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수원시

수원 일월수목원, 공립수목원 최초로 BF 인증 획득

수원 일월수목원, 공립수목원 최초로 BF 인증 획득

Feb 21, 2024 | Q기자

 

수원 일월수목원이 공립수목원 중 전국에서 처음으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이하 BF) 인증을 받았다. BF 인증제도는 어린이·노인·장애인·임산부뿐 아니라 일시적 장애인 등 모든 사람이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고,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시설물을 계획하고 설치했는지 여부를 공인기관이 평가한 후 인증하는 것이다. 수원시는 수목원 조성 공사 초기인 2020년 3월 지정 인증기관인 한국장애인개발원의 예비 인증 절차를 시작했고, 2023년 본 인증을 거쳐 올해 1월 현장 심..

수원시, ‘2024 통합사례관리 종합 추진계획’ 수립

수원시, ‘2024 통합사례관리 종합 추진계획’ 수립

Feb 20,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민·관 협력체계 구축 방안과 촘촘한 통합사례관리 실천 계획을 담은 ‘2024년 통합사례관리 종합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통합사례관리는 다양한 발굴 체계를 구축해 복합적 복지혜택이 필요한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대상자에게 개인별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계·제공해 지역사회 안에서 주체적으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속해서 대상자를 상담·모니터링하는 것이다. ‘복지 욕구에 따른 맞춤형서비스 제공으로 복지체감도 향상’을 추진 목표로 설정한 ..

수원시, 연락 두절 위기가구 소재 파악한다

수원시, 연락 두절 위기가구 소재 파악한다

Feb 20, 2024 | Q기자

 

수원시(이재준 시장)가 보건복지부와 협력해 3월 31일까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연락 두절 위기가구의 소재 파악에 나선다. 수원시는 지난 1월 ‘위기가구 발굴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보건복지부와 세부 실행방안을 협의하고, ‘연락 두절 위기가구 소재파악 시범사업’ 추진계획을 세웠다. 우선 연락처가 없거나, 잘못된 연락처로 인해 소재 확인이 안 되는 위기가구를 찾기 위해 통신사로부터 연락처를 확보할 계획이다. 확보한 통신사 연락처 정보로도 확인되지 않은 가구, 통신사..

수원시·다시서기노숙인종합지원센터, 노숙인 자활 프로그램 ‘위풍당당’ 운영

수원시·다시서기노숙인종합지원센터, 노숙인 자활 프로그램 ‘위풍당당’ 운영

Feb 19, 2024 | Q기자

 

수원시·다시서기노숙인종합지원센터가 노숙인 자활 프로그램 ‘위풍당당’을 운영한다. ‘위풍당당’은 매입임대에 입주한 탈노숙인들의 외로움·고독감 등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입주자들이 취미활동(당구)을 함께 하는 것이다. 프로그램은 2월부터 11월까지 매주 금요일 팔달구의 한 당구클럽에서 진행한다. 수원시 관계자는 “탈노숙인들이 교류하고 친분을 쌓으며 외로움을 해소하길 바란다”며 “매입임대 주택에 입주해 사회에 복귀한 탈노숙인들이 떳떳한 사회구성원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수원시, 환경오염물질배출시설 통합지도점검

수원시, 환경오염물질배출시설 통합지도점검

Feb 19,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12월까지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 423개소와 미신고 사업장을 지도·점검하고, 노후 배출오염원 관리를 강화한다. 지도 점검 시설은 자동차 정비업소 도장 시설, 보일러 시설, 세차 시설, 이화학시험 시설(100㎡ 이상) 등이다. 배출시설 오염도를 검사하고, 사업장에 환경기술 컨설팅을 지원한다.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 미신고 사업장을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미신고 사업장은 사용 중지·폐쇄 명령 등 행정처분을 내리고 형사고발 한다. 신고·허가 관리 배..

수원시, ‘2024년 공동주택 에너지효율 개선사업’ 참여 공동주택 모집

수원시, ‘2024년 공동주택 에너지효율 개선사업’ 참여 공동주택 모집

Feb 19,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2024년 공동주택 에너지효율 개선사업’에 참여할 공동주택을 3월 8일까지 모집한다. 공동주택 에너지효율 개선사업은 공동주택의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지하주차장 LED조명 교체 비용과 승강기 회생제동장치 설치 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것이다. 지하주차장 LED조명을 교체하면 순 공사비의 30%(공동주택별 최대 1000만 원)를, 승강기에 회생제동장치를 설치하면 한 대당 50만 원(공동주택별 최대 500만 원)을 지원한다. ▲주택법에 의한..

수원시, 벤처기업 인증·제품 개발 지원한다

수원시, 벤처기업 인증·제품 개발 지원한다

Feb 19,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2024 수원 벤처기업육성촉진지구 지원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 수원 벤처기업육성촉진지구 지원사업은 촉진지구 내 기업의 인증·제품 개발 등을 지원해 강소·벤처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업 투자·유치 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벤처기업육성촉진지구 내 기업이 대상이다. 수원델타플렉스 1~3단지는 공장 등록 기업이 신청할 수 있고, 서울대학교 농생명과학 창업지원센터와 성균관대학교 자연과학캠퍼스 창업보육센터·연구소는 공장 미등록 기업도 신청할..

수원시 일월수목원, 기획전시 ‘값진, 흔적’ 개최

수원시 일월수목원, 기획전시 ‘값진, 흔적’ 개최

Feb 16,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 일월수목원이 수원시 식물유전자원 보전의 중요성을 알리는 기획전시회 ‘값진, 흔적’을 5월 31일까지 연다. 갑진년을 맞아 기획한 ‘값진, 흔적’은 광교산, 칠보산과 일월수목원에서 채집한 식물표본 32종, 액침(液浸) 표본 24종과 수원과 관련된 토종종자 30종을 1층 로비에 전시한다. 일월수목원 방문객이면 누구나 관람할 수 있다. 3월부터는 지역작가 초대전도 함께 연다. 수원시 관계자는 “식물을 다양한 형태로 관찰하고 체험할 수 있는 전시”라며 “많은..

수원시, 대기오염 물질 배출하는 소규모 사업장에 방지시설 설치 비용 지원

수원시, 대기오염 물질 배출하는 소규모 사업장에 방지시설 설치 비용 지원

Feb 16,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대기오염 물질을 배출하는 4·5종 소규모 사업장에 방지시설 설치 비용을 지원한다. 수원시가 전개하는 ‘2024년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은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소규모 사업장에 노후 방지시설 교체 비용, 사물인터넷(IoT) 측정기기 설치·부착 비용 등을 지원하는 것이다. 수원시는 올해 사업비 2억 2500만 원을 투입해 25개 사업장에 설치비용을 지원할 예정이다. 10년 이상 노후 방지시설을 운영한 사업장, IoT 측정기기 의무 부착 기..

수원시, 16일부터 3월 12일까지‘2024년 사업체 조사’

수원시, 16일부터 3월 12일까지‘2024년 사업체 조사’

Feb 16,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2월 16일부터 3월 12일까지 관내 모든 사업체를 대상으로 ‘2024년 사업체조사’를 한다. 통계청이 주관하고, 각 지방자치단체가 시행하는 사업체 조사는 산업활동을 하는 1인 이상 모든 사업체의 사업장 운영 장소, 사업의 종류, 종사자 수, 연간매출액 등 10개 항목을 파악하는 전수(全數) 통계 조사다. 조사 대상은 2023년 12월 31일 또는 조사일 현재 산업활동을 하는 모든 사업체로 수원시에는 2023년 12월 31일 기준 13만 583개의 사업..

수원시, 원룸·다세대주택 비율 높은 지역에 ‘자원순환역’ 3개 추가 설치

수원시, 원룸·다세대주택 비율 높은 지역에 ‘자원순환역’ 3개 추가 설치

Feb 16,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원룸·다세대주택 비율이 높은 우만2동, 인계동, 원천동에 자원순환역을 추가로 설치했다. 자원순환역은 인계동 수원공업고등학교 후문 앞(인계동 956-5), 우만2동 다세대주택 더캐슬원 앞(우만2동 111-4), 원천동 392-3에 각각 1개 설치됐다. 2월 19일부터 운영한다. 자원순환역은 종량제 봉투, 재활용품 7종(병, 캔, 투명 페트병, 플라스틱, 비닐, 스티로폼, 종이)을 분리배출할 수 있는 공간이다. 재활용 전문가인 자원순환역 관리사가 오전 8..

수원시 새빛민원실 베테랑팀장들, 광교산 기슭 하광교동 도시가스 배관공사

수원시 새빛민원실 베테랑팀장들, 광교산 기슭 하광교동 도시가스 배관공사

Feb 16, 2024 | Q기자

 

수원 광교산 기슭 하광교동에는 아직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는 가구가 있다. 하광교동 169번지 일원 도시가스 배관 공사 구간에 사유지 4필지(272㎡)가 있는데, 토지 소유자가 배관 공사를 승낙하지 않아 공사가 장기간 지연됐다. 공사는 언제 시작될지 기약도 없었다. 지난 11월에는 마을 주민들이 새빛민원실을 찾아와 ‘하광교동 마을 주민 일동’ 이름으로 수원시에 진정서를 제출하고, “수원시가 주도적으로 나서서 토지를 매입하거나 토지 소유주를 설득해 하루빨리 공사를 추진해 주민 ..

ESG 경영을 선도하는 수원도시공사,  한번 쓰고 버려지는 연화장 주방

ESG 경영을 선도하는 수원도시공사, 한번 쓰고 버려지는 연화장 주방

Feb 16, 2024 | Q기자

 

수원도시공사(사장 허정문)가 운영하는 연화장사업소은 15일 수원지속가능발전협의회, 수원 공유냉장고 시민네트워크 등과 함께 제2추모의집 문화교육실에서 “공유냉장고 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진행했다. 수원시가 대 시민 역점사업으로 추진 중인 ‘수원 공유냉장고’는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기부로 이루어지는 음식 공유 및 이웃사랑 마을공동체 복원 프로젝트 사업이다. 연화장사업소는 이날 협약에 따라 앞으로 주방 용기 등 소도구를 이들 기관에 기부, 시민과 함께하는 나눔 사업에..

수원 영통도서관, 한국외국어대 협력 강좌 ‘세계의 축제’ 참가자 모집

수원 영통도서관, 한국외국어대 협력 강좌 ‘세계의 축제’ 참가자 모집

Feb 15, 2024 | Q기자

 

수원시 영통도서관이 한국외국어대학교와 협력해 운영하는 강좌 ‘세계의 축제’ 참가자를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강좌는 3월 6일부터 5월 1일까지 8차에 걸쳐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화상회의 프로그램 줌을 활용한 실시간 교육이다. 세계 여러 나라의 축제에 얽혀있는 역사와 의미, 전통·음식·종교 등을 살펴보는 강좌다. 인도(이지은 세종대 교수), 루마니아(엄태현 한국외대 교수), 동남아(이요한 부산외대 교수), 러시아(이은경 한국외..

수원시  ‘다(多)어울림 공동체 공모사업’ 보조사업자 공모

수원시 ‘다(多)어울림 공동체 공모사업’ 보조사업자 공모

Feb 15,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2024 다(多)어울림 공동체 공모사업’ 보조사업자를 2월 15일부터 29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다(多)어울림 공동체 공모사업은 다문화가족·외국인주민이 한국 사회에 적응·안착하도록 외국인주민의 역량 강화와 사회적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되고, 다문화공동체를 활성화할 수 있는 사업과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것이다. 공고일 기준 주사무소가 수원시에 있고, 수원시 다문화가족·외국인주민 권익 증진을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단체와 비영리 법인·민간 단체·사회복지법..

수원시  ‘그린워터 급수관 개량(교체)지원 사업’ 추진

수원시 ‘그린워터 급수관 개량(교체)지원 사업’ 추진

Feb 15,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그린워터 급수(수도)관 개량지원 사업’을 전개한다. 그린워터 급수(수도)관 개량지원 사업은 노후화된 수도관으로 불편을 겪는 세대에게 수도관 개량(교체)에 드는 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것이다. 지원 대상은 낡고 녹슨 옥내 수도관으로 불편을 겪는 세대 중 준공 후 20년이 지난 주택으로 주거 전유면적 130㎡ 이하 공동주택과 단독·다가구주택은 주택의 연면적을 가구 수로 나누어 130㎡ 이하인 경우가 대상이다. ..

수원시  손바닥정원 정보 한눈에 볼 수 있는 온라인 지도 만들었다

수원시 손바닥정원 정보 한눈에 볼 수 있는 온라인 지도 만들었다

Feb 15,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손바닥정원 관련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손바닥정원 온라인 지도’를 구축했다. 수원시 홈페이지(www.suwon.go.kr) 검색창에서 ‘손바닥정원’을 검색해 손바닥정원 위치, 면적, 조성 참여 인원 등 현황을 안내하는 지도를 볼 수 있다. 2023년 베스트 손바닥정원 콘테스트 수상작에 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수원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손쉽게 손바닥정원을 접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겠다”며 “더 많은 시민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해 정원..

수원시  행안부 ‘그림자·행태 규제 개선’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정

수원시 행안부 ‘그림자·행태 규제 개선’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정

Feb 15,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의 ‘공유재산 납부의 관행 개선으로 전기차 급속 충전시설 설치 걸림돌 해소’ 사례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 4분기 적극행정을 통한 그림자행태 규제 개선 우수사례’ 평가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행안부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그림자·행태규제를 개선한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분기마다 평가해 선정하고 있다. 이번 평가에서는 전국 지자체 사례 611건 중 수원시 사례를 포함해 우수사례 7건이 선정됐다. 수원시는 공공기관 내 사업자의 전기차 급속충전기 설..

수원시  ‘셰어하우스 CON’ 입주할 자립준비청년 모집

수원시 ‘셰어하우스 CON’ 입주할 자립준비청년 모집

Feb 15,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자립준비청년 셰어하우스 CON’에 입주할 자립준비청년 7명을 2월 15일부터 23일까지 모집한다. 모집 인원은 셰어하우스 CON 2호(영통구 매탄4동)에 입주할 여성 청년 1명, 5호(권선구 서둔동)·6호(권선구 세류2동) 입주할 남녀 청년 각 3명이다. 아동복지시설에서 만기·중도 퇴소(예정)한 29세 이하 무주택 청년이 입주 신청을 할 수 있다. 셰어하우스 CON 2호는 올해 11월까지, 5·6호는 2026년 3월까지 거주할 수 있다. ..

수원시  ‘축산 농가 일제 소독의 날’ 운영

수원시 ‘축산 농가 일제 소독의 날’ 운영

Feb 14,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설 명절을 맞아 ‘축산 농가 일제 소독의 날’을 운영했다. 구청 경제교통과 공직자들로 구성된 점검반은 8일과 13일 두 차례에 걸쳐 관내 축산 농가와 철새도래지 등을 일제 소독했다. 가축방역 차량 2대를 동원해 축사 외부를 중점적으로 소독하고, 축사 내부는 축사 주인이 자체적으로 소독하도록 지도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연휴 기간 가축전염병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일제 소독을 했다”며 “가축전염병 신고가 접수되면 신속하게 초동 방역 조치를 해 ..

수원시  식품안전관리인증(HACCP)업소 대상 유효성 검사비 지원

수원시 식품안전관리인증(HACCP)업소 대상 유효성 검사비 지원

Feb 14,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관내 식품안전관리인증(HACCP) 업소 42개소에 HACCP 유지를 위한 유효성 검사비 일부를 지원한다. HACCP(해썹)은 식품의 원료 생산부터 최종소비자가 섭취하기 전까지 각 단계에서 유해 물질이 식품에 섞이거나 식품이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위해요소를 확인·평가하고, 관리하는 기준이다. 국제적으로 권고하는 사전 예방 관리시스템이다. HACCP 유지를 위한 유효성 검사는 미생물 검사(세균·대장균 등), 이화학(理化學) 검사 등으로 이뤄지..

수원시  저소득층·취약계층에 가정용 친환경보일러 교체 지원

수원시 저소득층·취약계층에 가정용 친환경보일러 교체 지원

Feb 14,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가정용 노후보일러를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하는 저소득층·취약계층 가정에 한 대당 60만 원을 지원하는 ‘2024년 가정용 친환경보일러 설치 지원사업’을 전개한다. 가정용 노후보일러(2019년 12월 31일 이전 설치)를 친환경보일러로 교체하는 저소득층·취약계층이 신청할 수 있다. 110대 교체를 지원하고, 예산이 소진되면 올해 사업은 마감된다. 친환경보일러는 미세먼지 발생원인 중 하나인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일반 보일러보다 77%가량 적고, 에너지 ..

수원시, 출산 1개월 이내 산모 대상 전동 유축기 1개월 무상 대여

수원시, 출산 1개월 이내 산모 대상 전동 유축기 1개월 무상 대여

Feb 13,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12월 31일까지 출산 한 달 이내 산모를 대상으로 전동 유축기를 1개월간 무상으로 대여한다. 1개월 대여 후 자비로 추가금을 내고 사용 연장을 할 수 있다. 수원시에 주민 등록된 출산 후 1개월 이내 산모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수원시 보건소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고, 신분증, 주민등록 등본(신청일 기준 3개월 내 발급)을 소재지 구 보건소 모자보건실에 방문 신청하거나 팩스로 신청하면 된다. 세대분리 가정은 가족관계증명서를, 출생신고..

이재준 수원시장, “모든 시민이 평생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도시 만들겠다

이재준 수원시장, “모든 시민이 평생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도시 만들겠다

Feb 08, 2024 | Q기자

 

이재준 수원시장은 “모든 시민에게 평생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7일 수원시글로벌평생학습관 대강당에서 열린 ‘2024 상반기 수원시 평생교육 담당자 역량강화교육’에 앞서 인사말을 한 이재준 시장은 “수원시는 평생학습을 누구나 누리는 ‘권리’로 만들어 왔다”며 “더 촘촘하게 평생학습 네트워크를 구축해 시민 누구나 평생학습에 목소리를 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어 “모두를 위한 평생교육도시를 만들려면 평생교육 담당자들이 현장에서 ..

수원시, 북수원시장에서 ‘전통시장 가는 날’ 운영

수원시, 북수원시장에서 ‘전통시장 가는 날’ 운영

Feb 08, 2024 | Q기자

 

수원시가 설 명절을 맞아 7일 북수원시장에서 ‘전통시장 가는 날’을 운영했다. 전통시장 가는 날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공공부문이 앞장서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행사다. 시청 부서(실·국·소·관·단), 협업 기관별로 전통시장과 일대일 자매결연을 하고, 매달 지정 요일에 자율적으로 전통시장을 이용한다. 이날 전통시장 가는 날에는 황인국 수원시 제2부시장과 도시정책실 직원 20여 명이 참여했다. 도시정책실 직원들은 자매결연을 한 북수원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과 수원페이로 상품을..

수원시 수의사회, “수원시 취약계층 위해 사용해 달라” 수원시에 성금 1

수원시 수의사회, “수원시 취약계층 위해 사용해 달라” 수원시에 성금 1

Feb 08, 2024 | Q기자

 

수원시 수의사회가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수원시민 지원에 사용해 달라”며 수원시에 100만 원을 기탁했다. 원상철 수원시 수의사회 회장은 6일 저녁 수원시 반려동물센터를 방문해 김기범 반려동물센터장에게 성금을 전달했다. 수원시는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정기탁 형식으로 취약계층 주민에게 성금을 배분할 예정이다. 원상철 수의사회 회장은 “주위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위로와 희망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회원들이 뜻을 모아 매년 기부에 참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

황인국 수원시 제2부시장, 스타필드 수원 현장점검

황인국 수원시 제2부시장, 스타필드 수원 현장점검

Feb 08, 2024 | Q기자

 

황인국 수원시 제2부시장이 7일 최근 개장한 스타필드 수원을 찾아 현장을 점검했다. 황인국 제2부시장, 이임용 신세계 프라퍼티 상무, 이영훈 스타필드수원 점장, 수원시 관계자 등 10여 명은 스타필드 수원 곳곳을 돌며 대규모 인파가 몰렸을 때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시설물과 주변 보행로 등 안전 사항을 점검했다. 또 개장 이후 현재까지 교통개선대책 운영 사항을 모니터링하고, 교통 분석 결과에 따른 추가 보완 대책을 논의했다. 황인국 수원시 제2부시장은 “명절 전 인..

수원시, 공공기관과 적극행정 협력체계 강화한다

수원시, 공공기관과 적극행정 협력체계 강화한다

Feb 07,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8개 공공기관과 적극행정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수원시는 공공기관과 적극행정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기관 내 적극행정 문화 확신을 지원하기 위해 6일 시청 상황실에서 ‘적극행정 책임관 회의’를 열었다. 이번 책임관 회의에는 수원시, 수원도시공사, 수원시정연구원, 수원시청소년청년재단, 수원문화재단, 수원컨벤션센터, 수원도시재단, 수원FC, 수원시국제교류센터 등 관계자가 참석해 공공기관의 적극행정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또 적극행정 추진계획, 공공기..

수원시 인권위원회, ‘제3차 수원시 인권정책 기본계획’ 심의·자문

수원시 인권위원회, ‘제3차 수원시 인권정책 기본계획’ 심의·자문

Feb 06, 2024 | Q기자

 

수원시 인권위원회는 5일 수원시의회 세미나실에서 ‘2024년 제1회 정기회의’를 열고, ‘제3차 수원시 인권정책 기본계획’을 심의·자문했다. 수원시는 ‘시민과 함께하는 모두를 위한 인권도시 수원’을 비전으로 하는 ‘제3차 수원시 인권정책 기본계획(2024~2028)’을 수립할 예정이다. 수원시는 지난해 7월부터 최근까지 ‘제3차 수원시 인권정책 기본계획 수립 연구’를 했고, 연구를 담당한 수원시정연구원 이영안 연구위원은 인권정책 기본계획의 4대 정책목표로 ▲시민 중심 ..

수원시 ‘사랑의 온도탑’ 올해도 100℃ 넘었다

수원시 ‘사랑의 온도탑’ 올해도 100℃ 넘었다

Feb 06,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전개한 ‘희망 2024 나눔캠페인’이 모금 목표액(10억 원)을 초과 달성하며 마무리 됐다. 수원시는 지난해 12월 4일 시청 본관 로비에서 ‘사랑의 온도탑’ 제막식을 열고, 나눔캠페인을 시작했다. 사랑의 온도탑은 0℃에서 시작해 1000만 원이 모금될 때마다 1℃씩 상승하는데, 올해는 102℃(10억 2000만 원)까지 올라갔다. 성금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거쳐 취약계층 이웃에게 전달한..

수원시, ‘투표소 인권영향 평가’로 투표취약계층 참정권 보장한다

수원시, ‘투표소 인권영향 평가’로 투표취약계층 참정권 보장한다

Feb 06,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4월 치러지는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관내 투표소를 대상으로 인권영향평가를 했다. 수원시 인권담당관은 수원시 인권위원회, 구·동 선거관리위원회, 수원시 지체장애인협회, 수원시 장애인편의시설기술지원센터, 시민사회단체(수원 YMCA·수원 YWCA·수원나눔의집)와 ‘인권영향평가단’을 구성해 수원시 전체 투표소(315개) 중 12개 투표소를 대상으로 5일 인권영향평가를 했다. 수원시 인권담당관은 한국장애인개발원 등 전문기관의 자문을 받아 제작한 점검표..

설 연휴, 수원에서 뭐할지 알려드립니다

설 연휴, 수원에서 뭐할지 알려드립니다

Feb 06, 2024 | Q기자

 

갑진년 음력 1월1일, 설날이 다가온다. 달력에 표시된 9~12일까지 4일간의 달콤한 연휴가 곧 시작된다. 어떤 일로 보내도 좋은 시간이다. 가족들과 즐거운 여행을 떠나거나, 오랜만에 친지들을 만나 담소를 나누거나, 바쁜 일상을 보내느라 미뤄뒀던 여가를 즐기거나,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된다. 연휴에 뭘 할지 여러 가지 목록을 만들고 있다면, 하나 추가할 것이 있다. 수원에서 즐거운 명절을 보내기 위해 알아둬야 할 다양한 장소와 프로그램들이다. ◇화성행궁과 수목원이 수원..

수원시, 설 앞두고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 진행

수원시, 설 앞두고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 진행

Feb 06,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설 명절을 앞두고 5일 미나리광‧못골종합시장에서 장보기 행사를 열고, 구매한 명절 음식을 관내 사회복지시설에 전달했다. 이날 이재준 시장은 미나리광‧못골종합시장에서 고기류, 과일, 건어물, 인삼, 만두, 전 등 명절 음식을 온누리 상품권으로 구매하고, 상인들을 격려했다. 이어 평화의 모후원을 방문해 구매한 물품을 전달했다. 수원시는 노을빛장애인주간보호센터에도 이번 장보기 행사에서 구매한 물품을 전달할 예정이다. 이재준 ..

이재혁 한국국토정보공사 교수, 수원시에 취약계층 지원 성금 100만 원

이재혁 한국국토정보공사 교수, 수원시에 취약계층 지원 성금 100만 원

Feb 06, 2024 | Q기자

 

이재혁 한국국토정보공사 국토정보교육원 교수가 수원시에 “취약계층 생활 지원에 사용해달라”며 100만 원을 기부했다. 수원시는 경기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정 기탁 방식으로 성금을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한 복지사업에 사용할 예정이다. 2일 시청 집무실에서 열린 기부금 전달식에는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이재혁 교수 등이 참석했다. 이재혁 교수는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안전하고 따뜻한 명절을 보내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재준 시장은 “..

ESG 경영을 선도하는 수원도시공사,  2024년 설 연휴 기간 종합대책

ESG 경영을 선도하는 수원도시공사, 2024년 설 연휴 기간 종합대책

Feb 05, 2024 | Q기자

 

수원도시공사(사장 허정문)는 시민이 안전하고 풍요로운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2024년도 설 연휴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오는 9일부터 12일까지 4일 간 비상근무에 돌입한다고 5일 밝혔다. 주요 사업장은 정상 운영 및 부분 운영, 전면 폐쇄 등으로 가동된다. 우선 정상 운영되는 사업장은 교통약자를 위한 콜택시, 견인거주자와 환승센터 등 교통시설, 수원시연화장, 광교캠핑장 등이다. 특히 연화장의 실내 추모 공간은 사전 예약제를 도입·운영한다. 화장시설인 승화원은 설..

수원시, ‘2024년 야생동물 피해예시설 설치지원 사업’ 대상자 모집

수원시, ‘2024년 야생동물 피해예시설 설치지원 사업’ 대상자 모집

Feb 05, 2024 | Q기자

 

수원시가 ‘2024년 야생동물 피해예방시설 설치지원 사업’ 대상자를 2월 29일까지 모집한다. 야생동물 피해예방시설 설치 지원 사업은 야생동물로 인한 농업·임업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전기울타리·철망울타리·방조망·경음기 등 농작물 피해예방시설 설치하는 관내 농업·임업인에게 설치비용 60%를 지원하는 것이다. 농가당 1000만 원 이내로 예산 범위 내에서 지원한다. 피해예방시설 설치 업체를 선정한 후 방문·우편(수원시 팔달구 효원로 241, 별관 6층 환경정책과 환경교육팀..

수원시, 꼼꼼한 환경안전관리로 안심하고 뛰어놀 수 있는 어린이 활동공간

수원시, 꼼꼼한 환경안전관리로 안심하고 뛰어놀 수 있는 어린이 활동공간

Feb 05, 2024 | Q기자

 

수원시가 어린이 활동공간을 대상으로 지속해서 환경안전검사를 해 어린이들이 안심하고 뛰어놀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수원시는 환경안전검사 계획 등을 담은 ‘2024년 어린이 활동공간 환경안전관리 계획’을 수립했다. 환경안전관리 계획은 ▲어린이 활동공간 환경안전검사(자체) ▲환경부와 합동 지도·점검 ▲환경안심 인증제 안내 ▲어린이 활동공간 확인검사 제도 운용 등으로 구성된다. 먼저 4월부터 6월까지 어린이 활동공간(어린이집, 주택단지 등) 중 합성고무 바닥재가 설치..

올해도 ‘수원시 포트홀 25시 기동대응반’ 출격한다

올해도 ‘수원시 포트홀 25시 기동대응반’ 출격한다

Feb 05, 2024 | Q기자

 

수원시가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데 큰 역할을 한 ‘포트홀 25시 기동대응반’을 확대 운영한다. 수원시는 포트홀에 신속히 대응하는 ‘포트홀 25시 기동대응반’을 지난해 처음 운영했다. 지난해에는 해빙기인 2~3월과 장마철 6~7월에 운영했는데, 올해는 운영 기간을 2~4월, 7~9월로 2개월 늘렸다. 포트홀 25시 기동대응반은 신속한 보수를 위해 시간과 관계없이 포트홀을 발견하는 즉시 안전조치를 하고, 민원이 발생하면 24시간 이내 보수한다. 시·구 5개 반 107..

전몰군경미망인회 수원시지회, 설 명절 맞아 국가보훈대상자에게 떡 나눔

전몰군경미망인회 수원시지회, 설 명절 맞아 국가보훈대상자에게 떡 나눔

Feb 05, 2024 | Q기자

 

전몰군경미망인회 수원시지회가 설 명절을 앞두고 보훈복지타운에서 생활하는 국가보훈대상자들에게 떡을 전달했다. 전몰군경미망인회 수원시지회 회원들은 2일 보훈복지타운 경로당을 찾아 떡 나눔 행사를 열고, 떡 200상자를 국가보훈대상자들에게 전달했다. 전몰군경미망인회 수원시지회는 수원시 위·수탁사업인 현충탑 시설 관리·주차장 운영 수익금으로 2017년부터 매년 설·추석에 떡 나눔 행사를 열고 있다. 전몰군경미망인회 수원시지회는 전상(戰傷)군경, 순직군경, 공상(公傷)군경..

수원시, 민간개방 화장실 불법촬영 기기 설치 여부 점검

수원시, 민간개방 화장실 불법촬영 기기 설치 여부 점검

Feb 05, 2024 | Q기자

 

수원시는 2일 ‘불법촬영 안심지킴이’ 사업단 참여자를 대상으로 활동 교육을 하고, 민간개방 화장실 불법촬영 기기 설치 여부 점검을 시작했다. 수원시 여성정책과는 2020년부터 수원시니어클럽과 협업해 민간화장실 불법촬영 점검 활동을 해 왔다. 수원시는 불법촬영 탐지 장비 세트를 지원하고, 수원시니어클럽은 ‘불법촬영 안심지킴이’ 사업단을 구성해 현장 점검을 한다. 민·관·경이 함께 다중이용시설을 합동 점검하고, 불법촬영 합동 근절 캠페인도 펼칠 예정이다. 다중이용시설..

수원시, 행궁동 주민·상인들에게 행리단길 상권 현황 알리고 지역상생 방안

수원시, 행궁동 주민·상인들에게 행리단길 상권 현황 알리고 지역상생 방안

Feb 05, 2024 | Q기자

 

수원시는 2일 수원문화재단 영상실에서 ‘행궁동 지역 상권 컨설팅 결과 공유회’를 열고, 지역 주민과 상인들에게 컨설팅 결과를 공유했다. 이날 공유회에서는 행궁동 상권 현황을 분석한 결과를 설명했다. 수원시는 지난해 ‘수원시 지역 상권 컨설팅 용역’을 해 행궁동 내 주요 상권 등 팔달구 5개 주요 상권 현황을 조사하고, 상권에 ‘지역상권법’ 적용이 가능한지 여부를 검토했다. 행리단길 상권 449개 업체 중 244개 업체(54.3%)가 식음업종이었다. 2021년부터 202..

2024년 수원시 SNS 서포터즈 발대식

2024년 수원시 SNS 서포터즈 발대식

Feb 05, 2024 | Q기자

 

수원시는 2일 광교푸른숲도서관 강당에서 ‘2024년 SNS 서포터즈 발대식’을 열었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서포터즈 30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SNS 서포터즈는 수원시 곳곳의 아름다운 장소, 수원시의 행사, 문화프로그램을 체험한 후 글과 사진을 수원시에 제공하며 시민의 시선에서 수원의 숨은 매력을 발굴하고 소개하는 역할을 한다. 활동 기간은 올해 12월 31일까지다. SNS가 서포터즈가 취재한 글, 사진은 수원시 SNS(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소개한다...

2024 대한민국 학생 창의력 올림피아드 In SUWON’, 수원컨벤션센

2024 대한민국 학생 창의력 올림피아드 In SUWON’, 수원컨벤션센

Feb 05, 2024 | Q기자

 

전국의 학생들이 창의력을 겨루는 ‘2024 대한민국 학생 창의력 올림피아드 In SUWON’이 3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수원시와 (사)한국학교발명협회가 공동주최한 대한민국 학생 창의력 올림피아드 In SUWON에는 전국 초·중·고등학생, 학부모, 지도교사 등 1000여 명이 참여했다.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한 전국 초·중·고 참가팀들은 현장에서 도전과제와 즉석과제를 수행했다. 심사를 거쳐 금상, 은상으로 선정된 팀에게는 세계창의력 올림피아드 결선 참가 자격이 부여..

수원시, ‘2024년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사업’ 신청 받는다

수원시, ‘2024년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사업’ 신청 받는다

Feb 02, 2024 | Q기자

 

수원시가 2월 29일까지 ‘2024년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 사업’ 신청을 받는다.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 사업은 사용 승인 후 15년 이상 지난 건축물 중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상가주택(660㎡ 이하, 주거 부분만 해당) ▲150세대 이하 다세대주택·연립주택 소유자가 에너지효율 향상·주거환경 개선 등을 위해 주택 공사를 하면 수원시가 공사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것이다. ▲내·외부 단열공사(내부 단열 공사 시 도배·장판 포함) ▲창호를 단열 성능이 우수한 기밀성 창호로 ..

수원시, 식품위생업소 시설개선·운영 자금 1% 금리로 융자 지원

수원시, 식품위생업소 시설개선·운영 자금 1% 금리로 융자 지원

Feb 02, 2024 | Q기자

 

수원시가 식품위생업소에 시설개선·운영 자금을 1% 금리로 지원하는 ‘2024년 식품진흥기금 시설개선·운영자금 융자사업’ 신청을 받는다. 융자 지원 규모는 ▲식품 제조·가공업소의 생산시설 개선자금 최대 5억 원(자부담 20%) ▲식품접객업소의 시설개선 자금 최대 1억 원, 화장실 시설 개선 자금 최대 2000만 원 ▲식품접객업소 중 모범음식점과 위생등급지정업소 운영자금 최대 3000만 원 ▲일반·휴게음식점·제과점의 코로나19 긴급 운영자금 최대 2000만 원이다. 사업은 예산..

수원시 권선구보건소,치매극복선도단체 지정 기관에 현판 전달

수원시 권선구보건소,치매극복선도단체 지정 기관에 현판 전달

Feb 02, 2024 | Q기자

 

수원시 권선구보건소가 1일 치매극복선도단체로 지정한 케어링주간보호센터 수원 권선점에 현판을 전달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권선구보건소 관계자는 “케어링주간보호센터 수원 권선점이 적극적으로 치매안심센터 서비스를 안내하고, 지원받을 수 있도록 협조하겠다”며 “치매극복선도단체 지정을 확대하고, 치매안심망을 구축해 치매 친화적인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치매극복선도단체는 구성원 전체가 치매파트너 교육을 이수하고 지역사회 내 치매극복 활동·치매 친화적 문화 조성에 적극..

이재준 수원시장,수원시 불교연합회와 간담회

이재준 수원시장,수원시 불교연합회와 간담회

Feb 02, 2024 | Q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24일 팔달구 한 음식점에서 수원특례시 불교연합회와 간담회를 열고 “불교계를 비롯한 종교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많은 가르침을 받겠다”고 말했다. 이재준 시장은 “지난해 행궁광장에서 열린 연등축제가 시민들의 호응 속에 마무리됐다”며 “올해 연등축제도 시민과 함께하는, 성공적인 축제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수원특례시 불교연합회 회장 보선 스님(수원사 주지), 연등회보존위원장 수산 스님(대승원 주지), 혜성 스님(무학사 주지) 등..

수원시, 2024 상반기 청년정책조정위원회 정기회의 개최

수원시, 2024 상반기 청년정책조정위원회 정기회의 개최

Feb 01, 2024 | Q기자

 

수원시가 1월 31일 청년바람지대에서 2024년 상반기 수원시 청년정책조정위원회 정기회의를 열었다. 이날 청년정책조정위원회 위원 22명은 2023년 수원시 청년정책 추진성과를 공유하고, 2024년 수원시 청년정책 실행계획(안)을 심의했다. 수원시는 2023년 진행한 청년정책 65개 사업 중 55개 사업에서 성과지표 90% 이상을 달성했다. 전체 사업의 총 예상 집행률은 89.1%이다. 올해 수원시는 일자리, 주거, 교육, 복지·문화, 참여·권리 5대 분야에서 59..

수원시, 5월 15일까지 2024 봄철 산불방지 종합대책 본부 운영

수원시, 5월 15일까지 2024 봄철 산불방지 종합대책 본부 운영

Feb 01, 2024 | Q기자

 

수원시가 5월 15일까지 ‘2024년 봄철 산불방지 종합대책본부’를 설치·운영한다. 공원녹지사업소와 4개 구 공원녹지과에 설치되는 총 5개 산불방지 대책본부에는 공직자, 산불 종사원 등 191명이 근무한다. 광교산·칠보산·청명산 등 등산객이 많은 산의 주요 등산로에 감시카메라 22대, 산불 감시탑 3개, 초소 27개를 설치·운영하며 산불 위험 요소를 감시한다. 산불소화시설 2개, 산불차량 15대, 등짐펌프·갈퀴 등 진화장비 8036점을 확보했다. 또 초동진화를 위..

2월에는 수원페이 인센티브 10%로 늘어난다

2월에는 수원페이 인센티브 10%로 늘어난다

Feb 01, 2024 | Q기자

 

수원시가 설 명절을 맞아 2월 1일부터 29일까지 ‘수원페이’ 인센티브 지급률을 10%(기존 6%)로 높인다. 충전 한도는 30만 원이다. 2월 1~29일에 30만 원을 수원페이 계좌에 입금하면 인센티브 3만 원이 더해진 33만 원이 충전된다. 수원페이는 충전식 선불카드 형태의 지역화폐다. ‘삼성페이’ 앱에 등록하면 실물카드 없이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다. 신용카드 단말기가 있는 관내 전통시장, 연 매출 10억 원 이하 소상공인 사업장(슈퍼마켓·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