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수원시

제102회 수원 포럼, '한 번의 인생 어떻게 살 것인가'

제102회 수원 포럼, '한 번의 인생 어떻게 살 것인가'

Dec 22,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는 27일 오후 4시 30분 시청 대강당에서 ‘한 번의 인생 어떻게 살 것인가’를 주제로 102번째 수원포럼을 연다. 포럼은 최태성 한국사 강사의 강연으로 진행된다. ‘큰별샘’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최태성 강사는 EBS 한국사 대표 강사로 활동 중이다. MBC ‘무한도전’과 KBS ‘역사저널 그 날’, tvN ‘어쩌다 어른’ 등에 출연해 대중들에게 잘 알려진 한국사 ‘스타 강사’다. 국사편찬위원회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저서로는 「큰별쌤의 한눈에 사로잡는 한국사」, ..

수원시, 2018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 '최우수상'

수원시, 2018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 '최우수상'

Dec 22,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는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이 주관하는 ‘2018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시상식은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회’ 중 열렸다. 국토교통부는 해마다 전국 지자체를 네 그룹으로 나눠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를 한다. 수원시는 나 그룹(인구 30만 이상 도시)에서 최우수상으로 선정됐다. 상금은 5000만 원이다. 이번 수상으로 수원시는 5년 연속 수상(2014·2016년 최우수상, 2015·2017년 대상)의 쾌거를 이뤘다. ..

수원 망포도서관(가칭)의 이름을 지어주세요

수원 망포도서관(가칭)의 이름을 지어주세요

Dec 22,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2019년 상반기 개관하는 망포도서관(가칭)의 이름을 20일까지 공모한다. 지역 특성을 잘 드러내면서 참신하고 부르기 쉬운 이름을 응모하면 된다. 수원시는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응모작을 심사하고, 시민 선호도 조사를 거쳐 도서관 명칭을 선정할 계획이다. 결과는 이달 말 수원시도서관사업소 홈페이지(www.suwonlib.go.kr)에 발표될 예정이다. 최우수자(1명)에게는 30만 원 상당 온누리상품권, 우수자(2명)에게는 10만 원 상당 온누리 상품권을 부상으로 수여한다. ..

수원시, 2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당수동 시민농장을 추억하다' 열어

수원시, 2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당수동 시민농장을 추억하다' 열어

Dec 19,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27일 오후 2시 시청 중회의실에서 내년 권선구 탑동(옛 서울대농업연구소)으로 이전하는 당수동 시민농장을 추억하는 행사를 연다. ‘당수동 시민농장을 추억하다’ 행사는 시민이 촬영한 당수동시민농장 영상과 사진을 활용해 제작한 ‘아디오스, 나의 작은 숲 당수동 시민농장’ 영상 시청으로 시작된다. 또 ▲도시농부들의 농사 이야기 ▲도시농부의 시 낭송 ▲우수 도시농부 및 도시농업활동가 시상 ▲당수동시민농장 운영 결과 보고, 탑동시민농장 홍보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채워진다. ‘토..

더운 날에는 나무 그늘 아래서 잠시 쉬어가세요

더운 날에는 나무 그늘 아래서 잠시 쉬어가세요

Dec 14,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2022년까지 관내 교통섬·횡단보도·교차로 등에 시민들이 햇볕을 피할 수 있는 그늘목(Shade tree) 쉼터 412개소를 만든다.내년 1월 시작하는 그늘목 쉼터 조성 사업은 많은 시민이 머무는 장소에 그늘목을 340주를 심고, 72개소에 그늘시렁을 설치해 작은 쉼터를 만드는 것이다. 예산은 6억 1800만 원이 투입된다. 각 주민자치센터에서 추천을 받아 사업대상지를 최종 선정한다. 또 그늘목·그늘시렁이 차량 운전자의 시야나 주변 상가 간판을 가리지 않고, 보행을 방해..

원시, 공간 GIS 기반 '수원시 생활공간 서비스' 시작

원시, 공간 GIS 기반 '수원시 생활공간 서비스' 시작

Dec 10,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도시 곳곳의 생활과 밀접한 공간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수원시 생활공간 서비스’를 시작했다. 공간 GIS(지리정보시스템)를 기반으로 한 ‘수원시 생활공간 서비스’는 토지와 건물 등에 존재하는 공간정보와 행정데이터를 연계해 통합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시민 생활과 밀접한 정보를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다. 수원시 생활공간 서비스 홈페이지(http://www.suwon.go.kr/suwongis)에 접속해 수원의 생활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수원시의 ▲연도별(19..

수원시, '2018 경기도 공공도서관 평가' 우수기관 선정

Dec 10,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경기도가 주관하는 ‘2018 공공도서관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수원시는 지난 2017년 장려상을 받은 데 이어 올해는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경기도는 공공도서관 활성화를 위해 매년 31개 시·군의 도서관 운영을 평가한다. ▲도서관 총예산 ▲도서 대출 권수 ▲독서문화프로그램 수 ▲사서 직원 수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수원시는 도서관 인프라 확충, 생애주기별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시민 맞춤형 자료 구매 등 정책을 펼쳐 우수한 평가를 얻었다. 수원시는 올해 광..

수원‧화성‧오산, '산수화 시민 화합 탁구 대회' 개최… 세 도시 시민간 화합과 우의 다져

수원‧화성‧오산, '산수화 시민 화합 탁구 대회' 개최… 세 도시 시민간 화합과 우의 다져

Dec 10,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광역행정시민협의회는 8일 수원대학교 실내체육관에서 ‘산수화 시민화합 탁구대회’를 열고, 수원·화성·오산 시민들의 화합과 우의를 다졌다. ‘산수화’는 오산의 ‘산’, 수원의 ‘수’, 화성의 ‘화’를 조합해 만든 이름이다. 옛 수원군 지역인 수원·화성·오산시는 문화적·경제적으로 같은 생활권을 형성하고 있다. 1949년 수원군에서 화성군이 분리됐고, 화성군 오산읍이었던 오산시는 1989년 시로 승격됐다. 3개 도시 시민 440여 명이 참가한 이번 대회는 종목별(남·여 단체전, 남..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2018년도 가족친화인증기관' 선정

Dec 10,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이 여성가족부가 주관한 ‘2018년도 가족친화인증기관’으로 선정됐다. ‘가족친화인증’이란 가족친화적인 직장 문화를 조성한 기업·공공기관에게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여성가족부는 매년 서류·현장 심사, 가족친화인증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기관을 선정한다.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은 직원들이 일과 가정을 고루 돌볼 수 있도록 가족친화적인 근무 환경을 조성해왔다. 직원들이 육아휴직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가족 사랑의 날’을 주1회에서 2회로 확대 시행했다. ..

수원 대추골도서관, '2018 길위의 인문학' 사업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Dec 06,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 대추골도서관이 ‘2018년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 우수도서관으로 선정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받았다. 시상식은 5일 부산 해운대그랜드호텔에서 열렸다. 2013년 시작된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은 양질의 도서관 독서문화프로그램을 발굴·지원하는 사업이다. 도서관을 중심으로 지역 주민의 문화수요를 충족하고, 자생적 인문 활동을 확산하는 역할을 한다. 올해 사업에는 전국 390개 도서관이 선정됐다. 수원 대추골도서관은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 중 ‘함께 읽기’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