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인천

인천 계양구 계산4동 보장협의체, 복지 사각지대 발굴 · 아동학대 예방

인천 계양구 계산4동 보장협의체, 복지 사각지대 발굴 · 아동학대 예방

Jun 15, 2023 | Q기자

 

인천시 계양구 계산4동 보장협의체는 지난 13일 계양구청 일원에서 복지 사각지대 발굴 ·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날 캠페인에는 동 보장협의체 위원과 관계 공무원 등 총 13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캠페인 참여자들은 경제적 어려움이나 사회적 고립으로 인해 복지 서비스가 필요한 이웃이나 학대 피해 아동을 발견하면 즉시 행정복지센터로 알려달라는 내용의 안내문과 홍보 물품을 배부했다. 계산4동 보장협의체 윤장현 위원장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지역 주민들이..

강화군 내가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찾아가는 행복지킴이’실시

강화군 내가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찾아가는 행복지킴이’실시

Jun 14, 2023 | Q기자

 

강화군 내가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장종숙)가 관내 경로당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을 대접하는 ‘찾아가는 행복지킴이’ 행사를 진행했다. 내가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특화 사업으로 독거노인 등 관내 취약계층에게 한 끼 식사를 대접하며 안부를 묻는 사업이다. 장종숙 위원장은 “그동안 코로나로 인해 경로당내에서 식사를 할 수 없어 3년 넘게 중단되었다가 재개했다.”면서 “외포리를 시작으로 연말까지 매달 2개소의 경로당을 찾아 어르신의 안부를 확인하며 식사를 대..

인천 미추홀구, 1인 고독사 예방 및  복지위기가구 선제적 발굴·지원 앞

인천 미추홀구, 1인 고독사 예방 및 복지위기가구 선제적 발굴·지원 앞

Jun 14,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는 사회적 고립 가구의 상시 발굴 체계 구축을 위해 ‘온(溫)마음이음’ 안내문을 제작하고 1인 가구 비율이 높은 고시원, 모텔 등에 안내문을 전달했다. 온(溫)마음이음 안내문에는 힘들 때 위로가 될 수 있는 따뜻한 글귀와 복지서비스 신청 방법 등 내용이 담겨있다. 고시원, 모텔 관리자가 위기 상황(중질환자, 실직, 장기체납 등)에 처할 우려가 있는 자에게 안내문을 전달하고 안내문을 통해 위기 상황 발생 시 대상자가 신속하게 동 행정복지센터로 도움을..

강화군 송해면 - 대월초 총동문회 나눔봉사단 ,  방충망·LED등 교체

강화군 송해면 - 대월초 총동문회 나눔봉사단 , 방충망·LED등 교체

Jun 13, 2023 | Q기자

 

강화군 송해면(면장 정찬서)과 대월초등학교 총동문회 나눔 봉사단(단장 김옥임)이 지난 10일 독거 어르신 댁 및 경로당의 방충망·LED 교체 지원 봉사를 실시했다. 봉사단은 고향의 어르신과 지역사회를 위해 대월초등학교 총동문회에서 구성한 단체로, 지난 3월 22일 송해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복지 사각지대 해소 및 지역복지 증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은 협의체 위원의 추천으로 독거 어르신 5가구와 신당리 경로당을 방문해 안부 인사를 전하며 방충망과 LED등 ..

인천 미추홀구 숭의종합사회복지관,  ‘숭의야 지구를 부탁해 플로깅 대회’

인천 미추홀구 숭의종합사회복지관, ‘숭의야 지구를 부탁해 플로깅 대회’

Jun 13, 2023 | Q기자

 

숭의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태미)은 지난 10일 ‘숭의야 지구를 부탁해 ⁕플로깅대회’를 개최했다. ‘숭의야 지구를 부탁해’ 사업은 숭의2동 일대 환경정화 활동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애향심을 고취하고 지구가 당면한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사업이다. (⁕ 플로깅: 조깅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운동) 이날 활동에는 지역주민, 행복아카데미, 주인공원을 사랑하는 사람들, 숭의또바기봉사단 등 70여 명이 참여했으며, 숭의2동 일대 환경정화에 참여하고 종량제봉투를 나눠주는..

인천 미추홀구, 주안5동 행정복지센터 개청식 개최

인천 미추홀구, 주안5동 행정복지센터 개청식 개최

Jun 13,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는 13일 주안5동 행정복지센터 개청식을 개최했다. 이날 진행된 개청식에는 이영훈 미추홀구청장을 비롯하여 국회의원, 시의원, 구의원, 지역주민 등 50여 명이 참석해 기념식, 테이프 커팅, 시설 둘러보기 등으로 진행됐다. 지역주민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주안5동 행정복지센터 건립은 주안7구역 주택재건축정비사업 진행으로 신축 부지(1,386.20㎡)가 확보됨에 따라 2018년 신축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총사업비 87억 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2021년..

강화군 하점면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이웃나눔 옥수수 파종

강화군 하점면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이웃나눔 옥수수 파종

Jun 12, 2023 | Q기자

 

강화군 하점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명희)가 지난 9일 이웃 나눔을 위한 옥수수 파종 행사를 가졌다. 특히 이날은 이장단에서도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보탰다. 이명희 위원장은 “작년에는 보리 농사를 지었는데, 올해 심은 옥수수 또한 좋은 결실을 맺어 어려운 이웃들이 풍성한 9월을 보낼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이상익 하점면장은 “옥수수 파종으로 지역사회의 나눔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음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이번에 파종한 옥수수는 9월 중 수확해 관내 ..

인천시, 성폭력 피해자 보호시설 퇴소자 자립지원금 기준 확대

인천시, 성폭력 피해자 보호시설 퇴소자 자립지원금 기준 확대

Jun 09,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가 전국 지방자치단체로는 처음으로 성폭력 피해자 보호시설 퇴소 시 정부의 자립정착지원금을 받지 못하는 입소자들을 대상으로 500만 원의 전액 시비 자립지원금을 6월부터 지원한다고 밝혔다. 현재 여성가족부가 성폭력 피해자 보호시설 퇴소자들에게 지원하는 자립지원금 충족조건(▲만 19세 미만에 입소해 ▲1년이 경과 ▲만 19세 이상 퇴소)이 될 때, 5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따라서 만 19세 이후 성폭행 피해를 당해 입소하거나, 만 19세 전에 입소했더..

강화군노인복지관,  인천서부노인보호전문기관과 업무협약(MOU) 체결

강화군노인복지관, 인천서부노인보호전문기관과 업무협약(MOU) 체결

Jun 08, 2023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은 지난 7일 인천서부노인보호전문기관과 노인 학대 예방 및 노인인식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강화군노인지회 회장실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윤심 관장과 대한노인회 인천강화군 지회 장기천 회장, 인천서부노인보호전문기관 김택주 관장이 참석해 협약서를 교환하고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두 기관은 이번 업무 협약에서 ▲강화군 내 노인 학대 사례 발굴 및 보호를 위한 유기적 네트워크를 구축과 그에 따른 전문 상담기관 연계 ▲다양한 교육지원과 지..

인천 부평구, 장애인편의시설 설치현황 조사 실시

인천 부평구, 장애인편의시설 설치현황 조사 실시

Jun 08, 2023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가 오는 8월까지 장애인편의시설 설치현황을 조사한다. 이번 조사는 법령에 따라 5년마다 실시하는 것으로,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이동 편의증진과 편의시설 활성화 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조사 대상은 장애인등편의법 시행(1998년 4월 11일) 이후 건축·대수선·용도 변경된 공원, 공동주택, 공공건물 및 공중이용시설 등 총 2천33곳이다. 조사요원 24명이 2인 1조로 대상 시설로 방문해 ▲매개시설(주 출입구 접근로, 장애인전용주차구역 등) ▲내부시설(출..

인천 서구,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현황 조사···3천703곳 대상

인천 서구,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현황 조사···3천703곳 대상

Jun 05, 2023 | Q기자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가 5일부터 4개월간 올해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현황 조사를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실시하는 조사로 조사 대상은 공공건물, 공원, 공동주택, 공중이용시설 등으로 법 시행일인 1988년 4월 11일 이후 건축·대수선·용도변경 등을 한 건축물이다. 구는 앞서 조사원 14명을 선발했다. 이들 조사원은 서구 내 대상시설 3천703곳을 방문해 ▲매개 시설(주출입구 접근로, 주차구역) ▲내부..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상상플랫폼 등 현장 방문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상상플랫폼 등 현장 방문

Jun 05,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위원장 김종득)는 ‘제288회 제1차 좽회’ 기간인 지난 2일 지역 현안을 살피고자 상상플랫폼 조성공사 현장 및 인천교통공사에서 운영하는 월미바다열차 현장 등을 방문했다. 이번 현장 방문은 국내외 관광객들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인천시의 주요 관광거점의 인프라 조성과 운영 전반에 관한 추진 현황 점검 및 이번 좽회 기간 중 문화복지위원회에서 심사 예정인 상상플랫폼 인천관광공사 현물출자 동의안 처리를 위해 이뤄졌다. 상상플랫폼 ..

인천시, 몽골 현지서 의료관광객 유치 박차

인천시, 몽골 현지서 의료관광객 유치 박차

Jun 01, 2023 | Q기자

 

몽골 의료관광객 유치를 위한 인천 의료관광 단독 설명회가 성황리에 끝마쳤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와 인천관광공사(사장 백현)는 31일 몽골 울란바토르 현지에서 ‘다시 찾은 행복’을 주제로 인천 의료관광 단독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는 코로나19 엔데믹으로 빠르게 회복하고 있는 국제 의료관광 시장에서 해외 의료관광객 유치 선점을 위해 17개의 의료기관을 포함한 인천 의료관광 공동마케팅 협력단 22개 기관 46명과 함께 몽골 현지를 직접 찾았다. 인천 의료관광의 우수성..

강화군 불은면,“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촘촘한 복지 시행

강화군 불은면,“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촘촘한 복지 시행

May 31, 2023 | Q기자

 

강화군 불은면(면장 김용수)이 제3차 복지사각지대 발굴 기획조사를 오는 7월 14일까지 추진한다고 밝혔다.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통해 취약계층의 위기 징후를 포착하고 사회적 고립 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게 된다. 이에 ▲주거취약계층 중 공공요금 체납이 있는 1인 가구 ▲서민금융진흥원 긴급 생계비 소액대출 지원 대상자 중 복지 서비스 연계 희망자 ▲권리 구제 대상자 및 복지멤버십 미신청자 등 중앙 발굴 대상자 17명 및 지자체 발굴 대상자(의료 위기정보 입수) 8명에 대해..

인천 미추홀구,  장애인과 함께하는 문화생활 나들이 행사 진행

인천 미추홀구, 장애인과 함께하는 문화생활 나들이 행사 진행

May 31,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는 31일 장애인과 함께하는 문화생활 나들이 행사를 진행했다. 장애인 문화생활 나들이는 거동이 불편해 외출 기회가 적은 장애인을 대상으로 CGV 인천시민공원역점에서 영화 ‘범죄도시3’ 관람을 통해 문화생활을 경험함으로써 장애인들의 사회참여를 증진하고 재활 의지를 고취하고자 기획됐다. 특히 영화 ‘범죄도시3’은 인천을 배경으로 촬영해 인천의 다촨고 역동적인 모습과 다양한 명소를 찾아볼 수 있다. 한 참여자는 “양쪽 다리가 불편해 휠체어를 타고..

인천 서구자원봉사센터, 의료바우처 업무협약 체결···자원봉사자 의료비 지

인천 서구자원봉사센터, 의료바우처 업무협약 체결···자원봉사자 의료비 지

May 30, 2023 | Q기자

 

인천 서구자원봉사센터(센터장 임경환)가 지난 26일 ‘한마음 의료 바우처’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자원봉사자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관계기관과 협력하기로 했다. 센터는 이날 한마음사회복지재단중앙회, 유밸눈편한안과, 더드림병원과 협약 체결로 지역사회에 공헌한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의료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자원봉사자들은 한마음복지재단에서 발급한 바우처 카드를 통해 협력 병원에서 일반진료는 물론 치과, 내과, 정형외과, 한의원, 안과 등의 수술에 본인 부담금 전액 또는 30%를 지원받게 된다..

인천시, 폭염대비 노숙인·쪽방주민 보호 대책 마련

인천시, 폭염대비 노숙인·쪽방주민 보호 대책 마련

May 26, 2023 | Q기자

 

인천시가 폭염대비 노숙인과 쪽방주민 보호를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하절기 폭염 등에 취약한 거리노숙인 및 쪽방 주민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보호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2023년 하절기 노숙인 등 보호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올해 하절기 보호대책 기간은 6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다. 시는 한 여름에 해당하는 7~8월을 집중보호기간으로 정하고 주야간 순찰 확대, 무더위 쉼터 개방 등 보호를 강화할 계획이다. 노숙인들의 위기상황발생 시 ..

인천시사회서비스원, 사회복지 종사자 역량 강화 나서

인천시사회서비스원, 사회복지 종사자 역량 강화 나서

May 25, 2023 | Q기자

 

인천시사회서비스원(원장 황흥구)은 최근 사회복지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2차 사회복지기관 맞춤형 평가도구 개발 지원교육을 했다고 25일 밝혔다. 조성우 백석대 사회복지학부 교수가 강의를 맡아 대화형 인공지능 챗GPT를 활용한 표준척도 개발 방법과 통계프로그램 ‘JAMOVI’로 성과를 분석하는 방법, 보고서 작성법 등을 교육했다. 이어 참여자들은 직접 개발한 평가도구를 활용해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갈산종합사회복지관 등 11개 기관 종사자 19명이 참여했다. ..

강화군, 농작물 보호 ‘유해 야생동물 피해 방지단’ 운영

강화군, 농작물 보호 ‘유해 야생동물 피해 방지단’ 운영

May 24,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유해야생동물로부터 농작물을 보호하기 위해 6월 말까지 ‘유해야생동물 피해 방지단’을 한시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군은 농작물 식재시기 및 모내기철을 맞아 고라니, 까치 등 야생동물에 따른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공개모집을 통해 엽사 25명을 선발해 방지단을 구성했다. 유해야생동물이란 사람의 생명이나 재산에 피해를 주는 야생동물로서 환경부에서 정하는 종을 말하며 우리군의 대표적으로 농작물에 피해를 주는 유해야생동물은 멧돼지, 고라니, 까치, 오..

강화군, 장애인복지시설 ‘인권침해 제로화’ 추진

강화군, 장애인복지시설 ‘인권침해 제로화’ 추진

May 22,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22일부터 오는 6월 말까지 관내 장애인복지시설 지도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시설의 투명한 운영을 확보하고 거주 및 이용 장애인의 안전한 생활과 이용을 보장하기 위해 추진한다. 점검 대상은 ▲장애인거주시설 4개소 ▲장애인공동생활가정 6개소 ▲장애인직업재활시설 3개소 ▲장애인주간보호시설 2개소 ▲장애인복지관 1개소 총 16개소이다. 특히 거주 이용자의 권익과 인권침해 등에 관한 사항을 중점적으로 확인하고, 보조금 등 회계 집행관리와 코로나 관..

인천 동구, 인천의료사회봉사회와 찾아가는 의료봉사활동 실시

인천 동구, 인천의료사회봉사회와 찾아가는 의료봉사활동 실시

May 22,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20일 인천의료사회봉사회(회장 이괌)와 함께 의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의료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찾아가는 의료봉사는 동구보건소 방문건강관리사업 대상자 중 거동 불편으로 의료지원이 필요한 저소득 6가구를 선정, 인천의료사회봉사회 소속 의료진과 보건소 방문간호사 2개 팀이 가구를 직접 방문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의료봉사를 통해 진료, 투약, 검사(혈압·혈당·혈액) 및 필요에 따라 영양수액 투여 등 대상자별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했으며..

인천 미추홀구 숭의종합사회복지관, 정보 소외 격차 해소를 위한  리더 양

인천 미추홀구 숭의종합사회복지관, 정보 소외 격차 해소를 위한 리더 양

May 19, 2023 | Q기자

 

숭의종합사회복지관은 7월 5일까지 60세 이상 주민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활용을 돕기 위해 스마트리더 양성교육 프로그램 ‘스마트라이프’를 운영한다. 스마트라이프는 교육을 통해 스마트폰 활용법을 익힌 주민 15명을 스마트리더로 위촉하고 스마트폰 교실 기초반 보조강사로서 활동하는 프로그램이다. 교육은 7월 5일까지 매주 월·수요일 오전 10시 총 15회기로 열리며 네이버 그린닷 활용법, 음악 감상, 쇼츠 동영상을 만들고 공유하기 등 심화 교육으로 진행된다. 스마트리더들은 ..

강화군, 2023년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현황 현장조사 실시

강화군, 2023년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현황 현장조사 실시

May 18,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이달 말부터 8월까지 “2023년 장애인편의시설 설치현황 현장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장애인의 편의시설 활성화 정책의 기초자료 확보를 위해「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이하 ‘장애인등 편의법’)에 따라 5년마다 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조사대상은 565개소로 2018년 조사 당시 보다 52개소 증가했다. ‘장애인등 편의법’ 시행일(1998.4.11.) 이후 건축행위가 일어난 시설로 공원, 공동주택, 공공건물 및 공중이용..

인천 서구 석남2동, 지역 내 교회 4곳과 손잡고 취약계층 위한 복지사업

인천 서구 석남2동, 지역 내 교회 4곳과 손잡고 취약계층 위한 복지사업

May 16, 2023 | Q기자

 

인천 서구 석남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동장 인혜진, 공동위원장 고재경)가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지역 내 ‘4대교회’와 함께 나들이 사업과 상품권 지원사업을 추진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를 위해 대은교회, 선두교회, 서인천중앙교회, 새인천교회는 각 300만 원 상당의 후원금을 석남2동에 지원했다. 석남2동은 ‘어르신과 함께하는 따뜻한 동행’ 사업으로 그동안 코로나로 외출이 어려웠던 지역 내 어르신 50명을 모시고 강화 평화전망대 등을 다녀왔다. 또한 취약계층 60가구를 대상으로 ..

강화군 길상면, 찾아가는 복지 이동 상담실 운영

강화군 길상면, 찾아가는 복지 이동 상담실 운영

May 12, 2023 | Q기자

 

강화군 길상면(면장 명형숙)이 지난 9일 온수리 시장에서 찾아가는 이동 복지 상담실을 운영했다. 주민들이 면사무소에 방문할 필요 없이 장을 보며 복지, 돌봄 등 다양한 분야의 상담을 받을 수 있어 큰 호응을 얻었다. 길상면 주민이라면 누구나 상담 받을 수 있으며, 6월 말까지 온수리 장날인 4일과 9일(공휴일 제외)마다 운영할 계획이다. 명형숙 면장은 “이동 복지 상담실을 꾸준히 운영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지역 복지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화군 불은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기가구를 위한 복지 일촌 맺기 시행

강화군 불은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기가구를 위한 복지 일촌 맺기 시행

May 12, 2023 | Q기자

 

강화군 불은면(면장 김용수)이 지난 11일 개최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정기 회의를 통해‘1위원 1가구 복지 일촌 맺기’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동 사업을 통해 위기가구 및 독거노인에 월 1회 이상 안부를 확인하고 물품을 전달하며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방침이다. 또한, 고위험 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유섭섭 위원장은 “대상 가구를 직접 방문해 생활 실태를 파악하고,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를 살피는 기회가 되었다.”면서 “앞으로도 주변의 ..

강화군노인복지관, 사랑 나눔 효(孝)나눔 행복꾸러미 나누기

강화군노인복지관, 사랑 나눔 효(孝)나눔 행복꾸러미 나누기

May 12, 2023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은 가정의 달을 맞아 개방형경로당(갑곳리 갑수, 옥림1리, 당산리)을 대상으로 경로당여가문화보급사업을 진행했다. 이번 사업은 지난 4일 강화읍 갑수옥림1리 경로당 회원들이, 송해면 당산리 경로당을 방문해 진행했다. 3개소 경로당 회원들과 주민들이 함께 직접 카네이션 비누와 립밤을 만들고 예쁘게 포장해 행복꾸러미를 제작했다. 꾸러미는 어버이 날인 8일부터 12일까지 관내 경로당 어르신들께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군에서 진행 중인 ..

강화군노인복지관,‘행복가득 어버이날 감사 효(孝)축제!’

강화군노인복지관,‘행복가득 어버이날 감사 효(孝)축제!’

May 11, 2023 | Q기자

 

강화군 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은 지난 10일 어버이날을 기념해 효에 대한 의미를 되새기고자「감사 효(孝)축제」문화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어르신들에 대한 공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마련했다. 노인복지관 프로그램 난타, 우크렐레, 장수댄스 등의 발표와 초대가수의 노래, 경품까지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이 외에도 8일부터 12일까지 어버이 주간행사로 3가지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우선 ‘포토존’을 예쁘게 꾸며놓고 카네이션과 함께 기념사진을 남길 수 있도록 했으며..

인천 미추홀구 관교노인복지관,  가정의달 맞이 제4회 ‘승학골 축제’ 성

인천 미추홀구 관교노인복지관, 가정의달 맞이 제4회 ‘승학골 축제’ 성

May 04, 2023 | Q기자

 

사단법인 온세상나눔재단에서 위탁 운영하는 관교노인복지관은 가정의 달을 맞이해 4일 제4회 승학골 축제를 개최했다. 이영훈 미추홀구청장, 석종연 사단법인 온세상나눔재단 이사장 등 많은 내빈과 관교동 부녀방범대, 문학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30여 명의 봉사자들이 함께 참여했다. 신한은행 인천터미널지점, 주안나누리병원의 후원과 함께 천여 명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개회식을 시작으로 카네이션 전달, 축하공연, 건강검진, 장학금 수여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진행됐다..

인천 미추홀구 숭의종합사회복지관, 홀몸노인을 위한  어버이날 카네이션과

인천 미추홀구 숭의종합사회복지관, 홀몸노인을 위한 어버이날 카네이션과

May 04, 2023 | Q기자

 

숭의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태미)은 지난 2일에서 6일까지 어버이날을 맞이해 홀몸노인 등 노인 110명에게 리본공예로 직접 만든 카네이션 브로치와 ‘맛드림’ 자원봉사자들이 만든 밑반찬을 전달했다. 숭의종합사회복지관에서 활동하고 있는 ‘행복한수다’ 활동가들이 홀몸노인들과 복지관에서 숭의청춘대학 수업을 듣고 있는 만 80세 이상 노인에게 전달하기 위해 직접 카네이션을 제작했다. 한 노인은 “복지관에서 이렇게 예쁜 카네이션을 받아 올해 어버이날은 기분이 정말 좋다”라고 말했다. ..

인천 중구·하늘정형외과의원, 24시간 문(Moon)여는 의료기관 업무협약

인천 중구·하늘정형외과의원, 24시간 문(Moon)여는 의료기관 업무협약

May 03, 2023 | Q기자

 

인천 중구 영종국제도시에 365일 24시간 경증 응급환자의 진료와 처치를 할 수 있는 ‘24시간 Moon여는 의료기관’이 올해 7월 문을 열 전망이다. 인천시 중구(김정헌 중구청장)는 지난 2일 제2청 구청장실에서 하늘정형외과의원(신은호·윤재식 대표원장)과 ‘영종국제도시 24시간 문(Moon)여는 의료기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영종국제도시 24시간 문(Moon)여는 의료기관’은 영종·용유 지역 내 응급의료기관 부재로 인한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응급의료서..

인천시, 아동학대 예방부터 보호조치까지 대응방안 논의

인천시, 아동학대 예방부터 보호조치까지 대응방안 논의

May 02,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2일 인천시청에서 아동학대 사건 발생과 관련해 ‘군·구 아동학대전담공무원 긴급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유정복 시장과 시, 군·구의 아동학대전담공무원이 참석한 이번 회의는 아동학대 예방·대응의 일선 업무를 담당하는 아동학대전담공무원과 현장 이야기를 듣고 애로사항과 건의 사항을 파악하는 한편, 인천시 아동학대 대응강화 방안을 함께 논의하기 위해 개최됐다. 시는 올해 아동학대 예방과 대응을 위해 인력 강화, 예방체계 구축, 사후관리 강화에 초점을 둔다..

인천시, 취약계층 암환자 의료비지원 신청 간편해진다

인천시, 취약계층 암환자 의료비지원 신청 간편해진다

May 01, 2023 | Q기자

 

인천시가 취약계층 암환자 의료비지원신청 절차를 간소화 했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올해부터 민간기관 신청지원 시범사업으로 의료급여수급권자와 차상위 본인부담 경감대상자 암환자의 경우 보건소를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인천광역시의료원에서 신규 등록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구비서류를 지참해 관할 보건소로 방문해 신청해야 했던 기존의 신청 방법을 간소화해 신청자의 편의를 강화한 것이다. 인천시는 진단부터 치료까지 암 치료의 연속적 지원을 위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암환자 의료비 지원사..

인천 동구, 노인복지관 직영 체제 전환 운영 개시

인천 동구, 노인복지관 직영 체제 전환 운영 개시

May 01,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이달부터 동구노인복지관을 직영 체제로 전환해 운영한다. 동구는 노인복지관을 위탁 운영하던 한국장로교복지재단과 협의, 위탁운영 기간을 4월 말로 종료하고 5월 1일부터 구에서 직영 운영하는 것에 최종 합의했다고 밝혔다. 직영 운영을 위해 동구는 기존 복지관 종사자들의 고용을 보장하고, 사회복지시설 업무 경력이 있는 공무원들로 지난 4월 1일 노인복지관TF팀을 구성해 4월 한 달 동안 한국장로교복지재단과 운영에 대한 인계인수를 진행했다. 김찬진 동..

인천 서구 ‘인천 최초’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선정 서구, 현판제막식

인천 서구 ‘인천 최초’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선정 서구, 현판제막식

Apr 28, 2023 | Q기자

 

지난 3월 인천 최초로 ‘장애인 평생학습도시’에 선정된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가 26일 현판제막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강범석 서구청장을 비롯해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사업 기획과 공모에 함께 참여한 인천서구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관장 김재웅), 인천서구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김혜묵), 서구문화재단(대표이사 이종원), 인천장애인능력개발문화센터(센터장 김선미), 큰솔장애인자립생활지원센터(센터장 이규일) 등 5개 기관 관계자가 참석했다. ‘장애인 평생학습도시’는 교육부가 지역 중..

강화군노인복지관,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 참여자“신바람 ·흥바람 나들이”진행

강화군노인복지관,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 참여자“신바람 ·흥바람 나들이”진행

Apr 26, 2023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은 2023년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 상반기‘신바람·흥바람 나들이’를 지난 24일부터 오는 5월 19일까지 6회에 걸쳐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나들이는 내 고장 강화를 사랑하고 코로나 장기화로 침체된 지역사회 발전 및 경제활동에 이바지 하고자 화개정원, 평화전망대, 강화역사박물관, 자연사박물관 관람을 계획했다. 나들이에 참석한 어르신은 “코로나 장기화로 나들이를 갈 기회가 없었는데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및 심신 재충전의 기회를 가져 좋았다” 고 하였고, “강화 ..

강화군 주거복지 UP! 노후 공동주택 지원사업 10년차

강화군 주거복지 UP! 노후 공동주택 지원사업 10년차

Apr 26,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아파트, 다세대주택 등 사용승인일 이후 10년 이상 경과된 공동주택에 대하여 보수 비용을 지원하는 ‘노후 공동주택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2013년부터 지속적으로 추진 중에 있으며, 올해 10년 차를 맞이했다. 특히, 다세대 및 연립주택 등 소규모 공동주택은 관리주체가 없어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 생활불편 및 안전사고의 발생 가능성이 높지만 공사비 부담으로 보수를 미룰 수밖에 없다. 이에 소규모 공동주택에 대해서는 인천시와 강화군이 예산을 편..

인천 서구, 서구문화회관서 ‘43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 개최

인천 서구, 서구문화회관서 ‘43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 개최

Apr 26, 2023 | Q기자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가 26일 서구장애인총연합회 주관으로 서구문화회관에서 ‘43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과 장애인 한마당 행사’를 개최했다. 국가 법정기념일인 장애인의 날(4월 20일)을 기념해 열린 이 날 행사는 ‘차별은 없이, 기회는 같이, 행복은 높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서구는 관내 장애인과 가족 등 600여 명을 초청했다. 기념식에선 두드림작업보호장 발달장애인으로 구성된 ‘두둠빛밸리댄스팀’과 발달장애인 케이팝댄스 등이 식전공연과 함께 모범장애인과 유공자 표창 등이 진..

인천 계양구, 동 행정복지센터 샤이니지 설치로 미디어를 통한 소통 강화

인천 계양구, 동 행정복지센터 샤이니지 설치로 미디어를 통한 소통 강화

Apr 26,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구민과의 소통 강화와 구정 홍보 활성화를 위해 관내 동 행정복지센터에 ‘샤이니지’를 설치했다. ‘샤이니지’는 다양한 정보를 화면으로 보여주는 디지털 영상장치이다. 원래 ‘신호’라는 뜻을 가진 샤이니지는 요즘은 부착 안내물, 광고물 등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며, 공항이나 버스짇장 등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대형 화면 안내판 등을 통칭한다. 기존에 설치했던 텔레스크린은 부피가 커 공간이 협소한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불편을 초래하고 노후화..

인천 중구, 올해 참신한 ‘사회복지 프로그램’ 발굴 시설 4곳 지원

인천 중구, 올해 참신한 ‘사회복지 프로그램’ 발굴 시설 4곳 지원

Apr 25,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우수 사회복지 프로그램 발굴을 위한 ‘2023년 사회복지시설 우수 프로그램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사회복지시설 우수 프로그램 지원사업’은 지역주민 대상 복지분야 우수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개발해 시행하는 사회복지시설을 재정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지역주민의 복지 욕구 충족 및 만족도를 증진하는 데 목적을 뒀다. 중구는 이 사업을 통해 지난 2017년부터 2022년까지 총 16개 사회복지시설을 지원한 바 있다. 올해는 총 2,..

인천 중구, 장애인 어울한마당 성료 ‘차별 없는 복지 중구’ 한뜻

인천 중구, 장애인 어울한마당 성료 ‘차별 없는 복지 중구’ 한뜻

Apr 21,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20일 베스트웨스턴 하버파크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제43회 장애인의 날 기념 제13회 중구 장애인 어울한마당’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중구가 주최하고 (사)인천시지체장애인협회 중구지회가 주관한 이번 행사에는 김정헌 중구청장, 강후공 중구의회 의장, 배준영 국회의원, 장애인복지단체 및 유관 시설 관계자, 지역 주민 등 400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우선 장기자랑 및 공연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인-비장애인 간 화합의 장을..

인천 동구, 제2회 동구 장애인의 날 기념식 개최

인천 동구, 제2회 동구 장애인의 날 기념식 개최

Apr 21,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20일 동구문화체육센터에서 제2회 동구 장애인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장애인의 날을 맞아 ‘가치, 봄’이라는 타이틀로 진행된 행사에는 장애인과 가족, 장애인복지시설 종사자, 단체 등 총 30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에서는 장애를 극복하고 삶의 터전에서 묵묵히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모범장애인과 동구 장애인복지 유공자 이복순 외 5명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 또 국내 휠체어 댄스를 개척하고 세계대회에서 각종 수상 경력이 있는 김남제 휠체어 ..

인천시, 장애인표준사업장 상품전시 및 구매상담회 열려

인천시, 장애인표준사업장 상품전시 및 구매상담회 열려

Apr 20,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천지사, 전국장애인표준사업장연합회 인천지회와 함께 ‘제43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4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인천시청 본관 로비 1층에서 ‘2023년 인천장애인표준사업장 JOB FAIR 생산품 전시 및 구매상담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 3일 간 장애인표준사업장 채용박람회, 생산품 전시 및 구매상담회를 진행한다. 행사에 참여한 참가자들은 ㈜한국세라프 등 17개 장애인표준사업장에서 만든 우수한 제품의 구매상담 및 전시회 관람을 통해 장애인생산..

인천시, 직업훈련 마친 정신장애인 바리스타로 취업결실

인천시, 직업훈련 마친 정신장애인 바리스타로 취업결실

Apr 20, 2023 | Q기자

 

인천시가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함께 준비해 온 정신장애인 외부취업 준비 및 연계 사업이 최근 또 하나의 결실을 맺었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취업재활 바리스타 카페에서 2년간 직업훈련을 마친 정신장애인 2인이 지난 2월 27일 두산산업차량(주) 바리스타직에 최종 합격했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2016년 9월 정신장애인의 취업 기회 제공과 직업재활을 통한 자립기반을 형성을 위해 시청 1층에 정신장애인 직업재활 바리스타 카페, ‘아이갓에브리띵’을 개소했다. 카페에 취업한 정신장..

인천 중구장애인종합복지관, ‘장애인의 날’ 맞아 사랑의 자장면 나눔

인천 중구장애인종합복지관, ‘장애인의 날’ 맞아 사랑의 자장면 나눔

Apr 20,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장애인의 날’을 맞아 지난 19일 중구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최상희)에서 장애인 약 200여 명에게 자장면을 나누는 ‘행복이 통하는 자장면 나눔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매해 지역 장애인들을 위해 급식 봉사를 하는 ‘인천중부경찰서 시민경찰연합회(회장 박윤홍)’의 봉사와 인천 중구 차이나타운 소재 중식당 ‘만다복(사장 서학보)’의 후원으로 마련됐다. 배식 봉사에는 김정헌 중구청장, 박선원 사회복지법인 미선 대표, 윤주철 인천중..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 우리동네 복지 히어로 ‘제3기 이웃지킴이’ 위촉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 우리동네 복지 히어로 ‘제3기 이웃지킴이’ 위촉

Apr 20,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가 민관 협력 위기가구 발굴체계 ‘이웃지킴이’를 새로이 구성하고, 지역 내 복지 사각지대 해소 등 촘촘한 복지 안전망 강화 구축에 나섰다고 20일 밝혔다. 김정헌 중구청장은 지난 19일 중구청 월디관 회의실에서 열린 ‘제3기 중구 이웃지킴이 위촉식’에 참석, 이웃지킴이 주민 대표 등 100여명에게 위촉장을 전달하며, 적극적인 활동을 당부했다. ‘이웃지킴이’는 지역사회 내에서 위기가구를 찾거나 이를 지원하는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명예사..

인천 부평구 보건소, 동암초등학교 학생 장애체험 교실 운영

인천 부평구 보건소, 동암초등학교 학생 장애체험 교실 운영

Apr 20, 2023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가 20일 ‘제43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동암초등학교에서 4·6학년 4개 학급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의 하나인 장애체험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실제 장애를 체험해 보면서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편견 없는 장애공감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했다. 교육은 ▲장애유형과 유형별 소통법 등 이론 수업 ▲등록 장애 비율을 반영한 지체, 청각 장애 체험 및 시각 장애인 안내 보행 체험 ▲보치아 경기(패럴림픽 정식 종목으로 뇌병변 장애인들이 즐..

인천 계양구시설관리공단,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비율 지방공기업 1위

인천 계양구시설관리공단,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비율 지방공기업 1위

Apr 20, 2023 | Q기자

 

인천계양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박광순)은 보건복지부가 선정하는 2022년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비율 분야에서 1위를 달성했다고 20일 밝혔다. 공공기관은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특별법에 따라 중증장애인을 고용한 생산 시설에서 만든 제품 또는 용역 서비스를 1% 이상 구매해야 한다. 보건복지부는 공공기관의 우선구매 확대를 위해 우수한 중증장애인생산품 생산을 지원하고 공공기관에 대한 교육과 홍보 등을 통해 구매를 촉진하고 있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비율과 금액 두 가지 분야..

인천 계양구 치매안심센터, ‘찾아가는 행정복지센터 치매검진’ 운영

인천 계양구 치매안심센터, ‘찾아가는 행정복지센터 치매검진’ 운영

Apr 19,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 유행으로 중단되었던 ‘찾아가는 행정복지센터 치매검진’을 4월부터 다시 운영한다. 치매는 완치 가능한 치료제가 현재로서는 없는 진행성 질환이며, 관리하지 않을 경우 심각한 인지저하, 행동장애, 일상생활과 직업적, 사회적 기능저하로 이어지기 때문에 무엇보다 일상생활에서의 예방수칙 준수와 주기적 선별검사를 통한 조기 발견이 중요하다. 이번 행정복지센터 출장검진은 만 75세 이상 고령 노인, 독거노인과 같은 치매 고위험군의 선..

인천 연수구, ‘제43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 개최

인천 연수구, ‘제43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 개최

Apr 19, 2023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지난 18일 구청 대상황실에서 ‘제43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구청장, 구의장, 국회의원, 장애인 단체, 복지시설 관계자 등 내·외빈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지체장애와 시각장애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장애인 복지 유공자 표창, 백미 기탁식, 장애인 유관기관 네트워크 간담회 순으로 진행됐다. 먼저 기념행사 전에 사전 체험행사인 장애체험은 연수구민의 대표로써 이재호 구청장과 편용대 구의장 등 4명과 ㈔인천지체장애인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