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수원시

수원시  주요사업 사전예방 모니터링 감사

수원시 주요사업 사전예방 모니터링 감사

Apr 09,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주요 사업의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하고 적기에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사전 예방 모니터링 감사를 한다. 첫 모니터링 대상은 ‘탄소중립 그린도시 조성사업’이다. 4월 중에 온실가스 감축사업의 부문별 실효·경제·현실성 등 적정 여부와 온실가스 감축 목표량 적정성을 점검해 사업의 성과를 측정한다. 수원시는 향후 대형사업과 주요 시책사업으로 사전 예방 모니터링을 확대할 계획이다. 그간 시행된 사후 적발 위주의 감사방식은 잘못된 결과를 되돌릴 수 ..

수원시  ‘새빛민원실’ 운영 1년… 전국 지자체 벤치마킹 잇따라

수원시 ‘새빛민원실’ 운영 1년… 전국 지자체 벤치마킹 잇따라

Apr 09, 2024 | Q기자

 

수원 송죽동 수일지하보도 근처에 장애인 부부가 운영하는 작은 매표소가 있다. 1996년부터 버스짇장 옆에서 매표소를 운영했는데, 2014년 버스짇장이 이전하면서 수입이 급감했다. 매표소를 버스짇장 옆으로 옮기고 싶었지만, 이전 비용도 만만치 않았고, 무엇보다 행정절차가 부부가 처리하기에는 너무나 복잡했다. 지난해 4월, 장애인 부부의 안타까운 소식을 접한 새빛민원실 베테랑 팀장들이 나섰다. 매표소 이전에 필요한 절차를 담당 부서·기관과 소통하며 하나하나 해결했다. 지..

수원시자원봉사센터, 14일까지2분기 포상 신청 받는다

수원시자원봉사센터, 14일까지2분기 포상 신청 받는다

Apr 09, 2024 | Q기자

 

수원시자원봉사센터는 4월 14일까지 2024년 2분기 자원봉사 포상 신청을 받는다. 포상 모집 인원은 경기도지사상 2명, 수원시장상 13명, 수원시의회 의장상 3명, 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장상 2명, 경기도자원봉사센터 이사장상 2명 등 모두 22명이다. 대상자는 경기도지사상 추천은 실제 활동기간 3년 이상 연평균 50시간 이상 봉사자이고, 수원시장상은 활동기간 2년 이상 연평균 50시간 봉사자여야 한다. 수원시의회 의장상과 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장상은 활동기간 2년 이상 봉사..

수원시 이재준시장, (사)로터스월드 20주년 축하

수원시 이재준시장, (사)로터스월드 20주년 축하

Apr 08, 2024 | Q기자

 

이재준 수원시장이 7일 경기아트센터에서 열린 (사)로터스월드 20주년 기념 ‘한-아세안 문화교류 한마당’에 참석했다. (사)로터스월드(이사장 성관 스님)가 주최한 이날 행사는 문화교류 한마당(태권도 시범·국악·트로트 공연), 교류·협력 사진전 등으로 진행됐다. 개회식에서 축사를 한 이재준 수원시장은 “로터스월드의 20년은 수원시가 캄보디아 시엠립주와 함께한 20년이기도 하다”며 “로터스월드가 앞으로도 수원시의 변함없는 동반자가 돼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수원시 일월·영흥수목원 ‘수수 자연학교’ 운영

수원시 일월·영흥수목원 ‘수수 자연학교’ 운영

Apr 08,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 수원수목원(일월·영흥)이 수목원 교육 프로그램인 ‘수수 자연학교’를 연다. 수(원)수(목원) 자연학교는 식물과 관련된 교육으로 수목원 문화 서비스를 다촨게 즐기는 프로그램이다. ▲한수정 작가와 함께하는 나뭇잎과 스탬프 ▲‘나도 식물학자’ 식물 표본 만들기 ▲초보식물 집사 탈출하기 ▲토종씨앗과 채소정원 등이 있다. 4월부터 12월까지 매달 새로운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예약과 자세한 내용은 수원수목원 홈페이지(https://www.suwon.go.kr..

수원시  ‘우리동네 손바닥정원 가족봉사활동 프로젝트’참여 가족 모집

수원시 ‘우리동네 손바닥정원 가족봉사활동 프로젝트’참여 가족 모집

Apr 08,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우리동네 손바닥정원 가족봉사활동 프로젝트’에 참여할 30가족을 8일부터 4월 30일까지 선착순 모집한다. 우리동네 손바닥정원 가족봉사활동은 한 가족이 손바닥정원 한 곳을 맡아 관리하는 것이다. 잡초 뽑기, 물 주기, 정원 주변 쓰레기 줍기 등 활동을 한다. 활동 기간은 5월부터 11월까지다. 참여를 원하는 가족은 수원시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www.suwonvol.com) 공지사항 게시판에서 신청하면 된다. 타임스탬프 앱으로 활동 시작, 중..

수원시  ‘2024 수원시 감염병 예방관리 시행계획’ 수립·추진

수원시 ‘2024 수원시 감염병 예방관리 시행계획’ 수립·추진

Apr 08,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제3차 감염병 예방관리 기본계획(2023~2027)’을 토대로 수립한 ‘2024년 수원시 감염병 예방관리 시행계획’을 추진한다. 수원시는 질병관리청의 제3차 감염병 예방관리 기본계획을 토대로 ‘감염병으로부터 모두가 안전한 ‘건강도시 수원’ 실현’을 비전으로 하는 ‘2024년 감염병 예방관리 시행계획’을 수립했다. ‘코로나19를 넘어 Disease X1) 까지 대비’·‘민·관 협업으로 감염병 예방관리 고도화’를 목표로 설정한 감염병 예방관리 시행..

수원시 영통구치매안심센터, 수원영상의학과의원과 치매조기검진사업 협력

수원시 영통구치매안심센터, 수원영상의학과의원과 치매조기검진사업 협력

Apr 05, 2024 | Q기자

 

수원시 영통구 치매안심센터와 수원영상의학과의원은 4일 영통구 수원영상의학과의원에서 ‘치매 조기검진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시민들의 치매 조기 검진에 협력하기로 했다. 영통구 치매안심센터는 치매선별검사·진단검사 결과, ‘치매’로 진단 받은 자 중 협력의사 소견에 따라 치매의 원인에 대한 감별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시민을 수원영상의학과의원에 의뢰한다. 감별검사 항목은 2024년 치매 정책 사업안내서 기준에 따라 진단의학검사, 뇌영상촬영(CT 또는 MRI) 등이다...

수원시 서수원도서관,‘2024 상주작가 지원사업’공모 선정

수원시 서수원도서관,‘2024 상주작가 지원사업’공모 선정

Apr 05, 2024 | Q기자

 

수원시 서수원도서관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한 ‘2024 상주작가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돼 예산 2536만 원을 지원받는다. 서수원도서관은 ‘도서관 너머 모두를 위한 인문학’을 주제로 4월부터 11월까지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작가가 도서관에 상주하면서 창의적이고 다촘운 문학프로그램으로 지역주민들을 만나게 된다. 수원시 관계자는 “모든 연령대의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획한 이번 사업으로 지역주민들이 ‘문학’을 매개로 연결되고 함께 성..

수원시  외식업소 대상으로 조리기술 컨설팅 제공

수원시 외식업소 대상으로 조리기술 컨설팅 제공

Apr 05,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는 일반·휴게음식점 영업자, 창업을 희망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외식업소 조리기술 컨설팅’을 제공한다. 전문가가 맞춤형 조리기술을 전수한다. 컨설팅은 ▲외식업 발전을 위한 주제별 맞춤식 조리기술 전수 ▲창업을 위한 신메뉴 조리기술 보급 ▲음식문화개선·식품 위생관리 교육 등으로 이뤄진다. 기존 영업자에게는 4월 26일부터 5월 8일까지 4회에 걸쳐 ‘시그니처 브런치’, ‘한국의 세계화 퓨전음식’ 등을 주제로 교육하고, 창업예정자에게는 5월 10일부터 2..

수원시  ‘2024년 제4차 소비정책심의위원회’ 개최

수원시 ‘2024년 제4차 소비정책심의위원회’ 개최

Apr 05,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는 4일 시청 상황실에서 ‘2024년 제4차 소비자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전입청년 단기숙소(유스호스텔) 이용료’ 등을 논의했다. 위원장인 김현수 수원시 제1부시장이 주재한 이날 회의에서는 ‘전입청년 단기숙소(유스호스텔) 이용료 제정 건’, ‘수원역 환승센터 회의실 사용료 신설 건’ 등을 심의·의결했다. 전입청년 단기숙소는 수원유스호스텔 객실 일부를 취업·학업 등으로 수원에 전입하는 청년들에게 잠시 머무를 수 있는 숙소(최대 3개월)로 제공하는 것..

수원시 김현수 제1부시장, 사전투표 앞두고 투표소 점검

수원시 김현수 제1부시장, 사전투표 앞두고 투표소 점검

Apr 05, 2024 | Q기자

 

김현수 수원시 제1부시장이 4일 오후 사전투표소 2개소를 점검했다. 김현수 제1부시장은 매탄3동 사전투표소(매탄3동행정복지센터), 권선1동 사전투표소(권선1동행정복지센터)를 잇달아 찾아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투표사무종사원을 격려했다. 김현수 제1부시장은 “최근 사전투표소에서 불법 카메라가 발견된 적이 있었는데, 투표가 차질 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모든 부분을 꼼꼼하게 점검해 달라”고 당부했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사전투표는 4월 5~6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