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인천

인천시민안전보험, 시민 보호에 “도움된다”

인천시민안전보험, 시민 보호에 “도움된다”

Aug 28,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가 인천시민안전보험에 대한 시민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시민안전보험에 대한 시민 의식 및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시민안전보험 인지도 및 인지경로 △보장항목 우선순위 △추가 보장항목 및 보장금액 등에 대한 인천 시민의 생각을 물었다. 지난 8월 1일부터 15일까지, 시 홈페이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활용해 실시됐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시민안전보험이 ‘시민안전도 향상’ 및 ‘시민보호’에 도움이 된다는 긍정적 답변..

인천 계양구 구립계산노인복지센터, 하반기 ‘어르신 요리교실’ 운영

인천 계양구 구립계산노인복지센터, 하반기 ‘어르신 요리교실’ 운영

Aug 28, 2023 | Q기자

 

인천계양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박광순)이 운영 중인 구립계산노인복지센터가 관내 홀몸 남성 어르신을 대상으로 ‘어르신 요리교실’을 운영한다. 이번 어르신 요리교실 프로그램은 사회관계 향상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지난 8월 17일 시작해 오는 9월 21일까지 매주 목요일에 실시되고 있다. 구립계산노인복지센터에서는 상반기 요리교실이 참여자들의 만족을 얻어 하반기에도 실시하고 있으며, 요리교실을 통해 홀몸 어르신들의 식생활 개선과 균형 잡힌 식사도 제공하고 있다. 프로그램을 통해..

강화군, 인생 100세 시대...빈틈없는 노인복지정책 추진

강화군, 인생 100세 시대...빈틈없는 노인복지정책 추진

Aug 22, 2023 | Q기자

 

우리나라의 고령(65세 이상) 인구는 927만 명을 넘어서며,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8%에 달한다. 2018년의 14%에서 매년 1% P 증가한 셈이다. 강화군(군수 유천호)의 노인인구 비중은 36.4%에 달하며, 오래전 초고령 사회에 진입했다. 이에 노인돌봄체계 구축과 건강한 노후생활 지원을 위해 노인복지예산 확대 및 서비스 향상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 노인복지 강화를 위한 예산 확대 강화군은 올해 노인복지 분야에 예산 836억 원을 편성했다. 2018..

인천 미추홀구, ‘2023년 장애인일자리 박람회’ 참여 기업 모집

인천 미추홀구, ‘2023년 장애인일자리 박람회’ 참여 기업 모집

Aug 22,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는 오는 9월 19일 개최 예정인 ‘2023년 미추홀구 장애인일자리 박람회’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 장애인 노동자를 1명 이상 채용할 계획이 있는 기업은 직종 및 지역에 제한 없이 참가할 수 있다. 참가를 원하는 기업은 참가신청서와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8월 31일까지 이메일(happy-nam9@hanmail.net)이나 팩스(032-426-1386)로 접수하면 된다. 참가신청서는 미추홀구 홈페이지(http://michu.incheon.k..

인천 미추홀구, 발달장애인 25명에게 GPS 위치추적 장치 ‘스마트지킴이

인천 미추홀구, 발달장애인 25명에게 GPS 위치추적 장치 ‘스마트지킴이

Aug 21,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는 지난 18일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발달장애인 25명에게 GPS 위치추적 장치인 ‘스마트지킴이’를 지원했다. 스마트지킴이는 손목시계 형태의 GPS 위치추적 장치로 착용자가 최대 3곳의 미리 설정한 안심존을 벗어나면 보호자에게 메시지가 전송되어 실시간으로 실종 사고 대비가 가능하다. 구는 손목시계 형태의 제품 착용에 거부감이 있거나 분실, 파손 등의 발생 시를 보완하기 위해 스마트지킴이와 결합하여 신발에 착용할 수 있는 전용 깔창인 스마트인솔을..

인천 계양구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2023년도 특화사업 ‘위생

인천 계양구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2023년도 특화사업 ‘위생

Aug 21, 2023 | Q기자

 

인천시 계양구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센터장 정남용)는 지난 17일 센터 등록시설 중 신청기관 9기관 10명을 대상으로 ‘위생·안전 스쿨’을 진행했다. ‘위생 · 안전 스쿨’은 어린이급식소의 위생·안전 프로그램으로, 조리원을 대상으로 안전하고 올바른 조리실 관리와 위생관리 역량을 강화를 위해 추진하는 특화사업이다. 또한, 이날 센터는 앞서 등록시설 중 교사와 부모의 추천으로 사전 진행한 ‘우수급식소’ 선정 결과에 대한 시상과, ‘우리 급식소를 자랑합니다.’를 주제로 한 조..

강화군, 의료급여 특화사업 ‘GO! GO!’ 추진

강화군, 의료급여 특화사업 ‘GO! GO!’ 추진

Aug 18,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이달부터 의료급여 특화사업 ‘GO! GO! (찾아가고 정보제공 하고)’를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의료급여 수급자를 대상으로 의료급여 제도에 대한 안내를 통해 이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고, 지역 내 건강관리 지원 사업과 연계해 적정한 의료 이용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사업 대상은 다빈도 의료이용으로 관리가 필요한 700일 이상의 의료수급자 및 신규 책정자로, 맞춤형 복지담당자가 직접 가정방문을 통해 대상자들의 개별 특성을 파악해 필요 ..

인천시, 청년과 중장년에도 돌봄서비스 … 복지부 공모 선정

인천시, 청년과 중장년에도 돌봄서비스 … 복지부 공모 선정

Aug 14, 2023 | Q기자

 

인천시가 그간 돌봄 사각지대였던 청년과 중장년에게도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보건복지부 주관 ‘2023년 일상돌봄 서비스 사업 수행지역 2차 공모’에 최종 선정돼 올 하반기부터 연수구와 부평구에서 일상돌봄 서비스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일상돌봄 서비스는 질병, 정신질환 등을 앓고 있는 가족을 돌보거나 그로 인해 생계 책임을 지고 있는 청년(가족돌봄 청년), 그리고 질병, 부상, 고립 등으로 혼자 일상생활이 어려워 돌봄이 필요한 중장년(돌봄필요 중장년..

인천 서구, ‘사회복지대상’ 주인공 찾는다···후보자 추천 접수

인천 서구, ‘사회복지대상’ 주인공 찾는다···후보자 추천 접수

Aug 14, 2023 | Q기자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가 사회복지 현장에서 헌신적인 봉사정신으로 지역사회 복지증진에 기여한 모범 구민과 사회복지 종사자를 선발하고 시상하기 위해 오는 25일까지 ‘제7회 인천 서구 사회복지 대상’ 후보자를 추천받는다고 11일 밝혔다. 사회복지 대상은 사회복지 현장 종사자와 후원·나눔 활동을 전개한 모범 구에 대한 격려와 사기 진작을 위해 추진되며 서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대표협의체 심의를 거쳐 대상자를 선정하고 오는 9월 7일 ‘사회복지의 날 기념행사’에서 시상할 예정이다. 후..

강화군장애인복지관,  이동형 실감콘텐츠 ‘상상누림터’ 운영

강화군장애인복지관, 이동형 실감콘텐츠 ‘상상누림터’ 운영

Aug 12, 2023 | Q기자

 

강화군장애인복지관은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이동형 상상누림터’를 운영하며 이용자 및 주민들에게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이동형 상상누림터’는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KOVACA가 주관하는 실감콘텐츠 체험관으로 문화적 접근성이 낮은 강화군 장애우들에게 다양한 복합체험 기회 및 올바른 장애인식을 널리 알리고자 마련했다 이번 체험행사에는 장애인 및 비장애인 포함하여 지역 어린이, 자원봉사자, 활동지원사 등 300여 명이 참여했다. 체험관은 복지관 앞 주차장에서..

강화군, 낭충봉아부패병 선제 대응...꿀벌 보호 최선

강화군, 낭충봉아부패병 선제 대응...꿀벌 보호 최선

Aug 12,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오는 21일까지 ‘꿀벌 소독약품 시범 배부 사업’을 추진한다. 꿀벌의 유충에 발생해 폐사에 이르게 하는 낭충봉아부패병이 매년 발생하고 있어 이를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제2종 가축전염병으로 분류되며, 현재 치료제 및 예방약이 없어 소독을 통한 사전 예방이 최선이다. 지난해에도 토종벌 사육농가 2곳에서 이 병이 발생해 모든 봉군을 소각했다. 이번 시범 배부하는 약품은 낭충봉아부패병과 미국부저병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소독약으로, 지역 내 모든 꿀벌..

인천 동구, 치매환자 보호자와 주민 대상 굿이브닝 치매특강 진행

인천 동구, 치매환자 보호자와 주민 대상 굿이브닝 치매특강 진행

Aug 11,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10일 치매환자 가족 및 보호자 20여명을 대상으로 두 번째 ‘굿이브닝 치매특강’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굿이브닝 치매특강은 7월부터 9월까지 매월 1회에 걸쳐 치매환자 가족을 대상으로 치매에 대한 정보 및 돌봄 방법을 교육하고, 미술치료(자연의 만다라) 등을 통해 보호자의 스트레스 완화와 자기 이해를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가정에서 치매환자를 돌보는 가족들은 경제적인 어려움과 치매 대상자 문제 행동에 대한 대처방안 부족 등 여러 가지 ..

강화군노인복지관, 자서전반 수강생 모집

강화군노인복지관, 자서전반 수강생 모집

Aug 09, 2023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은 오는 18일까지 기획사업 ‘나의 기억노트, 자서전반’ 수강생을 모집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어르신들이 바쁘게 달려온 삶을 천천히 되돌아봄과 동시에 가족과 후손들에게 값진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인생의 경험, 삶의 지혜, 지식 등에 대해 글을 쓰고 하고 책으로 발간할 예정이다. 윤심 관장은 “자서전 집필은 곧 세대간의 소통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삶을 돌아보고 성찰하는 기회를 가지고 어르신들의 지혜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

인천 연수구 옥련2동, 복지사각지대에 지역주민 마음 모은 성금 전달

인천 연수구 옥련2동, 복지사각지대에 지역주민 마음 모은 성금 전달

Aug 07, 2023 | Q기자

 

연수구 옥련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윤치상·박인규)는 지난 28일 복지사각지대 가구로 발굴된 윤00 님의 보호자를 만나 이웃 주민들의 마음이 담긴 성금을 전달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번에 발굴된 대상자는 집에서 갑자기 두통을 호소해 119로 병원에 이송된 후 수술을 받고 의식이 돌아오지 않은 자로 미혼의 독거 중년 가구이다. 옥련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인숙 부위원장의 추천으로 해당 가구를 상담한 결과 환자의 보호자는 국민기초생활수급자였으며 병원비에 큰 부담을 느끼..

“아동·여성보호 민관 협력 강화” 인천 중구, 지역연대 운영위 개최

“아동·여성보호 민관 협력 강화” 인천 중구, 지역연대 운영위 개최

Aug 04,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3일 관내 아동·여성보호 관련 기관 간 협력을 통한 폭력 피해 예방과 지역 안전망 구축, 안전한 지역사회 환경조성을 위해 ‘아동·여성보호 지역연대 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 위원장 이각균 부구청장 주재로 진행된 이번 위원회에서는 중구가정폭력상담소, 여성긴급전화 1366 인천센터 등이 참석, 기관별 사업추진 현황을 공유하며 아동·여성 폭력 예방과 안전 확보를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중구 아동·여성보호 지역연대는 기관 간 협력을 통해..

인천시사회서비스원, 인천 사회복지 정책연구 중추 기관으로 자리잡아

인천시사회서비스원, 인천 사회복지 정책연구 중추 기관으로 자리잡아

Aug 03, 2023 | Q기자

 

인천시사회서비스원(원장‧황흥구)은 소속 연구원들이 다양한 활동으로 인천 사회복지를 연구하는 중추 기관으로 기반을 닦아가고 있다고 3일 밝혔다. 인천사서원 소속 연구원은 정책연구실과 인천고령사회대응센터 시니어연구팀 등 모두 10명이다. 시 사회복지정책 전반에 걸쳐 다양한 연구와 연구기반 사업을 수행한다. 올해 ‘인천시 고립청년 지원방안 연구’‘돌봄서비스 종사자 처우개선 연구’ ‘제2차 인천시 고령사회 대응을 위한 중장기 계획 등 15개 과제를 진행한다. 연구원들은..

인천 연수구육아종합지원센터 ‘함께가치 장애인식개선’ 문화공연

인천 연수구육아종합지원센터 ‘함께가치 장애인식개선’ 문화공연

Aug 01, 2023 | Q기자

 

연수구육아종합지원센터(센터장 최종미)는 오는 25일 청학문화센터 청학아트홀 공연장에서 장애인식개선 문화공연 “3일만 볼 수 있다면”을 개최한다. 이번 공연은 미국 장애인 헬렌 켈러의 명언 “삼일만 볼 수 있다면(If I would have three days to see)”을 소재로 헬렌 켈러의 편지, 판소리 심청가의 심봉사 눈뜨는 대목, 우리의 전통 탈춤·노래 등을 엮어서 다양한 형태의 공연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연수구 지역 내 보육교직원과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

인천 중구, 2청사 장애인카페 위탁운영 기관 ‘인천장애인부모회 중구지부’

인천 중구, 2청사 장애인카페 위탁운영 기관 ‘인천장애인부모회 중구지부’

Jul 31,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장애인카페 ‘I got everything 인천중구제2청사점’의 위탁운영 기관으로 (사)인천장애인부모회 중구지부(지부장 한상희)를 선정했다고 31일 밝혔다. 김정헌 중구청장은 지난 28일 중구 제1청 구청장실에서 한상희 (사)인천장애인부모회 중구지부장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장애인카페 I got everything 위탁운영 계약’을 체결했다. 앞서 중구는 올해 5월부터 공개모집 등의 절차를 거쳐 7월 5일 위탁운영 기관 결정을 위한 수탁..

강화군 내가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어르신들을 위한 찾아가는 행복지킴이

강화군 내가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어르신들을 위한 찾아가는 행복지킴이

Jul 28, 2023 | Q기자

 

강화군 내가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장종숙)가 구하1리·오상2리 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들을 위한 한 끼 식사를 대접하는 ‘찾아가는 행복지킴이’ 행사를 진행했다. 내가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진행 중인 특화사업으로, 경로당을 방문해 홀몸어르신 등 관내 취약계층에 한 끼 식사를 대접하며 안부를 확인하는 사업이다. 장종숙 위원장은 “무더운 날씨에도 어르신들을 위해 음식 준비에 힘써주신 위원분들께 감사드린다.”며 “평소 경로당 내에서 식사 준비에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들께 도움..

강화군노인복지관,  찰칵찰칵 사진 찍고, 바다도 보고 기분 업!

강화군노인복지관, 찰칵찰칵 사진 찍고, 바다도 보고 기분 업!

Jul 27, 2023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은 ‘문화누리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6일에 무료급식소 이용 어르신 40명과 함께 인천명소 문화탐방을 진행했다. 이날은 월미 바다열차에 탑승해 월미도 경관과 인천대교 조망 등 인천의 아름다움을 한눈에 담았다. 또한, 인천차이나타운 내 경성 흑백 사진관에서 사진을 촬영하고, 영종도 행 선박에서 갈매기 먹이주기 체험을 진행해 어르신들의 코로나 이후 여행에 대한 욕구를 채워드리며 즐거움을 선사했다. 행사에 참가한 어르신은 “코로나 이후 처음으로 버스..

인천 중구 인성여고 학생들, 성.미가엘종합사회복지관에 후원 물품 전달

인천 중구 인성여고 학생들, 성.미가엘종합사회복지관에 후원 물품 전달

Jul 27,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26일 인성여자고등학교(교장 김환)가 성.미가엘종합사회복지관(관장 박종실)에 복지관 이용 아동들을 위해 컵라면 200개를 후원 물품으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날 전달된 후원 물품은 인성여고 1학년 학생들이 미술 수업에 활용한 컵라면 200개다. 학생들은 이를 어떻게 의미 있게 사용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 지역사회에 나눔하고 싶다는 마음으로 성.미가엘종합사회복지관을 찾았다. 전달식에 참여한 한 학생은 “친구들과 미술 시간에 활용한 컵라면..

인천 연수구, 선학동 공한지 ‘보리수확물’ 노인복지관에 기부

인천 연수구, 선학동 공한지 ‘보리수확물’ 노인복지관에 기부

Jul 26, 2023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지난 25일 선학힐링텃밭에서 선학동 공한지에 파종한 보리 400포(총 800kg)를 수확해 지역 내 노인복지관에 기부했다. 2015년부터 연수구는 선학동 공한지 약 4만㎡에 보리, 메밀 등 경관작물을 파종해 도심 속 고향의 청취가 가득한 농촌 풍경을 만드는 사업을 시행했다. 이날 보리나눔행사에는 이재호 연수구청장과 연수구청 공원녹지과 관계자 및 사단법인농촌지도자연수구연합회, 대한노인회 연수지회, 연수노인복지관 어르신들 총 18명이 함께 참여해 보리..

강화군노인복지관, 여름보양식 삼계탕 제공

강화군노인복지관, 여름보양식 삼계탕 제공

Jul 25, 2023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이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지원받고 인천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에서 주관하는 무더위 속‘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한 여름보양식 지원사업’에 선정돼 지난 24일 삼계탕 데이를 진행했다. 무더운 여름을 타파하기 위한 삼계탕과 수박 및 건강식을 준비해 복지관 이용 어르신 250여 명에게 대접했다. 식사를 제공받은 한 어르신은 “복지관 프로그램을 통해 얻는 것도 많고 감사한데 무더위 건강까지 신경써주시니 이번 여름도 건강하게 이겨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인천 미추홀구, 인천광역시의료원 연계 찾아가는 의료서비스 제공

인천 미추홀구, 인천광역시의료원 연계 찾아가는 의료서비스 제공

Jul 24,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는 지난 21일 인천광역시의료원과 연계하여 거동이 불편한 의료복지 사각지대 가정을 방문하는 ‘찾아가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했다. 이날 의료서비스에는 일반외과 전문의 조승연 원장을 비롯한 전문의 3명, 간호사 2명이 참여했으며, 3가정을 방문하여 기초 검사 등을 실시하고, 투약이 필요한 경우 처방 및 복약지도까지 병행했다. 또한 의료원은 거동이 불편한 복지사각지대 100세대를 선정하여 총 300만원 상당의 식료품 꾸러미도 전달했다. 식료품 꾸러..

강화군 복지재단, 사업 추진에 본격 시동 걸어

강화군 복지재단, 사업 추진에 본격 시동 걸어

Jul 21, 2023 | Q기자

 

강화군 복지재단(이사장 오윤근)은 20일, 21일 강화군 행복센터 다목적홀에서 지역 내 사회복지시설 대표자들과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노인·아동·장애인·청소년 분야 등 약 60개소 시설 대표자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강화군 복지재단의 설립 취지 및 재단이 추진할 주요 사업에 대해 설명했다. 이후 시설 관계자들은 원활한 기관 운영을 위한 적극적인 제안과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방안 요청 등의 의견을 제시했고, 복지재단은 이에 답변하며 의견..

강화군 불은면, 복지사각지대 위기 발굴 캠페인 활동

강화군 불은면, 복지사각지대 위기 발굴 캠페인 활동

Jul 19, 2023 | Q기자

 

강화군 불은면(김용수 면장)이 지난 18일 경제적 어려움으로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위해 불은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유섭섭)와 함께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을 진행했다. 면사무소를 내방하는 주민과 가구 방문을 통해 홍보 리플릿, 부채, 파스를 전달하며 어려운 이웃이 없는지를 집중 발굴해 큰 호응을 얻었다. 유섭섭 위원장은 “무더운 날씨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이 없는지 위원들과 함께 확인할 예정”이라며, “이웃을 위해 모두가 한마음으로 활동하고 있다.”고 전했다...

강화군노인문화센터, ‘성안나의집’, ‘호세요양원’과 협약체결

강화군노인문화센터, ‘성안나의집’, ‘호세요양원’과 협약체결

Jul 19, 2023 | Q기자

 

강화군노인문화센터(센터장 한기량)가 지난 18일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와 복지를 책임지고 있는 성안나의집(원장 그레이스 수녀), 호세요양원(원장 한상원)과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서 한기량 센터장은 “지역의 60세 이상 어르신들을 위해 요양보호사자격취득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겠다.”고 말했으며, 성안나의집 원장은 “강화군 최초의 요양시설을 설립한 전문지식과 경험적 가치를 공유해 상생의 발전을 도모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호세요양원 ..

인천 미추홀구 용현감리교회, 용현1.4동 행정복지센터에 백미 70포 기부

인천 미추홀구 용현감리교회, 용현1.4동 행정복지센터에 백미 70포 기부

Jul 17,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 용현감리교회(담임목사 황광호)는 지난 14일 어려운 이웃에 전해달라고 백미 70포를 용현1‧4동 행정복지센터에 기부했다. 이날 기부는 교회설립 70주년을 맞아 지역 주민들을 위한 뜻깊은 일을 하고자 이뤄졌다. 황광호 담임목사는 “교회와 지역사회는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라며 “앞으로도 지역 주민들을 위해 도움이 되고, 나눔을 실천하는 교회가 되겠다.”라고 말했다. 이날 기부된 백미는 용현1‧4동 관내 어려운 이웃 70가정에 전달될 예정..

인천 계양구, 장애인의 재활 촉진과 사회참여 확대 위한 ‘장애인 작품 전

인천 계양구, 장애인의 재활 촉진과 사회참여 확대 위한 ‘장애인 작품 전

Jul 17,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3일부터 14일까지 계양구보건소 2층 로비에서 장애인이 직접 제작 공정에 참여한 50여 점의 작품 전시회를 개최했다. 이번 전시회는 장애인의 재활 촉진과 사회참여 확대를 위한 취미여가 프로그램에 참여한 장애인 대상자들의 도자기공예 작품 전시로 마련됐다. 전시회 준비와 참여를 통해 이들에게 사회참여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 전시회에 참여한 대상자와 보호자는 “보건소의 다양한 장애인 재활..

강화군 하점면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어르신 보행 보조기 등 지원 사업 추

강화군 하점면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어르신 보행 보조기 등 지원 사업 추

Jul 13, 2023 | Q기자

 

강화군 하점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명희)는 지난 11일 거동불편 어르신에게 보행 보조기와 지팡이, 안전손잡이를 전달했다. 본 사업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의 이동 편의 증진을 위해 마을 복지 특화사업으로 기획되었다. 이에 보행 보조기(25가구)와 지팡이(12가구), 안전손잡이(10가구)를 총 47가구에 각각 지원했다. 동시에 한부모ㆍ조손가정에 간식 쿠폰을 지원하는 사업 또한 진행했다. 이명희 위원장은 “지원받으신 모든 분들이 행복한 하루가 되었길 바라며, 주변의 ..

인천 서구, 지역보건의료계획 평가 ‘최우수’···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인천 서구, 지역보건의료계획 평가 ‘최우수’···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Jul 10, 2023 | Q기자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가 지난 7일 보건복지부 주최로 열린 ‘2023년 지방자치단체 합동 성과대회’에서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최우수 기관에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 기관 표창을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은 2023년부터 2026년까지 4개년 중장기 계획으로 지역사회 현황분석, 주민요구도를 바탕으로 지역에 맞는 보건사업 계획 수립을 통해 주민의 건강 수준 향상이 목적이다. 이번 수상은 전국 228개 시·군·구 중 16곳이 수상했으며 인천에서는 서구가 유..

강화군 불은면, 찾아가는 보건·복지 상담소 운영

강화군 불은면, 찾아가는 보건·복지 상담소 운영

Jul 06, 2023 | Q기자

 

강화군 불은면(면장 김용수)이 여름철 폭염과 집중호우에 대비해 7월 6일부터 한 달간 면내 18개소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의 건강 및 안부 확인을 위해 ‘찾아가는 보건·복지 상담소’를 운영한다. 이번 사업은 불은면 주민복지팀과 보건지소의 협업으로 진행했다. 어르신들의 폭염대비 건강 및 안전 수칙 등을 설명하고, 복지서비스 상담을 실시해 어르신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불은면은 앞으로도 ‘찾아가는 보건·복지 상담소’를 운영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위기가구 사례관리 대상자 ..

인천 미추홀구보건소, ‘손잡고 하하 장애인 노래교실’ 운영

인천 미추홀구보건소, ‘손잡고 하하 장애인 노래교실’ 운영

Jul 06,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보건소(소장 차남희)는 7월 6일부터 18일까지 매주 화, 목 10시에 주안역 앞 건강체력증진센터 3층에서 ‘손잡고 하하 장애인 노래교실’을 운영한다. 노래교실은 장애인 재활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재활의지 고취, 자존감 회복 및 장애인의 사회참여 촉진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발라드 및 OST 프로듀서로 활동 중인 양영호 작곡가 참여하여 참여자에게 기초발성법과 호흡법 등을 알려준다. 참여자들은 다른 참여자와의 화음을 통해 사회적 의사소통 역량을 높일 수 있을 뿐..

인천 서구치매안심센터, 가톨릭관동대 보건의료융합연구소와 치매검진사업 ‘맞

인천 서구치매안심센터, 가톨릭관동대 보건의료융합연구소와 치매검진사업 ‘맞

Jul 05, 2023 | Q기자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서구치매안심센터가 4일 가톨릭관동대학교 보건의료융합연구소(소장 주효진)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치매검진사업 활성화와 치매 연구·치료 발전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고 밝혔다. 두 기관은 협약에 따라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고 인지기능 개선 프로그램을 개발해 치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교류와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세부 사항은 ▲지역주민 대상 치매 조기검진 프로그램 발굴 및 추진, ▲치매 관련 연구·정보 교류 활성화, ▲치매관리 분야 융복합 콘텐츠 개발 및 운..

강화군, 부정수급 방지...상반기 복지대상자 확인조사 마무리

강화군, 부정수급 방지...상반기 복지대상자 확인조사 마무리

Jul 04,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복지대상자에 대한 적정한 지원 및 부정수급 방지를 위해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2023년 상반기 사회보장급여 확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대상은 기초생활보장, 기초연금, 한 부모 가족 등 13종의 복지대상자 1,363가구 1,996명이다. 지난해 상반기 171가구 274명 조사에 비해 범위를 대폭 확대했다. 건강보험 보수월액, 재산세 정보 등 공공.금융기관으로 부터 제공받은 공적자료를 활용해 조사를 실시했으며, 해당 자료에 대해서는 3개월에 걸친 소..

인천 동구,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우수기관 선정

인천 동구,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우수기관 선정

Jul 03,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보건복지부 주최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 평가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은 2023년부터 2026년까지 4년 동안 지역사회 내 지역보건의료 수준을 개선해 지역주민의 보건의료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고 주민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수립하는 중장기 계획이다. 구는 이번 평가에서 ‘출생부터 노년까지 모두가 건강한 행복도시 동구’를 비전으로 ▲보건의료 취약계층 건강 형평성 제고 ▲감염병 선제적 관리로 위기..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인천지역 의사 확보 기반 조성을 위한 정책세미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인천지역 의사 확보 기반 조성을 위한 정책세미

Jul 03,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위원장 김종득)가 심각한 지역 의사 인력 부족 문제와 해결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는 지난달 30일 시의회 별관 3층 문화복지위원회 세미나실에서 ‘인천 지역의사 확보 기반 조성을 위한 정책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유원섭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지원센터장과 박귀화 가천대학교 의과대학 교수가 발제를 맡았으며, 문복위 소속 의원, 공공의료 관련 전문가 등이 참석해 인천지역 의사 확보 기반 조성에..

인천시, 골든타임 확보위해 응급 의료체계 구축 본격화

인천시, 골든타임 확보위해 응급 의료체계 구축 본격화

Jun 30,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오는 7월부터는 관내에서 발행하는 응급 의료 상황은 최대한 관내 응급의료기관에서 소화할 수 있는 지역 완결적 응급 의료체계 구축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최근 응급환자들이 적시에 응급실에 도착하지 못하고 있는 사건과 관련해 응급환자 골든타임 확보 마련을 위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자 여러 대안들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우선 시, 소방, 의료기관 등 지역 응급의료 협의체 간 협력체계 강화와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응급조치에 적극적으로 대처한 병..

인천 미추홀구,  노인·장애인 위한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개소

인천 미추홀구, 노인·장애인 위한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개소

Jun 30, 2023 | Q기자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가 오는 7월부터 노인 및 장애인 등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급식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를 운영한다. 미추홀구는 2011년부터 인천시 최초로 어린이집, 유치원, 지역아동센터 등 영양사가 없는 100인 미만 소규모 시설을 지원하는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운영해왔으며, 다음 달부터 지원대상에 노인·장애인 등이 이용하는 사회복지시설을 포함하게 되면서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로 통합 운영할 예정이다. 주..

인천 부평구 노인인력개발센터, ‘폐건전지수거사업’으로 환경보호에 앞장서

인천 부평구 노인인력개발센터, ‘폐건전지수거사업’으로 환경보호에 앞장서

Jun 30, 2023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 노인인력개발센터가 폐건전지수거 사업을 통해 환경보호에 앞장선다. ‘폐건전지’는 분리배출이 의무사항임에도 불구하고 일반 쓰레기봉투에 버려져 매립이나 소각되고 있으며, 폐건전지가 일반쓰레기로 버려지면 카드뮴, 수은 같은 유해물질이 토양과 공기오염을 발생하는 상황이다. 이에 센터는 (사)한국전지재활용협회, 부평구청 자원순환과와 협업해 지난 4월부터 폐건전지수거 사업을 시작했다. 26명의 참여 노인이 지역 내 어린이집, 유치원 등에 폐건전지함을 설치한 뒤 폐건전지..

인천 연수구 송도5동, 복지사각지대 발굴 ‘똑똑 제보함’ 설치

인천 연수구 송도5동, 복지사각지대 발굴 ‘똑똑 제보함’ 설치

Jun 30, 2023 | Q기자

 

연수구 송도5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동장 이화춘, 민간위원장 이동필)를 주축으로 하는 ‘쏙쏙 발굴팀’은 동 행정복지센터 청사와 지역 내 공동주택 관리사무소 9곳에 ‘똑똑 제보함’을 설치 운영한다. ‘쏙쏙 발굴팀’은 송도5동 지역 민관이 하나의 팀이 되어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찾아내기 위해 구성한 민관합동 복지사각지대 발굴단이다. 위기 유형별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 역량강화 교육, 위기가구 방문 상담 등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프로젝트를 매월 실시하고 있다. 이번 사..

‘주민 위한 공간’ 인천 서구 가정1동 행정복지센터, 신청사 개청

‘주민 위한 공간’ 인천 서구 가정1동 행정복지센터, 신청사 개청

Jun 27, 2023 | Q기자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지난 23일 강범석 서구청장을 비롯해 고선희 서구의회 의장, 국회의원, 시·구의원, 유관기관장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청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가정1동 행정복지센터 청사는 지난 2021년 착공을 시작으로 약 19개월의 공사 기간을 거쳐 연면적 4,597.89㎡에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지어졌다. 지난주 문을 연 북카페 ‘책향’을 비롯해 주민자치센터 등 주민 문화생활을 위한 시설을 갖춘 복합문화공간으로 건립됐다. 서구는 이날 개청식이 “..

인천 연수구, ‘장애인 맞춤주택 리모델링 사업’ 추진

인천 연수구, ‘장애인 맞춤주택 리모델링 사업’ 추진

Jun 27, 2023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오는 10월까지 지역 내 저소득 재가 장애인의 자립지원과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장애인 맞춤주택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2017년부터 시행한 구 자체 사업으로 저소득 재가 장애인의 가정 내 생활 및 이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화장실 개조, 문턱 제거, 핸드레일 설치 등 편의시설 설치하고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연수구는 2017년 사업 시작 이후 지난해까지 100여 가구에 맞춤형 편의시설을 설치하며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해 ..

강화군노인복지관,  경로당여가문화보급사업 상반기 평가운영위원 회의 개최

강화군노인복지관, 경로당여가문화보급사업 상반기 평가운영위원 회의 개최

Jun 23, 2023 | Q기자

 

강화군 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은 지난 20일 상반기 경로당여가문화보급사업 평가 위원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운영위원 10명을 선정해 위촉장을 전달하고, 해당 경로당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과 여가프로그램 활성화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또한, 경로당여가문화보급사업의 운영에 대한 자체 평가를 통해 내실을 강화하고, 다음 분기 프로그램 계획에 대한 협의 및 향후 프로그램 개선 등을 추진해 여가프로그램 운영의 활성화를 도모했다. 윤심 관장..

인천 연수구, 복지사각지대 위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동 잇따라

인천 연수구, 복지사각지대 위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동 잇따라

Jun 23, 2023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 지역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중심으로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과 함께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현장 캠페인이 잇따르고 있다. 선학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2일 폭염 속에 건강이 우려되는 지역 내 저소득 취약계층 30가구에 선풍기를 전달했다. 특히 이날, 선학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추천받은 가구를 직접 방문해 선풍기를 전달하고 작동법과 폭염 대응 요령을 안내하는 등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 각별한 노력을 기울였다...

인천 중구 ‘24시간 Moon여는 의료기관’ 개소 눈앞‥김정헌 구청장,

인천 중구 ‘24시간 Moon여는 의료기관’ 개소 눈앞‥김정헌 구청장,

Jun 21,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는 영종국제도시 ‘24시간 Moon여는 의료기관’ 개소를 앞둔 가운데 김정헌 중구청장이 지난 20일 지정의료기관인 하늘정형외과의원을 방문, 운영 준비상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김정헌 구청장은 이날 관계자들로부터 추진상황을 보고받은 후, 시설 곳곳을 둘러보며 개소 후 차질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달라고 격려와 당부의 말을 전했다. ‘영종국제도시 24시간 문(Moon)여는 의료기관’은 영종국제도시 내 응급의료기관 부재로 인한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

인천 미추홀구 주안1동 행정복지센터,  ‘통장과 함께하는 동네 한 바퀴’

인천 미추홀구 주안1동 행정복지센터, ‘통장과 함께하는 동네 한 바퀴’

Jun 20,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 주안1동 행정복지센터는 20일 마을 현안 사항에 대해 통장들과 함께 공유하고 해소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통장과 함께하는 동네 한 바퀴’를 실시했다. 통장과 함께하는 동네 한 바퀴에는 통장자율회 회원 6명과 동 직원 4명이 참여했으며 이들은 6개 통의 현장을 방문하고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함께 논의했다. 통장들은 “문제 사항을 직접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으며 앞으로도 이런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동 관계자는 “더운 날씨에도 구..

‘녹색 복지’ 증진 나선 인천 중구, 연안동에 ‘도시바람길숲’ 조성

‘녹색 복지’ 증진 나선 인천 중구, 연안동에 ‘도시바람길숲’ 조성

Jun 19, 2023 | Q기자

 

인천 중구 연안동에 지역주민들의 새로운 휴식처가 될 ‘도시바람길숲’이 만들어 짐에 따라, 미세먼지 저감 등 지역 녹색 복지 증진에 이바지할 전망이다.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16일 연안부두로 75번길에서 ‘도시바람길숲 조성사업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김정헌 중구청장, 배준영 국회의원, 시·구의원, 지역 자생단체장, 지역주민 등 약 300여 명이 참여했다. 이번 사업은 연안동 유휴부지를 ‘도시바람길숲’으로 조성함으로써 미세먼지 저감, 열섬현상 완화..

인천 부평구, 저소득층 아동 대상 치과 의료비 지원

인천 부평구, 저소득층 아동 대상 치과 의료비 지원

Jun 19, 2023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가 오는 8월까지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검진, 치료 등에 필요한 치과 의료비(본인부담금)를 지원한다. 지원 범위는 구강검진과 불소도포, 치석제거, 치아홈메우기 등의 예방치를 포함해 레진, 인레이 등 기타 충치치료까지 지원한다. 지원금액은 1인 25만 원 범위다. 지원 대상자들은 8월 말까지 지원금 한도 내에서 무료로 치과 진료를 받을 수 있으며, 치료 종료 후 치과 의료기관에서 보건소로 의료비를 청구하는 방식으로 지원된다. 보건소는 사업에 앞서 지역아동센..

강화군노인복지관,  경로당여가문화보급사업 ‘인천 역사 체험’ 실시

강화군노인복지관, 경로당여가문화보급사업 ‘인천 역사 체험’ 실시

Jun 15, 2023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은 지난 14일 경로당여가프로그램 이용 어르신 40명과 함께 ‘인천 역사 체험’을 실시했다. 인천사회복지사 협의회에서 진행한 2023년 관광취약계층 관광활동 지원 사업 ‘인천 명소관광 공모사업’에 강화군노인복지관이 선정되어 추진하게 됐다. 이번 역사체험은 월미 바다열차(모노레일) 탑승을 시작으로 경성 흑백 사진관에서 추억 만들기, 영종도 행 선박 탑승 후 갈매기 먹이 주기 체험 등을 진행했다. 이번 여행을 통해 코로나 이후 어르신들 삶의 활력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