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인천

강화군 2023 인천시장기 노인건강체육대회,  양사면 노인회 한궁팀‘우승

강화군 2023 인천시장기 노인건강체육대회, 양사면 노인회 한궁팀‘우승

Jun 13, 2023 | Q기자

 

강화군 양사면노인회 한궁팀(강화A팀)이 지난 9일 아시아드 주경기장에서 열린 ‘2023 인천시장기 노인건강체육대회’ 한궁 종목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노인건강체육대회는 인천시가 주최하고, (사)대한노인회시연합회가 주관하는 대회다. 올해는 인천시 10개 군ㆍ구 노인회에서 한궁 20개 팀이 출전해 열띤 경쟁을 펼친 결과 양사면 노인회 한궁팀이 총점 296점을 기록하며 우승을 차지했다. 또한 개인 남자부에서도 양사면 노인회 소속 서영구 선수가 3위를 차지해 기쁨을 더했다. 이..

인천시, 암 생존자들과 가족의 건강한 일상 회복 응원

인천시, 암 생존자들과 가족의 건강한 일상 회복 응원

Jun 12,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암 치료를 마친 시민들의 일상 복귀를 지지하기 위해 ‘인천 권역 암 생존자 통합지지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암 생존자(Cancer survivor)란 암 진단 이후 생존해 있는 모든 환자를 의미하며, 넓게는 암 환자뿐만 아니라 그 가족과 돌봄 제공자를 모두 포함한다. 암 조기 검진과 의학의 발전 등으로 국내 암 생존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암 환자 10명 중 7명은 암 치료 후 5년 이상 생존할 것으로 추정된다. 암 생존자는 암 치료 종료 후 ..

인천 연수구, 2023년 청년마음건강 연합 캠페인

인천 연수구, 2023년 청년마음건강 연합 캠페인

Jun 09, 2023 | Q기자

 

연수구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이승연)는 지난 7일 인천대학교에서 청년 정신건강증진 및 자살예방 인식개선을 위해 ‘2023년 청년마음건강 연합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은 인천광역시 청년마음건강사업 거점 센터인 남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와 함께 인천대 재학생 등 청년 300여 명을 대상으로 마련됐다. 이날 캠페인에서는 ▲청년마음건강 스크리닝 ▲정신건강 및 자살예방 인식개선 포토배너 ▲청년 응원 메시지를 담은 커피차 음료 나눔 등이 다촨게 진행됐다. 특히 캠페인을 통해 청..

인천 동구, 가로수 위험성 진단 통해 재해 사전대비

인천 동구, 가로수 위험성 진단 통해 재해 사전대비

Jun 08,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가로수 내부 썩음과 쓰러짐 등 위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가로수 평가·진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동구는 최근 10개 노선 가로수 총 1,097주에 대한 기초현황조사를 완료했으며, 그중 정밀진단이 필요한 110주를 대상으로 수간 단층촬영 등 최첨단 기기를 통해 내부 썩음 등 가로수 안전성을 정밀 진단했다. 조사 결과 선별된 고위험 가로수에 대해서는 현장 조사를 거쳐 제거하거나 정비할 예정이다. 김찬진 동구청장은 “가로수의 위험 요소를 미..

인천 서구 검단건강생활지원센터, ‘내 몸 바로 알아 건강 지키기’ 강좌

인천 서구 검단건강생활지원센터, ‘내 몸 바로 알아 건강 지키기’ 강좌

Jun 02, 2023 | Q기자

 

인천 서구 검단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난달 31일 지역 주민 대상 ‘내 몸 바로 알아 건강 지키기’ 강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강사로 나선 김봉수 서구보건소장은 서구 지역 건강 수준, 건강생활지원센터 사업 안내 등을 하며 건강증진을 위해 적극적인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강좌를 시작했다. 이어 내 몸을 치유하는 ‘통기요법’,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건강생활실천 법’ 등을 소개했다. 김봉수 소장은 “앞으로도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하겠다”며 “주민들이 건강하게 ..

섬 주민 정신 건강 보듬으러 연평도 간 인천시 마음안심버스

섬 주민 정신 건강 보듬으러 연평도 간 인천시 마음안심버스

May 31, 2023 | Q기자

 

인천시의 이동형 정신 건강 서비스 차량인 ‘찾아가는 마음으로, 마음안심버스’가 옹진군 섬 지역 주민들의 심리 회복 지원을 위해 지난해 6월에 이어 두 번째로 섬을 찾았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5월 30일부터 31일까지 이틀 동안 ‘마음안심버스’가 옹진군 연평도를 방문해 ‘찾아가는 정신건강 상담실’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지난 2021년 12월 처음 서비스를 시작한 인천시 ‘마음안심버스’는 평상시 스트레스·우울·불안 등으로 심리 회복이 필요한 시민들을 직접 찾아가 심리지원 ..

강화군 길상을 사랑하는 사람들,  경로당 안전 점검 통해 건강한 여름 나

강화군 길상을 사랑하는 사람들, 경로당 안전 점검 통해 건강한 여름 나

May 30, 2023 | Q기자

 

강화군 길상면 ‘길상을 사랑하는 사람들’(회장 염금숙, 이하 길사모)에서 지난 28일 관내 17개소 경로당의 안전 점검 및 보수를 실시했다.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한 여름 나기를 위해 경로당 안전 상태를 점검하고 에어컨 가스 주입, 필터 청소 등을 실시했다. 또한, 방역 작업을 통해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에도 최선을 다했다. 염금숙 회장은 “어르신들을 위해 섬김 봉사를 실천할 수 있음에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주민 모두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인천 계양구, 2023년 정신건강증진시설 연합 ‘한마음 체육대회’ 개최

인천 계양구, 2023년 정신건강증진시설 연합 ‘한마음 체육대회’ 개최

May 25,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23일 계양아시아드양궁장에서 관내 정신건강증진시설 연합 ‘한마음 체육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체육대회는 계양구정신건강복지센터, 계양구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클럽하우스 해피투게더, 공동생활 가정 네모의 꿈, 4개 정신건강 관련 기관이 연합해 개최했으며, 각 기관 이용자와 종사자 등 111명이 참여해 화합을 시간을 가졌다. 기관별 대항전으로 큰 공 굴리기, 볼풀공 넘겨 던지기, 신발 양궁, OX 퀴즈 등 다양한 종목의 경기가 진행됐으며, 열띤 ..

강화군, 맞춤형 건강정책수립 ‘지역사회건강조사’ 실시

강화군, 맞춤형 건강정책수립 ‘지역사회건강조사’ 실시

May 22,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주민 맞춤형 건강정책 수립을 위한 ‘2023년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실시한다. 조사기간은 오는 7월 31일까지로 표본가구로 선정된 만 19세 이상 성인 9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2008년부터 질병관리청과 17개 시·도, 258개 보건소가 함께 매년 지역주민의 건강수준과 건강행태 등을 파악하는 전국 동시 국가승인통계조사이다. 대상자들의 흡연, 음주, 신체활동, 영양, 의료이용 등을 조사하여 지역의 건강통계를 생산해 지..

인천 서구, “함께해요 치매예방!, 누리세요 건강100세!”

인천 서구, “함께해요 치매예방!, 누리세요 건강100세!”

May 22, 2023 | Q기자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가 지난 20일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2023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 행사’를 성황리에 마쳤다. 이날 행사에는 치매 환자와 가족, 일반 주민 등 600여 명이 참여했다. 서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치매 예방에 좋은 ‘걷기’를 실천하며 치매 극복을 염원하고 치매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이날 행사를 마련했다. 앞서 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으로 진행됐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대면 행사가 열렸다. 축하공연과 치매 예방 체조를 포함한 개회식을 시작으로 출..

인천시의회 장성숙 의원의 ‘인천광역시 마약류 및 유해약물 오남용 예방과

인천시의회 장성숙 의원의 ‘인천광역시 마약류 및 유해약물 오남용 예방과

May 22, 2023 | Q기자

 

최근 마약 범죄와 중독자 문제가 심각한 상황에서 의미 있는 조례가 발의 됐다. 21일 인천광역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에 따르면 소속 장성숙(민·비례)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인천광역시 마약류 및 유해약물 오남용 예방과 중독 치료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지난 19일 열린 ‘제28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통과했다. 전국 마약 중독 환자는 지난 2017년 469명에서 2021년 619명까지 증가한 실정이다. 특히 인천은 국제공항과 항만시설을 보유해 마약류에 대한 노출 가..

강화군 양사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어르신 안녕하세요!’건강 음료 전달

강화군 양사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어르신 안녕하세요!’건강 음료 전달

May 19, 2023 | Q기자

 

강화군 양사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규숙, 공동위원장 이지영 면장)는 지난 17일 독거 어르신들의 안부를 확인하며 건강음료(과일주스, 요거트)를 전달했다. 지난 3월 시작해 오는 7월까지 100가구에 월 2회씩 가정 방문하며 전달할 계획이다. 이규숙 위원장은 “어르신들이 좋아하시는 모습에 덩달아 기쁘다.”면서 “어르신들의 안전을 확인하니 마음도 한결 놓인다”라고 말했다. 양사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이 밖에도 자람책 꾸러미, 장학금밑반찬 지원, 이불·찜질..

인천 연수구, “건강튼튼! 영양쑥쑥!” 어린이교실 운영

인천 연수구, “건강튼튼! 영양쑥쑥!” 어린이교실 운영

May 19, 2023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오는 7월까지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2023년 건강튼튼! 영양쑥쑥! 어린이교실”을 진행한다. 이번 사업은 5~6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올바른 식습관 형성과 균형 있는 신체 발달 향상을 위해 영양사, 운동지도자가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방문해 진행하는 생활터 중심의 교육 사업이다. 사전 신청 기관 30곳 1,200여 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호기심을 유발하는 자석 영양 교구를 이용한 건강한 간식 영양교육, 음주 체험 고글을 활용한 절주교육 등을 진행한다..

인천 연수구, 2023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추진

인천 연수구, 2023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추진

May 17, 2023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 보건소는 오는 7월 31일까지 만 19세 이상 성인 902명을 대상으로 2023년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추진한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전국 258개 지역에서 동시에 매년 실시되는 법정 조사로 주민의 건강수준과 다른 지역과의 차이 등을 파악해 주민의 건강증진에 꼭 필요한 정책 수립에 기초통계자료로 활용된다. 조사 대상은 통계적 방법론에 따라 지역적 특성이 고려된 표본가구 약 450개 가구를 선정하고 교육과정을 거친 훈련된 조사원이 정해진 복장과 신분증을 착..

인천 연수구, 센트럴시티 아파트 축제 ‘건강체험관’ 운영

인천 연수구, 센트럴시티 아파트 축제 ‘건강체험관’ 운영

May 17, 2023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오는 20일 송도 더샵센트럴시티 아파트 축제한마당에서 지역 주민을 위한 건강체험관을 운영한다. 이번 건강체험관은 송도 센트럴시티 206동 분수대 앞에서 운영되며 건강매니저, 체육지도자, 영양사, 금연상담사 등이 참여한다. 건강체험관에서는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측정 및 결과 상담 ▲심뇌혈관 예방 수칙 및 교육 ▲1:1 맞춤 영양상담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3LOW(저염, 저당, 저지방) 및 절주 사업 ▲이동식 인바디기 체성분 검사 및 상..

강화군 양사면 주민자치위원회,  소외계층에 따뜻한 찐빵과 건강음료 전달

강화군 양사면 주민자치위원회, 소외계층에 따뜻한 찐빵과 건강음료 전달

May 16, 2023 | Q기자

 

강화군 양사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김성기)에서 지난 12일 독거어르신 등 취약계층 50세대에 따뜻한 찐빵과 두유를 전달했다. 가정의 달에 더욱 소외감과 적적함을 느낄 수 있는 홀몸어르신들을 직접 찾아뵙고 음식을 나누며 말벗이 되어드렸다. 김성기 위원장은 “가정의 달을 맞아 어르신들을 찾아뵙고 마음을 전할 수 있어 뜻깊은 하루였다.”면서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소외된 이웃이 없도록 봉사하고 보살피는 주민자치위원회를 만들어가겠다.”라고 말했다. 이에 이지영 양사면장은 “바쁘신..

강화군, 남동구 어르신들! 강화섬쌀 드시고 건강하세요

강화군, 남동구 어르신들! 강화섬쌀 드시고 건강하세요

May 15, 2023 | Q기자

 

밥맛 좋고 영양이 가득한 강화섬쌀이 5월부터 남동구 경로당에 공급된다.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15일 남동구 및 강화군농협쌀조합과 「남동구 경로당 강화섬쌀 공급」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협약식에는 유천호 강화군수, 박종효 남동구청장, 김영윤 강화군농협쌀조합 대표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5월부터 남동구 경로당 192개소에 강화섬쌀 35톤이 공급된다. ‘강화섬쌀’은 청정지역인 강화에서 풍부한 일조량 속에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해양성 기후의 영향을 받아 토양에 마..

인천 중구시설관리공단-청라국제병원 지역복지 향상 맞손‥상호협력 협약 체결

인천 중구시설관리공단-청라국제병원 지역복지 향상 맞손‥상호협력 협약 체결

May 15, 2023 | Q기자

 

인천중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원문희)은 임직원의 의료 복지 혜택 확대 및 지역 내 사회적 가치실현을 위해 지난 12일 공단 강당에서 청라국제병원(대표원장 정세진, 이사 최은정)과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주요 협약내용은 △공단 임직원 지정병원 체결 △영종 지역복지 증진을 위한 공동목표 설정 △건강증진 사업 관련 정보공유 및 공헌 활동 발굴을 통한 사회적 가치실현 △기타 양 기관 홍보 등 지원요청 시 적극 협력 등이다. 앞으로 두 기관은 정기적 간담회 개최 ..

인천 동구, 지역사회건강조사 질병관리청장상 수상

인천 동구, 지역사회건강조사 질병관리청장상 수상

May 15,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2022년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 및 조사관리 보고대회’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 질병관리청장상을 수상했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지난 2008년부터 매년 지역단위 건강통계 생산을 위해 실시하고 있으며, 산출된 통계자료는 지역 건강 수준 진단 및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 맞춤형 보건사업 추진에 반영하는 자료로 활용된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은 매년 전국 보건소를 대상으로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를 활용한 지역 보건사업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보고대회를 개최..

인천 연수구, 건강도시 추진 사업부서 설명회 개최

인천 연수구, 건강도시 추진 사업부서 설명회 개최

May 15, 2023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지난 11일 구청 3층 대상황실에서 건강도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각 부문 간 정책적 연계 협력을 위해 ‘2023년 건강도시 중점 추진 사업 부서 대상 설명회’를 개최했다. 올해 연수구는 ‘함께 만들어 가는 건강도시 연수’라는 비전을 위해 ▲탄소중립도시 조성, ▲스마트 안전도시 조성, ▲건강한 생활터 조성이라는 중점 추진 목표를 정하고 분야별 13개 통합 사업을 추진 과제로 선정해 “모든 정책에 건강을 담아(Health in All Policies..

인천 동구, 병원안심동행 ‘함께 할게요’ 발대식

인천 동구, 병원안심동행 ‘함께 할게요’ 발대식

May 11,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취약계층을 위한 병원안심동행 서비스 운영을 시작했다. 병원안심동행 ‘함께 할게요’는 보호자 부재 등으로 병원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령의 어르신과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에게 동행 파트너가 편안하고 안전하게 병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지역 주도형 맞춤 통합돌봄 서비스다. 함께 할게요는 지난 3월 인천시 맞춤형 돌봄 공모 선정 사업으로, 각 동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및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11명과 창영종합사회복지관 사회복지사 4명 등 동행 ..

인천 서구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건강한 식생활 함께 실천해요

인천 서구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건강한 식생활 함께 실천해요

May 10, 2023 | Q기자

 

인천 서구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센터장 최향숙)가 지난 4일 서구 내 어린이집과 노인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어르신 공경·어린이 사랑, 건강한 식생활 모두 함께 실천해요’ 사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4년째 진행된 이 사업은 어르신과 어린이가 함께 참여해 어린이들은 카네이션과 편지를 전하고 어르신들은 축하 영상을 준비해 비대면으로 센터를 통해 서로 교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한 어린이집 관계자는 “아이들이 어르신들을 생각하며 직접 카네이션도 만들고 편지도 썼다”며 “어르신에..

인천 서구 원당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면역력 높이는’ 건강식품 매월 취

인천 서구 원당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면역력 높이는’ 건강식품 매월 취

May 03, 2023 | Q기자

 

인천 서구 원당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안희경·김승환)가 특화사업으로 취약계층 대상 면역력을 높이는 건강식품 지원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으로 원당동 협의체는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15세대에 유산균, 제철 과일 등을 12월까지 매월 1회 지원한다. 협의체가 준비한 건강식품은 협의체 위원들과 LH 검단사업단 자원봉사자들이 함께 각 가정으로 배달하고 이들은 대상자들의 안부와 건강을 확인할 예정이다. 김승환 위원장은 “지난해 대상자들의 만족도가 높아 올해도 사업을 진행하..

인천 부평구 부평정신건강복지센터, 복지종사자 심리지원 워크숍 ‘라이프컬러

인천 부평구 부평정신건강복지센터, 복지종사자 심리지원 워크숍 ‘라이프컬러

May 02, 2023 | Q기자

 

부평구 부평정신건강복지센터는 최근 총 4회에 걸쳐 부평구 민관협력 복지종사자를 위한 심리지원 워크숍 ‘라이프컬러링’을 진행했다. 복지종사자 심리지원 워크숍은 센터에서 지난 2021년부터 추진한 것으로 종사자들의 소진 증후군에 따른 심리적 외상 회복과 성장을 위한 지역사회연계 사업이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총 135명의 실무자가 참여했으며, 이들은 MBTI 성격유형을 활용해 자신의 강점을 분석하고 조직 내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관계에서 틀림이 아닌 다름을 인정하며 소통을 강화하는 방법..

인천 연수구, 재가건강케어지원사업 추진 위한 업무협약

인천 연수구, 재가건강케어지원사업 추진 위한 업무협약

Apr 28, 2023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지난 27일 1인 가구 장기 입·퇴원 환자의 지역사회 돌봄 체계 구축을 위해 지역 내 종합병원 3곳(가천길, 인천의료원, 인천적십자), 사회복지관 4곳(선학, 세화, 연수, 함박)과 재가건강케어지원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연수구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노인·중장년층 등 1인 가구 퇴원환자에 대한 돌봄·자원 연계를 통해 지역사회 내 건강한 복귀와 일상회복을 돕는 재가건강케어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지금까지는 재가 돌봄서비스가 필요한 퇴..

인천 동구, 자살예방환경 조성 위한 생명사랑병원 지정

인천 동구, 자살예방환경 조성 위한 생명사랑병원 지정

Apr 25,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자살 예방을 위한 환경 조성에 주력하고 있다. 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양재효)는 촘촘한 자살 예방 안전망 구축과 생명존중 문화 확산을 위해 복음의원, 박영훈내과의원, 고정선정신건강의학과의원 등 지역 내 의료기관 3곳을 ‘생명사랑병원’으로 지정하고 자살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건강보험 표본 코호트 DB분석 결과에 따르면 자살사망자의 59.4%가 자살 직전 60일 이내에 신체 및 정신건강 상담을 위해 내과 등 1차 의료기관을..

인천 미추홀구, 전세 사기 피해자 정신건강을 위한 다방면 노력

인천 미추홀구, 전세 사기 피해자 정신건강을 위한 다방면 노력

Apr 25,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는 전세 사기 피해자의 정신건강을 위한 다방면의 지원을 제공한다. 먼저 미추홀구는 24일 인천사랑병원과 전세 사기 피해자 집중 심리치료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인천사랑병원은 미추홀구보건소와 미추홀구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의뢰한 전세 피해 대상자에게 심리치료를 지원하기로 했으며 구는 신속하고 우선적인 심리치료를 통해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피해자 재발을 방지할 계획이다. 또 구와 미추홀구정신건강복지센터는 비대면으로 쉽고 간편하게 정신건강을 확..

강화군보건소·노인복지관 업무 협약 체결,  건강한 100세를 만들기 위한

강화군보건소·노인복지관 업무 협약 체결, 건강한 100세를 만들기 위한

Apr 21,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 보건소와 노인복지관이 건강한 100세를 위한 상호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지난 21일 업무 협약을 맺었다. 군 보건소장을 비롯해 건강증진과장, 노인복지관장 및 부장, 대한노인회 강화군법인회장과 사무국장 등이 참석해 건강한 100세를 만들기 위한 보건 의료서비스 지원에 협력키로 했다. 이번 협약으로 보건소에서는 노인복지관과 경로당 등에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건강교육 및 금연, 절주, 구강보건, 재활 사업 등 다양한 보건 의료서비스를 제공해갈 예정이다...

강화군 함께 만들어요! 모기 없는 건강한 강화!

강화군 함께 만들어요! 모기 없는 건강한 강화!

Apr 21,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따뜻해지는 날씨와 함께 증가한 모기, 진드기 등으로부터의 감염병 예방을 위해 해충 기피제 지원 사업을 적극 추진한다. 해충 매개 감염병은 말라리아, 일본뇌염, 쯔쯔가무시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이 대표적이다. 특히 말라리아나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등은 아직까지 예방백신이 개발되지 않아 해충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으로 기피제 사용이 필수적이다. 이에 군 보건소는 등산로 및 나들길 등 주요 지점 18곳에 기..

인천 연수구, 찾아가는 건강홍보버스로 주민들의 건강욕구 충전

인천 연수구, 찾아가는 건강홍보버스로 주민들의 건강욕구 충전

Apr 13, 2023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지난 6일 송도더샵그린워크1차 아파트로 찾아가는 건강홍보버스가 방문해 맞춤형 보건서비스를 제공했다. ‘찾아가는 건강홍보버스’는 직접 주민을 찾아가는 이동 보건소 역할을 수행하며 지역사회 건강수준 향상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이날 송도더샵그린워크1차 아파트 주민들을 대상으로 ‘보건소 한눈에 알아보기’ 책자와 홍보물을 배부하며 보건소에서 제공 중인 각종 보건 사업을 홍보했다. 또한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혈압·혈당 검사, 식생활개선을 위한 영양상담..

강화군, 한의학으로 건강 챙기세요

강화군, 한의학으로 건강 챙기세요

Apr 11,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오는 14일부터 강화군 행복센터에서 군민을 대상으로 한의사와 함께하는 “한의학 건강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한의학 건강교실은 주민들의 눈높이에 맞게 한의학적 건강관리법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이다. 한의학 건강교실은 오는 6월 9일까지 격주 금요일마다 총 5회에 걸쳐 진행되며 ▲따스한 봄날, 관절 건강 지키기 ▲한의학으로 몸과 마음 다스리기 ▲잘 먹고, 잘 자고, 잘 운동하기 ▲한의학으로 당뇨 다스리기 ▲한방 체험하기 강의가 차례로 진행된다. 주요..

인천 미추홀구보건소,  ‘찾아가는 주민건강강좌’ 운영 재개

인천 미추홀구보건소, ‘찾아가는 주민건강강좌’ 운영 재개

Apr 11,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 보건소는 오는 13일부터 11월까지 주민을 대상으로 신청기관에 직접 찾아가 건강강좌를 제공하는 ‘찾아가는 주민건강강좌’를 재개한다. 인천사랑병원, 인천성모병원, 인천의료원, 저스트병원, 푸른세상안과 등 다양한 관계기관이 전문 의료지식을 전달하고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신청기관으로 직접 출강한다. 교육 시작 전 혈압, 혈당 등 간단한 검진으로 현재의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교육 종료 후에는 건강 물품과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정보가 ..

인천 동구, 지역사회 정신건강 증진 위해 노력

인천 동구, 지역사회 정신건강 증진 위해 노력

Apr 10,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지역사회 자살 예방 등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동구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등록 정신질환자는 417명, 알코올·약물 등 중독질환자는 112명으로 총 589명이 정신 관련 장애를 앓고 있다. 이에 따라 동구는 올해 1월 말 보건소 내 치매정신건강과를 신설, 치매 예방 및 관리와 함께 주민의 마음 건강 돌봄을 위한 다각적인 정신건강 증진 사업과 자살·중독 예방사업을 함께 추진하고 있다. 특히 정신건강 전문 의료기관인 인천광역시의료..

인천 연수구, ‘건강한 아파트 만들기’ 사업 본격 시작

인천 연수구, ‘건강한 아파트 만들기’ 사업 본격 시작

Apr 10, 2023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가 2023년도 ‘건강한 아파트 만들기’ 사업을 추진할 아파트 11개소를 선정해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주민이 행복한 건강도시 조성에 나선다. ‘건강한 아파트 만들기’ 사업은 지역별 건강격차 해소를 위해 300세대 이상 아파트를 대상으로 지역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아파트 중심의 건강한 생활터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앞서 지난해에는 영남아파트 등 원도심 지역 아파트 4개소, 송도더

인천 미추홀구 숭의4동, ‘우리마을 건강울타리’ 프로그램 운영

인천 미추홀구 숭의4동, ‘우리마을 건강울타리’ 프로그램 운영

Apr 05,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 숭의4동 행정복지센터는 매달 1회 인천광역시 의료원 공공의료사업팀, 미추홀구 보건소와 함께 ‘우리마을 건강울타리’ 이동 건강강좌를 운영한다. 우리마을 건강울타리는 65세 이상 건강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매달 1회씩 총 7회기 건강강좌를 제공하며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 제공으로 건강 욕구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고 복지와 건강 관련 자원 연계 강화를 추진하는 사업이다. 지난 3일 진행된 강좌에서는 고혈압의 이해와 관리에 대해 강의하며 식습관 및 운동 등 자기관리를..

강화군노인복지관, 비에스종합병원과 업무협약 체결

강화군노인복지관, 비에스종합병원과 업무협약 체결

Mar 31, 2023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은 지난 30일 비에스 병원 회의실에서 어르신들의 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해 비에스 종합병원(병원장 김종영)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이용자들의 건강 상태에 따른 맞춤형 의료 서비스 제공으로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증진과 의료복지 지원에 앞장설 계획이다. 어르신들에게 필요한 의료 상담 및 건강강좌 등 의료건강교육 프로그램도 연계 진행할 예정이며, 그 외에 다양한 서비스를 상호 협의 후 추진할 계획이다. 윤심 관장과 김종영..

강화군, 치매치료관리비 연 최대 36만원까지 지원

강화군, 치매치료관리비 연 최대 36만원까지 지원

Mar 31,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치매환자의 의료비 부담을 완화하고 지속적인 치료관리를 도모하기 위해 ‘치매치료관리비’를 지원하고 있다. 치매약제는 치매증상을 감소시키고, 중증화를 억제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꾸준한 복용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치매약 처방 당일 진료비와 치매 약제비 등 본인 부담금을 지원한다. 지원금액은 월 최대 3만 원이며, 연 최대 36만 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지원 대상은 중위소득 120% 이하에 충족하고, 치매진단(상병코드F00-F03, G30 ..

인천 중구 영종1동 “건강상담 등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한 발짝 더”

인천 중구 영종1동 “건강상담 등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한 발짝 더”

Mar 31, 2023 | Q기자

 

인천 중구 영종1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선수경)는 지난 27일 동 행정복지센터에 코로나19 파견근무 종료에 따른 간호직 공무원을 재배치, 지역 주민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해‘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강화에 나섰다고 밝혔다. 배치된 간호직 공무원은 사회복지 공무원과 함께 홀몸 어르신 등 취약계층 가정을 방문, 복지상담, 혈압·혈당 측정, 만성질환 관리법 안내 및 각종 자원 연계 등 통합적인 보건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건강 체크, 만성질환 관리수칙 안내를 통해 취약계층의 주체..

인천 계양구 효성건강생활지원센터, 『탄력UP! 팻DOWN! 비만탈출교실』

인천 계양구 효성건강생활지원센터, 『탄력UP! 팻DOWN! 비만탈출교실』

Mar 31,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 효성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역주민의 비만 관리를 위해『탄력UP! 팻DOWN! 비만탈출교실』프로그램을 주 2회(월, 목)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탄력UP! 팻DOWN! 비만탈출교실』은 올해 총 3기 (1기: 4월~6월, 2기: 7월~9월, 3기: 10월~12월)로 실시 예정이며, 프로그램은 계양구 체육회의 생활체육지도사와 연계하여 운영된다. 프로그램 참여자는 주 2회씩 생활체육지도사의 지도에 따라 아령, 스텝박스와 같은 소도구를 이용해 단체 유산소 운동과..

인천시, 감염병 전문병원 유치 등 대응 역량 강화에 집중

인천시, 감염병 전문병원 유치 등 대응 역량 강화에 집중

Mar 30, 2023 | Q기자

 

인천시가 감염병 위기 상황에 대응하고 신종감염병에 대비하기 위해 올해 다양한 감염병 대책을 중점 추진한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3월 30일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인천을 만들고자 「2023년 감염병 예방 및 관리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과 「인천시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에 따라 수립됐으며, 감염병 위기 및 기후변화 등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비·대응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과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인천지역..

인천 계양구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질환 등록회원의 치료를 돕는 가족교육 운

인천 계양구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질환 등록회원의 치료를 돕는 가족교육 운

Mar 29,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정신질환 등록회원의 치료를 돕고자 가족교육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계양구 정신건강복지센터는 매월 가족교육을 진행하면서 정신질환 등록회원 가족들에게 필요한 정보와 대처방안을 교육하고 다양한 문화, 여가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28일에 진행한 3월 교육에서는 가천대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강재명 교수를 초빙해 ‘정신질환의 이해’를 주제로 조현병, 양극성정동장애, 우울증 등 질환과 증상 교육을 진행했다. 오는 4월에는 정신질환 등록회원의 돌봄 필요성으로..

인천시, 시민 건강 위한 인천 주요 도로 환경조사 실시

인천시, 시민 건강 위한 인천 주요 도로 환경조사 실시

Mar 27,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보건환경연구원에서 10월까지 4개 자치구 주요 도로의 퇴적물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도로변 퇴적물은 차량 이동 등으로 비산해 미세먼지를 발생시키고 흡입할 경우 호흡기질환 등의 질병을 유발할 수 있어 시·군, 구에서는 예방을 위해 주기적으로 도로 청소를 진행하고 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이번 조사를 통해 시민 건강 보호 대책 수립을 위한 유해 물질 함유량, 재비산농도 등을 파악할 예정이다. 지난해는 중구, 동구, 미추홀구, 서구를 대상으로 도로변 ..

인천시, 시민 건강 위한 ‘먹거리 안전망’확보

인천시, 시민 건강 위한 ‘먹거리 안전망’확보

Mar 24,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시민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먹거리를 제공을 위한 ‘먹거리 안전망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먹거리 안전망 사업’은 유해 식품 차단을 위해 시 위생정책과와 보건환경연구원이 협업해 진행하는 사업으로,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 온라인 유통 식품 ▲ 부적합 우려 식품 ▲ 위생 취약 유통 식품 ▲ 언론보도 식품 등에 대한 선제적 기획 검사를 실시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먹거리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1분기에는 간편식의 단백..

인천 서구보건소, ‘주민건강 자문위원회’ 정기회의 개최

인천 서구보건소, ‘주민건강 자문위원회’ 정기회의 개최

Mar 24, 2023 | Q기자

 

인천 서구보건소(소장 김봉수)가 구민 건강증진과 건강한 지역사회 구축을 위한 ‘서구 주민건강 자문회의’ 정기회의를 23일 개최했다. 서구보건소가 운영하는 주민건강자문위원회는 보건소장을 위원장으로 구의원, 인천건강증진협회, 서구걷기협회, 식생활교육서구네트워크, 건강보험공단, 서부교육지원청 등 분야별 전문가와 건강에 관심이 많은 주민 31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위원회는 매년 정기회의로 주민 건강증진사업에 대한 논의해왔다. 이날 회의에서는 서구보건소의 올해 주요 사업을 설명하고 ▲바른..

인천 미추홀구,  장애인 건강검진 연계 활성화 사업 시작

인천 미추홀구, 장애인 건강검진 연계 활성화 사업 시작

Mar 22,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는 21일 인천의료원에서 장애인 건강검진 연계 사업을 운영했다. 장애인 건강검진 연계 활성화 사업은 장애인 의료 접근성 향상과 예방의료 서비스 지원을 통해 지역사회가 함께 뛰는 미추홀구를 구현하고자 마련됐다. 중증장애인 9명이 인천의료원에서 장애인 친화 건강검진 보조 서비스 등 지원을 받아 검사를 진행했다. 이동제약이 많은 장애인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보건소는 장애 특화 차량을 동원해 의료기관까지 이동을 제공했고 인천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와 ..

인천 동구, 건강 과일바구니 사업 실시

인천 동구, 건강 과일바구니 사업 실시

Mar 21,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지역아동센터와 연계, 건강 과일바구니 사업을 실시한다. 2022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6세 이상 인구의 1일 500g 이상 과일 채소를 섭취하는 인구 비율은 2015년 42.8%에서 2021년 31.8%로 11%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과일 채소 섭취량 감소는 일반가정을 비롯한 사회 전반에서 나타나는 건강행태로 판단되는 만큼 성장기 아이들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장기적인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아이들이 ..

인천 미추홀구 주안2동,  인천의료원과 함께하는 이동식 건강강좌 실시

인천 미추홀구 주안2동, 인천의료원과 함께하는 이동식 건강강좌 실시

Mar 21,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 주안2동 행정복지센터는 22일부터 인천광역시 의료원 공공의료사업팀과 함께 이동식 건강강좌를 시행한다. 이동식 건강강좌는 의료 접근성이 취약한 노인들이 건강한 노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고 상담을 통해 찾아가는 보건복지 사업의 활동 방향과 수요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로당 노인들을 대상으로 혈압, 혈당 등 기초 활력징후를 측정해 개별 건강상담을 진행하고 노인들을 위한 건강 관련 다양한 사업들을 안내할 계획이다. 22일 장수 경로당을 시작으로 29일 다수곡..

‘청소년 척추 건강 지키기’ 인천 서구, ‘바른성장 학생체형 건강관리’

‘청소년 척추 건강 지키기’ 인천 서구, ‘바른성장 학생체형 건강관리’

Mar 17, 2023 | Q기자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가 청소년 체형 측정을 해 척추 문제를 조기 발견하고 관리하는 등 바른 성장 발달을 위해 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경애), 고려대학교 부설 척추측만증연구소(소장 양재혁)가 손을 잡았다. 서구는 17일 두 기관과 ‘바른성장 학생체형 건강관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서구는 청소년 체형회복을 돕고 근골격계 질환 교정과 예방을 위하 상호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서구 관계자는 “청소년들이 부적절한 자세와 미디어 과사용 등으로 척추 건강의 ..

인천 계양구자원봉사센터, 2023년 자원봉사와 함께하는 병원동행사업 실시

인천 계양구자원봉사센터, 2023년 자원봉사와 함께하는 병원동행사업 실시

Mar 16, 2023 | Q기자

 

계양구자원봉사센터(센터장 정몽순)는 2023년 자원봉사와 함께하는 병원동행 사업을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병원동행 사업은 어르신과 자원봉사자(동행매니저)를 1:1 연계해 집에서부터 병원까지 동행하며 진료, 접수와 수납 등 어르신들의 병원 이용과 귀가까지 돕는 원스톱 서비스이다. 사업대상은 만 65세 이상 거동 가능한 기초연금수급 어르신이 며, 장기요양 1~3등급자와 유사 서비스 이용자는 제외이다. 이용 가능 의료기관은 인천시 내 병원급만 해당되며,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

인천 부평구 자원봉사센터,‘2023 병원동행 매니저 교육’진행

인천 부평구 자원봉사센터,‘2023 병원동행 매니저 교육’진행

Mar 13, 2023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 자원봉사센터는 지난 3일과 10일 이틀에 걸쳐 센터 강당에서 ‘2023 병원동행 매니저 교육’을 진행했다. 병원동행 사업은 급속한 고령화 및 가족기능 약화로 인해 발생하는 노인돌봄 공백 등 지역사회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교육은 성원숙 강사가 자원봉사자 30여 명을 대상으로 병원동행 서비스를 위한 운영 절차와 기본자세, 심폐 소생술, 안전 교육 등을 진행했다. 센터는 교육에 참여한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구성한 ‘병원동행매니저 봉사단’을 사업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