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하남시

이현재 하남시장, 광주향교 고유제 봉행

이현재 하남시장, 광주향교 고유제 봉행

Aug 16, 2022 | 편집부기자

 

이현재 하남시장이 12일 광주향교(전교 유병권) 대성전에서 광주향교 유생 30여명과 함께‘고유제 봉행’을 가졌다.고유제는 마을의 중대한 일을 치르고자 할 때나 치른 뒤 그 까닭을 사당이나 신명에 고하는 제사다. 예로부터 취임한 고을의 수령은 향교에서 성현들에게 제사를 지냈고, 하남시 교산동에 위치한 광주향교에서는 하남과 광주 시장 취임 시 고유제를 지내오고 있다.고유제 봉행은 이현재 시장과 유병권 광주향교 전교의 인사말로 시작해 집례의 창홀에 따라 분향례, 헌작례, 독축, 망료례..

<개성 만월대 열두 해의 발굴展, 하남> 개막식 개최

<개성 만월대 열두 해의 발굴展, 하남> 개막식 개최

Aug 04, 2022 | 편집부기자

 

- 하남역사박물관 ‘남북을 잇다 미래를 잇다’ 특별전시(재)하남문화재단 하남역사박물관(이사장 이현재)은 8월 2일, 2022 남북역사순회전 <개성 만월대 열두 해의 발굴展, 하남> ‘남북을 잇다 미래를 잇다’ 개막식을 개최했다. 통일부와 문화재청의 후원으로 기획된 이번 전시는, 남과 북의 문화유산 전문가들이 함께 진행한 「개성 만월대 남북 공동 발굴조사」의 성과를 바탕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하남시의 탁월한 불교 문화유산을 조명해 개성과 긴밀하게 관계했던 하남의 역사적..

하남문화재단, 문화예술회관ㆍ박물관에서 특별전 동시에 관람한다!

하남문화재단, 문화예술회관ㆍ박물관에서 특별전 동시에 관람한다!

Aug 03, 2022 | 편집부기자

 

(재)하남문화재단(이사장 이현재)은 8월 하남문화예술회관과 하남역사박물관에서 특별전 2건을 동시 진행한다.먼저 <북유럽 일러스트레이션展 Start A New Journey, 숲길을 걸으며>은 북유럽을 넘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4명의 북유럽 동화작가들이 참여한다. 전시에서는 소소한 일상 속 행복을 추구하는 북유럽 사람들의 삶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가족과 함께하는 소박한 삶의 이야기와 숲속의 동물들의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오로라 영상 체험존, 숲속의 작은 오..

하남에서 만나는 개성 만월대 발굴展

하남에서 만나는 개성 만월대 발굴展

Jul 28, 2022 | 편집부기자

 

- 2022 하남역사박물관 남북역사순회전 <개성 만월대 열두 해의 발굴展, 하남> ‘남북을 잇다 미래를 잇다’남과 북의 문화유산 전문가들이 공동의 역사연구라는 뜻을 모아 진행한 「개성 만월대 남북 공동 발굴조사」의 성과를 바탕으로 한 특별한 전시가 열린다. 하남문화재단 하남역사박물관(이사장 이현재)과 남북역사학자협의회(이사장 하일식)는 2022 남북역사순회전 <개성 만월대 열두 해의 발굴展, 하남> ‘남북을 잇다 미래를 잇다’를 오는 8월 2일에 개막하여 9..

2022년 하남역사박물관 소장품 공개 구입

2022년 하남역사박물관 소장품 공개 구입

Jul 26, 2022 | 편집부기자

 

(재)하남문화재단 하남역사박물관(이사장 이현재)은 하남 역사문화 자료의 체계적 수집을 통한 관내 문화 원형을 보존하고 우수한 역사콘텐츠를 수집하고자 2022년 소장품 공개 구입을 추진한다. 공개 구입한 소장품은 연구, 조사, 전시, 교육 등 박물관 고유사업에 활용하여 시민들의 역사문화 향유 기회 증진과 박물관 관람 만족도를 높이고자 한다. 구입 대상 소장품은 총 세 가지 분야이다. 첫 번째는 하남의 역사와 관련된 고고, 미술 등 역사적 보존 가치를 지닌 중요 자료, 두 번째는 하..

다가오는 여름방학, 하남문화재단에서 즐기는 ‘북유럽식 소확행 여행’!

다가오는 여름방학, 하남문화재단에서 즐기는 ‘북유럽식 소확행 여행’!

Jul 21, 2022 | 편집부기자

 

(재)하남문화재단(이사장 이현재)은 7월 19일부터 8월 21일까지 하남문화예술회관 2층 전시장에서 북유럽 일러스트레이션展《Start A New Journey, 숲길을 걸으며》을 개최한다.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가 주최하는‘2022 전시공간 활성화 지원 사업’을 통해 진행되는 이번 전시는 핀란드, 덴마크, 스웨덴 등 북유럽 각국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린다 본드스탑, 마티 피쿠얌사, 안나 마르그레테 키에르고르, 제니 스위딘 작가 네 명의 작품 총 94점이 전시된다. 전시는 일상..

하남문화재단, 2년 연속 경영실적 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하남문화재단, 2년 연속 경영실적 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Jul 20, 2022 | 편집부기자

 

하남문화재단(이사장 이현재)이 하남시에서 실시한 ‘2022년도(2021년 실적) 하남시 출연기관 경영실적평가’에서 S등급을 받아 2년 연속 최우수 기관에 선정되었다. 경영평가는 하남시가 출연기관 경영효율화와 지속적인 경영 개선, 책임경영체제 확립을 위해 매년 시행하고 있다. 평가는 외부 전문기관에 의해 지속가능 경영·사회적 가치·경영성과 등 3개 분야에 대해 서면평가(정량, 정성평가)와 현장실사 방식으로 약 3개월간 평가가 진행됐다. 하남문화재단은 △안정적인 재원확보(외부공모사..

하남문화재단의 문화공식, 문화÷문화=기쁨×기쁨

하남문화재단의 문화공식, 문화÷문화=기쁨×기쁨

Jul 15, 2022 | 편집부기자

 

하남문화재단(이사장 이현재)은 올 하반기를 맞이하여 클래식, 뮤지컬, 연극, 전통연희 등 다양한 공연을 선보일 준비를 하고 있다. 재단의 하반기 특징은 예술성, 대중성, 그리고 공공성의 조화이다. 재단을 필두로 5개 기관이 공동제작한 유니버설 발레단의 <더 발레리나>가 8월 초연된다. 11월에는 작년 제작한 뮤지컬 <백만송이의 사랑>과 12월 경기필하모니오케스트라와의 송년음악회 베토벤 교향곡 9번 <합창>을 계획 중이다. 또한 하남소재 예술단..

(재)하남시자원봉사센터, 역사봉사단 활동 ‘우리 고장 문화재 함께 가꾸고 지켜요!’

(재)하남시자원봉사센터, 역사봉사단 활동 ‘우리 고장 문화재 함께 가꾸고 지켜요!’

Jul 05, 2022 | 편집부기자

 

(재)하남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이현재 이사장)는 지난 2일 하남역사박물관 및 고인돌유적지에서 관내 비지정문화재 이해를 돕고자 역사봉사단 3회차 활동을 진행하였다.커뮤니티 케어 온하남 꼼지락 봉사단 중 하나인 역사봉사단은 하남시의 역사 및 유적지에 대해 배우고 함께 가꾸기를 희망하는 가족 및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하남시 신규전입 가구 및 다문화 가정을 우선으로 모집하고 그 외 역사에 관심있는 하남시민이면 봉사단에 참여할 수 있다. 역사봉사단 활동은 하남의 역사와 문화재에 ..

하남시, 『기억으로 쓰는 역사』 출판 및 전시회 개최

하남시, 『기억으로 쓰는 역사』 출판 및 전시회 개최

Jun 28, 2022 | 편집부기자

 

하남시가 추진해 온 하남 아카이브 사업 - 호국영웅 및 가족 구술 채록 프로그램이 마침내 결실을 맺어 『기억으로 쓰는 역사』라는 책자로 탄생했다.시는 지난 25일 하남시미사도서관 4층 미사홀에서 호국 영웅 및 가족 구술 채록집인 『기억으로 쓰는 역사』 출판 기념회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지난해에 이어 올해 다시 추진한 하남 아카이브 사업 - 구술 채록 프로그램 ‘기억으로 쓰는 역사’는 6.25 및 월남전 참전용사, 전몰군경 및 미망인, 독립 유공자 후손 등 나라를 위해 헌신한..

하남문화재단, 「하남인형극장」 성료

하남문화재단, 「하남인형극장」 성료

Jun 27, 2022 | 편집부기자

 

하남문화재단(이사장 김상호)는 지난 6월 13일부터 24일까지 감일종합사회복지관과 성안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하남인형극장’ 공연이 성황리에 개최됐다고 27일 밝혔다. 하남시육아합지원센터,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하남시어린이집연합회 소속 94개 어린이집 총 3,000여명이 공연을 관람했다. 사)한국인형극협회 소속 극단이 참여한 공연은 총 29회가 진행되었으며, 「인형극단 인스 : 커다란 순무」, 「별b612 : 배고파」, 「인형극단 소리 : 스틸의 환상놀이터」, 「극단 마루한 : 이야..

하남시, 주요 발굴유적 자료집 발간

하남시, 주요 발굴유적 자료집 발간

Jun 17, 2022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가 주민참여예산 민관협치형 제안사업의 일환으로 제작한 ‘하남시 발굴유적 자료집’이 발간됐다.이번 자료집은 하남문화유산지킴이 시민위원회(위원장 최무기)의 제안으로 시작됐다. 민관협치형 주민참여예산은 일반 주민참여예산과 달리 제안사업에 대해 제안 단체, 사업 담당 부서 등이 공동 토론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제안을 보안·발전시켜 실행 가능한 사업으로 만들어 가는 민·관 숙의과정을 거친다.하남시 문화유적 자료집은 하남시에서 이루어진 발굴조사 결과를 시민들에게 알리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