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인천

강화군, 국제성모병원과 주문도 의료봉사 실시

강화군, 국제성모병원과 주문도 의료봉사 실시

Nov 15,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병원장 김현수)과 지난 9일 주문도에서 무료 진료 서비스를 제공했다. 도서지역 보건의료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6월에 이어 주문도 주민들을 대상으로 두 번째로 실시했다. 이에 의사, 한의사, 간호사 등 20여 명의 전문 의료진이 동참해 ▲혈압과 혈당 측정 ▲영양수액제 투여 ▲통증 주사 ▲재활 운동 교육 등을 진행했다. 지난 상반기 무료 진료를 받은 주민들의 재방문율이 높았으며, 주민들이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날 군보건..

인천 서구보건소 석남건강생활지원센터, 근련운동의 중요성 건강 강좌 운영

인천 서구보건소 석남건강생활지원센터, 근련운동의 중요성 건강 강좌 운영

Nov 14, 2023 | Q기자

 

인천 서구보건소(소장 김봉수) 석남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난 9일 관내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근력운동의 중요성과 효과」에 관한 건강강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건강강좌는 김봉수 서구 보건소장의 강연으로 진행됐으며 서구의 신체활동 현황, 지역 건강수준, 걷기사업 등 보건사업을 소개하고 지역주민의 참여를 독려하는 것으로 강의의 포문을 열었다. 지역 주민들이 자신의 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 건강생활을 실천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신체활동 및 근력운동의 중요성과 효과, 집..

인천 서구 주민건강 자문위원회 위촉식 및 회의 개최

인천 서구 주민건강 자문위원회 위촉식 및 회의 개최

Nov 14, 2023 | Q기자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지난 9일 보건소에서 주민건강자문위원회 위원을 위촉하고 ‘24년 주요 건강증진사업 자문을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서구의 건강증진 사업 현황을 보고하고, 건강증진사업 활성화를 위한 지역사회 연계 및 무료강좌 지원, 인구고령화에 따른 의료비용증가로 만성질병 예방을 위한 방안 마련 등 주요 안건들을 논의했다. 서구 주민건강자문위원회는 보건소장을 위원장으로 구의원, 인천건강증진협회, 서구걷기협회, 식생활교육서구네트워크, 건강..

인천 부평구, 수출통상촉진단 수출상담

인천 부평구, 수출통상촉진단 수출상담

Nov 14, 2023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지난 6일부터 10일까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와 베트남 하노이에 수출 통상촉진단을 파견해 94건의 상담과 276만 달러의 계약 추진 실적을 거뒀다. 수출통상촉진단은 지역 내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를 개척하고 거래처를 발굴하기 위해 수출상담회 참여 및 바이어 매칭, 상담회장 대여료, 통역비, 항공료 편도비 등을 지원했다. 이번 수출통상촉진단은 윤백진 부구청장을 단장으로 구 소속 공무원 4명을 포함해 한국무역협회 및 참가업체 직원 등 총 18명으로 구성됐다...

강화군 여성단체협의회, 취약계층 건강한 겨울나기 순무김치 전달

강화군 여성단체협의회, 취약계층 건강한 겨울나기 순무김치 전달

Nov 10, 2023 | Q기자

 

강화군 여성단체협의회(회장 김미경)는 지난 9일 ‘어려운 이웃과 행복 더하기’ 나눔 행사를 개최하며, 추워진 날씨에 주변의 이웃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행사는 이른 아침부터 회원들이 선원면에 위치한 도래미마을에 모여 재료 손질부터 시작해 순무 김치를 버무리고 포장까지의 모든 과정을 직접 진행했다. 회원들은 정성스럽게 만든 순무김치를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200여 가구를 직접 방문해 전달하며 어르신들의 안부를 살폈다. 김미경 강화군 여성단체협의회장은 “건강관리에..

인천 연수구,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만성질환 건강영양 식이교실

인천 연수구,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만성질환 건강영양 식이교실

Nov 08, 2023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이하 센터)에서는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에 필요한 건강정보와 지식을 제공하기 위해 11월 ‘만성질환 건강영양 식이교실’ 참여자를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프로그램은 오는 16일(목)과 23일(목) 2회 진행되며 참여를 희망하는 연수구민들은 10일까지 연수구문화포털(https://www.yeonsu.go.kr/culture/) 온라인 접수로 모집한다. 만성질환자 및 위험군 대상으로 만성질환의 이해와 관리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

강화군 길상을 사랑하는 사람들,  경로당 안전 점검으로 건강한 겨울나기

강화군 길상을 사랑하는 사람들, 경로당 안전 점검으로 건강한 겨울나기

Nov 06, 2023 | Q기자

 

강화군 길상을 사랑하는 사람들(회장 염금숙, 이하 길사모)에서 지난 5일 관내 17개소의 경로당 내 시설을 점검했다. 지역 어르신들이 겨울철 보다 쾌적하고 안전하게 경로당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 점검 및 보수작업을 추진했다. 이에 가스, 보일러 등의 누전·누수를 확인하고 외벽 균열, 담장 파손, 소화기 비치 여부 등을 점검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또한, 방역 소독 작업을 실시해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에도 최선을 다했다. 염금숙 회장은 “어르신의 안전한 겨울나기를 위해 참석..

인천 서구 보건소, 나의 건강신호 찾기 사업 추진

인천 서구 보건소, 나의 건강신호 찾기 사업 추진

Nov 01, 2023 | Q기자

 

인천 서구보건소(소장 김봉수)는 지난 19일부터 오는 12월 14일까지 9주에 걸쳐, 인천 지하철 2호선 역사 및 공원 등에서 “나의 건강신호 찾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나의 건강신호 찾기는 방문간호사가 주민들의 생활터를 직접 찾아가서 혈압 ·혈당 체크를 통한 나의 건강상태를 알려주고, 계절별 주요 건강관리 교육, 개인별 생활습관 및 만성질활 상담을 하여 방문대상자를 적극 발굴하는 사업이다. 기존의 방문간호 서비스는 대상자 가정을 찾아가서 기본건강관리를 제공했었다. 이번..

강화군, 현업근로자 대상 산업보건의 건강상담 실시

강화군, 현업근로자 대상 산업보건의 건강상담 실시

Oct 31,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31일 산업재해로부터 안전한 일터 조성을 위해 지난 군청 소회의실에서 현업근로자를 대상으로 1:1 건강상담을 실시했다. 이번 건강상담은 강화군 산업보건의로 위촉한 김포우리병원 예방의학과 전문의 염형선 과장이 군청을 직접 방문하여 관내 시설관리, 조리, 환경미화 업무 등을 담당하는 현업근로자와 1:1 상담을 진행했다. 군은 건강상담을 통해 특수건강진단 결과 유소견자에 대한 사후관리를 실시하고, 근골격계 질환 및 직무스트레스 예방관리 방법에 대해 지도·..

강화군, 독감으로부터 군민 건강 지킨다

강화군, 독감으로부터 군민 건강 지킨다

Oct 27,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독감(인플루엔자)의 유행에 효과적 대응을 위해 전 군민에게 무료로 예방접종을 지원하며, 군민건강 보호에 기여하고 있다. 독감은 신체 면역 기능이 떨어져 있는 65세 이상 고령층이나 협심증, 당뇨병 등이 있는 만성질환자에게 발병할 경우, 평소 앓고 있는 만성질환의 상태가 악화될 수 있으며, 심근경색 등 이차적으로 합병증에 걸릴 위험이 높다. 특히, 폐렴 발생 위험이 최대 100배나 높아진다. 이에 독감 예방접종은 매우 중요하다. 질병관리청에서는 생..

인천 연수구 옥련2동, 청사 내 ‘지역사회 건강 부스’ 운영

인천 연수구 옥련2동, 청사 내 ‘지역사회 건강 부스’ 운영

Oct 26, 2023 | Q기자

 

인천 연수구 옥련2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윤치상)는 지역주민의 건강한 일상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동 청사 내 ‘지역사회 건강 부스’를 운영한다. ‘지역사회 건강 부스’는 매월 넷째 주 화요일(09:00~11:30)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동에 배치된 간호직공무원이 ▲기초 건강검사(혈압·혈당 등) ▲보건·복지 상담 ▲체지방 측정 및 분석 ▲건강 위험 요인 예방 및 관리 교육 등 다양한 보건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검사 결과 추가적인 관리가 필요한 대상자..

인천 미추홀구 숭의보건지소, 임산부 부부애 건강관리교실 참여자 모집

인천 미추홀구 숭의보건지소, 임산부 부부애 건강관리교실 참여자 모집

Oct 25, 2023 | Q기자

 

미추홀구 숭의보건지소(지소장 조인자)는 오는 11월 11일부터 20주 이상의 임산부와 남편 12쌍을 대상으로 ‘토요일 임산부 부부애 건강관리교실’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토요일 오전에 운영해 직장에 다니는 산모와 남편이 함께 참여할 수 있게 했다. 교육 내용은 부부가 함께하는 임산부 요가와 산전 우울증 대처법 등이다. 임산부 요가는 척추 유연성 높이기, 골반 힘 기르기, 요통 예방 동작, 골반 균형 요가, 태아 발달에 맞춘 경락 요가, 분만 준비 자세 및 ..

인천 연수구 보건소, ‘영양 업(UP)! 건강시식회’ 개최

인천 연수구 보건소, ‘영양 업(UP)! 건강시식회’ 개최

Oct 20, 2023 | Q기자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 보건소는 지난 18일(수) 건강시식회를 개최하고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영양 교육과 시식 체험 기회를 제공했다. 심뇌혈관질환의 주요선행질환인 고혈압, 당뇨병의 유병률은 국민건강통계에 따르면 각각 21.4%, 10.3%로 지속해서 증가 추세지만, 관리 교육 이수율은 고혈압 26.9%, 당뇨병 36.1%로 현저히 부족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건강시식회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해 잘못된 식습관을 개선하고 스스로 식생활을 관리할 수..

강화군 정신건강복지센터,  찾아가는 심리지원서비스「이동상담소」 운영

강화군 정신건강복지센터, 찾아가는 심리지원서비스「이동상담소」 운영

Oct 19,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강화군정신건강복지센터와 협약을 맺은 관내 병·의원 중심으로 군민들의 마음 건강을 살피기 위한 이동상담소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는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과 시간, 장소 등의 제약으로 정신건강 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군민들을 위해 마련한 심리지원 사업이다. 정신건강 전문요원이 검진 도구를 이용해 ▲ 우울, 불안, 알코올의존, 조기 정신증 ▲ 두뇌 건강, 두뇌 활성도, 두뇌 스트레스 등을 측정하며 ▲ 1:1 맞춤형 서비스 연계를 통해 정신질환의 조기 발견과 치..

인천 서구 아라동, 건강한 아라동 만들기 프로그램 개최

인천 서구 아라동, 건강한 아라동 만들기 프로그램 개최

Oct 19,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서구 아라동행정복지센터(동장 연미숙)는 지난 18일 경로의 달을 맞이하여, 관내 LH 13단지 경로당에서 어르신들을 모시고 『민·관이 함께하는 건강한 아라동 만들기』 프로그램을 개최했다. 해당 프로그램은 아라동 맞춤형복지팀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어강해(검단아라태평양약국 대표약사), 위원 양경호(위바른내과 대표원장) 주관으로 실시됐다. 관내 경로당을 방문하여 찾아가는 건강사정과 건강상담, 처방전 복약지도 및 복약상담을 함께 제공함으로써 건강복지 체감도 향상에 기여..

인천 부평구 부평6동 주민자치회, 농산물 직거래 장터 ‘흥해라 건강장터Ⅱ

인천 부평구 부평6동 주민자치회, 농산물 직거래 장터 ‘흥해라 건강장터Ⅱ

Oct 19, 2023 | Q기자

 

부평구 부평6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18일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우리농산물 직거래 장터인 ‘흥해라 건강장터Ⅱ’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올해 두 번째로 열리는 ‘흥해라 건강장터Ⅱ’는 주민들이 안전한 먹거리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농산물 직거래 장터다. 이날 장터에는 산지 농산물, 인삼, 버섯, 과일, 유기농 야채, 고구마, 화훼 등을 유통과정 없이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직거래 장터에 참여한 한 주민은 “우리 동에 재래시장이 없어서 아쉬웠는데, 가까운..

인천 동구 만석동, 인천의료원과 주민건강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인천 동구 만석동, 인천의료원과 주민건강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Oct 18, 2023 | Q기자

 

인천 동구 만석동(동장 윤영원)은 지난 16일 인천광역시의료원(원장 조승연)과 주민건강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만석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인천광역시의료원이 주관했다. 협약에는 주민 건강 증진을 위한 교육과 의료원 시설 이용에 상호 적극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특히 장례식장 이용시 이용료 20% 할인 적용 등의 내용도 포함됐다. 만석동은 협약으로 지역주민들의 의료 서비스 접근성이 높아지고, 전보다 편리한 생활을 누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화군, 발밤발밤 걸으며 건강과 행운 동시에 챙겨요

강화군, 발밤발밤 걸으며 건강과 행운 동시에 챙겨요

Oct 16,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오는 31일까지 강화 나들길 활성화를 위한 「제5탄 강화 나들길 발밤발밤 걸어요」 챌린지를 진행한다. 지난 9월 시작한「제4탄 강화 나들길 발밤발밤 걸어요」 챌린지에는 7,000여 명이 참가하였으며, 군은 챌린지에 성공한 300명에게 문화상품권을 지급한 바 있다. 10월 챌린지 구간은 강화 나들길 16코스(서해 황금 들녘길)가 선정됐다. 서해 황금 들녘길은 창후선착장, 망월 돈대, 계룡돈대 등 제방길을 따라 갈대숲을 가로질러 가며 가을 청취를 물씬 ..

인천 동구, 2023년 정신건강의 날 기념행사 성료

인천 동구, 2023년 정신건강의 날 기념행사 성료

Oct 16,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13일 동구문화체육센터에서 ‘2023 정신건강의 날’기념행사를 열었다. 행사는 동구보건소가 주최하고 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가 주관했다. 동구 주민과 유관기관 등 300여명이 참석해 성황리에 행사가 열렸다. 구는 주민들에게 정신건강의 중요함을 알리고, 정신질환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해소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행사는 정신건강의 날 기념식, 아름다운 글씨 쓰기 행사(캘리그래피), 자살예방 뮤지컬 공연 등으로 진행되었다. 뮤지컬 공연은 ‘..

인천 부평구 부평정신건강복지센터, 2023 정신건강의 날 기념 부평We로

인천 부평구 부평정신건강복지센터, 2023 정신건강의 날 기념 부평We로

Oct 16, 2023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 부평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12일 부평 아트센터 달누리극장에서 부평구민과 유관기관 관계자 총 27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부평We로드림 콘서트 ‘응답하라 내 마음’을 성황리에 마쳤다. ‘부평We로드림 콘서트’는 매년 10월 10일 세계 정신건강의 날을 맞아 일상생활 속에서 받는 스트레스, 대인관계 속에서 받는 상처 등 마음건강에 어려움이 있는 지역주민들에게 음악으로 위로를 전하는 레트로 콘셉트의 힐링 콘서트다. 이날 여행스케치, 써니힐 은주, 에리카(커버댄..

인천 동구, 2023 구민건강걷기대회 개최

인천 동구, 2023 구민건강걷기대회 개최

Oct 13,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인천일보·㈔인천마라톤조직위원회와 함께 ‘2023년 동구 구민건강걷기대회’를 오는 21일 만석·화수해안산책로에서 연다고 밝혔다. 걷기대회는 동구 주민들의 건강과 화합을 도모하고 지역 대표 관광길을 홍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걷기대회 길은 동구 보세로 103번지 삼미보세창고 광장~만석화수해안산책로 일대까지 약 2.3km다. 집결 시간은 오전 8시30분으로 참가자들은 약 40분을 걷는다. 참가를 원하는 주민은 현장에서 접수 가능하다. 참가비는 무료이고..

인천 연수구, 진드기·설치류 매개 감염병 주의해 가족 건강 지키세요!

인천 연수구, 진드기·설치류 매개 감염병 주의해 가족 건강 지키세요!

Oct 13, 2023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 보건소는 진드기·설치류(쥐) 매개 감염병의 집중 발생 시기(10~11월)가 도래함에 따라 가을철 야외활동 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진드기·설치류(쥐) 매개 감염병은 법정 제3급 감염병으로, 진드기에게 물려 감염되는 츠츠가무시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등이 있으며 설치류(쥐) 매개 감염병으로는 신증후군출혈열, 렙토스피라증, 발진열 등이 있다. 이러한 감염병의 주요 감염 위험요인으로는 밤·도토리 줍기, 성묘·벌초·제초 작업, 밭농사·과수..

강화군, 스마트한 건강관리...헬스케어 경로당 확대

강화군, 스마트한 건강관리...헬스케어 경로당 확대

Oct 12,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어르신들의 건강지킴이 역할을 하고 있는 헬스케어 경로당을 확대 추진한다. 현재 헬스케어 경로당은 읍·면 경로당, 노인복지관, 노인문화센터 등 총 39개소에 설치되어 있으며, 2024년 4월까지 읍·면 경로당 14개소와 보훈회관 등에 설치해 총 15개소를 확대할 계획이다. 확대 계획에는 양방향 화상시스템 구축 및 경로당 간 화상회의, 화상을 통한 건강상담, 다양한 건강·여가 강좌 개설 내용이 포함되어 여가문화 활성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또한 헬..

인천 서구 검암경서동, 저소득 독거노인 찾아가는 건강상담 실시

인천 서구 검암경서동, 저소득 독거노인 찾아가는 건강상담 실시

Oct 12, 2023 | Q기자

 

인천 서구 검암경서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신동선)는 관내 맞춤형 복지팀의 간호직 공무원을 통해 『80세 이상 저소득 독거노인 찾아가는 건강상담』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검암경서동 간호직 공무원은 올해 2월부터 근무를 시작했으며, 상반기 찾아가는 경로당 건강관리를 시작으로 10월부터는 찾아가는 건강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관내 80세 이상 저소득 독거노인의 자기주도적 건강관리를 유도함으로써 건강 수준을 높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건강상담 이후에는 AI 케어콜..

인천시, 의료급여 수급권자 건강검진 독려

인천시, 의료급여 수급권자 건강검진 독려

Oct 11,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가 의료급여 수급권자 건강검진 대상자에게 빠른 수검을 당부했다. 올해 검진 대상은 홀수 연도 출생자다. 인천시는 의료급여 수급권자 일반건강검진사업을 매년 추진하고 있으며, 건강검진을 통해 심뇌혈관질환을 조기 발견하고, 나아가 치료 및 관리로 연계하고 있다. 의료급여 수급권자 일반건강검진의 대상자는 20세부터 64세의 의료급여 수급권자 세대주와 세대원으로, 검진 항목은 흉부방사선·요검사·혈액검사 등이다. 또한 의료급여 수급권자 생애전환기검진은 66세 이상의 ..

인천 서구보건소 가정·신현원창건강생활지원센터, 중장년 아버지 심신단련 건

인천 서구보건소 가정·신현원창건강생활지원센터, 중장년 아버지 심신단련 건

Oct 05, 2023 | Q기자

 

인천 서구보건소(소장 김봉수) 가정·신현원창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난 9월 매주 화, 목요일(16:00~17:00) 4주간「중장년 아버지 심신단련 건강교실」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건강교실은 일과 가정의 양립을 추구하는 사회 분위기 변화에 발맞춰 중장년 아버지의 건강관리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자 추진됐다. 서구 보건소장은 건강체조(팔단금·솔수공) 기초 지식 이해를 위한 교육과 함께 하체 강화 및 척추·골반 좔을 위한 8가지 동작의 기공체조 수련을 제시했다...

인천 미추홀구, 중.노년층 대상 ‘여성건강강좌’ 운영해

인천 미추홀구, 중.노년층 대상 ‘여성건강강좌’ 운영해

Oct 04, 2023 | Q기자

 

미추홀구 숭의보건지소(지소장 조인자)는 오는 10일부터 매주 화요일에 중‧노년층을 대상으로 갱년기 여성질환 등 올바른 건강관리 정보 제공을 위한 ‘여성건강강좌’를 5회에 걸쳐 진행할 예정이다. 강좌는 분야별로 전문 강사를 초빙해 여성암 예방, 요실금 관리, 정신건강을 위한 아로마테라피, 웃음치료 교실 등으로 구성했다. 첫 강좌는 오는 10일 가천대 길병원 전승주 산부인과 전문의가 유방암 등 여성암과 관련한 예방과 진단, 관리 방법 등에 대하여 진행한다. 조인..

강화군, 고령자 인지건강(치매) 실태 조사 나서

강화군, 고령자 인지건강(치매) 실태 조사 나서

Sep 27,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국가(승인)통계 구축을 위해 만 60세 이상 강화군민을 대상으로 고령자 인지건강(치매) 실태 조사를 12월까지 실시한다. 국가(승인)통계란, 통계청의 승인을 받은 기관이 정부 정책 수립 등에 활용할 목적으로 산업, 물가, 인구, 주택 등 특정 집단이나 대상에 대해 작성하는 수량적 정보다. 이번 조사는 표본 규모 부족과 비확률적 선정 등 통계청 국가통계 품질 진단 기준에 부합하지 못했던 것을 개선해 이뤄진다. 1차 조사는 전문 기관에서 현재 진행 중에..

인천 동구, 저소득층 노인 스케일링 본인부담금 지원사업 추진- 전국 최초

인천 동구, 저소득층 노인 스케일링 본인부담금 지원사업 추진- 전국 최초

Sep 27,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10월부터 체계적 구강 의료복지 강화를 위해 저소득층 노인에게 연 1회 스케일링 본인부담금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실시되는 정책이다. 이번 사업은 동구에 거주하는 65세이상 의료급여, 차상위 본인부담경감자, 기준중위소득 100% 이하 저소득층 주민을 대상으로 하며 지역 내 스케일링 참여 치과 의료기관에서 매년 1회 무료로 시술받을 수 있다. 신청은 거주지 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보건소 구강보건실에 방문 신청하면 된다. 구는 ..

인천시, 추석 연휴에도 의료공백 없도록 비상진료체계 가동

인천시, 추석 연휴에도 의료공백 없도록 비상진료체계 가동

Sep 26,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오는 추석 연휴기간인 9월 28일부터 10월 3일까지, 6일간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한다고 밝혔다. 우선 연휴 기간 길병원, 인하대병원을 포함한 응급실 25개소를 24시간 운영해 응급상황에 대비하고, 비응급 경증 환자 진료를 위해 지정일에 문을 여는 의료기관 1,029개소와 약국 616개소를 운영한다. 또한, 응급환자의 신속한 이송과 처치를 위해 닥터헬기와 닥터카를 지속 운영하고, 취약지역의 공공의료를 보장하..

인천 미추홀구보건소, 미취업 청년 건강증진 프로그램에서 비만 개선 효과

인천 미추홀구보건소, 미취업 청년 건강증진 프로그램에서 비만 개선 효과

Sep 25, 2023 | Q기자

 

미추홀구보건소(소장 차남희)는 25일 미취업 청년을 대상으로 지난 4월부터 5개월 동안 진행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분석한 결과 비만 개선 효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인천테크노파크 청년일자리센터와 연계하여 진행한 이번 사업은 청년들을 대상으로 워크온 커뮤니티 운영, 챌린지 개최 등 신체활동과 건강 실천 프로그램을 진행했었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를 진행해 분석한 결과, 대상자들은 체지방률이 평균 1.9% 정도 감소했다. 이와 함께 체중..

인천 부평구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교직원, 부평2동에‘추석 이웃사랑

인천 부평구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교직원, 부평2동에‘추석 이웃사랑

Sep 19, 2023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 부평2동은 19일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으로부터 ‘추석 이웃사랑 나눔 성금’ 495만 원을 기탁받았다. 이날 기탁받은 성금은 인천성모병원 교직원들이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을 돕고자 정성껏 모아 마련한 것으로, 부평2동 지역 내 도움이 필요한 취약계층에 전달될 예정이다. 홍승모 인천성모병원장은 “성모병원 교직원의 작은 정성이 어려운 이웃들에게 큰 힘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엄정헌 부평2동장은 “명절마다 어려운 이웃을 위해 나눔을 실천해 주시는 인천성모병..

인천 서구, 중·장년 마음 건강 돌봄 프로그램 운영

인천 서구, 중·장년 마음 건강 돌봄 프로그램 운영

Sep 15, 2023 | Q기자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지난 14일 스트레스 및 우울감을 겪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마음 건강 돌봄 프로그램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중·장년층의 경우 경제적 어려움과 직장 생활 등으로 겪는 스트레스 및 가족 부양, 노후 등에 대한 심리적 압박감으로 인해 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혼자 고민하며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마음 건강에 이상 신호가 발생하기 쉽다. 이에 서구에서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심리적 안정과 사회적 고립감을 해소하고 치유..

강화군,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운영시간 변경

강화군,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운영시간 변경

Sep 07,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오는 10일부터 선별진료소 운영시간을 변경한다. 이는 코로나19의 감염병 등급 하향조정(2급→4급) 및 PCR 검사 수요 감소에 따른 조치로, 평일은 09:00~18:00시, 토요일은 09:00~13:00시까지로 운영하며, 일요일 및 공휴일은 운영하지 않는다. 보건소 PCR 검사(무료) 대상은 ▲만 60세 이상 고령자 ▲의사 소견에 따라 코로나19 검사가 필요한 자 ▲감염 취약시설 종사자 ▲병원 입원 전 환자 및 보호자 1인에 한하며, 검사 대상별 ..

인천시의회 정종혁 의원, 환경·건강지키는‘쓰담달리기’지원 근거 마련

인천시의회 정종혁 의원, 환경·건강지키는‘쓰담달리기’지원 근거 마련

Sep 06, 2023 | Q기자

 

시민 누구나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환경운동을 지원하는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5일 인천광역시의회 교육위원회에 따르면 소속 정종혁(민·서구1)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인천광역시 쓰담달리기 활성화 및 지원 조례안’이 이날 열린 ‘제289회 임시회’ 상임위원회를 통과했다. 이번 제정안에는 조례의 목적과 ‘쓰담달리기’ 활성화를 위한 시장의 책무, 기본계획 수립 및 지원사업 종류, 사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한 관련 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 등이 포함됐다. ‘쓰담달리기’는..

지역 내 달빛어린이병원 운영비 지원  인천시의회 이선옥 의원,‘인천광역시

지역 내 달빛어린이병원 운영비 지원 인천시의회 이선옥 의원,‘인천광역시

Sep 06, 2023 | Q기자

 

앞으로 심야 시간, 주말, 대체공휴일 등에 소아경증환자의 외래진료 서비스가 더욱 활발히 이뤄질 전망이다. 5일 인천광역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에 따르면 소속 이선옥(국·남동2)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인천광역시 달빛어린이병원 지원 조례안’이 이날 상임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최근 소아청소년과 의사 인력 부족 등으로 소아청소년과의 극심한 외래진료 대기 및 응급·입원진료 지연이 발생해 관련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번 조례안은 심야 시간과 토요일·일요일·대체공휴일에 소아..

인천 동구 화수2동 ‘2023년 힐링워킹,  건강한 마을 만들기’발대식

인천 동구 화수2동 ‘2023년 힐링워킹, 건강한 마을 만들기’발대식

Sep 04, 2023 | Q기자

 

인천 동구 화수2동 주민자치회(회장 강상원)는 지난 1일, 화도진중학교 운동장에서 ‘2023년 힐링워킹, 건강한 마을 만들기’ 발대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발대식에는 화수2동 건강걷기회원 100여 명이 참여하였으며 김찬진 동구청장 및 동구의회 의원 등 주요 내빈이 함께하여 주민화합과 건강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자리를 만들었다. 2015년부터 시작되어 매년 추진된 ‘화수2동 힐링워킹, 건강한 마을 만들기’사업은 그동안 화수2동 주민들의 건강 향상과 올바른 지역공동..

강화군, 주민 만족도, 건강도 2배...갑룡공원 2단계 개장식 개최

강화군, 주민 만족도, 건강도 2배...갑룡공원 2단계 개장식 개최

Aug 31,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31일 갑룡공원 2단계 사업이 완료됨에 따라 지역주민들과 경축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천호 강화군수를 비롯해 군의회 의장, 인천시 시의원, 지역주민과 내․외빈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갑룡공원 2단계 개장을 축하했다. 2020년 1단계 조성 후 주민들의 큰 호응에 힘입어, 더욱 다양한 여가 활동 공간을 제공하고자 공원을 확대 조성했다. 2단계 부지에는 아이들이 놀 수 있는 그물놀이터와 모래놀이터, 8인승 그네 등 ..

인천 부평구 갈산1동 마을복지계획추진단, 갈산 문화살롱 2회차 진행

인천 부평구 갈산1동 마을복지계획추진단, 갈산 문화살롱 2회차 진행

Aug 31, 2023 | Q기자

 

부평구 갈산1동 마을복지계획추진단은 지난 30일 부평문화공간 시소에서 지역 내 1인 중·장년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2023년 마을복지계획 ‘갈산 문화살롱’ 2회차를 진행했다. 갈산 문화살롱은 무더위로 지친 여름 혼자서 시간을 보내기 쉬운 중장년 취약계층에게 문화공간에서 정서·문화적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7월 키오스크 체험 이후 두 번째 진행된 ‘갈산 문화살롱’에서는 꽃바구니 만들기를 실시했으며, 이날 참여자들은 ‘수국아, 여름을 부탁해’라는 주제로 여름에..

인천 연수구 동춘1동, 취약계층 어르신 건강식품 지원 “건강하시고 장수하

인천 연수구 동춘1동, 취약계층 어르신 건강식품 지원 “건강하시고 장수하

Aug 31, 2023 | Q기자

 

연수구 동춘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공동위원장 이원행, 전원경)는 지난 28일 취약계층 어르신 건강식품 지원을 위한 “건강하시고 장수하세요” 사업을 추진했다. 이번 사업은 동춘1동 지역에 거주하는 취약계층 어르신의 가구를 직접 방문해 건강식품을 전달하고 건강과 안부를 확인하는 사업이다. 이날, 견과류 세트로 구성된 건강식품은 취약계층 어르신 20가구에 전달되어, 피로회복과 에너지 공급, 각종 무기질 섭취를 통한 건강한 노후에 도움을 보탰다. 이원행 동춘1동 지역사회보..

강화군, 남부인지건강센터 인지강화교실 운영

강화군, 남부인지건강센터 인지강화교실 운영

Aug 29,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10월 19일까지 남부인지건강센터에서 ‘인지강화교실’을 운영한다. 인지강화교실은 치매발병 가능성과 시기를 늦추기 위한 것으로, 강화군 남부권 내 치매고위험군에 해당하는 인지저하자, 경도인지장애인을 대상으로 한다. 지난 24일 개강해 약 3개월간 수업을 진행한다. 프로그램은 운동, 음악, 미술, 회상, 태플릿 pc를 활용한 코트라스 수업 등으로 체계적인 인지자극 훈련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번 첫 프로그램에 참석한 한 어르신은 “깨끗하고 쾌..

인천 서구보건소, 의료급여 수급권자 대상 건강검진 수검 독려 이벤트

인천 서구보건소, 의료급여 수급권자 대상 건강검진 수검 독려 이벤트

Aug 29, 2023 | Q기자

 

인천 서구보건소(소장 김봉수)가 의료급여 수급권자를 대상으로 국가건강검진 수검 독려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다음 달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국가건강검진을 받은 서구 거주 의료급여수급권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참여는 기간 내에 검진을 받은 대상자가 신분증과 검진 결과를 가지고 서구보건소를 방문하면 된다. 서구보건소는 경품으로 치약칫솔세트, KF94 마스크 세트를 마련하고 선착순 300명에게 경품을 지급할 예정이다. 서구보건소 관계자는 “상대적으..

인천 연수구 연수1동 주민자치회, 저소득층 건강밥상 지원 사업

인천 연수구 연수1동 주민자치회, 저소득층 건강밥상 지원 사업

Aug 25, 2023 | Q기자

 

연수구 연수1동 주민자치회(회장 김종화)는 지난 23일 지역 내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8월 저소득층 건강밥상 지원 사업’을 실시했다. 이날 연수1동 주민자치회, 새마을부녀회, 통장자율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삼계탕을 직접 조리, 포장 및 배달하며 저소득층 50가구의 안부를 확인했다. 김종화 회장은 “모기의 입이 삐뚤어진다는 처서에 삼계탕을 먹으면서 무더운 여름에 안녕을 고하고 선선한 가을을 무탈하게 보내셨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정진원 연수1동장은 “주민자치..

주안나누리병원, 인천 미추홀구 주안3.4.7동 저소득노인 대상 무료 건강

주안나누리병원, 인천 미추홀구 주안3.4.7동 저소득노인 대상 무료 건강

Aug 24, 2023 | Q기자

 

미추홀구에 있는 주안나누리병원(병원장 김형진)은 지난 23일 주안3‧4‧7동에 거주하는 저소득노인 45명을 대상으로 하반기 무료 건강검진을 진행했다. 이날 건강검진에서는 당뇨, 고혈압 등 만성질환과 어깨, 무릎 등 근골격질환에 대한 검사가 이뤄졌으며, 지난 상반기에 검진했던 척추질환과 연계하여 진행했다. 각 동의 명예사회복지공무원들은 어르신들이 검진받을 수 있도록 안전하게 병원까지 인솔하는 등 귀가 시까지 안전을 책임졌다. 건강검진을 받은 한 어르..

강화군,‘재활 필라테스’를 통해 관절 건강 되찾기

강화군,‘재활 필라테스’를 통해 관절 건강 되찾기

Aug 22,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오는 12월 18일까지 재활 필라테스 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강화군 등록 장애인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강화군보건소 건강증진센터 2층 강당에서 매주 월요일마다 1시간(오후 2시~3시) 동안 진행된다. 필라테스 관련 자격을 갖춘 물리치료사와 재활 사업 소속 작업치료사가 개인별로 올바른 자세를 지도하며, 필라테스링과 세라밴드 등을 이용해 관절 구축을 예방하고 근력 증진을 돕는다. 현재는 15명의 대상자가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재활 필라테스..

인천 동구, 부패방지 청렴추진단 회의 개최

인천 동구, 부패방지 청렴추진단 회의 개최

Aug 22,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청렴한 동구 건설을 위한 ‘2023년 제2차 부패방지 청렴추진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김찬진 동구청장 주재로 열린 회의에서는 2023년 연초 계획한 청렴시책 추진현황을 점검했으며, 9월 명절을 앞두고 자칫 해이해질 수 있는 청렴의식을 제고하기 위한 교육 등 향후 추진계획과 부패 취약 분야에 대한 추진 상황을 논의했다. 특히 직원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 음악공연과 영화 장면들을 활용해 교육을 추진키로 했으며, 부패 위기상황 대응 모의훈련과..

‘건강 검진 수검률 높이자’ 인천 서구, 전통시장에서 독려 캠페인

‘건강 검진 수검률 높이자’ 인천 서구, 전통시장에서 독려 캠페인

Aug 22, 2023 | Q기자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서구보건소가 서구 내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올해 국가건강검진 수검률 향상을 위한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서구보건소는 8월 세 차례에 걸쳐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건강검진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며 조기 검진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홍보물을 배부하며 대면 상담을 진행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건강검진은 암의 조기발견, 치료율 및 완치율 향상 등 초고령 시대를 맞이하며 건강관리의 우선 조건”이라며 “앞으로도 서구보건소는 수검 독려에 계속 노..

인천 미추홀구보건소, ‘미취업 청년 건강증진 프로그램’ 참여자 만족도 조

인천 미추홀구보건소, ‘미취업 청년 건강증진 프로그램’ 참여자 만족도 조

Aug 22, 2023 | Q기자

 

미추홀구보건소(소장 차남희)는 22일 미취업 청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만족도 조사는 프로그램 참여자 120여 명을 대상으로 지난 1일부터 12일 동안 진행됐다. 중복응답이 가능한 조사에서 참여자들은 외부 연계 활동 참여는 96%, 적절한 보상 체계는 91%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건강증진과 취업역량 강화에도 도움이 된 것으로 응답했다. 보건소는 9월에는 참여자를 대..

강화군, 아기와 엄마의 건강과 행복을 위한  ‘맞춤형 모자건강교실’ 운영

강화군, 아기와 엄마의 건강과 행복을 위한 ‘맞춤형 모자건강교실’ 운영

Aug 21,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내달 5일부터 ‘맞춤형 모자건강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건강한 출산과 양육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출산 친화적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해 모유수유교실, 해피맘 육아교실 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내달 1일까지 신청을 받고 5일부터 11월까지 총 24회에 걸쳐 진행할 예정이다. 모자건강교실을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운영한 결과 큰 호응을 얻었다. 총32회 진행하였고, 377명이 참석했다. 만족도 조사결과 프로그램 내용 등 운영 전반에 대한..

강화군,‘삶의 질 향상’오늘보다 내일 더 건강한 내 몸!

강화군,‘삶의 질 향상’오늘보다 내일 더 건강한 내 몸!

Aug 16,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오는 30일부터 강화군보건소에서 ‘물리치료 건강교실’을 운영한다. 물리치료 건강교실은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의료사각지대에 놓인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물리치료기기를 사용해 통증 및 구축을 완화하고 일상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움직임 및 자세를 교육하는 프로그램이다. 공보의(한의사)와 함께 교육을 진행하며, 물리치료사는 수강생 중 뇌병변 질환 및 근골격계 질환의 원인을 파악해 일상생활 복귀를 위한 맞춤형 교육을 한다. 또한, 물리치료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