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수원시

수원시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 적극 참여한다

수원시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 적극 참여한다

Feb 28,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는 28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 간담회’를 열고, 보건복지부의 ‘노인대상 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 공모 참여와 관련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역할과 올해 추진 사업 내용을 공유했다. 시 43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과 권찬호 수원시 복지여성국장, 박창재 수원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무국장 등 참석자 50여명은 이날 간담회에서 한 해 동안 진행할 사업 내용과 방향을 이야기했다. 올해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협의체 위원의 참여를 강화하기 위해 ..

수원시, '수원형 커뮤니티케어' 실현 위해 민·관 힘 모은다

수원시, '수원형 커뮤니티케어' 실현 위해 민·관 힘 모은다

Feb 28,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커뮤니티케어(지역사회 통합 돌봄)’ 선도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관계 기관과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염태영 수원시장, 유희석 아주대학교의료원장, 정일용 경기도의료원수원병원장, 김선영 가톨릭대학교성빈센트병원장, 이병욱 녹산의료재단동수원병원장, 배경숙 건강보험심사평가원수원지원장, 최호규 국민건강보험공단동부지사장은 27일 시청 상황실에서 컨소시업 구성 민·관 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수원형 노인 커뮤니티케어’ 구축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커뮤니티케어는 집, 그룹 홈(..

수원시 보건소, '절주학교 행복가족공동체 23기' 참가자 모집

수원시 보건소, '절주학교 행복가족공동체 23기' 참가자 모집

Feb 16,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보건소는 3월 20일까지 수원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와 함께 ‘2019 절주학교 행복가족공동체 23기’ 참가자를 모집한다. 절주학교 행복가족공동체는 알코올 중독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부갈등·자녀양육·대인관계 문제 등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음주습관 관리와 가족 간의 이해를 돕는 교육으로 이뤄진다. 부부가 함께 참여하면 더 효과적이다.이미형 인하대 교수, 김혜숙 백석대 교수, 장순주 이음병원장, A.A. 모임(익명 알코올중독자 모임) 대표 봉사자, 수원시중독..

수원시, 의료 사각지대 없는 보건의료 서비스 제공한다

수원시, 의료 사각지대 없는 보건의료 서비스 제공한다

Feb 08,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는 최근 ‘건강한 사람, 행복한 마을, 살고 싶은 수원’을 비전으로 하는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2019~2022년)을 수립하고, 보건·의료분야의 4대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지역 내 건강격차를 줄이는 지역보건의료 보장성 강화 ▲누구나 누리는 지역건강 돌봄체계 확충 ▲주민이 주도하고 지역이 함께하는 건강마을 환경 조성 ▲마음건강 돌보는 정신건강도시 구축 등 4대 추진전략을 중심으로 19개 추진과제와 74개 세부과제를 시행해, 보건·의료 서비스와 지역주민 삶의 질을 높일 계획..

수원시 권선구보건소, 찾아가는 노인 구강 건강교실 운영

수원시 권선구보건소, 찾아가는 노인 구강 건강교실 운영

Jan 03,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 권선구보건소가 지역 내 의료 소외계층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2월 28일까지 ‘생활터별 경로당 노인 구강 건강교실’을 운영한다.구강 건강교실은 권선구 관내 경로당 18개소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주2회(화·목) 열린다. 어르신들에게 ▲구강 보건 교육 ▲전문가 구강 검진·상담 ▲구강 위생 용품 배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충치·잇몸병 발생과 예방, 틀니 사용·관리 방법, 구강질환의 원인·치료 방법 등을 알기쉽게 설명해준다. 충치를 예방할 수 있도록 불소양치용액 사용법..

수원시 영통구보건소 산남초 학생들과 함께 금연캠페인

수원시 영통구보건소 산남초 학생들과 함께 금연캠페인

Dec 14,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 영통구보건소는 12일 영통구 산남초등학교 주변에서 산남초등학교 학생 30여 명과 함께 금연 캠페인을 펼쳤다. 학생들은 시민들에게 흡연의 폐해를 설명하고, 가족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금연에 동참할 것과, 흡연이 구강암, 치은염 등의 원인이 돼 구강건강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홍보했다. 특히 올해 8월 ‘수원시 금연구역 등에 관한 조례’에 따라 산남초등학교 주변을 ‘청소년 참여형 금연거리’로 지정함에 따라 시민들에게 금연거리에 대해 집중 홍보했다. 또 2019년..

수원시, "수돗물 안심하고 드세요"

수원시, "수돗물 안심하고 드세요"

Dec 10,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 수돗물을 안심하고 먹어도 좋다는 검사 결과가 나왔다. 수원시상수도사업소가 지난 3~5월, 9월~11월 두 차례에 걸쳐 수돗물을 많이 사용하는 식당·대형상가 등 6215개소를 찾아가 수질 검사를 한 결과 모두 먹는 물 기준에서 ‘적합’ 판정을 받았다.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시민단체 YWCA, 소비자교육중앙회에서 추천한 주부 모니터 요원들이 검사를 담당했다. 수질 검사 전문교육을 받은 모니터 요원들은 현장을 찾아가 수돗물의 탁도(濁度), 철, 구리, 잔류염소 등 7개 항목에 ..

수원시보건소, '에이즈 없는 세상' 캠페인 펼쳐

수원시보건소, '에이즈 없는 세상' 캠페인 펼쳐

Dec 04,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 보건소가 ‘제31회 세계 에이즈의 날(매년 12월 1일)’을 맞아 3일 수원역 환승센터에서 에이즈(AIDS)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리고, 감염병 예방을 위한 캠페인을 전개했다. ‘GETTING TO ZERO(에이즈 없는 세상)’를 슬로건으로 열린 이번 행사는 에이즈에 대한 잘못된 정보와 부정적 인식을 바로잡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수원시 권선·영통·장안·팔달구 4개 보건소 관계자들은 에이즈·성매매 감염병 예방 정보를 담은 홍보물을 나눠주면서 시민들에게 에이즈에 대한 올바..

서수원지역 종합병원 2021년 상반기 개원한다

서수원지역 종합병원 2021년 상반기 개원한다

Dec 01,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와 의료법인 덕산의료재단, 한국농어촌공사, 백혜련(수원시을) 의원이 서수원지역 종합병원 개원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수원시, 덕산의료재단, 한국농어촌공사, 백혜련 의원은 29일 시청 상황실에서 ‘서수원지역 종합병원 개원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긴밀한 협력을 약속했다. 협약에 따라 수원시는 종합병원 건립·개원을 지원하는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하고, 법령 범위 내에서 각종 인허가 등 행정절차를 지원한다. 또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구축을 위한 업무 협력·지원을 약속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