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수원시

수원시, 공동주택단지 소각용 생활폐기물 점검

수원시, 공동주택단지 소각용 생활폐기물 점검

Jun 23,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3일부터 3000세대 이상 공동주택단지에서 배출되는 소각용 생활폐기물을 대상으로 샘플링(표본 검사)을 한다. ‘수원시자원회수시설 주민지원협의체’가 주관하는 소각용 쓰레기 샘플링은 23일 정자동 수원SK스카이뷰에서 시작해 6월 30일까지 6개 공동주택단지에서 진행된다. 관리사무소장·관리원, 입주민, 김기배 환경국장을 비롯한 수원시 공직자 등이 종량제 봉투를 개봉해 배출 기준에 못 미치는 쓰레기가 있는 지 확인한다. 향후 2000세대 이상인 ..

염태영 시장, “기후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길은 시민 모두의 연대와 참여

염태영 시장, “기후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길은 시민 모두의 연대와 참여

Jun 18, 2021 | 편집부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은 “기후위기를 온전하게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시민 모두의 연대와 참여”라고 강조했다. 17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국기후변화학회 2021년 상반기 학술대회 총회에서 환영사를 한 염태영 시장은 “파리기후변화협약에 따라 올해부터 ‘신기후 체제’가 시작되면서 ‘탄소 중립’이 전 세계 공통 화두가 됐다”며 “실효성 있는 대응을 위해 지방정부의 역할이 중요해졌다”고 말했다. 이어 “수원시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지방정부 차원 노력에 앞장서고..

수원컨벤션센터, 17일 ‘수원 녹색전환 및 탄소중립포럼’ 개최

수원컨벤션센터, 17일 ‘수원 녹색전환 및 탄소중립포럼’ 개최

Jun 15, 2021 | 편집부기자

 

(재)수원컨벤션센터가 (사)한국기후변화학회는 17일 오후 2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수원 녹색전환 및 탄소중립포럼’을 공동 개최한다. ‘탄소중립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포럼은 지난 4월 30일 개최된 첫 포럼에 이은 2차 포럼이다. 포럼은 대면‧비대면 병행 방식으로 열린다. 수원컨벤션센터 유튜브 채널(NOW-US)에서 생중계한다. 조무영 수원시 제2부시장, 박성남 경기도 환경국장이 인사말로 시작되는 이번 포럼은 주제발표와 초청 강연으로 ..

수원 평리들 일원에서 수원청개구리 서식 확인

수원 평리들 일원에서 수원청개구리 서식 확인

Jun 11,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와 국립생태원 멸종위기종복원센터가 수원 금곡동과 평리동 논, 습지에서 ‘수원청개구리 증식복원을 위한 모니터링’을 진행한 결과, 평리들 일원에서 수원청개구리가 서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수원시 공직자‧멸종위기종복원센터 전임연구원‧수원환경운동센터 활동가 등 7명은 8~9일 합동 모니터링을 했고, 야간에 수원청개구리 울음소리를 확인했다. 주간에는 논‧습지 등을 이동하며 육안으로 확인했고, 야간에는 수원청개구리 특유의 울음소리를 모니터링했다. 육안으로 수원청개..

수원시 연화장 장례식장, 3단 근조화환 반입 금지

수원시 연화장 장례식장, 3단 근조화환 반입 금지

Jun 11,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8일부터 수원시 연화장 장례식장 빈소에 3단 근조화환 반입을 금지하고, 100% 생화로 만든 ‘신(新)화환’ 반입만 허용한다. 수원시는 연화장 장례식장 재개장(6월 28일)에 맞춰 플라스틱 폐기물이 많이 발생하는 3단 근조화환 사용을 줄이고, 친환경 개량화환인 ‘신화환’을 적극적으로 보급하기로 했다. 유족 동의를 받고 장례식장 빈소에 3단 근조화환 반입을 금지할 예정이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장려하는 ‘신화환’은 100% 생화로 만든 친환경 화환으로 재..

환경유해인자로부터 시민 보호할 방안 마련한다

환경유해인자로부터 시민 보호할 방안 마련한다

Jun 09,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환경유해인자로 인한 시민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수원시 환경보건 종합계획’을 수립한다. 수원시는 ‘환경보건 종합계획’을 수립해 환경오염, 유해화학물질 등 ‘환경유해인자’가 시민 건강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피해를 조사·규명하고, 환경유해인자 관리·예방 대책을 마련해 시민의 건강을 보호할 예정이다. 수원시는 지난 7일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에서 ‘수원시 환경보건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연구용역은 강원지속가능도시환경연구소가 수행한다..

수원시 2개 동 소각용 쓰레기 3일 간 자원회수시설 반입정지 처분

수원시 2개 동 소각용 쓰레기 3일 간 자원회수시설 반입정지 처분

Jun 07,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수원시자원회수시설로 반입되는 종량제 봉투 샘플링(표본) 검사에서 반입 기준 위반으로 2회 적발돼 ‘반입 정지’가 확정된 2개 동의 소각용 쓰레기 반입을 6월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정지한다. 2개 동은 6월 8일부터 10일까지 주민들이 소각용 쓰레기를 배출할 수 없다. 음식물·재활용 쓰레기, 대형폐기물은 정상적으로 수거한다. 수원시는 주민들에게 ‘소각용 쓰레기 반입 정지’를 적극적으로 홍보해 혼란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소각용 쓰레기 반입 정지 처분은..

수원시, 전국 모든 지방정부와 함께 ‘2050 탄소중립’ 공동 선언

수원시, 전국 모든 지방정부와 함께 ‘2050 탄소중립’ 공동 선언

May 25,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를 비롯한 243개 광역·기초 지방정부가 ‘2021 P4G 서울 정상회의’에 앞서 열린 ‘탄소중립 실천 특별세션’에서 ‘2050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염태영 시장은 환경부와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가 24일 대면·비대면 병행방식으로 연 P4G ‘탄소중립 실천 특별세션’에서 온라인으로 ‘탄소중립 선언식’에 참여했다.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 공동회장인 염태영 시장은 ‘대한민국 지방정부 일동’ 명의의 ‘2050 탄소중립 공동선언문’에 서명했다. 이..

수원시의회, 민․관 합동 생태계교란 식물 제거 나서

수원시의회, 민․관 합동 생태계교란 식물 제거 나서

May 25,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이현구 위원장과 황경희 부위원장은 25일 영통구 원천리천 일원에서 민․관 합동으로 생태계교란 야생식물 제거 작업에 나섰다. 이날 작업은 국내 토착생물을 위협하는 생태계 교란 식물을 제거하여 생물다양성을 보전하고자 진행됐으며, 수원하천유역네트워크 등 5개 환경단체, 수원시 공직자 등 50여 명이 참여했다. 참여자들은 백년교에서 곡반정교까지 하천변에 분포된 단풍잎돼지풀, 가시박, 환삼덩굴 등을 뿌리째 제거하고, 원천리천 주변 환경 정화 ..

조무영 수원시 제2부시장, 협업기관장들과 무단투기 쓰레기 분리 작업

조무영 수원시 제2부시장, 협업기관장들과 무단투기 쓰레기 분리 작업

May 24, 2021 | 편집부기자

 

조무영 수원시 제2부시장과 수원시 협업 기관 기관장들이 24일 오전, 팔달구 매산동 상가 지역에서 반입 기준에 미치지 못해 수거되지 않은 쓰레기를 올바르게 분리하는 작업을 했다. 이날 재활용쓰레기 분리 작업에는 백운석 수원컨벤션센터 이사장, 이상후 수원도시공사 사장, 길영배 수원문화재단 대표이사, 김선희 수원시정연구원장, 송영완 수원시청소년재단 이사장, 이재준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이사장, 이주욱 국제교류센터장 등이 참여했다. 조무영 제2부시장은 “더 많은 시민..

‘2021 수원시 환경작품 공모전’ 수상작 선정

‘2021 수원시 환경작품 공모전’ 수상작 선정

May 24, 2021 | 편집부기자

 

‘2021년 수원시 환경작품 공모전’에서 ‘숨 쉬고 싶어요’(포스터) 등 5작품이 최우수상으로 선정됐다. 수원시는 제26회 환경의 날(6월 5일)을 기념해 관내 초·중·고등학생, 같은 연령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공모전을 개최했다. 올해는 특수학교 학생 응모자에게 수여하는 ‘특별상’도 마련했다. ‘그림’ 부문에서 ‘숨 쉬고 싶어요’를 비롯해 ‘북극곰이 사라진다는 건 우리의 삶도 사라질 수 있다’·‘약속! 지켜야 할 환경!’이 최우수로, 자혜학교 학생이 응모한 ‘물을..

수원시 공직자들, 42개 동에서 재활용쓰레기 분리 작업

수원시 공직자들, 42개 동에서 재활용쓰레기 분리 작업

May 20,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 공직자들이 20일 오전 7시부터 1시간여 동안 관내 42개 동 주택가에서 반입 기준에 미치지 못해 수거되지 않은 쓰레기를 올바르게 분리하는 작업을 했다. 각 부서 공직자들이 담당 동(洞)으로 찾아가 주택가 곳곳에 쌓여있는 쓰레기를 분리했다. 재활용 쓰레기 분리작업은 주택 밀집 지역이 없는 조원2동·광교2동을 제외한 42개 동에서 이뤄졌다. 동마다 시청·구청·동행정복지센터 공직자 20~40명이 작업에 참여했다. 이날 작업에 참여한 공직자는 “쓰레기를 올바르..

수원시, 망포동 일원 악취 원인 규명한다

수원시, 망포동 일원 악취 원인 규명한다

May 20,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망포동 일원의 악취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한국환경공단·경기도·화성시와 협력해 망포동 일원의 악취 실태를 조사한다. 환경부는 지속해서 악취 민원이 발생하는 지역을 선정해 1년간 조사를 하는데, 2021년 조사지역으로 망포동, 화성시 화산·진안동 일원을 선정했다. 한국환경공단이 주관하는 악취 실태 조사는 지난 1월 시작됐다. 악취 영향 지역인 망포동, 화성시 화산·진안동과 악취 발생원으로 추정되는 시설 등에서 올해 12월까지 진행된다. 한국환경공단..

악취 유발 폐수처리장 시설개선으로 악취 저감 ‘기대’

악취 유발 폐수처리장 시설개선으로 악취 저감 ‘기대’

May 17,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악취를 유발하던 지역 내 기업 폐수처리시설의 개선 공사를 이끌어 인접지역 주민들의 불편이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수원시는 ㈜동원F&B가 장안구에 운영 중인 수원공장 폐수처리장의 악취를 줄이기 위한 공사를 오는 연말까지 완료하기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폐수처리시설은 지난해부터 악취로 인한 피해를 호소하는 인근 주민들의 민원이 급증했던 곳이다. 인접한 곳에 2개 공동주택 단지에 1500여 세대의 입주민이 거주하고 있어 지난해에만 33..

수원시의회,‘쓰레기 대란’현장 분리배출 샘플링 작업 참여

수원시의회,‘쓰레기 대란’현장 분리배출 샘플링 작업 참여

May 13,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의회(의장 조석환)는 10일 오전, 팔달구 고등동 일원에서 주민들과 함께 생활폐기물 분리배출 샘플링 작업에 나섰다. 이날 작업에는 조석환 의장과 김기정 부의장, 김미경 의원을 비롯해 시 간부공무원, 고등동 주민대표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거리에 쌓인 생활폐기물의 분리배출 상태를 점검하고, 반입 기준에 위반되는 쓰레기들을 올바르게 분리했다. 지난 2월부터 수원시는 강력한 생활폐기물 감량 정책을 추진하며 분리배출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쓰레기는 수거하지 않고 있다. 조석환 의..

수원시, 올해 수소전기자동차 205대 보급

수원시, 올해 수소전기자동차 205대 보급

May 12,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올해 수소전기자동차 205대를 보급해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에 앞장선다. 수원시민이 수소전기차를 구매하면 국비 2250만 원·시비 1000만 원 등 325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차종은 ‘넥쏘(NEXO)’로 100% 충전하면 609㎞를 주행할 수 있다. 신청일 60일 이전에 ▲수원시에 주소를 둔 만 18세 이상 개인 ▲수원시에 주소를 둔 사업자·법인·단체 ▲공공기관·지방공기업(중앙행정기관 제외) 등이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다. 12월 10일까지 ..

‘수원 환경컵 큐피드 사용 캠페인’ 참여 카페 꾸준히 증가

‘수원 환경컵 큐피드 사용 캠페인’ 참여 카페 꾸준히 증가

May 10,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전개하는 ‘수원 환경컵 큐피드(Cupid) 사용 캠페인’에 참여하는 카페가 37개소로 늘어났다. 수원시가 일회용컵 사용을 줄이기 위해 2월 24일 시작한 ‘수원 환경컵 큐피드 사용 캠페인’은 카페에서 음료를 포장구매할 때 일회용컵 대신 수원시가 제작한 다회용 텀블러(스테인리스 재질)를 사용하는 것이다. 캠페인을 시작할 때 행궁동·인계동·4개 구청 주변 카페 28개소가 참여했는데, 5월 7일 현재 캠페인 참여 카페가 37개소로 늘었다. 수원시는 ..

수원시, 6월부터 공동주택단지·주택가에 ‘자원관리도우미’ 배치

수원시, 6월부터 공동주택단지·주택가에 ‘자원관리도우미’ 배치

May 07,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공동주택단지와 주택가에 소각용 쓰레기와 뒤섞여 배출된 재활용 쓰레기를 분리하는 작업을 하고, 주민들에게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안내하는 ‘자원관리도우미’를 배치한다. 환경부의 ‘재활용품 품질개선 지원사업’의 하나인 ‘자원관리도우미’는 쓰레기 분리배출 취약 지역에서 재활용 불가 품목을 선별해 분리하고, 주민들에게 ‘올바른 재활용품 분리배출’ 방법을 홍보·계도하는 역할을 한다. 44개 동에서 설치할 에코스테이션(재활용쓰레기를 분리 배출할 수 있는 임시..

조청식 수원시 제1부시장, 수원역 상가 지역에서 주민들과 무단투기 쓰레기

조청식 수원시 제1부시장, 수원역 상가 지역에서 주민들과 무단투기 쓰레기

May 03, 2021 | 편집부기자

 

조청식 수원시 제1부시장은 3일 오전 7시부터 팔달구 매산동 수원역 상가 지역 일원에서 매산동 주민들과 함께 반입 기준에 미치지 못해 수거되지 않은 쓰레기를 올바르게 분리하는 작업을 했다. 이날 쓰레기 분리 작업에는 조청식 제1부시장과 권찬호 기획조정실장 등 수원시 간부 공무원, 백운오 팔달구청장, 이혜련 수원시의회 의원, 김웅진 매산동 주민자치위원장, 진복례 통장협의회 회장 등이 참여했다. 수원역 인근 상가 지역 곳곳에는 분리배출하지 않은 쓰레기가 수북하게 쌓..

수원시, 서호공원에 ‘꼬리명주나비 생태정원’ 조성

수원시, 서호공원에 ‘꼬리명주나비 생태정원’ 조성

Apr 30,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서호공원 내에 멸종 우려 보호종인 꼬리명주나비가 서식할 수 있는 생태정원을 조성했다. 수원시는 서호공원 내 쥐방울덩굴 식재지 2개소를 통합해 63㎡ 규모로 꼬리명주나비 생태정원을 조성했다. 꼬리명주나비 애벌레·성충 등을 보호할 수 있는 공작물을 설치하고, 꼬리명주나비의 먹이식물인 쥐방울덩굴·꿀풀 등을 심었다. 꼬리명주나비를 관찰할 수 있는 통로도 만들었다.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의 적색목록집에 ‘취약 대상’으로 지정된 꼬리명주나비는 나비목 ..

수원 지동에 ‘에코스테이션’2개소 운영

수원 지동에 ‘에코스테이션’2개소 운영

Apr 30,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 팔달구 지동에 ‘에코스테이션’(재활용쓰레기 순환 거점)이 시범 운영된다. 지동은 5월 3일부터 주택 밀집지역인 팔달문로 115번길과 유동인구가 많은 지동시장 주변 등 2개소에 에코스테이션을 운영한다. 에코스테이션은 재활용쓰레기를 분리 배출할 수 있는 임시집하장이다. ▲소각용 쓰레기 ▲종이 ▲투명페트병 ▲일반 플라스틱 ▲유리병 ▲캔 ▲비닐 ▲스티로폼 등을 재활용 쓰레기 7종을 분리해 버릴 수 있다. 공동주택아파트 단지 분리수거함과 유사한 형태다. ..

조무영 수원시 제2부시장, 주민들과 함께 무단투기 쓰레기 분리 작업

조무영 수원시 제2부시장, 주민들과 함께 무단투기 쓰레기 분리 작업

Apr 26, 2021 | 편집부기자

 

조무영 수원시 제2부시장은 26일 오전 장안구 파장동 단독주택 밀집 지역, 상가 지역에서 주민들과 함께 반입 기준에 미치지 못해 수거되지 않은 쓰레기를 올바르게 분리하는 작업을 했다. 이날 재활용쓰레기 분리 작업에는 조무영 제2부시장, 기우진 도시정책실장 등 본청 간부 공무원과 이범선 장안구청장, 설정수 파장동 주민자치위원장, 심우현 북수원시장 상인회장 등이 참여했다. 지난 2월부터 강력한 생활폐기물 감량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수원시는 분리배출을 하지 않았거나 ..

수원시, ‘지구의 날’ 기념해 4월 22일 저녁 공공기관 전등 끈다

수원시, ‘지구의 날’ 기념해 4월 22일 저녁 공공기관 전등 끈다

Apr 20,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지구의 날’을 맞아 4월 22일 저녁 8시부터 10분 동안 수원화성, 삼성전자와 공공기관의 전등을 끈다. 온실가스 감축과 ‘저탄소 생활’ 실천의 필요성을 알리는 이번 소등행사는 수원화성, 삼성전자, 수원컨벤션센터, 시청, 4개 구청에서 이뤄진다. 일반주택, 아파트 단지, 상가는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세계 지구의 날은 1969년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발생한 해상 기름유출 사고 이후, 1970년 4월 22일 지구환경을 보호하자는 취지로 지정된 기념..

염태영 시장, 주민들과 함께 쓰레기 무단투기된 쓰레기 분리 작업

염태영 시장, 주민들과 함께 쓰레기 무단투기된 쓰레기 분리 작업

Apr 19, 2021 | 편집부기자

 

19일 이른 오전, 영통구 원천동의 원룸밀집지역. 골목 곳곳에 종이상자·플라스틱 그릇 등 재활용쓰레기와 소각용 쓰레기가 섞여 쌓여있었다. ‘종량제 봉투 미사용, 재활용품 혼합은 절대 수거하지 않는다’는 현수막이 쓰레기 더미 위에 걸려 있었지만, 많은 사람이 아랑곳하지 않고 쓰레기를 버린 듯했다. 지난 2월부터 강력한 생활폐기물 감량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수원시는 분리배출을 하지 않았거나 무단 투기한 쓰레기는 수거하지 않고 있다. 이날 원천동 원룸밀집지역에 쌓여있던 쓰레기..

시민 건강을 위해 미세먼지 줄이기 ‘올인’

시민 건강을 위해 미세먼지 줄이기 ‘올인’

Apr 13, 2021 | 편집부기자

 

대기에 가득 차 푸른 하늘을 앗아가는 미세먼지는 ‘은밀한 살인자’라는 악명을 떨친다. 마스크를 써도, 공기청정기를 가동해도 실내·외를 가리지 않고 부유하다 우리의 몸속으로 침투해 건강에 위협을 가하기 때문이다. 수원시는 더 나은 도시 환경은 물론 시민들의 건강과도 직결되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실시간 관리 수원시는 8개 지점에서 대기오염을 측정한다. 고색동, 광교동, 신풍동, 영통동, 인계동, 천천동, 호매실동에..

‘쓰레기와의 전쟁’수원시, 소각용 쓰레기 감량 성과

‘쓰레기와의 전쟁’수원시, 소각용 쓰레기 감량 성과

Apr 12,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소각용 쓰레기 샘플링(표본)·반입정지 사업’을 시행한 후 자원회수시설로 반입된 소각용 쓰레기는 줄어들고, 자원순환센터로 반입된 재활용 쓰레기는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수원시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29일까지 자원회수시설로 반입되는 생활폐기물을 대상으로 샘플링(표본 검사)을 해 반입 기준에 미달된 쓰레기를 배출한 동(洞)은 ‘생활쓰레기 반입 정지’ 처분을 내리는, 강력한 쓰레기 감량 정책을 추진했다. 샘플링 시행 전 한 주에 455.9t(2월 1..

수원시, 에너지 자립 및 분권을 위한 로드맵 수립한다

수원시, 에너지 자립 및 분권을 위한 로드맵 수립한다

Apr 07,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지역 특성을 반영해 에너지 정책 역량을 강화하고 에너지 이용 효율을 극대화하는 한편 신·재생에너지 생산 저변 확대하기 위한 ‘지역에너지 기본계획’ 수립에 나선다. 수원시는 7일 오후 2시 수원시청에서 ‘수원시 지역에너지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2022년부터 2026년까지 향후 5년간의 수원시 에너지 정책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오는 9월까지 ▲수원시 지역에너지 기본계획 비전 및 ..

수원비행장 소음영향도 2차 소음측정 실시

수원비행장 소음영향도 2차 소음측정 실시

Apr 02, 2021 | 편집부기자

 

수원비행장 인근 주민들의 소음 피해 보상의 근거로 활용될 국방부의 ‘수원비행장 소음 영향도 조사를 위한 2차 소음측정’이 5일부터 8일간 진행된다. 측정 기간은 군용비행장의 연간 훈련일정, 운항 상황, 풍향 등의 기상 조건을 감안해 야간비행 훈련이 3일 예정된 시기가 선정됐다. 대상 지점은 지난해 9월 진행된 1차 소음측정 당시와 동일하다. ▲서호초등학교(서둔동) ▲안룡초등학교(곡반정동) ▲미영아파트 앞 상가(세류동) ▲평화주택(평동) ▲탑동초등학교(탑동) ▲삼..

수원시에 ‘고품격 도심형 생태수목원’ 두 곳 조성된다

수원시에 ‘고품격 도심형 생태수목원’ 두 곳 조성된다

Mar 31,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에 시민들이 언제든지 편리하게 찾을 수 있는 ‘고품격 도심형 생태수목원’ 두 곳이 조성된다. 서수원권인 장안구 천천동 일원에는 ‘일월 수목원(가칭)’, 동수원권인 영통구 원천동 일원에는 ‘영흥수목원(가칭)’을 조성하고 있다. 두 수목원 모두 오랜 준비를 거쳐 지난해 하반기에 공사를 시작했고, 차질 없이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2022년 준공을 목표로 한다. 일월수목원은 일월공원 내에 10만 1500㎡ 규모로 조성된다. 체계적인 식물 수집·연구, 생태 보전,..

염태영 시장, “쓰레기와의 전쟁, 원칙 바탕으로 차질 없이 추진해야”

염태영 시장, “쓰레기와의 전쟁, 원칙 바탕으로 차질 없이 추진해야”

Mar 30, 2021 | 편집부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은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쓰레기를 올바르게 분리 배출하는 것은 우리의 생활 터전과 지구를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이라고 강조했다. 염태영 시장은 3월 30일 비대면·대면 방식을 병행한 ‘4월 중 확대간부회의’에서 “코로나19로 인해 일회용품 쓰레기가 가파르게 증가했고, 제대로 분리배출이 되지 않은 쓰레기도 늘어나고 있다”며 “우리 모두가 쓰레기 문제의 심각성을 자각하고, ‘쓰레기 줄이기’ 실천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시..

다회용 택배 포장재로 일회용품 줄인다

다회용 택배 포장재로 일회용품 줄인다

Mar 29,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일회용 택배 상자를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는 포장재로 대체하는 ‘다회용 수송 포장재 시범사업’을 시작했다. 수원시는 수원시청 본관 서쪽 출입구에 ‘배송 거점센터’(LMD)를 설치하고, 최근 권선구 권선동 일원에서 다회용 수송 포장재 배송을 시작했다. ‘다회용 수송 포장재 시범사업’은 택배를 배송할 때 일회용 포장재 대신 재사용할 수 있는 포장재를 사용하는 것이다. 다회용 포장재를 사용하면 종이·스티로폼 박스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고, 신선식품을 포장할 때 사용하는 ..

유해화학물질로부터 안전한 도시 만든다

유해화학물질로부터 안전한 도시 만든다

Mar 26,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유해화학물질로부터 안전한 화학 안전도시 수원’을 비전으로 하는 ‘2021년도 화학물질 관리·화학사고 대응계획’을 수립해 시행한다. 대응계획은 3대 전략·9개 추진과제로 구성되는데, 전략은 이른바 ‘R.P.G’이다. 화학 사고에 신속하고 철저하게 대응(Response)하고, 화학 사고를 예방(Prevention)하고, 지역사회와 협력(Governance)을 바탕으로 안전도시를 조성한다는 의미다. 추진과제는 ▲‘지역 화학사고 대응계획’ 수립 ▲부서별 화학..

수원시·수원하천유역네트워크, 물의 소중함 알리는 행사 열다

수원시·수원하천유역네트워크, 물의 소중함 알리는 행사 열다

Mar 22,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와 수원하천유역네트워크는 ‘2021 세계 물의 날(3월 22일)’을 맞아 지난 20일 화홍문 앞 광장에서 기념행사를 열고, 시민들에게 물의 소중함을 알렸다. ‘물의 가치’를 주제로 열린 이날 행사는 수달 서식지 보전 캠페인, 하천 정화 활동 등으로 진행됐다. 수원하천유역네트워크 회원들은 홍보 팻말을 활용해 수(水)생태계 희귀종인 수달의 서식지 보전을 독려하는 캠페인을 펼쳤다. 하천 수질오염 방지를 위한 정화 활동도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수원천(경기..

봄맞이 대청소로 쾌적한 도시공원 만들어요!

봄맞이 대청소로 쾌적한 도시공원 만들어요!

Mar 18,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공원 이용객이 늘어나는 봄을 맞아 오는 26일까지 ‘2021년 새봄맞이 도시공원 대청소’를 시행한다. 수원시는 18일 팔달구 서호공원에서 수원시 공원녹지사업소 공직자, (시민단체) 서호를 사랑하는 시민 모임·수원그린트러스트 관계자 등 40여 명이 참여하는 합동 대청소를 진행했다. 참여자들은 공원과 저수지 주변에 있는 쓰레기를 수거하고, 오래된 지주목(기둥이 되는 나무) 등을 제거해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했다. 또 시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

성남시 노후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에 122억3000만원 투입

성남시 노후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에 122억3000만원 투입

Mar 12, 2021 | 편집부기자

 

- 5910대 조기 폐차·저감장치 부착 지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쾌적한 대기 환경 조성을 위해 올해 122억3000만원을 투입해 ‘노후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 사업’을 편다.이 사업은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를 조기 폐차하거나, 저감장치를 부착하면 보조금을 지급한다. 지원물량은 조기 폐차 4700대(사업비 75억2000만원), 저감장치 부착 1210대(47억1000만원) 등 모두 5910대다.조기 폐차 지원금은 총중량 3.5t 미만 경유차의 경우 최대 300만원, 3.5t 이상은..

수원시,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에 따라 긴급대응 조치

수원시,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에 따라 긴급대응 조치

Mar 11,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에 따라 11일 오전 6시부터 긴급대응 조치를 시행했다. 대응 조치는 오후 9시까지 이어진다. 수원시는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10일 오후 5시 15분) 즉시 수원시 홈페이지(https://www.suwon.go.kr)와 대기오염 안내 전광판, 버스도착알리미(BIS), 재난 문자 등으로 시민들에게 발령상황을 전파했다. 비상저감조치 시행일에 운행이 제한되는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소유주들에게는 차량 운행으로 인..

“입으로 불지 않고 손으로 누르는 전자 호루라기 쓰세요”

“입으로 불지 않고 손으로 누르는 전자 호루라기 쓰세요”

Mar 11,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주요 교차로 등 수원시 내 곳곳에서 봉사활동을 하는 교통봉사단체 회원들에게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전자 호루라기를 선물했다. 수원시는 지난 10일 수원중부모범운전자회·수원남부모범운전자회·수원서부모범운전자회·삼운회 교통봉사대 수원지부 등 4개 교통 봉사 단체에 전자 호루라기 140개(단체당 35개)를 배부했다. 이번에 전달한 전자 호루라기는 입으로 불지 않고, 손으로 버튼만 누르면 강력한 경보음이 자동으로 울리는 제품이다. 전자 호루라..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 더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 더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Mar 10,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 청소 분야 전문가들은 “생활폐기물 감량을 위해 시민들에게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더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수원시는 9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조무영 제2부시장 주재로 ‘청소 분야 전문가 연석회의’를 열고, 생활폐기물을 감량할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회의에는 수원시의원, 수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 수원시 통장협의회장, 청소 분야 전문가 등이 참여했다. 홍은화 좋은시정위원회 환경교통 분야 간사는 “시민을 대상으로 환경교육을 확대하고,..

칠보산 ‘칠보치마’서식지, ‘야생생물 보호구역’지정

칠보산 ‘칠보치마’서식지, ‘야생생물 보호구역’지정

Mar 10,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10일 칠보산 칠보치마 서식지 일원을 ‘야생생물 보호구역’으로 지정했다.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곳은 권선구 당수동 산 63 일원 3200㎡다. 칠보치마뿐 아니라 해오라비난초, 새매, 소쩍새, 솔부엉이, 황조롱이 등 법적보호종이 다수 서식하는 지역으로 보호 가치가 높다. 칠보치마 서식지는 2008년 ‘여기산(서둔동) 야생생물 보호구역’ 지정 이후 13년 만에 수원시의 2번째 야생생물 보호구역으로 지정됐다. 야생생물 보호구역은 출입이 제한되고, 야..

망포1동, 주민들과 함께 분리배출 실태 점검

망포1동, 주민들과 함께 분리배출 실태 점검

Feb 26,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 영통구 망포1동이 3월까지 관내 모든 아파트단지를 찾아가 쓰레기 분리배출 실태를 점검한다. 이소희 동장을 비롯한 망포1동 직원, 해당 동 통장, 환경관리원 등 점검에 참여한다. 종량제 봉투를 뜯어, 기준에 못 미치는 쓰레기가 있는 지 확인한다. 분리배출이 올바르게 이뤄지지 않은 아파트단지에는 배출 방법을 설명한다. 망포1동의 쓰레기 분리배출 점검은 수원시가 지난 22일부터 진행하는 자원회수시설 반입 소각용 생활폐기물 샘플링(표본 검사)에 대비한 것이다. ..

안전하고 아름다운 가로수 환경 조성

안전하고 아름다운 가로수 환경 조성

Feb 26, 2021 | 편집부기자

 

가로수의 생육이 활발해지는 봄철을 앞두고 안전하고 효과적인 가로수 환경 조성을 위해 수원시가 가로수 정비에 나섰다. 수원시는 26일 오전 10시 델타플렉스 산업단지와 수원시청 일원에서 가로수 건강검진을 실시했다. 수원시는 생육이 부진하거나 고사한 가로수의 피해 원인을 꼼꼼하게 규명하기 위해 나무병원 등 전문가들이 소속된 가로수 건강검진단과 함께 현장에서 정밀진단을 벌였다. 생육조건과 대설 또는 한파 등 계절적 영향, 수종 선정의 적절성 등이 다각적으로 검토됐다...

수원시, 봄 앞두고 도시공원 337개소 일제 정비

수원시, 봄 앞두고 도시공원 337개소 일제 정비

Feb 26,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봄을 앞두고 관내 도시공원 337개소를 일제 정비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한다. 수원시 공원관리과·4개 구청 녹지경관과 공직자로 구성된 점검반이 3월 12일까지 관내 근린공원(100곳)·어린이공원(203곳)·소공원(34곳) 등을 정비한다. 도시공원 내 공중화장실·세면대, 울타리·목재 데크 등 주요 시설물의 상태를 점검하고, 저수지의 쓰레기를 수거한다. 또 고사목(枯死木, 말라 죽은 나무), 오래된 지주목 등을 제거하고, 공원등 램프·..

수원시, 비대면 환경교육 프로그램 참여 학급 모집

수원시, 비대면 환경교육 프로그램 참여 학급 모집

Feb 22,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비대면 환경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관내 초등학교 4학년·돌봄교실 학급을 3월 5일까지 모집한다. ‘비대면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코로나19로 취소된 ‘찾아가는 수원이 환경교실’ 대안으로 생태학습 교육 도구를 제작·배부해 환경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언택트(비대면)로 찾아가는 수원이 환경교실’과 돌봄교실 참여 학생을 위한 ‘바다유리 업사이클링(새활용)’으로 이뤄진다. ‘언택트로 찾아가는 수..

친환경 전기자동차 사면 보조금 최대 2250만 원 지원

친환경 전기자동차 사면 보조금 최대 2250만 원 지원

Feb 17,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올해 상반기에 친환경 전기자동차 690대를 민간에 보급하고, 보조금을 지원한다. 전기화물차 170대, 전기승용차 400대, 전기이륜차 12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전기 승용·화물차는 공고일 기준 수원시에 2개월 이상 거주한 수원시민·단체·법인, 전기이륜차는 공고일 기준 1개월 이상 거주한 시민·단체·법인이 신청할 수 있다. 사업 공고일은 전기승용차 2월 22일, 전기화물차 2월 24일, 전기이륜차 3월 2일(예정) 이다. 차종별로 지원 금액이 ..

분리배출하지 않은 쓰레기, 최대 1개월 반입 정지

분리배출하지 않은 쓰레기, 최대 1개월 반입 정지

Feb 15,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2일부터 자원회수시설로 반입되는 생활폐기물을 대상으로 샘플링(표본) 검사를 해 반입 기준에 미달된 쓰레기를 배출한 동(洞)은 ‘생활쓰레기 반입 정지’ 처분을 내린다. 생활쓰레기 반입 정지 처분은 수원시와 ‘수원시자원회수시설 주민지원협의체’가 체결한 ‘수원시자원회수시설 운영을 위한 주민협약’의 반입 쓰레기 기준을 근거로 한다. 협약에 따라 ▲함수량(含水量) 50% 이상인 경우 ▲재활용품(캔·병·플라스틱류 등) 5% 이상 혼입 ▲규격 봉투 내 비닐봉지가 ..

소규모 사업장의 노후화된 대기오염 방지시설 교체 지원

소규모 사업장의 노후화된 대기오염 방지시설 교체 지원

Feb 10,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6일까지 ‘2021년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 사업’에 참여할 소규모 사업장을 모집한다.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 사업’은 노후화된 대기오염물질 방지시설을 교체하는 사업장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것이다. 지원 대상은 관내 4~5종 대기오염물질 배출 사업장이다. 10년 이상 된 노후 방지시설을 운영하는 사업장, 특정대기유해물질 배출 사업장을 우선 지원한다. 총예산 9억 9000만 원 범위에서 보조금 예산이 소진될 때까지 방지시설..

수원시, ‘특정토양오염관리대상’ 시설 집중 점검

수원시, ‘특정토양오염관리대상’ 시설 집중 점검

Jan 29,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특정토양오염관리대상’ 시설을 지도·점검해 토양 오염사고를 예방한다. 수원시는 2월부터 10월까지 관내 모든 특정토양오염관리대상 시설을 점검할 계획이다. 점검 시설은 주유소 129개소, 산업시설 12개소, 난방시설 7개소 등 148개소다. ‘특정토양오염관리대상’이란 석유류 제조 시설·주유소와 같은 석유저장시설, 송유관 시설 등을 말한다. 수원시 토양지하수팀장을 비롯한 공직자들로 이뤄진 점검팀은 ▲관리 대상 시설 설치(변경) 신고·서류 보전 여..

나무단층촬영기로 보호수·노송 공동(空洞) 정밀 점검

나무단층촬영기로 보호수·노송 공동(空洞) 정밀 점검

Jan 27,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관내 모든 보호수와 장안구 이목동 노송지대 내 노송(老松)의 생육상태를 정밀 점검하고, 체계적인 관리 대책을 마련한다. 수원시는 2월 18일까지 보호수 23그루와 노송·후계목(後繼木, 자손 나무) 627주의 공동(空洞, 속이 빈 부분) 크기, 이파리·뿌리 발육상태, 가지·줄기 부분 부패 현황, 병해충 등 생육상태를 종합 점검한다. 수목 진료 전문가와 관계 공무원 등이 나무단층촬영기 ‘피쿠스’(PICUS) 장비를 활용해 나무의 공동을 정밀 검사한다. ..

친환경 아토피특성화학교 활성화 꾀한다

친환경 아토피특성화학교 활성화 꾀한다

Jan 21, 2021 | 편집부기자

 

“아토피로 괴로운 어린이라면 아토피특성화학교를 찾아오세요.” 수원시와 수원교육지원청, 남창초등학교가 아토피 없는 도심형 건강학교를 목표로 운영 중인 친환경 아토피특성화학교의 프로그램 확대에 뜻을 모았다. 수원시 등 3개 기관은 21일 ‘친환경 아토피특성화학교 운영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친환경 아토피특성화학교 활성화에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서면으로 이뤄진 이날 협약에 따라 수원시는 앞으로 아토피특성화학교 프로그램 운영을 ..

수원시 수목에 그린태그(TAG) 단다

수원시 수목에 그린태그(TAG) 단다

Jan 14,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올바른 수목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올해부터 식재되는 수목의 이력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가 담긴 태그(TAG)를 부착하기로 했다. 수원시는 2021년부터 준공 및 하자검사가 진행되는 모든 공공 발주 공사에서 식재 또는 이식하는 수목에 ‘다함께 그린태그’를 부착하는 방식으로 실명제를 도입한다. 시 본청과 사업소, 구청 등 모든 부서에서 발주한 공사로 식재되는 나무에 공사 정보를 담은 표식을 일원화함으로써 현장에서 관련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