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수산

수원시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바실러스균·유산균 등 친환경 미생물 5종 공급

2024.03.28 16:18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영농철을 맞아 농가에 농업용 유용 미생물을 공급해 친환경 농업을 지원한다.

안전한 고품질의 농산물 생산을 지원하기 위해 관내 농가, 시민농장 텃밭 이용자 등 수원시민을 대상으로 친환경 미생물을 보급한다.

공급 미생물은 ▲바실러스균(유기물 분해 등) ▲광합성 세균(악취 제거 등) ▲유산균(비료 활성 증대 등) ▲효모(뿌리·세포 활성화 촉진 등) ▲클로렐라(종자 발아 증진 등) 등 5종이다.

친환경 농자재인 유용 미생물을 사용하면 작물에 영양분을 공급해 면역력을 높여 병충해를 예방하고 수확량을 높일 수 있다. 화학비료, 농약 사용도 줄일 수 있어 토양오염 없는 친환경 농업을 실천할 수 있다.

유용 미생물을 받으려면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12~13시 제외) 수원시농업기술센터(권선구 온죔 45)를 방문해 신청서를 작성하고, 담당자로부터 사용 방법(희석 배수·살포 주기, 잎·토양에 살포)에 대한 설명을 들어야 한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에서 공급하는 농업용 미생물은 비료와 사료로 등록해 멸균배양기로 안전하게 생산한다.

수원시 관계자는 “관내 농가, 도시농부가 안전하고 좋은 품질의 농산물을 생산하고 지속가능한 친환경 농업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농수산

수원시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매달 넷째 목요일 ‘대청소의 날’ 지정해 시장 청소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매달 넷째 목요일 ‘대청소의 날’ 지정해 시장 청소

Apr 26, 2024 | Q기자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이 도매시장을 찾는 시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25일 대청소를 했다. 농수산물도매시장 중도매인, 법인 직원, 수원시 공직자 등 200여 명은 도매시장 보·차도, 녹지공간, 흡연 부스 등 곳곳을 청소했다. 수원시농산물도매시장은 매달 넷째 주 목요일을 ‘대청소의 날’로 지정해 정기적으로 도매시장 환경 정화 활동을 할 예정이다.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 관계자는 “4월부터 매달 넷째 주 목요일에는 대청소를 한다”라며 “시민 누구나 쾌적..

수원시 영통구보건소, 치매환자와 가족들을 위한 치유농업 프로그램 ‘유(愉).기.농’ 열어

수원시 영통구보건소, 치매환자와 가족들을 위한 치유농업 프로그램 ‘유(愉).기.농’ 열어

Apr 23, 2024 | Q기자

 

수원 영통구보건소는 치매 고위험군, 치매환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치유농업 프로그램 ‘유(愉).기.농’을 연다. 치유농업 프로그램 ‘유(愉).기.농’은 치유농업(care farming)을 활용해 치매 고위험군, 치매환자와 보호자의 부양 부담을 줄여주고, 심신의 안정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4월 24일부터 11월 20일까지 2·4번째 수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11시 30분까지 2시간 동안 영통구보건소 5층 하늘정원에서 총 16회 운영된다. 대상은 영통구치매안심센터에 ..

수원시 농업기술센터, 수원시 학교 4-H 신입회원 입단식

수원시 농업기술센터, 수원시 학교 4-H 신입회원 입단식

Apr 04, 2024 | Q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3일 센터 대강당에서 ‘2024년 학교 4-H 신입회원 입단식’을 열었다. 입단식은 신입회원에게 4-H 배지를 달아주는 환영행사, 이상희 수원시농업기술센터 소장 등의 환영인사, 4-H 노래제창으로 진행됐다. 12개 학교에서 학생 90명이 입단했다. 4-H 기본이념·서약·노래 등 설명, 다육식물 심기 실습 등 과제교육도 됐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학교 4-H 회원들이 지·덕·노·체 4-H 이념을 바탕으로 올바른 품성과 역량을 갖추길 바란다”며..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바실러스균·유산균 등 친환경 미생물 5종 공급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바실러스균·유산균 등 친환경 미생물 5종 공급

Mar 28, 2024 | Q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영농철을 맞아 농가에 농업용 유용 미생물을 공급해 친환경 농업을 지원한다. 안전한 고품질의 농산물 생산을 지원하기 위해 관내 농가, 시민농장 텃밭 이용자 등 수원시민을 대상으로 친환경 미생물을 보급한다. 공급 미생물은 ▲바실러스균(유기물 분해 등) ▲광합성 세균(악취 제거 등) ▲유산균(비료 활성 증대 등) ▲효모(뿌리·세포 활성화 촉진 등) ▲클로렐라(종자 발아 증진 등) 등 5종이다. 친환경 농자재인 유용 미생물을 사용하면 작물에 영양분을 ..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유통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검사‘이상 무’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유통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검사‘이상 무’

Mar 28, 2024 | Q기자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이 유통 수산물 3종을 대상으로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한 결과,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지난 3월 19일 유통수산물 3종(활참돔·냉동고등어·활쭈꾸미)의 검사시료를 채취해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농수산물안전성검사소에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의뢰했고, 3종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검사는 요오드, 세슘과 같은 방사성 물질의 기준치 이상 검출 여부를 검사하는 것이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2014년 1월부..

수원시 시민농장에서‘도시농부’ 체험한다

수원시 시민농장에서‘도시농부’ 체험한다

Mar 25, 2024 | Q기자

 

봄이 완연해지면서 바람은 한층 더 부드러워졌고 얼었던 땅도 몽글몽글 부서지며 땅을 일구는 계절이 왔다. 수원시 시민 농부들이 체험텃밭에서 직접 농사를 지으며 땀을 흘리는 기쁨을 맛볼 시기가 됐다. 수원시(시장 이재준)는 3월 22일 시민농장을 4곳(탑동시민농장 1개소, 공원텃밭 3개소)을 개장하고, 도시농업에 관심 있는 수원시민에게 다양한 교육과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시민농장 4곳은 11월까지 운영한다. 가족 단위 체험텃밭·교육텃밭·유관기관 연계 치유 프로그램·경관..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유통 수산물, 10년 간 44차례 방사능·중금속 안전성 검사… 모두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유통 수산물, 10년 간 44차례 방사능·중금속 안전성 검사… 모두

Mar 06, 2024 | Q기자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이 유통 수산물 5종을 대상으로 방사능·중금속 안전성 검사를 한 결과,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활감성돔(중국산)·활참숭어(국내산)·활강도다리(국내산)·활붕어(중국산)·활넙치(국내산) 등 수산물 5종의 검사시료를 채취해 2월 22일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에 방사능·중금속 안전성 검사를 의뢰했고, 5종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방사능 안전성 검사는 요오드·세슘과 같은 방사성 물질, 중금속 안전성 검사는 납·수은 등 중금속 물..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중도매인들, 평화의 모후원에 농수산물 200㎏ 기부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중도매인들, 평화의 모후원에 농수산물 200㎏ 기부

Feb 29, 2024 | Q기자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중도매인들이 무료 양로시설인 평화의 모후원(조원동)에 농수산물 200㎏을 기부했다. 중도매인 5명은 2월 28일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열린 기부나눔행사 ‘행복나눔! 수요한마당’에서 평화의 모후원 관계자들에게 농수산물을 전달했다. 농수산물도매시장 상인들은 2008년부터 매주 수요일 ‘행복나눔! 수요한마당’을 열며 나눔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도매법인, 공판장, 중도매인 등 유통 종사자들이 채소, 과일, 수산물 등을 수원시 사회복지시설 8개소..

이재준 수원시장, “시민농장에서 이웃과 교류하며 따뜻한 마음 나누길”

이재준 수원시장, “시민농장에서 이웃과 교류하며 따뜻한 마음 나누길”

Feb 24, 2024 | Q기자

 

이재준 수원시장이 “탑동 시민농장 체험텃밭에서 이웃과 교류하며 따뜻한 마음을 나누길 바란다”고 말했다. 수원시가 22일 시청 대강당에서 연 ‘2024년 시민농장 체험 텃밭’ 사전교육에서 인사말을 한 이재준 시장은 “농사를 지으며 주변 텃밭을 가꾸는 이웃들과 교류하고 마음을 나눴으면 한다”며 “시민농장 체험텃밭이 따뜻한 공동체가 만들어지는 장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선진국은 텃밭과 정원을 얼마나 잘 가꿀 수 있는가에 따라 삶의 질이 달라진다고 한다”며 “손바닥정원 ..

신선한 농수산물이 필요하세요?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으로 오세요

신선한 농수산물이 필요하세요?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으로 오세요

Feb 20, 2024 | Q기자

 

수원의 하루를 여는 시장이 있다. 2022년 11월 시설현대화사업을 완료하고, 경기남부권 ‘농수산물 물류 거점시장’으로 도약하고 있는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이다. 개장 31주년을 앞둔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을 찾아 30여 년 동안 시장을 지킨 상인들을 만났다. 상인들은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파는 과일·야채·수산물은 신선하고, 품질도 좋다”며 “시장을 많이 찾아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수산동에서 대운수산을 운영하는 강창열(74)씨는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이..

수원시  농업용관리기 등 소형농기계 지원사업 신청자 모집

수원시 농업용관리기 등 소형농기계 지원사업 신청자 모집

Feb 14,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2월 23일까지 2024년 농업용관리기 등 소형농기계 지원 사업의 신청을 받는다. 농업용관리기 등 소형농기계 지원 사업은 경기도 내 고령·여성, 중·소농업인 등에게 농기계 구입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도내 1년 이상 거주하고, 농지 1000㎡ 이상을 소유하거나 임대하고 실제 경작하는 농업인이다. 농업경영체로 정보 등록이 돼 있어야 하며, 고령·여성·장애인·청년·귀농 농업인을 우선 지원한다. 보행·승용관리기, 소형트랙터, 동력운..

이재준 수원시장,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많이 이용해주세요”

이재준 수원시장,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많이 이용해주세요”

Feb 07, 2024 | Q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설 명절을 앞둔 6일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을 방문해 상인들을 격려했다. 이재준 시장은 “요즘 과일값이 많이 올랐는데,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은 가격이 합리적이고, 과일 품질도 좋다”며 “시민 여러분께서 많이 이용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재준 시장은 과일동, 채소1·2, 수산동을 찾아 농수산물을 살펴보고 상인들을 만났다.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동에서는 2월 2일부터 8일까지 해양수산부가 주최하는 ‘설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가 진행된다. 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