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인천

인천 서구 원당동행정복지센터, 검단소방서 원당119안전센터와 함께 합동

인천 서구 원당동행정복지센터, 검단소방서 원당119안전센터와 함께 합동

Nov 01, 2023 | Q기자

 

지난 30일 인천 서구 원당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강선숙)는 검단소방서 119안전센터와 함께 2023년도 공공기관 합동 소방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공공기관의 소방안전관리에 관한 규정」 제14조에 의거 공공기관은 연 2회 이상 소방훈련과 교육을 실시하되, 그 중 1회 이상을 소방관서와 합동으로 소방훈련을 실시해야 한다. 이날 교육에는 관공서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 등 재난사고를 대비하고 화재발생 시 초기대응 및 임무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동 행정복지센터 직원, 환경..

인천 연수구노인복지관,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자 문화체험 ‘소풍’

인천 연수구노인복지관,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자 문화체험 ‘소풍’

Oct 27, 2023 | Q기자

 

연수구노인복지관(관장 최호영)은 지난 26일(금), 20일부터 4회에 걸쳐 노인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 7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문화체험 ‘소풍’을 마무리했다. 이번 행사는 노인사회활동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서울식물원 방문 및 경인아라뱃길 유람선 탑승을 통해 직무에 대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참여자 간 친밀감 형성과 화합의 기회를 제공하며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 지원을 위해 마련됐다. 문화행사에 참여한 노노케어 일자리 어르신은 “소풍 날처럼 설레는 하루였..

강화군노인복지관,  ‘슬기로운 노후를 위한 공개 법률 특강’ 개최

강화군노인복지관, ‘슬기로운 노후를 위한 공개 법률 특강’ 개최

Oct 26, 2023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이 지난 25일 법률정보에 취약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알아두면 유익한 공개 법률 특강을 실시했다. 강화군청 법률 홈닥터 김주현 변호사의 강의로 진행된 이날 특강에서는 유언의 성립과 효력, 상속과 증여, 유류분 제도 등 노년에 알아두면 유익한 법률 상식을 알기 쉽게 전달했다. 또한, 복지관에서 진행하는 무료 법률 상담을 홍보하며 생활에 당면할 수 있는 법률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왔다. 공개 특강에 참여한 복지관 어르신 한 분은 “평소 접하기 어..

인천 서구 가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 캠페인 실

인천 서구 가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 캠페인 실

Oct 25, 2023 | Q기자

 

인천 서구 가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동장 이애선, 민간위원장 김벌순)는 지난 21일, ‘어려운 이웃을 찾는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복지 위기가구에 대한 관심 제고 및 후원 활성화를 위해 개최됐다. 지역주민들에게 ‘가좌1동 위기가구 핫라인’ 카카오톡 오픈채널을 통해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는 방법을 알리고, 적극 제보를 당부했다. 또한 홍보 물품을 배포하며 캠페인을 성공리에 진행했다. 이번 사업을 통해 발굴된 위기가구에는 공적급..

인천 부평구 부평4동,‘복지사각지대 및 자원 발굴 캠페인’실시

인천 부평구 부평4동,‘복지사각지대 및 자원 발굴 캠페인’실시

Oct 25, 2023 | Q기자

 

부평구 부평4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4일 ‘복지사각지대 및 자원 발굴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은 다가오는 겨울철 더욱 어려움을 겪어야 하는 위기가구에 대한 관심을 갖고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예방하기 위해 추진됐다. 또한, 취약계층 복지사업 추진을 위한 지역자원을 확대하기 위해 기부자 발굴도 함께 진행됐다. 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즉석에서 만든 뻥튀기와 리플릿을 나눠주며 복지 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관심을 이끌어 냈다. 한선흥 부평4동 지역사회보장..

인천 연수구,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맞춤형 심화 컨설팅

인천 연수구,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맞춤형 심화 컨설팅

Oct 25, 2023 | Q기자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지난 24일(화) 현장 중심의 복지서비스 역량 강화를 위해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기본계획 맞춤형 심화 컨설팅’을 개최했다. 이번 심화 컨설팅은 정부에서 추진하는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의 정책방향을 안내하고 지역에 맞는 진단과 분석 등을 위해 마련됐으며, 연수구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심화 컨설팅 대상으로 인천에서 유일하게 선정됐다. 이날, 행정안전부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추진단과 연수구 15개 동 행정복지센터 동장과 맞춤형복지 팀장, 업무 담..

인천시의회 영·유아가 장애 없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법적 근거 마

인천시의회 영·유아가 장애 없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법적 근거 마

Oct 24, 2023 | Q기자

 

인천지역 영·유아가 장애 없이 건강하게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23일 인천광역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에 따르면 소속 장성숙(민·비례)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인천광역시 영·유아 발달 지원 조례안’이 최근 상임위원회를 통과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결혼 및 출산 연령 증가에 따른 고령 출산 증가가 신생아의 저체중·조산아 출생률 증가로 이어지며, 최근 10년 사이 장애 영·유아 비율이 두 배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코로..

강화군노인복지관, 문화누리사업 가을소풍 진행

강화군노인복지관, 문화누리사업 가을소풍 진행

Oct 20, 2023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에서는 문화누리사업으로 지난 17일 무료급식소 이용 어르신 35명과 함께 인천 서구 야생화단지로 가을소풍을 진행했다. 인천 서구 드림파크 야생화단지는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산하의 드림파크문화재단이 운영하는 대규모 공원으로 매립지의 기능을 유지하면서 자연성을 회복한 신개념 휴식공간을 제공하는 곳이다. 야생화단지에서 들국화, 코스모스 등 꽃구경을 하며, 어르신들에게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어 드렸다. 가을소풍에 참여한 어르신은 “좋은 날, 아름다운 꽃과 ..

강화군노인복지관 가을 문화 탐방  “우리 꽃구경 가자~!”

강화군노인복지관 가을 문화 탐방 “우리 꽃구경 가자~!”

Oct 20, 2023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이 지난 19일 1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포천 및 강원도 철원 고석정·고성정 꽃밭에서 가을꽃을 감상하고 체험할 수 있는 문화탐방을 진행했다. 특히, 코로나 장기화로 수년간 진행하지 못했던 문화탐방을 재기해 어르신들의 여행에 대한 욕구를 해소하는 기회가 되었다. 이날 탐방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복지관 친구들과 함께 예쁜 꽃밭에서 인생 사진을 남겼다.”면서 “가족들과도 다시 한번 방문하고 싶을 만큼 멋진 추억을 남겼다.”며 만족함을 표하..

강화군장애인복지관, 매직댄스컬 ‘알라딘의 모험’ 선보여

강화군장애인복지관, 매직댄스컬 ‘알라딘의 모험’ 선보여

Oct 20, 2023 | Q기자

 

강화군장애인복지관에서는 지난 19일, 복지관 이용자·가족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표현예술 치료 매직댄스컬 ‘알라딘의 모험’이 개최되었다. 이번 공연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후원과 웅진백제무용단의 문화지원으로 진행됐으며, 한국문화의 소중한 가치를 전하고 전통예술에 대한 대중적 이해를 확산하고자 마련되었다. 공연은 세계 고전 ‘천일야화’ 속 이야기 ‘알라딘과 요술램프’를 토대로 요술램프를 찾아 소원을 빌어보는 내용으로 구성되었으며, 화려한 모험 이야기를 통해 재미와 감..

강화군복지재단,  강화군경영자협의회와 업무협약 체결

강화군복지재단, 강화군경영자협의회와 업무협약 체결

Oct 17, 2023 | Q기자

 

강화군복지재단(이사장 오윤근)이 지난 13일 강화군경영자협의회(회장 한광열)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강화군 복지사업을 위한 파트너로서 복지증진 및 활성화를 위해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한광열 회장은 “복지재단과 함께 지역사회 소외계층을 보호하고, 기부 모금 문화를 확산하는데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오윤근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사회적 소외계층의 실질적인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며 “지속 가능한 복지사업 확대를 위해 ..

인천 미추홀구, 관내 장애인 관련 유관기관과 함께 장애인 자립 생활을 위

인천 미추홀구, 관내 장애인 관련 유관기관과 함께 장애인 자립 생활을 위

Oct 17,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는 지난 14일 주안역 북광장에서 관내 장애인 관련 유관기관인 인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 브솔시내 등 4개 단체와 함께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 생활을 위한 관련 기관 및 정보를 제공하는 홍보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홍보활동은 주안5동의 염전골마을축제와 연계하여 진행했으며, 축제 참여자, 지하철 이용 주민들을 대상으로 시설에서 자립한 중증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다양한 지원을 알려줬다. 지원 내용을 들은 주민들은 “오늘 알게 된 새로운..

인천 연수구, 장애인 자립 자조모임 ‘해피 키친’ 진행

인천 연수구, 장애인 자립 자조모임 ‘해피 키친’ 진행

Oct 17, 2023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지난 13일 연수구 장애인 단기자립생활주택(연수구 선학동 소재)에서 지역 내 자립장애인과 자립 희망 장애인을 대상으로 “장애인 자립선배와 함께하는 자조모임 해피 키친”을 진행했다. 자립선배와 함께하는 자조모임은 2022~2024년 인천광역시 탈시설 로드맵 시범사업과 연수구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 지원 추진계획에 따라 자립을 희망하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추진된다. 자립에 관한 동기부여와 자립 의지를 고취하기 위해 연수구에서 마련한 프로그램으로 지역 내 ..

인천 중구 영종공감복지센터, 영종 주민과 함께하는 ‘제4회 하늘축제’ 성

인천 중구 영종공감복지센터, 영종 주민과 함께하는 ‘제4회 하늘축제’ 성

Oct 16,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영종공감복지센터(센터장 성은정)가 지난 14일 씨사이드파크 하늘 구름광장에서 ‘제4회 하늘축제’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한 ‘하늘축제’는 매년 다촘운 볼거리와 체험 거리, 먹거리 등을 선보이며 지역사회가 함께 즐기는 축제의 장을 만들고 있다. 이날 축제는 김정헌 중구청장, 강후공 중구의회 의장, 배준영 국회의원, 구·시의원을 비롯해 많은 지역주민이 함께한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됐다. 영종공감복지센터 ‘하늘새합창단’의 ..

인천 계양구 드림스타트, ‘계양종합사회복지관’ · ‘공감과 치유 심리상담

인천 계양구 드림스타트, ‘계양종합사회복지관’ · ‘공감과 치유 심리상담

Oct 16,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드림스타트 아동의 프로그램 이용 지원을 위해 지난 13일 계양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광용), 공감과 치유 심리상담센터(센터장 박달막)와 후원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계양종합사회복지관과 공감과 치유 심리상담센터에서는 집중 상담이 필요한 드림스타트 사례관리 아동에게 심리, 놀이, 미술, 작업 등 다양한 아동상담과 아동 인지 학습 프로그램을 할인된 가격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아동들의 긍정적인 자아 형성 및 문제 행동 개선을 위해 함..

인천 서구 아라동 행정복지센터, 경로위안잔치 개최

인천 서구 아라동 행정복지센터, 경로위안잔치 개최

Oct 13, 2023 | Q기자

 

인천 서구 아라동행정복지센터(동장 연미숙)는 지난 12일 경로의 달을 맞이하여 관내 어르신 500여명을 모시고 경로위안잔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아라동 통장자율회(회장 송정호) 및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광훈) 주관으로, 삼계탕 및 과일, 떡 등 풍성한 다과를 준비하여 어르신들께 정성껏 대접했으며, 즐거운 잔치를 위해 민요공연 등 풍성한 볼거리도 마련했다. 연미숙 아라동장은 “올해 두 번째를 맞이하여 아라동 경로잔치를 개최하게 됐다. 많은 어르신들에게 정성..

인천시의회 김대영 의원, 앞이 보이지 않는 것이 두렵지 않고, 그것이 장

인천시의회 김대영 의원, 앞이 보이지 않는 것이 두렵지 않고, 그것이 장

Oct 13,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 김대영(민·비례) 의원이 시각장애인들의 현재 정책을 전반적인 점검을 통해 나아갈 필요성이 있음을 지적했다. 김대영 의원은 한글날(10월 9일)과 한글점자의 날(11월 4일)을 맞아 최근 열린 ‘제290회 인천시의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에서 훈맹정음의 의미와 시각장애인 정책에 대해 발표했다. 이날 김 의원은 ‘한글점자의 날’은 시각장애인의 점자 사용 권리를 권장하고 점자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이해를 높이기 위해 제정된 날임을 밝힌 후 박두성..

강화군 인천의료사회봉사회   서도면 볼음도리에 찾아가는 의료봉사

강화군 인천의료사회봉사회 서도면 볼음도리에 찾아가는 의료봉사

Oct 11, 2023 | Q기자

 

인천의료사회봉사회(대표 김영주)가 지난 8일 강화군 서도면 볼음도리 마을회관에서 무료 의료봉사를 실시했다. 지역상생협력을 위한 ‘섬 지역 찾아가는 ESG 활동’의 일환으로 의사 및 한의사, 간호사 등 의료진 35명이 참여해 볼음도 주민 100여 명을 진료했다. 진료 과목은 내과, 치과, 한의과였으며 전문 의료진이 투약 및 혈압, 심전도, 초음파 검사 등의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했다. 한편, 서도면은 의료진의 숙박과 차량 등을 지원해 진료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왔..

강화군 불은면, 복지위기가구 집중 발굴 추진

강화군 불은면, 복지위기가구 집중 발굴 추진

Oct 10, 2023 | Q기자

 

강화군 불은면(면장 김용수)이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의 위기 징후 정보로 추출된 가구에 대해 제5차 복지사각지대 일제 전수 조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에 주민복지팀이 한 달간(10월 10일~ 11월 10일) 경제적 위기 가능성이 높은 대상자를 선별해(중앙발굴대상자 13명, 지자체발굴대상자 13명) 위기 정보를 분석하고, 공공 및 민간 자원의 복지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 1~4차 발굴대상자 76명 중 14명은 공공서비스(긴급복지지원사업 연..

인천 서구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송편만들기 체험활동 실시

인천 서구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송편만들기 체험활동 실시

Oct 10,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서구(구청장 강범석)가 위탁 운영하고 있는 인천서구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센터장 경인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최향숙 교수)는 지난 16일 추석을 기념하여 하반기 학부모 집합교육 「우리가족 한가위 깨(가) 알(찬) 송편 만들기」를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식생활 교육 인천네트워크 하숙용 강사를 초청하여 센터 등록시설 학부모 및 어린이 17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우리나라 명절 음식과 간식을 알아보는 이론 수업 후 직접 송편과 바람떡을 만들어 보는 실습을 진행하여..

인천 연수구, 의료취약 재가 암 환자 가정방문 의료서비스 지원

인천 연수구, 의료취약 재가 암 환자 가정방문 의료서비스 지원

Oct 10, 2023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지역 내 의료계층인 재가 암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의 고통에서 벗어나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지원하기 위해 통증 감소, 영양지원 등 가정방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는 암으로 기대수명(83.5세)까지 생존할 경우 암에 걸릴 확률은 36.9%이며, 남성은 5명 중 2명(39.0%), 여성은 3명 중 1명(33.9%) 비율로 암이 발생하고 있다. 암은 의료기술의 발달로 5년 생존율은 증가하고 있지만 의료비 부담이 큰 질병으로 본..

인천 연수구 송도4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 캠페인

인천 연수구 송도4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 캠페인

Oct 04, 2023 | Q기자

 

연수구 송도4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박일희, 박진경)는 지난 23일 경제적인 어려움이나 건강문제, 사회적 고립 등으로 인해 복지서비스가 필요한 복지위기가구를 발굴하기 위한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 캠페인’을 개최했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송도4동의 지역축제인 ‘송도4동 제4회 주민총회 & 마을축제’에 참여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송도4동 맞춤형복지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물과 함께 홍보물품을 전달했다. 또한 이날 캠페인은 복지사각지대에 대한..

인천 연수구 선학동 이웃의 재발견 발굴단,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

인천 연수구 선학동 이웃의 재발견 발굴단,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

Oct 04, 2023 | Q기자

 

연수구 선학동(동장 허성호)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복지통장으로 구성된 이웃의 재발견 발굴단은 지난 22일과 25일 두 차례에 걸쳐 주변의 어려운 이웃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날 선학동 이웃의 재발견 발굴단은 ▲지역 내 다세대·원룸·반지하 세대 ▲선학동 행정복지센터 인근 황톳길 등 2개 구역에서 캠페인을 펼쳤다. 또한, ‘어려운 우리 이웃 찾아주세요’ 홍보문구가 적혀 있는 홍보 물품을 나눠주고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발견할 경우, 즉각 선학동..

강화군노인복지관,  사랑가득 ·따뜻한 나눔 추석명절 음식 나누기 행사

강화군노인복지관, 사랑가득 ·따뜻한 나눔 추석명절 음식 나누기 행사

Sep 26, 2023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은 26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지역의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강화군노인복지관과 함께하는 사랑 가득 따뜻한 나눔 “추석 명절 음식 나누기”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복지관 직원들은 손수 만든 불고기, 모둠전과 송편, 햅쌀 등 명절 음식을 마련해 어르신 댁을 직접 방문하며 전달했다. 윤심 관장은 “한가위 보름달처럼 어르신들에게 작지만 정성 가득한 명절 음식과 함께 이웃사랑의 마음을 가득 담아 준비했으며, 이번 추석에도 정성 들여 직접 준비한 음식을..

강화군 불은면, 추석 맞이 사회복지시설 위문·격려 방문

강화군 불은면, 추석 맞이 사회복지시설 위문·격려 방문

Sep 25, 2023 | Q기자

 

강화군 불은면(면장 김용수)이 추석을 앞둔 지난 22일 면내 6개소의 복지시설을 방문해 고기와 과일, 두유 등 450만 원 상당의 위문품을 전달해 온정을 나눴다. 불은면 소재 노인요양시설 4개소(호세 요양원, 아름다운 실버타운, 삼성너싱홈, 강화은혜전문요양원)와 노인양로시설 2개소(평화의집, 영화복지타운)를 대상으로 어르신들과 직접 인사를 나누며 생활에 불편한 점은 없는지 꼼꼼하게 살폈다. 또한, 각 시설 종사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격려했다. 시설 대표자는 “매년 명절..

강화군노인복지관에 찾아온 만담꾼의 하하호호 만담공연

강화군노인복지관에 찾아온 만담꾼의 하하호호 만담공연

Sep 21, 2023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은 인천문화재단의 2023 찾아가는문화활동 ‘섬마을 문화살롱’ 공모에 선정됐다. 이에 지난 20일 복지관에서 경로당여가문화보급사업 및 복지관 회원 등 150여 명의 어르신들에게 연희전통단의‘우리들의 청춘시절 ’만담의 폭소마차’ 공연을 제공했다. 전통연희단 잔치마당 담당자는 ‘만담의 폭소마차’는 오고가는 만담속에 재치있는 언어유희와 다양한 공연으로 재미와 감동을 전하는 공연으로 강화에서도 공연의 기회를 제공하게 되어 너무 행복한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인천 서구 검단노인복지관, 노인일자리 사업 추가 모집

인천 서구 검단노인복지관, 노인일자리 사업 추가 모집

Sep 20, 2023 | Q기자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어르신들의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 지원을 위해『노인일자리 사업』을 5개 수행기관을 통해 추진하고 있으며, 그중 검단노인복지관의 노인일자리 참여자 및 대기자를 추가 모집한다고 밝혔다. 현재 검단노인복지관에서는 640자리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모집하는 일자리는 공익형인 시니어행복밥상 사업단과 공원푸르미사업단이다. △시니어행복밥상은 인근 경로당에서 급식 보조인력으로 활동하며, △공원푸르미는 공원 내 환경정비로 활동하고 있다. 해당 일자리는 서구 검..

인천 미추홀구에서 좋은 일자리 잡(JOB)아라  미추홀구, ‘2023 장

인천 미추홀구에서 좋은 일자리 잡(JOB)아라 미추홀구, ‘2023 장

Sep 20,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는 지난 19일 인천미추홀장애인종합복지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천지사와 함께 ‘좋은 일자리! 잡(JOB)아라! 2023 미추홀구 장애인 일자리 박람회’를 구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인하대학교,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에프앤씨시스템 등 33개 업체가 참여한 가운데 행사장을 찾은 500여 명의 구직자를 대상으로 면접과 채용이 이뤄졌다. 박람회에서는 구직자의 편의를 위해 이력서 사진 촬영 서비스, 일자리 유관기관의 취업 상담..

강화군, 보건복지부 노인 일자리 평가  ‘우수’ 기관 선정

강화군, 보건복지부 노인 일자리 평가 ‘우수’ 기관 선정

Sep 19,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2023년 보건복지부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수행평가’에서 강화군과 강화군노인복지관이 각각 우수 지방자치단체와 우수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전국 노인 일자리 참여 지방자치단체와 수행기관을 대상으로 신규 일자리 추진, 우수 사업단 운영, 수행기관 종사자 운영, 기관 간 협업 노력 등에 대해 전년 실적 기준으로 평가결과, 강화군노인복지관은 전년에 이어 연속으로 수상의 영예를 얻었다. 강화군 노인 일자리 지원사업은 총 2..

인천 중구보건소, 인천의료사회봉사회와 주민 대상 의료봉사 전개

인천 중구보건소, 인천의료사회봉사회와 주민 대상 의료봉사 전개

Sep 18,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17일 인천의료사회봉사회와 함께 용유동 주민자치센터에서 ‘지역주민 대상 의료봉사’를 진행했다. 이번 봉사활동에는 의사·한의사·약사·간호사 등 의료진 21명과 자원봉사자 13명, 중구보건소 직원 12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지역주민 58명을 대상으로 내과, 가정의학과, 정형외과, 피부과, 안과, 치과, 한방과 등 다양한 분야의 진료 139건과 검사 및 투약 서비스 253건을 지원했다. 특히 평소 지역 여건이나 시간 제약 등으로 의료..

인천 동구, 제5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행사 개최

인천 동구, 제5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행사 개최

Sep 15,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13일 동구문화체육센터에서 제5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하였다. 동구 사회복지 분야의 가장 큰 행사로 자리매김한 동구 사회복지의 날 행사는 동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 주관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행사는 “마음을 따뜻하게! 주민을 행복하게!”라는 슬로건 아래 동구 사회복지 종사자 및 지역주민을 위해 봉사하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위로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이번 행사에서는 동구 곳곳에서 복지증진을 위해 헌신해 온 사..

강화군노인복지관,  한국글로벌셰프고등학교와 함께하는‘사랑나눔 셰프의 밥상

강화군노인복지관, 한국글로벌셰프고등학교와 함께하는‘사랑나눔 셰프의 밥상

Sep 14, 2023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은 지난 13일 한국글로벌셰프고등학교와 연계하여 노인복지관 이용자 230여 명을 대상으로 “사랑나눔 셰프의 밥상”을 진행했다. 한국글로벌셰프고등학교(교장 송수익)의 전문셰프와 고등학생들이 푸드카를 통하여 그동안 갈고닦은 요리 실력을 발휘해 직접 음식을 조리하고 배식까지 진행했다. 양지곰탕, 감태칠리새우, 소불고기, 각종 과일 등 영양이 가득하고 평소 접하기 어려운 다양한 메뉴들로 준비하여 어르신들은 “우리 지역에 이런 훌륭한 학교가 있어 너무나 ..

인천 동구 개인정보 보호주간 운영

인천 동구 개인정보 보호주간 운영

Sep 13, 2023 | Q기자

 

인천 동구는 제3회 개인정보 보호의 날(2023. 9. 30.)을 기념하여 9월 11일부터 15일까지 한 주간을 개인정보 보호 주간으로 운영한다. 올해로 3회를 맞이하는 개인정보 보호의 날은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서 개인정보 보호법 제정 10주년을 기념해 2021년 9월 30일로 지정 운영하다 2023년 관련법 개정으로 법정 기념일이 되었다. 이에 동구는 개인정보 보호의 날을 기념하여 개인정보 보호 주간을 자율적으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들에겐 안..

인천 미추홀구보건소, 가을맞이 장애인 문화 체험 나들이 진행

인천 미추홀구보건소, 가을맞이 장애인 문화 체험 나들이 진행

Sep 13, 2023 | Q기자

 

미추홀구보건소(소장 차남희)는13일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에 등록한 장애인과 가족 30명을 대상으로 ‘가을맞이 장애인 문화 체험 나들이’를 진행했다. 이번 나들이는 참여자들이 전기자전거를 이용한 강화도 유적지 탐방, 소창 체험, 평화 전망대 관람 등으로 이뤄졌다. 보건소 관계자는 “장애로 사회적 교류가 많지 않은 대상자에게 이런 행사를 통해 타인과의 교류 기회도 만들고 재활 의지도 높일 수 있어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역사..

강화군 길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 회의

강화군 길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 회의

Sep 11, 2023 | Q기자

 

길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원정연)가 지난 8일 위원 추천 및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각 리마다 신규 위원을 추천해 소외된 이웃을 적극 발굴하기로 하고, 추석 맞이 지원 물품 등을 논의했다. 이날 원정연 위원장과 명형숙 길상면장은“추석에도 복지 사각지대 없는 훈훈한 길상면이 되길 바란다.”면서“복지 발전과 주민들의 복지 체감도 향상을 위해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한편, 길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집수리 지원 및 부식 꾸러미 사업, 환경정화..

강화군 양사면, 똑똑똑!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사업 추진

강화군 양사면, 똑똑똑!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사업 추진

Sep 08, 2023 | Q기자

 

강화군 양사면(면장 이지영)이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 업무의 일환으로 사례관리 사업과 복지 자원 발굴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사례관리대상자를 발굴하기 위해 다양한 홍보와 사례 회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금융상담 및 장애 등록 안내, 의료비 경감 신청, 생필품 지원 등의 종합적인 서비스도 제공한다. 더불어, 씽크대 교체, 보일러 등유 지원, 제습기 지원 (250만 원 상당) 등의 맞춤형 복지를 실현하고 있다. 이지영 양사면장은 “앞으로도 주민분들의..

인천 서구, 원예를 통해 행복을 찾는『장애인 원예힐링프로그램』운영

인천 서구, 원예를 통해 행복을 찾는『장애인 원예힐링프로그램』운영

Sep 08, 2023 | Q기자

 

인천 서구보건소(보건소장 김봉수)는 지난 7일 지역 내 등록 장애인을 대상으로『장애인 원예힐링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장애인 원예힐링프로그램』은 원예치료를 통해 장애인의 활동적, 감각적 참여를 이끌어내고, 재미, 즐거움, 창의력, 자신감, 성취감 등을 일으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됐다. 『장애인 원예힐링프로그램』은 원예심리상담지도사 1급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강사가 진행하며, 7일, 14일, 21일 총 3회 운영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내용은 ..

인천시, 장기요양요원 1만여 명에 무료 독감예방접종

인천시, 장기요양요원 1만여 명에 무료 독감예방접종

Sep 07,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노인 감염취약시설인 장기요양기관 종사자 10,000여 명의 건강한 겨울나기를 위해 오는 9월 25일부터 11월 17일까지 8주간 장기요양요원* 대상 무료 독감 예방접종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장기요양요원 : 장기요양기관에 종사자로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등 이 사업은 건강 취약계층인 노인들에게 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기요양요원의 건강권을 확보해, 요양서비스 질을 높이고 요원의 처우를 개선하기 위해 실시하는 사업이..

인천 중구보건소, 제15회 중구사회복지박람회서 질병 예방 홍보 활동

인천 중구보건소, 제15회 중구사회복지박람회서 질병 예방 홍보 활동

Sep 07,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김정헌 중구청장) 보건소는 지난 2일 열린 제15회 중구 사회복지박람회에서 ‘모기·진드기 매개 감염병 바로 알기, 결핵·에이즈 검색은 답답, 검사가 정답!, 손 씻기가 백신이지(easy)’ 홍보를 진행했다. 살아있는 모기 유충(장구벌레)을 돋보기로 관찰할 수 있는 체험 부스를 운영하고, 모기의 생애주기를 영상으로 송출해 참가자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했다. 또한 컬러 비누를 사용해 올바른 손 씻기를 하고 있는지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시간을 갖고, 만 65세 ..

강화군복지재단,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업무협약 체결

강화군복지재단,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업무협약 체결

Sep 04, 2023 | Q기자

 

강화군복지재단(이사장 오윤근)은 지난 31일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조상범, 이하 ‘인천공동모금회’)와 기부‧나눔문화 확산과 지역복지사업 활성화를 위해 ‘더 기부 더 나눔 더 행복’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에 따라 재단은 지원이 필요한 대상자 발굴 및 추천, 기부금 활용, 모금사업 홍보 등을 추진하고, 인천공동모금회는 조성된 기부금으로 발굴된 사례와 대상자에 대해 효율적으로 배분하기로 하는 등 다양한 민관협력 사업을 적극 추진하는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

인천 중구 사회복지의 모든 것을 만나다 ‘사회복지박람회’ 성료

인천 중구 사회복지의 모든 것을 만나다 ‘사회복지박람회’ 성료

Sep 04,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사회복지의 날(9월 7일)을 맞이해 지난 2일 상상플랫폼에서 ‘제15회 중구 사회복지박람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박람회는 사회복지 종사자 간 유대 강화와 지역주민들의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 증진, 지역공동체 의식 확산을 위해 인천 중구가 주최하고, 중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주관한 행사다. 올해 박람회는 지역 내 33개 사회복지 기관·단체·시설 등이 참여해 각종 부스를 마련, 주민들에게 복지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복지서비스 체..

인천 서구,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 지원을 위한 네트워크 개최

인천 서구,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 지원을 위한 네트워크 개최

Sep 04, 2023 | Q기자

 

인천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지난 29일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 지원을 위한 네트워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관내 장애인 자립생활센터와 동 행정복지센터의 소통을 통한 장애인 자립 지원 체계 마련을 위해 개최되었으며, 장애인 자립생활센터 실무자, 동 행정복지센터 장애인복지 담당 공무원 등 22명이 참석했다. 이날 장애인 자립지원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알아보는 자립지원 교육을 시작으로 장애인 자립생활센터 안내, 자립 지원 서비스 연계 방안 논의 등이 진행됐다. 21년부..

인천 부평구 부평장애인복지관, 2023 장애인문화예술축제 ‘나를 보여줘’

인천 부평구 부평장애인복지관, 2023 장애인문화예술축제 ‘나를 보여줘’

Sep 04, 2023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 부평장애인종합복지관이 오는 15일까지 2023 장애인문화예술축제 ‘나를 보여줘 시즌6’ 참가자를 모집한다. 2023 장애인문화예술축제 ‘나를 보여줘 시즌6’은 10월 14일 토요일 오후 2시 인천가족재단 대강당에서 진행한다. 공연 장르는 노래뿐만 아니라 댄스, 악기 연주, 시 낭송 등 다양한 예술분야다. 참가 대상은 장애인 개인 또는 장애인을 1명 이상 포함한 둘 이상의 그룹이다. 공연팀은 신청자 중 자체 심사를 통해 6팀으로 최종 선정되며, 선정되면 소정..

인천 미추홀구 숭의보건지소, 1일부터 ‘장애 예방 댄스 교실’ 운영

인천 미추홀구 숭의보건지소, 1일부터 ‘장애 예방 댄스 교실’ 운영

Sep 01, 2023 | Q기자

 

미추홀구 숭의보건지소(지소장 조인자)는 오는 1일부터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장애 예방 댄스 교실’을 운영한다. 댄스 교실에서는 전문 강사의 지도로 근력 강화 및 유연성 증진 운동을 해서 신체적‧정신적 장애를 예방한다. 숭의보건지소 관계자는 “평소 우울감이 있거나 우울증을 앓고 있다면 이번 댄스 교실에 참여하실 것을 적극 권장한다.”라면서, “몸을 움직이는 프로그램으로 참여자들의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신체적 능력을 향상해 전반적인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라고 ..

‘좋은 일자리! 잡(Job)아라!’ 인천 미추홀구 장애인 일자리박람회 개

‘좋은 일자리! 잡(Job)아라!’ 인천 미추홀구 장애인 일자리박람회 개

Sep 01,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는 오는 19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2023. 미추홀구 장애인 일자리박람회’를 개최한다. 미추홀구와 미추홀장애인종합복지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천지사가 공동 주최하는 이번 박람회는 장애인에게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 박람회에서는 취업을 희망하는 장애인과 지역 인재를 채용하고자 하는 구인 업체를 연결해 준다. 인천시 거주 장애인은 박람회 당일 장애인등록증을 지참하여 행사장에서 접수 후 참여할 수 있다. 주최 측은 기업별 채용..

인천 연수구 사회복지협의회, 제8회 사회복지박람회 발대식 개최

인천 연수구 사회복지협의회, 제8회 사회복지박람회 발대식 개최

Sep 01, 2023 | Q기자

 

연수구 사회복지협의회는 지난 31일 제8회 사회복지박람회 개최에 앞서 모심과 돌봄 교육장에서 사회복지박람회 발대식을 개최하고 사회복지박람회의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연수구가 주최하고 연수구 사회복지협의회가 주관하는 제8회 연수구 사회복지박람회는 오는 10월 28일 송도국제도시 해돋이 공원에서 개최된다. 주민과 지역 사회복지기관 소속 사회복지사들이 함께하는 박람회는 기존의 사회복지를 알리는 홍보와 복지서비스 연결을 기반으로 축제성을 가미할 계획이다. 단순히 사회복지를 알..

강화군노인복지관,  노인사회활동 지원사업 간담회 실시

강화군노인복지관, 노인사회활동 지원사업 간담회 실시

Aug 29, 2023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은 29일 노인사회활동 지원사업 팀장 150여 명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번 간담회는 상반기 활동 현황을 돌아보고 사업의 내실을 다져 효과적인 사업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했으며, 인천서부노인보호전문기관과 연계하여 노인학대 예방교육을 함께 진행했다. 유천호 강화군수는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에 기여하는 팀장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항상 어르신들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활동하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환경지킴이 ..

인천 동구노인복지관, 드론교실 수료식 개최

인천 동구노인복지관, 드론교실 수료식 개최

Aug 29, 2023 | Q기자

 

인천 동구노인복지관은 지난 28일 어르신 3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드론교실’ 수료식을 개최했다. 8월 한 달 동안 2개조, 각 6회기로 진행된 드론교실은 청운대학교 고령친화산업혁신센터에서 지원하는 연계 프로그램으로, 어르신들이 컨트롤러를 이용해 드론을 직접 조종하면서 공간감각과 인지능력 향상뿐 아니라 정보화시대의 새로운 문화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 또한 청운대 고령친화산업혁신센터에서는 이번 교육을 수료한 어르신들의 동아리 활동을 위해 교육용 드론 8대를 동구노인..

인천 미추홀구 숭의보건지소, 지역주민, 장애인 대상 ‘함께하는 문화 체험

인천 미추홀구 숭의보건지소, 지역주민, 장애인 대상 ‘함께하는 문화 체험

Aug 29, 2023 | Q기자

 

미추홀구 숭의보건지소(지소장 조인자)는 지난 28일 보건교육실에서 주민과 장애인 20명을 대상으로 ‘함께하는 문화 체험 자조 모임’을 진행했다. 이번 자조 모임에서는 장애인의 사회 적응 능력과 사회 참여 의지 향상을 위해 바리스타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커피를 추출하고 맛을 비교해 서로 의견을 나누는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한편, 숭의보건지소는 뇌병변, 지체장애인 등을 위한 미세협응 운동, 상지 및 인지기능 향상 등 손상된 기능 회복을 위한 작업치료교실, 근골격계 질환 대상..

인천 연수구, 민관 합동 의료 관련 감염병 예방 안전 주간 운영

인천 연수구, 민관 합동 의료 관련 감염병 예방 안전 주간 운영

Aug 29, 2023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 보건소가 지난 8월 21일부터 25일까지 나사렛국제병원과 함께 ‘민관 합동 의료 관련 감염병 예방 안전 주간’을 운영했다. 이번 주간행사는 의료 관련 감염병 예방관리사업 지역 참여 병원인 나사렛 국제병원과 함께 감염병 예방에 대한 인식제고와 감염병 발생 시 대응 역량강화 및 지역의료기관 간 네트워크 강화로 효과적인 감염병 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주요 추진내용으로 ▲업무협력 강화를 위한 간담회 ▲의료진 및 직원 대상 감염병 예방 집합교육 ▲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