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경

수원시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정수처리 공정 다시 한번 점검해 수돗물 유충 발생 방지하겠다”

2022.07.16 15:50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정수 처리 공정을 다시 한번 꼼꼼하게 점검해 수돗물에 유충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재준 시장은 15일 한화진 환경부장관과 함께 수원시상수도사업소 정수 공정 현장을 점검했다. 한화진 장관은 수원시의 수돗물 유충 발생 현장 대응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이날 상수도사업소를 방문했다.

이재준 시장은 “수원시는 발생 초기에 신속하게 대응해서 유충 확산을 최소화했다”며 “수돗물 유충 발생으로 인해 불편을 겪으신 시민들께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유충 발생 사고를 계기로 정수처리 시스템을 다시 한번 점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화진 장관은 “초기 대응을 잘해주신 수원시에 감사드린다”며 “유충이 발견되면 환경부가 신속하게 공동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환경부는 정수장에서 유충 발생을 방지할 수 있도록 기술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수원시상수도사업소는 경남 창원시 정수장과 가정집 수돗물에서 깔따구 유충이 발견되자 지난 11일 오전 9시부터 정수장 처리 시설을 긴급 점검했다.

광교정수장 활성탄여과지 여과층에서 유충으로 추정되는 소형생물이 발견됐고, 수원시상수도사업소는 그날 오후 활성탄여과지가 있는 고도처리시설 가동을 중단했다. 고도처리시설은 냄새 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가동하지만, 현재 냄새 물질이 발생하지 않아 가동을 멈춰도 수돗물 품질에는 이상이 없다.

같은 날 장안구의 수용가(상수도를 이용하는 시설) 한 곳에서 “수돗물에 유충이 있는 것 같다”는 민원을 제기했다.

수원시상수도사업소는 당일 국립생물자원관에 소형생물에 대한 검사를 의뢰했고, “발견 당시 촬영한 사진을 보면 유충으로 추정되나 실물이 파손돼 확인이 불가하다”는 답변을 받았다.

이후 다른 수용가에서 유충이 발겼됐다는 민원이 제기됐고, 15일 현재 공식적으로 수돗물에서 확인된 유충은 2건이다.

수원시상수도사업소는 모래여과지를 통과한 유충알이 활성탄여과지에서 부화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현재 정수장 공정별로 깔따구 유충 오염 여부를 확인 중이고, 정수장과 수용가(16개소)에서 24시간 유충 발생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정수장을 정상화하기 위해 광교정수장을 단계별(여과지·배수지 등)로 청소·세척하고, 장기적으로는 활성탄여과지 등 고도정수처리시설의 종합 정비를 추진할 계획이다.

수원시는 미생물 전문가로 구성된 ‘수돗물 유충 민원 전담반’을 운영하고 있다. 전담반은 유충 관련 민원이 발생하면 현장을 방문해 민원 발생 원인을 분석한 후 대처 방안을 민원인에게 설명한다.

광교정수장 배수권역은 매교동·행궁동·매산동·연무동·영화동·조원1동·조원2동·화서1동·화서2동이다. 광교정수장 배수권역에서 유충으로 추정되는 생물을 발견하면 수원시상수도사업소(031-228-4898)로 신고하면 된다.




관련기사

환경

수원시

수원시  장애인 학생에게 직업 경험 제공해 자립 지원한다

수원시 장애인 학생에게 직업 경험 제공해 자립 지원한다

Mar 06,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장애인 학생에게 직업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2024년 장애인복지일자리(특수교육-연계형) 사업’에 참여할 학생 20명을 13일부터 15일까지 모집한다. 장애인복지일자리(특수교육-연계형) 사업은 미취업 특수학교 전공과 학생과 고등학교 특수학급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직업 경험의 기회를 제공해 자립생활을 지원하는 것이다. 참여를 원하는 학생은 재학 중인 학교에서 신청하면 된다. 1차 서류심사, 2차 면접심사 후 점수를 합산해 대상자를 선정한다. ..

서수원권 문화예술 오아시스로 재탄생한 폐수처리장

서수원권 문화예술 오아시스로 재탄생한 폐수처리장

May 23, 2023 | Q기자

 

모든 건축물은 목적이 있다. 주택은 거주자가 삶을 영위하기 위해 원하는 조건을 갖추고, 학교는 교육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지어진다. 공공기관과 업무공간, 상업시설 등 저마다 각자의 목적을 갖고 만들어진다. 그래서 목적이 상실된 건축물은 쓸모가 없어졌다고 판단해 쇠락하기 쉽다. 하지만 원래의 형태를 살려 새로운 목적을 부여하는 ‘재활용’은 더 긴 생명력을 부여해 준다. 수원시 건축자산의 문화적 재활용 사례의 두 번째, 고색뉴지엄의 이야기가 대표적이다. ◇평범한 외관, 비..

수원 동원F&B 폐수처리장 악취, 3월 안에 사라진다

수원 동원F&B 폐수처리장 악취, 3월 안에 사라진다

Mar 02, 2023 | Q기자

 

지속적인 악취로 불편을 겪었던 동원F&B 수원공장폐수처리장 인근 거주 주민들이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됐다. 2021년 5월 시작된 동원F&B 폐수처리장 악취 개선 공사가 3월 말 완공된다. 기존 폐수처리장의 노후화로 인해 악취가 발생했는데, 외부에 있던 폐수처리시설을 지중화(地中化)·밀폐화해 악취를 차단한다. 또 산과 알칼리를 이용한 화학반응과 물리적인 흡수법을 이용해 악취를 제거하는 기본 방식에 오존수가 강력한 산화력으로 잔류 악취물질의 분자구조를 파괴하는 공법을..

수원시, 5~6일‘2022 지속가능 물순환 포럼’개최

수원시, 5~6일‘2022 지속가능 물순환 포럼’개최

Sep 02,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9월 5일부터 6일까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2022 지속가능 물순환 포럼’을 개최한다. 수원시와 한국수자원공사가 주최하고, (재)수원컨벤션센터·㈜컨벤션법인 이오컨벡스가 주관하는 이번 포럼은 ‘물순환 중심의 탄소중립 패러다임(Safe Watercycle Save Miracle)’을 주제로 열린다. 수원컨벤션센터 유튜브 채널 ‘NOW-US’에서 생중계한다. 포럼은 5일 오전 10시 30분 개막식을 시작으로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의 환영사, ‘우리나라 물 관리 역사의 변천’을 ..

수원시,‘찾아가는 수원이 환경교실’하반기 프로그램 운영

수원시,‘찾아가는 수원이 환경교실’하반기 프로그램 운영

Sep 01,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2022년 찾아가는 수원이 환경교실’ 하반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수원지역 초등학교 4학년을 위한 맞춤형 환경교육교재 ‘수원이 환경이야기’와 다양한 환경 체험 콘텐츠를 설치한 버스를 활용해 학교로 찾아가서 진행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전문 강사들이 교육 기간 중 매주 화·수·목·금요일에 학교로 찾아가 교육한다. 하반기 교육은 수원동신초등학교 등 관내 19개교(78개 학급)에서 학급당 2회에 걸쳐 진행한다. ‘수원이 환경교실 버스 체험..

수원시,‘2022년 IFLA 조경·정원박람회’참가

수원시,‘2022년 IFLA 조경·정원박람회’참가

Aug 31,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8월 31일부터 9월 2일까지 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션센터 1층 전시홀에서 열리는 ‘2022년 IFLA 조경·정원박람회’에 참가해 수원시의 공원녹지 정책·사업을 홍보한다. 세계조경가협회(IFLA)조직위원회·㈔한국조경학회·㈔한국조경협회·(재)환경조경발전재단이 주관하고, 광주시가 주최하는 ‘2022 IFLA(International Federation of Landscape Architects) 세계조경가대회’ 중 열리는 이번 행사는 조경 분야의 최신 트렌드를 접할 수 있는 ..

수원시, 자원회수시설 주변 거주 주민 의견 수렴

수원시, 자원회수시설 주변 거주 주민 의견 수렴

Aug 30,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는 8월 30일 수원시 자원회수시설 시청각실에서 ‘주민 경청회’를 열고, 자원회수시설(영통 소각장) 주변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목소리를 들었다. 수원시는 이날 주민경청회에서 ‘자원회수시설 운영 시민 공론화’의 취지와 방향을 설명하고, 시민 공론화 운영 방안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영통1·2·3동, 원천동 주민 80여 명이 참석했다. 한 주민은 “그간 자원회수시설 운영과 관련된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아, 시민과 행정의 갈등이 커졌다”고 했다. 또 다른 주민은 “자원회수..

‘몽골 수원시민의 숲’ 사업 10년… 황량했던 사막이 울창한 숲으로

‘몽골 수원시민의 숲’ 사업 10년… 황량했던 사막이 울창한 숲으로

Aug 30,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수원시민봉사단과 함께 ‘몽골 수원시민의 숲’을 찾아 나무의 생육상태, ‘식생(植生) 피복률’ 등을 조사했다. 수원시도시숲위원회·‘무궁화를 사랑하는 사람들’·(사)한국나무병원의사협회 회원과 수원시 공직자 등 15명은 8월 25일부터 29일까지 ‘몽골 수원시민의 숲’이 있는 튜브아이막(道) 에르덴 솜(郡) 지역을 방문해 숲 실태를 조사하고, 가지치기·관수 작업 등 봉사활동을 했다. 그동안 몽골 수원시민의 숲에 식재한 나무 10만 4770그루(6종) 중 현재 5만 4379그루..

용인특례시, 유용미생물로 친환경 농산물 생산 및 축사 냄새 저감 효과 톡톡

용인특례시, 유용미생물로 친환경 농산물 생산 및 축사 냄새 저감 효과 톡톡

Aug 25, 2022 | 편집부기자

 

- 지난 2008년부터 고초균·효모균·유산균 등 4300여 톤 지원 -용인특례시가 추진하고 있는 유용미생물 무료 공급 사업이 친환경 농축산물 생산과 축사 냄새 저감에 톡톡한 효과를 거두고 있다. 시는 지난 2008년부터 친환경 농업을 확대하고 농작물의 생산성 향상과 가축 분뇨의 악취를 저감하기 위해 고초균, 효모균, 유산균, 광합성균 등 유익한 유용미생물을 배양해 농가에 보급하고 있다.시에서 공급하는 미생물은 ▲유해균을 억제하고 유기물을 잘 녹게 만드는 고초균 ▲면역력을 증가시키..

수원시, 환경교육 영상‘금쪽같은 내 에너지’제작

수원시, 환경교육 영상‘금쪽같은 내 에너지’제작

Aug 2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교육 영상 ‘금쪽같은 내 에너지’를 제작해 수원시 유튜브 채널에 게시했다. 수원시 유튜브 채널(유튜브 검색창에서 ‘수원시’ 검색)에서 ‘재생목록’을 선택한 후 ‘이해쏙쏙! 알찬 수원시 정보’에 게시된 ‘금쪽같은 내 에너지(찾아가는 수원이 환경교실)’를 클릭해 볼 수 있다. 수원지역 어린이를 위한 맞춤형 환경교육교재 ‘수원이 환경이야기’를 활성화하기 위해 제작한 이번 영상에는 교재에 수록된 6개 주제(단원) 중 ‘줄여요! 온실가스’와 연계해 공..

수원시, 시민 공론화로 자원회수시설 합리적 운영 방안 찾는다

수원시, 시민 공론화로 자원회수시설 합리적 운영 방안 찾는다

Aug 2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자원회수시설(영통 소각장)의 합리적인 운영 방안을 결정하기 위해 시민 공론화를 추진한다. 8월 24일부터 9월 2일까지 공론화에 참가할 시민을 모집한다. ‘공론화’란 현안·정책에 따라 사회적 갈등이 예상되거나 발생한 사항에 대해 시민, 이해관계인, 전문가 등이 참여해 숙의(熟議)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지난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자원회수시설 이전, 시민 공론화를 통한 자원회수시설 운영 방향 결정’을 핵심 공약으로 내세운 바 있다. 수원시는 9월 24일까..

수원시, ‘환경보건종합계획’으로 시민 건강 지킨다

수원시, ‘환경보건종합계획’으로 시민 건강 지킨다

Aug 2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3일 수원시의회 세미나실에서 ‘수원시 환경보건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 2차 중간보고회를 열고, 용역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2021년 5월 시작한 ‘수원시 환경보건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은 수원시가 환경유해인자로 인한 시민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올해 11월 완료될 예정이다. 수원시는 ‘환경보건종합계획’을 바탕으로 환경오염, 유해화학물질 등 환경유해인자가 시민 건강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피해를 조사·규명하고, 환경유해인자 관리·예방 대책을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