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지

안산시

안산시 새마을회, 25개동 경로당 및 장애인단체 물품 기부

2024.01.19 15:34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안산시 새마을회(회장 임충열, 협의회장 고태영, 부녀회장 박국희)는 지난 18일 시 25개 동 경로당과 관내 장애인단체 1개소에 기부 물품을 전달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나눔 활동은 지난해 12월 13일 안산 문화예술의전당에서 개최된 경기도새마을지도자대회의 ‘새마을 온도는 1000도’ 캠페인을 통해 31개 시군에서 걷힌 기부 물품을 관내 경로당과 장애인단체에 전달한 것으로 더욱 의미가 깊었다.

임충열 안산시 새마을회장은 “한 해의 시작을 따뜻한 나눔으로 시작할 수 있어 감사한 마음이 크다”며 “앞으로도 나누고 베푸는 안산시 새마을회가 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안산시 새마을회는 무료급식 봉사활동, 김장 나눔, 농산물 꾸러미 나눔 등 주변 이웃을 위한 다양한 나눔 활동을 전개하며 지역사회에 봉사하고 있다.

관련기사

복지

안산시

안산시  장애인 권익옹호‘오소가게’30개소 추가 선정… 현판식 개최

안산시 장애인 권익옹호‘오소가게’30개소 추가 선정… 현판식 개최

Apr 25,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4일 장애인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음식점, 문화·체육시설, 의료기관 등 30개소를 장애인 권익옹호 업소 ‘오소가게’를 추가 선정하고 현판식을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오소가게’는 상점 이용이 어려운 장애인의 편의 증진을 위해 장애 친화적 환경이 조성된 곳을 ▲안산시 ▲안산시장애인복지관 ▲안산시상록장애인복지관 ▲사회적협동조합 꿈꾸는 느림보가 함께 ‘장애인 권익옹호 업소’로 선정해 인증하는 브랜드다. 평범하고 친근한 인사말인 ‘이리(로) 오..

안산시“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이행 가능 기관 확인하세요”

안산시“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이행 가능 기관 확인하세요”

Apr 23,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올해 1월부터 연명의료결정제도를 통해 삶의 마지막 순간 본인의 선택이 존중될 수 있도록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상담과 등록 업무를 실시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는 19세 이상 성인이 향후 자신이 임종 과정에 있는 환자가 되었을 때를 대비해 ▲심폐소생술 ▲인공호흡기 착용 ▲혈액 투석 ▲항암제 투여 등 ‘연명의료’를 시행하지 않거나 중단할 수 있도록 연명의료중단등결정 및 호스피스에 관한 의사를 문서로 작성한 것이다. 안산시 상록수·단원보건..

안산시  제44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장애인복지박람회 개최

안산시 제44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장애인복지박람회 개최

Apr 22,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0일 제44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안산호수공원에서 (사)안산시장애인단체총연합회, 안산시장애인복지시설협의회 주관으로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기존 4월과 10월에 각각 추진하던 장애인의 날 기념식과 장애인복지박람회를 통합해 추진된 이번 행사는 비가 오는 상황에도 장애인과 가족을 포함한 안산시민 9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행사는 안산시 시립합창단의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장애인인권헌장 낭독, 모범장애인 및 ..

안산시  제44회 장애인의 날 맞아 공직자 장애 체험 진행

안산시 제44회 장애인의 날 맞아 공직자 장애 체험 진행

Apr 17,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6일 시청 본관에서 ‘안산시 공직자 장애 체험’을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체험은 제44회 장애인의 날(4월 20일)을 앞두고 공직자의 장애 이해도를 높이고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진행된 행사에는 이민근 시장을 비롯해 공직자 1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농아 유형(수어 배우기, 수어로 간단한 주문하기) ▲지체 유형(휠체어를 이용해 경사로 이동, 한쪽 다리를 고정시킨 후 계단 올라가기) ▲시각 유형(안대와 흰 지팡이..

안산시  제14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 선수단 결단식 개최

안산시 제14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 선수단 결단식 개최

Apr 16,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5일 능안운동장 내 론볼경기장에서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에 참가하는 선수단 결단식을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올해로 14회째를 맞는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는 오는 25일부터 27일까지(사전경기 제외) 사흘간 경기도 파주시 일원에서 열리며 경기도 31개 시·군 총 4천여 명의 선수단이 참가한다. 지난해 성남시에서 개최된 이전 대회에서 종합 6위를 달성한 안산시 선수단은 올해 5위 이상의 성적을 목표로 13개 종목에서 임원, 선수, 보호자 등 총 ..

안산시  지역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처우개선 꼼꼼히 챙긴다

안산시 지역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처우개선 꼼꼼히 챙긴다

Apr 03,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일 시청 상황실에서 ‘안산시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개선을 위한 종합계획 수립 연구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연구 용역은 안산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처우 실태를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연구 용역의 주요 내용은 ▲사회복지시설별 근로 여건 및 복리후생제도 분석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처우 인식 및 직무만족도에 대한 심층분석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처우개선 방안 마련 등으로 오는 8월까지 과업을 수행할..

안산시 단원보건소, 재가장애인을 위한‘방문 재활 프로그램’운영

안산시 단원보건소, 재가장애인을 위한‘방문 재활 프로그램’운영

Mar 27,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 단원보건소는 3월부터 경인권역 재활병원(인천적십자병원)과 협업해 저소득 중증 뇌병변 및 지체장애인(심한장애 등급)을 대상으로 ‘통합 방문 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대상자는 단원구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 등록자 중 심한장애 등급이면서 기초생활수급자를 대상으로 평가를 통해 선정됐다. 이들은 재활 전문의로부터 재활 상담 및 처방을 받고 방문 전문인력으로부터 전기치료, 관절 가동 범위 운동 및 기능 훈련 등 재활 운동을 제공받고 있다. ..

안산시, 민원실 특이민원 비상 대응 모의훈련…“직원 보호 강화”

안산시, 민원실 특이민원 비상 대응 모의훈련…“직원 보호 강화”

Mar 22,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1일 오전 시청 민원실에서 경찰서(고잔파출소)와 합동으로 민원 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특이민원 비상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22일 밝혔다. 특이민원이란 민원 처리에 불만을 느끼고 고의로 담당자의 업무를 방해하는 민원이나 폭언·폭행 기물파손 등의 불법 부당한 형태의 민원을 말한다. 이번 모의훈련은 민원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폭언·폭행 등의 비상 상황을 가정해 실시했으며, 특이 민원인 진정과 중재 시도, 웨어러블..

안산시의회 박은정 의원 발의  ‘응급의료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상임위 통과

안산시의회 박은정 의원 발의 ‘응급의료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상임위 통과

Mar 15,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의회 박은정 의원이 대표 발의한 ‘안산시 응급의료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이 제289회 임시회 문화복지위원회에서 원안으로 통과됐다. 이 조례안은 현행 ‘안산시 응급의료 지원에 관한 조례’를 ‘안산시 심폐소생술 교육 활성화 및 응급의료 지원에 관한 조례’로 제명을 바꾸고, 심폐소생술 교육 활성화와 상위법 불부합 내용 정비 등을 중심으로 조례를 전면 개정하고자 발의됐으며, 발의에는 박은정 의원 외에 11명의 의원이 참여했다. 발의된 조례안에는 시장의 책무로 ..

안산시  일자리 채용행사 동 행정복지센터로 확대… 접근성 개선

안산시 일자리 채용행사 동 행정복지센터로 확대… 접근성 개선

Mar 13,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7일 선부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2024년 목요희망잡(JOB)고(GO) 채용행사’를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안산시 일자리센터는 전체 36명의 상담사가 시청 내 일자리센터를 비롯해 25개 동행정복지센터, 안산고용복지플러스센터, 관내 6개 특성화고 등에 각각 배치돼 구인·구직 상담 및 맞춤형 취업지원을 돕고 있다. 지난해까지는 매월 첫째 주, 셋째 주 목요일에 인력이 필요한 2~5개 기업을 모아 주로 안산시청에서 ‘목요희망잡(JOB)고(GO) ..

안산시 단원보건소, 장애인 그룹 재활 운동 프로그램 운영

안산시 단원보건소, 장애인 그룹 재활 운동 프로그램 운영

Mar 08,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 단원보건소는 스스로 운동이 가능한 장애인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재활기구와 운동 소도구를 활용한 그룹 재활 운동교실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 장애인 그룹 재활운동 프로그램은 이달 21일부터 6월 13일까지 매주 목요일 총 12회에 걸쳐 무료로 운영한다. 슬링재활기구(고정된 줄을 활용한 균형훈련 기구)와 재활 소도구를 활용, 장애인의 운동 수행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매주 다른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대상자는 단원보건소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 등록..

안산시 단원구노인복지관,‘단원어울림학교’개강식 개최

안산시 단원구노인복지관,‘단원어울림학교’개강식 개최

Mar 05,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4일 단원구노인복지관(관장 황인득)에서 단원어울림학교 2024년도 개강식을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단원어울림학교는 해마다 안산지역의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취미, 건강, 정보화, 문해 등의 프로그램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는 문해, 노래, 댄스, 운동, 미술, 스마트폰 및 컴퓨터 교육 등 총 63개 강좌를 제공한다. 1학기는 3월 4일부터 7월 12일까지 19주간에 걸쳐 운영할 예정이다. 이날 개강식에는 시·도의원, 민병종 단원구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