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

인천

인천 중구, 덕교항 어촌마을 지역 역량 강화 나서‥내년 말까지 사업 추진

인천 중구, 덕교항 어촌마을 지역 역량 강화 나서‥내년 말까지 사업 추진

Aug 25,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24일 용유동 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서 ‘덕교항 어촌뉴딜 지역 역량 강화 사업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보고회에서는 김정헌 구청장, 어촌계장, 지역주민, 용역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용역 추진 방향과 사업별 세부 계획 등에 대한 발표를 청취하고, 주민 의견수렴을 위한 토의 등을 진행했다. 이번 사업은 덕교항 어촌마을이 보유한 각종 자원과 역량을 면밀하게 분석·진단하고, 이를 토대로 지역 발전과제를 발굴·추진함으로써, 어촌마을의 자..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 “휴가는 어촌·바다로, 보양은 우리 수산물로”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 “휴가는 어촌·바다로, 보양은 우리 수산물로”

Aug 24, 2023 | Q기자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이 우리 수산물 소비 촉진과 어촌 휴가 장려를 통한 어촌지역 경제 활성화를 기원하는 챌린지에 참여했다. 이번 챌린지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안전한 우리 수산물의 소비 촉진을 유도하고, 어촌·바다 휴가를 장려하기 위해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전담팀(TF)과 해양수산부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릴레이 캠페인이다. ‘여름휴가는 어촌 바다로’, ‘여름 보양식은 우리 수산물로’라는 메시지를 통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어촌과 어민을 응원하자는 취지를 담고 있다. ..

인천수산업협동조합, 인천 중구에 이웃사랑 후원 물품 쌀 전달

인천수산업협동조합, 인천 중구에 이웃사랑 후원 물품 쌀 전달

Aug 21,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18일 인천수산업협동조합(조합장 차형일)으로부터 125만 원 상당의 쌀 10kg 50포를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인천수산업협동조합은 1926년 발족해 올해 3월 제23대 조합장이 취임했다. 어촌경제 활성화 및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2021년도에 이어 2023년도 상반기에도 중구에 나눔을 실천한 바 있다. 이날 기탁식에 참석한 인천수산업협동조합 구본선 상임이사는 “경제침체와 물가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을 저소득층에게 조..

인천시, 일본산 등 수입 수산물 원산지 표시 특별단속

인천시, 일본산 등 수입 수산물 원산지 표시 특별단속

Aug 07, 2023 | Q기자

 

인천시가 최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바다 방류 결정에 따른 시민 안전 먹거리 소비자 불신 해소를 위해 수산물 원산지 표시 특별단속 및 수사에 나선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 특별사법경찰은 오는 8월 14일부터 3주간 수입 수산물 유통업체, 도‧소매 판매업소를 대상으로 원산지 거짓(혼동)표시 등 불법행위에 대해 강력하게 특별 단속을 벌인다고 밝혔다. 인천시 특사경은 최근 언론을 통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이후 일본산 수입 수산물에 대한 국민적 관심..

유천호 강화군수,  ‘어촌휴가 및 수산물 소비 장려’ 챌린지 참여

유천호 강화군수, ‘어촌휴가 및 수산물 소비 장려’ 챌린지 참여

Aug 02, 2023 | Q기자

 

유천호 강화군수는 지난 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하여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의 지목을 받은 “어촌 휴가 및 수산물 소비 장려 캠페인” 챌린지를 이어갔다 밝혔다. 유천호 군수는 페이스북 챌린지를 통해 “이번 여름휴가는 교동도 화개정원, 석모도 미네랄온천 등 아름다운 강화에서, 여름 보양은 맛있는 강화 수산물로”라며 지역 내 어촌‧어민을 응원하기 위해 강화군의 아름다움과 수산물을 홍보했다. 이번 캠페인을 널리 알려 어촌‧어민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음 챌..

인천 중구 “인천종합어시장에서 국내산 수산물 구매하고, 온누리상품권 받아

인천 중구 “인천종합어시장에서 국내산 수산물 구매하고, 온누리상품권 받아

Aug 01, 2023 | Q기자

 

올여름 휴가철, 인천종합어시장에서 맛 좋고 건강에도 좋은 우리 수산물 구매하면, 일정 금액을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받을 수 있는 특별한 행사가 열린다.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국내산 수산물 소비 진작을 위해 오는 3일부터 6일까지 4일간 인천종합어시장(인천 중구 연안부두로33번길 37)에서‘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는 해양수산부 주관‘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의 일환으로, 국내산 수산물의 안전성을 알리고 수산 경제를 ..

강화군, 여름철 고추농사 현장기술 지원 나서!

강화군, 여름철 고추농사 현장기술 지원 나서!

Jul 31,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고추 안정생산을 위한 고추 관리 요령, 병해충 방제 등 현장 기술 지원에 나섰다. 폭염과 강우로 고온다습한 여름 기상이 지속됨에 따라 노지재배 시 과습으로 인한 뿌리 활력 저하로 발생되는 낙화, 낙과, 기형과 등은 물론 탄저병, 진딧물 등의 병해충이 발생할 수 있어 각별한 예찰과 관리가 요구됨에 따른 조치다. ■ 계속된 호우로 인해 과습한 경우 고랑과 배수로 관리로 물이 잘 빠지도록 해주고, 쓰러진 포기는 곧바로 일으켜 세워준다. 또한, 장마 기..

인천시 여름 휴가철 국내산 수산물 사면, 온누리상품권 최대 2만원 지급

인천시 여름 휴가철 국내산 수산물 사면, 온누리상품권 최대 2만원 지급

Jul 31, 2023 | Q기자

 

인천시가 여름 휴가철 국내 수산물 소비 진작에 나선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8월 3일부터 6일까지 4일간, 중구 연안부두 인천종합어시장과 남동구 소래포구 전통어시장 2개소에서 국내산 수산물 당일 구매 금액의 30%, 1인 2만 원 한도 내,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행사기간 중 연안부두 인천종합어시장과 소래포구 전통어시장을 방문한 소비자들은 당일 국내산 수산물 구매 영수증을 환급 창구에 제출하면, 구매 금액에 따라 ▲ 6만7천 원 이상은 2만원 ▲ 3만4천 원 이..

강화군, 여름철 수산물 위생관리 점검 실시

강화군, 여름철 수산물 위생관리 점검 실시

Jul 18,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여름철 수산물로 인한 식중독 발생 위험 증가에 따라 수산물 취급 식품접객업소에 대한 사전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기온과 수온상승으로 비브리오균 발생 증가 등 수산물에 대한 안전이 우려됨에 따라 주민과 관광객에게 위생적이고 안전한 수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추진한다. 점검 대상은 지역 내 어판장 등 수산물 취급 식품접객업소 60개소로 내달 31일까지 점검한다. 주요 점검 내용은 ▲수산물 위생적 취급 여부, 보관 및 유통기한 준수 여부 ▲활어 보관..

강화군, 꽃게조피볼락 175만 마리 방류...수산자

강화군, 꽃게조피볼락 175만 마리 방류...수산자

Jul 14, 2023 | Q기자

 

강화군(유천호)은 14일 조피볼락 종자 65만 마리를 어류정항 해역에 방류했다. 고갈되어 가는 연안어장의 수산자원 확보와 지역 특산 어종의 육성으로 어업인 소득증대를 위해 행사를 마련했다. 군은 올해 사업비 4억 4천여만 원을 편성해 지난 6월 황산도 해역에 점 농어 종자 32만 마리를 방류했고, 지난 12일에는 어린 꽃게 110만 마리를 주문도 해역에 방류했다. 최근 지구 온난화 등으로 수산자원이 감소함에 따라 연안어장에 부가가치가 높은 건강한 수산 종자를 방류하여 ..

저탄소시대! 저탄소농업의 선봉 강화군“농업미생물”

저탄소시대! 저탄소농업의 선봉 강화군“농업미생물”

Jun 19, 2023 | Q기자

 

20세기 중반까지 제1,2차 세계대전으로 인한 부족한 식량의 해결이 전 세계적으로 가장 중요한 시대였던 적이 있었다. 이 시기에 농약과 비료 산업의 급격한 성장으로 전 세계적으로 합성 기농약 및 화학비료들이 제조되어 상용화되기 시작했다. 농약과 비료의 제조 및 사용은 전 세계적인 식량난을 해결해 주는 큰 역할을 해주었지만 그 이면에는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한 인간 및 생태계의 만성중독 증상, 그리고 토양이 황폐화되고 수질오염을 일으키는 등의 환경적 문제들을 야기되었다. 1..

인천시, 농기계 임대과 운송비 지원으로 농가 부담 덜어준다

인천시, 농기계 임대과 운송비 지원으로 농가 부담 덜어준다

Jun 19,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농가의 부담을 덜고 경영을 개선하기 위해 농기계 임대사업과 대형농기계 운송비 지원사업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농기계 임대사업소를 계양구 서운동과 중구 을왕동에서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농기계 임대사업은 연간 사용횟수가 적은 고가의 농기계를 구입하는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고가의 농기계를 소정의 임대료로 빌려주는 사업이며 운송비 지원사업은 농업노동력을 절감하고 농가경영을 개선하기 위해 대형농기계의 운송비를 지원하는 사업니다. 농기계를 임대하기 위해서는 ..

강화군, 점농어 31만마리 방류... 수산자원 증가

강화군, 점농어 31만마리 방류... 수산자원 증가

Jun 08, 2023 | Q기자

 

강화군(유천호)은 8일 길상면 황산도항에서 점농어 31만 마리를 방류했다. 고갈되어가는 연안어장의 수산자원 회복과 어업자원의 증가로 어업인 소득 증대를 위해 실시한 이번 행사는 시비를 지원받아 강화군 주관으로 진행했다. 행사에는 군 관계자를 비롯해 경인북부수협, 지역 어촌계장 및 어업인 등 10여 명이 참여했다. 점농어는 서해 해역에 서식하는 대표 어종으로 외관은 농어와 비슷하고 몸에 점이 있으며, 육질이 단단하고 맛이 뛰어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군은 관내 해역의 수..

‘어업인 소득증대’ 팔걷은 인천 중구, 삼목해역에 점농어 43만 마리 방

‘어업인 소득증대’ 팔걷은 인천 중구, 삼목해역에 점농어 43만 마리 방

Jun 02,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1일 서해안 수산자원 회복과 어가 소득증대를 위해 삼목해역에 어린 점농어 43만 마리를 방류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정헌 중구청장, 강후공 중구의회 의장, 구의원, 인천수산업협동조합장, 관할 어촌계장, 지역주민, 종자생산업체 등 50여 명이 참여했다. 점농어는 서해해역에 서식하는 대표 어종으로 외관은 농어와 비슷하나 몸에 점이 있다. 육질이 단단하고 맛이 뛰어나 어업인, 낚시인들에게 선호도가 높다. 이번에 방류한 점농어는 지난해 ..

강화군 올 한 해 화도면의 풍년농사를 기원해요

강화군 올 한 해 화도면의 풍년농사를 기원해요

May 23, 2023 | Q기자

 

강화군 화도면(면장 조영진)이 본격적인 모내기철을 맞아 모내기 현장을 방문해 바쁜 농민들을 격려하고 풍년 농사를 기원했다. 화도면 조성진 이장단장은 “올해는 적기에 비가 내려 물 걱정 없이 모내기를 할 수 있고, 강화군이 해병대의 협조를 받아 대민 지원을 하는 덕분에 바쁜 일손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강화군과 해병대에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강화군은 농업인의 소득증대를 위해 벼 못자리용 상토, 볍씨 발아장 지원, 유기질 비료, 토양개량제 등을 지원 중이며, 적기 모내..

인천 계양구, 영유아 도시농업 학습 지원 사업 실시

인천 계양구, 영유아 도시농업 학습 지원 사업 실시

May 19,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농업체험 공간이 부족한 도시의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도시농업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자 ‘영유아 도시농업 학습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이번 사업은 사전 수요 조사를 통해 관내 국·공립어린이집과 유치원 중 희망하는 기관의 원생을 대상으로 한다. 텃밭 활동 체험 공간이 부족한 도시의 어린이들에게 교구(원예 키트)를 통한 체험 기회를 제공해 농업에 대한 이해도와 학습 능력 제고, 창의력과 인지력 향상을 도모한다. 사전 수요 조사 결과를 통해 국·공..

강화군 강화농업 알림이 소비자 초청 모내기 행사

강화군 강화농업 알림이 소비자 초청 모내기 행사

May 03,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3일 강화읍 용정리 들녘에서 강화농업 알림이 사업의 일환으로 ‘강화섬쌀 모내기 행사’를 가졌다. 특히, 이날 행사는 서울특별시 소비자 단체를 초청한 손 모내기 체험과 농·특산물 홍보를 함께 진행했다. 강화농업 알림이 사업은 강화농업의 우수성과 고품질 농·특산물을 대외적으로 홍보하는 사업이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로 인해 관내 주요 관광지 등에서 방문객을 대상으로 홍보활동을 펼쳤으며, 올해는 소비자를 직접 초청해 행사를 진행했다. 행사를 주관한 ..

인천시농업기술센터, 상자텃밭 2,200세트 나눔 행사 개최

인천시농업기술센터, 상자텃밭 2,200세트 나눔 행사 개최

Apr 28,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4월 27일 인천시농업기술센터 열린광장에서 시민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상자텃밭 나눔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인천농업기술센터에서는 매년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해 상자텃밭 보급과 도시농업 전시체험 행사를 추진하고 있다. 인천시는 이번 행사에 앞서 온라인으로 신청받은 결과 선정된 어린이집·복지기관 등 단체 58개소에 500세트를 분양했고, 개인 850명에게 배송한 1,700세트를 포함해 총 2,200세트를 보급했다. 2012년..

인천 미추홀구, ‘상자 텃밭으로 도시농업 실천해보세요’

인천 미추홀구, ‘상자 텃밭으로 도시농업 실천해보세요’

Apr 17,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는 쪽마루, 옥상 등 집안 자투리 공간을 활용해 작물을 재배할 수 있는 상자 텃밭을 배부한다. 상자 텃밭은 상토 30L와 모종 1봉으로 구성돼 있어 초보자도 집에서 쉽고 간단하게 작물을 재배할 수 있다. 비교적 작은 공간에서도 도시농업을 체험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가정에서 간편하게 식용작물 재배가 가능해 해마다 구는 상자 텃밭 보급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구민의 도시농업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신청은 오는 19일부터 21일까지 ..

인천수산업협동조합, 인천 중구에 이웃 사랑 후원 물품 전달

인천수산업협동조합, 인천 중구에 이웃 사랑 후원 물품 전달

Apr 05,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4일 인천수산업협동조합(대표 차형일)으로부터 90만 원 상당의 쌀 10kg 35포를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이날 기탁식에 참석한 인천수산업협동조합 관계자는 “중구의 어려운 이웃들과 나눔을 함께 할 수 있어 뿌듯하다”라며 “앞으로도 중구에 지속적인 기부를 통해 중구와의 인연을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정헌 중구청장은 “경기침체 및 물가상승 등 어려운 상황에서도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을 실천해주셔서 감사하다”라며 “관내 ..

강화군, 군민안전보험 가입 “농기계자전거”

강화군, 군민안전보험 가입 “농기계자전거”

Mar 28,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각종 농기계로 인한 사고에 대비하고, 자전거를 안심하고 탈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군민안전보험”에 가입했다고 밝혔다. 군민안전보험은 농기계와 자전거 사고 시 보장받을 수 있으며, 군에 주민등록이 둔 사람이면(외국인 포함)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자동으로 가입된다. 주요 보장 내역은 농기계의 경우 ▲농기계 사고로 사망 시 2,000만원 ▲농기계 사고로 3%~100%의 후유장해 발생 시 2,000만원 한도로 지원받을 수 있다. 자전거의 경우 ▲..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 예단포항 수산물직매장 화재 피해 복구 현장 점검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 예단포항 수산물직매장 화재 피해 복구 현장 점검

Mar 16, 2023 | Q기자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이 운북동 예단포항 수산물직매장 화재 피해 현장을 방문, 복구상황을 점검했다. 16일 중구에 따르면, 김정헌 구청장은 지난 14일 직접 현장을 찾아가 화재 피해 건물을 해체·철거하는 현장을 총괄 지휘했다. 또한 피해 상인들을 만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향후 복구계획과 지원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에 중구는 지난 2월 화재 건물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했으며, 3월 내로 철거 작업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후 오는 4월 중 건축허가 등 관련 행정절차..

인천 중구,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정책심의 분과위원회 개최

인천 중구,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정책심의 분과위원회 개최

Mar 15,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는 지난 14일 중구 제2청사 대회의실에서 2024년도 농림축산식품분야 예산 신청과 2023년도 농축산분야 지방보조금 지원사업 대상자 선정 심의를 위해 ‘중구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정책심의 분과위원회’를 개최했다. 우리 경제의 근간인 농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구성된 ‘중구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정책심의 분과위원회’는 지역 선도 농업인 및 관계 공무원 등 총 10명으로 구성됐다. 특히 중구 농업과 식품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정책 제안 및 심의..

인천 중구시설관리공단, ‘도시농업(텃밭) 활동’ 참여자 모집

인천 중구시설관리공단, ‘도시농업(텃밭) 활동’ 참여자 모집

Mar 14, 2023 | Q기자

 

인천중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원문희)은 오는 18일까지‘2023년 도시농업(텃밭) 활동’에 참여할 희망자를 모집한다. ‘도시농업 활동’은 중구민들에게 일정 공간의 텃밭을 분양, 여가활동으로서 직접 작물을 경작하며 자연의 정취를 만끽할 기회를 제공하고자 지난 2022년부터 시작된 사업이다. 지난해 구민들의 성원에 힘입어 올해도‘2023년 도시농업(텃밭) 활동’이란 이름으로 사업을 운영하기로 했다. 올해 활동은 인천 중구 운서동 젓개농장공원 내 텃밭에서 진행되며, 분양..

인천 미추홀구, 친환경 도시농업 실천을 위한  도시텃밭 참여자 모집

인천 미추홀구, 친환경 도시농업 실천을 위한 도시텃밭 참여자 모집

Feb 28,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이영훈 구청장)가 주민들에게 안전한 먹거리와 친환경 농사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23년 도시농업농장 참여자를 모집한다. 도시텃밭 분양 대상은 주안8동 산63-4에 위치한 도시농업농장 내 어울림텃밭(개인) 147세대(1구좌 5㎡)와 단체텃밭 5단체(2구좌 10㎡)다. 어울림텃밭의 경우 신청일 기준 미추홀구에 주민등록 등재된 구민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고 단체텃밭은 미추홀구에 소재한 지역의 공동이익을 실현하기 위해 설립된 단체면 신청이 가능하다. 사용..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 삼목항 어촌뉴딜300 공사 현장 점검 “안전 아무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 삼목항 어촌뉴딜300 공사 현장 점검 “안전 아무

Feb 16, 2023 | Q기자

 

김정헌 인천시 중구청장은 16일 삼목항 회타운 리모델링 사업 등이 추진 중인 ‘삼목항 어촌뉴딜300’ 공사 현장을 방문, 안전 점검 활동에 팔을 걷어붙였다. 이번 현장 점검은 공사 현장 내 재해예방을 위한 관계자들의 안전의식을 고취하고, 더욱 안전한 작업 환경을 만드는 데 초점을 두고 진행됐다. 김정헌 구청장은 먼저 현장 관계자로부터 사업 현황을 보고받고,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후 강화된 작업자 안전 및 공사 현장 안전 관리 등 관련 지침 준수 여부를 살피는 등 다방..

인천 계양구, 2023년 계양실버농장 분양 대상자 모집

인천 계양구, 2023년 계양실버농장 분양 대상자 모집

Feb 13,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어르신 사회활동 참여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계양실버농장’을 무료 분양하여 어르신의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지원할 계획이다. 계양실버농장은 계양구가 2012년부터 12년차 추진해온 사업으로 2022년까지 서운동 96-1번지 일원에 4,950㎡ 규모의 농장을 조성하여 1인당 21㎡씩 분양해왔다. 특히 올해는 기존 운영 중인 서운동 부지를 확장하여 계산작전권(1권역)과 효성권(2권역)으로 조성하고, 계양 오류동 지역에 계양권(3권역)을 조성하..

인천 중구 ㈜청해수산, ‘중구 착한기업’4호점 선정

인천 중구 ㈜청해수산, ‘중구 착한기업’4호점 선정

Feb 09, 2023 | Q기자

 

인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8일 ‘우리구 착한기업’ 중구 4호점으로 선정된 ㈜청해수산(대표 박후봉)을 방문하여 착한기업 현판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우리구 착한기업’은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부 프로그램으로 3년 이상 기부 약정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정기 기부는 매월 30만 원 이상, 일시 기부는 매년 360만 원 이상 기부한 중소기업이 해당되며 가입시 별도의 현판을 제공하고 있다. ㈜청해수산은 중구 소외계층을 위해 매년 1,000만 원 이상 일시 기부를 실천하고 ..

인천시의회, 인천 도시농업 발전을 위한 간담회 개최

인천시의회, 인천 도시농업 발전을 위한 간담회 개최

Dec 21, 2022 | Q기자

 

인천광역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가 20일 산업경제위원회 세미나실에서 ‘인천광역시 도시농업 발전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도시농업의 필요성과 건강증진, 탄소중립 등 도시농업이 가져다주는 다양한 혜택을 공유하고 인천시 도시농업 발전과 로컬푸드 공급 및 소비 활성화 방안 등을 모색하고자 마련된 자리이다. 이 자리에서 이순학 시의원이 좌장을 맡고 강승유 인천시 농축산유통과장과 이희중 농업기술센터 도시농업과장이 ‘로컬푸드 직매장 설립 지원 방안’과 ‘도시농업지원..

인천시, 지역 어업 육성 위한 연구 성과 공유

인천시, 지역 어업 육성 위한 연구 성과 공유

Dec 15, 2022 | Q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14일 수산자원연구소(소장 최경주)에서 2022년 연구성과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먼저 2022년 수산자원연구소에서 자체적으로 생산 방류한 수산 종자 6품종(참조기 16만, 꽃게 210.1만, 주꾸미 52.2만, 갑오징어 17.1만, 바지락 61만, 참담치 18만마리), 총 374.4만 마리에 대한 방류실적을 보고했다. 이어 양식기술 향상 및 대량 생산기술 연구를 위한 말백합 등 5종의 주요 연구내용과 백령도 전복 고유종 보호를..

인천 남동구, 간석3동 부평농장 내 무허가 환경오염업체 3곳 적발

인천 남동구, 간석3동 부평농장 내 무허가 환경오염업체 3곳 적발

Nov 15, 2022 | Q기자

 

인천시 남동구는 최근 간석3동 부평농장 일대 무허가 사업장 집중 단속을 벌여 미신고 대기배출시설 설치·운영 업체 3곳을 적발했다고 15일 밝혔다. 인천시 특별사법경찰과 합동으로 진행한 이번 단속은 무허가·미신고 의심 사업장 15곳을 중심으로, 드론을 활용해 야외 도장 흔적, 무허가 고물상 운영 여부 등 위법 사항 여부를 확인했다. 단속 결과 미신고 대기배출시설 설치·운영 업체 3곳을 적발했으며, 관련 법에 따라 구는 행정처분을 내리고 시 특별사법경찰과는 고발 조치할 예정이다...

인천 남동구, 공공주말농장 공동경작지 수확물 기부

인천 남동구, 공공주말농장 공동경작지 수확물 기부

Nov 08, 2022 | Q기자

 

인천시 남동구는 최근 공공주말농장 공동경작지에서 재배한 농작물을 수확해 남동구 푸드뱅크에 전달했다고 7일 밝혔다. 구는 공공주말농장 분양 후 남은 자투리 부지에 공공주말농장 현장 근로자들이 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농법으로 무를 재배해 김장 무 300개(300kg)를 기부했다. 이번에 수확한 김장 무는 푸드뱅크를 통해 지역 내 결식문제를 겪고 있는 소외계층에게 무상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구는 자연친화도시 조성과 자연순환형 농업 실천을 위해 지난 2013년..

인천시, 다가오는 겨울철 안전한 어업활동 위해 어선 점검

인천시, 다가오는 겨울철 안전한 어업활동 위해 어선 점검

Oct 31, 2022 | Q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가을·겨울철 어업활동 증가와 매년 증가추세에 있는 낚시활동으로 인한 어업인과 바다 낚시객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2022년 가을·겨울철 어선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시는 이번 안전점검을 위해 어선 합동 점검단을 꾸리고, 10월 31일부터 12월 16일까지 47일간 인천시 등록 어선 1,470척을 대상으로 안전관리·점검에 나선다. 이번 점검은 어선사고 건수가 많은 10톤 미만 어선, 최근 사고 발생 업종, 노후어선 및 낚시어선의 집..

인천 중구, 어촌체험휴양마을 체험어장 동죽 살포…

인천 중구, 어촌체험휴양마을 체험어장 동죽 살포…

Oct 27, 2022 | Q기자

 

인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27일 어촌체험 관광 활성화와 수산자원 조성을 위해 용유·무의지역 어촌체험휴양마을 체험어장에 동죽 약 6톤을 살포했다. 이번 살포는 중구 마시안, 포내 어촌체험·휴양마을 활성화 및 수산자원량 회복을 도모하고자 추진됐으며, 중구 해양수산과장, 인천수산업협동조합장을 비롯해 어촌계장, 마을주민 등이 참여했다. 구는 인천시 수산자원연구소에서 전염병검사를 통과한 자연 생존율이 높은 크기(각장 3 ~ 4cm)의 건강한 동죽으로 선별했다. 수산자원 조성..

인천 남동구 소래포구 수산물로 독창적 요리 대결…음식 경연대회 열려

인천 남동구 소래포구 수산물로 독창적 요리 대결…음식 경연대회 열려

Oct 05, 2022 | 기자

 

수도권 대표 재래어시장인 소래포구 수산물을 활용한 음식 경연대회가 열렸다. 남동구는 지난 1일 소래포구축제 행사장에서 ‘제19회 소래포구 수산물 음식 경연대회’를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본선에 진출한 20개 팀의 치열한 경합 끝에 ‘한식을 곁들인 소래포구 해산물 코스요리’를 선보인 한서준․정우현 팀이 영예의 대상을 수상하며, 식품안전처장상과 상금 200만 원을 받았다. 최우수상은 ‘소래 생새우 백짬뽕’을 선보인 박인선·이승신 팀과 ‘노을과 꽃게, 새게 최고 ..

인천 중구 삼목항 어촌뉴딜300사업 제2단계 공사 주민설명회 실시

인천 중구 삼목항 어촌뉴딜300사업 제2단계 공사 주민설명회 실시

Oct 04, 2022 | 기자

 

인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삼목항 어촌뉴딜300사업 제2단계 공사의 10월 착공을 위해 삼목항 회타운에서 주민설명회를 4일 실시했다. 이번 주민설명회는 삼목항 어촌뉴딜 300사업의 총3단계 사업 중 2단계에 해당하는 사업을 설명하는 자리로 총사업비 124억 원 중 74억 원이 투입되는 가장 큰 규모의 사업을 설명하며 주민들의 사업이해도를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뒀다. 우선 공통사업은 삼목항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어선어업인의 어업능률 향상을 위한 강재부잔교 설치로 8~1..

인천시, 미래수산업 이끌 전문 인력 양성 나섰다

인천시, 미래수산업 이끌 전문 인력 양성 나섰다

Sep 22, 2022 | 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9월 19일부터 20일까지 관내 수산업경영인 13명을 대상으로 강원도 일원에서 수산업 경영능력 및 소득향상을 위한 현장 견학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강릉원주대학교 해양과학교육원과 △국립수산과학원 동해수산연구소 등 수산관련 연구기관을 방문해 수산 증․양식에 관한 전문 기술과 고부가가치 어종의 양식 개발 기술정보를 습득했으며, △주문진항 수산물 좌판 풍물시장, △소돌어촌체험마을 등 현장 견학을 통해 인천 지역에 맞는 새로운..

인천 남동구 소래포구전통어시장, 추석맞이 대한민국 수산대전 행사 개최

인천 남동구 소래포구전통어시장, 추석맞이 대한민국 수산대전 행사 개최

Aug 30, 2022 | 기자

 

인천시 남동구는 민족대명절 추석을 맞아 소래포구 전통어시장에서 ‘수산대전 온누리상품권 환급’ 행사를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수산업계를 지원하고 국내산 수산물 소비 진작에 따른 전통시장 활력 회복을 위하여 오는 9월 2일부터 9월 8일까지 개최된다. 이번 행사 기간동안 소래포구전통어시장을 방문한 소비자들은 젓갈을 포함한 국내산 수산물 구매 영수증을 환급 부스에 제출하면 구매 금액에 따라 ▲6만 8천원 이상은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