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

수원시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농촌지도사업, “좋아요!”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농촌지도사업, “좋아요!”

Nov 21,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올해 전개한 ‘농식품 융복합 창업 아카데미’, ‘식품가공기능사 양성’ 등 다양한 사업이 농업인들에게 호응을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20일 센터 대강당에서 ‘2019 농촌지도사업 성과보고회’를 열고, 올해 추진한 주요 사업의 성과를 알렸다. 센터는 올해 신규 사업으로 ‘식품가공기능사 자격증 취득과정’을 운영해 합격자 18명을 배출했다. 식품가공기능사 취득과정은 농업인의 식품가공 역량 강화 프로그램이다. 식품 가공·기계 이론과 연제품 제조 실습..

“수원의 대표 농산물 먹을거리, 우리가 만들게요”

“수원의 대표 농산물 먹을거리, 우리가 만들게요”

Nov 06, 2019 | 편집부기자

 

“‘수원’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농산물 먹을거리를 우리 손으로 만들겠습니다!” 산업화와 도시화가 진행된 수원시에서 농업을 통해 소득을 창출하는 농업 인구와 경작 면적은 점차 줄어들고 있다. 그러나 수원시 농업기술센터는 경쟁력을 갖추고 부가가치를 창출해 이른바 ‘농업의 6차산업화’를 위한 길을 모색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농업인들을 도왔다. 그 결과, “농업이 답”이라고 외치는 숨은 재주꾼들이 뭉쳐 수원의 대표 먹을거리를 만들겠다는 꿈을 키워가고 있다. 김인분씨(62)는 40년 넘게 ..

장영수 장수군수, 사과 구입해준 수원시에 고마움 전해

장영수 장수군수, 사과 구입해준 수원시에 고마움 전해

Sep 27, 2019 | 편집부기자

 

장영수 장수군수가 26일 수원시청을 방문해 장수사과 ‘홍로’ 판매에 도움을 준 수원시에 고마움을 표현했다. 장수군 농민들은 태풍 링링으로 인해 9월 6~8일 열릴 예정이었던 지역 대표축제 ‘한우랑 사과랑’이 취소되면서 사과 판매에 어려움을 겪었다. 장수군의 사정을 전해들은 수원시는 ‘사과 팔아주기 운동’에 동참하기로 했고, 염태영 시장과 수원시 직원, 관계 기관, 단체 등이 지난 23일 사과 10t(10㎏짜리 사과 상자 1000개)를 구매했다. 염태영 시장은 개인 SNS에 장수군..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 ‘안전’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 ‘안전’

Sep 20,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유통되는 수산물 10종이 방사능 안전성 검사에서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8월 29일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농수산물안전성검사소에 유통 수산물 10종에 대한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의뢰했고, “모든 시료(試料)가 안전하다”는 결과를 받았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수산물(냉동부세·냉동조기·냉동낙지·동태·냉동갈치·넙치·우럭·냉동고등어·냉동삼치·냉동꽁치)을 대상으로 요오드·세슘 등 방사성 물질의 기준치 이상 검출 여부를 검사했다. 농수산물도매..

“남은 음식물, 돼지 농가에 공급하면 안 됩니다”

“남은 음식물, 돼지 농가에 공급하면 안 됩니다”

Sep 20,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을 막기 위해 18일 관내 남은 음식물 처리업체(3개소)를 긴급 점검하고, ‘돼지 급여(사료로 줌) 금지’ 등 이행사항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우리나라는 17일 경기도 파주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첫 확진 판정이 나왔고, 18일에는 연천군 한 양돈 농가가 확진 판정을 받았다.수원시는 돼지열병 확산 방지를 위해 집단급식소 등의 남은 음식물이 돼지농가로 반입되지 않도록 안내하고 있다. 또 일부 위탁처리업체의 남은 음식물이 모두 수거되지 않는 상황..

도시농부 체험, 명사 특강, 요리강좌까지

도시농부 체험, 명사 특강, 요리강좌까지

Aug 13,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평생학습관이 도시농부체험, 명사 특강, 요리강좌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 ‘2019년 2학기 강좌’ 수강생을 모집한다. 강좌는 9~12월 진행된다. 사회 각계 명사를 초청해 그들의 삶과 시대 화두에 관해 이야기하는 ‘명사특강’은 ‘삶을 마주할 용기와 인간의 자유의지에 대하여’(9월 5일, 정유정 작가), ‘책에게 말 걸기’(11월 13일, 은희경 작가) 등으로 진행된다. 문화학자 엄기호의 ‘품위와 명예’, 여성학 강사 정희진의 ‘한국사회의 남성성들’, 채운 비평공간 ..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농약허용물질 목록관리제도(PLS) 대응 농약 안전사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농약허용물질 목록관리제도(PLS) 대응 농약 안전사

Aug 04,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31일 센터 대강당에서 농업인 100여 명을 대상으로 ‘2019 PLS(농약허용물질 목록관리제도) 대응 농약 안전사용’ 교육을 했다. ‘농약허용물질 목록관리제도(PLS, Positive List System)’는 농약의 오·남용 방지와 수입 농산물 안전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잔류 허용 기준이 설정되지 않은 농산물은 허용 기준을 농약 불검출 수준인 0.01ppm으로 적용·관리하는 제도다. 이날 교육을 맡은 신종덕 경기도농업기술원 농촌지도사는 ‘PLS 이해와 올바..

점검해 농작물 침수피해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점검해 농작물 침수피해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May 07,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장마철 집중호우와 태풍 등 농경지 침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농업용 수리시설을 정비한다. 사업비 4억 4000만 원을 투입한다. 배수로가 좁아 상습 침수피해가 발생하는 수원왕송지구(입북동)는 배수로(전체길이 425m)의 단면을 확장하고 친환경 수로관으로 교체한다. 기존의 폭 1m, 높이 1m 배수로를 폭 2m 높이 1.5m로 넓힌다. 배수로 100m마다 친환경 수로관도 설치한다. 친환경 수로관은 바닥면 급류 방지턱과 양서류·파충류의 이동통로가 설치돼 생태계 보..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무료로 토양 검사 해드려요”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무료로 토양 검사 해드려요”

Apr 03,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영농철을 앞두고 농경지의 토양 영양 상태와 성분을 분석하는 ‘토양검정’ 사업을 시행한다. 토양검정은 토양 시료를 채취해 산도(pH), 전기전도도(EC), 양이온, 유기물, 유효인산, 규산 등에 대해 분석하고, 농업인에게 토양의 영양상태·작물에 적합한 비료량 등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작물별로 토양특성에 맞게 적정량의 비료를 공급해 비료의 손실을 줄일 수 있어 저비용 농업, 친환경 농업을 할 수 있다. 토양검정 자료는 전산화해 토양관리 체계 구축, 토양환경 보전, 친환..

수원시 농업기술센터, "자연염색ㆍ꽃차 함께 배워요"

수원시 농업기술센터, "자연염색ㆍ꽃차 함께 배워요"

Mar 13,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2019년도 생활문화 교육’ 과정 참여자를 18일까지 모집한다. 생활문화 교육은 ▲자연염색(초급) ▲우리쌀 전통주 만들기 ▲쌀 베이킹 ▲케이터링 전문가 양성 ▲꽃차 소믈리에 ▲농산물 활용 ▲식품가공기능사 양성 등 모두 7개 과정이다. 170명을 모집한다. 4월부터 8월까지 과정별 7~18회 진행된다. 교육장소는 농업기술센터 생활과학실·세미나실이다. 관심 있는 시민은 수원시 홈페이지(http://www.suwon.go.kr) 상단 ‘수원소식 → 시정소식’에서 ..

수원시농업기술센터, 유용미생물 보급해 친환경 농업 기반 조성한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 유용미생물 보급해 친환경 농업 기반 조성한다

Mar 13,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시민들에게 유용 미생물을 보급해 친환경 농업 기반을 조성한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안전하고 높은 품질의 농산물 생산을 위해 친환경 미생물을 농가(축산)와 텃밭 이용자에 무상으로 공급한다. 공급하는 유용 미생물은 바실러스균(고초균), 광합성 세균, 유산균, 효모 등 모두 4종이다. 친환경 농자재인 유용 미생물을 활용하면 화학비료와 농약 사용을 줄일 수 있어 토양 오염이 없는 ‘지속 가능한 농업’을 실현할 수 있다. 유용 미생물은 작물에 유용한 양분을 공급하고, ..

수원시농업기술센터, '2019 시민 농업대학' 신입생 모집

수원시농업기술센터, '2019 시민 농업대학' 신입생 모집

Mar 09,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지역 농업을 선도할 경쟁력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해 22일까지 ‘2019 시민 농업대학’ 신입생을 모집한다. 모집 인원은 귀농귀촌과 36명, 발효가공과 24명 등 모두 60명이다. 귀농귀촌과·발효가공과 등 2개 과정으로 구성된 시민농업대학은 다음 달부터 10월까지(7개월) 매주 목요일 농업기술센터에서 수업이 진행된다. 귀농귀촌을 계획하는 시민들을 위해 마련된 귀농귀촌과 교육과정은 ▲귀농귀촌 정책 이해 ▲농업 세무 ▲성공적인 귀농 전략 ▲작목별 재배 기술 ▲귀농 ..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딸기 전문가에게 배우는 '딸기 재배 기술교육' 참여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딸기 전문가에게 배우는 '딸기 재배 기술교육' 참여자

Mar 06,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딸기 재배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알려주는 ‘딸기 재배 기술교육’ 참여자를 모집한다. 교육은 3월 11일부터 10월 14일까지 총 10회 과정으로, 농업기술센터 이론교육과 농가 현장교육으로 이뤄진다. 이번 교육을 진행할 딸기 전문가 박종대 강사는 ▲딸기 특성 ▲국내 딸기 재배 현황·발전방안 ▲딸기 병해충 발생원인·방제방법 ▲수경재배법 ▲재배환경·수확 관리 ▲딸기 재배농가 육묘(모종 키우기) 현장 컨설팅 등에 관해 설명할 예정이다. 딸기 재배농업 현장에서 겪는 애..

수원시농업기술센터, '과실수 재배 기술교육' 참여자 모집

수원시농업기술센터, '과실수 재배 기술교육' 참여자 모집

Feb 21,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28일까지 과실수 재배 농업인과 귀농·귀촌 예정자,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과실수 재배 기술교육’ 참여자 20명을 모집한다. 올해 교육에서는 사과, 체리, 무화과, 대추, 매실 과수를 다룬다. 과실수 전문가 문병우 엠원예기술연구소장이 진행한다. 교육은 3월 8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8월 9일까지 10회 과정으로 이뤄진다. 농업기술센터와 호매실과수공원, 지역 과수농가 등에서 이론 교육과 현장 실습이 함께 이뤄진다. 주요 교육 내용은 ▲재배 현황과 특성 익히..

수원시농업기술센터, '2019 도시생태농업위원회' 개최

수원시농업기술센터, '2019 도시생태농업위원회' 개최

Feb 06, 2019 | 수원시청기자

 

올해 수원시 도시생태농업 활성화 지원사업을 수행할 사업자들이 선정됐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31일 ‘2019 도시생태농업위원회’를 열고, 올해 ‘도시생태농업 활성화 지원사업’을 수행할 사업자를 선정했다. ‘도시생태농업 활성화 지원사업’은 시민을 대상으로 도시농업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도심 속 유휴공간을 생태공간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사업이다. 농업기술센터는 지난 4~13일 사업자를 공모했고, 이날 위원회에서 응모한 사업자의 사업목적, 수행능력, 공익사업실적, 사업계획 타당성, 예..

수원시농업기술센터, '2019 도시생태농업 활성화 사업' 수행할 비영리법

수원시농업기술센터, '2019 도시생태농업 활성화 사업' 수행할 비영리법

Jan 08,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 농업기술센터는 ‘2019 도시생태농업 활성화 지원사업’을 수행할 비영리법인·단체를 14일부터 18일까지 모집한다. ‘도시생태농업 활성화 지원사업’은 도시의 유휴(遊休) 공간을 활용해 도심에 생태공간을 만들고, 어린이·시민을 대상으로 도시농업 교육을 해 지속 가능한 도시생태농업을 확산하고자 마련된 사업이다. 농업기술센터가 예산을 지원하고, 매년 공모로 선정한 비영리법인·단체가 사업을 수행한다. 올해 농업기술센터가 지원하는 사업은 ▲도시농업 아카데미 ▲스쿨팜 프로그램 ▲아파트..

수원 권선구 탑동 유휴 국유지 시민농장으로 재탄생 한다

수원 권선구 탑동 유휴 국유지 시민농장으로 재탄생 한다

Dec 14,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13일 한국자산관리공사 경기지역본부와 권선구 탑동 540-2번지 일원의 국유지 활용·관리를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한국자산관리공사는 해당 국유지(전체면적 11만 9635㎡)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건물사용 등에 협력한다. 수원시는 해당 국유지에 시민농장을 조성한다. 수원시는 탑동의 유휴 국유지를 활용해 텃밭체험공간, 도시농업 교육공간 등이 포함된 시민농장을 2019년 상반기까지 조성할 계획이다. 오성석 수원시농업기술센터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