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수원시

수원시 드림스타트, 관내 의료기관 등과 협력해 취약계층 아동에 맞춤형 검진·치료 지원

수원시 드림스타트, 관내 의료기관 등과 협력해 취약계층 아동에 맞춤형 검진·치료 지원

Mar 15,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 드림스타트가 아동의 안과·치과·심리 검진과 치료를 지원하기 위해 관내 의료기관, 안경원, 아동발달센터 등 15개소와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기관은 밝은미소안과의원, 다비치안경 북수원홈플러스건너점, 다비치안경 아주대삼거리점, 다비치안경 수원시청역점, 수원아이온소아치과의원, 수원킹콩치과의원, 꿈꾸는소아치과의원, 엔젤아이치과의원, 연세웰키즈치과의원 수원광교점, 키즈웰치과의원, 마마라정신건강의학과의원 수원본점, 버드내아동발달센터, 서수원아동발달센터, 해맑은정신..

수원시보건소, 건강한 임신·출산과 육아를 위한 임산부 건강교실 운영

수원시보건소, 건강한 임신·출산과 육아를 위한 임산부 건강교실 운영

Mar 14, 2024 | Q기자

 

수원시보건소가 임산부의 건강한 출산과 육아를 돕는 ‘2024년 상반기 임산부 건강교실’을 운영한다. ‘임산부 건강교실’은 임산부와 배우자를 대상으로 태교·순산비결법·산후조리·신생아 관리·수유 교육을 해 건강한 출산·육아를 돕는 프로그램이다. 유튜브를 활용한 비대면 영상교육이다. 프로그램은 4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운영한다. 신청자는 부부교실·출산교실 등 총 4개 강의를 3개월간 무제한 시청할 수 있다. 방문(주소지 관할 보건소)·전화 또는 새빛톡톡 홈페이지(..

수원시 장안구보건소, 취약계층에 찾아가는 한의약 건강관리 사업 진행

수원시 장안구보건소, 취약계층에 찾아가는 한의약 건강관리 사업 진행

Mar 12, 2024 | Q기자

 

장안구보건소가 거동이 불편한 노인과 장애인 등에게 찾아가는 한방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찾아가는 한의약 건강관리 사업’은 의료취약계층(독거노인, 장애인 등) 또는 복지시설에 있는 장애인을 직접 찾아가 개인별로 맞춤형 건강관리를 하는 것이다. 한의사·간호사가 ▲건강상담을 통한 한의약 서비스(침 시술, 한방제제 처방) 제공 ▲노인성 질환 예방을 위한 양생법 교육 ▲기초검사·만성질환 관리 등을 한다. 진료는 11월 28일까지이며, 매주 목요일에 한다. 대상자의 가정이나..

수원시, ‘2024년 찾아가는 건강먹거리 수업’ 참여학교 모집

수원시, ‘2024년 찾아가는 건강먹거리 수업’ 참여학교 모집

Mar 11,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2024년 찾아가는 건강먹거리 수업’에 참여할 학교를 3월 18일부터 22일까지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찾아가는 건강먹거리 수업’은 초등학생들이 탄소중립의 중요성을 깨닫고, 지속 가능한 식습관을 실천하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4월부터 6월까지 초등학교 2·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2학년은 ‘온실가스 알기’, ‘채소·과일의 종류·특징 알기’ 등 활동을, 5학년은 ‘탄소발자국을 줄이는 건강하고 안전한 식사 선택’, ‘손바닥 정원 만들기’ 활..

수원시 영통구보건소·한국승강기안전공단, 근로자 건강증진 위해 협력

수원시 영통구보건소·한국승강기안전공단, 근로자 건강증진 위해 협력

Mar 11, 2024 | Q기자

 

수원시 영통구보건소와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이 지역 주민과 사업장 근로자의 건강증진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두 기관은 8일 한국승강기안전공단 경기강원지역본부에서 ‘근로자 건강증진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근로자 건강증진사업의 협력에 대한 사항 ▲건강 환경조성을 위한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사항 ▲건강 상담, 교육 등 서비스 제공 및 고위험 대상자 연계·의뢰에 관한 사항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영통구보건소는 시간·장소 등 제약으로 건강관리가 어려운 사..

수원시 성인정신건강복지센터, 6개 기관과 복지사각지대 축소를 위한 네트워크 업무 협약 체결

수원시 성인정신건강복지센터, 6개 기관과 복지사각지대 축소를 위한 네트워크 업무 협약 체결

Mar 08, 2024 | Q기자

 

수원시성인정신건강복지센터와 경기도노동자건강증진센터, 광교종합사회복지관, 능실종합사회복지관, 수원우만지역자활센터, 수원시장애인종합복지관 등 6개 기관이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원활한 사업 수행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6개 기관은 7일 능실종합사회복지관에서 ‘복지사각지대 축소를 위한 수원시의 색다른 대응 프로젝트(수색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협력을 약속했다. ▲정기적인 네트워크 회의 ▲기관별 전문성을 바탕으로 협력 구조 마련 ▲연합 사업의 추진·협력 등이..

안성시장애인복지관,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과 함께  찾아가는 무료이동진료 서비스 지원

안성시장애인복지관,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과 함께 찾아가는 무료이동진료 서비스 지원

Feb 29, 2024 | Q기자

 

사회복지법인 한길복지재단에서 수탁하고 있는 안성시장애인복지관(관장 이병하)은 지난 2월 23일(금) 복지관 1층 주차장 및 3층 프로그램실에서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과 연계하여 찾아가는 무료이동진료 서비스를 진행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무료이동진료 서비스는 안성시 지역사회 장애인 42명을 대상으로 지원하였으며, 한의과·치과 과목을 진료하였다.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정일용 원장은 “지역사회 내 장애인 분들이 무료이동진료 서비스를 찾아주셔서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지역 의료소외계층에..

수원시노인정신건강복지센터, ‘찾아가는 노인정신건강종합검진’ 운영

수원시노인정신건강복지센터, ‘찾아가는 노인정신건강종합검진’ 운영

Feb 28, 2024 | Q기자

 

수원시노인정신건강복지센터가 지역사회 노인의 정신건강을 위해 ‘찾아가는 노인정신건강종합검진’을 운영한다. 찾아가는 노인정신건강종합검진은 우울증, 불안장애, 화병, 치매 등을 종합적으로 검진해 노인의 정신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적절한 관리로 노년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일대일 대면 정신건강 평가를 하고, 노인의 일상생활 가능 여부를 파악한다. 매년 정기 검진으로 노인 정신건강 상태 변화 여부를 추적 관리한다. 65세 이상 시민이 대상이다. 전화·방문 신청하면 된..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 ‘2024 톡톡열린야간상담실’ 운영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 ‘2024 톡톡열린야간상담실’ 운영

Feb 22, 2024 | Q기자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가 ‘2024 톡톡열린야간상담실’을 11월까지 총 17회 운영한다. 톡톡열린야간상담실은 다양한 이유로 병의원 방문에 어려움을 느끼는 수원시민에게 정신건강의학 전문의들이 야간에 대면상담을 해주는 것이다. 장안구청 1층,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 상담실에서 오후 7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 운영되고, 단일 상담 (1회, 30분)에 최대 3명의 상담자가 참여할 수 있다.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 홈페이지(www.suwonmenatal.org)..

수원시 장안구보건소, 미취학 아동을 위한 구강건강 관리 교육 추진

수원시 장안구보건소, 미취학 아동을 위한 구강건강 관리 교육 추진

Feb 06, 2024 | Q기자

 

수원시 장안구보건소가 미취학 아동에게 건강한 생활습관 확립해 주기 위한 ‘어린이 건강새싹 키우기 교실’을 운영한다. ‘어린이 건강새싹 키우기 교실’은 구강보건교육, 치아우식증 예방을 위한 불소바니쉬 도포, 식품구성자전거를 통한 영양소 바로알기, 아침밥 먹기 영양교육 등으로 구성된다. 영양사, 치과의사, 치과위생사 등이 장안구보건소에서 2월부터 월·수·금 오전에 약 90분간 교육한다. 지난해 23개소 1675명의 아동이 참여해 학부모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장안구보건..

수원시보건소, 취약계층 대상 한파피해 예방 방문건강관리

수원시보건소, 취약계층 대상 한파피해 예방 방문건강관리

Jan 31, 2024 | Q기자

 

수원시보건소가 한파에 대비해 홀몸 어르신, 거동 불편자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3월 15일까지 방문 건강관리 서비스를 진행한다. 수원시보건소 소속 방문건강관리 전문인력 41명이 한파특보가 발효되면 대상자들에게 한파 대비 예방 수칙과 행동 요령을 문자메시지로 안내하고, 주1~2회 전화로 건강 상태를 확인한다. 건강 이상 징후가 있는 대상자는 수시로 방문해 건강 상태를 살피고, 위급상황이 발생하면 응급조치 후 의료기관에 연계한다. 또 방문대상자와 가족 이웃, 동 주민센터 ..

수원정자시장협동조합·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상생협약 체결

수원정자시장협동조합·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상생협약 체결

Jan 29, 2024 | Q기자

 

수원정자시장협동조합과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이 함께 상생사업을 추진하고, 지원·협력 관계를 유지하기로 했다. 두 기관은 26일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에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협력을 약속했다.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은 수원정자시장협동조합에서 정자시장상품권을 구매해 병원 근로자에게 배부하고, 정자시장 판매 물품을 적극적으로 구매한다. 정자시장협동조합은 품질 좋은 물품을 저렴하게 공급하고, 원산지·가격 표시제 등을 이행해 소비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