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수산

인천

강화군, 겨울철 농업재해 선제 대응 나서

2023.12.07 16:33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대설, 한파 등 겨울철 재해로 인한 농업부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선제 대응에 나섰다.

강화군은 내년 3월까지 농업 재해 대책 상황실을 운영하며, 기상특보 및 피해 예방 요령을 신속 전파하고, 한국농어촌공사, 군부대, 농협 등과 공조체계를 구축해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겨울 강수량,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나, 저기압 영향을 받을 경우 많은 눈이 내릴 때가 있고, 찬 대륙고기압 확장 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측된다고 예보했다.

대설로 인한 원예시설, 비닐하우스, 인삼재배시설, 축사 등 농업시설이 파손되고, 한파로 인해 농작물의 냉해 피해 발생 우려가 큰 상황이다.

강화군은 인삼재배시설, 비닐하우스 등 취약시설의 안전사고 예방을 홍보활동을 추진하고, 군 관리 저수지 14개소를 대상으로 시설상태, 수위 관리, 출입통제 여부 등 하반기 안전점검을 기 실시했다.

또한, 농업인을 대상으로 11월부터 농업시설 및 농작물 등 분야별 재해예방 요령을 배포하고, 카카오톡 카드뉴스 등을 통해 겨울철 자연재해 대비 요령을 홍보하며 재해예방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겨울철 농업재해 피해 최소화를 위해 철저한 사전대비가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피해 예방 대책을 적극 실천하고 상황 발생 시 관련기관에 피해 사실을 신속히 신고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농수산

인천

인천시  미래 수산업을 책임질 수산업경영인 19명 선정

인천시 미래 수산업을 책임질 수산업경영인 19명 선정

Apr 19,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 수산기술지원센터는 미래 수산업을 이끌어갈 청년 어업인을 육성하고 지역수산업 발전에 힘쓰고 있는 어업인을 지원하기 위해 수산업경영인 19명(어업인 후계자 16명, 우수경영인 3명)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올해 선정된 수산업경영인은 남성 15명, 여성 4명이며 연령별로는 20대 7명, 30대 1명, 40대 9명, 50대 2명으로 40대가 가장 많이 선정됐다. 업종별로는 어선어업 16명, 양식업 3명이며, 지역별로는 강화군이 8명으로 가장 많았고 옹진군 6명, 미추홀구 2명,..

강화군 상반기 농업아카데미 착착 진행 중

강화군 상반기 농업아카데미 착착 진행 중

Apr 19, 2024 | Q기자

 

강화군이 전문 농업인 육성 및 역량 강화를 위해 운영 중인 농업아카데미 교육과정 일부가 성황리에 종료됐다고 밝혔다. 종료된 과정은 밭작물 및 소형농기계, 양념채소, 포도(고급) 교육이며, 특히 소형농기계 과정은 이론과 실습 교육을 병행해 교육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교육에 참여했던 한 수강생은 “평소 관심 있던 작물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면서 “내년에도 다양한 강좌가 개설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교육 수료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과정이..

강화군 양도면 새마을지도자 부회장, 농업용 모자 500개 기탁

강화군 양도면 새마을지도자 부회장, 농업용 모자 500개 기탁

Apr 16, 2024 | Q기자

 

강화군 양도면 새마을지도자 부회장 홍정우 씨가 관내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해 농업용 모자 500개를 기탁했다. 양도면 새마을지도자 부회장으로 약 9년간 활동 중인 홍정우 씨는 어려운 이웃을 위해 성금과 물품을 기탁하는 등 지속적으로 선행을 베풀고 있다. 홍정우 씨는 “작은 정성이지만 소외된 이웃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다”면서 “앞으로도 꾸준히 나눔 활동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시, 치유농업 이끌어갈 인재 20명 양성

인천시, 치유농업 이끌어갈 인재 20명 양성

Apr 15,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 농업기술센터는 치유농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실시한 ‘치유농업시설 운영자 교육 1기’ 수료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치유농업시설 운영자 교육 1기 과정은 치유농업에 대한 이해와 치유농업 프로그램 및 치유농장 운영 역량을 강화해 치유농업 서비스를 표준화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교육이다. 치유농장을 운영하거나 희망하는 농장주 20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7월 기초과정을 시작으로 올해 4월 심화과정까지 총 24회 150시간 동안 교육을 운영했다. 교육 내용은 농촌진흥청 지침에 따라..

강화군 농기계.자전거 사고 걱정 뚝!…  강화군민이라면 누구나 군민안전보험 무료 지원

강화군 농기계.자전거 사고 걱정 뚝!… 강화군민이라면 누구나 군민안전보험 무료 지원

Apr 05, 2024 | Q기자

 

강화군이 내년 3월 13일까지 등록 외국인을 포함한 강화군에 주민등록을 둔 모든 군민에게 군민안전보험을 지원한다. 군민안전보험은 농기계 사고와 자전거 사고에 대한 피해를 보장하는 보험으로,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강화군민이라면 누구나 자동 가입된다. 농기계 사고의 경우 ▲사망 시 2,000만 원 ▲3%~100%의 후유장해 발생 시 2,000만 원 한도 등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자전거 사고의 경우 ▲사망 시 2,000만 원 ▲3%~100%의 후유장해 발생 시 2..

강화군  올해도 주문도 맨손어업 야간조업 가능…어민소득 UP!

강화군 올해도 주문도 맨손어업 야간조업 가능…어민소득 UP!

Apr 03, 2024 | Q기자

 

강화군은 주문도(서도면) 맨손 어업인의 숙원이었던 야간조업이 작년에 이어 올해도 군사 협의를 통해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야간조업 허용 구역은 전년과 동일하게 주문도 육상과 인접한 소라가 많이 서식하는 3개 구역(15ha)이며, 기존 구역(육상해서 2km 구역, 110ha)도 여전히 주간 조업이 가능하다. 본래 강화도 해역은 접경지역으로 지정돼 있어 맨손어업 신고 구역은 관할부대와 협의를 거쳐야 한다. 이전에는 주간에만 조업이 허용돼 야간에는 맨손어업 조업이 불가능했지만..

강화군  소형농기계 지원 확대! 농작업 효율이 확 높아집니다

강화군 소형농기계 지원 확대! 농작업 효율이 확 높아집니다

Mar 26, 2024 | Q기자

 

강화군이 농촌의 일손 부족을 해소하고 작업의 효율성 증대를 위해 추진해 오던 친환경 소형농기계 지원사업을 확대한다. 군은 지난 2013년부터 본 사업을 통해 총 5,847대의 친환경 소형농기계를 지원해 농업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왔다. 올해는 농기계 기준단가를 220만 원에서 300만 원으로 대폭 상향하고, 보조금을 기존 132만 원에서 180만 원으로 36% 더 지원한다. 또한, 소형농기계 품목도 78종에서 82종으로 확대해 농업인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킬 예정이다. ..

기지개 활~짝! 더 쌩쌩해진 강화군 농업미생물

기지개 활~짝! 더 쌩쌩해진 강화군 농업미생물

Mar 25, 2024 | Q기자

 

추운 겨울이 지나 다시금 새싹이 나는 계절이 도래하고 있다. 일반 사람들에게 봄은 나들이나 축제를 즐길 생각으로 설레는 시기지만, 농업인들에게는 한 해 농사를 준비하는 바쁜 시기이자 올해의 풍년을 기대하는 설렘이 있는 때이다. 그렇다면 한 해의 풍년을 위한 시작은 어떻게 해야 할까 농업은 농가 개개인의 기술만큼이나 시대의 흐름에 맞추는 것도 중요하다. 최근에는 안심 먹거리를 비롯해 다음 세대에도 지속 가능한 농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화학비료와 농약의 사용량은 ..

강화군  ‘농어업인 수당’첫 시행...매월 5만 원 지급

강화군 ‘농어업인 수당’첫 시행...매월 5만 원 지급

Mar 22, 2024 | Q기자

 

강화군이 오는 27일부터 4월 19일까지 ‘농어업인 수당’ 지급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으로 추진되는 ‘농어업인 수당’은 농민 삶의 질 향상과 농업의 공익 가치를 인정하고 유지·증진하기 위해 도입됐으며, 지난해 8월 인천시와 재원 분담률 등의 협의를 통해 예산을 확보했다. 또한, 지난 2월에는 농어업인 수당의 취지가 더욱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조례 명칭이나 용어를 정비하고, 실제 농어업 종사자들에게 혜택이 갈 수 있도록 지급 대상 기준도 명확히 규정해 「인천광역..

인천 연수구, 유통 농·수산물 등 식품 방사능 안전성 관리 강화

인천 연수구, 유통 농·수산물 등 식품 방사능 안전성 관리 강화

Mar 19, 2024 | Q기자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지속되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구민의 먹거리 안전을 위해 지역 내 유통 농·수산물 등에 더욱 촘촘한 방사능 안전관리를 확대 추진한다. 구는 선제적으로 방사능 안전관리 사각지대에 있는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민감 취약계층인 아동이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역 내 어린이집 급식 납품 업체에 대한 원산지 표시 점검과 ▲농·수산물에 대한 수거검사를 유관부서 간 합동으로 확대해 진행한다. 또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통..

강화군 하점면 한국여성농업인회, 새봄 맞이 환경 정비 활동

강화군 하점면 한국여성농업인회, 새봄 맞이 환경 정비 활동

Mar 14, 2024 | Q기자

 

강화군 하점면 한국여성농업인회(회장 서영순)가 새봄을 맞아 환경 정비 활동을 펼쳤다. 회원 19명이 참여해 까마귀다리부터 망월사거리 일대의 쓰레기를 수거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이날 서영순 회장은 “이번 환경 정비로 깨끗해진 거리를 보니 마음이 한결 편안하다”며 “앞으로도 한국여성농업인회는 하점면의 깨끗한 환경을 위해 꾸준히 환경 정비 활동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이에 박인상 하점면장은 “하점면 역시 환경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주민분들께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

강화군, 농작물과 농업인을 위한 보험 지원

강화군, 농작물과 농업인을 위한 보험 지원

Mar 08, 2024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농작업에 전념할 수 있는 영농기반 조성을 위해 농작물 재해보험과 농업인 안전 보험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군비 10%를 추가 지원해 농작물 재해보험은 보조 90%, 자부담 10%로 가입 가능하며, 농업인 안전 보험은 보조 80%, 자부담 20%로 가입할 수 있다. 농작물 재해보험은 태풍(강풍)․우박 등 자연재해와 병충해․화재 등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에 대비한 보험이다. 올해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 품목은 과수, 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