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수원시

수원시, 가로수에 따뜻한 겨울옷 입혔다

수원시, 가로수에 따뜻한 겨울옷 입혔다

Nov 18,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수원시가로수정원사봉사단과 함께 광교중앙로사거리에서 컨벤션센터사거리 구간에 있는 가로수에 겨울옷을 입혔다. 가로수정원사봉사단 단원, (재)그린트러스트 회원 등 30여 명은 17일 수원컨벤션센터 일원 가로수 50주를 따뜻한 재질의 천으로 감쌌다. 겨울옷은 가로수정원사봉사단이 디자인한 것으로 털실로 만든 꽃, 트리 등으로 장식했다. 가로수정원사봉사단은 2016년부터 매년 가로수에 겨울옷을 입히는 활동을 하고 있다. 가로수에 겨울옷을 입히면 추위로부터 나무를 ..

‘기후 위기와 2050 탄소중립’수강생 선착순 모집

‘기후 위기와 2050 탄소중립’수강생 선착순 모집

Nov 17,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 망포글빛도서관이 2021년 퇴근길 그린경제 ‘기후 위기와 2050 탄소중립’에 참여할 수강생 10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퇴근길 그린경제’는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마련한 환경친화적인 경제 교육 프로그램으로, 4개의 강연을 3회에 걸쳐 진행하는 방식으로 기획됐다. 마지막 3회차인 이번 강연은 이유진 녹색전환연구소 이사가 12월7일(오후 7~9시) 화상회의 프로그램(Zoom)을 활용해 진행한다. 이유진 이사는..

염태영 시장, “에너지 절약하는 모든 행동에 함께해 달라”

염태영 시장, “에너지 절약하는 모든 행동에 함께해 달라”

Nov 16, 2021 | 편집부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이 ‘생활 속 에너지 절약실천 챌린지’에 참여해 “탄소중립은 우리가 꼭 이뤄나가야 할 시대 과제”라고 강조했다. 염태영 시장은 한범덕 청주시장의 지명을 받아 15일 집무실에서 ‘생활 속 에너지 절약실천 챌린지’에 참여했다. 챌린지는 ‘생활 속 에너지 절약’에 관한 메시지를 적은 손팻말을 들고 사진을 촬영한 후 사진과 메시지를 개인 SNS에 게재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생활 속 에너지 절약실천 챌린지’는 지난 9월 7일 양승조 충남지사가 시작했다...

수원시, 주택가에도 음식물쓰레기 RFID기기 설치한다

수원시, 주택가에도 음식물쓰레기 RFID기기 설치한다

Nov 16,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음식물쓰레기 RFID 종량제기기를 일반주택지역 15개소(20대)에 시범 설치한다. 수원시는 2013년부터 공동주택단지에 음식물쓰레기 RFID(무선식별시스템) 종량제기기 4721대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RFID 기기 설치 후 음식물쓰레기 배출량이 17%가량 감소하는 효과를 봤다. 음식물쓰레기 RFID 기기는 음식물쓰레기 무게에 따라 수수료를 부과하는 시스템으로 버린 양 만큼 요금을 낸다. 종량제 봉투 배출방식보다 정확하게 배출수수료를 산정해 부과할 수..

수원 동부버스공영차고지에 ‘친환경에너지 클러스터’ 완성

수원 동부버스공영차고지에 ‘친환경에너지 클러스터’ 완성

Nov 08, 2021 | 편집부기자

 

수원 동부버스공영차고지에 전기버스 충전기와 태양광발전설비로 이뤄진 ‘친환경 에너지복합시설’이 구축됐다. 수원시는 8일 동부버스공영차고지(영통구 하동 1007번지)에서 ‘민·관 협력 친환경 에너지 복합시설 구축사업’ 준공식을 열었다. 수원시와 버스업체, 충전사업자, 수원시민햇빛발전 사회적협동조합이 함께 추진한 ‘친환경 에너지 복합시설 구축사업’은 동부버스공영차고지에 전기버스 충전기 24기와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하고, 전기버스 48대를 도입한 것이다. 설비용량..

수원시 환경연극‘보물을 찾아서’공연 시작!

수원시 환경연극‘보물을 찾아서’공연 시작!

Nov 07,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환경의 소중함과 쓰레기 분리배출·자원 순환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연극 ‘보물을 찾아서’를 운영한다. 환경연극은 6일부터 12월4일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2~3회의 공연을 펼친다. 유치원생·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수원청소년문화센터 은하수홀(11월 6·20일), 광교청소년수련관 멀티강의실(11월 13·27, 12월 4일)에서 진행된다. ‘보물을 찾아서’는 미래 어느 날, 지구온난화로 인해 환경 파괴가 심각해졌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그렸..

김장 쓰레기, 음식물쓰레기와 일반쓰레기로 나눠 배출해야

김장 쓰레기, 음식물쓰레기와 일반쓰레기로 나눠 배출해야

Nov 02,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김장철을 앞두고 ‘올바른 김장쓰레기 배출 방법’을 안내하는 홍보물 4만 장을 제작해 각 구청·동행정복지센터에 배부했다. 수원시가 제작한 ‘김장철 쓰레기 분리배출 안내’ 홍보물은 김장철 쓰레기 중 음식물 쓰레기와 일반쓰레기를 상세하게 구분해 설명한다. 김장 채소를 다듬는 과정에서 나온 부산물은 채소라고 해서 음식물쓰레기로 배출하면 안 된다. 흙이 묻은 배추 겉잎, 쪽파·대파 등의 뿌리, 양파·마늘 껍질, 고추씨, 마늘대 등은 소각용 쓰레기봉투에 담아 배출..

수원시가 최초로 도입한 ‘청소차량 배기관 수직상향 전환 사업’, 전국으로

수원시가 최초로 도입한 ‘청소차량 배기관 수직상향 전환 사업’, 전국으로

Nov 01,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지난해 전국 최초로 시작한 ‘청소차량 배기관 수직상향 전환 시범 사업’을 확대한다. 청소 차량 배기관 상향 전환 사업은 청소차량의 배기관을 차량 뒤편 바닥이 아닌 조수석 뒤에 수직으로 설치해 배기가스를 차량 위로 배출하도록 하는 것이다. 트랙터 배기관과 같은 형태다. 차량 뒤쪽에서 작업하는 환경미화원들은 쓰레기를 차에 실을 때 배기가스에 노출된다. 수원시는 환경미화원 작업환경을 개선할 방법을 찾다가 지난해 하반기부터 배기관 방향을 바꾸는 시범사업을 시작..

도심 녹화의 거점이 된 수원시 공공청사

도심 녹화의 거점이 된 수원시 공공청사

Nov 01,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공공청사 등 공공시설을 활용한 녹색 도시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수원시는 올해 총 39곳에 그린커튼을 조성해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여름철 무더위를 극복하고 도심 녹화에 활용한 뒤 최근 철거를 마무리했다. 나팔꽃, 수세미 등을 식재해 건축물 창가나 외벽에 설치하는 그린커튼은 여름철 태양광을 차단해 실내온도를 낮추고, 소음과 미세먼지도 감소시킨다. 특히 삭막한 도심 환경을 푸르게 변화시키는 효과도 톡톡하다. 수원시는 올해 수원시청과 구청, 동행정..

수원수목원 서포터즈, 일월공원 서식 조류 모니터링

수원수목원 서포터즈, 일월공원 서식 조류 모니터링

Oct 28,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가 28일 오후 2시 장안구 일월공원에서 ‘2021년 수원수목원 서포터즈’ 조류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수원수목원 서포터즈 단원 20여 명이 참여한 이번 활동은 생태 전문가인 박종길 박사(한국야생조류협회 부회장)와 함께 수목원 조성 현장을 포함한 일월공원 전역을 탐사하며 조류를 관찰하는 ‘라인센서스법(line census)’ 방식으로 진행됐다. 서포터즈 단원들은 공원에 서식하는 법정보호종 ‘원앙(천연기념물 327호)’, ‘참매(천연기..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경동원, 어린이 환경성 질환 예방·관리 협력 약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경동원, 어린이 환경성 질환 예방·관리 협력 약

Oct 28,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와 사회복지법인 경동원이 어린이들의 환경성아토피질환 예방·관리를 위해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와 경동원은 28일 서면으로 ‘아동의 건강한 생활을 위한 환경성아토피질환 예방관리 네트워크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환경성아토피질환 예방·관리 협력체계 구축 ▲환경성아토피질환 프로그램 정보 교류 ▲환경성아토피질환 연계협력사업 구축 등을 위해 협력한다.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는 아동양육시설인 경동..

“깨끗한 성복천, 주민이 함께 지켜나가요”

“깨끗한 성복천, 주민이 함께 지켜나가요”

Oct 27, 2021 | 편집부기자

 

- 수지구 성복동, 통장협의회 등 주민 50명과 성복천서 하천 정화 캠페인 펼쳐 - 용인시 수지구 성복동은 27일 통장협의회 등 주민 50명과 함께 성복천 하천 정화 캠페인‘클린(Clean), 그린(Green) 성복천’을 진행했다. 성복천 산책로는 주민들의 여가 공간으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신분당선 성복역과 연결돼 있어 공동주택단지에서 성복역까지의 출퇴근길로도 이용되고 있다. 이날 이인열 통장협의회장을 비롯한 50명은 3개 조로 나누어 성복천 2.7㎞ 구간(..

수원시, 건설공사장의 비산먼지 발생 줄인다

수원시, 건설공사장의 비산먼지 발생 줄인다

Oct 26,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건설 현장의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고, 시민의 건강과 생활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2021년 비산먼지 발생 사업장 현장기술지도’를 추진한다. 10월26일부터 11월5일까지 진행하는 현장기술지도는 지난 1월 수원시와 ‘미세먼지 공동대응 협약’을 체결한 지역 내 비산(날림)먼지 발생 사업장 13개소와 대규모 건축물 공사·굴착공사 등으로 비산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사업장 8개소 등 21곳에서 이뤄진다. 수원시 공직자와 경기녹색환경지원센터 소속 대기 분야 전문가..

“일회용 컵 없는 수원시청 만들어요!”

“일회용 컵 없는 수원시청 만들어요!”

Oct 20,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일회용 컵 없는 청사’를 만들기 위해 본청 직원들을 대상으로 ‘수원 환경컵 등 다회용 컵 사용 캠페인’을 전개한다. 지난 14일 시작한 캠페인은 공직자들이 솔선수범하는 ‘일회용 컵 줄이기’ 실천을 유도하기 위해 오는 22일까지 시청 본관 입구와 별관 로비에서 진행된다. 수원시청 청소자원과 직원들이 점심시간에 공직자들을 대상으로 ‘일회용품 없는 청사 만들기’, ‘수원 환경컵과 같은 다회용 컵 사용하기’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한다. 수원시는 4..

‘2021년 수원수목원 서포터즈’현장실습

‘2021년 수원수목원 서포터즈’현장실습

Oct 19,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가 19일 오후 2시 장안구 수원수목원 양묘장에서 ‘2021년 수원수목원 서포터즈’ 현장실습을 진행했다. 수원수목원 조성 과정에 시민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이날 실습은 수원수목원 서포터즈 단원 20여 명과 함께 수목원 양묘장에 있는 다양한 식물의 종류를 알아보고, 나무 가지치기를 체험하는 활동 등으로 진행됐다. 단원들은 은사시나무·왕버들(교목), 콩배나무·히어리(관목), 다래·으아리(만경목), 진퍼리새·키큰산국(초본) 등 수목원에서 채집·..

수원시, 쾌적하고 안전한 가로수 환경 조성

수원시, 쾌적하고 안전한 가로수 환경 조성

Oct 19,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와 가로수정원사봉사단이 쾌적한 가로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19일 장안구 조원동 일원에서 가로수 맹아(萌芽, 새로 돋아나오는 싹) 제거 활동을 전개했다. 수원시 공직자와 수원시 가로수정원사봉사단·수원그린트러스트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여한 이번 활동은 오전 10시부터 정오까지 수원종합운동장 앞 도로(송정로 일원) 450m 구간에서 이뤄졌다. 참여자들은 거리에 있는 가로수(버즘나무) 100주의 맹아를 제거하고, 가로수 주변에 있는 생활 쓰레기를 수거해 ..

수원시, 21일부터 공동주택단지 소각용 생활폐기물 점검

수원시, 21일부터 공동주택단지 소각용 생활폐기물 점검

Oct 19,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1일부터 3000세대 이상 공동주택단지에서 배출되는 소각용 생활폐기물을 대상으로 샘플링(표본 검사)을 한다. 공동주택 소각용 쓰레기 샘플링은 조원2동 한일타운에서 시작해 10월 29일까지 6개 공동주택단지에서 진행된다. 11월에는 3000세대 미만 공동주택에서 샘플링을 할 예정이다. 공동주택 관리사무소장·관리원, 입주민, 수원시 공직자 등이 종량제 봉투를 개봉해 배출 기준에 못 미치는 쓰레기가 있는지 확인한다. 수원시와 수원시자원회수시설 주민..

수원시, 주택가에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봉투 보관용기 보급

수원시, 주택가에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봉투 보관용기 보급

Oct 19,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음식물 폐기물을 담은 종량제봉투를 넣어두는 용기를 제작해 주택가에 보급하는 ‘음식물류 폐기물 종량제봉투 보관용기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종량제봉투 보관용기는 단독주택, 다세대주택 등이 밀집한 주택가에 보급한다. 주택가에서는 음식물 종량제봉투가 수거되기 전까지 야외에 방치돼 길고양이가 봉투를 훼손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다. 종량제봉투가 뜯어져 발생하는 악취로 인한 민원도 많았다. 수원시가 보급하는 보관용기는 폐비닐을 재활용해 만든 제품으로 용..

수원시, 수원천 상류 3㎞ 구간 생태계교란식물 제거

수원시, 수원천 상류 3㎞ 구간 생태계교란식물 제거

Oct 18,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수원천 상류 구간의 생태계 교란 식물을 제거했다. 수원시는 지난 12일부터 15일까지 상광교동 다슬기화장실에서 하광교동 광교쉼터에 이르는 수원천 상류 3㎞ 구간을 우점(지역 환경에서 가장 많은 개체가 있는 군집)하고 있던 가시박과 환삼덩굴을 제거했다. 생태계교란생물은 ‘유입주의 생물’, 외래 생물 중 생태계 균형을 교란하거나 교란할 우려가 있는 생물을 말한다. 특정 지역에서 생태계 균형을 교란하는 생물도 생태계교란생물이다. 수원시 4대 하천에 ..

수원시, 환경연극‘보물을 찾아서’관람자 모집

수원시, 환경연극‘보물을 찾아서’관람자 모집

Oct 18,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10월 30일부터 12월 4일까지 공연하는 환경연극 ‘보물을 찾아서’ 관람객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10월 30일부터 12월 4일까지 매주 토요일 2회(11시·14시) 공연이 열리고, 관람 인원은 매회 30명이다. 관람 대상은 유치원생, 초등학생(7세~13세)이고, 보호자를 동반할 수 있다. 무료 공연이다. 10월 30일, 11월 13일·27일, 12월 4일 공연(8회)은 광교 청소년 수련관 멀티강의실에서, 나머지 11월 6일·20일 공연은 수원청소년문..

수원시, 멸종위기야생식물‘칠보치마’안정적 서식 환경 조성

수원시, 멸종위기야생식물‘칠보치마’안정적 서식 환경 조성

Oct 14,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칠보산 칠보치마 서식지 일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멸종위기 야생식물인 칠보치마가 안정적으로 서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지난 3월 칠보치마 서식지 일원을 ‘야생생물 보호구역’으로 지정한 수원시는 최근 환경부 한강유역환경청 지원을 받아 서식지 일원에 225m 길이 보호 울타리와 칠보치마·해오라비난초·곤줄박이·수리부엉이 등 주요 생물 종을 설명하는 안내판 19개를 설치했다. 수원시는 해오라비난초·끈끈이 주걱 등 칠보치마 서식지 주변 습지식물을 증식..

수원수목원 서포터즈, 칠보산 식물자원 생태모니터링

수원수목원 서포터즈, 칠보산 식물자원 생태모니터링

Oct 12,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수목원 서포터즈 20여 명이 12일 칠보산 일원을 탐사하며 중요 식물자원을 모니터링했다. 이날 생태모니터링에 참여한 서포터즈들은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으로 지정된 해오라비난초·칠보치마 등 칠보산에 자생하는 중요 식물자원을 살펴봤다. 수원시 공원녹지사업소 수목원팀 김장훈 주무관이 식물에 대해 설명했다. 수원시는 일월공원 내에 10만 1500㎡ 규모로 수원수목원을 조성하고 있다. 체계적인 식물 수집·연구, 생태 보전, 생태 교육 등 공익적인 역할을 하는 수원시의..

건설공사장 비산먼지, 어떻게 줄일까?

건설공사장 비산먼지, 어떻게 줄일까?

Oct 07,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건설공사장 현장 대리인·환경관리담당자 178명을 대상으로 6일 ‘2021 수원시 건설공사장 비산먼지 저감 온라인 교육’을 열었다. 수원시는 미세먼지 주요 배출원인 건설공사장 비산먼지 민간관리자(현장 대리인·환경관리담당자)의 역량을 강화해 효율적으로 미세먼지를 저감하고 시민 건강을 보호하고자 이번 교육을 추진했다. 비산먼지 분야 전문가인 한국환경피해예방협회 김진호 총무부회장이 강사로 나서 건설공사장 현장 맞춤형으로 비산먼지 발생을 줄일 방안을 설명했다. ..

수원시, 미국 피닉스시와 폐기물 관련 정책 교류

수원시, 미국 피닉스시와 폐기물 관련 정책 교류

Oct 05,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국제자매결연을 추진하고 있는 미국 피닉스시와 5일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영상회의를 열고, 폐기물 정책을 교류했다. 수원시는 박윤범 청소자원과장 총괄 하에 이진화 자원시설팀장, 수원시정연구원 강은하 박사 등이 참여했고, 피닉스시는 조 기우디체(Joe Giudice) 공공사업과장, 아만다 조단(Amanda Jordan) 순환경제 담당자 등이 참여해 양 도시의 폐기물 정책을 발표했다. 피닉스시는 2013년 폐기물 자원화 계획인 ‘피닉스를 재상상하다(Rei..

탄소중립 실현으로 ‘인간도시’ 구현할 방안 모색한다

탄소중립 실현으로 ‘인간도시’ 구현할 방안 모색한다

Oct 01, 2021 | 편집부기자

 

아·태도시 정상회의·2021 인간도시 수원포럼이 10월 5일 오후 2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대면·비대면 병행방식으로 열린다. ‘인간과 자연, 모두를 위한 도전’을 주제로 하는 이번 포럼에서는 10월 5~7일 수원컨벤센센터에서 개최되는 ‘제4차 아·태 환경장관포럼’ 의제(자연을 위한 행동 강화로 지속가능발전 목표 달성)와 연계해 자연을 기반으로 한 탄소 중립 실현으로 인간도시 구현할 방안을 모색한다. 이번 포럼은 수원시와 탄소중립지방정부 실천연대가 공동주최하고, ..

환경수도 수원에서 환경과 미래를 위한 약속이 시작된다

환경수도 수원에서 환경과 미래를 위한 약속이 시작된다

Sep 28, 2021 | 편집부기자

 

오는 10월 5일부터 7일까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제4차 아·태 환경장관포럼이 개최된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40개국 환경장관들이 기후변화와 탄소중립 등 지속가능한 환경을 논의하는 이번 포럼이 전달하는 메시지는 ‘자연을 위한 행동, 미래를 위한 선택(Keep Nature, Take Future)’다. 자연을 지키는 일이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 달성과 미래세대를 위한 선택임을 알리고, 코로나19 이후 관심이 높아진 환경문제에 대해 전 지구적인 노력과 행동변화를 끌어내는 시도가 ‘환경수..

수원시, 가을철‘은행나무 열매’ 악취 조기에 잡는다

수원시, 가을철‘은행나무 열매’ 악취 조기에 잡는다

Sep 23, 2021 | 편집부기자

 

가로수 은행나무 열매로 인한 악취를 차단하기 위해 수원시가 ‘2021년 가로수 은행 열매 수거 작업’을 진행한다.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는 오는 27일부터 은행 열매 악취로 인한 시민 불편을 해소하고, 쾌적하고 안전한 보행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수거 작업을 실시한다. 은행 열매 수거 작업은 수원시 내 경수대로(권선구), 매산로·중부대로(팔달구) 등 207개 구간(장안 53, 권선 65, 팔달 52, 영통 37개 구간)에서 이뤄진다. 이 구간에는 총 1만2101주의 ..

수원수목원 조성 현장 일원에서 천연기념물 원앙‧참매 등 조류 32종 관찰

수원수목원 조성 현장 일원에서 천연기념물 원앙‧참매 등 조류 32종 관찰

Sep 23,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수원수목원 조성 현장 일원의 조류 생태를 4차례에 걸쳐 모니터링한 결과, 법정보호종인 원앙‧참매 등 11목 19과 32종의 조류가 관찰됐다. 수원시는 수원수목원 조성 전후 생태환경 변화를 기록하고, 관리하기 위해 지난 4월부터 정기적으로 조류 생태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지금까지 4차례에 걸쳐 모니터링을 했다. 수원시 공원녹지사업소 수목원팀 공직자와 국림산림과학원·수원환경운동센터·수원시칠보생태환경체험교육관·탐조책방 등에서 일하는 생태 전문가들이 수원수..

수원시, 학생들 찾아가‘친환경 교통수단’중요성 알린다

수원시, 학생들 찾아가‘친환경 교통수단’중요성 알린다

Sep 16,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지속가능한 도시교통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2021년 미래형 도시교통 정책 교육’을 운영한다. ‘미래형 도시교통 정책 교육’은 수원시 청소년들이 변화하는 도시교통 환경을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친환경 교통수단 등을 알려주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번 교육은 16일부터 17일(오전 9시~정오)까지 이틀간 장안구 동신초등학교 5개 학급 130여 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주요 내용은 ▲사람과 환경을 위한 친환경 교통수단 ▲과거 전차와 ..

‘탄소 zero, 친환경 교통수단 이용하기’실천하세요!

‘탄소 zero, 친환경 교통수단 이용하기’실천하세요!

Sep 02,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지속가능한 도시 수원’ 홈페이지 9월 이벤트 ‘탄소 zero, 친환경 교통수단 이용하기’를 6일부터 17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시민을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도시 수원’ 홈페이지를 홍보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친환경 활동 실천을 독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속가능한 도시 수원 홈페이지(www.suwon.go.kr/web/suwonsd/index.do)에 접속해 친환경 생활 실천을 다짐하는 글과 인증 사진을 등록하면 된다. 홈페이지 내..

수원시 에너지 정책 추진할 ‘수원시 에너지센터’ 설립

수원시 에너지 정책 추진할 ‘수원시 에너지센터’ 설립

Sep 02,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 에너지 정책을 수립·추진할 ‘수원시 에너지센터’가 설립됐다. 수원시는 지난 8월 27일 아주대학교 에너지센터 내에 수원시 에너지센터를 개소했다. 센터는 아주대학교 탄소중립활성화 지역에너지센터가 수탁 운영한다. 수원시 에너지센터는 ▲2050 탄소중립 및 에너지전환을 위한 포럼 개최 ▲수원시 지역에너지 특성화·탄소중립 실천 방안 용역 ▲에너지시장 거버넌스형 참여자 협업을 통한 민간투자 활성화 설명회 ▲수원시 에너지센터 홈페이지 구축, 태양광 솔라맵 구축사업 ..

염태영 시장·한무영 서울대교수, “빗물 관리로 기후위기 극복하자”

염태영 시장·한무영 서울대교수, “빗물 관리로 기후위기 극복하자”

Aug 31, 2021 | 편집부기자

 

염태영 수원시장과 한무영 서울대 교수가 8월 31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회 국제 하늘물 페스티벌에서 ‘레인시티 이니셔티브’를 선언하고, “빗물 관리로 기후 위기를 극복해 나가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염태영 시장과 한무영(서울대학교 지속가능물관리센터장) 교수는 “지구 여러 곳에서 홍수, 물 부족, 폭염, 산불 등 기후 위기가 발생하고 있다”며 “기후 위기를 해결할 실질적인 대책은 ‘빗물을 모으는 도시’로 전환”이라고 강조했다. 두 사람은 ▲빗물을 버리는 대..

수원시,‘일회용품 없는 청사’ 만든다

수원시,‘일회용품 없는 청사’ 만든다

Aug 27, 2021 | 편집부기자

 

‘일회용품 줄이기’에 앞장서 온 수원시가 ‘공공기관 1회용품 등 사용 줄이기 실천 지침’ 시행을 계기로 ‘일회용품 없는 청사’를 만들어나간다. 지난 7월 26일 시행된 ‘공공기관 1회용품 등 사용 줄이기 실천지침(국무총리 훈령 제788호)’은 ▲1회용품 등 사용 줄이기 ▲다회용품 등 사용 ▲재활용제품 우선 구매 조항 등으로 구성됐다. 지침에 따라 수원시는 회의·행사에서 일회용품·페트병·풍선·우산 비닐 등을 구매하거나 사용하는 것을 제한하고, 우편물을 발송할 때는..

일상에서 환경보호 실천하는‘그린 수원 챌린지’

일상에서 환경보호 실천하는‘그린 수원 챌린지’

Aug 25,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일상에서 환경보호 실천을 독려하기 위해 ‘그린 수원 챌린지’를 9월6일까지 진행한다. ‘제2회 청년의 날 기념행사’의 하나로 추진하는 ‘그린 수원 챌린지’는 수원청년을 비롯한 시민들의 자발적인 환경보호 실천을 독려하고,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챌린지 기간에 ‘일회용 컵 대신 텀블러 사용하기’, ‘사용하지 않는 전기 플러그 뽑아두기’, ‘생수병 라벨 제거·뚜껑을 닫아서 분리 배출하기’ 등 환경보호 활동 3가지 중 1개를 선택해 실..

일상에서 환경보호 실천하는‘그린 수원 챌린지’

일상에서 환경보호 실천하는‘그린 수원 챌린지’

Aug 25,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일상에서 환경보호 실천을 독려하기 위해 ‘그린 수원 챌린지’를 9월 6일까지 진행한다. ‘제2회 청년의 날 기념행사’의 하나로 추진하는 ‘그린 수원 챌린지’는 수원청년을 비롯한 시민들의 자발적인 환경보호 실천을 독려하고,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챌린지 기간에 ‘일회용 컵 대신 텀블러 사용하기’, ‘사용하지 않는 전기 플러그 뽑아두기’, ‘생수병 라벨 제거·뚜껑을 닫아서 분리 배출하기’ 등 환경보호 활동 3가지 중 1개를 선택해 ..

수원시,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하면 시 주관 야외행사 중단

수원시,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하면 시 주관 야외행사 중단

Aug 24,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4일 ‘수원시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을 공포해 미세먼지를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미세먼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수원시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시행에 필요한 구체적인 사항이 담긴 시행규칙은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의 지원’, ‘집중관리구역 협의체 구성·운영’, ‘야외 행사의 적용 범위’ 조항 등으로 구성됐다.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의 지원’에서는 관련법에서 정한 사업 외에 미세먼지를 저감하고,..

지구와 건강을 지키는‘자전거 출퇴근 챌린지’

지구와 건강을 지키는‘자전거 출퇴근 챌린지’

Aug 20,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지속가능한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오는 22일부터 ‘2021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자전거 출퇴근 챌린지’를 전개한다. 수원·순천·원주·인천 등 15개 도시의 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공동 주최하는 이번 챌린지는 22일부터 9월 22일까지 한 달간 진행된다.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해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등을 줄이기 위한 이번 행사에는 자전거를 이용하는 수원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 ‘에코바이크’ 앱을 설치한 뒤 활동 지역으로 ‘수원시(구·..

‘철새도래지’ 축만제 인공섬 정화활동

‘철새도래지’ 축만제 인공섬 정화활동

Aug 13,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13일 환경단체와 함께 축만제 내 인공섬에서 정화 활동을 하고, 생태환경을 모니터링했다. 수원시 공직자와 환경단체 회원 등 10여 명은 축만제 내 인공섬에서 생활 쓰레기·고사한 나뭇가지 등 폐기물을 수거하고, 가시박·환삼덩굴 등 생태계 교란 야생식물을 제거했다. 또 인공섬 내 수종(樹種)·조류서식·식생(植生) 현황 등 생태 환경을 모니터링했다. 인공섬에는 38분류군의 관속(管束) 식물과 비오리·민물가마우지 등 조류가 서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

수원시에 ‘미세먼지 저감 기술모델’ 테스트베드 조성

수원시에 ‘미세먼지 저감 기술모델’ 테스트베드 조성

Jul 29,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 인계동 색동어린이공원 앞 도로변에 ‘미세먼지 저감 기술(GPUS) 모델’ 테스트베드가 조성됐다. ‘미세먼지 저감 기술’은 환경부 연구과제인 ‘도시생태계 건강성 증진 기술개발 사업’의 하나다. 7월 27일 설치를 완료한 색동어린이공원 앞 GPUS(Green Purification Unit System) 모델은 식물을 활용한 미세먼지 저감 기술로 미세먼지 측정·물리정 정화(필터) 모듈·생태(식물) 모듈·IoT(사물인터넷) 유지관리 모듈의 다중 결합형이다. ..

영흥공원 수목원 부지에 매립된 폐기물, 환경유해성 없다

영흥공원 수목원 부지에 매립된 폐기물, 환경유해성 없다

Jul 28,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 영흥공원 민간개발조성사업 터파기 공사 중 나온 폐기물 성상(性狀)을 조사한 결과, 매립폐기물 발생으로 인한 환경 유해성·위해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원시는 지난 2월부터 최근까지 ‘수원영흥공원 매립폐기물 성상조사 및 처리방안 수립’ 용역을 진행해 매립폐기물의 물리·화학적 특성을 조사하고, 주변 환경 영향조사를 했다. 용역은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안양대학교 산학협력단에 위탁했다. 안양대 산학협력단은 “매립폐기물 발생으로 인한 환경유해성·위해성은 없는..

수원시, 전 세계 지방정부와 기후 관련 정보 공유하고 ‘기후행동’ 실천

수원시, 전 세계 지방정부와 기후 관련 정보 공유하고 ‘기후행동’ 실천

Jul 26,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세계지방정부 기후변화대응 국제협력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수원시의 기후행동 정보를 공개하고, 성과를 알리고 있다. 지난 19일 ‘레이스 투 제로(Race To Zero)’ 캠페인에 동참한 수원시는 23일에는 CDP(탄소정보공개프로그램)와 GCoM(글로벌 기후에너지 시장협약)에 2021년 기후행동보고서를 제출했다. 수원시는 전 세계 지방정부와 온실가스 배출량, 기후변화 위험, 대응전략 등 기후변화 관련 정보를 공유하며 국제사회 기후 네트워킹을 강..

수원시, 음식물쓰레기 감량 실적 우수한 공동주택단지에 인센티브 제공

수원시, 음식물쓰레기 감량 실적 우수한 공동주택단지에 인센티브 제공

Jul 13,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음식물쓰레기 감량 실적이 우수한 공동주택단지에 인센티브를 지원한다. 평가 기간은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이고, 대상은 단지 내에 RFID(음식물쓰레기 무게에 따라 수수료를 부과하는 시스템) 기기가 설치된 464개 공동주택단지다. ▲전년도(2020년 1~11월) 대비 음식물 쓰레기 감소율 ▲RFID 관리 상태·주변 청결도 ▲음식물쓰레기 감량 주민홍보·교육 실적 등을 종합 평가해 우수단지 12개소를 선정할 예정이다. 500세대 이상 단지, ..

청년의 아이디어로 생활폐기물 문제 해결책 찾는다

청년의 아이디어로 생활폐기물 문제 해결책 찾는다

Jul 12,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와 아주대학교 LINC+사업단이 10~11일 온라인으로 개최한 ‘제3회 청년 아이디어톤 대회’ 본선에서 ‘아두이노(Arduino)를 이용한 폐기물 수거 차량 PIR 센서(기술 부문)’, ‘배달 음식 일회용 용기의 대체와 재사용을 위한 방법(정책 부문)’이 대상을 받았다. 전국 청년(만19~34세)이 참여한 제3회 청년 아이디어톤 대회에서는 생활폐기물 관련 문제를 해결할 참신한 기술 아이디어와 정책을 발굴했다. ‘아이디어톤’은 ‘아이디어’와 ‘마라톤’의 합성어로 주어..

수원시, 연무동 일원에 쓰레기 무단투기 감시용 CCTV 설치

수원시, 연무동 일원에 쓰레기 무단투기 감시용 CCTV 설치

Jul 12,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진행되는 연무동 일원에 쓰레기 무단투기 감시용 이동식 CCTV 20대를 설치했다. 감시용 CCTV는 7월 5~6일 쓰레기 상습 무단투기 지역 20개소에 설치했다. 태양광 패널로 생산한 전력으로 작동하는 시스템이다. 감시용 CCTV 설치는 ‘연무동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 뉴딜사업’ 세부사업 중 하나인 ‘연무그린 IoT(사물인터넷)’이다. 연무동은 2019년 10월, 국토교통부 주관 ‘2019 하반기 ..

수원시, 2025년까지 연평균 초미세먼지 농도 17㎍/㎥ 이하로 낮춘다

수원시, 2025년까지 연평균 초미세먼지 농도 17㎍/㎥ 이하로 낮춘다

Jul 06,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는 6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2021~2025 수원시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 2021년 상반기 추진상황보고회’를 열고, 미세먼지 저감 사업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수원시는 지난해 9월 ‘2025년 연평균 초미세먼지 농도 17㎍/㎥ 이하 달성’을 목표로 하는 ‘2021~2025 수원시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종합계획 추진과제는 ‘정책기반’‧‘배출저감’‧‘시민건강 보호’‧‘시민 참여‧소통’ 등 4개 분야 36개 단위 사업으로 이뤄져 있다. ..

인도네시아 공무원들, ‘환경도시 수원’ 정책 배웠다

인도네시아 공무원들, ‘환경도시 수원’ 정책 배웠다

Jul 05,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인도네시아 공무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수원시 환경도시 조성 정책 비대면 연수’가 마무리됐다. 수원시와 수원시국제교류센터는 지난 6월 23일부터 7월 2일까지 수원시의 국제자매우호도시인 반둥시 공무원, 중앙정부 공무원, 주 정부 관계자 등 25명을 대상으로 화상회의 프로그램‧온라인 교육플랫폼을 활용해 온라인 연수를 진행했다. 수원시 환경 분야 전문가가 수원컨벤션센터 화상회의실에서 수원시 환경 관련 정책을 소개하고, 온라인 세미나를 진행했다. 강사..

수원시, 온실가스 감축정책으로 예산 절감 성과

수원시, 온실가스 감축정책으로 예산 절감 성과

Jun 30,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2차 계획 기간’(2018~2020년)에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4~2016년보다 6만 5403t 감축하는 성과를 거뒀다. 수원시의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대상 시설인 폐기물처리시설 10개소의 2018~20년 온실가스 배출량은 78만 4326t으로 2014~2016년(기준 배출량 산정 기간) 배출량보다 7.7% 줄었다. 2018~2020년 ‘기준 배출량’은 2014~16년 수원시 온실가스 배출량의 평균이고, ‘할당량’은 환경부가..

수원시, 수원수산시장(주)·경기남부수협과 아이스팩 나눔사업 업무협약

수원시, 수원수산시장(주)·경기남부수협과 아이스팩 나눔사업 업무협약

Jun 28,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는 28일 수원시청 환경국장 집무실에서 수원 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 법인인 수원수산시장(주), 경기남부수협과 ‘아이스팩 나눔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아이스팩 재활용 사업에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수원수산시장(주), 경기남부수협 소속 중도매인(59개 매장)은 수산물을 유통할 때 재활용 아이스팩을 활용할 계획이다. 2019년 여름 시작한 ‘재활용 아이스팩 나눔 사업’은 수원시가 아이스팩을 수거해 관내 유통센터 등에 배부하고, 유통센터 등은 재활용 아..

조무영 수원시 제2부시장, 수원역푸르지오자이 소각용 생활폐기물 점검

조무영 수원시 제2부시장, 수원역푸르지오자이 소각용 생활폐기물 점검

Jun 28, 2021 | 편집부기자

 

조무영 수원시 제2부시장이 28일 고등동 수원역푸르지오자이에서 진행된 소각용 쓰레기 샘플링(표본 검사)에 참여해 공동주택 단지의 쓰레기 분리배출 실태를 점검했다. 수원시는 지난 23일 정자동 수원SK스카이뷰를 시작으로 3000세대 이상 공동주택단지에서 배출되는 소각용 생활폐기물을 샘플링하고 있다. ‘수원시자원회수시설 주민지원협의체’가 주관하는 소각용 쓰레기 샘플링은 6월 30일까지 6개 공동주택단지에서 진행된다. 이날 수원역푸르지오자이에서 진행된 소각용 쓰레기 ..

수원시, 20개소에 ‘미세먼지 신호등’ 설치

수원시, 20개소에 ‘미세먼지 신호등’ 설치

Jun 25,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미세먼지를 비롯한 대기오염물질 관련 정보를 알려주는 ‘미세먼지 신호등’을 20개소에 설치했다. 미세먼지 신호등은 설치장소에서 가까운 국가대기측정망의 대기오염물질 정보를 수집해 LED(발광 다이오드) 전광판에 농도와 대기환경 상태를 표출한다. 태양광발전으로 생산한 전력으로 작동한다. 미세먼지·초미세먼지·오존·일산화탄소·이산화질소·이산화황 등 6개 대기오염물질의 정보와 시간·온도 등 생활정보를 볼 수 있다. 원격관리시스템으로 실시간으로 미세먼지 신호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