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맛집

수원시

“빅스비, 행궁동 맛집 찾아줘”

2019.11.22 11:44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undefined

‘말’만 하면 인공지능이 동네정보를 찾아주는 서비스가 수원시에서 구현된다.
 
삼성전자의 음성인식 인공지능인 ‘빅스비’를 활용하는 시민들에게 수원지역 생활·관광 정보는 물론 도시안전까지 제공하는 지역밀착형 서비스가 개발되기 때문이다.
 
수원시는 21일 삼성전자와 빅스비 기반 공공서비스 제공에 협력키로 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시민교감형 스마트 서비스를 개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자체가 빅스비와 연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은 최초이며, 수원지역을 기반으로 한 대표기업인 삼성전자와의 콜라보레이션이라는 점에서 이번 서비스 개발의 의미는 더욱 크다.
 
빅스비 기반 시민교감형 스마트 서비스는 지역을 기반으로 교통, 환경, 복지, 에너지, 관광 등 공공데이터를 음성인식 인공지능을 통해 제공받는 것이다.
 
즉 동네를 산책하다 카페를 검색해 미리 메뉴를 주문하고, 가까운 곳에 있는 공유자전거를 찾거나, 남는 시간을 활용할 문화 정보를 원할 경우 빅스비에게 물어보면 공공데이터를 통한 정보가 제공된다.
 
특히 사고나 위급상황 발생 시 도시안전센터 등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빠르게 신고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안내돼 안전도 한층 강화된다.
 
수원시는 지난 9월 스마트도시 시범인증 도시로 선정됐으며, ‘스마트시티 챌린지 실증사업’으로 ‘New 1794 정조대왕 No.1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프로젝트는 삼성SDS, 삼성전자, 단국대 및 이노뎁 등 다양한 기업과 IoT, AI, 빅데이터 분석, 클라우드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도입하고, 시민이 참여하는 리빙랩 아이디어를 엮어 지속 가능한 스마트시티를 구현하는 것이 골자다.
 
스마트시티 구현의 일환으로 추진된 빅스비 기반 시민교감형 스마트 서비스는 연말까지 행궁동을 대상으로 스마트시티 챌린지 실증사업을 거쳐 제공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수원시는 도시 데이터를 활용해 시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스마트 서비스 발굴과 데이터 기반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삼성SDS, 삼성전자와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기로 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수원시가 전국 최초로 삼성전자의 인공지능 플랫폼인 빅스비를 스마트시티 사업에 적용해 수원시가 지향하는 스마트 시티가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맛집

수원시

외국인이 인정한 ‘수원 맛집’을 소개합니다

외국인이 인정한 ‘수원 맛집’을 소개합니다

Dec 22,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에 거주하는 외국인이 추천하는 ‘수원 맛집’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맛집 지도’가 나왔다. 수원시국제교류센터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외국인이 추천하는 수원맛집’ 지도를 제작해 수원시국제교류센터 홈페이지(https://www.swcic.or.kr) ‘자료마당’에 게시했다. 지난 11월, ‘내가 생각하는 수원의 맛집은?’을 주제로 진행한 설문조사에는 외국인 127명이 참여했다. 맛집지도의 맛집 아이콘을 클릭하면 음식점 이름과 ..

‘화성행궁 맛촌거리’, 제4회 외식업 선도지구 경진대회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화성행궁 맛촌거리’, 제4회 외식업 선도지구 경진대회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Dec 03,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 ‘화성행궁 맛촌거리’가 제4회 외식업 선도지구 경진대회에서 ‘우수 외식거리’로 선정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받았다. 상금은 1000만 원이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주관하는 외식업 선도지구 경진대회는 지역별로 특색 있고, 외식문화 선진화에 솔선수범하는 우수 외식업 지구를 발굴해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것이다. 화성행궁 맛촌거리는 경기도 예선평가와 농림축산식품부(aT센터)의 본선평가(발표·현장 평가), 고객만족도 조사를 거쳐..

외국인이 생각하는 ‘수원 맛집’은?

외국인이 생각하는 ‘수원 맛집’은?

Nov 17,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국제교류센터가 11월 26일까지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내가 생각하는 수원의 맛집은?’ 설문조사를 진행한다. 수원시에 관심 있는 외국인은 누구나 웹 포스터의 큐알(QR)코드를 스캔해 설문에 참여할 수 있다. 선호하는 음식점의 상호와 위치, 추천 이유를 적으면 된다. 설문 참여자 중 20명을 추첨해 치킨(5명)·아이스크림(5명)·커피(10명) 모바일상품권을 선물한다. 수원시국제교류센터는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어·영어 버전 맛집 지도를 만들어 12월 1..

“빅스비, 행궁동 맛집 찾아줘”

“빅스비, 행궁동 맛집 찾아줘”

Nov 22, 2019 | 편집부기자

 

‘말’만 하면 인공지능이 동네정보를 찾아주는 서비스가 수원시에서 구현된다. 삼성전자의 음성인식 인공지능인 ‘빅스비’를 활용하는 시민들에게 수원지역 생활·관광 정보는 물론 도시안전까지 제공하는 지역밀착형 서비스가 개발되기 때문이다. 수원시는 21일 삼성전자와 빅스비 기반 공공서비스 제공에 협력키로 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시민교감형 스마트 서비스를 개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자체가 빅스비와 연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은 최초이며, 수원지역을 기반으로 한 대표기업인 삼성전자와의 ..

화장실 불법촬영 카메라 뿌리 뽑는다

화장실 불법촬영 카메라 뿌리 뽑는다

Jun 22,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공중화장실 내 불법촬영 카메라 근절에 두 팔을 걷어붙였다. 수원시 공중화장실 관리부서 담당자, 시설 관리자 등으로 구성된 점검반은 올 연말까지 월 1회 담당 구역 화장실의 불법촬영카메라 설치 여부를 꼼꼼히 점검한다. 점검대상은 수원시 소재 공중화장실(150여 개), 공공청사·복지관 내 화장실(56개), 건물 소유주가 동의한 민간 개방화장실(60개) 등 총 270여 개소다. 점검반은 전문 탐지장비를 이용해 불법촬영 기기의 전파를 탐지하고, 카메라를 찾는다. 점검을 마친 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