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하남시

하남문화재단, 공동제작·배급 사업 선정

하남문화재단, 공동제작·배급 사업 선정

Mar 15, 2022 | 편집부기자

 

- 전국 문예회관과 손잡고 작품제작에 나선다.하남문화재단(이사장 김상호)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이하, 한문연)가 주최하는 '2022년 문예회관·예술단체 공연콘텐츠 공동제작·배급 프로그램 사업' 에 선정되었다.이 사업은 한문연이 국내 공연 창작 및 제작·배급의 역할을 강화하고 공연예술생태계 복원에 기여하고자 2021년에 새롭게 신설한 사업으로 하남문화재단은 2년 연속 선정되었다. 재단은 5개의 문예회관(하남, 경남, 고양, 군포, 영화의전당)과 예술단체(유니버설발레단)와 협력하여..

하남시, 나룰도서관 ‘온라인 북토크’ 신청하세요

하남시, 나룰도서관 ‘온라인 북토크’ 신청하세요

Mar 14, 2022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 나룰도서관은 오는 15일 ‘미술을 변화시킨 역사, 역사를 변화시킨 미술’을 주제로 온라인 북토크를 연다며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나룰도서관은 2015년부터 인문학 프로그램인 ‘나를 찾는 삶의 인문학’ 강연을 진행해 오고 있다.하지만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으로 2020년 8월부터 현장강연을 중단하고 관중이 없는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해 ‘온라인 북토크’를 진행하고 있다.이번 달에는 소설 <파리 미술관 역사로 걷다>, <반 고흐 인생..

하남교육재단, ‘맛있는 교육(chef)’ 4개년 중장기 로드맵 발표

하남교육재단, ‘맛있는 교육(chef)’ 4개년 중장기 로드맵 발표

Mar 03, 2022 | 편집부기자

 

하남교육재단(이사장 김상호 시장)은 2022년∼2025년까지 4년 동안 추진할 중장기 로드맵을 확정하고 본격 추진에 들어갔다고 3일 밝혔다. 지난 2020년 11월 출범한 교육재단은 2021년 교육전문가 채용, 관련 규정 개정, 예산안 개편 등 구조 개선을 마무리하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교육사업 추진에 들어갔다.4개년 중장기 계획은 ▲도입기(2022년, 교육지원사업 확대 및 하남형 미래교육사업) ▲성장기(2023년~2024년, 미래교육동아리, 글로벌 인재양성 등 교육서비스 확대) ..

광복회 하남시지회, 3.1절 기념 참배식 개최

광복회 하남시지회, 3.1절 기념 참배식 개최

Mar 02, 2022 | 편집부기자

 

광복회 하남시지회(지회장 김의관)는 103주년 3.1절 기념일을 맞아 하남시 3.1독립운동기념비 앞에서 순국선열 참배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날 행사에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김의관 광복회 하남시지회장과 회원, 김상호 시장, 최종윤 국회의원, 정병용 하남시의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김의관 광복회 하남시지회장은 “3.1운동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세계적인 민주화 운동의 대혁명이었다”며 “하남시 출신의 헌법전문가였던 유진오 박사께서 헌법초안에도 3.1혁명으로 표기했으나 이후 기..

일상회복 힐링콘서트 ‘방방곡곡 페스타’ 성황리 마쳐

일상회복 힐링콘서트 ‘방방곡곡 페스타’ 성황리 마쳐

Feb 25, 2022 | 편집부기자

 

하남문화재단(이사장 김상호 시장)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이하 한문연)에서 주관하는 ‘방방곡곡 페스타-희망의 다리를 놓다’를 하남에 유치해 20일부터 3일 동안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하남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이번 공연에서는 방방곡곡 문화공감 사업에 선정된 민간예술단체 중 14개 단체와 뮤지컬 배우 김소현·민우혁 등 국내 정상급 예술인들이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펼쳤다.방방곡곡 페스타는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을 문화예술로 위로하며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힐링콘서트로 기..

메타버스로 스마트해지는 하남역사박물관

메타버스로 스마트해지는 하남역사박물관

Feb 21, 2022 | 편집부기자

 

(재) 하남문화재단 하남역사박물관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한 ‘2022년 스마트박물관·미술관 조성 사업’에 선정됐다. 하남역사박물관은 올해 총 3억원(국비 1억 5천만원, 시비 1억 5천만원)을 지원받는데, 타기관 보다 1억원을 더 추가 지원받아 더욱 스마트한 프로그램을 시민들에게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문화체육관광부는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 기술을 접목한 박물관의 활성화를 위하여 공립박물관과 미술관을 지원하고 있다. 하남역사박물관은 사업 첫 해인 2020년, 실감콘텐츠 제작 및..

“고골의 모습, 영원히 남다”

“고골의 모습, 영원히 남다”

Feb 18, 2022 | 편집부기자

 

“교산신도시는 개발되지만, 이 곳 고골의 모습은 영원히 남습니다”18일 전시회를 관람한 김상호 시장은 “교산신도시로 수용의 아픔을 겪고 계신 14개 부락 4800여 분께 다시 일어서는 위로를 드리는 전시회가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개발을 앞둔 교산지구 춘궁동 고골의 생활상을 살펴볼 수 있는 ‘나의 이름은 고골’ 전시회는 하남역사박물관에서 지난 17일부터 개최돼, 오는 3월 27일까지 열릴 예정이다.

하남도시공사, 교산신도시 조성 전 삶을 기록하는 ‘나의 이름은 고골’ 전시회 개최

하남도시공사, 교산신도시 조성 전 삶을 기록하는 ‘나의 이름은 고골’ 전시회 개최

Feb 15, 2022 | 편집부기자

 

- 오는 17일부터 전시회를 통해 교산지구의 생활상을 시민과 공유하남도시공사(사장 이학수)는 교산지구의 개발 전 사회환경 및 생활상을 기록하고 공유하기 위한 전시회를 오는 17일부터 3월 27일까지 하남역사박물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전시회는 신도시 조성으로 사라지는 기존 마을의 삶을 기록·보존하고, 교산의 정체성을 계승해 교산주민을 위로하고자 기획됐다.하남도시공사는 한양대학교 문화재연구소와 용역을 통해 지난 1년간 교산지구 현장에 상주하며 주민인터뷰, 문헌조사, 영상촬영(..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 제5회 우리 동네 작고 소중한 축제 진행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 제5회 우리 동네 작고 소중한 축제 진행

Feb 14, 2022 | 편집부기자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은 2월 15일 정월대보름을 맞이하여 지난 10일 제5회 우리 동네 작고 소중한 축제(우리 동네 작.소.제)를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안전하게 진행하였다. 제5회 우리 동네 작고 소중한 축제는 복지관에서 5년 째 진행하고 있는 척사대회 행사로 코로나19에 이어 오미크론 확산세에 지쳐있는 지역주민들을 위해 3차 백신 접종여부 확인과 소독, 면적 당 수용인원 등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화합과 소통의 장을 열어 지역주민들에게 활기를 불어 넣었다. ..

하남시, 시민과 함께 만든 관광책자 ‘숨겨진 보물도시, 하남’ 발간

하남시, 시민과 함께 만든 관광책자 ‘숨겨진 보물도시, 하남’ 발간

Feb 04, 2022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신도시와 원도심이 어우러진 새로운 하남을 친숙하게 보여주기 위해 관광명소를 소개한 ‘숨겨진 보물도시, 하남’ 책자를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이번 책자는 테마별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소개하고, 하남시의 명소와 특색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제작했다. 특히 아름다운 하남시 사진과 스토리를 담아내고 관광명소와 동선을 보기 쉽게 구성해 관광객들에게 큰 호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시는 ‘숨겨진 보물도시, 하남’은 국민정책디자인단 등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제작된 첫..

하남시, 호국 영웅들의 기록 ‘기억으로 쓰는 역사’ 구술 채록가 모집

하남시, 호국 영웅들의 기록 ‘기억으로 쓰는 역사’ 구술 채록가 모집

Jan 27, 2022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하남지역 호국 영웅 및 가족들의 생애사를 기록하는 ‘기억으로 쓰는 역사’ 구술 채록가 20명을 이달 26일부터 2월 12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지난해에 이어 올해 다시 추진하는 ‘기억으로 쓰는 역사’는 6.25 및 월남전 참전용사, 독립 유공자 후손 등 나라를 위해 헌신한 호국 영웅들의 역사를 하남의 자료로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하남시 9개 보훈단체로부터 추천받은 인물 15명을 구술 채록가들이 직접 찾아가 보훈의 역사 및 생애사를 기록한다.구술 채록가는..

하남문화재단 조직개편

하남문화재단 조직개편

Jan 21, 2022 | 편집부기자

 

하남문화재단(이하 재단, 이사장 김상호 하남시장)은 2006년 6월 정원 30명으로 하남시 문화예술회관 설립 이후 2012년 2월 하남역사박물관이 위탁되면서 정원 38명으로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다.그러나 하남시의 급격한 인구증가 및 문화사업 영역 확대 등에 따라 시민들의 다양한 욕구 충족을 위한 전문인력 보강 등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기구 및 정원에 대한 직제 개편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재단은 10년만에 1본부 6팀에서 1본부 8팀으로 개편, 2개팀을 신설하고, 정원은 38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