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수산

인천

인천시 방조제 등 농업생산기반시설 안전 점검

2024.02.29 15:14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인천광역시는 3월 말까지를 해빙기 안전관리 자체 점검 기간으로 정하고 관내 농업생산기반시설의 안전을 점검한다고 밝혔다.
결빙됐던 지표면이 녹으면서 지반 약화 등으로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우려한 조치로 시는 매년 해빙기 맞이 농업생산기반시설을 점검한다.

이번 점검 대상은 관내 저수지(52개소), 방조제(114조)와 양갑지구 배수개선사업 현장 등 농업생산기반시설 사업장(16개소) 총 182개소로 ▲저수지와 방조제 석축의 유실 ▲배수갑문과 방수로의 풍화작용의 한가지로, 암석이 얇은 껍질처럼 한 겹씩 벗겨지는 현상
박리현상 여부 ▲ 필요한 물을 끌어오는 곳(장치)
취수부로와 통관의 토사 퇴적 정도 등을 확인한다.
지난해에는 저수지(52개소), 방조제(114개소), 농업생산기반시설 사업장(16개소) 총 182개소에 대해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안전을 위협하는 시설과 장애물을 철거·보완 조치하는 등 위험 요인을 사전에 차단·예방 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김정회 시 농축산과장은 “해빙기(3월)와 우기(5월) 등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수리시설에 침하, 사면붕괴 등으로 인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관내 농업생산시설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겠다”며, “안전사고 예방은 물론 영농기 시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하지 않도록 농업생산기반시설 확충에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농수산

인천

강화군 농기계.자전거 사고 걱정 뚝!…  강화군민이라면 누구나 군민안전보험 무료 지원

강화군 농기계.자전거 사고 걱정 뚝!… 강화군민이라면 누구나 군민안전보험 무료 지원

Apr 05, 2024 | Q기자

 

강화군이 내년 3월 13일까지 등록 외국인을 포함한 강화군에 주민등록을 둔 모든 군민에게 군민안전보험을 지원한다. 군민안전보험은 농기계 사고와 자전거 사고에 대한 피해를 보장하는 보험으로,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강화군민이라면 누구나 자동 가입된다. 농기계 사고의 경우 ▲사망 시 2,000만 원 ▲3%~100%의 후유장해 발생 시 2,000만 원 한도 등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자전거 사고의 경우 ▲사망 시 2,000만 원 ▲3%~100%의 후유장해 발생 시 2..

강화군  올해도 주문도 맨손어업 야간조업 가능…어민소득 UP!

강화군 올해도 주문도 맨손어업 야간조업 가능…어민소득 UP!

Apr 03, 2024 | Q기자

 

강화군은 주문도(서도면) 맨손 어업인의 숙원이었던 야간조업이 작년에 이어 올해도 군사 협의를 통해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야간조업 허용 구역은 전년과 동일하게 주문도 육상과 인접한 소라가 많이 서식하는 3개 구역(15ha)이며, 기존 구역(육상해서 2km 구역, 110ha)도 여전히 주간 조업이 가능하다. 본래 강화도 해역은 접경지역으로 지정돼 있어 맨손어업 신고 구역은 관할부대와 협의를 거쳐야 한다. 이전에는 주간에만 조업이 허용돼 야간에는 맨손어업 조업이 불가능했지만..

강화군  소형농기계 지원 확대! 농작업 효율이 확 높아집니다

강화군 소형농기계 지원 확대! 농작업 효율이 확 높아집니다

Mar 26, 2024 | Q기자

 

강화군이 농촌의 일손 부족을 해소하고 작업의 효율성 증대를 위해 추진해 오던 친환경 소형농기계 지원사업을 확대한다. 군은 지난 2013년부터 본 사업을 통해 총 5,847대의 친환경 소형농기계를 지원해 농업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왔다. 올해는 농기계 기준단가를 220만 원에서 300만 원으로 대폭 상향하고, 보조금을 기존 132만 원에서 180만 원으로 36% 더 지원한다. 또한, 소형농기계 품목도 78종에서 82종으로 확대해 농업인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킬 예정이다. ..

기지개 활~짝! 더 쌩쌩해진 강화군 농업미생물

기지개 활~짝! 더 쌩쌩해진 강화군 농업미생물

Mar 25, 2024 | Q기자

 

추운 겨울이 지나 다시금 새싹이 나는 계절이 도래하고 있다. 일반 사람들에게 봄은 나들이나 축제를 즐길 생각으로 설레는 시기지만, 농업인들에게는 한 해 농사를 준비하는 바쁜 시기이자 올해의 풍년을 기대하는 설렘이 있는 때이다. 그렇다면 한 해의 풍년을 위한 시작은 어떻게 해야 할까 농업은 농가 개개인의 기술만큼이나 시대의 흐름에 맞추는 것도 중요하다. 최근에는 안심 먹거리를 비롯해 다음 세대에도 지속 가능한 농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화학비료와 농약의 사용량은 ..

강화군  ‘농어업인 수당’첫 시행...매월 5만 원 지급

강화군 ‘농어업인 수당’첫 시행...매월 5만 원 지급

Mar 22, 2024 | Q기자

 

강화군이 오는 27일부터 4월 19일까지 ‘농어업인 수당’ 지급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으로 추진되는 ‘농어업인 수당’은 농민 삶의 질 향상과 농업의 공익 가치를 인정하고 유지·증진하기 위해 도입됐으며, 지난해 8월 인천시와 재원 분담률 등의 협의를 통해 예산을 확보했다. 또한, 지난 2월에는 농어업인 수당의 취지가 더욱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조례 명칭이나 용어를 정비하고, 실제 농어업 종사자들에게 혜택이 갈 수 있도록 지급 대상 기준도 명확히 규정해 「인천광역..

인천 연수구, 유통 농·수산물 등 식품 방사능 안전성 관리 강화

인천 연수구, 유통 농·수산물 등 식품 방사능 안전성 관리 강화

Mar 19, 2024 | Q기자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지속되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구민의 먹거리 안전을 위해 지역 내 유통 농·수산물 등에 더욱 촘촘한 방사능 안전관리를 확대 추진한다. 구는 선제적으로 방사능 안전관리 사각지대에 있는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민감 취약계층인 아동이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역 내 어린이집 급식 납품 업체에 대한 원산지 표시 점검과 ▲농·수산물에 대한 수거검사를 유관부서 간 합동으로 확대해 진행한다. 또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통..

강화군 하점면 한국여성농업인회, 새봄 맞이 환경 정비 활동

강화군 하점면 한국여성농업인회, 새봄 맞이 환경 정비 활동

Mar 14, 2024 | Q기자

 

강화군 하점면 한국여성농업인회(회장 서영순)가 새봄을 맞아 환경 정비 활동을 펼쳤다. 회원 19명이 참여해 까마귀다리부터 망월사거리 일대의 쓰레기를 수거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이날 서영순 회장은 “이번 환경 정비로 깨끗해진 거리를 보니 마음이 한결 편안하다”며 “앞으로도 한국여성농업인회는 하점면의 깨끗한 환경을 위해 꾸준히 환경 정비 활동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이에 박인상 하점면장은 “하점면 역시 환경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주민분들께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

강화군, 농작물과 농업인을 위한 보험 지원

강화군, 농작물과 농업인을 위한 보험 지원

Mar 08, 2024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농작업에 전념할 수 있는 영농기반 조성을 위해 농작물 재해보험과 농업인 안전 보험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군비 10%를 추가 지원해 농작물 재해보험은 보조 90%, 자부담 10%로 가입 가능하며, 농업인 안전 보험은 보조 80%, 자부담 20%로 가입할 수 있다. 농작물 재해보험은 태풍(강풍)․우박 등 자연재해와 병충해․화재 등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에 대비한 보험이다. 올해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 품목은 과수, 벼,..

강화군  농작물과 농업인을 위한 보험 지원

강화군 농작물과 농업인을 위한 보험 지원

Mar 07, 2024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농작업에 전념할 수 있는 영농기반 조성을 위해 농작물 재해보험과 농업인 안전 보험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군비 10%를 추가 지원해 농작물 재해보험은 보조 90%, 자부담 10%로 가입 가능하며, 농업인 안전 보험은 보조 80%, 자부담 20%로 가입할 수 있다. 농작물 재해보험은 태풍(강풍)․우박 등 자연재해와 병충해․화재 등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에 대비한 보험이다. 올해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 품목은 과수, 벼,..

인천시  도시농업 활성화 위해 원도심 도시텃밭 조성마을 모집

인천시 도시농업 활성화 위해 원도심 도시텃밭 조성마을 모집

Mar 05,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 농업기술센터는 오는 3월 11일까지 ‘원도심 도시텃밭 조성 사업’에 참여할 원도심 마을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원도심 도시텃밭 조성 사업’은 마을주민의 주도적인 참여로 원도심의 유휴공간에 텃밭‧정원을 직접 만들고 함께 유지‧관리함으로써 지역공동체 의식을 회복하고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원도심 마을 중 도시텃밭 및 정원을 조성할 수 있는 유휴부지가 있는 마을을 대상으로 하며, 마을공동체 활동현황, 교육장소 여건 등을 심사해 마을 1개소를 선..

인천시  방조제 등 농업생산기반시설 안전 점검

인천시 방조제 등 농업생산기반시설 안전 점검

Feb 29,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는 3월 말까지를 해빙기 안전관리 자체 점검 기간으로 정하고 관내 농업생산기반시설의 안전을 점검한다고 밝혔다. 결빙됐던 지표면이 녹으면서 지반 약화 등으로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우려한 조치로 시는 매년 해빙기 맞이 농업생산기반시설을 점검한다. 이번 점검 대상은 관내 저수지(52개소), 방조제(114조)와 양갑지구 배수개선사업 현장 등 농업생산기반시설 사업장(16개소) 총 182개소로 ▲저수지와 방조제 석축의 유실 ▲배수갑문과 방수로의 풍화작용의 한가지로, 암석이 얇..

강화군, 여성 농업인 대상  ‘연 20만 원’ 행복바우처 카드 발급

강화군, 여성 농업인 대상 ‘연 20만 원’ 행복바우처 카드 발급

Feb 29, 2024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여성 농업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여성 농업인 행복바우처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여성 농업인 행복바우처 사업은 문화 및 여가 활동의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읍·면 여성 농업인에게 문화․스포츠 등의 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이다. 군은 올해 총사업비 2억 7천여만 원을 투입해 1,360명의 여성 농업인에게 연간 20만 원의 행복바우처 카드를 발급할 계획이다. 신청은 오는 3월 22일까지 거주지 읍·면 사무소에서 신청할 수 있다.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