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수원시

도심 텃밭에서 행복 심어요!

도심 텃밭에서 행복 심어요!

May 07,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 영통구보건소가 운영하는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 ‘아름드리 터알’이 치매 어르신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영통구 치매안심센터가 주관하는 ‘아름드리 터알’은 치매 어르신들이 도심 속에서 농촌 체험을 할 수 있는 치유농업 프로그램이다. 함께 어우러져 한 아름의 수확을 내자는 의미에서 ‘아름드리 터알’이라고 이름을 붙였다. ‘터알’은 순우리말로 ‘텃밭’이라는 뜻이다. ‘아름드리 터알’은 매주 화요일 영통구보건소 5층 하늘정원에서 열리고 있다. 30여 명의 치매어르신들은 직접 상추·..

경기도청 주변 도시재생 사업, 주민이 직접 추진해보세요!

경기도청 주변 도시재생 사업, 주민이 직접 추진해보세요!

Apr 06,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은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주민의 관심과 참여를 높이기 위해 ‘2019 경기도청 주변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을 진행한다. 경기도청 주변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은 주민이 도시재생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기획·수행까지 하는 사업이다. ▲공유경제실현을 위한 주체별 활동프로그램 ▲마을 환경 개선을 위한 주민 참여 소규모 실천사업 ▲신규 주체 발굴을 위한 소규모 문화행사·축제 ▲공동체회복을 위한 주민 대상 마을 복지 사업 ▲경기도청 주변 도새재생사업의 단위 사업과 연계할 수 ..

염태영 수원시장, "시민 목소리 반영해 차별화된 수원수목원 만들 것"

염태영 수원시장, "시민 목소리 반영해 차별화된 수원수목원 만들 것"

Mar 28,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는 지난 26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수원시민, 수목원을 만들다’를 주제로 제8회 ‘참시민 토론회’를 열고, 수원 수목원 조성을 위한 시민 의견을 들었다. 수원시에 처음으로 만들어지는 ‘수원수목원’은 천천동 일월공원 내에 축구장 14개 넓이인 10만 1천500㎡ 규모로 조성된다. 2020년 공사를 시작해 2022년 개방을 목표로 한다 염태영 수원시장이 진행한 이날 토론회에서는 다른 수목원과 차별화된 독창적인 수목원을 만들기 위한 시민 의견을 나눴다. 시민, 공원 전문가, 시의..

아름다운 경관, 최고의 시설 자랑하는 수원컨벤션센터 문연다

아름다운 경관, 최고의 시설 자랑하는 수원컨벤션센터 문연다

Mar 28, 2019 | 수원시청기자

 

경기 남부 마이스(MICE) 산업의 중심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수원컨벤션센터가 3월 29일 문을 열고 시민을 맞는다. 2016년 9월 공사를 시작해 2년 6개월 만에 준공했다. 오후 5시 시작되는 개관식은 축하 공연, 염태영 수원시장의 비전 선포, 축하콘서트 등으로 진행된다. 축하콘서트에는 수원시립합창단과 가수 싸이, 제시, 조성모 등이 출연한다. 수원컨벤션센터 대지면적은 5만 5㎡, 연면적 9만 7602㎡로 지하 2층·지상 5층 규모다. 컨벤션홀, 전시홀, 이벤트홀, 회..

수원시, 2019 수원형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 회계교육

수원시, 2019 수원형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 회계교육

Mar 13,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는 7~13일 시 소재 4개 구청을 찾아가 ‘2019 수원형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 회계교육’을 열고, 사업 참여자들에게 사업비 집행방법 등을 안내했다. ‘2019 수원형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 공동체 대표 등 사업 참여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회계교육은 ▲공모사업 회계기준 ▲사업비 집행방법 ▲정산보고서 작성방법 교육 등으로 진행됐다. 회계교육과 더불어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을 처음 추진하는 신규 공동체를 대상으로 주민제안 공모사업의 이해를 돕고,..

광교산에 있는 느티나무 보호수는 누가 심었을까?

광교산에 있는 느티나무 보호수는 누가 심었을까?

Mar 06, 2019 | 수원시청기자

 

고려말 수원 광교산에 ‘창성사’라는 절이 있었다. 진각국사(眞覺國師) 천희(千熙)의 탑비(塔碑, 보물 제14호)가 있던 절로 지금은 터만 남아있다. 한 승려가 창성사 마당에 지팡이를 놓고 불공을 드리기 위해 잠시 자리를 비웠는데, 다시 돌아와 보니 그 지팡이에서 새싹이 돋아 큰 나무가 됐다는 전설이 있다. 장안구 광교산로518번길 33(상광교동)에 위치한 느티나무 보호수(지정번호 경기-수원-03)에 얽힌 이야기다. 수령이 500년 이상 된 이 보호수는 높이 12m, 둘레 4.5m..

도시공원의 주인은 시민입니다

도시공원의 주인은 시민입니다

Feb 28,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는 26일 권선구 공원녹지사업소 대회의실에서 ‘원스톱 공원 모니터링단’ 100여 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했다. ‘원스톱 공원 모니터링단’은 수원시 내 도시공원 316개소(근린공원 89, 어린이공원 202, 소공원 25)에 대한 시민불편 사항을 직접 듣고, 정책을 수립할 때 시민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날 교육은 ▲시민과 함께하는 수원시 공원녹지 정책 ▲특강 ‘도시공원의 주인은 시민이다’ ▲공원 모니터링 활동 안내 등으로 진행됐다. 오..

수원시, "전통 저염장 직접 담가보세요"

수원시, "전통 저염장 직접 담가보세요"

Feb 26,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3월부터 10월까지 진행되는 ‘전통 저염장 담그기 체험교육’ 참여자 80명을 모집한다. 수원시와 수원시가족지원센터가 추진하는 ‘전통 저염장 담그기 체험교육’은 대표적인 건강 발효식품인 저염장(염도가 낮은 된장·간장)에 대해 배우고, 전통 방식으로 직접 담가보는 이론·실습 교육이다. 전통음식 전문가와 함께하는 교육은 ▲장 담그기 이론교육·장 담그기 사전준비(3월 23일) ▲된장과 간장을 분리하는 장 가르기(6월) ▲메줏가루 육수를 붓는 저염장 리뉴얼 작업(10월) 등으로 ..

수원컨벤션센터 매력, 적극적으로 홍보할게요

수원컨벤션센터 매력, 적극적으로 홍보할게요

Feb 26,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22일 시민마이스터즈 30여 명을 초청해 ‘수원컨벤션센터 공식팸투어(사전답사 여행)’를 하고, 수원컨벤션센터 매력을 알렸다. ‘마이스터즈’(MICEters)는 ‘MICE’와 ‘supporter’(후원자)의 합성어로 ‘마이스산업을 후원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마이스터즈는 MICE 산업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관광·마이스 관련 온·오프라인 행사 홍보·운영 활동을 한다. 시민마이스터즈들은 수원컨벤션센터 건립 현장사무소 상황실에서 홍보 동영상을 시청하고, 내부 전시실,..

수원시, 20년 이상된 노후주택 수도관 교체·수리 비용 지원

수원시, 20년 이상된 노후주택 수도관 교체·수리 비용 지원

Feb 16,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상수도사업소는 20년 이상 된 노후주택의 수도관 교체·수리 공사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녹물 없는 우리집 수도관 개량지원 사업’을 시행한다. 지원대상은 수도관(계량기부터 집안 수도꼭지까지)이 낡거나 부식돼 녹물이 나오는 등 사용에 불편을 겪고 있는 세대 중 준공 후 20년이 경과된 연면적 130㎡ 이하의 단독(다가구)주택, 주거전용면적이 130㎡ 이하인 공동주택이다. 면적에 따라 세대별로 총공사비의 30~80%를, 최대 150만 원까지 지원한다. 기초생활보장수급자와 차상위계층..

2019년 수원시·정부 제도, 이렇게 달라집니다

2019년 수원시·정부 제도, 이렇게 달라집니다

Jan 03,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올해 하반기부터 지역주민이 동장을 직접 추천하는 ‘동장 주민추천제’를 시행한다. 수원시 생활임금은 1월 1일부터 9000원(2018년)에서 1만 원으로 오른다. 자녀가 3명 이상인 다자녀 가정과 만 18세 미만 손자·손녀가 3명 이상인 조손(祖孫) 가정은 상수도 요금을 할인해준다. 올해 수원시에서 처음 시행되거나 지난해와 달라지는 제도들이다. 수원시가 2019년 달라지는 수원시·정부 제도를 설명한 책자 「2019 새롭게 달라지는 제도」를 제작했다. 「2019 새롭게 달라..

수원 당수동 시민농장, "이젠 안녕!"

수원 당수동 시민농장, "이젠 안녕!"

Dec 30,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2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내년 권선구 탑동(옛 서울대농업연구소)으로 이전하는 ‘당수동 시민농장’을 추억하는 행사를 열었다. 당수동 시민농장에서 밭을 일군 도시농부들의 추억을 공유하고 ‘탑동 시민농장’을 알리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는 당수동 시민농장 홍보영상 상영, 도시농부들의 농사 이야기 나눔 등으로 진행됐다. 당수동시민농장은 2013년 수원시가 기획재정부 소유 부지를 빌려 조성했다. 텃밭을 일구는 ‘시민농장’과 계절마다 다양한 꽃을 볼 수 있는 ‘경관 단지’, 농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