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하남시

하남시 복지사각지대 해소 및 명예사회복지사 활성화를 위한,  신장2동 명예사회복지사 역량강

하남시 복지사각지대 해소 및 명예사회복지사 활성화를 위한, 신장2동 명예사회복지사 역량강

Jun 22, 2023 | Q기자

 

하남시 신장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김병찬)는 21일 하남시종합사회복지관에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통장, 각 유관단체 회원 등 명예사회복지사 100여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명예사회복지사’란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가구를 능동적으로 발굴하고 위기가구 지원을 위한 읍면동 단위의 인적안전망으로 복지통장, 생활업종종사자, 신고의무자 등 무보수 ․ 명예직의 지역주민을 의미한다. 이번 역량강화교육은 김병찬 위원장의‘2023년 상반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하남시, 사회복지시설 대상 복지 부정수급 예방 교육 실시

하남시, 사회복지시설 대상 복지 부정수급 예방 교육 실시

Jun 16,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지난 15일 시청 대강당에서 관내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약 130명을 대상으로 사회복지법인 및 시설 복지 부정수급 예방 교육을 시행했다. 이번 예방 교육은 보건복지부 복지급여 조사담당관으로 복지급여 부정수급, 사회복지법인⋅시설 현지 조사, 사회복지사업법 위반 특별사법경찰관 등 업무를 거쳐 현재 국가인권위원회 장애차별조사관으로 근무 중인 권봉목 사무관이 강의했다. 이날 교육은 복지 부정수급 개념 및 예방에 관한 내용과 그간 현지조사에서 발생한..

하남시어린이집연합회, 이호선교수 초빙 부모리더십교육 실시

하남시어린이집연합회, 이호선교수 초빙 부모리더십교육 실시

Jun 14, 2023 | Q기자

 

하남시어린이집연합회(회장 정희순)는 13일 하남문화예술회관 검단홀에서 하남시민 500여명을 대상으로 부모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강의는 ‘조우종의 FM대행진(알지알지 그 맘 알지)’의 고정 게스트로 활약 중인 이호선교수가 ‘21세기 자녀를 위한 부모리더십’이라는 주제로 부모교육을 하여 큰 공감 및 호응을 얻었다. 부모교육에 참여한 많은 시민은 “이호선교수의 재미난 입담으로 시간 가는 줄 몰랐다.”라며, “강의를 듣다 보니 양육의 어려움을 공감받아 힐링이 되었고, 세대 변화의..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  스마트폰 활용교육 ‘딱! e만큼’ 프로그램 3개년 연속 추진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 스마트폰 활용교육 ‘딱! e만큼’ 프로그램 3개년 연속 추진

May 26, 2023 | Q기자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2021년부터 3개년 연속으로 외부공모사업 선정을 통해 미디어 취약계층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스마트폰 활용교육 ‘딱! e만큼’ 프로그램은 2021년 노인복지기금 특화사업, 2022년 하남도시공사 특화사업을 통해, 미디어 취약계층 활용교육(중장년, 노인)의 지속적인 필요성에 대한 참여자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2023년 연속사업으로 추진하였다. 올해도 하남도시공사 특화사업으로 선정되어 후원금을 지원 받아..

하남시, ‘식중독 원천차단’  식품안전의 날 맞아 관련 특별 교육 실시

하남시, ‘식중독 원천차단’ 식품안전의 날 맞아 관련 특별 교육 실시

May 16, 2023 | Q편집부기자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활동 증가, 기온 상승 및 노로바이러스 유행으로 전국적으로 식중독 의심 신고가 증가해 식중독 예방 및 음식물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지난 15일 제22회 식품안전의 날을 맞아 하남시청 별관 2층 대강당에서 기념식 행사와 함께 식중독 예방 특별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 날 기념식에서는 식품안전 분야에 기여한 유공자(15명) 표창과 함께 어린이집,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급식소 관계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하남시 신장도서관, ‘북스타트 사업’ 공모 선정  …“아동은 평생교육 출발점, 어르신은 제

하남시 신장도서관, ‘북스타트 사업’ 공모 선정 …“아동은 평생교육 출발점, 어르신은 제

May 11,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신장도서관이 책읽는사회문화재단에서 주관하는 ‘북스타트 주간 지원 사업’ 및 ‘시니어 북스타트 시범사업’에 선정돼, 지역 내 독서문화 활성화 및 어르신들의 독서 육아 지원 기회를 마련했다고 10일 밝혔다. 먼저 ‘북스타트 주간 지원 사업’은 전국 145개 도서관을 선정해 북스타트 주간(5월 20~26일)을 기념하는 행사 개최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정된 도서관은 행사를 통해 관내 영유아·어린이의 평생 독서 습관 형성 및 유지, 도서관 이용률 확대 및 ..

하남시, 평생교육활동가와 함께 생생(生.生) 학습도시 만든다

하남시, 평생교육활동가와 함께 생생(生.生) 학습도시 만든다

May 10,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신도심, 원도심 등 권역별 특성에 따라 맞춤형 평생교육활동가를 양성하고 재능기부 활동으로 연계하여 지역주민의 역량강화와 함께 배움을 다시 나누는 학습분위기 강화에 힘쓸 예정이다. 하남시는 현재 4개 권역으로 나눠 시립도서관, 동 행정복지센터 8개소에 거점 평생학습센터를 지정․운영하고 있으며 시민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여 ▲시민중심 1:1 찾아가는 평생학습상담 컨설팅 실시 ▲소통중심평생학습 네트워크 강화 ▲현장중심 특화 프로그램 개발로 지역 간 ..

하남시, 스마트 시니어 교육 통해 디지털 전성시대 열다

하남시, 스마트 시니어 교육 통해 디지털 전성시대 열다

May 10,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스마트 시니어 교육’을 위해 키오스크(무인 정보 단말기), 태블릿PC 활용법 등을 배우는 종합 디지털 교육 세트장을 하남시노인복지관에 설치해 화제다. 하남시 스마트 시니어 교육은 디지털 기기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들이 디지털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민선 8기 공약에 따라 추진됐다. 유엔(UN)은 고령인구(만 65세 이상) 비율이 7%를 넘으면 ‘고령화사회’, 14%를 넘으면 ‘고령사회’, 20% 이상이면 ‘초고령사회’로 분..

“청년의 꿈을 응원합니다”…하남시 1인당 200만원 취업교육비 지원

“청년의 꿈을 응원합니다”…하남시 1인당 200만원 취업교육비 지원

Apr 18,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올해부터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이 구직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관내 미취업 청년 150명에게 1인당 연 200만원(총 사업비 3억원)의 취업교육 수강료를 지원하는 「취업교육 청년지원」 사업에 나선다. 취업교육 청년지원 사업은 취업 준비기간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전문성과 경쟁력 있는 청년 양성을 위해 양질의 취업 교육 기회를 제공하려는 민선 8기 공약에 따라 시행되는 것으로, 앞서 하남시는 지난 2월 보건복지부와 사회보장제도 사전 신설 협의..

하남시, ‘청렴하남’ 구현 위해 청렴교육 등 본격 나서

하남시, ‘청렴하남’ 구현 위해 청렴교육 등 본격 나서

Mar 29,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올해 자율적 내부통제 운영 및 교육을 강화해 청렴한 공직사회와 공정한 감사행정을 구현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 2013년도부터 시행된 자율적 내부통제는 업무 처리 과정에서 쉽게 범할 수 있는 행정오류나 비리 등을 예방하고 행정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로, ▲청백-e시스템 ▲자기진단제도 ▲공직자 자기관리시스템 등을 운영하고 있다. 시는 내부통제 기능을 강화하고자 매년 자체 평가를 통해 우수 부서 및 직원에게 포상을 부여하는 등 ..

2023년 하남역사박물관 문화가 있는 날 교육프로그램

2023년 하남역사박물관 문화가 있는 날 교육프로그램

Mar 28, 2023 | Q기자

 

(재)하남문화재단(이사장 이현재) 하남역사박물관은 2023년 3월부터 12월까지 박물관 관람객의 문화 향유 증진을 위해 매달 문화가 있는 날 주간 및 어린이날 등 총 12회에 걸쳐 아동과 가족을 대상으로 역사문화 기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하남역사박물관은 생애주기별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운영하고 있다. 올해 문화가 있는 날에는 지역 문화유산과 박물관 소장품, 전시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이는 체험 교구재를 개발하여 아이들의 창의성과 자기 주도성을 높이는 학습 기회..

“교육현안, 소통으로 공감하다” 하남시, 고등학교 학교장 간담회 개최

“교육현안, 소통으로 공감하다” 하남시, 고등학교 학교장 간담회 개최

Mar 22,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시의 고등학교 교육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교육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21일 ‘하남시 고등학교 학교장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현재 시장 주재로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이날 간담회에는 이 시장을 비롯해 관내 고등학교 학교장과 시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고교학력향상사업 운영 현황 및 보완점 등 고등학교 교육현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이현재 시장은 “고교학력향상사업은 지역 교육발전을 바탕으로 우수인재의 타지역 유출을 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