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수원시

수원시, ‘2023수원시 평생교육협의회’열고 평생교육 현안 논의

수원시, ‘2023수원시 평생교육협의회’열고 평생교육 현안 논의

Aug 17, 2023 | Q기자

 

수원시는 16일 시청 상황실에서 ‘2023 수원시 평생교육협의회’를 개최하고 평생교육 현안을 논의했다. 수원시 평생교육협의회 의장인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주재한 이날 회의는 신규위원 위촉장 수여, 평생교육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글로벌평생학습관 운영 관련 보고, 평생학습 주요 현안 논의 등으로 이어졌다. 이재준 시장은 박준석 수원교육지원청 교육장, 이병규 수원시청소년청년재단 이사장, 김범식 수원시주민자치협의회장 등 신규 위원 3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수원시는 평생학습..

수원시 영통구 보건소, 아동용 손씻기 교육 기구 무료로 제공한다

수원시 영통구 보건소, 아동용 손씻기 교육 기구 무료로 제공한다

Aug 10, 2023 | Q기자

 

수원시 영통구보건소는 관내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등 감염 취약 단체를 대상으로 손 씻기 전·후 상태를 비교 체험할 수 있는 교육 기구를 무료로 대여해 준다. 수원시 영통구보건소는 올해 12월 31일까지 ‘손 씻기 교육용 뷰박스(view box) 무료 대여 사업’을 운영한다. ‘뷰박스’는 올바른 손 씻기 전·후 상태를 비교 체험할 수 있는 교육 기구다. 형광 로션을 세균이라고 가정하고 손에 발라 여러 방식으로 손 씻기를 한 후, 형광물질이 얼마나 제거되었는지 직접..

수원시, 소수인원 교육하는 ‘새빛안전지킴이’ 사내강사 양성

수원시, 소수인원 교육하는 ‘새빛안전지킴이’ 사내강사 양성

Aug 09, 2023 | Q기자

 

수원시가 소수 인원일 때도 새빛안전지킴이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양성한 ‘새빛지킴이 사내강사’의 첫 강의가 8일 진행됐다. 새빛안전지킴이 교육은 최소 20명 이상이 신청해야 개설될 수 있다. 이에 수원시는 지난 7월 소수 인원을 교육할 수 있는 사내강사를 양성했다. 이날 수원시민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교육에서 김은정 사내강사가 교육 신청자 10명을 대상으로 새빛안전지킴이 교육을 했다. 수원시는 새빛안전지킴이 교육을 찾아가는 교육과 상설교육으로 나눠서 운영하고 있다. ..

수원 구 부국원, 여름방학 교육프로그램 운영

수원 구 부국원, 여름방학 교육프로그램 운영

Aug 07, 2023 | Q기자

 

수원시가 근대문화공간 수원 구 부국원에서 여름방학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구 부국원 여름방학 교육’은 농업의 중심지인 수원시와 일제강점기 종묘와 종자회사였던 부국원을 주제로 다양한 체험활동 등을 하면서 수원시와 부국원의 역사를 이해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향교로 수원의 근대 건축 ▲부국원에서 판매합니다 ▲미래를 품은 씨앗! 시드볼트(Seed vault) 이야기 ▲우장춘 박사와 수원의 농업이야기 등이다. 주제에 맞는 영상 등을 활용해 이론 수업을 하고, 체험 ..

수원시, 2023년 민방위 사이버교육 보충 교육

수원시, 2023년 민방위 사이버교육 보충 교육

Aug 03, 2023 | Q기자

 

수원시가 2023년 민방위 사이버교육 본교육(4월 5일~7월 3일)을 이수하지 않은 대원을 대상으로 보충 교육을 한다. 대상자는 수원시에 주소지를 둔 3년 차 이상 지역·직장민방위 대원 6만 6000여 명 중 올해 민방위 본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대원 8900여 명이다. 보충 교육은 1차(8월 1일~9월 15일)와 2차(10월 20일~12월 3일)로 나눠 진행된다. 대상자는 시간과 관계없이 PC나 스마트폰으로 스마트민방위교육 홈페이지(https://www.cdec.kr)..

수원시 기후변화체험교육관, 학교 탄소중립교육 활성화에 힘 보탠다

수원시 기후변화체험교육관, 학교 탄소중립교육 활성화에 힘 보탠다

Jul 27, 2023 | Q기자

 

수원시 기후변화체험교육관은 25~26일 교육관에서 수원 관내 초·중·고등학교 교사 대상으로 ‘2023학년도 디지털 시대! 기후변화 대응 탄소중립 환경교육 연수’를 열었다. 수원교육지원청 연계·협력 사업으로 진행된 이번 연수는 디지털 시대 맞춤형 탄소중립교육으로 구성됐다. ‘디지털 시대! 교육과정 변화와 생태전환교육의 방향’, ‘학교 중심 초등/중등 탄소중립교육 사례’ 등을 주제로 한 강의와 학교 방문형 교육체험, 두드림 방문형 교육 체험 등으로 진행됐다. 연수에 참가한..

수원시 기후변화체험교육관, 수원시 첫 ‘사회환경교육기관’ 지정

수원시 기후변화체험교육관, 수원시 첫 ‘사회환경교육기관’ 지정

Jul 24, 2023 | Q기자

 

수원시 기후변화체험교육관이 수원시 첫 번째 사회환경교육기관으로 지정됐다. ‘사회환경교육기관’은 국민의 평생환경학습권을 보장하고, 환경교육 서비스 품질을 높여 사회환경교육 관리 기반을 조성해 우수한 환경교육을 시행‧지원한다. 체계적으로 환경교육기관을 관리하기 위해 시‧도지사가 지정하는 제도다. 수원시 기후변화체험교육관은 수원시에서 처음으로 지정된 사회환경교육기관이다. 이번 지정으로 창의적 교육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거나 우수한 환경교육..

수원시, 공직자 대상 도시브랜드 교육 열어

수원시, 공직자 대상 도시브랜드 교육 열어

Jul 21, 2023 | Q기자

 

수원시가 20일 공직자, 협업기관 직원 200여 명을 대상으로 공직자 도시브랜드 교육을 진행했다. ‘도시브랜드’란 도시의 역사와 전통, 지역의 특성과 미래 비전 등을 반영해 타 도시와 차별화된 도시 이미지를 구축한 것이다. 시민과 방문객 등에게 도시에 대한 호감과 이미지를 강화해 도시 경쟁력을 높인다. 수원시는 도시브랜드에 대한 공직자의 이해도를 높여 브랜드 활용 역량을 강화하고, 대표브랜드 등의 올바른 사용을 유도하기 위해 교육을 마련했다. 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수원광교박물관, 여름방학 교육 프로그램 운영

수원광교박물관, 여름방학 교육 프로그램 운영

Jul 20, 2023 | Q기자

 

수원광교박물관이 여름방학을 맞아 유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먼저 7월 27~28일 광교역사공원에서 자연 환경을 활용한 생태 모둠 교육 ‘여름과 놀아요’를 연다. 이틀 연속 참여하는 교육으로 매미를 찾아보고, 물에사는 곤충을 살펴보는 프로그램이다. 한자를 공부하는 ‘어린이 광교서당’는 8월 3일 상설전시실에서 열린다. 토기에 담겨 있는 한자를 알아보고, 자연붓과 흙물감을 이용해 토분을 꾸미고 글씨 쓰기를 연습한다. 8월 4일에는 축구·농구..

수원시, 44개 동 마을리더 대상으로 ‘우리마을 환경지킴이’교육

수원시, 44개 동 마을리더 대상으로 ‘우리마을 환경지킴이’교육

Jul 20, 2023 | Q기자

 

수원시가 44개 동 주민자치회 위원, 통장 등 마을리더를 대상으로 ‘우리마을 환경지킴이’ 교육을 12월까지 운영한다. ‘우리마을 환경지킴이’ 사업은 마을 리더를 대상으로 ‘탄소중립’ 교육을 해 환경교육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19일 영화동행정복지센터에서 마을만들기협의회 위원을 대상으로 첫 교육을 했다. 탄소중립 전문 강사가 ‘탄소중립에 대한 이해’, ‘환경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탄소중립 실천 방법’을 주제로 강의했다. 교육은 마을에서 탄소중립을 전파할 ..

수원시, 동행정민원팀장 대상으로 각종 재난 대비 교육

수원시, 동행정민원팀장 대상으로 각종 재난 대비 교육

Jul 19, 2023 | Q기자

 

수원시는 18일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동 행정민원팀장을 대상으로 각종 재난 대비 교육을 했다. 수원시 사회재난팀장·자연재난팀장이 사회·자연재난이 발생했을 때 현장 대응 요령을 설명했다. 또 ‘새빛안전지킴이’ 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국지도발 발생 대비 지역방위작전 지원을 위한 행정사항도 논의했다. 이날 교육에는 44개 동 행정민원팀장, 구 민방위팀장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각종 위기 상황 발생에 대비해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골든..

수원시, ‘2023년 하절기 아동복지시설 식중독 예방 특별교육’

수원시, ‘2023년 하절기 아동복지시설 식중독 예방 특별교육’

Jul 19, 2023 | Q기자

 

수원시는 18일 시청 대강당에서 아동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식중독 예방 특별교육’을 했다. 강사로 나선 수원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황명옥 부센터장은 ▲식중독의 종류와 발생 현황 ▲계절별 주요 식중독 발생원인 및 예방법 ▲급식시설, 조리환경, 급식종사자의 위생관리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등을 주제로 교육했다. 이날 교육에는 지역아동센터, 공동생활가정, 다함께돌봄센터 등 아동복지시설 관계자와 급식종사자 등 160여 명이 참석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여름철에 주로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