7월 4일까지 매주 화요일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수원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수원시 팔달구 매산로89)에서 총 10회기로 진행된다. 강의는 ▲직장인의 건강한 음주 문화 ▲나와 가족의 이야기 ▲나를 찾는..

수원시,‘2023년 상반기 찾아가는 건강먹거리 수업’참여학교 모집

수원시,‘2023년 상반기 찾아가는 건강먹거리 수업’참여학교 모집

Mar 21, 2023 | Q기자

 

수원시는 ‘2023년 상반기 찾아가는 건강먹거리 수업’에 참여할 학교를 3월 24일까지 모집한다. 올해 ‘찾아가는 건강먹거리 수업’은 4월부터 7월까지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기후 위기 대비를 위한 탄소발자국 줄이기’를 주제로 학생들에게 탄소중립이 기후 위기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한다. 또 지구를 위한 건강한 먹거리 선택의 중요성을 깨달아 지속가능한 식습관을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강사는 ▲기후 위기의 원인과 탄소발자국 알기 ▲탄소발자국을 줄이..

수원시 영통구보건소, ‘장애인 건강주치의 시범사업’ 설명회 개최

수원시 영통구보건소, ‘장애인 건강주치의 시범사업’ 설명회 개최

Mar 20, 2023 | Q기자

 

수원시 영통구보건소는 16일 영통구 노인지회 대강당에서 ‘장애인 건강주치의 시범사업’ 설명회를 열었다. 보건소 방문건강관리사업 담당자와 동행정복지센터 보건복지 담당자 등이 참석한 이날 설명회는 심평수 영통구보건소장의 인사말, 기승국 홈닥터예방의학과의원 원장의 ‘장애인 건강주치의’ 제도 소개, 송명은 명은전문요양센터 원장의 ‘장애인 활동 지원 방문간호’ 소개 등으로 이어졌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하는 ‘장애인 건강주치의 시범사업’은 중증장애인이 선택한 건강주치의가 장애..

수원시·한국건강관리협회 경기도지부, 드림스타트 아동 건강검진 지원

수원시·한국건강관리협회 경기도지부, 드림스타트 아동 건강검진 지원

Mar 13, 2023 | Q기자

 

수원시와 한국건강관리협회 경기도지부가 협력해 수원시 드림스타트 아동의 건강검진을 지원한다. 양 기관은 10일 장안구 한국건강관리협회 경기도지부에서 ‘2023년 드림스타트 아동 건강검진 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한국건강관리협회 경기도지부는 5월부터 12월까지 저신장‧저체중‧비만‧아토피·알레르기 등 건강 이상이 우려되는 드림스타트 초등학교 고학년 65명을 대상으로 건강검진을 지원한다. 경기도지부가 검진 비용의 40%(1인당 10..

수원시, 드림스타트 취약계층 아동 검진·치료비 지원

수원시, 드림스타트 취약계층 아동 검진·치료비 지원

Feb 27, 2023 | Q기자

 

수원시가 병원, 심리치료 기관, 안경원 등과 협력해 수원시 드림스타트 아동의 안과·치과 치료, 안경구입 비용, 심리 검사·치료를 지원한다. 수원시는 20~24일 관내 안과, 치과, 안경원, 심리치료 기관 등 10개소와 ‘드림스타트 아동을 위한 검사 및 치료비 지원 협약’을 체결하고 협력을 약속했다. 협약에 따라 드림스타트 아동통합사례관리사가 의료적 개입이 필요한 아동을 협약기관으로 의뢰하면, 협약기관에서는 해당 아동을 검진·치료한다. 참여 기관은 ▲밝은미소안과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