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수원시

수원시, 녹색제품 소비 문화 확산에 앞장선다

수원시, 녹색제품 소비 문화 확산에 앞장선다

Mar 25,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공직자들이 ‘2022년 녹색제품 구매 활성화 온라인 교육’에 참여해 공공기관 녹색제품 소비 문화 확산 방안을 배웠다. 시·구청, 동 행정복지센터, 사업소 물품구매 담당 공직자 100여 명은 14일부터 25일까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사이버환경실무교육 홈페이지에서 진행된 녹색제품 구매 활성화 교육을 수강했다. 교육은 ▲녹색제품 의무구매제도 ▲녹색제품 실질적인 구매 방법 ▲녹색제품 구매 수범(垂範) 사례 ▲녹색제품 구매 활성화 방안 등을 주제로 진행됐다. 녹색제품은 제품을 제..

수원시, ‘그린커튼 씨앗 나눔 캠페인’ 열고, 시민들에게 씨앗 무료 나눔

수원시, ‘그린커튼 씨앗 나눔 캠페인’ 열고, 시민들에게 씨앗 무료 나눔

Mar 25,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사)생태조경협회와 함께 24일 화성행궁광장 옆 그린터널에서 ‘그린커튼 씨앗 나눔 캠페인’을 열고, 시민들에게 ‘그린커튼’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식물의 씨앗이 든 종이봉투 1000여 개를 나눠줬다. 오기영 수원시 공원녹지사업소장, 김현광 팔달구청장을 비롯한 수원시 직원들과 (사)생태조경협회 회원들은 그린커튼 사업을 확산하기 위해 직접 채종한 나팔꽃·흑편두·수세미·청자박 등 식물의 씨앗을 종이봉투에 담아 시민들에게 배부했다(봉투당 6종 63립). 수원시는 지난 3월 15~..

수원시, 도심에 새들의 보금자리 마련

수원시, 도심에 새들의 보금자리 마련

Mar 2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3일 일월저수지 야생생물 보호 서식지 내에 새들이 번식 활동을 할 수 있는 ‘인공새집’을 15개를 설치했다. 이날 설치한 인공새집은 지름 3.5㎝ 출입구가 있는 소형 새집으로 박새·참새·곤줄박이·흰눈썹황금새 등이 서식할 수 있다. 번식처가 부족한 도시숲이나 공원에 인공새집을 설치하면 새들의 생존 경쟁을 줄이고, 번식과 서식을 원활하게 해 생물다양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특히 박새는 대표적인 식충성(벌레를 먹음) 조류로 해충을 구제해 생태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

‘수원시 환경보건위원회’ 첫 발 뗐다

‘수원시 환경보건위원회’ 첫 발 뗐다

Mar 2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환경보건에 관한 주요 정책을 심의·조정·자문하는 ‘수원시 환경보건위원회’가 출범했다. 수원시는 23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대면·비대면 병행 방식으로 수원시 환경보건위원회 위촉식을 열고, 위원 12명을 위촉했다. 임기는 2년이다. 수원시 환경보건위원회는 수원시 환경국장 등 공직자 3명(당연직)과 수원시의회 의원, 환경 전문가, 시민단체 관계자 등으로 위촉직 12명으로 구성됐다. 환경보건위원회는 ▲‘환경보건종합계획’ 수립·변경에 관한 사항 ▲시민환경보건 기초조사 ▲건강피해..

‘야생동물 피해예방시설 설치 지원 사업’대상자 모집

‘야생동물 피해예방시설 설치 지원 사업’대상자 모집

Mar 2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3월 31일까지 ‘2022년 야생동물 피해예방시설 설치 지원 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 야생동물 피해예방시설 설치 지원 사업은 고라니 등 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전기울타리 등 시설을 설치하는데 필요한 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것이다. ▲전기울타리 ▲철망울타리 ▲방조망(그물) ▲경음기(소리를 낼 수 있게 만든 장치) 등 피해예방시설 설치 비용의 60%(최대 1000만 원)을 지원한다. 40%는 농가에서 자부담해야 한다. 지원 대상은 수원시에 거주..

수원시, ‘화학사고로부터 안전한 도시’ 만든다

수원시, ‘화학사고로부터 안전한 도시’ 만든다

Mar 22,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화학사고를 예방하고, 사고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2022년 화학사고 예방계획’을 수립했다. ‘유해화학물질로부터 안전한 화학 안전도시 수원’을 비전으로 하는 화학사고 예방계획은 ▲신속하고 철저한 화학사고 대응 ▲걱정 없는 사고 예방 ▲협력을 통한 안전도시 조성 등 3대 전략과 9개 추진과제로 구성돼 있다. 먼저 신속하고 철저하게 화학 사고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화학사고 대응계획’을 수립하고, 화학사고 대응 훈련을 한다. 또 화학사고 대피장소에 표지판을 설..

수원시, 시민들이 안심하고 머무를 수 있는 실내환경 조성한다

수원시, 시민들이 안심하고 머무를 수 있는 실내환경 조성한다

Mar 21,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안심하고 머무를 수 있는 실내환경 조성’을 목표로 하는 ‘2022년 실내공기질 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 실내공기질 관리 종합계획은 ▲실내공기질 관리 대상 지도·점검 강화 ▲미세먼지 계절 관리제 관련 특별점검 ▲건강취약계층 이용 시설 무료측정·컨설팅 ▲IoT(사물인터넷) 활용 실내공기질 상시 측정, 자동관제 사업 ▲라돈측정기 공유서비스 ▲경로당 라돈 실태조사·컨설팅 등 6개 추진과제로 이뤄져 있다. 수원시는 실내공기질 안전 관리를 위한 지도·점검을 강화하고, ..

‘공원녹지 수목 합동 검수단’, 민간개발 무상귀속 공원녹지 내 수목 품질

‘공원녹지 수목 합동 검수단’, 민간개발 무상귀속 공원녹지 내 수목 품질

Mar 18,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민간이 개발해 시로 무상귀속하는 도시공원·녹지 내 조경 수목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관내 전문나무병원 5개소와 함께 ‘공원녹지 수목 합동검수단’을 운영한다. 수원시 공원녹지사업소와 경인나무병원㈜, ㈜향림, ㈜푸름바이오, 수원나무종합병원㈜, ㈜자연숲은 18일 공원녹지사업소에서 ‘공원녹지 수목 합동검수단 운영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협력을 약속했다. 민간에서 개발해 수원시로 무상귀속하는 공원녹지는 수원시가 사업 인가권한은 있지만 직접 감독할 권한이 없어 민간 사업장의 토..

최병암 산림청장, 수원시 ‘아름다운 가로수길’현장 방문

최병암 산림청장, 수원시 ‘아름다운 가로수길’현장 방문

Mar 17, 2022 | 편집부기자

 

최병암 산림청장이 17일 산림청이 ‘아름다운 가로수길’로 선정한 팔달구 정조로, 중부대로 일원을 방문해 현장을 점검했다. 산림청은 지난해 장안문과 팔달문을 잇는 도로와 지동초등학교와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을 잇는 도로를 ‘아름다운 가로수길’로 선정했다. 아름다운 가로수길로 선정된 두 곳은 가로수 모양이 여느 가로수와는 다르다. 정조로 버즘나무(137주) 가로수는 세로가 긴 직육면체, 중부대로 은행나무(190주) 가로수는 구(球) 형태다. 수원시는 가지치기를 이색적인 모양으로 해..

수원시, 새봄맞이 공중화장실 대청소

수원시, 새봄맞이 공중화장실 대청소

Mar 16,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관광객이 늘어나는 봄철을 맞아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 주변 공중화장실을 대상으로 일제 대청소를 진행했다. 수원시 화성사업소 공직자, 청소관리원 등 25명은 14일부터 16일까지 장안문·팔달문·화서문 공중화장실 등 수원화성 주변 공중화장실 12개소의 내·외부를 깔끔하게 청소했다. 화장실 건물 내·외벽과 천장을 물청소하고, 화장실 내 창문·창틀·바닥 등의 묵은 때를 제거했다. 화장실 주변 쓰레기도 수거했다. 또 변기·세면대 등 시설물을 꼼꼼하게 세척하고, 오래되거나 파손..

수원시, 음식물류 폐기물 전용수거용기 매달 세척

수원시, 음식물류 폐기물 전용수거용기 매달 세척

Mar 15,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공동주택 단지에 설치된 음식물류 폐기물 전용수거용기를 정기적으로 세척해 악취와 해충 발생을 방지한다. 수원시는 3월부터 11월까지 487개 공동주택 단지에 설치된 RFID(음식물류 폐기물 무게에 따라 수수료를 부과하는 시스템) 부착 수거 용기 6600대를 매달 세척해 깨끗하게 관리한다. 3~5월, 9~11월에는 월 1회, 여름철(6~8월)에는 월 2회 세척하는 등 총 12회 세척할 계획이다. 수거 용기를 세척할 때 발생하는 오·폐수는 음식물자원화시설로 반입해 처리한다...

수원시, 그린커튼 씨앗 시민들에게 무료 나눔

수원시, 그린커튼 씨앗 시민들에게 무료 나눔

Mar 15,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사)생태조경협회와 협력해 시민들에게 ‘그린커튼’으로 활용할 수 있는 모종을 무료로 보급한다. 수원시 공원녹지사업소와 (사)생태조경협회는 그린커튼 사업을 확산하기 위해 직접 채종한 나팔꽃·흑편두·여주·풍선초·수세미 씨앗 총 2000봉지(1봉지에 70립)를 시민들에게 나눠준다. 3월 15일부터 18일까지 4개 구 청사 입구나 민원실에서 받을 수 있다. 씨앗을 받을 때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18일 전에 씨앗 물량이 소진될 수 있다. 수원시는 19일 오후 1시부터..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지원 대상 사업장 모집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지원 대상 사업장 모집

Mar 1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31일까지 ‘2022년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에 참여할 소규모 사업장을 모집한다.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은 관내 소규모 사업장에 대기오염물질 방지시설이나 저녹스 버너(低NOx) 등을 설치하는데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것이다. 수원시는 올해 사업비 15억 7500만 원을 투입해 ▲대기오염물질 방지시설 교체 ▲저녹스 버너 교체 ▲사물인터넷(IoT) 측정기기(대기오염물질 배출농도를 실시간으로 감시하는 기기) 부착 등을 지원한다. 설..

수원시, 슬레이트 지붕·벽체 철거하는 시민에 비용 지원

수원시, 슬레이트 지붕·벽체 철거하는 시민에 비용 지원

Mar 08,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주택, 창고·축사의 슬레이트 지붕·벽체 철거 비용, 지붕개량 공사 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2022년 슬레이트 철거 및 지붕개량 지원사업’ 신청자를 모집한다. 지원 대상은 석면 슬레이트로 된 지붕재나 벽체를 사용하는 건축물(주택·창고·축사) 소유자다. 슬레이트 철거·석면 폐기물 처리·지붕 개량 비용을 지원한다. 슬레이트 철거는 주택 22동·비주택(창고·축사) 3동을, 지붕 개량 공사는 주택 5동을 지원한다.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차상위계층·기타 취약계층 등 ‘우선지원 가구’..

코로나극복국민참여방역운동본부, 수원시 소상공인 업소·경로당 20개소에 환

코로나극복국민참여방역운동본부, 수원시 소상공인 업소·경로당 20개소에 환

Mar 07, 2022 | 편집부기자

 

코로나극복국민참여방역운동본부가 수원시 소상공인 업소, 건강취약계층 생활시설 등 20개소에 환기설비 설치를 지원한다. 국민참여방역운동본부는 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소상공인 코로나19 방역 지원을 위한 환기설비 지원사업 기증식’을 열고, 수원시 소상공인 외식업소·경로당 등 20개소에 환기설비 설치를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기증식에는 유문종 수원시 제2부시장이 참석했다. 국민참여방역운동본부·한국환기산업협회·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공동주관하는 환기설비 지원사업은 코로나19 ..

수원시, 수원 어린이 맞춤형 환경교육교재‘수원이 환경이야기’ 개정판 제작

수원시, 수원 어린이 맞춤형 환경교육교재‘수원이 환경이야기’ 개정판 제작

Mar 07, 2022 | 편집부기자

 

‘우리 고장에는 어떤 동·식물이 살고 있을까요?’ ‘떼까마귀는 왜 우리나라에 오는 걸까요?’ ‘환경수도 수원을 만드는 녹색생활 실천법 알아볼까요?’ 수원시가 수원지역 어린이들을 위해 제작한 맞춤형 환경교육교재 ‘수원이 환경이야기’ 개정판에 수록된 내용이다. 수원시가 최근 ‘수원이 환경이야기’ 2022년도 개정판을 제작해 69개 초등학교에 학생용 교과서 7740여 권·교사용 지도서 300여 권을 배부했다. ‘수원이 환경이야기’는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이 수원의 자연환경 특성과 녹색..

“자전거 타이어에 바람이 빠져도 걱정마세요!”

“자전거 타이어에 바람이 빠져도 걱정마세요!”

Feb 2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권선구 황구지천 산책로에 ‘태양광 자전거 공기주입기’를 설치했다. 수원시는 황구지천 내 황구지교·장수천교 인근 산책로(2개소)에 태양광 자전거 공기주입기를 1대씩 설치했다. 수원시가 설치한 자전거 공기주입기는 태양광을 이용한 친환경 방식으로 전기가 필요 없고, 자동 공기 주입 방식으로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자전거 공기주입구에 노즐(자전거 타입에 맞는 노즐 선택)을 연결하고, 태양광 공기주입기 본체에 있는 빨간 ..

수원시, 친환경 수소·전기 자동차 구매하는 시민에게 보조금 지원

수원시, 친환경 수소·전기 자동차 구매하는 시민에게 보조금 지원

Feb 2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민이 올해 수소전기자동차를 구매하면 보조금 3250만 원을, 전기승용차를 사면 최대 105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수원시는 12월 9일까지 ‘2022년 수원시 수소전기자동차 보급사업’을, 6월 30일까지 ‘2022년 상반기 전기자동차 민간 보급사업’을 전개한다. 수소전기자동차 150대, 전기자동차 1380대(승용차 1200대, 화물차 18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보조금 신청일 기준 수원시에 60일 이상 연속으로 거주한 수원시민, 수원시에 주소를 둔 사업자·단체·법인..

수원시 등 20개 지자체로 구성된 ‘지역에너지센터 지자체 협의회’ 출범

수원시 등 20개 지자체로 구성된 ‘지역에너지센터 지자체 협의회’ 출범

Feb 22,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를 비롯한 20개 기초지자체로 구성된 ‘지역에너지센터 지자체 협의회’가 출범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지역에너지센터 지자체 협의회’는 22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출범식을 열고, 협력을 약속했다. 협의회에는 지역에너지센터를 운영하는 20개 기초지자체가 참여한다. 수원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한 ‘지자체 지역에너지계획 및 센터 시범사업’ 공모에 선정돼 지난해 8월 아주대학교 에너지센터 내에 ‘수원시 에너지센터’를 설립했다. 에너지센터는 지자체의 에너지 정책을 수립..

담배꽁초는 전용수거함에 버려주세요

담배꽁초는 전용수거함에 버려주세요

Feb 21,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KT&G와 협력해 연화장 등 주요 공공시설 23개소 흡연구역에 담배꽁초 전용수거함을 설치했다. 담배꽁초 전용수거함 설치는 KT&G가 전개하는 ‘쓰담쓰담 캠페인’의 하나다. 쓰담쓰담은 ‘쓰레기통에 담배꽁초를’의 줄임말로 담배꽁초를 거리에 무단투기하지 말고, 반드시 쓰레기통에 버리자는 당부를 담은 것이다. 수원시와 KT&G는 최근 연화장(8개)·수원체육관 앞·광교캠핑장 등 공공시설 23개소에 담배꽁초 전용수거함 33개를 시범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

수원시,‘그린워터 급수관 개량 지원 사업’대상자 모집

수원시,‘그린워터 급수관 개량 지원 사업’대상자 모집

Feb 17,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상수도사업소가 노후화된 수도관으로 인한 녹물 발생을 예방하고,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그린워터 급수관 개량 지원 사업’을 진행한다. 그린워터 급수관(물을 공급하는 관) 개량 지원 사업은 주택의 수도관이 노후화되거나 부식됐을 때 수도 이용자에게 수도관 교체에 드는 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것이다. 지원 대상은 수도관이 낡거나 부식돼 수돗물 사용에 불편을 겪는 세대 중 준공 후 20년이 지난 건축 연면적 130㎡ 이하의 단독·다가구주택과 주거 전용 면적이 1..

수원시, 가로수 보호 시설물 깔끔하게 정비한다

수원시, 가로수 보호 시설물 깔끔하게 정비한다

Feb 16,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오래된 가로수 보호 시설물을 깔끔하게 정비해 가로수가 건강하게 자라도록 돕고, 쾌적하고 안전한 보행 환경을 조성한다. 수원시는 이달부터 4월까지 관내 가로수(345주)의 보호 시설물을 교체하는 ‘노후 가로수 보호시설 정비공사’를 진행한다. 노후 시설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도시 미관을 개선하기 위한 이번 공사는 사업비 8000만 원(시비 100%)을 투입해 금당로69번길·수일로336번길, 매곡로 일원(권선구) 등 8개 구간에서 진행된다. 사업 대상지 도로변에 심어..

수원시, 제설제 피해 입은 가로수 생육환경 개선

수원시, 제설제 피해 입은 가로수 생육환경 개선

Feb 10,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제설제 살포로 염분 피해를 입은 가로수의 수세(樹勢) 회복 작업을 한다. 수원시는 3월까지 효원로·웰빙타운로·일월로 등 가로수 띠녹지(가로수 밑 소규모 녹지) 21개 구간에 염분 중화제를 뿌려 토양 산도(pH)를 정상화하고, 생육환경을 개선한다. 가로수의 잎이 마르거나 말라 죽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살수차를 활용해 물을 주는 관수(灌水) 작업도 한다. 염화칼슘 성분이 포함된 제설제가 토양에 쌓이거나 가로수 잎에 달라붙으면 나무뿌리가 손상되거나 생육이 부진해진다. 또..

수원시,‘찾아가는 수원이 환경교실’참여 학교 모집

수원시,‘찾아가는 수원이 환경교실’참여 학교 모집

Feb 07,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7일부터 18일까지 ‘2022년 찾아가는 수원이 환경교실’ 상반기 프로그램에 참여할 학교를 모집한다. ‘수원이 환경교실’은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수원시가 자체 제작한 환경교육 교재(수원이 환경 이야기)를 활용해 수원청개구리·칠보치마 등 수원의 동·식물과 자원 절약의 중요성 등을 알려주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기존에는 전문 강사가 체험시설이 설치된 이동식 환경교실 버스를 타고 학교를 찾아가 버스 안에서 수업을 진행했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올해 상반기에는 ..

수원 망포동 일원 악취 발생원인, 하수관거·인근 소규모 공장 등으로 추정

수원 망포동 일원 악취 발생원인, 하수관거·인근 소규모 공장 등으로 추정

Jan 20, 2022 | 편집부기자

 

수원 망포동 일원의 악취가 하수관거와 공공하수·슬러지슬러지 : 하수 처리 또는 정수 과정에서 생긴 침전물 처리시설, 망포동 인근 소규모공장·비닐하우스·농경지(화성시 소재) 등에서 다양한 배출원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은 2021년 1월부터 12월까지 망포동 일원, 화성시 화산·진안·병점동 일원 등 악취 관련 민원이 발생한 지역과 수원시공공하수·슬러지처리 시설, 인근 사업장 등을 대상으로 악취실태조사를 했다. 한국환경공단은 19일 ..

염태영 시장, “전세계 지방정부와 글로벌네트워크, 기후 행동에 적극적으로

염태영 시장, “전세계 지방정부와 글로벌네트워크, 기후 행동에 적극적으로

Jan 17, 2022 | 편집부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이 유엔 지속가능개발센터(UNOSD)가 주최하는 ‘2021~22 국제 시장 포럼’에 참가해 수원시의 ‘기후 행동’을 세계에 알린다. ‘SDGs(지속가능개발 목표) 등 주요 국제협정 이행 및 코로나19로부터의 회복’ 등을 안건으로 설정한 2021~22 국제 시장 포럼은 1월 24~27일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다. 세계 각국 도시 시장·기후 전문가 등이 참가해 주제별로 발표하는데, 염태영 시장은 25일 오후 8시 45분 ‘국가도시 경험’ 분야 발표자로 나선다. 염태..

수원시, ‘2021 쓰레기 백서’ 제작

수원시, ‘2021 쓰레기 백서’ 제작

Jan 12, 2022 | 편집부기자

 

지난해 ‘쓰레기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강력한 생활폐기물 감량 정책을 추진한 수원시가 2021년 쓰레기 감량 성과와 올해 정책 비전을 수록한 백서 「미래를 향한 폐기물과의 동행」을 발간했다. 수원시가 처음으로 제작한 ‘쓰레기 백서’인 「미래를 향한 폐기물과의 동행」은 지난해 수원시가 추진한 쓰레기 감량 정책, 성과를 담은 ‘2021년 되돌아보기’와 올해 추진할 정책을 소개하는 ‘2022년을 준비하며’ 등으로 구성됐다. 수원시는 지난해 2월 22일부터 자원회수시설로..

수원시, 6개 공동주택단지 소각용 쓰레기 3일 간 자원회수시설 반입정지

수원시, 6개 공동주택단지 소각용 쓰레기 3일 간 자원회수시설 반입정지

Jan 07,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공동주택단지에서 배출한 소각용 종량제 봉투를 대상으로 한 샘플링(표본) 검사에서 반입 기준 위반으로 2회 적발된 6개 공동주택단지에 대해 소각용 쓰레기의 수원시자원회수시설 반입을 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정지한다. 반입정지 처분을 받은 공동주택단지는 11~13일 소각용 종량제 봉투 수거가 중단된다. 장안·팔달·영통구에 2개소씩 있다. 음식물·재활용 쓰레기, 대형폐기물은 정상적으로 수거한다. 수원시는 해당 공동주택 주민들에게 ‘소각용 쓰레기 반입 정지..

환경교육 교구·교재 개발하는‘청개구리 공작소’첫 발

환경교육 교구·교재 개발하는‘청개구리 공작소’첫 발

Jan 0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칠보생태환경체험교육관이 환경교육 교재·교구 개발팀 ‘청개구리 공작소’를 구성했다. 교육관 직원과 청개구리 강사단으로 구성된 청개구리 공작소는 1월 4일부터 올해 말까지 활동한다. 청개구리 강사단은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강사들이다. 청개구리공작소는 2022년부터 시행되는 자유학년제·고교학점제와 연계한 학년별 맞춤형 환경교육 교구·교재를 개발한다. 상반기에는 기존 환경교육 교구·교재를 검토한 후 새로운 교구·교재의 방향을 설정하고, 하반기에 교구·교재를 ..

수원시 대형폐기물 수거 신청서비스, 더 편리해진다

수원시 대형폐기물 수거 신청서비스, 더 편리해진다

Jan 0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의 대형폐기물 수거신청 서비스 ‘빼기’를 새해부터 웹(홈페이지)에서도 신청할 수 있다. 수원시가 지난해 1월 도입한 AI(인공지능) 기반 폐기물 배출 서비스 ‘빼기’는 행정안전부가 공식 지정한 ‘대형폐기물 간편 배출 시스템’으로 ㈜같다가 운영한다. ‘빼기’ 앱을 이용하면 손쉽게 대형폐기물 수거 신청·결제를 할 수 있다. 지난해까지는 모바일 앱으로만 수거신청을 할 수 있었지만, 올해 1월 1일부터 홈페이지(https://gatda.com)에서도 신청할 수 있..

수원시, 환경 유해 물질로부터 어린이 건강 보호한다

수원시, 환경 유해 물질로부터 어린이 건강 보호한다

Dec 31,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021년 어린이 활동공간 환경안전관리’ 지도·점검을 추진하고, 부적합 시설 4개소에 이용금지 조치·개선 명령 처분을 내렸다. 수원시는 환경 유해 물질로부터 어린이 건강을 보호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청 환경정책과에서 추진하는 자체 점검(3월 31일~5월 19일, 12월 1~3일)과 환경부와 함께하는 합동 점검(9월 23~28일)을 진행했다. 점검은 관내 공동주택·도시공원 내 어린이 놀이 시설, 어린이집 보육실, 아동복지시설 중 최근 3년..

수원시, 대기배출업소 운영·관리 위한 안내서 제작·배부

수원시, 대기배출업소 운영·관리 위한 안내서 제작·배부

Dec 31,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지역 내 사업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사업장 지도·점검 담당자의 업무 수행 능력을 높이기 위한 안내서를 제작해 배부했다. 수원시는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 사업장 인허가 및 지도점검 업무 가이드라인’, ‘대기배출업소 (정비업) 운영 가이드’ 등 2개 안내서를 제작해 각 구청과 자동차 정비시설 등 대기오염물질 배출 사업장(300개소)에 배부했다. 수원시청 환경정책과가 제작한 안내서에는 ‘대기오염물질 배출 허용 기준..

수원시, ‘식품접객업소 일회용품 사용 규제 복원’ 2022년 3월 31일

수원시, ‘식품접객업소 일회용품 사용 규제 복원’ 2022년 3월 31일

Dec 31,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식품접객업소 일회용품 사용 규제 복원’을 2022년 3월 31일까지 유예한다. 수원시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부분적으로 허용했던 ‘식품접객업소 일회용품 사용’을 12월 1일부터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규제한 바 있다.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올해 12월 31일까지 규제를 유예하기로 했지만, “준비 기간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업계 의견을 반영해 유예기간을 연장하기로 했다. 수원시는 한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지난해 1..

수원시, ‘유용 생활폐자원’ 수거 목표 초과 달성

수원시, ‘유용 생활폐자원’ 수거 목표 초과 달성

Dec 30,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폐건전지·폐형광등·종이팩 등 ‘유용 생활폐자원’ 345t을 수거해 ‘2021년도 경기도 시·군평가’ 목표치의 110.7%를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2021년 경기도 시·군 평가 목표치는 ‘0.103kg/1인당’인데, 수원시는 ‘0.114kg/1인당’을 수거했다. 수거 실적은 각 생활 폐자원 수거량에 가중치를 곱해서 합한 수치를 9월 말 기준 수원시 인구수로 나눈 숫자다. 가중치는 폐건전지 50%, 폐형광등 30%, 종이팩 20%..

‘쓰레기와의 전쟁’ 수원시, 소각용폐기물 10% 줄였다

‘쓰레기와의 전쟁’ 수원시, 소각용폐기물 10% 줄였다

Dec 30, 2021 | 편집부기자

 

‘쓰레기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강력한 생활폐기물 감량 정책을 추진한 수원시가 올해 소각용쓰레기 발생량을 10% 가까이 줄이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 11월까지 자원회수시설에 반입된 소각용쓰레기는 11만 9181t으로 전년 같은 기간(13만 2231t)보다 9.9% 감소했다. 자원순환센터로 반입된 재활용 쓰레기는 늘어났다. 올해 11월 기준 재활용쓰레기 반입량은 4만 7247t으로 전년 같은 기간(4만 3162t)보다 9.4% 늘어났다. 수원시는 2021년..

수원시에서는 쓰레기가 신재생에너지로 전환된다

수원시에서는 쓰레기가 신재생에너지로 전환된다

Dec 28,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자원회수시설에서 생활쓰레기를 소각할 때 발생하는 열로 전력을 생산한다. 수원시는 2019년 3월, 자원회수시설에서 쓰레기를 소각할 때 발생하는 증기열을 활용해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민간 발전사업을 유치했다. 이후 증기터빈과 발전기를 설치하는 설비공사를 진행했고, 최근 시운전을 시작해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설비용량 7000㎾ 증기터빈과 발전기로 이뤄진 발전설비는 수원시 자원회수시설 내부 잔여부지 695㎡에 설치됐다. 연간 전력생산량은 3만 6100㎿이다..

수원시, 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 캐릭터 미아미·토미토미·토토·슈슈 업무표장

수원시, 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 캐릭터 미아미·토미토미·토토·슈슈 업무표장

Dec 27,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 캐릭터인 ‘아미아미’·‘토미토미’·‘‘토토’·‘‘슈슈‘에 대한 저작권 등록을 마치고, 업무표장을 출원했다. 업무표장은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업무를 하는 자가 업무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표장(標章)이다. 등록은 관련 절차를 거쳐 내년 8월경 완료될 예정이다. 등록이 완료되면 수원시는 환경성 질환에 대한 예방교육·홍보·관련 정보 제공 등 업무에 아토피센터 캐릭터를 사용할 수 있는 독점적인 권리를 확보하게 된다. 아..

수원시, 주거급여 수급자에 ‘탄소포인트제’ 참여 독려

수원시, 주거급여 수급자에 ‘탄소포인트제’ 참여 독려

Dec 27,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주거급여 수급자들이 ‘탄소중립 실천’에 동참할 수 있도록 ‘탄소포인트제’ 참여를 독려한다. 수원시는 내년 1월부터 신규 주거급여 수급자에게 탄소포인트제 안내문(신청서)을 발송해 탄소포인트제를 홍보할 예정이다. 또 감면 혜택을 신청하러 동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는 수급자에게 탄소포인트제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안내해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2021년 신규 주거급여 수급자는 3409명이었다. 환경부가 주관하는 ‘탄소포인트제’는 2010년 시작된 ..

수원시, ‘경기형 청정하천 공모’ 선정돼 도비 200억 원 확보

수원시, ‘경기형 청정하천 공모’ 선정돼 도비 200억 원 확보

Dec 23,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경기도가 주관한 ‘경기형 청정하천 공모’(도시·문화형)에 선정돼 도비 200억 원을 확보했다. 유문종 수원시 제2부시장은 23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고, 응모 사업인 ‘물길이 통하는 황구지천 조성사업’ 계획을 설명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공모를 주관한 경기도, 수원시와 함께 공모에 선정된 이천시 관계자가 참석했다. ‘물길이 통하는 황구지천 조성사업’은 왕송호수부터 농심교(권선구 금곡동)까지 3.38㎞ 구간 하천을 정비하는 사업이다...

수원에서 떼까마귀 촬영하고 500원 받자!

수원에서 떼까마귀 촬영하고 500원 받자!

Dec 20,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에서 출몰한 떼까마귀를 촬영해 ‘캐다’앱에 등록하면 500원을 받을 수 있다. 환경부는 한국환경산업기술원(KEITI),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생태계획연구실, 파프리카(데이터 수집 기업)와 함께 ‘떼까마귀 찍고 오백 원 받자’ 이벤트를 내년 3월 1일까지 연다. 수집된 사진 양에 따라 조기 종료될 수 있다. 스마트폰에 데이터 수집 플랫폼인 ‘캐다’앱(앱스토어, 플레이스토어에서 ‘캐다’ 검색)을 설치한 후 수원시, 화성시, 안산시 일원에 나타난 떼..

처인구, 내년 3월까지 불법 소형간판 특별 정비

처인구, 내년 3월까지 불법 소형간판 특별 정비

Dec 15, 2021 | 편집부기자

 

용인시 처인구는 ‘2022년 경기도 종합체육대회’ 개최를 앞두고 내년 3월까지를 불법 소형간판 특별 정비 기간으로 정해 집중 정비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경기도 종합체전이 치러지는 관내 경기장 12곳 주변의 지주 이용 간판, 입간판 등 불법 소형간판 등 61개가 대상이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11월 한 달간 삼가동 미르스타디움, 삼가동 용인대학교, 역북동 명지대학교, 유림동 시립정구장 일대 등 12곳의 경기장 주변 구간별 불법 간판 현황을 조사했다. 구..

수원시, 환경부‘공공부문 온실가스 목표관리제’ 감축 목표 10년 연속 달

수원시, 환경부‘공공부문 온실가스 목표관리제’ 감축 목표 10년 연속 달

Dec 07,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환경부가 시행하는 ‘공공부문 온실가스 목표관리제’ 권장 감축률을 10년 연속 달성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환경부는 ‘공공부문 온실가스 목표관리제’ 운영 10주년을 기념해 7일 서울 코엑스 콘퍼런스룸에서 대면·비대면 병행방식으로 성과보고회를 열고, 수원시를 비롯해 10년 연속 목표를 달성한 37개 기관을 ‘우수기관’으로 선정했다. 수원시는 비대면으로 보고회에 참여했다. 선정된 우수기관에는 공로패와 ‘공공부문 온실가스 감축목표 10년 연속 달성기관’..

수원시 수돗물,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수원시 수돗물,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Dec 01,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 상수도사업소 ‘워터코디’(수질 검사원)가 3~11월 관내 수용가 8254개소를 방문해 수돗물 수질을 검사한 결과, 모든 수용가가 적합 판정을 받았다. 수원시 상수도사업소는 수질검사 교육을 받은 워터코디가 수돗물을 많이 사용하는 업소·상가 등을 방문해 무료로 수질 검사를 해주는 ‘2021년 수질검사 방문서비스 사업’을 3월 2일 시작했다. 워터코디 12명은 11월 30일까지 6개조로 나눠 수용가(상수도를 이용하는 시설) 8254개소를 방문해 수돗물의 탁..

수원시, 12월 1일부터 ‘제3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시행

수원시, 12월 1일부터 ‘제3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시행

Dec 01,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는 12월 1일부터 내년 3월까지 ‘제3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시행해 미세먼지 저감·관리 정책을 강화한다. 지난 11월 15일 ‘제3차 수원시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시행계획’을 수립하며 23개 추진과제를 선정한 수원시는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계절관리제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하고, 지난 29일 유문종 제2부시장 주재로 사전 대책회의를 열었다. 유문종 제2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계절관리제 태스크포스팀은 6개 반(총괄·수송·산업·발전..

수원시,‘2021년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차량 합동점검’

수원시,‘2021년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차량 합동점검’

Nov 26,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6일 수원종합운동장에서 수도권대기환경청, 배출가스 저감장치 제작업체 7개사와 함께 ‘2021년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차량 합동점검’을 했다. 점검 대상은 2019년과 2020년에 보조금을 지급받아 저감장치를 부착한 수원시 등록 차량 중 올해 저감장치 필터 클리닝(교체)을 하지 않은 차량 611대이다. 수원시는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이 저감장치를 부착하면 필터 클리닝 비용을 포함한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합동 점검반은 점검에 참여한 차량 90여 대를 ..

수원시,‘제9회 수원 환경교육 한마당’개최

수원시,‘제9회 수원 환경교육 한마당’개최

Nov 25,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7일 오전 10시 ‘슬기로운 지속가능 환경교육’을 주제로 ‘제9회 수원 환경교육 한마당’을 연다. 수원시가 주최하고 수원YMCA·수원환경교육네트워크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대면·비대면 병행 방식으로 열린다. 기조 강연, 토론회, 환경교육 체험마당 등으로 진행된다. 이재영 국가환경교육센터장이 ‘사회환경교육 정책의 변화’를 주제로 기조 강연(온라인)을 한다. 달라지는 환경교육법과 제도의 주요 내용을 설명한다. ‘환경교육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수원시, 12월부터 식품접객업소 일회용품 사용 규제

수원시, 12월부터 식품접객업소 일회용품 사용 규제

Nov 25,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코로나19 발생 이후 부분적으로 허용했던 ‘식품접객업소 일회용품 사용’을 12월부터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규제한다. 수원시는 한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지난해 1월 감염병 위기 경보 단계가 ‘경계’로 격상되자 환경부 고시(제2016-253호)에 근거해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관내 음식점의 일회용 식기류 사용을 부분적으로 허용했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일회용품 사용량이 급증하고, 최근 환경부가 일회용품 사용 규제 관련 고시 개정을 추..

수원시 비롯한 수도권 전역, 12월 1일부터 4개월 동안 배출가스 5등급

수원시 비롯한 수도권 전역, 12월 1일부터 4개월 동안 배출가스 5등급

Nov 24, 2021 | 편집부기자

 

‘제3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가 시행되는 12월 1일부터 내년 3월 31일까지 수원시를 비롯한 수도권 전역에서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의 운행이 제한된다. 수원시는 12월 1일부터 관내로 진입하는 주요 도로 8개 지점(광교로 삼거리·델타플렉스 입구·망포지하차도 등)에 설치된 차량번호 인식 CCTV 카메라로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을 단속한다. 주말·공휴일에는 단속하지 않고, ▲저감장치 부착이 불가능한 소상공인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저감장치 부착 차량 ▲장애인 ..

염태영 시장,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 제2기 기초회장으로 연임

염태영 시장,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 제2기 기초회장으로 연임

Nov 18, 2021 | 편집부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이 18일 비대면 방식으로 열린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 2021년 기초지자체 정기총회’에서 기초지방정부 제2기 대표회장으로 연임됐다. 지난해 7월 출범한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이산화탄소 배출제로’를 목표로 하는 온실가스 감축 계획을 수립하고, 공유·실천한다. 염태영 시장은 초대 기초지방정부 대표회장으로 선임된 바 있다. 출범 당시 수원시를 비롯한 63개 기초지방정부가 참여했는데, 1년 4개월 ..

수원시 기후변화체험교육관 두드림,  ‘제7회 경기도 환경교육자료 공모전’

수원시 기후변화체험교육관 두드림, ‘제7회 경기도 환경교육자료 공모전’

Nov 18,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 기후변화체험교육관 두드림이 경기도 환경교육센터가 주관한 ‘제7회 경기도 환경교육자료 공모전’ UCC 부문에서 ‘와우~ 탄소 중립’으로 환경부장관상(대상)을 받았다. ‘와우~ 탄소 중립’은 3분가량의 영상으로 ‘탄소 중립’이라는 용어의 탄생 배경과 개념,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탄소흡수량을 늘릴 방법, 정부의 탄소중립 실천 계획 등을 알기 쉽게 소개했다. 영상은 ‘수원시 기후변화체험교육관’, ‘경기도 환경교육센터’ 유튜브 채널에서 볼 수 있다. 환경 교육용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