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수원시

“새해 건강·행복 기원하는 입춘첩(立春帖) 드립니다!”

“새해 건강·행복 기원하는 입춘첩(立春帖) 드립니다!”

Jan 18, 2021 | 편집부기자

 

수원박물관이 2021년 첫 절기인 입춘(2월 3일)을 맞아 새해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는 ‘입춘첩(立春帖) 나누기’를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입춘첩’은 24절기의 첫 번째인 입춘에 한 해의 행운과 건강을 기원하는 문구를 적어 대문·벽·문지방 등에 붙이는 종이를 말한다. 유명 서예가 양택동·고범도(한문 서예), 이은숙(한글 서예)이 다복·경사를 기원하는 명언을 붓으로 쓰고, 참여 시민(100명)에게 입춘첩을 우편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올해 입춘첩을 받고 ..

‘신축년 반갑소’에서 우리나라 소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신축년 반갑소’에서 우리나라 소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Dec 31, 2020 | 편집부기자

 

‘흰 소 띠의 해’를 맞아 소와 관련된 다양한 역사 문화 자료를 수원광교박물관에서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수원광교박물관은 1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 박물관 2층 복도에 2021년 흰 소의 해 기념 틈새전시 ‘신축년 반갑소’를 진행한다. 이번 틈새전시에서는 설화·속담·민속 등 우리 역사와 문화 속에 담겨 있는 다양한 ‘소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또 소의 모습이 그려진 고구려 덕흥리 고분벽화와 일제강점기에 쓰였던 소 사진엽서 등 소 관련 유물 사진도 볼 ..

조선시대 대표하는 인물 서예작품 한자리에서 만난다

조선시대 대표하는 인물 서예작품 한자리에서 만난다

Dec 22, 2020 | 편집부기자

 

추사 김정희, 정조대왕 등 조선 시대를 대표하는 인물들의 서예 작품을 볼 수 있는 전시회가 열린다. 수원박물관은 23일부터 내년 2월 28일까지 상설전시실에서 특별기획전 ‘서풍만리(書風萬里)-조선 서예 500년’을 개최한다. 서예의 가장 이상적인 서체라는 평가를 받는 ‘추사체’를 창안해 당대 서예가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중국·일본까지 명성을 떨친 추사 김정희(秋史 金正喜, 1786~1856)의 작품 등 100여 점을 전시한다. ‘연담대사탑비명’(..

건릉과 용주사의 역사적 의미 조명하는 전시회 열린다

건릉과 용주사의 역사적 의미 조명하는 전시회 열린다

Dec 16, 2020 | 편집부기자

 

수원화성박물관이 정조대왕(재위 1776~1800) 서거 220주기를 기념해 사진전 ‘융건릉 원찰, 수원 화산 용주사’를 연다. 12월 18일부터 4월 4일까지 수원화성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열리는 이번 사진전은 220년 전 수원부 화산에 조성된 정조대왕 왕릉인 건릉(健陵)과 1790년 정조대왕이 아버지 사도세자를 위해 창건한 왕실 원찰(願刹)인 용주사의 역사적 의미를 조명하는 전시회다. 원찰은 망자의 화상(畫像)이나 위패를 모시고, 원주(願主)의 명복을 빌던 법당이다. ..

‘수원 항미정’, 경기도 지정문화재로 지정된다

‘수원 항미정’, 경기도 지정문화재로 지정된다

Dec 04, 2020 | 편집부기자

 

‘수원 항미정(杭眉亭)’이 경기도 지정문화재(문화재 자료)로 지정 예고됐다. 경기도가 지난 3일 도 문화재 지정을 예고한 수원 항미정(권선구 서둔동)은 예고 기간(30일)이 지난 후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문화재 자료(文化財資料)’로 확정될 예정이다. 수원시의 47번째 도 지정 문화재다. 수원 항미정은 1831년 화성 유수였던 박기수(1774~1845)가 건립한 정자로 「화성지(華城誌)」에 최초 건립에 대한 명확한 자료가 전해지고 있다. 축만제(서호)의 경관..

‘칠보치마’서식지, ‘야생생물 보호구역’ 지정 추진

‘칠보치마’서식지, ‘야생생물 보호구역’ 지정 추진

Dec 02,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칠보산 ‘칠보치마’ 서식지 일원을 ‘야생생물 보호구역’으로 지정하는 것을 추진한다. 수원시는 야생생물 보호구역 지정으로 생태적 가치가 높은 칠보치마를 보호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지난 5월 ‘야생생물보호구역 지정협의회’를 구성해 전문가 의견 수렴 후 지정계획을 수립했고, 11월에는 야생생물보호구역 지정(안)을 공고해 시민 의견을 수렴했다. 현재 환경부와 협의를 준비하고 있다. 협의가 마무리되면 이르면 내년 1월 ‘보호구역 지정 결정’을 고시할..

수원박물관, ‘사이버전시관’ 구축한다

수원박물관, ‘사이버전시관’ 구축한다

Dec 02, 2020 | 편집부기자

 

수원박물관이 박물관에 전시된 전시물·유물 등을 온라인으로 감상할 수 있는 ‘사이버전시관’을 구축한다. 수원박물관은 1일 수원박물관 다목적강당에서 ‘수원박물관 사이버전시관 제작 중간보고회’를 열고, 사이버전시관 구축 추진상황을 알렸다. 사이버전시관 제작은 ㈜니트로아이가 담당한다. 수원박물관은 전시관별(상설전시 2건, 기획전시 1건)로 사이버전시관을 만들어 박물관을 찾기 힘든 시민들이 온라인으로 전시물을 감상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다. 올해 말 구..

수원컨벤션센터에서‘2020 수원펫쇼’열린다

수원컨벤션센터에서‘2020 수원펫쇼’열린다

Nov 27, 2020 | 편집부기자

 

반려동물 보호자를 위한 펫(애완동물) 박람회 ‘2020 수원펫쇼’가 27일부터 29일까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박람회 전문기업 (주)미래전람이 주최하는 이번 수원펫쇼는 사료·간식·의류 등 반려동물 관련 용품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행사다. 전자출입명부 운영, 관람객 거리 두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진행된다. 27일에는 수원컨벤션센터와 한국전시산업진흥회, 네이버가 협력해 추진하는 ‘쇼핑 라이브 기획전’이 열린다. 오후 3~4시 네이버 쇼핑 라이브 홈페..

‘제8회 꿈쟁이 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 개최

‘제8회 꿈쟁이 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 개최

Nov 22,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 지역아동센터 초·중·고 학생으로 구성된 ‘꿈쟁이 오케스트라’가 20일 팔달구 청소년문화센터 온누리아트홀에서 연주하고 있다. 김창석 경기 심포니커 상임 지휘자가 지휘한 ‘제8회 꿈쟁이 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에서는 오페라 카르멘 중 ‘서곡’ 등 5곡이 연주됐다. 지역아동센터 학생들의 재능 발굴을 위해 2012년 창단된 꿈쟁이 오케스트라에는 현재 단원 40명이 활동하고 있다.

‘수원향교 대성전’,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된다

‘수원향교 대성전’,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된다

Nov 06, 2020 | 편집부기자

 

-문화재위원회 심의 거쳐 확정 예정… 수원시에서 지정된 12번째 보물 - ‘수원향교 대성전(大成殿)’이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 예고됐다. 문화재청이 6일 보물 지정을 예고한 수원향교 대성전(팔달구 교동)은 예고 기간(30일)이 지난 후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보물 지정이 확정될 예정이다. 수원시에서 보물로 지정된 12번째 문화재다. 수원향교는 13세기 말 당시 수원의 읍치(邑治, 지방 고을의 중심 공간)였던 화산 앞에 건립됐는데, 1789년 수원 읍치를 팔달산 아래로 이전하..

제7회 수원이주민영화제, 10월 31일~11월 1일 개최

제7회 수원이주민영화제, 10월 31일~11월 1일 개최

Oct 29, 2020 | 편집부기자

 

이주민을 주제로 한 다양한 영화를 상영하는 제7회 수원이주민영화제가 10월 31일~11월 1일 롯데시네마 수원역에서 열린다. 수원시지속가능재단 수원미디어센터와 수원이주민센터가 공동 주최·주관하는 올해 수원이주민영화제는 ▲떠나오다 ▲경계에서 ▲그대로 삶은 계속된다 등 세 가지 섹션으로 구성된다. ‘떠나오다’에서는 각자 사연으로 이주의 삶을 선택한 이들의 여정을 따라가는 영화를 만날 수 있다. ‘꿈 떠나다’, ‘세컨드 홈’, ‘이라크 밸리댄서’ 등 세 작품이다. ‘경계에서’에서는 어..

수원화성 창룡문~봉돈 구간 성벽 경사면 원형 복원

수원화성 창룡문~봉돈 구간 성벽 경사면 원형 복원

Oct 27,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화성사업소, ‘남수동 문화재구역 복원정비사업’ 완료- 수원시화성사업소가 ‘남수동 문화재구역 복원정비사업’을 완료했다. 팔달구 남수동 11-57 일원(1만 7956㎡)에서 이뤄진 문화재구역 복원정비사업은 ▲수원화성 창룡문~봉돈 구간 성벽 경사면(내탁부) 원형 복원 ▲공원 조성 ▲주택지 인접 도시계획도로 확장 등으로 진행됐다. 이번 사업은 2017년 9월 시작해 최근 마무리했다. 창룡문~봉돈 구간 내탁부(內托部)의 콘크리트 옹벽과 주차장을 철거한 후 잔디를 심고, 공원 산..

정조시대 명재상 번암 채제공, 수원으로 돌아온다

정조시대 명재상 번암 채제공, 수원으로 돌아온다

Oct 22, 2020 | 편집부기자

 

정조대왕의 총애를 받으며 수원화성 축성 당시 총리대신으로 활약한 번암(樊巖) 채제공(蔡濟恭, 1720~1799)의 초상화 등 유물 1854점이 수원화성박물관에 기증됐다. 채제공은 정조대왕 시대의 명재상으로, 조선의 중흥을 위한 정조대왕의 개혁정책을 실현하는 중추적 역할을 하며 신임을 한 몸에 받은 인물이다. 그는 특히 수원과 인연이 깊었다. 1793년 초대 화성(수원) 유수로 임명받아 수원으로 이주했으며, 수원화성 축성과 ‘정조대왕능행차’의 모티브가 된 을묘년 원행(1795) 당..

수원 문화재 야행(夜行)도 즐기고, 전통문화 체험도 하고

수원 문화재 야행(夜行)도 즐기고, 전통문화 체험도 하고

Oct 22, 2020 | 편집부기자

 

23~25일, 수원시 한옥기술전시관에서 전통 살창 초롱 만들기 등 체험할 수 있어10월 23~25일 수원화성 일원에서 열리는 ‘수원 문화재 야행(夜行)’과 연계해 수원시 한옥기술전시관에서 다양한 전통문화 체험 행사를 운영하다. 살창(창날의 끝 날이 몇 가닥으로 갈라진 창) 모양의 휴대용 등(燈)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전통 살창 초롱 만들기’, 한옥 지붕을 덮는 재료인 기와에 대해 배우고, 그림도 그려보는 ‘기와에 그린 그림’ 등을 즐길 수 있다. ‘전통 살창 초롱 만들기’는 당..

정조시대 명재상 번암 채제공, 수원으로 돌아온다

정조시대 명재상 번암 채제공, 수원으로 돌아온다

Oct 22, 2020 | 편집부기자

 

후손들, 보물 <채제공 초상 금관조복본> 등 수원화성박물관에 기증정조대왕의 총애를 받으며 수원화성 축성 당시 총리대신으로 활약한 번암(樊巖) 채제공(蔡濟恭, 1720~1799)의 초상화 등 유물 1854점이 수원화성박물관에 기증됐다. 채제공은 정조대왕 시대의 명재상으로, 조선의 중흥을 위한 정조대왕의 개혁정책을 실현하는 중추적 역할을 하며 신임을 한 몸에 받은 인물이다. 그는 특히 수원과 인연이 깊었다. 1793년 초대 화성(수원) 유수로 임명받아 수원으로 이주했으며,..

10월 23~25일 밤, 수원화성 일원이 빛으로 물든다

10월 23~25일 밤, 수원화성 일원이 빛으로 물든다

Oct 16, 2020 | 편집부기자

 

여름철 수원시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한 ‘밤빛 품은 성곽 도시, 수원 문화재 야행(夜行)’이 올해는 10월 23~25일 수원화성, 행궁동 일원에서 열린다. 2017년 시작돼 올해 네 번째 열리는 ‘2020 수원 문화재야행’은 문화재청이 주관하는 ‘문화재 야행’의 하나로 여름밤 수원화성 곳곳의 야경을 감상하며 문화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8월에서 10월로 연기됐다. 수원시가 주최하고, 수원문화재단이 주관한다.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관람객이 모..

‘수원화성의 비밀I-사라진 의궤’, 11월 6일까지 무료 체험

‘수원화성의 비밀I-사라진 의궤’, 11월 6일까지 무료 체험

Oct 15, 2020 | 편집부기자

 

스마트폰을 활용해 수원화성에서 다양한 증강현실(AR)을 체험할 수 있는 게임 콘텐츠 ‘수원화성의 비밀Ⅰ-사라진 의궤’를 11월 6일까지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 수원시가 지난 9일 출시한 ‘수원화성의 비밀Ⅰ-사라진 의궤’는 증강현실과 같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수원화성의 관광자원과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다. 참여자가 수원화성 일원을 돌아다니며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수원화성 관련 역사·가상의 스토리 등이 결합한 미션을 해결하는 방식이다. 매표소(장안문 안내소)에서 미션지를..

수원화성박물관에서 정조시대 명재상 채제공을 만난다

수원화성박물관에서 정조시대 명재상 채제공을 만난다

Oct 14, 2020 | 편집부기자

 

수원화성박물관·실학박물관이 번암 채제공(蔡濟恭, 1720~1799) 탄생 300주년을 기념해 12월 6일까지 수원화성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공동기획전 ‘재상 채제공, 실학과 함께하다’를 개최한다. 채제공은 정조 시대 개혁정책을 이끈 대표적인 재상으로 초대 수원 유수를 지냈다. 실학사상을 바탕으로 신해통공(辛亥通共)을 실시해 경제개혁을 이끌기도 했다. 수원화성 축성(築城) 당시 총리대신(조선 말기 최고위관직)을 맡아 축성을 총괄하는 등 수원과 인연이 깊다. ‘재상 채제공, 실학과 함..

수원미디어센터, ‘제4회 지속가능발전영화제’ 개최

수원미디어센터, ‘제4회 지속가능발전영화제’ 개최

Oct 14,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수원미디어센터는 16~17일 롯데시네마 수원역에서 ‘제4회 지속가능발전영화제’를 개최한다. 영화진흥위원회가 지원하는 올해 지속가능발전영화제는 ‘환경’·‘여성’·‘인권’·‘사회’ 등을 주제로 한 영화 6편이 상영된다. 영화 상영 후 감독과의 대화, 상영 영화를 선정한 이들과 강연·대담이 진행된다. 영화 상영 전후 30분 동안 방역·환기를 한다. 이틀 동안 하루 3편씩 상영한다. 16일 정오 상영되는 개막작은 ‘여성’을 주제로 한 한국 영화 ‘우리집’이다. 가정..

수원 연극인 故 김성열 발자취 돌아보는 전시회 열린다

수원 연극인 故 김성열 발자취 돌아보는 전시회 열린다

Oct 13, 2020 | 편집부기자

 

수원 선경도서관이 13일부터 30일까지 도서관 1층 중앙홀에서 고(故) 김성열 아카이브 전시회 ‘시시비비 랩소디’를 연다. 지난해 별세한 수원의 연극인 故 김성열(1954~2019)의 발자취를 볼 수 있는 소장 도서와 희곡집, 작가 노트 등 유품 30여 점과 공연 연출과 저술 활동에 참고했던 기증 자료 3000여 권 중 50점이 전시된다. 전시에는 정조대왕, 정약용 등 수원의 인물을 주제로 한 그의 연극 작품을 소개하고, 관련 공연 사진과 포스터도 전시된다. 생전에 작업했던 책상..

다시보고 톺아보고 미리보는 온택트 수원화성문화제

다시보고 톺아보고 미리보는 온택트 수원화성문화제

Oct 13, 2020 | 편집부기자

 

정조대왕의 효심과 애민정신, 개혁 사상을 계승하는 수원화성문화제가 올해는 온라인에서 57년 축제의 역사를 이어간다.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대면행사는 취소됐지만, 시민들의 아쉬움을 달래고자 다채로운 온택트 프로그램을 마련해 더 많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됐다. 수원화성문화제의 과거를 되돌아보고, 온라인 참여로 새로운 방식을 시도하며,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다양한 고민이 담긴 57회 수원화성문화제를 소개한다.◇다시보며 기억하는 과거 수원화성문화제가 반세기 넘게 걸어온 길을 ..

‘전국 규방공예 공모전 수상작 전시회’온라인으로 연다

‘전국 규방공예 공모전 수상작 전시회’온라인으로 연다

Oct 07,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수준 높은 규방공예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온라인 전시회를 운영한다. 수원시는 ‘제9회 전국 규방공예 공모전’ 수상작 전시회를 10월 9일부터 11일까지 수원시 공식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user/suwonloves)에서 연다. 이번 전시회에는 공모전 수상작 본상(대상·최우수상·우수상 등) 16점과 입선작 32점, 수원시규방공예연구회 회원 작품 17점 등 65점이 전시된다. 조각보·자수·규방 소품 등 다양한 규방공예 작품을 감상할 수..

수원시, 서울대와 함께 지역 문화예술 발전 도모한다

수원시, 서울대와 함께 지역 문화예술 발전 도모한다

Oct 07,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정연구원과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이 수원시민을 대상으로 한 공동 교육을 진행하며 수원지역 문화예술 발전에 힘을 모은다. 수원시정연구원이 운영하는 수원시민자치대학은 10월 중 ‘서울대 미대와 함께하는 창의예술교육’ 온라인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한다. 먼저 청소년 대상 실습 교육인 ‘엄마 아빠와 함께하는 인체해부학 극장’은 22일과 29일 화상강의로 진행된다. 최종희 제이에이치조형 대표가 초등학교 4~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파리와 인간을 비교하며 뼈와 근육, 신경 ..

다시 태어난 수인선, 역사와 추억 되새기는 전시회 열린다

다시 태어난 수인선, 역사와 추억 되새기는 전시회 열린다

Sep 29, 2020 | 편집부기자

 

지난 9월 12일 수원~한대앞 구간 운행을 시작하면서 25년 만에 전 구간이 연결된 수인선의 발자취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회가 열린다. 수원박물관은 역사관 2층에서 내년 2월까지 수인선 전 구간 개통 기념 틈새전(작은 전시회) ‘시민의 품으로 돌아온 수인선’을 연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느림보 협궤열차’의 역사와 추억을 되새길 수 있는 유물과 사진 30여 점을 만날 수 있다. 1970년대 초부터 수인선 운행이 종료될 때까지 수인선 기관사로 일했던 김지형(..

‘제4회 수원청개구리 축제’비대면 방식으로 개최

‘제4회 수원청개구리 축제’비대면 방식으로 개최

Sep 27, 2020 | 편집부기자

 

온 가족이 다함께 생태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제4회 수원청개구리 축제’가 26일 오전 10시 30분 온라인으로 열렸다. 수원형어린이집협의회가 주최한 이날 축제는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으로 진행됐다. ‘수원형 어린이집’ 아이들과 학부모·교직원 등 7000여 명을 대상으로 한 이날 축제는 염태영 수원시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생태·과학 교육 도구 만들기, 경품추첨 등으로 진행됐다. 특히 수원형 어린이집의 특색 프로그램(..

‘박물관 서예 교실’ 온라인으로 즐겨요!

‘박물관 서예 교실’ 온라인으로 즐겨요!

Sep 16,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민이 한글서예부터 문인화까지 품격 있는 서예 강좌를 유튜브로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프로그램 ‘박물관 서예 교실’이 운영된다. 수원박물관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12월4일까지 수원시 공식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user/suwonloves)을 통해 온라인으로 박물관 서예교실을 운영한다. 박물관 서예 교실은 ▲한문서예(매주 화요일) ▲문인화(목요일) ▲한글서예(금요일) 등 3개 과정으로 진행되며 각 과정별 10개 강좌가 운영될 예정이다...

언택트와 온택트도 수원시가 앞서나간다

언택트와 온택트도 수원시가 앞서나간다

Sep 08, 2020 | 편집부기자

 

2020년 초 갑작스레 등장한 새로운 감염병은 우리의 일상을 무너뜨렸다. 사람들이 함께 모여 이뤄지는 많은 일들이 변했다. 학생은 학교에 갈 수 없고, 경우에 따라 재택근무를 해야 하고, 친구와의 만남은 미뤄야 하며, 식당에서 식사를 하는 것조차 조심스러운 일이 됐다. 행정도 위축될 수밖에 없었다. 시민들을 위한 각종 행사와 전시, 교육프로그램은 물론 회의마저도 중단해야 했다. 하지만 수원시는 ‘중단’이 ‘단절’로 악화되도록 손 놓고 있을 수 없었다. 언택트(Untact)..

수원 청년들이 기획한 미술 전시회, 온라인으로 감상하세요

수원 청년들이 기획한 미술 전시회, 온라인으로 감상하세요

Sep 04,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청년지원센터가 11일 세 번째 ‘청년터전(展) 온라인 전시회’를 개최한다. ‘청년터전(展) 온라인 전시회’는 수원 청년이 직접 기획·준비한 전시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된다. 수원시청년지원센터(www.swyouth.kr)·수원시 홈페이지(www.suwon.go.kr), 수원시 유튜브 채널에서 전시 영상을 볼 수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지난 1·2회 전시에 참여한 청년 작가와 대학생들이 모여 ‘動心(동심) 그리고 談話..

수원시, 제57회 수원화성문화제 취소하기로

수원시, 제57회 수원화성문화제 취소하기로

Sep 03,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와 수원화성문화제 추진위원회는 10월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개최할 예정이었던 ‘제57회 수원화성문화제’를 시민 안전을 위해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수원화성문화제 추진위원회와 수원시, 수원문화재단은 그동안 수차례 회의를 열고, 수원화성문화제 개최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안전하게 행사를 진행할 방안을 고민했지만, 최근 코로나19가 재확산된 후 정부의 방역지침이 강화되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로 격상되면서 코로나19 확산을 ..

2020 수원발레축제, 온·오프를 수놓는다

2020 수원발레축제, 온·오프를 수놓는다

Aug 13, 2020 | 편집부기자

 

파란불이 켜진 30여 초 동안 횡단보도에서의 발레공연으로 시민들에게 발레를 친숙하게 해 준 수원발레축제가 오는 16일부터 20일까지 5일간 수원시의 여름을 특별하게 장식한다. 올해 6회를 맞는 수원발레축제는 코로나19로 프로그램을 축소하는 대신 메인 공연 온라인 생중계로 더 많은 관객에게 수준 높은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수원시가 주최하고 발레STP협동조합, 수원발레축제조직위원회가 주관하는 ‘2020 수원발레축제’는 16일 ‘발레 in 횡단보도’ 거..

수원시 한옥기술전시관 새 이름은‘한옥새움’

수원시 한옥기술전시관 새 이름은‘한옥새움’

Jul 31,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한옥의 대중화를 위해 수원화성 장안문 인근에 개관한 한옥기술전시관의 새 이름을 ‘한옥새움’으로 결정하고, 특허청에 업무표장(상표권) 등록을 완료했다. 지난해 4월 특허청에 ‘한옥새움’에 대한 업무표장을 출원했던 수원시는 지난 7월3일 업무표장 등록(제42-0007937호)을 마치고 향후 10년간의 권리를 획득했다. 한옥기술전시관의 새로운 이름인 ‘한옥새움’은 ‘한옥을 새로운 기술로 현대에 맞게 새로 세움’이라는 의미로, 전통건축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해 ..

교동·수원화성·수원천·서둔동의 근대 역사로의 초대

교동·수원화성·수원천·서둔동의 근대 역사로의 초대

Jul 16,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 교동과 수원화성, 수원천, 서둔동 일대에 산재한 문화자원과 공간에 축적된 근대 역사를 스토리텔링화한 인문 기행 도서 시리즈 4권이 완성됐다. 수원시는 지난 2017년부터 올해까지 4년간 매년 1권씩 총 4권의 스토리텔링북을 시리즈로 출간했다. 스토리텔링북 시리즈는 ▲1권 신작로, 근대를 걷다(2017년 12월 발간) ▲2권 대한독립의 길을 걷다(2018년 12월 발간) ▲사통팔달의 길을 걷다(2019년 11월 발간) ▲농업혁명의 길을 걷다(2020년 6월..

옛 선경직물 건물 터에 수원 근·현대 산업사 전시공간 조성

옛 선경직물 건물 터에 수원 근·현대 산업사 전시공간 조성

Jul 05, 2020 | 편집부기자

 

옛 선경직물 공장 터(수원 권선구 평동)에 수원의 근·현대 산업 발전사를 볼 수 있는 전시문화공간이 조성된다. 수원시와 SK네트웍스·SK건설은 7월 2일 염태영 수원시장 집무실에서 ‘구) 선경직물 재현건물 재조성 협약’을 체결하고, 전시문화공간 조성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권선구 평동 제14호·15호 문화공원에는 옛 선경직물 사무실로 사용했던 관리동 건물과 본관동 건물이 재현돼 있다. 건물 활용 방안을 고심하던 수원시는 SK 측으로부터 ‘선경직물 옛 건물..

“풍속화, 쉽고 재미있게 읽어드립니다”

“풍속화, 쉽고 재미있게 읽어드립니다”

Jun 26, 2020 | 편집부기자

 

윤두서, 윤덕희, 윤용 등 조선 후기를 그려낸 풍속화가들의 작품을 통해 당시 선조들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온라인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수원화성박물관 열린문화공간 후소는 코로나19로 전시작품 관람 등 문화생활을 영유하지 못하는 시민들을 위해 풍속화에 숨겨진 재미를 설명해주는 ‘후소가 읽어주는 풍속화’ 프로그램을 매주 금요일 선보인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전시 작품에 대한 설명은 물론 조선 후기 풍속화의 시작을 알린 윤두서부터 절정을 이룬 김홍도, 조선 말기 ..

첼리스트 문태국 공연·근현대미술 대가 백영수 작품, 온라인으로 감상한다

첼리스트 문태국 공연·근현대미술 대가 백영수 작품, 온라인으로 감상한다

Jun 25,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립미술관이 수준 높은 미술작품과 클래식 연주를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온라인 공연을 연다. 수원시립미술관이 6월 29일 16시부터 온라인으로 생중계하는 ‘첼리스트 문태국이 만난 백영수’는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으로 전시회 ‘백년을 거닐다 : 백영수 1922~2018’을 관람하고, 첼리스트 문태국과 피아니스트 최현호의 연주를 감상할 수 있는 비대면 공연이다. 전시·연주회 장소는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전시실이다. ‘수원시립미술관 네이버TV(https://tv.na..

한국전쟁 요충지였던 수원, 영상기록으로 확인

한국전쟁 요충지였던 수원, 영상기록으로 확인

Jun 17, 2020 | 편집부기자

 

수원박물관이 한국전쟁 발발 초기 긴박한 전황이 펼쳐지며 전략적 요충지 역할을 했던 수원의 모습과 전쟁의 아픔을 생생히 보여주는 영상물을 발굴·고증해 기록영상물로 편집·공개한다. 수원박물관은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NARA : National Archives and Records Administration)이 소장하고 있는 영상 중 수원과 관련한 주요 기록영상들을 발굴하고 고증해 오는 6월 25일 한국전쟁 발발 70주년 기념일에 일반 시민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

한국전쟁 당시 수원화성 모습,‘집콕박물관’으로 만난다

한국전쟁 당시 수원화성 모습,‘집콕박물관’으로 만난다

Jun 11, 2020 | 편집부기자

 

한국전쟁으로 상처를 입었던 수원화성의 모습을 기록한 사진전을 온라인에서 미리 만나 고난과 역경을 딛고 일어난 수원과 수원사람들의 과거 모습을 기억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수원의 3개 박물관이 소장한 유물을 집에서 만나볼 수 있도록 제작한 ‘집콕박물관’의 두 번째 영상을 통해서다. 수원시 박물관사업소는 지난 8일 집콕박물관 2차 콘텐츠 영상 3개를 수원시 공식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user/suwo..

수원의 ‘정조가’, 독일 프라이부르크시에 울려퍼지나?

수원의 ‘정조가’, 독일 프라이부르크시에 울려퍼지나?

Jun 10,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국제교류센터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 주최한 2020년 지역 우수 문화교류 콘텐츠 발굴·지원사업 공모 ‘2021년 교류사업 기획 지원’ 분야에 ‘수원의 ‘정조가’, 900년 역사의 음악도시 프라이부르크에 울려 퍼지다’를 응모해 선정됐다. ‘2021년 교류사업 기획 지원’은 2021년 국제문화교류 사업 추진을 계획하고 있는 기초지자체 공무원·지역 민간예술단체 사업 담당자의 역량 강화 교육을 지원하고, 사업기획안을 국제문화교류 전문가가 자문해 완성도를 높여주는 것이다...

구 갤러리아백화점 수원점과 25년 함께한 조형작품, 수원 제1야외음악당으

구 갤러리아백화점 수원점과 25년 함께한 조형작품, 수원 제1야외음악당으

Jun 05, 2020 | 편집부기자

 

구 갤러리아백화점 수원점과 25년을 함께했던 조형예술 작품 ‘브루흐 작곡 바이올린 협주곡 NO.1’이 수원 제1야외음악당으로 자리를 옮겼다. 1995년 8월, 문을 연 갤러리아백화점 수원점은 수원시 최초의 백화점이었다. 지난 25년 동안 수원의 번화가를 상징하는 건물로 자리매김했지만 갤러리아백화점 광교점 개점(3월 2일)을 앞두고 2020년 1월 영업을 종료했다. 문혜자 작가의 작품인 ‘브루흐 작곡 바이올린 협주곡 NO.1’은 개점과 함께 백화점 외부에 설치돼 ..

“언택트 문화, 커다란 변화와 혁신의 흐름 될 것”

“언택트 문화, 커다란 변화와 혁신의 흐름 될 것”

May 28, 2020 | 편집부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은 “‘언택트’(비대면)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새로운 문화, 새로운 업무수행 방식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염태영 시장은 5월 28일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 ‘6월 중 확대간부회의’에서 “학교는 온라인 수업을 하고, 직장에서는 비대면 업무의 영역이 넓어지고, 시민들은 영화관을 찾는 대신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해 집에서 영화를 보는 등 비대면 문화는 우리의 일상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

시네마 커뮤니티 구축해 영상문화 다양성 확대

시네마 커뮤니티 구축해 영상문화 다양성 확대

May 27,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을 중심으로 한 경기 남부권역에서 다양한 문화 주체들이 시네마 커뮤니티를 만들어 소규모 영화제를 개최하고, 영상문화를 함께 향유하는 다채로운 사업들이 전개된다.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미디어센터는 최근 영화진흥위원회 주관 ‘2020년 지역영화 네트워크 허브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돼 1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됐다. 경기도에서 유일하게 선정된 이번 공모사업으로 수원미디어센터는 영화를 매개로 한 주체별 커뮤니티를 형성해 영화문화 네트워크와 문화 다양성을 활성화하..

수원화성, 열린관광지로 모두를 품는다

수원화성, 열린관광지로 모두를 품는다

May 15,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의 대표 관광지인 수원화성 연무대와 장안문, 화성행궁 일대가 장애인이나 영유아 등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열린관광지로 재탄생할 전망이다. 수원시는 수원화성 연무대와 장안문, 화성행궁 등 총 3개 지점이 2020년 문화체육관광부 열린관광지 공모사업 대상으로 선정돼 7억5000만 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됐다고 14일 밝혔다. 수원시의 대표 관광지인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이 열린관광지로 선정됨으로써 수원시는 모든 시민이 함께할 수 있는 사람이 중심이 되는 도시 만들기..

수원시 공공도서관·박물관·미술관, 운영 재개

수원시 공공도서관·박물관·미술관, 운영 재개

May 12,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코로나19 확산으로 휴관했던 수원시 17개 공공도서관과 슬기샘·지혜샘·바른샘 어린이도서관을 12일부터 단계적으로 개방·운영한다. 화~금요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어린이실 오전 9시~오후 6시), 주말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한다. 3개 어린이도서관은 화~일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매주 월요일·공휴일은 휴관한다. 자료 대출·반납(상호대차 포함) 서비스만 운영을 재개한다. 열람실, PC석, 연속간행물 코너 등은 운영..

수원시 박물관, 5월 6일부터 재개관

수원시 박물관, 5월 6일부터 재개관

May 05, 2020 | 편집부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임시 휴관했던 수원시 3개 박물관(수원박물관·수원광교박물관·수원화성박물관)이 5월 6일부터 재개관한다. 관람객은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고, 손 소독제로 손을 씻고, 체온을 측정한 후 박물관에 입장할 수 있다. 발열 증상이 있는 사람은 입장이 제한된다. 입장하는 사람은 안내데스크에서 출입자 명부를 작성하고, 관람할 때는 다른 사람과 거리를 둬야 한다. 관람 인원은 1시간당 50명 이하로 제한한다. 단체 관람은 할 수 없다. 교육·체험 프로..

수원의 대표유물들 ‘집콕박물관’에서 관람하세요

수원의 대표유물들 ‘집콕박물관’에서 관람하세요

Apr 27, 2020 | 편집부기자

 

“‘집콕박물관’에서 재밌는 역사 이야기를 먼저 관람하세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거리두기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수원시 박물관사업소가 유튜브 채널을 이용한 ‘수원 온라인 박물관’ 코너를 신설, 소장하고 있는 대표유물에 대한 역사와 스토리를 집에서 편하게 감상할 수 있는 콘텐츠로 제공해 눈길을 끈다. 수원시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user/suwonloves)에 지난 22일 공개된 3개의 집콕박물관 영상은 각 박물관의 대표..

정조가 직접 지은 시(詩) 새긴 현판, 서장대에 복원됐다

정조가 직접 지은 시(詩) 새긴 현판, 서장대에 복원됐다

Mar 23, 2020 | 편집부기자

 

정조가 수원화성과 장용영 군사의 모습을 보고 지은 시(詩)를 새긴 ‘어제화성장대시문’ 현판이 복원돼 서장대에 게시됐다. 또 수원화성의 현판 9개는 원래 모습을 되찾았다. 새로 복원한 ‘어제화성장대시문’(御製華城將臺詩文) 현판은 정조대왕이 1795년 서장대에서 군사훈련을 참관하고, 수원화성과 장용영 군사들의 위용에 만족감을 표현한 시를 새긴 것이다. 서장대는 수원화성에서 유일하게 어제(御製, 왕이 지은 글), 어필(御筆, 왕이 쓴 글씨) 현판이 함께 게시된 건..

‘수원의 기억’ 관광자원화에 5년간 200억 투입

‘수원의 기억’ 관광자원화에 5년간 200억 투입

Mar 18, 2020 | 편집부기자

 

부국원 등 1920년대 옛 모습을 간직한 문화유산과 1970년대 추억이 담긴 딸기농장 및 원천유원지, 2000년대 광교호수공원 등 수원의 기억들이 수원화성과 연계된 관광자원 거점으로 재생산된다. 수원시는 ‘수원화성 관광의 확대·재생산’ 사업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한 2020년 계획공모형 지역관광자원개발 사업에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 2024년까지 5년간 총 200억 원(국비 100억, 시비 100억)의 사업비를 투입해 수원만의 특색이 담긴..

60여년 만에 되찾은 이름, ‘만석거’와 ‘축만제’

60여년 만에 되찾은 이름, ‘만석거’와 ‘축만제’

Mar 16, 2020 | 편집부기자

 

정조시대 농업개혁의 산실인 ‘만석거’(수원시향토유적 제14호)와 ‘축만제’(경기도기념물 제200호)가 60여년만에 제 이름을 되찾았다. 수원시는 지난 11일 국토지리정보원 고시(제2020-1130호)에 따라 일왕저수지와 서호의 명칭이 원래 이름인 만석거와 축만제로 공식 변경됐다고 전했다. 만석거와 축만제는 정조시대에 조성된 인공저수지다. 수원화성 축조 당시 가뭄이 들자 정조대왕이 안정된 농업경영을 위한 관개시설로 1795년에 만석거(수원시 장안구 송죽동 305)를, 1..

‘수원역 급수탑’ 2기, 문화재청 등록문화재 등록 예고

‘수원역 급수탑’ 2기, 문화재청 등록문화재 등록 예고

Mar 10,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 권선구 세류동에 있는 ‘수원역 급수탑’ 2기가 9일 문화재청의 국가등록문화재로 등록 예고됐다. 등록 예고된 수원역 급수탑(세류동 284-5번지)은 높이 18.1m 콘크리트조(造) 1기와 높이 7.9m 붉은 벽돌조(造) 1기다. 벽돌조 급수탑은 국내에서 유일한 ‘협궤선 증기기관차용 급수탑’이었다. 철도역사 급수탑은 증기기관차에 물을 공급하는 시설물이다. 1960~70년대 증기기관차 운행이 종료되면서 사용하지 않고 있다. 2003~05년에 연천 급수탑 등 전..

‘시민 중심 인문 문화도시’ 재도약 꿈꾸는 수원시

‘시민 중심 인문 문화도시’ 재도약 꿈꾸는 수원시

Mar 10,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수원만의 특별한 요소들을 문화적으로 재구성해 시민들을 중심으로 재도약하는 문화도시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정하는 문화도시에는 5년간 최대 200억 원의 사업비가 지원돼 지속가능한 지역 발전 및 문화적 삶의 확산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시민들의 힘으로 그려내는 인문 문화도시를 위해 수원시가 법정문화도시 지정을 차곡차곡 준비해 온 과정과 앞으로의 계획을 소개한다. ◇인문 문화도시로 도약하는 휴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