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수원시

수원시, 가스열펌프(GHP)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지원

2024.03.15 15:46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가스열펌프를 설치해 운영 중인 관내 민간·군사시설을 대상으로 배출가스저감장치 부착을 지원한다.

2022년 12월 31일 이전에 설치된 가스열펌프가 대상이고, 저감장치 부착 비용의 최대 90%를 지원한다. 교육부의 지원 대상인 초·중·고, 대학·유치원은 지원에서 제외된다. 총 200여 대의 저감장치 부착을 지원한다.

자세한 내용은 수원시 홈페이지(https://www.suwon.go.kr) ‘공고/고시/입법예고’에서 ‘가스열펌프(GHP) 배출가스저감장치 부착 지원사업’ 공고문을 확인하면 된다. 신청을 원하는 기관은 구비서류를 작성해 우편(경기도 포천시 자작로 155, (재)경기대진테크노파크 시험생산동 3층 303-2호 미래사업팀)으로 제출하면 된다. 3월 29일 오후 5시까지 서류가 도착해야 한다.

가스열펌프란 가스엔진(도시가스 사용)의 동력을 이용해 압축기(에어컨 실외기)를 구동하는 냉난방 시스템이다. 학교·상업용 건물 등 개별냉방 중소형 건물에서 사용된다.


수원시 관계자는 “대기환경보전법 개정에 따라 가스열펌프는 대기배출시설 신고 대상”이라며 “대기 오염물질을 저감하고 신고의무 면제를 받을 수 있도록 저감장치를 부착하길 바란다”고 권고했다.

관련기사

사회

수원시

수원시 중앙·매여울·바른샘도서관 ‘2024 이야기가 있는코딩’ 공모 선정

수원시 중앙·매여울·바른샘도서관 ‘2024 이야기가 있는코딩’ 공모 선정

Apr 29, 2024 | Q기자

 

수원시 중앙·매여울·바른샘도서관이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이 주관하는 ‘2024 이야기가 있는 코딩’ 공모 기관에 선정됐다. 관내 초등학교 4~6학년이 교육대상이다. 교육은 담당 사서가 어린이들의 책 읽기와 독후활동을 운영하고, 전문 코딩 강사가 활용도서와 연계한 코딩을 코칭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책 속 캐릭터와 사물을 코딩실습에 적용해 책과 코딩을 연계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인공지능과 코딩 플랫폼으로 주제 도서의 이야기를 표현하게 해 사고를 확장하고 문제 해결능력을 ..

수원시 광교박물관, 이마트 광교점과 봄나들이 이벤트

수원시 광교박물관, 이마트 광교점과 봄나들이 이벤트

Apr 29, 2024 | Q기자

 

수원광교박물관이 이마트 광교점과 5월 한 달 동안 ‘수원광교박물관×이마트 광교점 봄나들이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마트 광교점에서 광교박물관 관람 티켓과 이마트 구매 영수증(5만 원 이상)을 제시하면 라면(5개입)을, 광교박물관에서 관람할 때 이마트 구매 영수증(5만 원 이상)을 제시하면 기념품(수원광교박물관 만들기 꾸러미 또는 클립펜)을 증정한다. 각 선착순 100명 한정이며, 이마트 광교점 2층 고객 만족센터와 수원광교박물관 1층 안내데스크에서 사은품을 받을 수 있다..

수원시  고장난 장난감, 무료로 수리해 드립니다

수원시 고장난 장난감, 무료로 수리해 드립니다

Apr 29, 2024 | Q기자

 

수원시동부육아종합지원센터가 고장 난 장난감을 무료로 수리해 주는 ‘수리수리 다 수리 장난감병원’을 운영해 시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장난감병원은 수원시동부육아종합지원센터 ‘장난감도서관’에서 운영한다. 영유아 가정을 대상으로 분기별 1회, 센터 홈페이지(www.swescc.or.kr)에서 신청받는다. 5월 29일 장난감 병원을 운영하고, 4월 30일부터 신청받는다. 한 가정당 장난감 1개를 수리할 수 있고, 선착순으로 25가정을 모집한다. 수원시동부육아종합지원센터..

수원시  2024년 개별주택가격 공시·이의신청 기간 운영

수원시 2024년 개별주택가격 공시·이의신청 기간 운영

Apr 29,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4월 30일부터 5월 29일까지 2024년 개별주택가격(2024년 1월 1일 기준) 이의 신청 기간을 운영한다. 개별주택가격은 수원시 홈페이지(www.suwon.go.kr) 검색창에서 ‘개별주택가격’을 검색해 확인할 수 있으며,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www.realtyprice.kr) 홈페이지, 주택소재지 구청 세무과에서도 열람할 수 있다. 주택가격에 이의가 있는 주택소유자, 이해 관계인(권리나 이익에 영향을 받는 사람)은 이의신청서를 작성해 주택..

수원시 이재준시장, 원불교 경기인천교구 원기 109년 대각개교절 기념식 참석

수원시 이재준시장, 원불교 경기인천교구 원기 109년 대각개교절 기념식 참석

Apr 29, 2024 | Q기자

 

이재준 수원시장이 28일 원불교 경기인천교구 대각전에서 열린 원기 109년 대각개교절 기념식에 참석했다. 축사를 한 이재준 시장은 “우리 주변의 소외된 이웃들에게 늘 관심을 두고, 나눔을 행해주신 원불교 경기인천교구와 수원교당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원불교가 소외되고, 좌절하는 이웃들에게 한 줄기 빛이 돼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각개교절은 원불교 교조인 소태산 대종사 박종빈이 큰 깨달음을 얻은 날(1916년 4월 28일)이다. 원불교는 이날을 기념해 원불교가 시..

수원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수원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Apr 29,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평생학습 기관과 프로그램을 안내하는 평생학습 통합안내 책자 ‘일상의 배움’을 제작해 배부했다. 수원시 평생학습 관계기관 139개소를 안내하고, 평생학습 기관과 각 동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책자는 ▲수원시 평생학습 기관 전체 현황 ▲수원시 평생학습 프로그램 목차 ▲수원시 평생학습 프로그램 안내 등으로 구성된다. 평생학습 관계기관 정보를 지도와 표로 만들어 한눈에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했고, 평생학습 기관에서 운영하..

수원시, ‘2024년 수원시 아동참여위원회’ 위원·대학생 멘토 위촉

수원시, ‘2024년 수원시 아동참여위원회’ 위원·대학생 멘토 위촉

Apr 29,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는 27일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대강당에서 ‘2024년 수원시 아동참여위원회 위촉식’을 열고, 위원 30명과 대학생 멘토 20명을 위촉했다. 수원시 아동참여위원회는 아동의 목소리가 실현되는 ‘아동친화도시 수원’을 만들기 위해 아동 관련 사업 의견 제안, 아동 권리 증진 활동, 아동학대 예방 홍보 활동 등을 한다. 아동참여위원회는 초·중·고등학생, 다문화청소년 등 30명, 경기도에 거주하는 대학(원)생 20명으로 구성됐다. 아동 위원과 대학생 멘토를..

이재준 수원시장, 2024 수원연등축제 참석

이재준 수원시장, 2024 수원연등축제 참석

Apr 29, 2024 | Q기자

 

이재준 수원시장이 27일 화성행궁광장에서 열린 ‘2024 수원연등축제’에 참석했다. 이재준 시장은 축사에서 “연등축제는 종파를 초월해 모두가 즐기는 시민 축제로 자리잡고 있다”며 “연등축제가 많은 이에게 즐거움과 행복을 선사하고, 내면의 등불을 밝힐 수 있게 해주는 치유의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24 수원연등축제는 봉축법요식과 봉축문화제, 연등행렬 등으로 진행됐다. 행궁광장에서 시작된 연등행렬은 팔달문, 장안문을 거쳐 행궁광장에서 마무리됐다.

‘더 쉽고 즐거운 자원봉사’ 수원 청년이 나선다

‘더 쉽고 즐거운 자원봉사’ 수원 청년이 나선다

Apr 27, 2024 | Q기자

 

수원시자원봉사센터가 운영하는 수원청년자원봉사단이 27일 발대식을 열고, 올해 자원봉사에 첫발을 내딛는다. 수원시자원봉사센터는 4월 27일 오전 9시30분 센터 대강당에서 수원 청년들과 경기대 ‘사이’, 수원대 ‘능동’, 성균관대 ‘로타랙트’ 등 대학 봉사동아리들이 참여하는 수원청년자원봉사단 발대식을 연다. 김대호 에코크리에이티브 대표는 ‘친환경 자원봉사 인사이트’라는 주제로 수원청년자원봉사단을 대상으로 강의할 예정이다. 수원 청년들은 올 11월까지 매월 1회 다양..

이재준 수원시장, “노동의 존엄 지키기 위해 수원시도 함께 노력하겠다”

이재준 수원시장, “노동의 존엄 지키기 위해 수원시도 함께 노력하겠다”

Apr 27, 2024 | Q기자

 

이재준 수원시장은 25일 경기종합노동복지회관에서 열린 ‘제134주년 노동절 기념대회’에서 “노동의 존엄을 지키기 위해 수원시도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재준 시장은 “노동의 존엄을 지키는 것은 사람의 존엄을 지키는 것”이라며 “누구나 안전하고 행복한 노동의 권리를 누리는 날까지 노동자들과 동행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노총 수원지역지부가 주최한 이날 기념대회는 노동자 위안음악회로 시작해 모범 간부·조합원 표창, 이재준 시장 축사 등으로 진행됐다. 수원시노사민정협의회..

수원시, 그리스 외교부 차관과 협력 방안 논의

수원시, 그리스 외교부 차관과 협력 방안 논의

Apr 27, 2024 | Q기자

 

김현수 수원시 제1부시장이 알렉산드라 파파도풀루 그리스 외교부 차관을 만나 수원시와 그리스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김현수 제1부시장은 26일 인계동의 한 음식점에서 알렉산드라 파파도풀루(Alexandra Papadopoulou) 차관과 에카테리니 루파스(Ekaternini Loupas) 주한 그리스 대사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김현수 제1부시장은 “수원시는 15개국 20개 도시와 자매·우호 관계를 맺고 있다”며 “기회가 된다면 그리스 도시와도 협력하고 싶다”고 밝혔..

수원시 카바페넴내성장내세균목(CRE) 감염증 조심하세요!

수원시 카바페넴내성장내세균목(CRE) 감염증 조심하세요!

Apr 26, 2024 | Q기자

 

올해 3월 수원시의 카바페넴내성장내세균목(CRE) 감염증 발생 건수가 2023년 같은 기간보다 8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원 장안구보건소는 25일 장안구청 대회의실에서 수원시 요양병원 종사자를 대상으로 감염병 예방·대응 교육을 열었다. 카바페넴내성장내세균목(CRE) 감염증은 환자와 직접적인 접촉, 오염된 기구나 물품 등을 통해 전파되는 법정 2급 감염병이다. 면역력이 저하된 환자가 많은 요양병원 등에서 발생 빈도가 높고, 요로감염·폐렴·패혈증의 원인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