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수원시

수원시 북수원도서관, ‘우리 시 예술인 윤태영 초대전’ 개최

수원시 북수원도서관, ‘우리 시 예술인 윤태영 초대전’ 개최

May 23, 2023 | Q기자

 

수원시 북수원도서관은 23일부터 6월 11일까지 도서관 1층 갤러리에서 ‘우리 시 예술인 윤태영 초대전’을 개최한다. ‘강변 풍경’, ‘산촌 풍경’, ‘영월 가는 길’ 등 자연 풍경을 담은 윤태영 작가의 작품 20여 점을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감상할 수 있다. 무료 관람이다. 윤태영 작가는 현대미술의 범람 속에서 자연을 마주하며 그림 그리는 것을 신이 준 소중한 선물로 생각하고 풍경화를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그리고 있다. 윤태영 작가는 2번의 개인전을 열었..

수원시, ‘2023 소통공감 톡톡콘서트’ 개최

수원시, ‘2023 소통공감 톡톡콘서트’ 개최

May 22, 2023 | Q기자

 

수원시가 청소년과 청년이 궁금해하는 미래 유망 직업을 이야기하는 토크 콘서트를 열었다. 수원시는 2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청소년과 청년을 대상으로 ‘인간 vs 인공지능(AI), 그리고 미래직업’을 주제로 ‘2023 소통공감 톡톡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의 전반적인 기획과 운영은 ㈜포인블랙에서 수행했다. 토크콘서트는 딥브레인AI에서 제작한 AI휴먼과 대화를 나누며 시작됐다. ‘변호사와 같은 전문직이 AI에 의해 대체될 수 있을까요’라는 질문에 AI휴먼은 “변호사의 ..

수원 최초의 성당, 북수동성당에서 100주년 기념 음악회 열려

수원 최초의 성당, 북수동성당에서 100주년 기념 음악회 열려

May 22, 2023 | Q기자

 

수원 최초의 성당인 북수동본당이 설립 100주년을 맞아 20일 기념음악회를 열었다. 북수동본당이 주최하고 수원시가 후원한 이날 음악회는 북수동성당 특설무대에서 진행됐다. 이날 음악회는 전자 바이올리니스트 제니유, 고영민, 손현희, 은휼(곽윤기), 수원시립합창단, 신상옥, 마로니에, 정율스님, 강혜연, 이노주사 등의 공연으로 진행됐다. 이재준 시장은 축사에서 “북수동본당은 1923년 수원지역 최초의 성당으로 첫발을 내디딘 이래 수원의 천주교 역사를 이끌어 나가는 중..

이번 주말, 경기상상캠퍼스에‘수원연극축제’ 즐기러 오세요!

이번 주말, 경기상상캠퍼스에‘수원연극축제’ 즐기러 오세요!

May 18, 2023 | Q기자

 

국내외 명품 연극 작품을 만날 수 있는 ‘2023 수원연극축제 숲속의 파티’가 20~21일 경기상상캠퍼스에서 열린다. 올해 수원연극축제에서는 국내초청작 2편, 해외초청작 2편, 한국-아시아(말레이시아, 필리핀) 공동창작 1편, 공모선정작(국내) 7편 등 12개 작품이 2회씩 상연된다. 거리극, 서커스, 공중퍼포먼스, 무용 등 다촘운 형태의 공연을 선보인다. 음악공연도 있다. 부제인 ‘숲속의 파티’에 걸맞게 수원연극축제의 무대는 경기상상캠퍼스의 잔디밭과 숲이다. 사색의 동산, ..

수원시 고색뉴지엄,가정의 달 맞아‘연극&도예체험’문화행사 연다

수원시 고색뉴지엄,가정의 달 맞아‘연극&도예체험’문화행사 연다

May 16, 2023 | Q기자

 

수원시 고색뉴지엄이 가정의 달을 맞아 도예 체험프로그램, 연극 등 문화행사를 연다. ‘연극&도예체험’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산업단지 환경개선을 위해 주최하는 ‘신나는 예술 여행’ 사업의 하나로 진행되는 문화행사다. 5월 20일과 6월 17일 오후 1시 지역 도예가와 함께 도예 체험을 하는 ‘가족의 형상’ 프로그램이 고색뉴지엄 2층 교육실에서 열린다. 1회차에서 점토를 이용해 가족의 모습을 만들고 2회차에서 가족 도자에 유약을 바른다(참가비 1인 5000원). 6월 2일..

수원시·수원시립교향악단, 5월 12일 ‘패밀리 파크 콘서트’열어

수원시·수원시립교향악단, 5월 12일 ‘패밀리 파크 콘서트’열어

May 03, 2023 | Q기자

 

수원시와 수원시립교향악단이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12일 저녁 8시 수원제1야외음악당에서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패밀리 파크 콘서트’를 연다. 최희준 수원시립교향악단 예술감독이 지휘하는 이번 콘서트에는 수원시립교향악단과 김덕우·설요은 바이올리니스트, 4인조 팝페라그룹 라포엠이 협연을 펼친다. 신영일 아나운서가 사회를 맡았다. ▲베르디의 오페라 ‘아이다’ 중 개선행진곡 ▲멘델스존 의 바이올린 협주곡 3악장 (바이올린 김덕우) ▲왁스만의 카르멘 환타지 (바이올린 설요은..

수원문화재단, 한옥과 문화유산에서 즐기는 공연 마련

수원문화재단, 한옥과 문화유산에서 즐기는 공연 마련

Apr 20, 2023 | Q기자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김현광)은 오는 4월 28일부터 9월 16일까지 금요일과 토요일에 화성행궁 유여택 및 수원전통문화관 야외 잔디밭에서 다촘운 공연을 선보인다. 한옥의 전통적인 풍경 속에서 음악을 감상하는 ‘한옥 속 달빛의 노래’와 화성행궁 유여택에서 공연을 관람하는 ‘화성행궁의 오후’로 수원을 색다르게 경험해보자. △ 고즈넉한 풍경 속에서 즐기는 달빛음악회 ‘한옥 속 달빛의 노래’ ‘한옥 속 달빛의 노래’는 4월 28일부터 9월 9일(혹서기 제외)까지 격주로 금요일..

수원시 광교푸른숲도서관, ‘2023년 도서관 문화예술 동아리 활동 지원’

수원시 광교푸른숲도서관, ‘2023년 도서관 문화예술 동아리 활동 지원’

Apr 20, 2023 | Q기자

 

수원시 광교푸른숲도서관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2023년 도서관 문화예술 동아리 활동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도서관 문화예술 동아리 활동 지원사업은 지역주민이 문화예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역의 공공도서관을 활용해 문화예술 동아리를 구성·활동하는 것을 돕고, 공연·전시까지 할 수 있게 성장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사업의 대상인 펜드로잉 동아리 ‘펜풀’(회장 김지미)은 2019년 광교푸른숲도서관에서 결성됐다. 꾸준히 실력을..

배우 송강 서포터즈, 수원시 드림스타트에 쌀 300㎏ 기부

배우 송강 서포터즈, 수원시 드림스타트에 쌀 300㎏ 기부

Apr 19, 2023 | Q기자

 

수원 출신 배우 송강(28)의 서포터즈가 수원시 드림스타트에 쌀 300㎏를 기부했다. 송강 서포터즈는 송강 국내 팬 미팅·데뷔 6주년을 기념해 준비한 ‘쌀화환’(10㎏ 30포대)을 수원시에 전달했다. 전달식은 19일 수원시 드림스타트 우만센터에서 열렸다. 수원시는 드림스타트 3개 센터(세류·우만·영화)에 쌀을 10포대씩 배분하고, 각 센터는 지원 대상 가정을 선정해 전달할 예정이다. 1994년 수원에서 태어난 송강은 2017년 tvN 드라마 ‘그녀는 거짓말을 너무..

수원시 북수원도서관, ‘2023년 도서관 지혜학교 –

수원시 북수원도서관, ‘2023년 도서관 지혜학교 –

Apr 14, 2023 | Q기자

 

수원시 북수원도서관이 ‘2023 도서관 지혜학교-영화에서 배우는 지혜’ 참가자 25명을 모집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2023년 도서관 지혜학교’ 공모사업은 신중년 세대의 주체적 인문 활동을 지원해 성숙하고 지혜로운 삶의 모델을 만들고, 인문의 가치를 확산하기 위해 도서관과 지역대학을 연계하는 인문 심화과정프로그램 지원사업이다. ‘영화에서 배우는 지혜’는 영화 치료 기법을 활용해 영화 주인공의 상황과 문제해결 방식을 나의 문제와 연..

수원SK아트리움, 내달 6일 장혜진 단독 콘서트 개최

수원SK아트리움, 내달 6일 장혜진 단독 콘서트 개최

Apr 10, 2023 | Q기자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김현광) 수원SK아트리움은 오는 5월 6일 토요일 오후 7시 수원SK아트리움 대공연장에서 장혜진 단독 콘서트 ‘4 Seasons Story’를 선보인다. 대한민국 여성 발라드 가수의 대명사이자 ‘발라드의 여제’ 장혜진이 2023년을 맞아 ‘사계절’을 콘셉트로 수원을 찾는다. 작년 광교호수공원에서 개최된 2022 수원재즈페스티벌에서 축제 첫날 화려한 피날레를 장식했던 장혜진이 다가오는 5월, 수원시민들과 두 번째 만남을 갖는다. 장혜진 단독 콘서트‘..

수원시, 수원시립공연단 제3대 예술감독으로 권호성 연출가 위촉

수원시, 수원시립공연단 제3대 예술감독으로 권호성 연출가 위촉

Mar 31, 2023 | Q기자

 

수원시는 수원시립공연단 제3대 예술감독으로 권호성 극단 ‘모시는 사람들’ 상임연출을 위촉했다. 임기는 4월 1일부터 2년간이다. 권호성 신임 예술감독은 동국대학교 연극영화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한 후 연극과 뮤지컬 연출자로 활발하게 활동했다. 백상예술대상과 서울예술제 우수연극상을 받은 ‘블루사이공’, 한국연극협회 최우수 연극과 대한민국 국회대상 연극 부문에서 수상한 ‘오아시스 세탁소 습격사건’ 등을 연출했다. 2017~2018년에는 과천축제 예술감독, 2018년 12월부..

수원문화재단, 문화도시 수원 지역예술단체 협업사업 ‘수원예술사랑방’개최

수원문화재단, 문화도시 수원 지역예술단체 협업사업 ‘수원예술사랑방’개최

Mar 28, 2023 | Q기자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김현광) 문화도시센터는 오는 4월 1일 토요일부터 4월 한 달간 총 4회에 걸쳐 수원시 아마추어 예술단체 연습실에서‘수원예술사랑방’을 개최한다. 전문예술가가 사랑방 주인이 되어 시민을 맞이하는 ‘수원예술사랑방’은 시민과 예술가가 편안한 분위기에서 질문과 대화를 나누는 자리다. 회차별로 작은 공연이나 전시·예술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며, 예술 관련 모임이나 동아리가 홍보와 교류를 할 수 있는 동아리 박람회도 진행될 계획이다. 4월 1일 토요일..

수원시 광교홍재도서관, ‘다시 책읽기를 배우다’수강생 모집

수원시 광교홍재도서관, ‘다시 책읽기를 배우다’수강생 모집

Mar 17, 2023 | Q기자

 

수원시 광교홍재도서관은 「돈키호테」 배경과 숨겨진 의미를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는 강의 ‘다시 책 읽기를 배우다 : 돈키호테 읽기’의 수강생을 모집한다. 소설가 박초이씨가 성인 30명을 대상으로 4월 11일부터 매주 화요일 6회에 걸쳐 강의한다. 광교홍재도서관 홈페이지(www.suwonlib.go.kr/gh/index.asp) ‘독서문화프로그램’ 메뉴에서 신청할 수 있다. 선착순이다. 강의 주제는 ▲1주차 자의식과 정체성 ▲2주차 신념과 무지▲3주차 유머와 우롱 ..

수원 연극인 故김성열 추모전  열린문화공간 후소에서 열려

수원 연극인 故김성열 추모전 열린문화공간 후소에서 열려

Mar 08, 2023 | Q기자

 

수원을 사랑한 연극인 故 김성열(1954~2019)을 기리는 전시회 ‘에필로그-어느 수원 연극인’이 수원화성박물관 열린문화공간 후소에서 열린다. 8월 13일까지 열리는 이번 전시는 김성열과 수원 연극사를 재조명하기 위해 기획됐다. 무료 전시다. 김성열의 기증 자료인 수원 연극 관련 리플릿·포스터·극본·공연 테이프·사진· 영상(수원박물관 소장, 극단 ‘성(城)’ 소장)과 초상화 등이 전시된다. 전시는 ▲서막 ‘수원 연극계 큰 별, 故 김성열’ ▲전개 ‘수원 이야기’..

제141회 수원새빛포럼은 ‘세시봉’윤형주의 토크콘서트

제141회 수원새빛포럼은 ‘세시봉’윤형주의 토크콘서트

Feb 22, 2023 | Q기자

 

수원시가 세시봉의 윤형주를 초청해 그의 노래와 윤동주 시인의 이야기를 담은 토크콘서트 ‘제141회 수원새빛포럼’을 2월 28일 개최한다. 시청 대강당에서 열리는 이날 포럼에서 윤동주 시인의 6촌 동생인 윤형주가 3.1절 정신을 기리고, 윤동주 시인을 주제로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어 윤형주가 본인의 명곡을 부르는 작은 콘서트도 열린다. 포럼은 온오프라인 병행방식으로 진행되며,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온라인에서 줌으로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수원시청 홈페이지 통합예약시스템..

수원시에서 ‘훈린(隣,이웃)정음’으로 한국어 배우세요

수원시에서 ‘훈린(隣,이웃)정음’으로 한국어 배우세요

Feb 21, 2023 | Q기자

 

수원시가 이주배경청소년의 한국어 실력 향상을 위해 수준별 한국어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수원시 글로벌청소년드림센터는 오는 28일까지 14~24세 이주배경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 ‘훈린(隣,이웃)정음’ 겨울방학 특강을 운영한다. 수업은 한국어 이해 수준에 따라 자모반(11~12시), 초급1‧2반(13~16시), 중급반(14~16시), 단어1‧2반(16~17시)으로 구분되며, 수원시 글로벌청소년드림센터 학습실에서 평일 주 5일간 진행된다. ..

이재준 수원시장, 수원시 규방공예 작품 전시회 관람

이재준 수원시장, 수원시 규방공예 작품 전시회 관람

Feb 20, 2023 | Q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18일 수원시립 아트스페이스 광교를 찾아 수원시 규방공예 작품 전시회 ‘수원, 조선의 라이프 스타일을 꽃 피우다’를 관람했다. 수원시가 주최하고, 수원시규방공예연구회가 주관한 이번 전시회는 2월 15~19일 열렸다. 이재준 시장은 “제60회 수원화성문화제와 함께 개최될 제12회 전국 규방공예 공모전이 규방공예의 가치를 나눌 수 있는 축제가 되도록 하겠다”며 “수원의 예술문화를 만들기 위해 긴 시간 동안 애써주신 수원시규방공예연구회 회원 여러분께 감..

수원시, 한예종과 문화예술 교류 활성화한다

수원시, 한예종과 문화예술 교류 활성화한다

Feb 16, 2023 | Q기자

 

수원시와 한국예술종합학교는 15일 수원시청 상황실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문화예술 분야 교류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수원시와 한국예술종합학교(이하 한예종)는 예술가 육성·문화예술 저변 확대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함께 추진하고, 문화예술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등 긴밀하게 교류·협력하기로 했다. 수원시와 한국예술종합학교는 추후 부서별로 세부 논의를 거쳐 다양한 협력 프로그램을 공동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으로 41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수원시립예술단과 개..

수원시, 규방공예 작품 전시회 ‘수원, 조선의 라이프 스타일을 꽃 피우다

수원시, 규방공예 작품 전시회 ‘수원, 조선의 라이프 스타일을 꽃 피우다

Feb 14, 2023 | Q기자

 

수원시가 주최하고, 수원시규방공예연구회가 주관하는 규방공예 작품 전시회 ‘수원, 조선의 라이프 스타일을 꽃 피우다’가 2월 15~19일 수원시립 아트스페이스 광교에서 개최된다. 수원시규방공예연구회는 회원전 20주년을 기념해 열리는 이번 전시회에서는 오랜 기간 전승·발전시켜 온 수원 규방공예의 역사와 가치를 대중들에게 알릴 예정이다. 개막식은 15일 오후 3시에 열린다. 수원시규방공예연구회 회원과 명예회원, 특별 초대작가의 작품 200여 점 전시된다. 조각보, 복식, 염..

2023 수원문화재단 문화예술 공모지원사업 상반기 공모

2023 수원문화재단 문화예술 공모지원사업 상반기 공모

Jan 18, 2023 | Q기자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김현광)은 18일부터 문화예술 공모지원사업 상반기 공모를 실시한다. 2023년 수원문화예술 공모지원사업은 지역 문화예술인 및 단체의 자율적이며 다양한 문화예술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것으로 상반기에는 4개 사업을 진행한다. ‘문화예술 창작지원사업’은 지역 전문예술인(단체)의 창작활동 활성화를 위한 사업으로 △연극·무용·다원 △음악·전통 △시각 총 3개 분야를 공모한다. 응모는 미발표 신작에 한해 가능하며, 사업비는 총 8,000만 원으로 ..

수원문화재단⦁지역주민자치회, 문화예술을 위해 손 맞잡

수원문화재단⦁지역주민자치회, 문화예술을 위해 손 맞잡

Dec 03, 2022 | Q기자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김현광)은 2일 광교1동 주민자치회(회장 이강혁)로부터 기부금 300만 원을 전달받고 향후 문화예술사업 협업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기부금 전달식에는 김현광 수원문화재단 대표이사, 이강혁 광교1동 주민자치회장, 김애영 광교1동장을 비롯해 관계자 총 16명이 참석했다. 재단과 광교1동 주민자치회는 2020년 업무협약을 맺고 2021년 문화예술협업 사업으로 ▲백스테이지 투어 ‘무대탐험대’ ▲수원시 크라우드펀딩으로 문화예술후원금을 모금한 ‘주..

수원시 북수원도서관, ‘우리시 예술인 김영희 개인전 : 자연 속 솔향기’

수원시 북수원도서관, ‘우리시 예술인 김영희 개인전 : 자연 속 솔향기’

Nov 30, 2022 | Q기자

 

수원시 북수원도서관이 12월 25일까지 1층 갤러리에서 ‘우리시 예술인 김영희 개인전 : 자연 속 솔향기’를 개최한다. 미술 특화도서관인 북수원도서관이 (사)한국미술협회 수원지부와 함께 개최하는 이번 특별전에는 ‘Pine 5’, ‘설악송’, ‘화홍문의 이른 봄’ 등 김영희 작가의 작품 20여 점이 전시된다. 자연을 사랑하는 김영희 작가는 ‘불로장생’의 상징인 소나무를 사실적으로 그린다. 소나무 연작에서는 작가의 소나무에 대한 애정, 푸른 심성, 의연함이 느껴진다. ..

수원SK아트리움 기획공연 [신노이] 11월 20일로 연기

수원SK아트리움 기획공연 [신노이] 11월 20일로 연기

Nov 03, 2022 | Q기자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김현광)은 오는 11월 5일 예정이던 2022 수원SK아트리움 기획공연 의 개최 일자를 11월 20일로 연기했다. 지난 10월 29일 발생한 이태원 사고와 관련된 정부의 국가애도기간(10.30.~11.5.) 지정에 따라 희생자와 유가족에 대한 추모 행렬에 동참하기로 했다. 수원SK아트리움은 이번 일을 계기로 공연장 안전관리계획에 대한 재점검을 통해 시민들에게 안전한 공연 관람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수원SK아트리움이 준비한 이번 기획공연 ..

수원시 고색뉴지엄, 문화나눔 프로그램 ‘산책처럼 예술하기’ 운영

수원시 고색뉴지엄, 문화나눔 프로그램 ‘산책처럼 예술하기’ 운영

Nov 03, 2022 | Q기자

 

수원시 고색뉴지엄이 11월 4일부터 2022 문화나눔 프로그램 ‘산책처럼 예술하기’를 운영한다. ‘산책처럼 예술하기’는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산책’과 ‘드로잉’을 주제로 하는 예술교육을 하고, 수강생들이 공공예술작품을 창작하는 프로그램이다. ‘자연을 그리다’(1~2기)와 ‘자연을 만들다’(3기) 과정으로 운영된다. ‘자연을 그리다’는 황구지천을 산책하면서 자생 식물을 관찰하고, 광목천에 대형 핸드 드로잉 작업을 하는 1차 수업과 투명 PVC에 아크릴을 활용한 드로잉 작..

수원시 중앙도서관,‘매란국죽(梅蘭菊竹)’예술로 피어나는 어르신 문인화 작

수원시 중앙도서관,‘매란국죽(梅蘭菊竹)’예술로 피어나는 어르신 문인화 작

Nov 01, 2022 | Q기자

 

수원시 중앙도서관이 11월 1일부터 6일까지 선경도서관 1층 로비에서 ‘매란국죽(梅蘭菊竹), 예술로 피어나는 어르신 문인화(文人畵) 작품전’을 연다. 중앙도서관이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2022년 도서관·박물관·미술관 1관 1단 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돼 운영한 어르신 문화예술 동아리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문인화 작품을 전시한다. 지역 내 어르신 14명이 완성한 홍·청매화, 소나무, 난초, 모란, 국화 등 문인화 작품 28점을 볼 수 있다. 앞서 중앙도서관은 사업비 ..

수원광교박물관, ‘독도의 날’에 창작뮤지컬 ‘독도 아리랑’ 상연

수원광교박물관, ‘독도의 날’에 창작뮤지컬 ‘독도 아리랑’ 상연

Oct 24, 2022 | Q기자

 

수원광교박물관이 ‘독도의 날’을 맞아 10월 25일 오전 11시 박물관 야외에서 창작뮤지컬 ‘독도 아리랑’을 상연한다. ‘독도 아리랑’은 초등학생 창준이가 2) 안용복을 만나 독도와 관련된 역사를 배우며 독도의 소중함을 느끼는 이야기를 담았다. 극단 중원극회(수원시 소재)의 작품이다. 초등학생 이상 어린이와 동반 가족이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수원시 공식 유튜브 채널(유튜브 검색창에서 ‘수원시’ 검색)에서 25일 오전 11시부터 11월 7일까지 공연 영상을 볼 수 있..

경기도,“청년예술가에게는 자립 기반 기회를, 도민에게는 문화 누림 기회를

경기도,“청년예술가에게는 자립 기반 기회를, 도민에게는 문화 누림 기회를

Oct 18, 2022 | 기자

 

경기도가 10월 18일부터 31일까지 수원 광교호수공원 신비한물너미 일대에서 프로젝션매핑(대상물의 표면에 빛으로 이루어진 영상을 투사해 변화를 주는 기법) 미디어아트쇼 ‘스노우볼 미디어아트’를 선보인다. 이번 상영은 경기도 청년예술인 자립준비금 대상자인 청년예술가 4팀이 참여해 작품을 홍보하는 자립 기반 기회를, 도민에게는 무료 상영으로 문화 누림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청년예술인 자립준비금 지원사업은 경제적 자립을 희망하는 도내 19~34세 청년예술인의 창작 활동..

수원문화재단,깊어가는 가을, 색다른 공연에 취해보세요

수원문화재단,깊어가는 가을, 색다른 공연에 취해보세요

Oct 05, 2022 | 기자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김현광)은 오는 10월 14일과 26일 두 차례에 걸쳐 수원SK아트리움에서 하우스콘서트와 문화가 있는 날 시리즈 등 색다른 기획공연을 선보인다. 깊어지는 가을만큼 황홀한 색소폰 사운드를 만끽할 수 있는 팝재즈 공연 와 손그림과 스크린 아트의 향연, 매직 드로잉 쇼 을 만나보자. ▲ 색소폰의 한계를 넘나드는 가장 뜨거운 팝재즈 10월 하우스콘서트 SJ☓Andre 가 오는 14일 수원SK아트리움 소공연장에서 공연한다. 프로젝트 그룹 ..

수원시, ‘2022년 청년UP클라우드 취.창업 멘토링 콘서트 (2차)’참

수원시, ‘2022년 청년UP클라우드 취.창업 멘토링 콘서트 (2차)’참

Sep 28, 2022 | 기자

 

수원시가 주관하고 아주대학교‧경희대 LINC 3.0 사업단이 주최하는 ‘2022년 청년UP클라우드 취‧창업 멘토링 콘서트(2차)’가 10월 6일 오후 5시 30분 수원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다. 수원시는 10월 5일까지 참여할 대학생, 취‧창업 준비 청년을 모집한다. ‘청년 UP 클라우드’는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자료를 불러올 수 있는 클라우드 시스템처럼 청년·기업·대학이 한자리에 모여 취·창업준비 청년들에게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취업역량..

수원 시민의 일상으로 스며드는 음악 공연,[문수 좋은 날]

수원 시민의 일상으로 스며드는 음악 공연,[문수 좋은 날]

Sep 27, 2022 | 기자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김현광) 문화도시센터는 일상문화공간인‘동행공간’에서 9월 27일부터 10월 26일까지 매주 공연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문수 좋은 날’은 문화도시 수원이 좋은 날, 일상에서 운 좋게 공연을 보는 날이란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 공연은 특유의 개성으로 팬덤을 구축한 인디 뮤지션이 5곳의 동행공간에서 진행한다. 카페, 독립서점, 공유공간, 작은도서관, 대관공간 등 동행공간의 특색에 어울리는 뮤지션이 참가하며 무료로 관람 가능하다. 이달 27일 카페 ..

수원시 북수원도서관,‘우리시 예술인 박경희 개인전: Rose &

수원시 북수원도서관,‘우리시 예술인 박경희 개인전: Rose &

Sep 27, 2022 | 기자

 

수원시 북수원도서관이 27일부터 10월 16일까지 ‘우리시 예술인 박경희 개인전: Rose & CoffeeⅡ(장미&커피)’를 개최한다. ‘여유’, ‘향기’, ‘장미사랑’ 등 박경희 작가의 작품 25점을 도서관 1층 갤러리에서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전시한다. “언제나 꽃을 보면 기분이 좋고 ‘꽃’이라는 단어만 봐도 설렌다”는 작가의 감정을 담아 ‘장미’의 외적인 모습과 감춰진 내면까지 표현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수원대학교 미술대학 조형학과에서 서양화를 ..

2022 찾아가는 전국민 희망콘서트’, 수원에서 열린다

2022 찾아가는 전국민 희망콘서트’, 수원에서 열린다

Sep 23, 2022 | 기자

 

수원시립합창단·대중가수 등의 음악 공연을 감상할 수 있는 ‘2022 찾아가는 전 국민 희망콘서트’가 9월 30일 오후 7시 만석공원 수원제2야외음악당에서 열린다. ㈔대한가수협회가 주최하고, 수원시·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희망콘서트는 코로나19 장기화 등 일상에 지친 시민들을 위로하고, 문화예술을 향유할 기회를 제공하는 행사다. 대면·비대면(대한가수협회 공식 유튜브 채널 ‘대가수 TV’) 병행 방식으로 진행한다. 수원시립합창단과 지역예술인 강진선, 그룹 ‘로이와 필’의..

수원시 제7회 청년터전(展) 전시회, 21~27일 개최

수원시 제7회 청년터전(展) 전시회, 21~27일 개최

Sep 19, 2022 | 기자

 

수원 청년 작가들의 개성 있는 예술 작품을 관람할 수 있는 ‘제7회 청년터전(展) 전시회-끝나지 않은 우리의 이야기’가 21일부터 27일까지 권선구 고색뉴지엄에서 열린다. 수원도시재단 청년지원센터가 주관하는 이번 전시회는 청년 작가들의 역량을 강화해 청년 문화를 활성화하고, 시민들에게 문화를 향유할 기회를 제공하는 행사다. 수원에 거주하거나 수원시 소재 대학교에 다니는 예술 전공 대학생(만 19~34세) 청년 30명이 완성한 ▲평면 미술(회화 등) ▲설치미술(조각 등)..

전국 3대 우시장‘수원 우시장’ 역사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회 열린다

전국 3대 우시장‘수원 우시장’ 역사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회 열린다

Sep 06, 2022 | 기자

 

‘전국 3대 우(牛)시장’으로 꼽혔던 ‘수원 우시장’ 역사를 볼 수 있는 전시회가 ‘수원 구 부국원’에 열린다. 수원 구 부국원은 6일부터 12월 27일까지 작은 전시 ‘수원 우시장’을 개최한다. 수원 우시장의 역사는 정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정조대왕은 수원에 화성을 축성하고 신읍치를 건설한 후 수원을 성장시키기 위해 둔전(屯田)을 만들고, 농민들에게 소를 나눠줬다고 한다. 소가 점점 늘어나자 수원장에서 송아지가 거래되기 시작했고, 자연스럽게 우시장이 형성..

수원시 복합문화공간 111CM, ‘2022 대한민국 국토대전’ 국토부장관

수원시 복합문화공간 111CM, ‘2022 대한민국 국토대전’ 국토부장관

Sep 02,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복합문화공간 111CM이 ‘2022 대한민국 국토대전’에서 국토부장관상을 받았다. 시상식은 2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 오르체홀에서 열렸다. 국토교통부·국토연구원·건축공간연구원이 공동 주최하는 ‘대한민국 국토대전’은 국토·도시·경관을 아름답게 가꾸거나 창의적으로 공간을 조성한 사례를 평가해 시상하는 경관 분야 대표 행사다.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서류·현장심사 점수와 온라인 국민투표 결과를 합산해 수상작을 선정했다. 111CM은 연조제초창 건물을 개보수해 조성했다. 19..

수원시립미술관,  추석 연휴 기간 정상 개관 및 특별 공연 개최

수원시립미술관, 추석 연휴 기간 정상 개관 및 특별 공연 개최

Sep 01, 2022 | 기자

 

경기도 수원시립미술관(관장 김진엽)은 추석을 맞아 고향을 찾은 방문객 및 시민들의 풍요로운 여가생활을 위해 연휴 기간 중 정상 개관 및 추석 당일 무료 관람을 실시한다. 수원화성행궁 옆에 위치한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은 9월 9일(금)부터 12일(월)까지 휴관 없이 정상 개관하며 추석 당일인 10일(토)에는 무료 관람을 실시한다. 그리고 연휴 기간인 9월 9일(금), 9월 11일(일)에는 입장권을 50% 할인한다. 현재 미술관 소장품 교류전으로 이건용, 김창열, 이배 ..

수원시 광교홍재도서관, ‘과학, 명화를 읽다 3: 명화로 읽는 인체의 서

수원시 광교홍재도서관, ‘과학, 명화를 읽다 3: 명화로 읽는 인체의 서

Sep 01,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광교홍재도서관이 ‘과학, 명화를 읽다 3: 명화로 읽는 인체의 서사’ 수강생 40명을 9월 1일 오전 10시부터 모집한다. ‘명화로 읽는 인체의 서사’ 강좌는 9월 27~28일 오후 7시부터 광교홍재도서관 2층 강당에서 열린다. 무료 강좌다. 이재호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해부학교실 주임교수가 미술작품 속 의학적 요소를 설명하고, 수강생들과 함께 인체를 탐구한다. 이재호 교수는 저서로 「알고 나면 쉬워지는 해부학 이야기」, 「미술관에 간 해부학자」 등이 있다. 수원시 광교홍재..

수원시, ‘2022년 수원희망글판 가을편’ 문안 게시

수원시, ‘2022년 수원희망글판 가을편’ 문안 게시

Sep 01,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022년 수원희망글판 가을편 문안 ‘구름이 흐르고 하늘이 펼치고 파아란 바람이 불고 가을이 있습니다’를 11월까지 시내 곳곳에 게시한다. 지난 7월 진행한 공모에서 당선작으로 선정된 문안으로 윤동주의 시 ‘자화상’에서 발췌한 것이다. 수원시청, 4개 구청, AK플라자 수원점, IBK기업은행 동수원지점, 북수원도서관 등 전용 게시대 14개소에 게시한다. 수원역·광교중앙역 환승센터 등 전자게시판에서도 볼 수 있다. 수원시 홈페이지(www.suwon.go.kr) ‘시민참여→..

수원시,‘버스정류장 인문학글판’창작글 공모

수원시,‘버스정류장 인문학글판’창작글 공모

Sep 01,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9월 22일까지 ‘2022년 하반기 버스정류장 인문학글판’ 창작글을 공모한다. 수원시가 2013년부터 매년 2회(상·하반기) 추진하고 있는 이번 사업은 시민들의 마음을 보듬을 수 있는 창작 글을 관내 버스정류장 인문학 글판에 게시하는 것이다. 공모 주제는 ‘우리의 새로운 시작을 응원하는 글’이다. 일상으로 복귀, 수원특례시 출범, 새 학기 등 새로운 시작을 응원하는 창작 글을 자유롭게 작성해 응모하면 된다. 수원시민, 수원시 소재 학교·직장·사업체에 다니는 사람은 ..

수원재즈페스티벌, 3년 만에 다시 열린다

수원재즈페스티벌, 3년 만에 다시 열린다

Aug 29, 2022 | 편집부기자

 

국내 최정상급 재즈 보컬리스트와 연주자들을 만날 수 있는 ‘2022 수원재즈페스티벌’이 9월 2~3일 오후 5시부터 광교호수공원 재미난 밭(스포츠클라이밍장 앞 잔디광장)에서 열린다. 수원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2020~21년 중단했던 수원재즈페스티벌을 3년 만에 다시 개최한다. 올해는 수원특례시 원년과 민선 8기 출범을 기념해 예년보다 더 풍성하게 축제를 준비했다. 2022 수원재즈페스티벌은 2일 오후 5시, 가수 플리지(Plzy)의 공연으로 시작된다. 수원에 거점을 두고..

수원시립예술단,‘찾아가는 예술무대’로 시민과 함께한다

수원시립예술단,‘찾아가는 예술무대’로 시민과 함께한다

Aug 26,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립예술단이 문화예술을 체험할 기회가 적은 시민들을 위해 ‘찾아가는 예술무대’를 운영해 호응을 얻고 있다. 수원시립예술단(수원시립교향악단, 수원시립합창단, 수원시립공연단)이 매년 진행하는 ‘찾아가는 예술무대’는 시민들, 특히 문화예술 소외계층에게 문화생활을 즐길 기회를 제공하는 행사다. 관내 전통시장·사회복지시설·학교 등을 찾아가 음악회, 연극·뮤지컬 공연 등 다채로운 공연을 선보인다. 지난 22일에는 수원시립합창단이 팔달구 화서시장에서 ‘전통시장을 찾아가는 음악회’를 열고,..

수원시 광교홍재도서관, ‘건축을 바라보는 두 개의 시선: 3차 그림, 궁

수원시 광교홍재도서관, ‘건축을 바라보는 두 개의 시선: 3차 그림, 궁

Aug 2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광교홍재도서관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원하는 2022 길 위의 인문학 ‘건축을 바라보는 두 개의 시선: 3차 그림, 궁궐을 읽다’ 수강생 5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순수예술인 그림을 통해 궁궐을 감상하면서 건축의 본질, 건축가의 의도, 공간에 깃든 역사, 삶의 모습 등을 살펴보는 강의다. 9월 29일부터 5주간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에 광교홍재도서관 2층 강당에서 무료로 진행한다. 이경희 역사 강사가 9월 29일 ‘자연을 품에 안은 창덕궁’, 10월 6일에 ‘건축으로 ..

수원화성박물관, 초정(楚亭) 박제가의 「북학의」 연구성과 알리는 학술대회

수원화성박물관, 초정(楚亭) 박제가의 「북학의」 연구성과 알리는 학술대회

Aug 2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화성박물관이 8월 25일 오후 2시 박물관 영상교육실에서 ‘초정 박제가와 「북학의」’를 주제로 학술대회를 연다. 「북학의」는 초정(楚亭) 박제가(朴齊家, 1750~1805)가 1778년(정조 2)에 선진 문물의 도입과 상공업의 진흥, 농업 경영 개선의 필요성 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한 책이다. 박제가는 1798년(정조 22) 「북학의」를 정조대왕에게 조선 사회 개혁 방안으로 바쳤다. 「북학의」는 정조시대 실학과 개혁정치 연구에 있어 필수불가결한 자료로 평가받는다. 이번 ..

세상과 단절됐던 구 수원역성매매집결지에 ‘기억공간 잇-다’ 문 열었다

세상과 단절됐던 구 수원역성매매집결지에 ‘기억공간 잇-다’ 문 열었다

Aug 22, 2022 | 편집부기자

 

구 수원역성매매집결지에 있던 성매매업소 건물을 리모델링해 만든 문화 공간 ‘기억공간 잇-다’가 문을 열었다. 수원시는 8월 22일 팔달구 덕영대로895번길 9-14 현지에서 ‘기억공간 잇-다’ 개관식을 열고, 첫 기획전 ‘집결지의 기억, 도시의 미래를 잇다’를 시작했다. ‘기억공간 잇-다’는 긴 시간 동안 성매매업소가 있던 자리에 들어섰다. 수원시는 지난해 구 수원역성매매집결지 중심을 가로지르는 폭 6m, 길이 163m 규모 소방도로를 개설했다. 2021년 5월 31일 밤 모든 ..

여름밤, 수원에서‘잔디밭 음악회’즐기세요

여름밤, 수원에서‘잔디밭 음악회’즐기세요

Aug 22, 2022 | 편집부기자

 

여름밤, 시민들이 잔디밭에 앉아 수준 높은 영화·드라마 음악 공연을 즐길 수 있는 음악회가 수원시에서 열린다. 수원시와 수원시립합창단은 26일 오후 8시 팔달구 수원제1야외음악당에서 ‘2022년 수원시립합창단 잔디밭 음악회-영화&드라마 OST와 함께하는 아주 특별한 여름휴가’를 연다. 잔디밭 음악회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3년 만에 열리는 것이다. 민선 8기 출범을 기념하는 올해 음악회에는 수원시립합창단, 가수 거미 등이 출연해 다채로운 공연을 선보인다. 이재호 수원시립..

수원 남창동 문화시설 부지 활용계획, 주민이 아이디어 제안한다

수원 남창동 문화시설 부지 활용계획, 주민이 아이디어 제안한다

Aug 18,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남창동 문화시설 부지 활용계획을 수립할 때 아이디어를 제안할 시민참여단 ‘상상수원 원정대’가 18일 수원문화재단 영상실에서 발대식을 열고, 첫발을 뗐다. ‘상상수원 원정대’는 지역 주민, 상인, 학생, 예술인 등 22명으로 구성됐다. 고정생(61, 마을해설사) 행궁마을협동조합 이사부터 서연우(10, 남창초 3학년)양 등 다양한 연령대의 주민이 활동한다. 남창동 문화시설 부지는 남창동 136-46번지 일원으로 남창초등학교 바로 뒤편이다. 구도심 지역으로 낡은 건물이 많고, ..

수원시 중앙도서관, ‘8월 최민석 작가와의 만남’참가자 모집

수원시 중앙도서관, ‘8월 최민석 작가와의 만남’참가자 모집

Aug 18,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중앙도서관은 2022 경기도 문화의 날 ‘8월 최민석 작가와의 만남’에 참가할 시민 50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강연은 8월 27일 오후 2시부터 ‘나는 폭풍 같은 30대를 어떻게 보냈는가’를 주제로 중앙도서관 강의실에서 대면·비대면(Zoom) 병행 방식으로 진행된다. 최민석 작가(45)는 치열했던 30대 시절 삶의 이야기를 들려주며 MZ세대 청년들의 꿈과 고민을 수강생들과 공유할 예정이다. 시대가 달라져도 변치 않는 청년 시절의 도전과 가치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강연이..

수원제1야외음악당에서 즐기는 ‘한여름밤의 발레축제’

수원제1야외음악당에서 즐기는 ‘한여름밤의 발레축제’

Aug 17, 2022 | 편집부기자

 

국내 최정상급 발레단들의 수준 높은 발레 레퍼토리가 늦여름 수원의 밤을 화려하게 물들인다. 수원시는 오는 18일 전야제를 시작으로 21일까지 4일간 수원제1야외음악당에서 ‘2022 수원발레축제’가 펼쳐진다고 17일 밝혔다. 수원시가 주최하고 발레STP협동조합과 수원발레축제 조직위원회가 주관하는 제8회 2022 수원발레축제는 수원특례시 원년과 민선8기 출범을 기념해 더욱 풍성하게 꾸며졌다. 발레STP협동조합 소속 7개 민간발레단(유니버설발레단, 서울발레시어터, 이원국발레단, 서발레..

‘예술이 머무는 한옥’, 팔달문화센터 개관!

‘예술이 머무는 한옥’, 팔달문화센터 개관!

Aug 16, 2022 | 편집부기자

 

최근 화성행궁 자락과 수원천 사이에 아담하면서도 단아한 모습의 한옥 건물이 새로 들어섰다. 수원시 지역예술문화의 허브 역할을 할 수원시 팔달문화센터다. 수원지역 예술인들이 편안하게 교류하는 장(場)이자, 시민들에게 품격있는 예술의 향기를 전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기대를 모으는 곳이다.◇팔달문화센터, 16일 공식 개관 팔달문화센터는 팔달구 수원천로 336 수원화성박물관과 삼일중학교 사이에 총 1548.86㎡의 면적 지상 1층, 지하 1층의 규모로 자리를 잡았다. 팔달문화센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