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수원시

수원시, ‘녹색제품’ 구매 앞장선다

수원시, ‘녹색제품’ 구매 앞장선다

Mar 09,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는 7일 시청 썬마루에서 시·구청, 동 주민센터, 사업소 물품구매 담당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녹색제품 구매 활성화 교육’을 열고, 공공기관이 ‘녹색제품’ 을 적극적으로 구매해 달라고 당부했다. 녹색제품은 제품을 제조·소비·폐기하는 모든 과정에서 오염물질·온실가스 등을 최소화하는 제품을 의미한다. ‘환경표지 인증 제품’, ‘우수재활용 인증 제품’ 등이 대표적인 녹색제품이다. 교육은 녹색제품 의무구매제도 설명, 녹색제품 구매방법 안내 등으로 진행됐다. 유미화 경기도친환경생활지원..

수원시칠보생태환경체험교육관, 마을 생태환경 전문가 양성한다

수원시칠보생태환경체험교육관, 마을 생태환경 전문가 양성한다

Mar 07,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칠보생태환경체험교육관은 6일 칠보생태환경체험교육관 교육실에서 마을의 생태환경을 알리는 ‘마을생태문화안내자 양성과정’을 개강했다. 마을 생태환경 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마련한 이번 교육은 20여 명의 시민이 참여하는 가운데 3월 6일부터 7월 24일까지 총 22회에 걸쳐 진행된다. 교육은 ▲지속가능발전목표와 마을 ▲두꺼비논 이야기 ▲칠보산의 조류 ▲수원의 양서파충류 ▲수원화성의 역사 등 마을 중심의 다양한 생태문화 이야기를 다룰 예정이다. 이계숙 경기환경교육네트워크 대..

백운석 수원시 제2부시장, 자원회수시설 미세먼지 저감 조치 점검

백운석 수원시 제2부시장, 자원회수시설 미세먼지 저감 조치 점검

Mar 06, 2019 | 수원시청기자

 

백운석 수원시 제2부시장은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행에 따라 1일 김동구 수도권대기환경청장과 함께 영통구 자원회수시설을 방문해 소각량 감축 현장을 점검했다. 수원시 2월 28일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에 따라 1일 오전 6시부터 저녁 9시까지 자원회수시설 가동률 감축 등 긴급대응 조치를 시행했다. 수원시 자원회수시설은 대기오염 배출시설로, 현재 하루 300t을 소각하고 있다.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에는 기존 소각량의 85%인 255t을 소각해야 한다. 백운석 제2부..

수원시, 인간과 환경이 공존하는 '지속 가능한 도시' 실현한다

수원시, 인간과 환경이 공존하는 '지속 가능한 도시' 실현한다

Feb 28,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신재생 에너지를 확대 보급하고, 안심 먹거리 종합 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민·관 푸드 거버넌스’를 구성하는 등 환경·경제·사회 3대 분야에서 100개 과제를 추진해 지속 가능한 도시를 만든다. 수원시 지속가능발전위원회는 27일 팔달구 노보텔 아잘레아홀에서 정기회의를 열고, ‘2019 지속가능발전 이행계획’을 승인했다. 지속가능발전 이행 계획은 지난 2017년 민관이 공동 선언한 ‘수원시 2030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효율적으로 시행하기 위해 수원시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정..

수원시, 5등급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장치 최대 976만 원 지원

수원시, 5등급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장치 최대 976만 원 지원

Feb 26,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대책 가운데 하나로 5등급 경유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금액 일부를 지원한다. 지원금은 부착 장치에 따라 373만 원부터 976만 원까지다. 배출가스 저감장치 가격의 약 90%를 지원한다. 예산 11억 원을 투입한다. 지원 대상은 2003~2007년에 제조된 5등급 경유자동차로, 종합검사(매연) 부적합 판정을 받은 총 중량 2.5t 미만 차량과 저감장치 부착을 원하는 2.5t 이상 차량 (공동)소유주다. 소유 차량이 5등급에 해당하는지 여부는..

수원시, 올해 공공기관 온실가스 발생량 9010t 줄인다

수원시, 올해 공공기관 온실가스 발생량 9010t 줄인다

Feb 26,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공공부문 온실가스·에너지 목표 관리제’를 실행하기 위해 공공기관 온실가스 발생량 감축에 나선다. 올 한 해 동안 기준배출량(2만 6644t)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을 33%(약 9010t) 감축할 계획이다. 정부가 정한 감축 목표(28%)보다 감축 목표를 높게 설정했다. 기준배출량은 온실가스 감축 활동이 전개되기 전인 2007~2009년 동안의 수원시 연평균 온실가스 배출량의 평균값이다. 2011년 시작된 ‘공공부문 온실가스 에너지 목표 관리제’는 공공기관이 소유하거나 ..

수원시, '차량2부제' 등 미세먼지 줄이기 나서

수원시, '차량2부제' 등 미세먼지 줄이기 나서

Feb 25,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는 지난 20~21일 양일간 수도권에 처음 실시된 미세먼지 예비저감조치에 따라 ‘행정‧공공기관 차량2부제’ 캠페인을 전개하고, 시민 참여를 독려했다. 수원 시청을 비롯해 장안·권선·팔달·영통구청, 산하 공공기관들은 지난 20일 수도권 고농도 미세먼지 예비저감조치 발령과 21일 재발령에 따라 20~21일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차량 2부제를 시행했다. 의무이행 대상이 아닌 수소차 등 친환경차량, 유아동승차량, 장애인차량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차량이 2부제를 지켰다. 일부..

수원시, 착한 에너지를 위한 지구환경 강사 양성과정 수료식

수원시, 착한 에너지를 위한 지구환경 강사 양성과정 수료식

Feb 16,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는 14일 권선구 더함파크에서 ‘착한 에너지를 위한 지구환경 강사 양성과정’ 수료식을 열고, 교육생 19명에게 수료증서를 수여했다. 지구환경 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마련한 이번 교육에는 생태·환경 교육가와 사회단체 활동가, 환경교육에 관심 있는 시민 등이 참여했다. 지난해 12월부터 시작해 2월 14일까지 총 10회에 걸쳐 진행됐다. 환경과 적정기술에 대한 이론교육과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적정기술을 활용한 친환경 생활용품(줄넘기 발전기, 나무 햇빛 건조기, 미세먼지 측..

수원시, '지속 가능한 환경정책 실현' 위해 앞장선다

수원시, '지속 가능한 환경정책 실현' 위해 앞장선다

Feb 08,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 환경 보호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고 자문하는 ‘제5기 수원시 환경정책위원회’가 8일 시청 상황실에서 위원 위촉식·정례회의를 열고, 지속 가능한 환경정책 실현을 위한 방향을 모색했다. 백운석 수원시 제2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환경정책위원회는 시의원, 교수, 연구원, 시민단체 관계자 등 환경 분야에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14명으로 구성됐다. 임기는 2년이다. 수원시환경정책위원회는 수원시 환경보전계획 등 환경 분야별 계획에 대한 사항을 심의하고 자문하는 역할을 한다. 이..

수원시, '저녹스 보일러' 로 교체하면 보조금 지원

수원시, '저녹스 보일러' 로 교체하면 보조금 지원

Feb 08, 2019 | 수원시청기자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추진하고 있는 수원시가 가정용 보일러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일반 보일러를 ‘저녹스 보일러’로 교체하는 가정에 1대당 16만 원을 지원한다. 저녹스(低NOx) 보일러는 미세먼지 발생의 주범인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일반 보일러보다 77%가량 적고, 에너지 효율은 10%가량 높은 ‘친환경 보일러’로 한국환경산업기술완에서 환경표지 인증을 받은 제품을 말한다. ‘저녹스’는 질소산화물(NOx)이 적다는 의미다. 수원시는 올해 보일러 400대 교체를 ..

수원시, "음식물쓰레기 줄이고 보조금도 받으세요"

수원시, "음식물쓰레기 줄이고 보조금도 받으세요"

Feb 08,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2월부터 10월까지 많은 음식물쓰레기를 감량한 공동주택단지에 보조금을 지급한다. 대상은 단지 내 RFID기기(음식물쓰레기 무게에 따라 수수료를 부과하도록 만든 기기)가 설치된 관내 436개 공동주택단지다. ▲전년도 대비 음식물쓰레기 감소율 ▲RFID 관리상태·주변 청결도 ▲음식물쓰레기 감량 주민홍보·교육 실적 등을 평가해 우수 단지 12곳을 선정해 보조금을 지급한다. 500가구 이상 6개소, 500가구 미만 6개소로 나눠 각각 최우수 공동주택 단지 1곳에 100만 원, ..

수원시·수원여객, 전기버스 보급하고 미세먼지 줄인다

수원시·수원여객, 전기버스 보급하고 미세먼지 줄인다

Feb 06,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친환경 전기버스 보급에 나선다. 수원시와 수원여객운수(주)는 1월 31일 시청 상황실에서 ‘친환경 전기버스 보급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2019년 전기버스 100대 보급’을 목표로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수원시는 수원여객이 전기버스를 구매할 때 보조금을 지원한다. 북부공영차고지 부지를 사용하고, 시설물을 설치할 수 있도록 행정지원도 한다. 수원여객은 버스를 새로 들여오거나 대·폐차를 할 때 전기버스를 우선으로 구..

미세먼지 관련 의견 제시할 수 있는 소통의 장 만들어지길

미세먼지 관련 의견 제시할 수 있는 소통의 장 만들어지길

Feb 06, 2019 | 수원시청기자

 

“미세먼지 해결 방안을 함께 고민할 수 있도록 시민이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주세요.” “종이를 낭비하지 않으면 나무를 덜 베도 돼서 미세먼지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수원시가 3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미세먼지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을 주제로 연 ‘미세먼지 없는 마을 만들기 시민토론회’에 참가한 시민들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수원시와 시민이 함께 미세먼지 저감 정책을 만들기 위해 마련된 이날 토론회에는 청소년, 주부, 음식·농..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시민이 환경보호 중심에 서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시민이 환경보호 중심에 서야

Jan 10,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는 8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미세먼지 없는 마을만들기 전문가 특강’을 열고, 시민들에게 미세먼지 대처 방안을 알렸다. ‘미세먼지 제대로 알고 바로 알리자!’를 주제로 열린 이날 특강에는 환경 전문가, 시민단체, 시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장재연 아주대학교 예방의학과 교수가 강의했다. 장 교수는 강연에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서는 시민이 환경보호 중심에 서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미세먼지에 대한 오해와 진실 ▲미세먼지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미세먼지 대처방안 등을 각종..

수원시, 2019년 1월부터 노후 경유차 운행 제한

수원시, 2019년 1월부터 노후 경유차 운행 제한

Dec 30,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미세먼지 발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노후 경유차’의 배기가스를 줄이기 위해 내년 1월부터 ‘노후 경유 자동차 운행 제한 제도’를 시행한다. ‘노후 경유 자동차 운행 제한 제도’는 수원시로 진입하는 주요 도로 8개 지점에 설치한 차량번호 인식 CCTV 카메라 15대로 수도권 노후 경유차의 수원시 진입을 제한하는 것이다. 운행 제한 대상은 수도권에 등록된 경유 자동차(2005년 12월 31일 이전 등록 차량) 중 ‘저공해 조치 명령’을 따르지 않은 차량과 ‘종합 검사 부..

수원시  탄소포인트제 참여 세대, 인센티브 941만 5150원 기부

수원시 탄소포인트제 참여 세대, 인센티브 941만 5150원 기부

Dec 30, 2018 | 수원시청기자

 

‘탄소포인트제’에 참여하는 수원시 724세대가 2018년 상반기 인센티브 941만 5150원을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지정 기탁했다. 이훈성 수원시 환경국장은 27일 집무실에서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관계자에게 성금을 전달했다. 성금은 탄소포인트제 참여자 중 전기·수도·도시가스 사용량 절감에 성공해 인센티브를 지급받은 시민들의 기부로 마련됐다.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된 기부금은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수원시민 94세대에 지정 기부된다. 수원시 탄소포인트제 참여 시민들은 지난..

수원시 떼까마귀 배설물 AI 검사, '이상 없음'

수원시 떼까마귀 배설물 AI 검사, '이상 없음'

Dec 30,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지난 19일 팔달구 인계동과 영통구 아주대삼거리 주변에서 떼까마귀 배설물 시료를 채취해 AI(조류인플루엔자) 감염 여부를 검사한 결과,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 수원시는 두 지점에서 떼까마귀 분변 시료를 각 10점씩 채취해 경기도 동물위생시험소에 AI 감염 여부 검사를 의뢰했고, 모두 ‘음성’이라는 분석 결과를 받았다. 현재까지 떼까마귀로 인한 AI 감염 발생 사례는 없지만,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수원시는 떼까마귀가 다른 곳으로 이동할 때까지 매달 분변을..

올해 최고의 수원시 도시숲 생태프로그램은 '우리집 옆 생태놀이터'

올해 최고의 수원시 도시숲 생태프로그램은 '우리집 옆 생태놀이터'

Dec 30,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 YMCA의 ‘우리집 옆 생태놀이터’가 2018년 가장 우수한 수원시 도시숲 생태프로그램으로 선정됐다.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는 21일 공원녹지사업소 대회의실에서 ‘2018 도시숲 생태프로그램 경진대회’를 열고, 우수 도시숲 생태프로그램을 선정했다. 수원시 도시숲 생태프로그램을 운영하는 13개 단체(18개 프로그램)가 참여한 이날 경진대회는 단체별 프로그램 활동 내용 발표, 우수 프로그램 선정, ‘수원시 도시숲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특강 등으로 진행됐다. 수원환경운동연합의 ‘생..

민선 7기 염태영호, '공직자 전문가 시대' 연다

Dec 14,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는 지난 11일 환경영향평가 전문가인 박주홍씨를 도시환경전문관(5급 상당)으로 채용했다. 건설엔지니어링사업 설계·감리 업체에서 일했던 박 전문관은 도시계획과에서 근무하며 환경관련성 사전평가·진단, 개발사업 준비 단계별 평가 매뉴얼 개발·적용 등 업무를 하게 된다. 또 각 부서가 사업을 추진할 때 환경관련성 사전 컨설팅을 할 예정이다. 수원시는 이번 환경영향평가 전문가 채용이 정책 전반의 환경관련성을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평가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원시가..

수원시, 온실가스·미세먼지 감축해 '지속가능한 환경도시' 만든다

수원시, 온실가스·미세먼지 감축해 '지속가능한 환경도시' 만든다

Dec 12, 2018 | 수원시청기자

 

2011년 ‘환경수도’를 선언한 후 지속 가능한 도시를 만들어가고 있는 수원시는 후손들에게 물려줄 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해 환경 정책에서 주목할만한 두 가지는 ‘온실가스 감축’과 ‘미세먼지 대응’이다. 수원시는 2021년 시작될 ‘신(新)기후체제’를 앞두고 적극적으로 온실가스 감축에 나서고 있다. 신기후체제(파리협정)는 2020년 만료되는 ‘교토의정서’를 대체하기 위해 2021년 1월부터 적용될 기후변화 대응을 담은 협약이다. 2015년 12월 채택된 ‘파리 기..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재)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 도시재생 상호협력체계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재)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 도시재생 상호협력체계

Dec 10,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과 (재)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는 7일 권선구 더함파크에서 도시재생 상호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도시재생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각 지역의 도시재생사업정보·연구자원 등을 최대한 공유하고 활용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도시재생 정책·정보 교류 ▲도시재생 사업에 관한 사항 ▲도시재생대학 등 학습 ▲도시재생 관련 홍보 등을 협력한다. 이날 협약식에는 안상욱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이사장, 김상신 (재)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을 비롯해 두..

수원시, '연무동 일원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 총괄 코디네이터로 김상연

수원시, '연무동 일원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 총괄 코디네이터로 김상연

Dec 05,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는 4일 수원시청 도시정책실장실에서 ‘연무동 일원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의 총괄 코디네이터로 김상연 건축사(57)를 위촉했다. 총괄 코디네이터는 도시재생사업의 ‘총괄 계획가’로, 도시재생 가이드라인과 사업 방향에 따라 의견수렴과 갈등조정, 사업시행주체 발굴 등 도시재생 사업 전반의 주요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한다. 김상연 건축사는 수원시정위원회 도시건축심의위원, 김 종합건축사사무소(주) 대표 건축사 등 32년간 지역 현장 경험이 풍부한 재생 건축 분야 전문가다. 수원시는 총..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물환경 포럼 개최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물환경 포럼 개최

Dec 02,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은 11월 30일 더함파크 대강의실에서 ‘물환경 포럼’을 열고, 효율적으로 통합물관리를 하기 위한 법제도 정비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포럼에서 강연한 최동진 국토환경연구원 소장은 ‘통합 물관리 로드맵’을 제시하며 “물기본법 제정과 정부조직개편을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통합 물관리 로드맵’은 통합 물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정부조직과 지방행정기관·공기업의 구조를 개편하고 물 기본법을 제앙하는 것이다. 또 국가 물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유역거버..

수원시, 공유자전거 '오바이크' 압류·매각해 보증금 환급한다

Dec 01, 2018 | 수원시청기자

 

◦12월 한 달 동안 '오바이크 보증금 미환급 피해자 접수창구' 운영◦오바이크 인수 의사 밝힌 기업 있지만, 아직 인수 절차 마무리 안 돼◦12월 12일까지 보증금 환급 이뤄지지 않으면, 오바이크 공유자전거 공매해 매각대금으로 시민에게 보증금 환급◦다른 공유자전거 업체 '모바이크'는 정상적으로 운영, 보증금 없어 수원시가 공유자전거 ‘오바이크’의 보증금(2만 9000원)을 돌려받지 못한 시민들의 피해 현황을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오바이크 보증금 미환급 피해자 접수창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