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

수원시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유통 수산물 10종 중금속 안전성 검사… 모두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유통 수산물 10종 중금속 안전성 검사… 모두

Dec 01, 2022 | Q기자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이 유통 수산물 10종을 대상으로 중금속 안전성 검사를 한 결과,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지난 11월 23일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농수산물안전성검사소에 수산물 10종(깐굴·활농어·활강도다리·베이트오징어·절단꽃게·활넙치·활숭어·삼치·냉동고등어·냉동갈치)의 중금속 안전성 검사를 의뢰했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납, 카드뮴, 수은 등 중금속 물질이 해당 수산물에서 기준치 이상 검출되는지 여부를 검사했고, “10종 모두 안전하다”고..

수원로컬푸드직매장, 선진지 견학할 출하농업인 모집

수원로컬푸드직매장, 선진지 견학할 출하농업인 모집

Nov 22, 2022 | Q기자

 

수원로컬푸드직매장에서 로컬푸드 선진지를 견학할 로컬푸드 출하농업인 30명을 11월 25일까지 모집한다. 참가자들은 12월 6일 오전 9시에 수원로컬푸드직매장으로 집결해 평택로컬푸드종합센터(평택시 오성면 청오로 33-34)와 팜에이트(평택시 진위면 하북2길 178)를 방문할 예정이다. 팜에이트는 수직농장을 기반으로 샐러드 채소를 재배·가공·유통하고 있는 영농회사이다. 농업환경을 효율적으로 배치해 농산물을 재배·생산하는 시설을 견학한다. 참가를 원하는 출하농업인은 전..

수원지역 농업인 단체, 취약계층에 김장김치 선물

수원지역 농업인 단체, 취약계층에 김장김치 선물

Nov 15, 2022 | Q기자

 

수원지역 농업인 단체가 겨울철을 맞아 취약계층 이웃들에게 김장김치 1200포기를 선물했다. 한국농촌지도자수원시연합회 등 10개 농업인 단체는 15일 권선구 수원시농업기술센터에서 ‘2022년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를 열었다. 농업인 단체 회원을 비롯한 관계자 50여 명이 참여했다. ‘수원시 도시농업 시민봉사단’이 탑동시민농장 그냥드림텃밭에서 수확한 김장채소(배추·무)와 관내에서 재배한 친환경 농산물을 활용해 김장을 담갔다. 배추김치 1200포기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수원로컬푸드직매장, 개장 6주년 맞아 농업인과 소비자 만남 행사

수원로컬푸드직매장, 개장 6주년 맞아 농업인과 소비자 만남 행사

Nov 11, 2022 | Q기자

 

수원로컬푸드직매장이 개장 6주년을 맞아 11일 상광교동 로컬푸드매장에서 농업인과 소비자가 함께하는 행사를 열었다. 로컬푸드직매장 출하농업인들은 김장채소와 농산물을 경동원, 공유냉장고, 연무정급식소에 기부하는 나눔 행사를 진행했고, 로컬푸드직매장은 농산물과, 농가공품, 김장채소 등을 할인판매 했다. 12일 오후 2시에는 2층 교육장에서 표고 재배 농업인이 소비자들을 애상으로 표고버섯 기르는 방법을 설명하는 ‘표고버섯 기르기 소비자체험 행사’가 열린다. 수원시는 ..

수원시 도시생태농업으로 생산한 먹거리, 취약계층에 선물

수원시 도시생태농업으로 생산한 먹거리, 취약계층에 선물

Nov 03, 2022 | Q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도시농업 활동으로 수확한 안전한 먹거리를 취약계층에게 전달했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3일 관내 능실종합사회복지관·우만종합사회복지관에서 ‘2022년 도시농업 안전먹거리 나눔 전달식’을 열고, 고구마·쌀·꿀 등 총 538㎏의 수확물을 기부했다. 전달식에는 수원시 공직자, 최정희 도시농업 시민봉사단 대표, 사회복지관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기부한 먹거리는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시민들과 함께 친환경 생태 농업 방식으로 재배해 수확한 농산물이다. ▲수원시..

농업 혁신도시’ 수원에서 ‘대한민국 농업박람회’ 열린다

농업 혁신도시’ 수원에서 ‘대한민국 농업박람회’ 열린다

Oct 26, 2022 | Q기자

 

수원특례시와 (재)수원컨벤션센터가 전략적으로 유치한 ‘대한민국 농업박람회’가 10월 27~30일 수원컨벤션센터 전시홀과 야외광장에서 개최된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주관하는 대한민국 농업박람회는 농업의 역사, 트렌드, 혁신기술, 주요 농정성과 등을 볼 수 있는 주제관과 다양한 체험 콘텐츠로 구성된 전국 규모 농업인 축제이다. 수원시는 농업기술 혁명의 역사성과 상징성을 보유한 도시다. 정조대왕 때 저수지를 구축하고 드넓은 둔전을 개발한, ..

새단장 마친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경기남부권 농수산물 물류 거점으로

새단장 마친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경기남부권 농수산물 물류 거점으로

Oct 24, 2022 | Q기자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이 5년여 만에 시설현대화사업 공사를 완료하고, 22일 개장 행사를 열었다. 2017년 11월, 채소동 점포가 입점할 임시매장 2곳을 건립하는 1단계 공사를 시작해 2018년 6월 마무리하고, 임시매장(채소동)을 이전했다. 2020년 9월 과일동·수산동을 신축·이전하는 2단계 공사를 완료했고, 올해 4월 채소동을 신축·이전하는 3단계 공사를 마치고 모든 상인이 입주했다. 지난 5월에는 관리동을 이전했다. 올해 7월 15일 시설물을 준공했고,..

‘수원시 그린농업축제’, 4년 만에 다시 열린다

‘수원시 그린농업축제’, 4년 만에 다시 열린다

Oct 13, 2022 | 기자

 

‘제31회 수원시 그린농업축제’가 15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탑동시민농장에서 열린다. 농업인의 날(11월 11일)을 기념해 열리는 그린농업축제는 농업인과 도시민들이 함께하는 ‘도농 화합의 장’이다. 수원시가 주최하고 농촌지도자수원시연합회가 주관한다. 돼지열병 유행(2019년), 코로나19(2020~2021년)로 3년 동안 축제가 중단돼 4년 만에 다시 열리는 것이다. 그린농업축제는 ▲화합마당 ▲참여마당 ▲나눔마당 ▲부대행사 등으로 이뤄진다. ‘화합마당’..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농업인 대상으로 농경지 토양 검사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농업인 대상으로 농경지 토양 검사

Sep 15, 2022 | 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수원시 거주 농업인을 대상으로 농경지의 토양을 검사해주는 ‘토양검정(檢定)’ 사업을 시행한다. 토양검정은 작물을 재배할 토양 시료를 채취해 산도(pH), 전기전도도(EC), 유기물 등 토양의 유효성분 함량을 분석하고 영양상태를 파악하는 것이다. 검사를 마치면 의뢰한 농가에 토양의 영양상태, 작물에 필요한 적정 비료량 등 비료 사용 처방서를 발급해 필요한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최근 친환경농업관리실 리모델링을 완료한 수원시는 공사 기간 중 ..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10종 방사능 안전성 검사… 모두 ‘적합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10종 방사능 안전성 검사… 모두 ‘적합

Sep 06, 2022 | 기자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이 유통되는 수산물 10종을 대상으로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한 결과,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지난 8월 30일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농수산물안전성검사소에 수산물 10종(넙치·우럭·삼치·명태·붕어·낙지·참돔·고등어·가자미·조기)에 대한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의뢰했다.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검사는 요오드, 세슘과 같은 방사능 물질이 해당 수산물에 기준치 이상 검출되는지 여부를 검사하는 것이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2일 “..

가정보육 어린이에게 신선한 제철과일을 드립니다!

가정보육 어린이에게 신선한 제철과일을 드립니다!

Aug 11,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8월 16일부터 9월 30일까지 ‘2022년 경기도 가정보육 어린이 건강과일 지원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보내지 않고 가정에서 보육하는 어린이들에게 신선한 제철과일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신청일 기준으로 수원시에 주소지를 둔 어린이 중 올해 8~9월에 가정양육수당 또는 영아수당을 받는 어린이(유치원, 어린이집 등 기관에 다니지 않는 미취학 어린이)다. 11~12월 중 가정보육 어린이에게 경기도에서 생산된 제철과일(4만 6800원 상..

수원시, 드론 활용해 스마트 산림병해충 예찰한다

수원시, 드론 활용해 스마트 산림병해충 예찰한다

Aug 0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는 4일 광교산 하광교소류지 일원(장안구 하광교동 1-6)에서 드론을 활용해 산림병해충을 예찰(豫察)했다. 폭염과 장마로 돌발병해충이 급증하자 수원시는 수목을 확인한 후 적절한 시기에 방제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산림병해충 예찰에 드론을 활용했다. 1차 예찰은 오후 3시부터 하광교소류지부터 형제봉 방향으로 30분간, 2차는 오후 3시 30분부터 하광교소류지에서 수원천 방향으로 3시 30분부터 30분간 진행했다. 이날 드론 예찰에는 오기영 수원시 공원녹지사업소장, 수원시 스마..

방제계획 수립 위해 돌발해충 발생 조사 실시

방제계획 수립 위해 돌발해충 발생 조사 실시

Jul 31,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다음 달 12일까지 감·블루베리·복숭아 등 11개 작물 대상 -용인시가 해충 방제계획 수립을 위해 다음달 12일까지 돌발해충 발생 여부를 조사한다고 31일 밝혔다.갈색날개매미충, 미국선녀별레, 꽃매미, 매미나방 등의 돌발해충은 갑작스런 개체수 증가로 농작물이나 농경지 인접 수목의 생장에 큰 피해를 주는 만큼 적기 방제를 위한 사전 조치다.조사 대상 작물은 감, 블루베리, 복숭아, 밤, 사과, 배, 매실, 포도, 살구, 대추, 인삼, 콩 등이다.한 번이라도 병해충이 발..

수원특례시, 도시농업을 넘어 치유농업으로!

수원특례시, 도시농업을 넘어 치유농업으로!

Jul 12,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권선구 탑동에 위치한 탑동시민농장은 시민들에게 힐링을 제공하는 명소다. 누구나 언제든 방문해 계절을 느낄 수 있는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즐길 수 있어 인기다. 매년 높은 경쟁률을 뚫고 16㎡ 남짓의 텃밭을 분양받은 세대(1500구좌)별로 작물을 심고 가꾸고 수확하며 농업을 체험하는 도심 속 농업활동이 활발한 곳이기도 하다. 특히 시민들을 위한 텃밭으로 구획된 4개 구역 중 1구역은 어린이부터 노인, 장애인 등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시민들을 위한 특별한 공간으로 운영된다. 수..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2022년 2분기 유통수산물 방사능 간이검사 결과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2022년 2분기 유통수산물 방사능 간이검사 결과

Jul 05,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이 지난 4~6월 간이 방사능측정기를 활용해 시장에 유통되는 수산물 50종을 대상으로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한 결과, 모두 ‘적합’ 판정이 나왔다.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은 1분기(1~3월)에도 유통수산물 50건을 대상으로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했고, 모두 ‘적합’ 결과가 나온 바 있다. 간이 방사능측정기(T401)를 이용해 수입산 수산물의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한다. 측정기로 검체(수산물) 표면을 10초간 측정하고, 기준치가 3cps(cps: 초당 발생하는 총..

수원시 과수공원에서 과일 맛 보고, 수확도 한다

수원시 과수공원에서 과일 맛 보고, 수확도 한다

Jun 1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6월부터 10월까지 청소년과 취약계층 시민이 수원시 과수공원에서 과일을 수확하고, 맛보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지난 8~9일 ‘체리 체험’을 시작으로 매실(6~7월), 자두(6~8월), 복숭아(7~8월), 포도(8월), 배(9월), 사과(9~10월) 체험이 이어진다. 지난 4월 참가자를 모집했다. 6세 이상 어린이와 초·중·고 학생, 취약 계층 등 2400명이 참여한다. 한 명이 한 가지 과일을 체험할 수 있고, 체험료는 3000원이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수원시, ‘가뭄과의 전쟁’… ‘2022년 공원녹지 분야 가뭄 종합대책’

수원시, ‘가뭄과의 전쟁’… ‘2022년 공원녹지 분야 가뭄 종합대책’

Jun 13, 2022 | 편집부기자

 

최근 6개월간 전국의 누적 강수량은 188mm로 평년(328mm)의 57.3% 수준이다. 수원시는 가뭄이 더 심각한 상황이다. 올해 5월 20일까지 누적 강수량이 138mm로 지난해(422mm)의 37.2%에 불과하다. 수원시가 공원·녹지의 가뭄 피해를 최소화하고, 쾌적한 수목 생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2022년 공원·녹지 분야 가뭄 종합대책’을 수립해 추진한다.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 녹지경관과와 4개 구청 녹지공원과 36명은 가뭄징후가 감지되거나 발생하면 예보에 따라 단계별로 가..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안심하고 드세요!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안심하고 드세요!

Jun 09,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유통되는 수산물 10종이 중금속 안전성 검사에서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지난 5월 26일,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농수산물안전성검사소에 시장에서 유통되는 수산물 10종(광어·우럭·강도다리·오징어·가오리채·활도미·냉동명태·냉동삼치·냉동아귀·활붕어)에 대한 중금속 안전성 검사를 의뢰했다. ‘수산물 중금속 안전성 검사’는 납·카드뮴·수은과 같은 중금속 물질이 수산물에서 기준치 이상 검출되는지 검사하는 것이다. 검사 결과, 10종 모두 ‘적..

수원시, 농작물·산림 피해 줄이는‘돌발해충 방제’완료

수원시, 농작물·산림 피해 줄이는‘돌발해충 방제’완료

Jun 0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수원시 돌발해충 공동방제의 날’로 지정한 3일 시 전역에서 ‘2022년 농경지·산림지 돌발해충 협업 방제 작업’을 진행했다. 농작물 등 병해충 발생이 늘어나는 시기에 돌발해충 확산을 방지하고, 노동력 부족에 시달리는 농가를 돕기 위해 방제 작업을 했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4개 구 녹지공원과가 협력해 ▲농경지 ▲농경지 인근 산림지역 ▲일반 산림지역 ▲민원 발생 구역 ▲시민농장·공원 등에서 방제 작업을 했다. 농경지역에는 동력분무기를, ..

청년 농업인, 메타버스에서 농산물 홍보한다

청년 농업인, 메타버스에서 농산물 홍보한다

May 31,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30일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2022년 청년농업인 온라인 상품화 역량 강화 교육’을 열었다. 수원지역 농업인들의 온라인 홍보 역량을 키워주기 위해 마련한 이번 교육에는 강소농(强小農)·청년 농업인 등 15명이 참여했다. ‘메타버스 시대 농산물 홍보 유통’을 주제로 강연한 최재용 한국메타버스연구원장은 ▲메타버스의 이해 ▲메타버스 활용 사례(백화점, 편의점, 자동차 등) ▲메타버스 플랫폼(이프랜드, 제페토, 게더타운 등) ▲플랫폼을 활용한 농산물 홍보 방법..

‘농산물 우수 관리’로 먹거리 안전성 확보한다

‘농산물 우수 관리’로 먹거리 안전성 확보한다

May 2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24일 수원로컬푸드지원센터 2층 강당에서 ‘2022년 농산물 우수 관리(GAP) 기본 교육’을 열었다. 우수한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한 ‘GAP’ 인증을 확대하고, 소비자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한 이번 교육에는 수원지역 농업인 20여 명이 참여했다. 명한식 ㈜농식품인증관리원 GAP 인증 실장은 ▲농산물 우수 관리(GAP) 주요 개념·인증 절차·정책 방향 ▲GAP 인증 신청 방법·구비서류 등 ▲농산물 우수 관리 실천 요령 ▲농약 안전 사용 요령 ▲..

광주시, 수입 수산물 원산지 표시 점검 실시

광주시, 수입 수산물 원산지 표시 점검 실시

May 23,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오는 25일부터 31일까지 관내 수산물 판매장 및 음식점 등을 대상으로 원산지표시 지도 및 점검을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농업기술센터 원산지 담당 공무원 및 감시원이 업체 현장 방문과 전자매체(온라인 마켓, 배달어플 등)를 통해 지도·점검할 계획이다. 중점 점검항목은 원산지 미표시 및 거짓(혼동) 표시 여부, 원산지표시 기준 위반 여부, 거래 증빙자료 비치·보관 여부 등이며 위반 사항 적발 시 고발 및 과태료 등의 처분을 받게 된다. 앞서 올해 시는 지난..

‘푸른지대 행복한 장날’, 탑동 시민농장에서 열린다

‘푸른지대 행복한 장날’, 탑동 시민농장에서 열린다

May 2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28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탑동 시민농장에서 ‘2022년 푸른지대 행복한 장날’ 행사를 연다.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푸른지대 행복한 장날’은 지역 농산물 직거래로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도시농업 문화를 확산하는 축제다. 수원지역 농업인을 비롯한 수원도시생태농업네트워크·수원로컬푸드지원센터·사회적 기업 등 40여 개 단체가 참여해 농산물·먹거리 판매, 도시농업 체험 등 다채로운 체험·판매 부스를 운영한다. ▲도시농업 체험(수경재배·나무..

수원시농업기술센터, 고령 농업인에게 농작업 안전편이장비 보급

수원시농업기술센터, 고령 농업인에게 농작업 안전편이장비 보급

May 0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수원시 화훼연구회 회원을 대상으로 농작업(農作業) 안전편이장비를 보급한다. ‘농작업 안전편이장비 보급 시범사업’은 안전편이장비 보급으로 고령 농업인의 농작업 환경을 개선해 근골격근계 질환을 예방하고, 작업 능률을 높이는 사업이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최근 화훼연구회 회원 16명에게 전동운반차, 병해충방제기, 전동가위 등 농작업 능률을 높일 수 있는 장비 10종을 보급했다. 또 장비를 보급한 농가를 대상으로 10월까지 맞춤형 농작업 안전관리 관련 컨설팅을 진행..

수원시, 참나무시들음병 피해 예방에 총력

수원시, 참나무시들음병 피해 예방에 총력

Apr 28,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가 ‘참나무시들음병’ 피해를 예방하고, 건강한 산림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광교산 산림욕장에 있는 참나무를 대상으로 방제 작업을 한다.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는 4월 28일부터 11월 23일까지 광교산 산림욕장(장안구 조원동 산6) 일원에 있는 참나무 1만 4274그루를 대상으로 방제 작업을 추진한다. 방제 작업은 참나무에 ‘끈끈이 롤트랩’을 설치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끈끈이 롤트랩은 양면에 접착력이 있는 소재로 만들어져 나무에 감아놓으면 매개충(광릉긴나무좀)이..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이 확 달라졌습니다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이 확 달라졌습니다

Apr 0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이 4년 5개월만에 시설현대화사업 3단계 공사를 완료하고, 4월 4일 전면 개장했다.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은 4일 오전 신축한 채소동에서 경매를 개시하고, 전면 개장을 알렸다. 수원시는 공사 기간에도 농수산물도매시장이 정상 운영될 수 있도록, ‘단계별 순환개발방식’ 단계별 순환개발방식 : 기존 건물을 부분적으로 철거·재시공하고, 점포들이 순차적으로 완공된 건물에 입주하는 방식.으로 3단계에 걸쳐 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을 진행했다. 201..

과수공원에서 과일 맛 보고, 수확해보세요

과수공원에서 과일 맛 보고, 수확해보세요

Mar 31,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4월 4일부터 8일까지 과수공원 체험 프로그램 참가자 2400명을 모집한다. 체험은 수원시 과수공원(권선구 호매실동 1382일원)에서 6월부터 10월까지 진행된다. 체리, 매실, 자두, 복숭아, 포도, 사과, 배 등 7개 과일 중 하나를 체험할 수 있다. 수원시에 거주하는 세대 구성원 또는 수원시 소재 단체 소속원 중 6세 이상 어린이(2017년생부터 가능)와 학생(초·중·고), 취약 계층 등이 참여할 수 있다. 대상이 아닌 세대주, 보호자, 일반인 등은 체험 대상에서 ..

“농업 환경 변화에 대비하고, 차별화된 경쟁력 키워야”

“농업 환경 변화에 대비하고, 차별화된 경쟁력 키워야”

Mar 29,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관내 농업인들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29일 ‘2022년 강소농(强小農) 경영 개선 심화 교육’을 열었다. 교육은 경영(농업) 규모는 작지만, 경영개선 의지와 혁신 역량을 갖춘 강소농 150여 농가를 대상으로 비대면으로 실시간 진행됐다. 강사로 나선 이봉림 유원대학교 교수는 ‘농업법률의 이해’를 주제로 ▲농업인들이 알아두면 유용한 농업법률 ▲농지 취득·매매와 현명한 계약서 작성법 ▲등기부의 공신력(公信力) ▲등기부 정확하게 보는 방법 등을 설명했다. 또..

수원지역 농업인에게 농기계를 빌려드립니다!

수원지역 농업인에게 농기계를 빌려드립니다!

Mar 29,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영농철을 맞아 저렴한 비용으로 농기계를 빌려주는 ‘농기계 임대 사업소’를 운영한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내 농기계 임대 사업소는 수원지역에 거주하는 농업인이나 관내에 경작지를 두고 농업 활동을 하는 농업인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농업용 트랙터 ▲경운기 ▲굴삭기 ▲농업용 관리기(가벼운 농작업 등에 활용하는 장비) ▲동력분무기(전기모터를 사용하는 이동식 분무기) 등 총 20종 36대의 농기계를 빌릴 수 있다. 농기계 임대 사업소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

수원시, 광교산 산림욕장 소나무 예방접종 완료

수원시, 광교산 산림욕장 소나무 예방접종 완료

Mar 2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가 소나무 재선충병(材線蟲病) 피해를 예방하고, 건강한 생태 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광교산 산림욕장에 있는 소나무를 대상으로 방제 작업을 했다.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는 14~23일 광교산 산림욕장(장안구 조원동 산6) 일원에 있는 소나무 1768그루를 대상으로 재선충병 예방접종(나무 주사)을 완료했다. 방제 작업은 소나무 줄기에 구멍을 뚫고, 약제를 주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방제 효과는 2년간 지속된다. 이른바 ‘소나무 에이즈’로 불리는 재선충병은 실 같은..

수원시농업기술센터, 2021년도 농촌진흥사업 평가에서 우수기관 선정

수원시농업기술센터, 2021년도 농촌진흥사업 평가에서 우수기관 선정

Mar 2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경기도농업기술원 주관 ‘2021년도 농촌진흥사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경기도지사 표창(우수상)을 받았다. 농촌진흥사업 평가는 경기도 내 20개 시·군 농업기술센터를 대상으로 농촌진흥사업 추진성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지도기획 ▲농업교육 ▲원예기술 ▲생활기술 등 10개 분야의 30개 지표를 기준으로 1차 서류심사와 2차 발표심사를 통해 우수기관을 선정됐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신규농업인 양성 등 농업교육 ▲시민농장·과수공원 등 치유농업 추진 ▲농업..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검사 ‘적합’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검사 ‘적합’

Mar 02,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유통되는 수산물 10종이 방사능 안전성 검사에서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지난 2월 21일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농수산물안전성검사소에 시장에서 유통되는 수산물 10종(숭어·넙치·냉동고등어·깐 굴·붕어·냉동명태·냉동낙지·냉동주꾸미·절단 게·냉동대구)에 대한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의뢰했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요오드, 세슘과 같은 방사능 물질이 해당 수산물에서 기준치 이상 검출되는지 여부를 검사했고, 10종 모두 ‘적합’ 판정을 받..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검사 ‘적합’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검사 ‘적합’

Mar 02,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유통되는 수산물 10종이 방사능 안전성 검사에서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지난 2월 21일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농수산물안전성검사소에 시장에서 유통되는 수산물 10종(숭어·넙치·냉동고등어·깐 굴·붕어·냉동명태·냉동낙지·냉동주꾸미·절단 게·냉동대구)에 대한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의뢰했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요오드, 세슘과 같은 방사능 물질이 해당 수산물에서 기준치 이상 검출되는지 여부를 검사했고, 10종 모두 ‘적합’ 판정을 받..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휴대용 방사능 측정기 도입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휴대용 방사능 측정기 도입

Jan 25,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유통되는 수산물의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하기 위해 휴대용 방사능 측정기를 도입했다. 수원시는 휴대용 방사능 측정기를 활용해 농수산물도매시장 유통 수산물 전 품목을 대상으로 매달 2회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하는 등 시민들이 안심하고 수산물을 구매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지난해까지는 수산물 시료(試料)를 채취해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농수산물안전성검사소에 방사능·중금속 검사(1년에 각 2회)를 의뢰했지만, 휴대용 측정기 도입으로 수시로 방사능..

수원시, 설 명절 앞두고 농축수산물 원산지 표시 점검

수원시, 설 명절 앞두고 농축수산물 원산지 표시 점검

Jan 18,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설 명절을 앞두고 1월 30일까지 농·축·수산물 원산지 표시 지도·점검을 한다. 제수용(제사에 쓰는 먹거리), 선물용 농·축·수산물의 원산지 표시 여부를 확인해 소비자를 보호하고, 공정한 거래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점검을 진행한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와 구청 담당자가 관내 전통시장, 도·소매업체, 즉석조리식품 판매업체 등을 찾아가 지도·점검한다. 통신판매업체(온라인 마켓·배달앱 등)도 모니터링한다. 점검 대상 품목은 ▲소·돼지고기, 도라지, 고사리, 곶감 등(제수용..

수원시, ‘2022년 강소농 지원사업’ 참여 농가 모집

수원시, ‘2022년 강소농 지원사업’ 참여 농가 모집

Jan 1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1월 20일부터 28일까지 ‘2022년 강소농(强小農) 지원 사업’에 참여할 농가를 모집한다. ‘강소농 지원 사업’은 경영·농업 규모는 작지만, 경영개선 의지와 혁신 역량을 갖춘 농가(강소농)를 대상으로 맞춤형 경영진단·컨설팅·교육 등을 지원해 성장을 돕는 것이다. 지원 대상은 수원시 관내 농업경영체(농가) 중 농업·경영 규모가 중소규모 이하인 청년·창업·신규 농가 등이다. 강소농 농가로 선정되면 ▲농가별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진단·..

수원시 농업기술센터, ‘2022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참여자 모집

수원시 농업기술센터, ‘2022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참여자 모집

Jan 05,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18일부터 28일까지 ‘2022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농가는 수원시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팀을 방문해 사업 참여 신청서와 서류(지방세완납증명서, 경영체등록확인서, 주민등록초본)를 제출하면 된다. 신청서는 수원시 홈페이지(http://www.suwon.go.kr) 상단의 ‘재정·경제’ 탭을 선택해 ‘농업→공지사항’ 게시판에 접속해 받을 수 있다.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은 일반 농업인들이 농업 현장에 도..

수원시 농업기술센터, 정부 보급종(벼·감자·옥수수) 종자 공급

수원시 농업기술센터, 정부 보급종(벼·감자·옥수수) 종자 공급

Dec 06,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 농업기술센터가 수원지역 농업인을 대상으로 2021년산 정부 보급종(벼·감자·옥수수) 종자를 공급한다. 공급하는 벼·감자·옥수수 종자는 종자산업법에 따라 종자 검사·발아율·순도 검사·종자 전염병 등 검사 규격에 합격한 종이다. 벼는 추청(2만 4000kg)·고시히카리(100kg)·삼광(380kg)·참드림(200kg)·보람찰벼(200kg) 등 5개 품종(2만 4880kg), 감자는 수미(8100kg)·두백(1000kg) 등 2개 품종을 공급한다. ..

수원시농업기술센터,‘2021 제7회 강소농대전’참가하는 수원시 강소농 지

수원시농업기술센터,‘2021 제7회 강소농대전’참가하는 수원시 강소농 지

Nov 24,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11월 24일부터 27일까지 서울 코엑스에는 열리는 ‘2021년 제7회 강소농대전’에 참여하는 강소농(强小農) 염정인(여, 44)씨를 지원한다. 당수동에서 ‘웰다육농장’을 운영하는 염정인씨는 이번 강소농대전에서 다양한 다육식물을 소개하고, 전시한다. ‘강소농과 소비자의 온택트 만남!’을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강소농들과 소비자, 구매자의 교류를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다. 코엑스 B홀 행사가 진행되고 강소농 100여 명, 바이어가 ..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유통 수산물 10종, 중금속 안전성 검사에서 ‘적합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유통 수산물 10종, 중금속 안전성 검사에서 ‘적합

Nov 19,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유통되는 수산물 10종이 중금속 안전성 검사에서 ‘적합’ 판정을 받았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지난 16일 시장에서 유통되는 수산물 10종(깐굴·활우럭·활광어·냉동가자미·냉동오징어·활숭어·대구·냉동갈치·냉동아귀·향어)의 시료를 채취해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농수산물안전성검사소에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의뢰했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납, 카드뮴, 수은과 같은 중금속 물질이 해당 수산물에 기준치 이상 검출되는지 여부를 검사했고, 10종 모두 ‘..

개장 5주년 수원로컬푸드직매장, 해마다 쑥쑥 성장

개장 5주년 수원로컬푸드직매장, 해마다 쑥쑥 성장

Nov 10, 2021 | 편집부기자

 

개장 5주년을 맞는 수원로컬푸드직매장의 매출 규모가 꾸준히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원시는 2016년 11월 11일 장안구 광교산로509번길 13에 ‘농산물 직거래로 건강한 먹거리 공급’을 목표로 수원로컬푸드직매장을 열었다. 중간 유통단계 없이 농산물 생산자와 소비자를 곧바로 연결해주는 직매장이었다. 수원로컬푸드직매장 개장은 1971년부터 개발제한구역·상수원 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재산권 행사에 어려움을 겪었던 상·하광교동 주민들의 숙원사업이기도 했다. ..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

Sep 03,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유통되는 수산물 10종이 방사능 안전성 검사에서 ‘적합’ 판정을 받았다. 이번에 안전성 검사를 한 수산물은 ▲주꾸미 ▲조기 ▲참돔 ▲절단 꽃게 ▲냉동 낙지 ▲아귀 ▲우럭 ▲냉동 오징어 ▲냉동 명태 ▲향어다. 수원시는 지난 8월 26일 농수산물도매시장 유통 수산물 10종의 시료를 채취해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농수산물안전성검사소에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의뢰했다.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검사는 요오드, 세슘 등 방사성 물질이 수산물에서 ..

복숭아·체리 재배 농가 찾아가 맞춤형 컨설팅 제공

복숭아·체리 재배 농가 찾아가 맞춤형 컨설팅 제공

Apr 18,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15~16일 핵과류(내부 중앙에 단단한 씨앗이 들어있는 과실) 재배 농가에 재배 기술을 알려주는 맞춤형 현장 컨설팅을 했다. 이번 컨설팅에는 수원시에서 복숭아·체리를 재배하는 강소농(强小農) 3개 농가가 참여했다. ‘강소농’은 농업 규모는 작지만, 경영개선 의지와 혁신역량을 갖춘 농가를 말한다. 농업 분야 전문가가 복숭아(1개소)·체리(2개소_ 재배 농가를 찾아가 농가별로 맞춤형 현장 컨설팅을 했다. 복숭아 농가에는 구멍병(세균으로 ..

지역에서 생산한 농산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

지역에서 생산한 농산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

Dec 10,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와 수원화성오산축산업협동조합 10일 서면으로 수원로컬푸드직매장 운영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수원축산농협 하나로마트 곡반정점(권선구 곡반정로 121) 내에 19.64m² 규모로 12월 말 개설되는 ‘수원로컬푸드직매장’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협력한다. 수원로컬푸드직매장은 수원지역 농산물 직거래 장터다. 지역에서 생산한 안전한 농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하고, 수원로컬푸드직매장에 출하하는 지역 농..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안전합니다!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안전합니다!

Dec 03, 2020 | 편집부기자

 

신축 이전 개장한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동에서 유통되는 수산물을 안심하고 먹어도 좋다는 검사 결과가 나왔다.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유통되는 수산물 10종(굴·우럭·문어·광어·꼬막·도미·농어·고등어·갈치·붕어)이 중금속 안전성 검사에서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3일 밝혔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지난 11월 23일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농수산물안전성검사소에 수산물 10종에 대한 중금속 안전성 검사를 의뢰했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수산물 시료 채취 ..

수원 농수산물도매시장 과일·수산동 8월 입주

수원 농수산물도매시장 과일·수산동 8월 입주

Jul 17, 2020 | 편집부기자

 

수원 농수산물도매시장 옛 채소동 자리에 신축 중인 과일·수산동이 오는 8월21일 이전 입주를 시작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수원시는 상인 및 방문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점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조청식 수원시 제1부시장은 17일 오전 11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 현장을 방문해 공사진행 상황 및 이전입주 준비 등을 점검했다. 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은 시장 운영과 재건축공사를 병행하는 단계적 순환재개발방식으로 추진 중이다. ..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검사 ‘합격’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검사 ‘합격’

Feb 26,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유통되는 수산물 10종이 방사능 안전성 검사에서 ‘적합’ 판정을 받았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2월 18일,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농수산물안전성검사소에 유통되는 수산물 10종(바지락·절단꽃게·오만둥이·문어·아귀·넙치·우럭·고등어·갈치·붕어)에 대한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의뢰했다. 수산물 시료 채취는 ‘명예감시원’이 동행 하에 진행됐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요오드, 세슘 등 방사성 물질의 기준치 이상 검출 여부를 검사했고, 농수산물도매시장에..

사과·포도·복숭아…과실수 재배기술 배운다

사과·포도·복숭아…과실수 재배기술 배운다

Jan 23,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2020 과실수 재배기술 교육’에 참여할 수강생을 오는 30일까지 모집한다. ‘과실수 재배 기술교육’은 사과·배·포도·복숭아 등 과실수의 재배 기초 이론부터 재배기술까지 배울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전문 강사가 2월 7일부터 9월 4일까지 매주 금요일(오후 2시), 10회에 걸쳐 강의한다. 농업기술센터와 호매실 과수공원에서 이론 교육과 현장 실습이 이뤄질 예정이다. 주요 교육 내용은 ▲스마트폰으로 과수 재배기술 정보 활용하기 ..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벼·감자 우량 보급종자 공급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벼·감자 우량 보급종자 공급

Dec 09,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 농업기술센터는 16일까지 지역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2019년산 벼·감자 우량 보급 종자’ 신청을 받는다.이번에 공급하는 종자는 종자산업법에 따라 ‘종자검사’, ‘발아율’, ‘순도검사’ 등 검사규격에 합격한 우량 종자인 정부 보급종이다. 벼 3개 품종 1만 6260kg, 감자 7660kg을 농업인들에게 공급한다.벼 종자는 수원 지역 토양에 적합한 고시히카리(조생종), 삼광, 추청(중만생종) 총 3개 품종이다. 쌀의 질이 좋고 순도가 높으며 밥맛이 좋아 소비자들이 선호한다...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안전합니다”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안전합니다”

Dec 02,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유통되는 수산물 10종이 중금속 안전성 검사에서 ‘적합’ 판정을 받았다.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은 지난 19일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농수산물안전성검사소에 시장에서 유통되는 수산물 10종에 대한 중금속 안전성 검사를 의뢰한 바 있다.안전성 검사를 한 수산물은 방어, 숭어, 냉동 명태, 냉동 고등어, 냉동 꽁치, 굴, 산낙지, 피홍합, 새꼬막, 꽃게 등이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수산물을 대상으로 납·수은·카드뮴 등 중금속 물질의 기준치 이상 검출 여부를 검사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