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하남시

백제역사문화 계승 위해 지자체간 협력 강화한다

백제역사문화 계승 위해 지자체간 협력 강화한다

Sep 28, 2021 | 편집부기자

 

김상호 하남시장은 지난 25일 충남 공주시에서 열린 ‘제67회 백제문화제’에 참석, 백제역사문화권 5개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가칭)대통 백제 지방정부 협의회’를 출범시키기로 했다. 제67회 백제문화제는 백제 무령왕 ‘갱위강국’선포 1,500주년과 무령왕릉 발굴 50주년 기념을 위해 25일 개막해 10월 3일까지 공주시와 부여군 일대에서 열리고 있다. 첫날 개막식에는 김상호 하남시장을 비롯한 서울 송파구청장, 경기 광주시장, 충남 부여군수 등 백제역사문화권 지자체..

“일상 회복 향한 열망 느껴” 김상호 하남시장, 제33회 하남미술대전 전

“일상 회복 향한 열망 느껴” 김상호 하남시장, 제33회 하남미술대전 전

Sep 27, 2021 | 편집부기자

 

김상호 하남시장이 24일 하남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제33회 하남미술대전’ 전시회를 방문, 작품을 감상하며 시민과 지역 예술인들의 활발한 예술활동을 축하하고 있다. 김 시장은 “하남미술대전 작품들을 둘러보면서 코로나19 극복을 향한 작가들의 염원과 열망을 느낄 수 있었다”며 “보이지 않는 마음을 탐구하고, 보이지 않는 본질을 추구하며 공감하는 하남시 예술인들이 계셔서 희망을 품는다”고 말했다.

하남시, ‘하남시 가치온 기획전 with 스타필드 하남’ 개최

하남시, ‘하남시 가치온 기획전 with 스타필드 하남’ 개최

Sep 17, 2021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오는 10월 1일부터 4일까지 ‘하남시 가치온 기획전 with 스타필드 하남’을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하남시 가치온 기획전 with 스타필드 하남’은 하남시, 경기도, 의정부시, 서울 강동구의 20개 사회적경제기업이 참여해 제품 판매부스 및 체험관, 홍보관이 운영될 예정이다. 스타필드 하남은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판로 개척을 위해 판매 장소를 무료로 제공하고 홍보영상 게시, 마케팅 활동 지원 등의 사회적 공헌을 해 왔다. 또 2016년..

하남에서 생의 마지막을 보낸, 천재 소설가 김유정의 문학과 삶의 궤적을

하남에서 생의 마지막을 보낸, 천재 소설가 김유정의 문학과 삶의 궤적을

Sep 08, 2021 | 편집부기자

 

지난, 8월 29일 하남문화재단 대극장에서 하남시 최초로 김유정의 문학과 삶의 궤적을 담은 「다시 봄봄」을 녹화하였다. 본 사업은 「하남예술활동지원사업 모든예술31」로, 하남문화재단이 지역의 예술단체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하남문화재단은 하남시에서 생의 마지막을 보낸 근대 소설가 김유정을 재조명 하기 위해, 작년 12월 8일 지역문화역사인물 포럼1 소설가 김유정 진행 한 바가 있다. 일환으로, 지역 문화예술단체인 단미(대표 : 원지현)에서 ..

2021 하남이성산성문화축제...  43일간 가을하늘 수 놓아...

2021 하남이성산성문화축제... 43일간 가을하늘 수 놓아...

Sep 07, 2021 | 편집부기자

 

2021 하남이성문화축제가 9월 25일부터 11월 6일까지 하남시 곳곳에서 진행된다. 현재 하남이성산성문화축제는 3년 연속 경기관광특성화축제에 선정되어 총 1억 1천만원을 지원 받았다. 이번 축제는 관광화 추진을 위해 시민 직접 기획한 「청년문화축제」와 하남이성산성의 성돌 모양에서 착안한, 전국 옥수수 간식 레시피 공모전에 「옥수수 크로플 」과 「옥수수 양갱」, 이성산성 굿즈 공모전에 이성산성 「밀리터리 티셔츠」와 「무드등」이 이 선정되어, 지역 관광화 상품 개..

낯선이를 통해 듣는 나의 이야기

낯선이를 통해 듣는 나의 이야기

Sep 03, 2021 | 편집부기자

 

하남문화재단 교육프로그램 ‘즉흥공감극장’이 9월 11일(토) 오후 3시 온라인 ZOOM 공연을 진행한다. 즉흥공감극장은 대본이나 사전 준비 없이 관객의 이야기를 즉석에서 재구성하여 보여주는 형식이다. 공연에서 관객은 수동적 관람만 하지 않고 자신의 이야기를 배우와 공유하는 적극적 참여자로 변모한다. 이를 통해 나의 느낌과 생각이 타인에게 어떻게 받아들이고 공감되는지를 경험할 수 있다. 현대인의 고독과 소통 부재의 회복이란 프로그램 주제를 실현하는 공연이다. 이..

<2021 하남이성산성문화축제> 하남시 문화관광상품 ‘옥수수

<2021 하남이성산성문화축제> 하남시 문화관광상품 ‘옥수수

Aug 31, 2021 | 편집부기자

 

하남문화재단(이사장 김상호)은 2021 하남이성산성문화축제 중 한 프로그램으로 옥수수 간식 레시피 공모전을 개최했다. 이성산성 성돌 모양이 옥수수 모양이라는 것에 착안한 것으로 전 국민을 대상으로 공모 신청을 받았다. 1등 수상작은 하남시 거주자로 크로와상 생지와 옥수수를 와플 기계에 구운 ‘옥수수 크로플’(크로와상+와플 합성어)이 수상했다. 2등은 서울시 거주자로 옥수수와 견과류로 만든 옥수수 양갱이 수상했다. 하남문화재단(이하 재단)은 하남지역자활센터와 연계하여 시..

일가기념관ㆍ도서관 개관, 하남시민의 역사문화 공간될 것

일가기념관ㆍ도서관 개관, 하남시민의 역사문화 공간될 것

Aug 30, 2021 | 편집부기자

 

"일하기 싫으면 먹지도 말라”던 일가(一家·고 김용기 장로의 호)의 정신을 현대에 계승할 일가기념관과 도서관이 문을 열었다.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30일 옛 가나안 농군학교를 활용해 조성한 미사 역사일가공원(미사강변남로 10)에서 일가기념관과 도서관을 개관했다고 밝혔다. 일가기념관과 도서관·어린이집은 부지 6,912㎡, 연면적 1,613㎡에 지하 1층~지상 2층 규모로 건립됐다. 개관식은 김한중 (재)일가재단 이사장과 김평일 교장·손봉호 명예이사장·황우여 이사 등..

하남시, 광복절 맞아 ‘대한민국임시정부 주요사진 20선’ 전시

하남시, 광복절 맞아 ‘대한민국임시정부 주요사진 20선’ 전시

Aug 05, 2021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8·15 광복절을 맞아 이달 9일부터 16일까지 하남시미사도서관 1층 로비에서 ‘대한민국임시정부 주요사진 20선’을 선보인다고 5일 밝혔다. 시는 제76주년 광복절을 기념해 애국지사들의 나라 사랑 정신과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역사적 의의를 시민들과 함께 기억하고자, 독립기념관과 협업으로 이번 전시를 마련했다. 전시에서는 1919년 3·1운동을 계기로 수립돼 광복을 쟁취하기까지 27년간 우리 민족의 대표 기구이자 독립운동의 구심점이 됐던 대한민국임..

코로나19로 설 무대가 점점 더 없어지는 청년예술인들을 위한 작은 움직임

코로나19로 설 무대가 점점 더 없어지는 청년예술인들을 위한 작은 움직임

Aug 05, 2021 | 편집부기자

 

하남문화재단은 하남거주 청년예술인을 대상으로 공연장 대관 지원사업을 처음으로 진행한다. 이번 사업은 하남시 청년예술인(단체)에게 하남문화예술회관 소극장을 무료로 대관해준다. 코로나19로 문화예술계가 급격히 어려워지고 있는 시기에 지역 청년예술인(단체)의 창작 및 예술활동을 고취시키고자 하여 추진되었다. 지원부분은 하남문화예술회관 소극장 기본대관료와 부대설비사용료가 무료이다. 지원대상은 하남에 거주하고 있는 만 19세부터 만 34세 까지의 청년예술인이다. 단체도 신청이 가능하다. ..

2021 하남문화재단 시민기획축제 공모 사업 「청년문화축제」 선정

2021 하남문화재단 시민기획축제 공모 사업 「청년문화축제」 선정

Jul 15, 2021 | 편집부기자

 

하남문화재단(이사장 김상호)은 2021 하남이성산성문화축제 중 한 프로그램으로 시민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시민기획축제’ 지원 사업을 공모 선정했다. 총 6개 지원 단체 중 선정된 사업은 필름마켓(대표 장윤호)의 「청년문화축제」 기획으로 축제 운영 예산 총 3,000만원을 지원받게 된다. 「청년문화축제」는 하남시 청년들이 관내에서 즐길 수 있는 문화를 만들고자 하는 단체의 사업 배경을 통해 탄생하였으며, ‘문화재 퀴즈’, ‘청춘 사진관’, ‘미니 콘서트’, ‘플로깅’..

하남시, 제2회 감일지구 박물관 건립자문위원회 개최

하남시, 제2회 감일지구 박물관 건립자문위원회 개최

Jul 12, 2021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지난 9일 시청 상황실에서 감일지구 박물관 건립자문위원회(이하 ‘자문위원회’) 2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자문위원회는 하남시가 감일지구 박물관 건립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반영하고자 구성한 자문기구로, 시와 사업시행자인 LH가 각각 추천한 15명의 전문가로 이뤄졌다. 이날 회의는 위원 13명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하반기 진행되는 공립박물관 타당성 사전평가 현장 심사 자료 검토와 질의, 토론으로 진행됐다. LH에서 사업비를 10..

굿바이 코로나 블루! ‘하남 시내버스 타고 문화여행 가자’ 하남 곳곳을

굿바이 코로나 블루! ‘하남 시내버스 타고 문화여행 가자’ 하남 곳곳을

Jun 30, 2021 | 편집부기자

 

하남문화재단(이사장 김상호)이 시민의 코로나블루 해소를 위해 경기도 문화의 날 ‘하남 시내버스 타고 문화여행 가자’를 전개해나가고 있다. ‘하남 시내버스 타고 문화여행 가자’는 창우동에서 출발하는 30-5번 버스를 테마로 하고 있다. 해당 시내버스는 검단산부터 이성산성, 광주향교, 신장 및 덕풍 전통시장 등 하남시 주요 장소를 지난다. 4월에는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13호 광주향교에서 ‘향교에서 소리랑 놀이랑’ 행사가 진행되었다. 행사는 향교입학식과 광주향교 역..

하남시, 제5회 교산지구 문화재 민ㆍ관ㆍ공 협의회 개최

하남시, 제5회 교산지구 문화재 민ㆍ관ㆍ공 협의회 개최

Jun 29, 2021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지난 28일 시청 상황실에서 제5회 교산지구 문화재 민·관·공 협의회(이하 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3기 신도시인 교산지구 역사문화자원의 보존·활용 시책 수립 및 의견 수렴, 신도시 조성과정에서 발생하는 관련 갈등의 사전 예방 등을 위해 시민사회와 사업시행자, 정부 및 자치단체가 참여한 민관 거버넌스다. 이날 회의에는 하남시와 문화재청을 비롯해 한국토지주택공사·경기주택도시공사·하남도시공사 등 시행사와 하남문화원·하남역사박물관·하..

하남시미사도서관, 아트필드와 함께 <GO GO ART & P

하남시미사도서관, 아트필드와 함께 <GO GO ART & P

Jun 29, 2021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올해 하남예술활동지원 ‘모든예술 31’ 사업에 선정된 아트필드와 함께 다음 달 2일 미사도서관 4층 미사홀에서 <GO GO ART & PLAY “역사가 춤으로 날다Ⅱ”> 공연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하남예술활동지원 ‘모든예술 31’은 지역 예술단체 및 예술인들의 다양한 창작활동을 지원하고자 하남문화재단에서 공모하는 지원 사업으로, 관내 무용예술단체 아트필드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지원단체로 선정됐다. <GO GO ART ..

하남역사박물관 ‘박물관학교’ 첫 개교  초등 3학년 교재 개편에 따른 맞

하남역사박물관 ‘박물관학교’ 첫 개교 초등 3학년 교재 개편에 따른 맞

Jun 25, 2021 | 편집부기자

 

(재)하남문화재단(이사장 김상호) 하남역사박물관은 6월 29일 천현초등학교를 시작으로 <박물관학교>를 개교한다. 박물관학교는 관내 초등 3학년을 대상으로 ‘문화재로 알아보는 우리 마을 역사’ 프로그램이다. 그동안 3학년 우리 고장 교과서는 광주와 하남이 묶여 있었는데 올해 처음 ‘우리 고장 하남’으로 단독 제작되었고, <박물관학교>는 교재 개편에 따라 ‘하남다움’을 위해 기획한 맞춤형 교육이다. 이 프로그램은 경기도광주하남교육지원청과 하남시청, 그리..

하반기 명품 공연이 몰려온다.

하반기 명품 공연이 몰려온다.

Jun 23, 2021 | 편집부기자

 

(재)하남문화재단(이사장: 김상호)은 2021년 하반기 기획공연 라인업을 공개했다. 인기 뮤지컬부터 대중음악, 발레, 오페라, 클래식에 이르기까지 다채롭게 구성된 명품 공연들이 즐비하다. 아직 끝나지 않은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시민들에게 희망과 위로를 주기 위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 <빨래>로 시작되는 뮤지컬의 향연가장 먼저 8월에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창작 뮤지컬 <빨래>가 찾아온다. 녹록치 않은 서울살이의 현실을 진솔하게 담아낸 스테디셀러..

하남시, 6.25 참전용사 구술채록 전시회 ‘기억으로 쓰는 역사 展’ 개

하남시, 6.25 참전용사 구술채록 전시회 ‘기억으로 쓰는 역사 展’ 개

Jun 21, 2021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6.25 전쟁 71주년을 맞아 이달 25일부터 7월 30일까지 미사도서관 4층에서 6.25 참전용사 구술채록 전시회 ‘기억으로 쓰는 역사 展’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하남 아카이브 사업의 일환으로 하남시립도서관에서 진행한 6.25 참전용사 구술채록 프로그램의 결과물을 전시한다. 조국을 위해 헌신한 참전용사의 모습과 일생의 이야기가 담긴 사진 및 영상, 책자를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행사에 참여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참전용사에..

하남문화재단, 방학특별 <상상친구>展 매진

하남문화재단, 방학특별 <상상친구>展 매진

Jun 17, 2021 | 편집부기자

 

(재)하남문화재단(이사장 김상호)의 여름방학 특별전인 일러스트 그림책 「상상친구」 전시가 98%로 예매로 매진이 초 임박했다. 사전예약제로 실시된 관람권 1,920장이 16일 현재 30장만 남은 상태이다. 7월20일부터 8월15일까지 하남문화재단 전시장에서 전시가 진행된다. <상상친구> 전시는 2021년 전시공간 활성화 지원 사업에 선정되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민체육공단이 후원하고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가 주최한다. 하남문화재단은 2천7백만원을 지원받았다. ..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과 북한백두한라예술단이 함께하는 “제6회 코로나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과 북한백두한라예술단이 함께하는 “제6회 코로나

Jun 16, 2021 | 편집부기자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관장 조혜연)은 지난 6월 15일 북한백두한라예술단(단장 김영옥)과 함께 제6회 코로나19 극복 주민음악회 ‘한라에서 백두까지’를 행사를 시작하였다. 이번 공연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지역 주민들에게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를 음악으로 전달하여 치유 및 힐링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북한이탈주민으로 구성 된 단원과 음악회를 진행하여 지역사회 간의 소통, 화합의 장을 만들어 문화예술을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기 위하여 마련된 자리이다. ..

하남시, 지역 문화재 활용사업 ‘우리곁에 광주향교’ 시작

하남시, 지역 문화재 활용사업 ‘우리곁에 광주향교’ 시작

Jun 10, 2021 | 편집부기자

 

하남시 광주향교를 활용한 문화체험 프로그램이 이달부터 운영된다.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올해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사업으로 6월부터 오는 12월까지 ‘우리곁에 광주향교’를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문화재 활용사업은 지역 문화재에 담긴 역사·문화적 가치를 활용해 시민들에게 문화예술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자 시가 문화재청의 지원을 받아 2019년부터 3년째 추진해 오고 있다. 시는 다양하고 특색 있는 문화체험 콘텐츠를 통해 시민들이 광주향교를 친근하게 접할 수 ..

바리톤 박건우 성악가,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에 독창회 공연 수익금

바리톤 박건우 성악가,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에 독창회 공연 수익금

Jun 10, 2021 | 편집부기자

 

바리톤 박건우 성악가는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관장 조혜연)에 취약계층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지난 5월 14일에 진행한 바리톤 박건우 독창회 공연 수익금을 복지관에 전달하였다. 박건우 성악가는 깊이 있는 음색으로 오감을 흔들고 듣는 사람들에게 따뜻한 감동을 선사하는 성악가로 독일 만하임 국립음악대학 대학원에서 전문연주자과정과 최고연주자과정을 최고점수로 졸업하였고, 오페라 가수로서 다양한 작품에 출연하는 등 전문연주자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국립군산대학교에서 후학..

하남문화재단 SNS 미디어 크리에이터 4기 활동 ON! ON라인으로 하남

하남문화재단 SNS 미디어 크리에이터 4기 활동 ON! ON라인으로 하남

Jun 09, 2021 | 편집부기자

 

- 시민과 함께하는 하남문화재단 SNS 미디어 크리에이터 4기 발대식- 문화와 시민을 잇는 다리, 하남문화재단 SNS 미디어 크리에이터 4기 발대식 하남문화재단(이사장 김상호, 이하 재단)이 지난 7일 하남의 문화, 예술, 역사 등 다양한 소식을 전할 'SNS 미디어 크리에이터 4기' 발대식을 개최했다. 재단은 서류전형을 통해 대외활동경력, 영상제작능력 등을 평가하여 소수정예로 최종 4명의 크리에이터를 선발했다. 7.5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인원 중 카..

하남 동사지 발굴조사, ‘33년 만에 재개’

하남 동사지 발굴조사, ‘33년 만에 재개’

Jun 07, 2021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올해 국가지정문화재 보수정비사업으로 문화재청과 경기도의 예산 보조를 받아 하남 동사지에 대한 학술발굴조사를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하남 동사지는 보물 제12호 하남 동사지 오층석탑과 보물 제13호 하남 동사지 삼층석탑의 존재로 인해 폐사지 존재 가능성이 일제강점기 이전부터 알려져 있었으며, 1983년 지표에서 발견된 ‘광주동사(廣州桐寺)’명 기와의 발견으로 ‘동사’라는 절 이름이 밝혀졌다. 이후 하남시 춘궁동을 좌우로 나누는 수도권 제1순환..

김상호 하남시장, “독립과 보훈, 민주화 3대 역사 기억할 것” 하남시,

김상호 하남시장, “독립과 보훈, 민주화 3대 역사 기억할 것” 하남시,

Jun 07, 2021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지난 6일 창우동 소재 현충탑에서 ‘제66회 현충일 추념식’을 열고 국가를 위해 헌신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기렸다. 추념식은 김상호 시장을 비롯해 최종윤 국회의원, 방미숙 하남시의회 의장 및 시·도의원, 보훈단체 회원, 청소년대표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간소하게 진행됐다. 김상호 시장은 추념사에서 “추념식은 축소됐지만 나라와 겨레를 위해 헌신하신 분들에 대한 추모와 존경, 감사의 마음은 더욱 각별하다”며..

하남 구산성당, 국가등록문화재 등록 사전심의 통과

하남 구산성당, 국가등록문화재 등록 사전심의 통과

May 31, 2021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지난 20일 개최된 경기도문화재위원회 제1차 등록문화재 분과 심의에서 하남 구산성당[소유자 (재)천주교수원교구유지재단]의 국가등록문화재 등록을 위한 사전심의가 가결됐다고 31일 밝혔다. 구산성당은 벽돌로 쌓은 131.1㎡(약 39평) 규모의 작은 근대 건축물로, 하남시가 개발되기 전 한강변 작은 시골마을 공동체의 자발적인 모금과 봉사로 소박하게 지어졌다. 1950년대 당시 천주교 건축의 특징과 함께 종교와 지역민 간의 유대감을 잘 보여주는 ..

하남문화재단, 문화자원 활동가 모집

하남문화재단, 문화자원 활동가 모집

May 28, 2021 | 편집부기자

 

(재)하남문화재단(이사장 김상호)이 문화재생 프로젝트Ⅳ의 일환으로 지역의 문화자원 발굴 및 조사를 함께할 문화활동가를 모집한다. 문화재생 프로젝트는 2018년에 시작한 주민 중심 마을축제이다. 2018 신장시장, 2019 덕풍천, 2020 석바대 상점가 등 원도심을 중심으로 한 문화로 지역 활성화 사업이다. 올해는 특별히 문화활동가 선정을 통한 하남시 문화자원조사를 선행한다. 이를 바탕으로 시즌4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할 계획이다. 모집 대상은 하남시 연고가 ..

감일지구 박물관 건립자문위원회 출범, 첫 회의

감일지구 박물관 건립자문위원회 출범, 첫 회의

May 25, 2021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지난 24일 시청 상황실에서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감일지구 박물관 건립자문위원회(이하 ‘자문위원회’) 첫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자문위원회는 하남시가 주체가 돼 박물관 건립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반영하고자 시와 사업시행자인 LH가 각각 전문가를 추천해 15명의 위원으로 구성했다. 위원장으로 선출된 최정필 세종대학교 명예교수는 2018년부터 감일지구에서 수십 개의 백제시대 무덤과 함께 부장품이 발견돼 전 국민의 관심을 모은 ..

하남시 명산, 검단산에서 즐기는 클래식 명곡

하남시 명산, 검단산에서 즐기는 클래식 명곡

May 17, 2021 | 편집부기자

 

- 클래식으로 코로나블루 타파하기! 하남의 명산 ‘검단산’에서 진행되는 야외 클래식 콘서트 - 경기도 문화의 날 <하남 시내버스 타고 문화여행 가자> 시리즈 5월 숲속의 클래식 산책 하남문화재단(이사장 김상호)이 오는 5월 29일(토) 검단산에서 경기도 문화의 날 <하남 시내버스 타고 문화여행 가자> ‘숲속의 클래식 콘서트’를 개최한다. ‘숲 속의 클래식 콘서트’는 하남시민들에게 치유를 선사하는 코로나 블루 극복 프로젝트로 기획되었다. 또한 코로나19로..

‘참전용사의 헌신, 사진에 담다’ 하남시립도서관, 사진작가 라미 현과 6

‘참전용사의 헌신, 사진에 담다’ 하남시립도서관, 사진작가 라미 현과 6

May 13, 2021 | 편집부기자

 

하남시립도서관은 ‘6·25 참전용사 구술 채록’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사진작가 라미 현(본명 현효제) 씨와 함께 6·25 참전용사 사진을 촬영했다고 13일 밝혔다. 하남 아카이브 프로젝트인 ‘6·25 참전용사 구술 채록’은 소실될 수 있는 참전용사의 기억을 역사적 자료로 남겨 후세대에 전승·보존하고자 기획됐으며, 21명의 시민이 채록에 참여하고 있다. 라미 현 작가는 지난 11일 하남시미사도서관을 찾아 6·25 참전용사 10명과 시민 채록단의 이야기를 카메라에 담았다...

하남의 염원을 담다. <청정, 염원>

하남의 염원을 담다. <청정, 염원>

May 12, 2021 | 편집부기자

 

(재)하남문화재단(이사장 김상호) 하남역사박물관이 2021년 첫 특별전으로 하남의 불교문화유산을 다룬 <청정, 염원>을 준비했다. 이번 전시는 보물 제332호 하남 하사창동 철조석가여래좌상이 하남을 떠난지 110주년이 되는 해를 기록하면서, 하사창동 철불이 가진 의미와 하남 불교문화유산의 가치를 재조명하였다. 하남 하사창동 철조석가여래좌상은 높이 2.8m, 무게 6.2톤 규모로 우리나라 현존 철불 중 가장 크다. 일제강점기에 이 철불이 하남에서 이왕가박물관(현재..

진로 체험, 과거를 찾아 미래를 비추는 고고학

진로 체험, 과거를 찾아 미래를 비추는 고고학

May 07, 2021 | 편집부기자

 

(재)하남문화재단(이사장 김상호) 하남역사박물관은 2021년 <지역문화예술 플랫폼 육성사업>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이번 내용은 ‘진로 체험, 과거를 찾는 고고학’을 주제로 하여 문화재의 발굴조사와 복원, 그리고 전시와 활용까지의 과정을 담았다. 5월 6일 위례중학교 1학년 학생들과 함께 문을 여는 이번 프로그램은 경기도와 하남시의 지원사업으로, 초등학교 5학년부터 중학교 1학년까지 관내 학교 단위로 신청할 수 있다. ‘미래 세대의 진로체험’이라는 이번 프로그램의..

2021년 하남문화재단 ‘인문 프로그램’, ‘즉흥공감극장’ 참여자 모집

2021년 하남문화재단 ‘인문 프로그램’, ‘즉흥공감극장’ 참여자 모집

May 06, 2021 | 편집부기자

 

- 지적 허기와 단절감에 지친 당신을 위한 교육 (재)하남문화재단(이사장 김상호)이 2021년을 맞아 준비한 인문, 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자를 오는 5월19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모집은 3개 프로그램의 총 40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인문 프로그램은 ‘춤의 인문학’과 ‘반려철학 입문하기’, 예술교육은 ‘즉흥공감극장’이 준비되었다. 프로그램은 기수별로 운영되며 모두 성인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5월19일까지 모집하며, 모든 프로그램은 참가비 무료다. 2..

일상에서 즐기는 문화예술하남시 ‘광주향교에서 소리랑 놀이랑’ 교육 프로그

일상에서 즐기는 문화예술하남시 ‘광주향교에서 소리랑 놀이랑’ 교육 프로그

May 04, 2021 | 편집부기자

 

- 경기도 문화의 날 <하남 시내버스 타고 문화여행 가자> 향교에서 소리랑 놀이랑 진행- 하남문화재단과 하남시, 광주향교가 함께 만든 역사 기반 문화예술교육 하남문화재단(이사장 김상호)이 지난 4월 30일(금)부터 이틀간, 하남시 광주향교에서 경기도 문화의 날 <하남 시내버스 타고 문화여행 가자> 4월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쳤다. 1부에서는 광주향교와 하남문화재단이 협업한 ‘향교입학식’과 ‘향교 투어’가 진행되었다. 조선시대 선비들이 입었던 유생..

“온라인으로 놀아요” 하남시, 어린이날 행사 ‘온택트’ 개최

“온라인으로 놀아요” 하남시, 어린이날 행사 ‘온택트’ 개최

Apr 29, 2021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가 올해 어린이날 행사를 ‘온택트’로 개최한다. 시는 제99회 어린이날을 맞아 코로나19로 지친 어린이와 가족들이 힐링할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를 온라인으로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행사는 5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하남시 공식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방송된다. 유튜브에서 ‘하남시청’을 검색해 공식 유튜브 채널에 접속하면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행사에 앞서 기념식에서는 모범어린이 및 아동복지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와 함께 하..

환경·문화예술 융·복합 프로그램 공동 연구를 위한 하남문화재단, 오산문화

환경·문화예술 융·복합 프로그램 공동 연구를 위한 하남문화재단, 오산문화

Apr 29, 2021 | 편집부기자

 

하남문화재단, 오산문화재단, 구리문화재단이 4월 28일(수) 환경·문화예술 융·복합 프로그램 공동 연구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3개 기관은 올 해 초 경기문화재단에서 주최하는 ‘문화예술 네트워크 지원사업’에 공동으로 선정되었다. 이번 업무 협약은 ‘환경&문화 실험실(E&C LAB)’ 사업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다음의 사항을 상호 협력하기로 하였다. ▲문화·예술 및 환경을 매개로 환경·문화 거버넌스 확대 및 지역 상생을 위한 상호 협력 ▲문화재단..

문화로 일상을 채우다! 하남문화재단, 경기도 문화의 날 지원사업 선정

문화로 일상을 채우다! 하남문화재단, 경기도 문화의 날 지원사업 선정

Apr 28, 2021 | 편집부기자

 

- 하남시 30-5번 버스타고 떠나는 문화여행- 교육부터 공연, 축제까지! 4·5·6월을 가득 채우는 문화예술 프로그램 함께해요! (재)하남문화재단(이사장 김상호)이 ‘2021 경기도 문화의 날 문화예술지원 프로그램 공모사업’에 선정되었다. 이 사업은 경기도내 평등한 문화 환경 조성 및 문화 향유 격차 해소를 위한 사업이다. 재단은 사업비 2천3백만원을 확보하여 다양한 문화예술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경기도 문화의 날’ 하남 시내버스 타고 문화여행 가자 프로그램은 ..

아이를 위한 어른들의 그림책 공부

아이를 위한 어른들의 그림책 공부

Apr 23, 2021 | 편집부기자

 

(재)하남문화재단(이사장 김상호)은 오는 5월 5일까지 ‘그림책 문화예술교육 활동가 양성과정’ 참여자를 모집한다. 교육 모집 대상은 문화예술교육활동가를 희망하는 하남 시민 30명이다. 신청자가 많으면 온라인 심사를 통해 최종 확정한다. 교육은 5월 21일부터 9월 10일까지 주1회 온라인교육으로 진행된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실습과 평가회는 대면교육으로 진행된다. 이번 과정은 문화재단의 기존 교육과 차별화된 특징이 있다. 이론교육 이외에 실습과정이 마련된 것이다...

김상호 하남시장, ‘청소년 학교폭력・성범죄 예방’ 만화전시전 함께해

김상호 하남시장, ‘청소년 학교폭력・성범죄 예방’ 만화전시전 함께해

Apr 22, 2021 | 편집부기자

 

김상호 하남시장은 지난 21일 하남경찰서와 애니윈만화학원이 협업해 하남시청역에서 진행 중인 ‘청소년 학교폭력·성범죄 예방 만화 전시전’에 함께했다. 하남경찰서는 청소년들이 학교폭력·성범죄 예방을 만화로 쉽게 이해하고 스스로 예방할 수 있도록, 애니윈만화학원과 함께 이달 19일부터 5월 16일까지 하남시청역을 시작으로 시 지하철역사 내에 순차적으로 학생들이 직접 그린 만화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김 시장은 이날 이대형 하남경찰서장, 국승현 한국청소년육성회 하남지구회장..

하남시 인구 30만 돌파 기념 이벤트 진행

하남시 인구 30만 돌파 기념 이벤트 진행

Apr 21, 2021 | 편집부기자

 

하남문화재단(이사장 김상호)은 하남시 인구 30만명 돌파를 기념하는 다양한 문화행사를 진행한다. ▲「전입을 축하합니다」이벤트 : 30만 돌파일 전입자 시상 ▲「시민정원 조성」이벤트▲「QR청정하남」이벤트 : 하남시 주요 지역 방문 및 인증 ▲「메트로 하남 라이프 하남 展」 이벤트 : 하남시 관련 시,그림,사진,영상 공모 및 전시 ▲「핫플맛집 포스팅」이벤트 : 5호선 하남선 인근 지역&맛집 포스팅 이벤트 총 5가지다. 「시민정원조성」이벤트는 하남시 화훼연합회와 함께하..

하남문화재단, “하남의 정체성을 살린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하남문화재단, “하남의 정체성을 살린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Apr 20, 2021 | 편집부기자

 

하남문화재단(이사장 김상호)이 경기문화재단이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 경기도가 후원하는 ‘경기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에 공모, 2년 연속 선정됐다. 경기도 내 15개 기관 공모 접수, 총 5개 기관이 선정됐으며, 경쟁률은 3:1로 나타났다. 하남시는 총사업비 3천만원 전액을 지원받는다. 공모에 선정된 프로그램 [우리동네 친구 고니]는 하남시에 찾아오는 겨울 철새 ‘고니’를 소재로 음악, 미술, 연극 등의 통합예술교육을 실현하는 놀이 중심의 창의예술교육 프로그..

하남문화재단, 경기시민예술학교 2년 연속 선정 “품격있게 누리는 문화예술

하남문화재단, 경기시민예술학교 2년 연속 선정 “품격있게 누리는 문화예술

Apr 19, 2021 | 편집부기자

 

(재)하남문화재단(이사장 김상호)은 경기문화재단 주관 「2021 경기시민예술학교 기초협력사업」 공모에 2년 연속 선정되었다. 경기도소재 4개 기관이 각 3천만원을 지원받는다. 오는 6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되는 경기시민예술학교 하남캠퍼스는 다양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삶의 태도, 가치관을 담아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시민의 문화적 감수성 변화를 촉발하는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이다. 지역 건축가, 작가와 함께하는 건축드로잉, 하남을 담은 목판화, 사랑하는 사람을..

“하남, 궁금 하남?”

“하남, 궁금 하남?”

Apr 16, 2021 | 편집부기자

 

(재)하남문화재단(이사장 김상호) 하남역사박물관은 2021년 4월 28일부터 매주 화·수요일에 상반기 박물관대학을 운영한다. 이번 학기에는 화요강좌로 ‘고려 왕실과 사찰’을, 수요강좌는 ‘하남학 개론’이라는 두 개의 큰 주제로 각 강좌가 펼쳐진다. 5월 초에 개막 예정인 상반기 특별전과 연계된 화요강좌 ‘고려 왕실과 사찰’에서는 ‘고을 읍치와 교통로를 따라 건립된 고려 사찰’(정요근 서울대 국사학과 교수)를 시작으로 고려시대 왕실과 사찰의 관계, 융성했던 하남의 불교문화..

음악으로 떠나는 세계여행!  하남문화재단 마티네 콘서트 시즌2

음악으로 떠나는 세계여행! 하남문화재단 마티네 콘서트 시즌2

Apr 14, 2021 | 편집부기자

 

외출조차 쉽지 않은 요즘, 음악으로 세계여행을 떠날 수 있다면 어떨까? 오전 11시 나만을 위한 시간, 마티네 콘서트가 있다. 하남문화예술회관 소극장에서 <피아니스트 송영민과 떠나는 세계음악여행>을 시작한다. 이번 공연은 4월 22일부터 총 4회에 걸쳐 진행된다. 오는 22일에는 플루티스트 이예린, 안명주와 함께 미국과 멕시코를 관통하는 현대 클래식 음악으로 첫 번째 여행을 시작한다. 6월 17일에는 바이올리니스트 송지원, 첼리스트 심준호의 연주로 아르..

하남미사도서관, ‘동시 창작소’ 성료... 완성작 전시

하남미사도서관, ‘동시 창작소’ 성료... 완성작 전시

Apr 07, 2021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2월 8일부터 이달 5일까지 미사도서관에서 진행한 동심찾기 프로젝트 ‘동시 창작소’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7일 밝혔다. ‘동시 창작소’는 성인들이 동시를 직접 낭송하며 내 안의 숨어있던 동심을 찾아보고, 참가자 스스로 시의 소재를 찾아 동시를 창작해 보는 프로그램이다. 10명의 참가자들은 8회 동안 받은 교육내용을 활용해 총 17편의 동시를 창작하고, 지난 5일 미사도서관 문화교실에서 낭독회를 가졌다. 이들이 완성한 시는 엽..

지하철 5호선 하남검단산역, 시・학교・시민 함께 만든 전시회 ‘눈길’

지하철 5호선 하남검단산역, 시・학교・시민 함께 만든 전시회 ‘눈길’

Apr 01, 2021 | 편집부기자

 

최근 개통된 하남검단산역 내 애니갤러리가 설치돼 눈길을 끌고 있다. 하남시는 지하철 5호선 ‘하남선’이 전구간 개통한 지난달 27일부터 하남검단산역 내에 한국애니메이션고등학교(이하 ‘애니고’) 학생들의 작품을 전시 중에 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지하철역사활성화 프로젝트’일환으로, 시와 시민 등으로 구성된 ‘하남검단산역 시민참여단(이하‘시민참여단’)과 애니고가 협업해 선보이게 됐다. 전시된 작품은 애니고 학생들이 애니메이션 속 인물을 직접 그린 드로..

하남시미사도서관, ‘공공도서관 문화가 있는 날’ 공모 선정

하남시미사도서관, ‘공공도서관 문화가 있는 날’ 공모 선정

Mar 31, 2021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미사도서관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도서관문화진흥원이 주관한 ‘2021년 공공도서관 문화가 있는 날’ 공모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고 31일 밝혔다. ‘공공도서관 문화가 있는 날’은 지역문화 예술 접근성 향상과 이용률 제고를 위해 시민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도서관에서 문화예술 공연을 진행하는 사업으로, 매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심사 절차를 거쳐 공공도서관을 선정한다. 올해는 전국에서 65개 공공도서관이 선정됐으며, 경기도에서는 하남시를 포함..

하남시 기념일 축하 행사 ‘하남시, 만세의 그 날’ 성료

하남시 기념일 축하 행사 ‘하남시, 만세의 그 날’ 성료

Mar 30, 2021 | 편집부기자

 

- 하남시 3.1만세운동 102주년 및 지하철 하남선 전(全)구간 개통 기념 행사 성료- 하남시 만세운동과 지하철 하남선 전구간 개통 축하 온라인 이벤트 하남문화재단(이사장 김상호)이 하남시 3.1만세운동 102주년과 지하철 하남선 전(全)구간 개통을 축하하며 ‘하남시 기념일 축하 행사 「하남시, 만세의 그 날」을 성황리에 마쳤다. 「하남시, 만세의 그 날」 행사가 진행된 3월 27일은, 102년 전 하남시에서 3.1 만세운동이 일어난 날이다. 구희서, 김홍렬, 김교영,..

바이올리니스트 김다미 <비발디 vs 피아졸라 사계>

바이올리니스트 김다미 <비발디 vs 피아졸라 사계>

Mar 30, 2021 | 편집부기자

 

- 비발디 vs 피아졸라 눈부시게 찬란한 ‘두 번의 사계’ 18세기 바로크 음악의 거장 비발디의 ‘사계’와 20세기 탱고음악의 거장 피아졸라의 ‘사계’가 한 무대에서 만난다. 하남문화재단(이사장: 김상호)은 2021년 첫 대면공연으로 4월 3일(토) 하남문화예술회관 대극장에서 <비발디vs피아졸라 사계>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비발디의 '사계‘는 워낙 대중적인 클래식이지만, 피아졸라의 '사계'까지 함께 감상할 수 있는 기회는 드물다. 이번 무대는 바로크의..

하남시 지하철 전 구간 개통 기념 하남문화재단, 지역예술인들과 26일간

하남시 지하철 전 구간 개통 기념 하남문화재단, 지역예술인들과 26일간

Mar 26, 2021 | 편집부기자

 

- “오늘은 어떤 아티스트 공연이 올라올까?” 하남문화재단은 오는 3월 27일을 시작으로 4월 21일까지 총 26회에 걸쳐 재단 유튜브와 네이버TV 채널을 통해 <무지개 콘서트 시즌 2>를 연다고 밝혔다. <무지개 콘서트>는 ‘(무)척 기쁜 (지)하철 (개)통’라는 뜻으로 하남시 지하철 개통을 축하하기 위해 여는 ‘온라인 릴레이 콘서트’이다. 재단은 작년 8월, 지하철 1단계 개통(미사역, 하남풍산역)을 축하하기 위해 25팀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