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수원시

학교급식지원센터, '급식 김치공동구매 업체' 5개사 선정

학교급식지원센터, '급식 김치공동구매 업체' 5개사 선정

Jul 03,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 학교급식지원센터는 ‘2019~2020 학교급식 김치공동구매 업체’로 도미솔식품, 세광식품(주), (유)일품김치, ㈜한성식품, (주)한울 등 5개 업체를 선정했다.학교급식지원센터는 28일 수원농수산물유통센터 대강당에서 ‘김치 공동구매 업체 추천사업 맛 평가회’을 열고, 맛 평가단 평가를 거쳐 김치공동구매 업체를 선정했다. 2013년 2학기부터 시작된 ‘학교급식 김치공동구매 업체 추천사업’은 단설유치원, 초·중·고등학교, 특수학교 등이 급식에 사용할 김치를 공동구매하는 것이다..

보고·만지고·맛보는 '자두 오감체험 교육' 열어

보고·만지고·맛보는 '자두 오감체험 교육' 열어

Jul 03, 2019 | 수원시청기자

 

자두를 보고, 만지고, 맛보는 오감체험 교육이 열린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8월 16일까지 10회에 걸쳐 과수공원(권선구 호매실동)에서 어린이, 청소년 등 100여 명이 참여하는 ‘자두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자두’를 주제로 ▲과실 특성, 적정 재배 조건 등을 알아보는 기본 교육 ▲과실의 맛·향·색·모양·느낌 등을 살펴보는 오감 체험 ▲수확 체험 등으로 이뤄진다. 수원시 과수공원에는 자두 외에도 사과, 배, 복숭아, 체리 등 10여 종의 다양한 과수가 있으..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참여하는‘평생학습’프로그램 마련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참여하는‘평생학습’프로그램 마련

Jun 05,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평생학습관이 어린이부터 노년층까지 참여할 수 있는 ‘여름 학기’(7~9월)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10일부터 수강생을 모집한다. ■열린강좌 ‘읽고 쓰는 삶에 관하여’‘열린 강좌’에서는 비판적으로 세계를 탐구하고, 자신의 삶을 성찰할 수 있는 강연이 마련된다. ‘읽고 쓰는 삶에 관하여’를 주제로 ‘글쓰기를 위한 독서법’(7월 24일), ‘왜 공부하는가’(8월 6일) 등을 주제로 정희진 여성학자와 엄기호 문화학자가 강연한다. ■시민인문학교 ‘제국의 관점에서 본 세계’‘제국’의 개..

수원시, '배우고 생각하고 연결하고'

수원시, '배우고 생각하고 연결하고'

Mar 22,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는 28일 오후 4시 30분 시청 대강당에서 ‘배우고 생각하고 연결하고’를 주제로 105번째 수원포럼을 연다. 박형주 아주대 총장이 강연자로 나선다. 박형주 총장은 서울대학교 물리학과 학사, 미국 버클리대학원 수학과 박사과정을 이수했다. 미국 오클랜드대학교, 포항공대, 아주대학교에서 수학과 교수를 역임했다. 2018년부터 아주대학교 총장으로 재직 중이다. KBS ‘명견만리’, tvN ‘어쩌다 어른’ 등에 출연하며 대중에게 이름을 알렸다. 저서로는 「배우고 생각하고 연결하고(..

수원시평생학습관, 신중년 위한 교육 '50에 비로소 나' 연다

수원시평생학습관, 신중년 위한 교육 '50에 비로소 나' 연다

Mar 16,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평생학습관이 생애 전환기를 맞은 신중년층을 위한 교육과정 ‘50에 비로소 나’에 참여할 수강생을 22일까지 모집한다. ‘50에 비로소 나’는 50세 이상 신중년이 인생 후반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수업이다. 살아온 여정, 인간관계를 되돌아볼 수 있는 교육, 연극·무용 활동을 체험 등으로 진행된다. 4월 4일부터 5월 9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2시 팔달구 수원시평생학습관 예체능실·세미나실에서 진행된다. ‘50에 비로소 나’는 여섯 차례에 걸쳐 열린다. 강좌는 ▲나, 나와 ..

염태영 시장이 제안한 ‘경기교육발전협의회’, 첫 발 뗐다

염태영 시장이 제안한 ‘경기교육발전협의회’, 첫 발 뗐다

Mar 13, 2019 | 수원시청기자

 

민선 7기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장인 염태영 수원시장의 제안으로 구성된 ‘경기교육발전협의회’가 출범했다. 경기교육발전협의회는 13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출범식을 열고, ‘학교와 지역이 상생하는 새로운 교육모델’을 만드는 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경기교육발전협의회는 염태영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장,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이재명 경기도지사,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 박문석(성남시의회 의장) 경기도시군의회장협의회장 등 5명의 공동위원장과 11명의 각 기관 실무책임자 등 16명으로 구성..

수원형어린이집 자조회 월례회의…운영현안 공유

수원형어린이집 자조회 월례회의…운영현안 공유

Mar 13,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형어린이집 자조회는 12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수원형어린이집 자조회 월례회의를 열고, 올해 수원형어린이집 운영 현안을 공유했다. 이날 회의에는 지난 5일 신규 선정된 30개소를 포함한 수원형어린이집 80개소 관계자가 참석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올해 수원형어린이집 운영 현안을 공유하고, 3~4월 진행되는 수원형어린이집 관련 교육·행사 추진사항을 논의했다. 회의 진행 후에는 권찬호 수원시 복지여성국장으로부터 특례시가 되면 달라지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설명을 듣고, 홍보 영상을 시청하..

수원시, '수원형 어린이집' 30개소 신규 지정·운영

수원시, '수원형 어린이집' 30개소 신규 지정·운영

Mar 06, 2019 | 수원시청기자

 

권찬호 수원시 복지여성국장은 5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올해 새로 지정된 ‘수원형 어린이집’ 30개소 대표자에게 지정서와 현판을 전달했다. 수원시만의 공보육 모델인 수원형 어린이집은 ‘효(인성·예절·전통)’와 ‘생태’ 등을 가르쳐 아이들이 바른 인성을 갖추고, 자연을 사랑하는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수원시는 수원형 어린이집에 효·생태 프로그램 보육활동비, 교사 연구 연수비 등을 지원한다. 지원금은 민간어린이집 연 500만 원, 가정어린이집 400만 원이다. 수원시는 수원..

염태영 수원시장, “모든 청년이 행복한 '포용적 스마트도시' 만들겠다”

염태영 수원시장, “모든 청년이 행복한 '포용적 스마트도시' 만들겠다”

Feb 28, 2019 | 수원시청기자

 

“다양한 청년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청년 모두가 행복한 ‘포용적 스마트도시’를 만들어나가겠습니다” 26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3.1운동 100주년 기념 2019 국제 청년의 날 행사’에서 기조연설을 한 염태영 수원시장은 “수원은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정의롭고, 결과는 공정하다’는 지금의 시대 신념이 230여 년 전부터 실현되고, 이어지고 있는 도시”라고 수원을 소개했다. 이어 “230년 전 조선 제22대 왕인 정조는 개혁·애민·실사구시를 ..

수원시, 카페·공방에서 함께 공부하는 ‘학습둥지’ 운영

수원시, 카페·공방에서 함께 공부하는 ‘학습둥지’ 운영

Feb 25,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는 21일 팔달구 화서동 나모카페에서 ‘일상학습공간 학습둥지’ 현판식을 열고, 학습둥지 12개소 운영을 시작했다. ‘학습둥지’ 평생학습 프로그램은 시민들이 쉽게 찾을 수 있는 장소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공간을 빌려주는 것이다. 수원시는 관내 카페, 공방 등에서 공간을 기부받아 학습공간을 마련했다. 학습둥지에서는 어학·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학습모임을 할 수 있다. 원하는 학습 분야를 선택해 자체적으로 동아리를 만들고, 강사를 섭외할 수 있다. 강사비는 최대 20시간(시간당 ..

수원시, 시민 참여 이끄는 평생학습도시로 도약한다

수원시, 시민 참여 이끄는 평생학습도시로 도약한다

Jan 16, 2019 | 수원시청기자

 

‘평생학습도시’ 수원시가 평생학습관 활성화를 위해 ‘평생학습 네트워크 허브기관’으로서 기반을 구축한다. 수원시는 15일 시청 상황실에서 ‘수원시 평생교육협의회 정기회의’를 열고 2019년 평생교육사업 운영계획을 제시했다. 또 주요 현안 사항을 논의했다. 수원시 평생교육협의회는 ▲수원시 평생학습관 활성화 추진 ▲수원시 외국어마을 활성화 추진 ▲수원시 주요 평생학습 지원 사업을 2019년 주요 계획으로 설정했다.‘수원시 평생학습관 활성화 추진’은 평생학습의 허브 기능을 하는 ‘평생학..

교육은 사람 중심으로, 교육복지는 더 탄탄하게

교육은 사람 중심으로, 교육복지는 더 탄탄하게

Jan 10,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는 8일 수원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2019 수원형 교육지원사업 설명회’를 열고, 한 해 동안 진행할 ‘수원형 교육지원사업’을 발표했다. 수원시는 올 한 해 ‘탄탄한 교육복지, 꿈을 키워주는 사람중심 수원형 교육’을 비전으로 하는 7개 분야 61개 교육지원사업을 전개한다. 사업비 1238억 원을 투입한다. 7개 분야는 ▲교육환경 인프라 지원 강화 ▲교육안전망 구축 ▲수요자 중심 교육복지 서비스 ▲창의·융합형 인재육성 ▲꿈과 희망의 유치원 지원 ▲청소년 활동지원과 시설 확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