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수원시

청소년 정책 다듬는 수원시 청소년육성위원회 출범

청소년 정책 다듬는 수원시 청소년육성위원회 출범

Oct 27,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 청소년 정책을 활성화하고, 청소년 정책·사업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수원시 청소년육성위원회’가 첫발을 내디뎠다. 수원시는 27일 오후 2시 시청 상황실에서 ‘수원시 청소년육성위원회’ 위촉식을 열고, 위촉직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전달했다. 청소년육성위원회는 위원장인 김현광 수원시 문화체육교육국장을 비롯한 당연직 2명, 수원시의원·교사·경찰·청소년·복지시설 관계자 등 위촉직 13명 등 15명으로 구성됐다. 위촉직의 임기는 2년이고, 한 차례 연임할 수 ..

청소년들의 코로나 블루 예방하는‘행복탐험대’출발!

청소년들의 코로나 블루 예방하는‘행복탐험대’출발!

Mar 19,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스트레스·우울을 느끼는 청소년들을 위해 정신건강 교육 영상을 제작했다.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는 최근 유튜브 채널에 ‘청소년 코로나 블루 예방 프로그램, 행복탐험대’ 영상 8개를 게시했다. 총 8강으로 구성된 행복탐험대 교육 영상에는 청소년들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고 정신건강을 지키는 방법, 분노·스트레스·우울감에 대처하는 방법 등이 담겼다. 1~4강은 ‘행복과 정신건강(행복 마인드맵 그리기..

직업계고 학생들 적성 개발해주고, 진로 설정 지원

직업계고 학생들 적성 개발해주고, 진로 설정 지원

Mar 05,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관내 8개 직업계고 1·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리마인드 캠프를 운영한다. 지난 4일 수원하이텍고에서 시작한 진로·리마인드 캠프는 3월 30일까지 삼일공업고·한봄고·매향여자정보고·삼일상업고·수원농생명과학고·수원정보과학고·수원공업고에서 이어진다. 학교별로 비합숙 방식으로 2일간 진행되고, 신입생 2104명(진로캠프), 2학년생 2190명(리마인드캠프)이 참여한다. 진로 전문 강사가 강의한다. 수원시·경기도교육청이 주최하고, 수원상공회의소가 주..

수원시의회, 수원경기꿈의학교 청소년의원들과 함께하는 시간 가져

수원시의회, 수원경기꿈의학교 청소년의원들과 함께하는 시간 가져

Sep 28,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의회 조석환 의장은 지난 26일 수원시의회 세미나실에서 열린 수원경기꿈의학교 ‘수원청소년의회, 나도 의원이다’에 참여한 수원청소년의원 20여 명과 함께하는 시간을 가졌다. 조 의장은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을 주제로 한 강연을 통해 “코로나19 위기를 경험하며 의회의 조례 제·개정·폐지, 예산안 심의·의결 등 지방의회의 역할과 신속한 대응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4월 6일, 수원시의회는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어 ‘수원시 재난기본소득’ 지급의 근..

수원시, ‘2020 주민참여예산 청소년위원회’ 위원 모집

수원시, ‘2020 주민참여예산 청소년위원회’ 위원 모집

Feb 17,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020 주민참여예산 청소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할 청소년을 17일부터 28일까지 모집한다. 3월부터 8월까지 활동하는 주민참여예산 청소년위원회 위원은 청소년 정책 수립에 참여하고, 청소년 관련 사업 예산을 확보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주요 활동은 ▲청소년 예산학교(주민참여예산제의 이해·청소년 눈높이 예산교육 등) ▲주민참여예산제 홍보 ▲청소년 관련 정책 제안·청소년 사업에 대한 의견제시 ▲청소년 예산 제안·의견수렴 등이다. 수원시는 서류(지..

‘청소년안전망’, 더 촘촘해지고 더 튼튼해진다

‘청소년안전망’, 더 촘촘해지고 더 튼튼해진다

Feb 17,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여성가족부가 주관하는 ‘2020년 지자체 청소년안전망팀 선도사업’ 공모에서 시행 지자체로 선정됐다. 수원시는 이번 사업 선정으로 위기청소년 통합 관리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해 청소년안전망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수원시는 지난해 9월에는 여성가족부 주관 ‘지역사회 청소년안전망 선도사업’ 시범 지자체로 선정된 바 있다. ‘청소년안전망팀 선도사업’은 위기 청소년을 발굴·구조하고, 그들에게 필요한 지원을 해 가정과 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

수원시 위기청소년 단기 쉼터 공공형으로 운영된다

수원시 위기청소년 단기 쉼터 공공형으로 운영된다

Jan 09,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 위기청소년들을 위한 단기청소년쉼터가 공공형으로 전환을 완료, 청소년단기쉼터 운영에 민주성과 투명성이 강화될 전망이다. 수원시는 당초 단기청소년쉼터를 민간법인에 위탁운영해 왔으나 지난해 여자단기청소년쉼터를 공공형으로 전환한데 이어 올해부터 남자단기청소년쉼터도 공공형으로 운영을 시작했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는 두 곳의 단기 쉼터를 모두 수원시청소년재단이 운영을 맡게 됐다. 청소년쉼터는 학업을 중단한 가출 청소년을 일시 보호하고 숙식을 제공하며 문제해결을 위..

수원시 청소년의원, 청소년 노동인권 조례 제정 제안

수원시 청소년의원, 청소년 노동인권 조례 제정 제안

Dec 21,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지역 청소년들로 구성된 수원시 청소년의회가 ‘지역경제와 함께 하는 청소년 활동’, ‘청소년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사회 만들기’ 등 6개 분야에 반영할 수 있는 12개 정책과제를 수원시에 제안했다. 수원시 청소년의회는 20일 수원시의회 본회의장에서 ‘2019년 수원시 청소년의회 본회의’를 개최하고, 직접 발굴한 정책과제를 발표했다. 수원시는 지난해 9월과 올해 3월 ‘제1기 청소년의회’ 의원을 공개 모집, 청소년 46명을 의원으로 위촉해 청소년 중심으로 시의회와 비슷한 방식..

“정시 준비 수험생들에 맞춤형 컨설팅 해드립니다”

“정시 준비 수험생들에 맞춤형 컨설팅 해드립니다”

Dec 20, 2019 | 편집부기자

 

정시모집 원서접수를 앞둔 수험생들이 1:1 맞춤형으로 무료 입시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수원시는 21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팔달구 수원청소년문화센터 꿈의 체육관에서 ‘2020학년도 대입상담 박람회’를 연다. 수원시가 주최하고 수원시청소년재단이 주관하는 ‘대입상담 박람회’는 수험생과 학부모에게 맞춤형 입시컨설팅을 무료로 제공하고 멘토링 등을 지원하는 행사다. 박람회에서는 ▲1:1 대학입학 컨설팅 ▲대학입학 홍보관 ▲대학생 멘토링 카페 등이 진행된다. 우..

중도입국 청소년들, ‘국경 없는 포차’에서 “안녕 2019년!”

중도입국 청소년들, ‘국경 없는 포차’에서 “안녕 2019년!”

Dec 16,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는 13일 팔달구 수원시글로벌청소년드림센터 대강당에서 중도입국 청소년들을 위한 송년 행사 ‘GOOD BYE 2019 국경 없는 포차’를 열었다.‘국경 없는 포차’는 수원시글로벌청소년드림센터를 이용하는 중도입국 청소년들이 올 한 해 활동을 돌아보고, 함께 만든 음식을 나누며 교류하는 송년회다. 청소년 80여 명이 참석한 이날 행사는 ▲우수활동 청소년 시상식 ▲국경 없는 발표회 ▲국경 없는 포차 등으로 진행됐다. 우수활동 청소년 시상식에서는 밝은 미소로 인사하는 청소년에게 수여..

튼튼한 청소년안전망 구축해 위기 청소년 돕는다

튼튼한 청소년안전망 구축해 위기 청소년 돕는다

Dec 13,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청소년 상담·보호 기관과 협력해 튼튼한 ‘청소년안전망’을 구축하고, 위기청소년 보호 활동을 전개한다. 수원시는 12일 오후 2시 권선구 수원유스호스텔 대강당에서 청소년 관련 기관 소통·협력 활성화를 위한 ‘2019 수원시 청소년안전망 관련 기관 워크숍’을 열었다. 청소년 상담·보호기관을 비롯한 수원시교육청·경찰서, 1388청소년지원단 관계자 등 70여 명이 참석한 이날 행사는 ‘청소년안전망 특강’, ‘레크리에이션(recreation) 활동’ 등으로 진행됐다. 특강에서는 ..

수능 마친 청소년, 수원역 로데오거리로 오세요!

수능 마친 청소년, 수원역 로데오거리로 오세요!

Nov 15,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수능 다음날인 15일 오후 4시부터 수원역 로데오거리에서 ‘대학 수능일 계기 전국 동시연합 거리상담’을 한다. 위기청소년을 발굴하고 지원하기 마련한 행사에서는 ‘청소년 가출예방 캠페인’을 전개하고, ‘청소년 심리상담’, ‘먹거리·체험 부스’ 등을 운영한다. 캠페인에는 수원시 공직자를 비롯한 수원여자·남자단기청소년쉼터, 경기도청소년상담복지센터, 수원서부·중부경찰서 등 관련 기관 관계자들이 참여한다. 캠페인 참가자들은 폭력·가출 등 위험에 노출된 청소년 보호기관(청소년쉼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