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수원시

‘내 마음 힐링 종합선물세트’로 정신건강 보듬어요!

‘내 마음 힐링 종합선물세트’로 정신건강 보듬어요!

Sep 29,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가 2021년 정신건강의 날 기념 온라인 프로그램 ‘내 마음 힐링 종합선물세트’를 10월 4일부터 17일까지 운영한다. ‘내 마음 힐링 종합선물세트’는 정신건강의 날(매년 10월 10일)을 맞아 시민들이 자신의 마음 건강을 돌볼 기회를 제공하고,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다. 온라인 프로그램은 ▲대나무 숲에서 마음을 외치다! ▲알면 알수록 유익한 마음 이야기 ▲정신건강 위인과 함께 떠나는 내 마음 찾기 여행 ‘마음여행展(..

수원 남창초등학교 재학 아토피피부염 학생 중 76.7% “학교 다니며 증상 호전”

수원 남창초등학교 재학 아토피피부염 학생 중 76.7% “학교 다니며 증상 호전”

Sep 03,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 친환경 아토피 특성화학교’인 남창초등학교에 재학하는 아토피피부염 학생 76.7%가 학교에 다니며 증상이 호전된 것으로 나타났다. 수원시가 진행한 ‘수원시 친환경 아토피 특성화학교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연구’에 따르면, 아토피피부염이 있는 학생의 부모 중 33.3%는 “자녀의 증상이 매우 호전됐다”, 43.4%는 “다소 호전됐다”고 답했다. 연구를 수행한 수원시정연구원은 올해 4~6월 남창초등학교 재학생·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 맞춤형관리 프로그램 이용 ..

‘코로나 블루’느끼는 수원 청년들의 마음 보살핀다

‘코로나 블루’느끼는 수원 청년들의 마음 보살핀다

Aug 26,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스트레스·우울을 느끼는 청년들을 위해 비대면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한다.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는 오는 9~10월 수원지역 대학생 1300여 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대학생 심리지원사업’을 진행한다. ‘코로나19 대학생 심리지원사업’은 9월 6일부터 10월 7일까지 수원여자대학교 재학생 1000여 명(9월 6~17일), 동남보건대학교 재학생 300여 명(9월 23일~10월 7일)을 대상으로 온라인 정신건강 검진과 정신건강 전..

체력 측정하고, 맞춤형 운동 처방 받는다

체력 측정하고, 맞춤형 운동 처방 받는다

Feb 08,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8일 경기대학교 수원캠퍼스 성신관 건물 내에 ‘국민체력100 수원체력인증센터’를 개소했다. 수원시가 지난해 11월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국민체력100 사업’ 공모에 선정돼 설치한 ‘국민체력100 수원체력인증센터’는 무료로 체력을 측정하고, 체력인증서와 맞춤형 운동처방을 받을 수 있는 시설이다. 국비 1억 6500만 원과 체력측정 장비 일체를 지원받아 센터를 운영한다. 국민체력100 사업은 ‘국민체력 증진’을 목적으로 국민의 체력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측정..

“독감예방접종, 연말까지 꼭 맞으세요~!”

“독감예방접종, 연말까지 꼭 맞으세요~!”

Dec 11, 2020 | 편집부기자

 

아직 독감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국가예방접종 대상자들은 이달 말까지 독감 예방접종을 마치는 것이 좋겠다. 코로나19 3차 유행과 독감의 유행이 겹치는 ‘트윈데믹’을 예방하고, 항체 형성 등의 시기를 고려할 때 이달 말까지가 독감 예방접종의 적기이기 때문이다. 수원시 장안구보건소는 지난 12월 7일 기준으로 수원시에 거주하는 국가예방접종 대상자 중 68.6%가 접종을 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20~2021절기 무료 독감예방접종 대상자들에게..

수원시 4개 보건소, 임산부 검사 업무 재개

수원시 4개 보건소, 임산부 검사 업무 재개

Jul 30,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오는 3일부터 4개 보건소에서 임산부 관련 검사 업무를 재개한다. 코로나19 대응에 집중하며 관련 업무를 중단한지 5개월 만이다. 수원시는 8월3일부터 장안구·권선구·팔달구·영통구보건소에서 임산부 관련 검사 업무 3가지를 재개하기로 결정했다. 재개되는 검사는 ▲임신 전 임신반응검사(소변검사) ▲예비·신혼부부 건강검사(혈액, 소변, X-ray/21종) ▲임신 초기·말기검사(혈액, 소변/17~20종) 등이다. 검사는 사전예약으로만 진행된다. 따라서..

'바른 척추 튼튼 관절 100세까지'

'바른 척추 튼튼 관절 100세까지'

Jan 21,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 근골격 건강센터가 수원 윌스기념병원과 손잡고 시민을 위한 근골격계 건강증진 사업을 추진한다. 수원시 팔달구보건소가 운영하는 수원시 근골격 건강센터와 윌스기념병원은 최근 ‘수원시 근골격 건강센터 관리 및 운영’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고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윌스기념병원은 올해부터 3년 동안(2022년 12월 31일) 근골격계 건강증진 사업 기획, 조사·연구, 질환예방·관리 등 다양한 사업을 수행한다. 특히 청소년부터 성인, 어르신 등 ..

정신건강과 주거고민 원스톱 해결

정신건강과 주거고민 원스톱 해결

Nov 20,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민들에게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알리고 건강한 주거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수원시정신건강사업단과 LH경기수원권주거복지지사가 힘을 모으기로 했다. 양 기관은 19일 오전 LH경기수원권주거복지지사 회의실에서 홍창형 수원시정신건강사업단장과 임용순 LH경기수원권주거복지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취약계층에게 정신건강 상담, 교육 등 관련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정보를 전달하고, 정신건강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기회를 마련할 예정이다. 또 수..

외식 지원으로 아이들 건강 챙긴다

외식 지원으로 아이들 건강 챙긴다

Nov 13,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와 맛고을 파장천 번영회 ‘어울림’은 13일 시청 복지여성국장실에서 ‘드림스타트 외식체험 협약’을 체결하고, 취약계층 아동의 건강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협약에 따라 수원시와 어울림은 드림스타트센터를 이용하는 아동 등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외식지원 사업을 한다. 수원시드림스타트센터의 사례관리사들이 드림스타트 대상 아동 중 외식기회가 적은 아동을 우선으로 지원 대상을 선정한다.어울림은 선정된 취약계층 아동과 가족들에게 외식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가까운 곳은 걸어서, 조금 먼 곳은 자전거로

가까운 곳은 걸어서, 조금 먼 곳은 자전거로

Nov 11,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보행자의 날(11월 11일)’을 맞아 9일 팔달구 행궁동 일원(생태교통마을)에서 ‘도심 속 걷기 생활 실천’ 캠페인을 열었다. 캠페인에는 공직자·주민·청소년 등 50여 명이 참가해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 ▲승용차 없이 생활하기 ▲생태교통수단(걷기·자전거·대중교통) 이용 등을 홍보했다. 거리 캠페인 이후에는 화성행궁 광장에서 ‘생태교통 2-4-5 운동(2km 이내 가까운 곳은 걸어서, 4km 이내 조금 먼 곳은 자전거로, 5km 이상 아주 먼 곳은 대중교통으로)’를 홍보..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먹거리 종합계획 수립한다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먹거리 종합계획 수립한다

Oct 07,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먹거리 전략을 수립한다. 수원시는 2일 군공항이전협력국 회의실에서 ‘수원시 푸드플랜 수립 연구용역 착수 보고회’를 열고, 연구 방향을 알렸다. 연구는 지역농업네트워크 경기강원제주협동조합이 수행한다. 2020년 3월까지 진행하는 ‘수원시 푸드플랜 수립 연구’는 수원의 먹거리 실태를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먹거리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용역 과제는 ▲수원시 먹거리 실태조사·분석 ▲수원시 먹거리 전략 추진 방향 제시 ▲수..

“천천히 소금과 설탕 섭취량을 줄이자”

“천천히 소금과 설탕 섭취량을 줄이자”

Sep 26,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가 26~28일 서수원칠보체육관에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체험형 축제 ‘2019 쓸로우(Sugur-Salt-Low) 건강놀이터’를 연다. 쓸로우 건강 놀이터는 어린이가 편식을 개선하고, 올바른 식습관을 기르도록 돕는 체험형 행사다. 쓸로우(SSLow)는 ‘천천히(Slow), 소금(Salt)과 설탕(Sugar)의 섭취량을 낮추자(low)’는 의미다. 올해는 ‘반짝 반짝 뇌를 깨우는 영양놀이’를 주제로 3일 동안 3000여 명의 어린이와 가족을 대상으로 영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