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수원시

수원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 주민자치 역량 강화한다

수원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 주민자치 역량 강화한다

Mar 09,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는 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2019년 정기총회를 열고 올해 주요 운영계획을 논의했다. 정기총회에 참석한 43개 동 주민자치위원장은 2018년도 하반기에 진행한 사업을 결산하고, 올해 운영계획을 논의했다. 주요 계획은 ▲시민자치대학 1학기 교육 ▲제17회 수원시 주민자치박람회 개최 ▲주민자치위원 역량 강화 워크숍 등이다. ‘수원시민자치대학 1학기 교육과정’(나도 주민자치위원)은 21일부터 5월 30일까지 수원시민자치대학에서 진행된다. 기본소양 강의, 조별학..

트램 도입으로 환경 개선되고, 대중교통 활성화 될 것

트램 도입으로 환경 개선되고, 대중교통 활성화 될 것

Feb 28,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 행궁동·매산동 주민들은 트램(노면전차) 도입에 대체로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원시는 26일 시청 상황실에서 ‘원도심 대중교통 전용지구 및 노면전차(트램), 갈등영향분석용역 중간보고회’를 열고, 수원시 트램 예정 노선 주변 주민의 인터뷰 결과, 소통박스에서 수렴한 시민 의견 등을 알렸다. 갈등영향분석용역을 수행하는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이 보고한 주민 인터뷰 결과에 따르면 행궁동 주민들은 트램 도입으로 환경이 개선되고, 대중교통 이용이 활성화될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운수종사자 복지 공간 '수원시녹색교통회관' 3월 문 연다

운수종사자 복지 공간 '수원시녹색교통회관' 3월 문 연다

Feb 26,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운수산업 발전과 운수종사자 복지를 위해 설립한 ‘수원시녹색교통회관(팔달구 일월로22번길 23)’이 3월 15일 개관한다. 수원시가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 최초로 건립한 녹색교통회관은 건축 면적 4908㎡,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다. 지하 1층에는 수영장, 1층에는 북카페·은행 등 주민 편의시설, 2층에는 건강상담실·회의실·강의실 등이 있다. 지상 3층에는 대규모 행사가 가능한 대강당·대회의실 등이 마련됐다. 수원시녹색교통회관에서는 운수 산업 발전을 위한 미래포럼·회의·..

수원시, 수원고법·고검 개원 앞두고 교통대책 마련에 총력

수원시, 수원고법·고검 개원 앞두고 교통대책 마련에 총력

Feb 25,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수원고등법원·검찰청 개원·청 이후 예상되는 교통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시내버스 노선을 추가하고, 법조로 진·출입구 교차로를 신설하는 등 대책을 마련한다. ‘수원고등법원, 수원고등검찰청 개원·청 민관 합동 지원위원회’는 21일 팔달구 알렉스 72호텔 콘퍼런스룸에서 4차 회의를 열고, 수원고법·고검 개원·청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수원시는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해 법조타운을 거치는 시내버스의 운행 횟수를 늘리고, 청사 주변 부설 주차장 등을 최대한 활용할 계획이다. 수원고법..

100년 전 울려퍼진“대한독립만세!”, 수원에서 재현된다

100년 전 울려퍼진“대한독립만세!”, 수원에서 재현된다

Feb 20, 2019 | 수원시청기자

 

1919년 3월 1일, 수원 방화수류정 일원에서 수백 명이 모여 “대한독립 만세!”를 부르짖었다. 수원 3.1운동의 시작을 알리는 외침이었다. 수원지역 3.1운동은 종교인부터 교사, 학생, 소작농, 상인, 노동자, 기생까지 모든 계층이 참여한 만세 운동이었다.수원 읍내에서 시작된 수원군(현재 수원·화성·오산)의 만세운동은 화성 발안·우정·장안면 만세운동으로 이어졌다. 모든 군민이 하나가 돼 조직적으로 만세운동을 전개했다. 수원지역 3.1운동은 그 어느 항쟁지보다 격렬했고, 3.1..

수원 출신 해외입양인 “낳아준 부모님을 꼭 찾고 싶어요”

수원 출신 해외입양인 “낳아준 부모님을 꼭 찾고 싶어요”

Feb 20,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해외입양동포 가족 찾기’ 캠페인으로 수원시 공식 SNS(블로그·페이스북 등)를 통해 수원 출신 해외입양인 정소라(43, 여) 씨의 부모를 찾는다. 1976년 8월 보육 시설 경동원(장안구 하광교동)에서 태어난 정소라(미국명 Sarah Kim Sullivan) 씨는 태어난 지 4개월만인 1976년 12월 홀트아동복지회를 통해 미국으로 입양됐다. 정소라라는 이름은 친부모님이 지어주신 이름인지, 경동원에서 지어준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정소라씨는 미국 미시간(Michiga..

수원시, ‘WHO 고령친화도시’ 재인증 준비 박차

수원시, ‘WHO 고령친화도시’ 재인증 준비 박차

Feb 18, 2019 | 수원시청기자

 

‘WHO 고령친화도시’ 재인증을 준비하고 있는 수원시가 ‘고령친화도시 제2기 중장기 계획’을 수립한다. 수원시는 18일 시청 재난상황실에서 ‘수원시 고령친화도시 제2기 중장기 계획 수립 연구 착수보고회’를 열고, 연구계획을 알렸다. 책임연구자는 이영안 수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이다. 수원시는 2016년 6월 국내에서 3번째로 WHO(세계보건기구) 고령친화도시 가입 인증을 받은 바 있다. 고령친화도시 인증을 받은 도시는 실행계획을 3년 동안 추진한 후 실행계획 평가 결과와 ‘고령친화도..

수원시 공중화장실, 더 깨끗하고 더 안전하게

수원시 공중화장실, 더 깨끗하고 더 안전하게

Feb 18,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깨끗하고 안전한 공중화장실 환경 조성에 나선다. 수원시는 18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김교원 수원시 환경국장 주재로 수원시 공중화장실 관리부서·기관 대책회의를 열고, ‘2019 공중화장실 관리 종합계획’을 알렸다. 쾌적하고 안전한 공중화장실 이용을 위한 이번 종합계획은 ▲오래되고 낡은 공중화장실 시설 개·보수 ▲불법 촬영 카메라 탐지 전문용역 운영 ▲공중화장실 입구 남녀 분리 ▲봄철 해빙기(3월), 수원화성문화제(9~10월) 앞두고 일제대청소 ▲유지관리 지도점검 등으로 이뤄..

수원시, 라돈 검출 '씰리 침대' 매트리스 자체 수거한다

수원시, 라돈 검출 '씰리 침대' 매트리스 자체 수거한다

Feb 16,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14일부터 방사성 물질인 라돈과 토론 성분이 검출된 침대 매트리스를 자체적으로 수거한다. 이번 수거는 원자력안전위원회의 발표에 따른 것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13일 씰리코리아컴퍼니에서 판매한 침대 모델 중 일부가 ‘생활주변 방사선 안전관리법’에서 정한 안전기준(1mSv/y)을 초과했다며, “해당모델을 전량 수거할 것”을 명령했다. 수거대상은 씰리코리아컴퍼니가 최근까지 판매 한 356종 모델 가운데 2014년 1월부터 2016년 11월까지 생산·판매한 ▲마제스티 디..

수원시, 어린이통학차량 LPG신차 교체 구매비 지원한다

수원시, 어린이통학차량 LPG신차 교체 구매비 지원한다

Feb 16,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대기 질 개선을 위해 어린이 통학 차량을 LPG 신차로 교체하는 교육기관에 차량 구매비 일부를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관내 어린이집·유치원·특수학교·초등학교 등에서 운영하는 만 13세 미만 어린이 통학 차량 (공동)소유자다. 1대당 500만 원씩으로, 총 30대를 지원한다. 2010년 12월 31일 이전 등록한 15인승 이하 소형 경유차 통학 차량을 폐차하면서 같은 용도의 LPG 신차를 구매하면 지원받을 수 있다. 신청자가 지원 규모보다 많으면 차량 제작 연·월·일이 오..

성남시-봄안경-에스와이홀딩스 ‘안경 후원’ 협약

성남시-봄안경-에스와이홀딩스 ‘안경 후원’ 협약

Feb 12,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지역 아동 100명이 안경을 지원받게 됐다.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2월 12일 오후 2시 분당구 서현동 소재 봄안경점에서 시 관계자, 이용아 ㈜에스와이홀딩스(안경 제조 도소매기업) 대표, 김성용 봄안경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드림스타트 아동 안경 후원에 관한 협약’을 했다. 협약에 따라 봄안경과 ㈜에스와이홀딩스는 대상 아동의 시력 검사, 안경테와 렌즈 맞춤 등 안경 지원에 드는 경비를 후원한다. 매년 1000만원(한 명 당 10만원)씩, 2년간 2000만원 상당이다. 성..

수원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새롭게 문 열었다

수원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새롭게 문 열었다

Feb 08,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장안구 송원로 63(신성빌딩, 3·4층)로 이전했다. 다문화가족들에게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이전한 수원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연면적 680㎡ 규모다. 대강당, 상담실, 자원봉사실, 언어발달지도실, 강의실등을 갖췄다. 지난 2007년 1월 개관한 센터는 다문화 가족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고, 다문화가족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해왔다. 센터는 특성화사업으로 ▲다문화가족을 위한 한국어교육 ▲결혼이민자통번역서비스 ▲방문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