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수원시

“투명 페트병만 따로 모아 배출하세요”

“투명 페트병만 따로 모아 배출하세요”

Jan 12, 2021 | 편집부기자

 

올해부터는 공동주택에서 재활용품 분리배출 시 음료와 생수 등이 담겼던 투명 페트병을 별도로 분리배출 해야 한다. 수원시는 환경부가 지난해부터 실시한 ‘투명 페트병 별도 분리배출 시범사업’이 전국으로 확대됨에 따라 지난해 12월25일부터 공동주택단지에 투명 페트병 별도 분리배출 관련 홍보물과 배출 안내판 등을 배부했다. 이에 따라 수원시 내 공동주택에 거주하고 있는 각 가정에서는 음료와 생수 등이 담겼던 투명 페트병을 별도의 수거함에 분리배출 해야 한다. ..

수원시, 건설업체와 협력해 공사장 날림먼지 줄인다

수원시, 건설업체와 협력해 공사장 날림먼지 줄인다

Jan 11,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는 11일 관내 20개 사업장과 서면으로 ‘미세먼지 공동대응 협약’을 체결하고, 비산(날림)먼지 발생을 줄이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에 참여한 사업장은 ▲금호산업㈜(1개소) ▲남광토건㈜(1개소) ▲㈜대우건설(3개소) ▲디엘이앤씨㈜(2개소) ▲롯데건설㈜(2개소) ▲㈜쌍용건설(1개소) ▲에스케이건설㈜(1개소) ▲지에스건설㈜(2개소) ▲㈜케이씨씨건설(1개소) ▲㈜포스코건설(2개소) ▲현대건설㈜(1개소) ▲HDC현대산업개발㈜(2개소) ▲현대엔지니어링㈜(1개소)이다. ..

염태영 시장, “‘탈(脫) 플라스틱 사회’로 나아가야”

염태영 시장, “‘탈(脫) 플라스틱 사회’로 나아가야”

Jan 06, 2021 | 편집부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이 ‘플라스틱 줄이기, 고!고! 챌린지’에 참여해 “더 늦기 전에 ‘탈(脫) 플라스틱 사회’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염태영 시장은 6일 자신의 SNS에 공개한 챌린지 영상에서 “편리함 때문에 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문제를 잊고 사는 건 아닌지 되돌아보게 된다”며 ‘플라스틱 홍수’ 속에 살고 있는 현대사회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번 챌린지는 올해 환경부가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시작한 ‘탈 플라스틱’ 실천운동이다. SNS에 ‘(하지 말아야..

수원시, 환경오염물질 무단 배출 사업장 60개소 적발

수원시, 환경오염물질 무단 배출 사업장 60개소 적발

Jan 06,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환경오염물질을 무단으로 배출한 사업장 60개소를 적발해 조업정지·과태료 부과 등 행정처분을 내렸다. 수원시는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폐수·매연 등 환경오염물질을 배출하는 관내 사업장 454개소를 대상으로 단속·점검을 했다. ▲미신고 폐수 배출시설 운영 ▲폐수 배출허용기준 초과 ▲미신고 대기 배출 시설 운영 ▲대기 배출시설 변경 신고 미이행 등 위반사항을 발견했다. 수원시는 사업장 3개소에 조업(操業) 정지 처분을 했고, 1개소는 시설 폐쇄,..

수원시, ‘화학(환경) 사고 대응 매뉴얼’, 화학물질 영업허가 사업장에

수원시, ‘화학(환경) 사고 대응 매뉴얼’, 화학물질 영업허가 사업장에

Dec 28,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수원시 화학(환경) 사고 대응 매뉴얼’ 개정판을 관내 화학물질 영업허가 사업장 180개소에 배부했다. 수원시는 2019년 6월, ‘화학(환경) 사고 대응 매뉴얼’을 제작했고, 이번에 배부한 매뉴얼은 3차 개정판이다. 대응 매뉴얼에는 ▲사고대응 체계 및 처리 절차 ▲비상연락망 ▲대책반별 세부 행동 매뉴얼 ▲주요 화학물질 특성 및 방재 방법 ▲수질오염 대응 절차 등이 수록돼 있다. 화학사고 대응은 ‘사고접수’, ‘사고판단’, ‘사고대응’ 등 3단..

폐기할 아스콘 재활용해 ‘자원순환’하고, 예산도 절감

폐기할 아스콘 재활용해 ‘자원순환’하고, 예산도 절감

Dec 20,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는 18일 시청 별관 로비에서 폐아스콘 재활용처리업체 7개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관내에서 발생하는 폐아스콘 처리에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수원시는 관내 건설공사 현장에서 발생하는 폐아스콘(폐기 처분할 아스팔트콘크리트)을 재활용업체에 운반해주고, 재활용업체는 무상으로 폐아스콘을 처리한다. 수원시는 폐아스콘 처리 비용을 줄일 수 있고, 폐아스콘 재활용업체는 재생 아스콘 제작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무엇보다 큰 장점은 폐아스콘 재활용에 따른 ‘환경보호..

“내년 3월까지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 제한합니다”

“내년 3월까지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 제한합니다”

Dec 18, 2020 | 편집부기자

 

“내년 3월까지 시행되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에 따라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의 운행을 제한합니다.” “미세먼지 예보는 하루에 총 4번 하고, 스마트폰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원시가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등 미세먼지 관련 정보를 알려주는 영상을 제작해 수원시 유튜브 채널에 게시했다. 홍보 영상은 진행자 2명이 환경관리원, 통장 등 수원시민과 인터뷰하면서 퀴즈를 내는 방식으로 구성했다.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비롯해 미세먼지 예보, 미세먼지를 줄이는 ..

수원시 수(水) 생태계 정보, 시민들과 공유한다

수원시 수(水) 생태계 정보, 시민들과 공유한다

Dec 18,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은 18일 국립생태원과 서면으로 ‘생태정보 공유·활용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수원시 수생태계 정보 공공데이터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수원시는 지난 16년 동안 축적한 수원시의 수생태계 정보를 국립생태원에 제공하고, 국립생태원은 받은 정보를 공공데이터로 전산화해 생태정보포털시스템 ‘에코뱅크’에 게시한다. 에코뱅크는 전국자연환경조사, 생태계정밀조사, 생태·자연도 등 국립생태원이 조사·연구한 생태정보와 국내외 생태계 관련 정보를..

수원시, 청소차 배기관 방향 전환해 환경미화원 작업환경 개선

수원시, 청소차 배기관 방향 전환해 환경미화원 작업환경 개선

Dec 17,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자동차 전문 튜닝업체 ㈜준비엘과 협력해 도입한 수직 방향의 청소차 배기관이 환경미화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수원시는 지난 9월 ㈜준비엘의 제안으로 ‘청소 차량 배기관 상향 전환 시범사업’을 추진했다. ‘청소 차량 배기관 상향 전환 시범사업’은 청소차의 배기관을 바닥이 아닌 위쪽 방향으로 조정해 설치하는 것이다. 방향이 상향 조정된 배기관은 배기가스가 차체(車體)를 타고 밖으로 나가기 때문에 일반 배기관보다 먼지가 덜 날리는 효과가 있다. 현재까..

수원시, 수원-2호 보호수 은행나무 생육환경 개선

수원시, 수원-2호 보호수 은행나무 생육환경 개선

Dec 07,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수원-2호 보호수인 권선동 은행나무(권선구 세권로207번길 10-20)의 생육 환경을 개선한다. 수원시는 지난 10월 수원-2호 보호수를 정밀검사했다. 검사 결과 나무 내부에 공동(空洞)이 있고, 가지 절단부와 줄기에 부패가 진행돼 나무가 비바람에 쓰러지거나 가지가 고사해 떨어질 위험이 있었다. 4일 시작한 생육환경 개선 작업은 9일까지 진행된다. 외과수술을 하고, 부패가 진행된 가지, 고사(枯死)한 가지는 제거한다. 철제 지지대도 4곳에 설치한다. ..

대형폐기물 배출,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신청한다

대형폐기물 배출,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신청한다

Dec 02,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모바일 대형폐기물 수거 서비스 운영업체 ㈜같다와 협력해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대형폐기물 수거를 신청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한다. 수원시와 ㈜같다는 12월 1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모바일 대형폐기물 수거 서비스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대형폐기물 간편 결제 서비스 앱 ‘빼기’ 도입에 협력하기로 했다. 지금까지는 스티커(납부필증)를 구입해 폐기물에 부착해 집밖에 내놓거나 수원시대형폐기물 인터넷시스템(https://waste.suwon.go.kr)에서 신..

수원천에 꼬리명주나비가 돌아왔다

수원천에 꼬리명주나비가 돌아왔다

Aug 20,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천 일대에서 사라졌던 꼬리명주나비를 내년부터는 다시 볼 수 있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수원천 일대에서 꼬리명주나비 복원사업을 진행해 온 수원시는 최근 모니터링한 결과, 지난 13일 5개체 이상을 확인했다. 꼬리명주나비는 나비목 호랑이과 곤충으로 쥐방울덩굴의 줄기나 잎에 알을 낳아 예전에는 하천변에서 쉽게 볼 수 있었다. 그러나 하천 정비사업으로 애벌레의 유일한 먹이인 쥐방울덩굴이 사라지면서 개체 수가 급격히 감소해 수원천변에서 모습을 감춘 꼬리명주나비는 멸..

‘수원시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 수립, 박차 가한다

‘수원시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 수립, 박차 가한다

Aug 17,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쾌적한 대기환경을 만들기 위한 ‘수원형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을 수립에 박차를 가한다. 수원시는 지난 14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조무영 수원시 제2부시장이 주재로 ‘수원시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실무회의’를 열고, 미세먼지 배출량 감축을 위한 주요 사업에 관한 부서별 의견을 공유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수원시정연구원이 제안한 주요 사업을 논의했다. 수원시정연구원과 ㈜나인에코는 지난해 7월부터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수행..

‘탄소중립도시’를 선도하는 환경수도 수원시

‘탄소중립도시’를 선도하는 환경수도 수원시

Jul 28, 2020 | 편집부기자

 

지난 100년간 우리 인간의 삶은 획기적으로 편리해졌다. 산업문명이 새로운 물건을 개발하고, 대량 생산한 것을 생활 속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편리가 증대한 만큼 우리가 지불해야 할 대가도 커졌다. 전문가들은 지구의 온도가 한계점을 넘어서면 극심한 폭염과 해수면 상승, 가뭄, 식량부족 등으로 인류는 생존을 위협받을 수밖에 없다고 경고하고 있다. 지구의 온도를 산업화 이전 대비 1.5도 상승하도록 억제하는 것이 ‘마지노선’으로 제시됐고, 이를 위한 해법으로 최..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북극곰 살리는 첫걸음”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북극곰 살리는 첫걸음”

Jul 24, 2020 | 편집부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은 “일회용 플라스틱 컵 대신 텀블러를 사용하는 작은 실천이 기후 변화로 개체 수가 감소하고 있는 북극곰을 살리는 첫걸음”이라고 말했다. 23일 저녁 서울 성동구 청운복지회관에서 열린 쓰레기센터 여는 날(개소식) 행사 중 진행된 ‘지구환경 토크쇼’에 패널로 참여한 염태영 시장은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면, 기후변화 대응에 큰 힘이 되고, 2018년 일어났던 ‘재활용 쓰레기 대란’과 같은 국가 위기를 막을 수 있다”며 “우리 모두 플라스틱 없는 하루를 살아보자..

‘여름 불청객’ 수원 일월저수지 녹조, 올해는 없다

‘여름 불청객’ 수원 일월저수지 녹조, 올해는 없다

Jul 21,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선제적인 녹조 사전 예방사업’으로 일월저수지(장안구 천천동)에 매년 발생하던 녹조를 획기적으로 줄였다. 일월저수지에는 매년 여름이면 어김없이 녹조가 발생했다. 녹조로 인한 악취도 골칫거리였다. 지난해에도 6월 중순부터 녹조가 대량으로 발생했다. 수원시는 되풀이되는 녹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5월 21일, 일월저수지에 조류제거물질 250ℓ를 뿌렸다. 한 환경 전문기업이 개발한 조류제거물질은 국립환경과학원 등록 제품으로, 생태독성 시험을 통과한 안전..

아이스팩, 재활용하면 소중한 자원이 됩니다

아이스팩, 재활용하면 소중한 자원이 됩니다

Jul 09,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019년 여름 전개해 호응을 얻었던 ‘재활용 아이스팩 나눔 사업’을 확대한다. ‘재활용 아이스팩 나눔 사업’은 수원시가 아이스팩을 수거해 관내 대형유통센터 등에 배부하고, 대형유통센터는 재활용 아이스팩을 고객들에게 무료로 나눠주거나 신선식품을 배송할 때 활용하는 것이다. 지난해 7~9월 3개월 동안 아이스팩 3만 5000개를 수거해 대형유통센터, 물류업체, 축산업체 등에 배부했다. 올해 사업은 9월까지 수원시 전역에서 진행된다. 수원시는 지난..

염태영 시장과 조명래 환경부 장관의 ‘기후위기 대응’ 논의, ‘탄소중립

염태영 시장과 조명래 환경부 장관의 ‘기후위기 대응’ 논의, ‘탄소중립

Jul 07, 2020 | 편집부기자

 

지난해 12월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린 ‘제9차 한국-덴마크 녹색 성장 동맹회의’에 참석했던 염태영 수원시장과 조명래 환경부장관은 회의 기간 함께하며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에 관한 의견을 나눴다. 조명래 장관은 염태영 시장에게 “지방정부가 기후위기 대응에 적극적으로 협력해 달라”고 요청했고, 염태영 시장은 “지방정부가 기후행동에 앞장서겠다”며 협력을 약속했다.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인 염태영 시장은 전국 기초지방정부에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

황구지천에 생후 3개월 추정 아기 수달 출현

황구지천에 생후 3개월 추정 아기 수달 출현

Jul 02,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 유일한 자연형 생태하천인 황구지천에서 생후 3개월로 추정되는 아기 수달의 이동 장면이 포착됐다.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으로 지정돼 수(水) 환경의 건강도를 판단할 수 있는 지표종인 수달의 새끼가 황구지천에서 최초 확인돼 생태계 안정화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수원시와 수원환경운동센터는 지난 6월 수달 모니터링 결과, 25일 새벽 1시께 황구지천 농심교 인근에서 수달 두 마리가 무인센서 카메라에 포착된 것을 발견했다. 수원환경운동센터 등 ..

버려진 고사목, 품질 좋은 벤치로 ‘새 생명’

버려진 고사목, 품질 좋은 벤치로 ‘새 생명’

Jun 29, 2020 | 편집부기자

 

“버려진 나무를 의자로 만들어 새롭게 활용합니다.” 수원시가 버려진 고사목을 수거해 각종 원목 시설물로 재탄생시키는 숲 자원화 사업으로 자원 활용에 톡톡한 효과를 거두고 있다. 수원시는 숲 자원화 사업단 2명을 채용해 고사목을 수집, 가공한 뒤 벤치나 테이블, 통나무 의자 등 원목 시설물로 제작하는 사업을 진행 중이다. 숲 자원화 사업은 지난해부터 시작됐다. 공원 관리나 가로수 교체 시 발생하는 고사목들을 가공해 공원 시설물로 만들거나 목공 체험 프로그..

수원시, ‘공원녹지 조성 품질 확보’에 두팔 걷어붙였다

수원시, ‘공원녹지 조성 품질 확보’에 두팔 걷어붙였다

Jun 23,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공원녹지를 조성할 때 품질을 확보하기 위한 ‘6대 전략 사업’을 추진해 공원녹지의 품질을 높인다. 7월부터 추진하는 6대 전략 사업은 ▲공원녹지 위치의 적정성 확보 ▲공원녹지 컨설팅 지원단 운영 ▲공원조성 총괄기획가(M.P) 운영 ▲시민 인수 점검단 운영 ▲공원녹지 조성 매뉴얼 작성 ▲공직자 공원녹지 역량 강화 교육 등이다. 수원시는 도시관리계획 수립 단계부터 사업인가, 실시설계, 시공, 준공, 인수인계에 이르기까지 공원녹지를 조성하는 모든 과정에서 ..

수원시민에게 힐링을 선물하는 녹색 자연 환경 조성

수원시민에게 힐링을 선물하는 녹색 자연 환경 조성

Jun 23, 2020 | 편집부기자

 

잘 포장된 도로와 고층 건물들이 빽빽하게 들어선 도시는 흔히 회색빛으로 이미지화된다. 회색 빌딩 숲 사이를 바쁘게 오가는 도시 사람들은 푸르고 싱그러운 자연을 휴가지로만 꿈꿀 수밖에 없다. 하지만 수원에서는 다르다. 125만 인구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도시라는 점이 무색하게 도심 곳곳에 녹색 힐링 포인트가 존재한다. 환경 수도를 지향하는 수원시는 시민들이 가까이에서 자연을 벗 삼아 살아갈 수 있도록 시민농장과 도시농업을 활성화하고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환경교..

수원시 가로수 건강, ‘가로수 건강검진단’이 챙긴다

수원시 가로수 건강, ‘가로수 건강검진단’이 챙긴다

Jun 15, 2020 | 편집부기자

 

지난 6월 10일, 몇몇 사람이 수원 팔달구 동말로·화양로에 조성된 가로수(배롱나무) 한 그루 한 그루를 유심히 살펴봤다. 이들은 재능기부단체인 ‘가로수 건강검진단’이었다. 검진단은 배롱나무 생육 상태, 병해충 등을 꼼꼼하게 점검했다. 수원시가 배롱나무를 가로수로 도입한 건 동말로·화양로가 처음이다. 2015년 활동을 시작한 ‘가로수 건강검진단’은 꾸준히 가로수 건강을 돌보며 건강하고 쾌적한 수원시 가로환경을 만드는 데 힘을 보태고 있다. 수원시 공원녹..

가성비 높은‘그린커튼’, 직접 만들어보세요

가성비 높은‘그린커튼’, 직접 만들어보세요

Jun 10,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사)생태조경협회와 협력해 시민들에게 ‘그린커튼’으로 활용할 수 있는 나팔꽃·색동호박의 모종을 무료로 보급한다. 수원시 공원녹지사업소와 (사)생태조경협회는 그린커튼 사업을 확산하고,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개인·단체·학교·기관 등을 대상으로 그린커튼 식물 모종 4000본을 나눠준다. (사)생태조경협회에서 육성한 나팔꽃 모종 3500본과 색동호박 모종 500본이다. 모종을 받길 원하는 시민은 별도 양식 없이 이름과 휴대전화 번호 뒷자리(4자리)를 6월 1..

염태영 시장, “지방정부의 기후위기 대응 정책, ‘그린뉴딜’ 방향 제시할

염태영 시장, “지방정부의 기후위기 대응 정책, ‘그린뉴딜’ 방향 제시할

Jun 05, 2020 | 편집부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은 “지방정부의 ‘기후위기 비상대응’이 정부의 ‘그린 뉴딜’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지역에서 현장감 있는 정책을 만드는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5일 서울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대한민국 기초지방정부 기후위기비상선언 선포식’에서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으로서 기조 발제한 염태영 시장은 “정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중요 과제로 ‘그린뉴딜’을 설정했는데, 지방정부의 기후변화대응 정책이 그린뉴딜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

수원시·신구대, 수목원·식물원 발전 위해 손잡았다

수원시·신구대, 수목원·식물원 발전 위해 손잡았다

May 26,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와 신구대학교는 26일 성남 수정구 신구대학교식물원에서 ‘생물종다양성 증진과 수목원·식물원 발전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양 기관의 수목원·식물원 발전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수원시와 신구대학은 식물 유전자원 보전을 위한 공동 연구를 하고, 도시 공원녹지, 환경 생물종다양성을 확대하는 활동을 함께 하기로 했다. 또 수원수목원 조성과 양 기관의 수목원·식물원 운영과 발전에 필요한 기술 협력·자문을 하고, 시민을 위한 양질의 전시·교육·문화 프..

‘지속가능한 도시 수원’을 위한 생태교통과 생태보전

‘지속가능한 도시 수원’을 위한 생태교통과 생태보전

May 26, 2020 | 편집부기자

 

‘행리단길’이라는 별칭의 수원시 행궁동 카페거리는 아기자기한 카페에서 성곽과 녹음의 풍경을 즐기며 다채로운 공방체험 등으로 눈과 손이 모두 즐거울 수 있는 곳이다. 어린이부터 중장년까지 남녀노소 세대를 아우르며 가족 단위는 물론 연인, 친구와 함께 찾는 관광명소로 입소문을 얻었다.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은 물론 화성행궁과 맞닿아 개발이 제한되면서 낙후됐던 행궁동 일대가 문화 트렌드를 흡수해 오늘날 행리단길로 발전하는 과정에는 ‘생태교통’이 큰 역할을..

6~9월 쓰레기 수거는 1시간 앞당긴 오전 5시부터

6~9월 쓰레기 수거는 1시간 앞당긴 오전 5시부터

May 25, 2020 | 편집부기자

 

생활폐기물 수거 노동자들의 ‘아침이 있는 삶’을 보장하고자 올해 초부터 쓰레기 수거 시간을 오전 6시로 조정했던 수원시가 폭염이 예상되는 하절기에는 1시간 앞당겨 오전 5시부터 쓰레기를 수거한다. 수원시는 6월부터 9월까지 넉 달간 일출 시간 등을 고려해 생활폐기물 수거 시간을 오전 5시부터로 변경, 노동자들의 근무시간을 오전 6시~오후 3시에서 오전 5시~오후 2시로 조정한다. 수원시민들은 근무시간 변경과 관계없이 평소처럼 저녁 8시부터 다음날 오전 5시까지 ..

‘수원형 수소경제 생태계’로 탄소중립도시 선도

‘수원형 수소경제 생태계’로 탄소중립도시 선도

May 19, 2020 | 편집부기자

 

석유와 천연가스 등 화석연료는 인류의 삶을 풍요롭고 편리하게 바꿨다. 그러나 한정적인 자원은 고갈되고 있으며, 각종 환경문제의 역습을 파생했다. 결국 탄소 배출량과 지구의 한계를 계산해 과학자들이 만들어낸 탄소시계는 우리에게 남은 시간이 8년 뿐이라고 경고한다. 전 세계적으로 지속가능한 친환경 재생에너지 개발 노력이 이뤄지는 가운데 탄소를 대체할 궁극의 에너지로 각광받는 것이 바로 수소다. 우리나라 역시 2040년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의 도약을 꿈꾸며 지..

수원수목원, ‘일상에 더 가깝게 살아있는 자연’으로 조성

수원수목원, ‘일상에 더 가깝게 살아있는 자연’으로 조성

May 12,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민들이 일상에서 살아있는 자연을 더 가깝게 느낄 수 있는 도심형 생태 랜드마크 ‘수원수목원’ 조성을 위한 준비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수원수목원 조성을 위한 구체적인 구상안이 마련된 데 이어 양묘장 운영과 수목 기증 캠페인, 권위 있는 수목원들로부터의 유전자원 기증 등 식물유전자원의 확보가 활발하게 이뤄지는 중이다. 수원수목원은 수원의 지역적·역사적 특색이 담긴 식물유전자원을 포함한 다채로운 주제 정원은 물론 여가와 휴식, 교육과 체험이 가능한 생활형 ..

물·에너지·폐기물이 자원이 되는 수원시

물·에너지·폐기물이 자원이 되는 수원시

Apr 28, 2020 | 편집부기자

 

환경수도를 목표로 한 수원시는 다양한 자원을 관리하는 시스템 마련에 주력해 왔다. 물과 에너지, 폐기물 등을 적절하게 이용해 자원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면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이라는 목표에 한걸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환경의 기초를 튼튼히 닦기 위해 선제적으로 추진해 온 자원관리 정책은 환경수도 수원의 첫걸음이자 강인한 기초체력이 되고 있다. ◇물 순환으로 도시를 건강하게 ‘수원(水原)’이라는 도시 이름이 드러내듯 물은 수원에서 매우 중요..

수원시, 광교호수공원에 도시숲 추가 조성

수원시, 광교호수공원에 도시숲 추가 조성

Apr 24, 2020 | 편집부기자

 

올해부터는 광교호수공원 재미난밭에도 시원한 그늘이 드리워져 시민들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수원시가 광교호수공원 재미난밭에 미세먼지를 저감하고 시민들에게 그늘 쉼터를 제공하는 도시 숲을 조성했기 때문이다. 수원시는 지난 3월부터 2020년 광교호수공원 도시 숲 조성공사를 추진, 24일 공사를 완료해 시민들에 개방했다. 광교호수공원 재미난밭은 5553㎡ 규모의 원형 잔디광장으로, 평소 많은 사람이 찾고 다양한 행사와 공연들이 진행되던 곳이다...

팔달산 자연림, ‘천년의 소나무 숲’으로 가꾼다

팔달산 자연림, ‘천년의 소나무 숲’으로 가꾼다

Apr 13,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대표적인 소나무 분포 자연림인 팔달산 자생 소나무림을 가꿔 수원화성의 자연경관을 보전하고자 ‘천년의 소나무 숲’ 조성 사업을 추진한다. 수원시는 ‘팔달산 천년의 솔숲 보전사업’ 계획을 수립, 오는 7월부터 현황조사를 시작으로 향후 4년간 팔달산 숲 가꾸기와 등산로 정비, 샛길 폐쇄, 시민단체와 함께하는 소나무 숲 마케팅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수원시에 따르면 현재 팔달산에는 침엽수와 활엽수 등 76종에 달하는 1만7541주의 나무가 자생하고 있다. 이 ..

'수원형 미세먼지 종합계획'으로 빈틈없이 관리한다

'수원형 미세먼지 종합계획'으로 빈틈없이 관리한다

Apr 06,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미세먼지 걱정 없는 안전한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수립한 ‘2020년 수원형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을 추진한다. 수원시는 2020년 초미세먼지 BAU(지자체가 별도의 미세먼지 감축 노력을 하지 않을 때 예상되는 배출 총량) 465t 중 10% 감축을 목표로 하는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앞서 수원시정연구원은 지난 2018년 ‘수원시 대기오염물질 배출목표 설정 연구’를 통해 2020년 수원시 초미세먼지 배출량을 465t으로 예상했다. ..

수원시 국제자매우호도시 공무원, 수원에서 ‘생태환경 도시’ 조성 정책 배

수원시 국제자매우호도시 공무원, 수원에서 ‘생태환경 도시’ 조성 정책 배

Apr 06, 2020 | 편집부기자

 

(재)수원시국제교류센터와 수원시가 함께 진행한 ‘시민환경교육 및 폐기물·수자원 관리기술 전수를 통한 환경도시 조성 연수사업’이 2021년 한국국제협력단(KOICA) 정부 부처 제안 글로벌 연수사업으로 선정됐다. 외교부 산하 KOICA가 정부 부처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진행한 ‘2021 KOICA 정부 부처 제안사업 공모’는 축적한 경험과 기술을 개발도상국과 공유해 개발도상국이 역량을 강화하고, 경제·사회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수원시는 2..

공원 운영·관리 매뉴얼’로 도시공원 품격 높인다

공원 운영·관리 매뉴얼’로 도시공원 품격 높인다

Mar 16,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시민 누구나 안전하게 도시공원을 이용하고, 공원 이용객들이 서로 피해를 주지 않는 품격 높은 도시공원을 조성·관리하기 위한 매뉴얼을 정비했다. 수원시는 최근 도시공원을 더욱더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도시공원 조성 방법부터 시설 이용·관리 노하우까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수원시 도시공원 운영·관리 매뉴얼’을 제작했다. 매뉴얼에는 공원 조성 가이드라인(조경 식재, 친환경 포장 계획 등)부터 공원 내 시설물 설치 및 안전관리, 도시공원 내 금..

‘환경수도’ 수원시 기초지자체 최초 환경보건조례 공포

‘환경수도’ 수원시 기초지자체 최초 환경보건조례 공포

Mar 13, 2020 | 편집부기자

 

‘환경수도’를 지향하는 수원시가 환경유해인자로 인한 영향과 피해를 관리하는 환경보건종합계획을 수립하도록 규정한 ‘수원시 환경보건 조례’를 13일 공포했다. 환경보건에 관한 조례안이 만들어진 것은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수원시가 최초다. 수원시 환경보건 조례는 환경유해인자로부터 시민 건강 보호를 위한 환경보건정책 추진의 제도적 기반 마련하는 내용이 골자다. 우선 환경오염과 유해화학물질 등 환경유해인자가 수용체(사람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과 피해를 관리하고..

수원시 화성사업소, 생태조경협회와 손잡고 감염증 확산 막는다

수원시 화성사업소, 생태조경협회와 손잡고 감염증 확산 막는다

Mar 11,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 화성사업소가 시민단체인 ㈔생태조경협회와 손잡고 수원화성을 찾는 시민들의 안전을 지키고,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방역 활동에 나선다. 화성사업소는 ㈔생태조경협회와 함께 11일부터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수원화성 일원 공중화장실 13개소에서 방역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활동은 시민단체인 ㈔생태조경협회가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힘을 보태고 싶다는 뜻을 전해 오면서 성사됐다. 이에 따라 기존에 방역 용역업체와 수원시 보건소에서 월 4..

수원시, '5등급 차량 저공해조치 사업' 성과 우수 구·동 포상

수원시, '5등급 차량 저공해조치 사업' 성과 우수 구·동 포상

Mar 10,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미세먼지 저감을 목표로 시행 중인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저공해조치 사업’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10개 구·동을 시상했다. 수원시는 4개 구 환경위생과와 44개 동 행정복지센터를 대상으로 ▲저공해조치 사업 대상 차량 및 신청 차량 수 ▲사업 추진계획 ▲홍보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성과가 우수한 구·동을 선정했다. 최우수상에는 장안구 환경위생과와 율천동·서둔동·화서1동·영통3동 행정복지센터, 우수상에는 영통구 환경위생과와 정자3동·권선2동·우만2동·..

수원시 화성사업소, 봄맞이 꽃단장으로 시민 위로

수원시 화성사업소, 봄맞이 꽃단장으로 시민 위로

Mar 02,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 화성사업소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지친 시민과 관광객을 위해 예년보다 일찍 봄맞이 꽃단장을 한다. 화성사업소는 3일까지 수원화성 일원의 화분·화단을 정비하고, 꽃을 심어 꽃길을 조성한다. 화단의 지반을 충분히 다지고 주변 쓰레기, 낙엽, 잡초 등을 제거한 후 팔달문·행궁광장·수원시립미술관·연무동 나대지 등 수원화성 주변 화분·화단에 화초를 심는다. 백묘국·한련화·설악초 등 3만 4000여 본을 심을 예정이다. 최준호 수원시 화성사업소장은 “..

수원수목원 조성 사업에 기증 식물유전자원 적극 활용

수원수목원 조성 사업에 기증 식물유전자원 적극 활용

Feb 27,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022년 개장을 목표로 추진 중인 수원수목원 조성 사업에 기증 식물유전자원을 적극 활용, 다양성 확보와 예산절감의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 전국 67개의 수목원, 식물원 및 관련 연구 기관의 협조는 물론 수원수목원 조성 취지에 공감하는 개인들의 식물 기증을 유도하는 캠페인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특색과 가치가 있는 식물유전자원을 확보하고, 시민들의 관심을 유도하는 한편 예산은 절감하겠다는 구상이다. 수원시는 권선구에 위치한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유전자원부..

‘수원의 자연환경’ 함께 공부할까요?

‘수원의 자연환경’ 함께 공부할까요?

Feb 25,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이와 함께 우리 고장 수원의 자연환경을 알아볼까요?’ ‘우리 동네 하천에는 어떤 동·식물이 살고 있을까요?’ ‘기후변화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요?’ 수원시가 수원의 자연환경 특성부터 환경 보호를 위한 녹색생활 실천 방법 등을 다채롭게 배워볼 수 있는 환경교재 ‘수원이 환경이야기’ 개정판을 발행했다. 지난 2013년 처음 출간된 ‘수원이 환경이야기’는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춰 개발한 환경교재다. 수원시는 최근 2020년도 개정판을 제작..

도시 미관 살리는 '가로수' 더 전문적으로 관리한다

도시 미관 살리는 '가로수' 더 전문적으로 관리한다

Feb 24,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가로수를 효율적으로 관리해 도시 미관을 살리고, 미세먼지 저감 효과도 노린다.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는 오는 3월부터 ‘2020 상반기 가로수 조성·관리 사업’을 시작한다. 사업은 가로수의 수종과 생육환경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관리와 가로수 관리(공사) 기간 안전사고 방지 등을 최우선으로 진행한다. 관내 447개 노선(경수대로·정조로·효원로 일원 등)에 식재된 느티나무·은행나무 등 가로수 7만 3410주와 영통역사거리~느티나무사거리 등 영통구 봉영..

수원시, ‘수돗물 수질검사’ 신뢰도 높인다

수원시, ‘수돗물 수질검사’ 신뢰도 높인다

Feb 21,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 상수도사업소가 ‘수돗물 평가위원회’와 함께 수돗물 채수(採水) 작업을 진행해 수질검사의 객관성을 높이고 있다. 상수도사업소는 2009년부터 매년 짝수 달마다 수돗물 평가위원회 위원 위원과 함께 수돗물 채수 작업을 진행한다. 지난 20일에는 정수장 2개소(광교·파장), 배수지 3개소(이의·원천·율전) 등 수도 시설 5개소에서 수돗물 채수 작업을 했다. 이번 채수에 참여한 위원은 수질 전문가로, 검사에 필요한 사항을 자문했다. 채수할 때 작업이 위생적으로 이..

수원시, 환경단체와 함께 광교산 ‘양서류’ 서식지 정비

수원시, 환경단체와 함께 광교산 ‘양서류’ 서식지 정비

Feb 20,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0일 수원지역 환경단체와 함께 광교산 양서류 서식지를 정비했다. 광교산에는 도롱뇽·북방산개구리·청개구리 등 9종의 양서류가 서식하고 있다. 특히 도롱뇽은 포획금지 종으로 지정·보호되고 있다. 수원시 환경정책과 공무원과 칠보생태환경체험교육관·수원환경운동센터 관계자 등은 광교산 산책로 옆에 있는 양서류 서식지 주변 쓰레기를 줍고, 서식지와 맞닿아 있는 산책로 경계선 둑을 청소했다. 또 지난 ‘2019 찾아가는 수원이 환경교실’ 프로그램에서 신풍·..

산불 피해입은 속초에 수원시민 마음 담긴‘행복의 숲’ 조성

산불 피해입은 속초에 수원시민 마음 담긴‘행복의 숲’ 조성

Feb 20, 2020 | 편집부기자

 

지난해 봄 화마가 할퀴고 지나간 강원도의 아픔을 위로하기 위한 수원시민들의 따뜻한 마음이 속초시 교동 일대에 ‘행복의 숲’으로 조성된다. 수원시와 속초시, ㈔재수원강원도민회는 20일 오후 2시 ‘행복의 숲’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협약식에는 염태영 수원시장과 김철수 속초시장, 최광주 ㈔재수원강원도민회장 등이 참석해 새로 조성될 숲을 위한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행복의 숲은 속초시 교동 786-12번지 공유림에 2.94㏊ 규모로 조성된다. ..

수원시, 지난해 온실가스 예상 배출량보다 4만여t 감축

수원시, 지난해 온실가스 예상 배출량보다 4만여t 감축

Feb 20,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의 지난해 온실가스 배출량이 예상 배출량보다 약 4만 톤 적을 것으로 보인다. 수원시가 지난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임시 산정한 결과, 총배출량은 25만 7000여 톤으로 예상했던 배출량(29만 6950톤)보다 약 4만 톤 적었다. 정확한 산정 결과는 5월 말 발표된다. 특히 하반기(7~12월) 배출량은 상반기(14만 600여 톤)보다 약 17% 감소한 11만 6600여 톤이었다.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으로 ‘온실가스 배출권’ 매입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

지속가능한 수원형 생태마을 밑그림 그린다

지속가능한 수원형 생태마을 밑그림 그린다

Feb 19,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권선구 당수동과 서둔동 일원에 친환경 생태주거단지 ‘수원형 생태마을’을 조성하기 위한 밑그림을 만든다. 수원시는 19일 오후 2시 ‘수원형 생태마을 조성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검토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보고회에는 수원시와 수원시의회 관계자들은 물론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한국농어촌공사 등 관련 기관들이 참석했다. 이번 용역은 권선구 당수동 당수지구(2만3507㎡)와 서둔동 서호지구(1만4273㎡) 일원 3만 7780㎡ 면적에 신재생..

20년 이상 경과된 주택 노후 수도관, 교체 비용 지원

20년 이상 경과된 주택 노후 수도관, 교체 비용 지원

Feb 18,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상수도사업소가 20년 이상 된 주택의 수도관 교체 공사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녹물 없는 우리 집 수도관 개량지원 사업’을 전개한다. 수원시상수도사업소는 2월 20일부터 11월 30일까지 수도관 교체를 희망하는 2800여 세대를 모집, 예산 18억 원(도비·시비 각각 50%)을 투입해 공사비용을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수도관(계량기부터 집안 수도꼭지까지)이 낡거나 부식돼 불편을 겪는 세대로, 준공 후 20년이 지난 건축 연면적 130㎡ 이하 단독·다가구 주..

수원의 소나무, 예방접종으로 더 푸르고 건강하게

수원의 소나무, 예방접종으로 더 푸르고 건강하게

Feb 07,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이른바 ‘소나무 에이즈’로 불리는 소나무 재선충병 피해를 예방하고, 건강한 생태 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이달 말까지 ‘2020 소나무재선충 예방사업’에 총력을 기울인다. 수원시는 지난달부터 팔달산·광교산을 비롯해 관내 공원 등 시 전역에 있는 소나무·잣나무 등 5만 4000여 주를 대상으로 재선충병 예방접종(나무 주사)을 시행하고 있다. 재선충병은 소나무와 잣나무 등에서 크기 1mm 내외의 실 같은 선충(線蟲, 벌레)이 솔수염하늘소·북방수염하늘소 등 매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