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수원시

수원시, 클라우드 산업 발전 노력 인정받았다

수원시, 클라우드 산업 발전 노력 인정받았다

Dec 04,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019년도 클라우드 산업 발전 유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클라우드 산업 발전 유공 표창’은 클라우드 이용 활성화 정책·산업 육성에 이바지한 단체를 발굴하고 격려하는 상이다. 수원시는 지방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장관표창을 받았다. 시상식은 3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그랜드 클라우드 컨퍼런스 중 진행됐다. 클라우드(Cloud)는 정보통신자원을 이용자의 요구나 수요 변화에 따라 유연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는 정보시스템..

수원시·니즈니노브고로도시, 적극적인 경제교류·협력 약속

수원시·니즈니노브고로도시, 적극적인 경제교류·협력 약속

Nov 29,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의 국제자매결연도시인 러시아 니즈니노브고로드시의 민간대표단이 28일 수원시를 방문해 경제교류·협력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나탈라 흐보이노바(Khvoinova Natalya) 니즈니 상공회의소 국제협력차장을 비롯한 화학제품·의료기기 업체 관계자 등 8명으로 구성된 니즈니노브고로드시 대표단은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원영덕 수원시 경제정책국장을 만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나탈라 흐보이노바 차장은 “수원시와 니즈니노브고로드시는 2005년 자매결연 이후 14년 동안 우호적인 관계를 ..

세류2동 골목상권, 이렇게 활성화 됩니다

세류2동 골목상권, 이렇게 활성화 됩니다

Nov 11,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는 8일 세류동행정복지센터 대회의실에서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설명회’를 열고, 세류2동 도시재생뉴딜사업의 단위사업인 ‘골목상권 활력 프로젝트’를 주민들에게 알렸다. 세류2동은 지난 10월 수원 연무동과 함께 국토교통부 주관 ‘2019 하반기 도시재생뉴딜 공모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바 있다. 세류2동 일원 도시재생사업은 2023년까지 4년간 추진된다. 국비 100억 원·도비 20억 원·시비 47억 원 등 167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골목상권 활력 프로젝트는 ‘골목상권교..

2019년 수원시 중소기업인 대상 시상

2019년 수원시 중소기업인 대상 시상

Nov 06,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는 5일 시청 대강당에서 ‘2019년 수원시 중소기업인 大賞’ 시상식을 열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의 노력을 기울인 7곳의 우수 중소기업 대표를 시상했다. 올해 종합대상은 ㈜피앤이솔루션(대표 김용을)이 영예를 안았다. 2004년 설립된 ㈜피앤이솔루션은 2차 전지 관련 설비 설계·제조 전문기업으로, 끊임없는 기술개발을 통해 외산 충·방전설비의 100% 국산화를 이뤄낸 탄탄기업이다. 25개의 등록특허와 10개의 디자인 등록, 13건의 국내특허출원, 1건의 중국특허출원..

일본 수출규제로 어려움 겪는 기업에 특별 기금 지원

일본 수출규제로 어려움 겪는 기업에 특별 기금 지원

Oct 11,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일본 수출규제로 피해를 봤거나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되는 관내 중소기업에 특별 기금을 지원한다. 지원 대상에 해당하는 관내 기업이 IBK기업은행·KB국민은행·KEB하나은행·NH농협은행·신한은행·우리은행·한국씨티은행 등 7개 은행에서 융자를 받으면 연이자 3%를 지원한다. 예를 들어 기업이 은행에서 5% 금리로 5억 원을 대출받으면 연이자 2500만 원 중 1500만 원(3%)을 지원해준다. 중소기업육성기금을 지원금으로 활용한다. 지원 대상은 일본이 수출을 규제하는 품목을..

‘소상공인 특례보증’으로 경영안정 돕는다

‘소상공인 특례보증’으로 경영안정 돕는다

Oct 08,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경기신용보증재단, 기업은행과 손잡고 사업자금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지원한다. 수원시·경기신용보증재단·기업은행은 7일 시청 상황실에서 ‘수원시 소상공인 특례보증 매칭출연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소상공인 육성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소상공인 특례보증’은 사업자금이 필요한 업체가 경기신용보증재단 보증으로 금융기관에서 저금리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수원시에 사업장을 둔 소상공인을 지원한다. 융자 한도는 업체당 2000만 원이다. 협약에 따..

수원페이, 수원화성문화제 기간에는 인센티브가 10%

수원페이, 수원화성문화제 기간에는 인센티브가 10%

Oct 07, 2019 | 편집부기자

 

제56회 수원화성문화제 기간인 3일부터 6일까지 4일 동안 ‘수원페이’에 현금을 충전하면 인센티브 10%가 더해진다. 수원시는 수원화성문화제를 맞아 기존 인센티브(6%)에 특별 인센티브 4%를 추가로 지급하는 이벤트를 연다. 예를 들어 10만 원을 수원페이 계좌에 입금하면 포인트 10만 6000점이 충전되는데, 3~6일에 입금하면 11만 점이 충전된다. 수원페이를 충전할 때 인센티브가 자동으로 더해진다. 포인트는 수원페이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수원페이는 개인이 한..

창업·중소 업체 국외시장 진출 지원한다

창업·중소 업체 국외시장 진출 지원한다

Sep 30,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10월 4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수원컨벤션센터 컨벤션홀에서 ‘2019 수원시 창업·중소업체 수출판매한마당’을 연다. 2019 수원시 창업·중소업체 수출판매한마당은 수원시가 관내 창업·중소업체의 수출과 국외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행사다. 한류 권역 국가인 인도네시아·베트남·싱가폴·중국·홍콩 등의 62개 업체 바이어(구매자)들이 수원을 방문한다. K-뷰티, K-테크 제품을 찾는 수입업체들이다.이번 행사에는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관내 86개 창업·중소업체가 참여한다. ..

수원 등 8개 도시, 국회에서 일본 수출규제 대응방안 논의

수원 등 8개 도시, 국회에서 일본 수출규제 대응방안 논의

Sep 20, 2019 | 편집부기자

 

일본이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에 필요한 주요 소재의 수출을 규제해 관련 업체가 타격을 받는 가운데, 수원시를 비롯해 관련 사업장이 있는 8개 지자체 관계자들이 19일 국회에 모여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재·부품·장비·인력 발전 특별위원회(정세균 의원) 주관으로 열린 자치단체장 간담회에는 염태영 수원시장을 비롯한 화성·평택·이천시 등 8개 시 단체장·부단체장, 정세균 특위 위원장, 김진표(수원시무) 의원, 홍의락(특위 간사) 의원 등이 참석했다. 염태영 시장은 “우리..

부동산 거래 사고 예방하려면 확인하고, 또 확인하라

부동산 거래 사고 예방하려면 확인하고, 또 확인하라

Aug 29, 2019 | 편집부기자

 

‘갭투자’로 다가구 주택을 매입해 임대하고, 대출이자가 밀리자 임차인에게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는 부동산 거래 사고가 종종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려면 공인중개사는 중개 대상물을 확인하고, 설명서상 실제권리 관계 또는 공시되지 않는 물건 권리에 관해 정확하게 작성해야 한다. 또 계약 체결 전 임대인에게 선순위 임차보증금과 임차 기간에 자료를 요청하는 등 피해 예방을 위해 꼼꼼하게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 수원시는 27일 수원컨벤센센터 컨벤션홀에서 ‘2019년 개업공인..

수원 영흥공원 조성사업, 첫발 내디뎠다

수원 영흥공원 조성사업, 첫발 내디뎠다

Aug 27,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의 영흥공원 조성사업이 20일 한강유역환경청의 전략환경영향평가를 통과했다. 3년 가까이 한강유역환경청과 협의를 이어온 수원시는 이번 전략환경영향평가 통과로 영흥공원 조성사업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영흥공원은 1969년 6월 공원시설로 지정된, 원천동 303번지 일원 59만3천311㎡ 규모 근린공원이다. 영흥공원은 ‘도시공원일몰제’ 시행에 따라 2020년 7월까지 공원을 조성하지 않으면 도시공원에서 해제된다. 도시공원일몰제는 정부·지방자치단체가 공원 설립을 위해 도시계..

수원시 장안구 이목지구 지적 재조사 사업 완료

수원시 장안구 이목지구 지적 재조사 사업 완료

Aug 16, 2019 | 편집부기자

 

지적(地籍) 재조사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수원시가 장안구 ‘이목지구 지적 재조사 사업’을 완료하고 ‘지적불부합지’의 지적을 바로잡았다. 수원시는 2017년 11월 14일부터 22개월간 이목지구 지적 재조사 사업을 진행했다. 사업 대상은 장안구 이목동 243-5번지 일원으로 총 402필지(11만 5118㎡)였다. 조사 결과 이목지구 면적은 기존 402필지(11만 5118㎡)가 아닌 400필지(11만 5064.9㎡)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면적에서 53㎡가 줄어들었다. 수원시는 토..

삼성전자 중수도 시설과 영통구 공급 배관, 통(通)했다

삼성전자 중수도 시설과 영통구 공급 배관, 통(通)했다

Aug 16,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 영통구와 삼성전자(주)가 중수도 공급시설, 연결배관 공사를 마치고, 13일 매탄동 삼성교 인근에서 통수(通水)식을 열었다.영통구와 삼성전자(주) Global EHS센터(환경안전 총괄)는 지난 6월 ‘환경(살수) 용수 공급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삼성전자가 사업장 중수도 시설을 증설해 수원시에 환경용수를 무상으로 제공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삼성전자는 현재 400㎥/일 규모인 사업장 내 중수도 시설을 1680㎥/일 규모로 증설했고, 영통구는 삼성전자 중수도 시설과..

수출규제로 어려움 겪는 기업 적극 지원하겠다

수출규제로 어려움 겪는 기업 적극 지원하겠다

Aug 09, 2019 | 편집부기자

 

“우리 제품에 일제 부품이 많이 들어가는데, 일본이 수출을 제한하면 타격이 큽니다. 일본에서 제때 부품을 수입하지 못하면 제품 생산을 제대로 할 수 없어 걱정이 많습니다.” 김성규 ㈜에이엠에스티 전무이사는 7일 회사를 방문한 염태영 수원시장에게 어려움을 토로했다. 염태영 시장은 “지자체 차원에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찾겠다”고 약속했다. 염태영 시장이 일본의 수출규제로 위기에 놓인 중소기업을 찾아가 애로사항을 듣고,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영통구에 있는 ㈜에이엠에스티..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사업 현장 점검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사업 현장 점검

Aug 05, 2019 | 편집부기자

 

원영덕 수원시 경제정책국장이 전통시장 이용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사업’ 현장을 찾아가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1일 정자시장, 화서시장, 권선시장을 방문한 원영덕 국장은 현장에서 사업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시장 상인들의 애로사항을 들었다. 수원시가 지난 2월 시작한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사업은 시장 내 무허가 건축물 등을 정비해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고객지원센터·화장실 등 편의시설을 건립하는 사업이다. 정자시장과 화서시장은 8월까지, 권선시장은 2..

수원페이, 8월에 충전하면 특별혜택 받는다

수원페이, 8월에 충전하면 특별혜택 받는다

Aug 04,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8월 한 달 동안 수원페이에 현금을 충전하면 충전금액의 10%를 인센티브로 지급한다. ‘수원페이’는 수원시가 지난 4월 출시한 충전식 선불카드형 지역화폐다. 수원시는 8월 1일부터 31일까지 수원페이 이용자에게 충전금액의 10%를 인센티브로 지급한다. 기본 인센티브(충전금액의 6%)에 특별 인센티브(충전금액의 4%)가 추가됐다. 예를 들어 수원페이 계좌에 10만 원을 입금하면 포인트 ..

"여름철 에너지 절약 함께 실천해요!"

"여름철 에너지 절약 함께 실천해요!"

Aug 04,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는 여름철 에너지 사용량 급증이 예상되는 7~9월 시 소재 주요 상가 밀집 지역을 대상으로 ‘에너지 절약 실천 캠페인’을 전개한다. 캠페인은 수원시와 한국에너지관리공단, 수원시그린리더협의체 등이 참여한다. 수원역, 팔달문, 인계동 나혜석거리 등 상가 밀집지역에서 진행한다.‘에어컨·선풍기 함께 사용하기 등 여름철 전기절약 실천방법’, ‘여름철 적정 실내온도 26℃ 준수하기’, ‘문 닫고 냉방 영업하기’ 등을 집중적으로 홍보한다.31일 팔달문에서 캠페인 참가자들은 에너지 절약 ..

세계화장실협회, 유엔 경제사회이사회 특별 협의지위 획득

세계화장실협회, 유엔 경제사회이사회 특별 협의지위 획득

Aug 04, 2019 | 편집부기자

 

(사)세계화장실협회(회장 염태영, World Toilet Association, 이하 WTA)가 보건·위생 관련 화장실 분야 전문성을 인정받아 ‘유엔 경제사회이사회(UN Economic and Social Council, ECOSOC)’로부터 ‘특별 협의 지위(Special consultative status)’를 획득했다. 유엔 경제사회이사회의는 전 세계 NGO(비정부 기구)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특별한 역량을 갖춘 NGO에 협의 지위를 부여한다. 대상 기구는 유엔 경제사회이..

두바이 월드트레이드센터 운영 노하우 배웠다

두바이 월드트레이드센터 운영 노하우 배웠다

Aug 04, 2019 | 편집부기자

 

조청식 수원시 제1부시장이 24일(현지시각)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월드트레이드센터 회의실에서 마히르 줄파(Mahir Julfar) 월드트레이드센터 부사장을 만나 컨벤션센터 운영에 관한 의견을 나눴다. 조청식 제1부시장은 마히르 줄파 부사장과 컨벤션센터 운영 방식, 수익 구조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조 제1부시장은 “두바이 월드트레이드센터의 운영 노하우를 공유했다”며 “수원컨벤션센터가 자리잡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3월 29일 개관한 수원컨벤션센터는 현재까..

수원일반산업단지(1~3단지) 지정권이 수원시로 일원화

수원일반산업단지(1~3단지) 지정권이 수원시로 일원화

Jul 31, 2019 | 편집부기자

 

경기도는 18일 용인시민체육공원에서 31개 시·군과 도·시군 정책협력위원회를 열고, 수원일반산업단지(이하 수원산단) 1·2단지의 지정권을 수원시로 이양하겠다고 밝혔다. 2016년부터 10차례 이상 경기도와 지정권 이양을 협의한 끝에 얻은 성과다. 수원산단은 권선구 고색동 일원에 전체면적 125만 7510㎡로 조성됐다. 2007년 준공된 1단지와 2009년 준공된 2단지, 2016년 준공된 3단지 등 모두 3개 단지로 이뤄져 있다. 704개 기업이 입주해있으며, 근로자는 1만 40..

경기도청 주변 도시재생사업지에서 ‘공유경제’ 알린다

경기도청 주변 도시재생사업지에서 ‘공유경제’ 알린다

Jul 30,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은 17일 ‘경기도청 주변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에서 ‘찾아가는 공유경제설명회’를 열고, 도시재생사업 대상지 상인들에게 공유경제 활성화 방안을 설명했다. ‘공유경제마을 조성사업’은 경기도청 주변 도시재생사업의 핵심 전략이다. 수원시는 공유경제를 알리고, 공유경제 시범사업 운영(2020년) 주체·사업 발굴을 위해 공유경제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공유경제마을 조성사업은 경기도청 주변 지역활성화를 위해 공유경제 플랫폼을 조성해 공간 공유(공실, 공공 공간, 주차장,..

수원페이 가맹점, 안내 스티커로 쉽게 찾는다

수원페이 가맹점, 안내 스티커로 쉽게 찾는다

Jul 26, 2019 | 수원시청기자

 

6만 개에 이르는 수원페이 가맹점을 상점에 부착된 안내 스티커로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수원시는 시민들이 수원페이 가맹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이달부터 각 상점에 가맹점 안내 스티커(가로 10cm, 세로 13cm)를 무료로 배부한다. 11월 말까지 수원시 관계자들이 가맹점을 방문해 안내 스티커와 홍보물을 배부하고, 수원페이 결제 방법·혜택 등을 설명한다. 지난 4월 1일 출시한 수원페이는 충전식 선불카드형 지역화폐다. 7월 1일 현재 1만 9308명(충전금액 32억 원)이..

성남산업진흥원, 게임문화축제 ‘2019 인디크래프트’ 오는 5월 30일

성남산업진흥원, 게임문화축제 ‘2019 인디크래프트’ 오는 5월 30일

Jul 01, 2019 | 성남산업진흥원기자

 

성남시가 주최하고 성남산업진흥원, 한국모바일게임협회가 공동주관하는 ‘2019 인디크래프트’가 오는 5월 30일부터 31일까지 신분당선 판교역 지하 썬큰광장에서 개최된다.  인디크래프트는 건강한 게임생태계를 조성하고 유망 인디게임의 발굴과 지원을 위해 개최한다. 성남산업진흥원은 이 행사를 위해 지난 4월 15일부터 5월 12일까지 전국의 인디게임을 모집, 140개의 출품작 가운데 뛰어난 아이디어와 재미를 가진 게임 20개(PC게임 3개, 모바일게임 17개)를 선정해서 전시한다.  ..

기초정부 에너지정책 성공 모델, 국가정책으로 확장해야

기초정부 에너지정책 성공 모델, 국가정책으로 확장해야

Jul 01, 2019 | 수원시청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은 “에너지 분권을 실현하고, 기초정부의 에너지정책 성공 모델을 키워서 국가 정책으로 확장하자”고 제안했다. 염태영 시장은 27일 대전 한남대 서의필홀에서 열린 ‘제2회 지역에너지전환 전국 포럼’ 개회사에서 “중앙정부, 광역지자체, 지방정부가 에너지 정책 네트워크·협의체를 만들자”면서 “지역에너지센터는 ‘에너지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우리는 화석연료·원자력 발전 에너지 매듭짓는 것을 시대의 과제로 삼아야 한다”면서 ..

염태영 시장과 수원시, 양파 농가 지원 나서

염태영 시장과 수원시, 양파 농가 지원 나서

Jul 01, 2019 | 수원시청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이 27일 시청 구내식당에서 양파 튀김을 접시에 담고 있다. 염태영 시장과 수원시는 최근 양파 가격 폭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 지원에 나섰다. 수원시는 구내식당 조식 메뉴로 양파 요리를 준비했고, 염태영 시장은 식사를 마치고 개인 SNS에 글을 게시해 “하루 한끼는 양파 요리를 먹자”고 부탁했다. 수원시는 어려움을 겪는 산지 양파농가에서 양파를 대량 구매해 판매할 예정이다.

'수원시 제1호 자율주택정비사업 주민합의체' 첫발

'수원시 제1호 자율주택정비사업 주민합의체' 첫발

Jul 01, 2019 | 수원시청기자

 

노후주택에 사는 주민들이 힘을 모아 주택을 개량하는 자율주택정비사업의 ‘수원시 제1호 주민합의체’가 장안구 연무동에서 첫발을 내디뎠다. 지난 5월 장안구 연무동 2개 필지(281㎡) 토지 소유주 6명은 수원시에 사업 신청을 하고, 한국감정원의 사업성 분석을 거쳐 이달 중순 ‘자율주택정비사업 주민합의체’를 구성했다. 지난해 2월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이 시행된 후 수원에서 자율주택정비사업 주민합의체가 구성된 것은 처음이다. 주민합의체는 노후주택(2층)을 허물고,..

스몰베팅 방식으로 일자리 정책도 분권해야

스몰베팅 방식으로 일자리 정책도 분권해야

Jun 22, 2019 | 수원시청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은 “지방정부가 지역에서 일자리 정책을 실험하고, 중앙정부는 지역의 우수 정책을 전국적으로 도입하는 ‘상향식’ 일자리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일 정부세종청사 고용노동부 6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고용아카데미’ 강사로 나선 염태영 시장은 “일자리정책도 분권이 필요하다”며 “기초자치단체에서 시작한 가장 지역적인 일자리 정책이 전국적인 정책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지역 주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중앙정부의 역할’을 주제로 강연한 염태영 시장은 “..

청년·시민·지자체장이 함께 청년 일자리 이야기 나눈다

청년·시민·지자체장이 함께 청년 일자리 이야기 나눈다

Jun 19, 2019 | 수원시청기자

 

청년, 시민, 지방자치단체장이 한자리에 모여 청년 일자리 창출 방안을 모색하는 ‘청년 일자리 토크 콘서트’가 수원에서 열린다. 일자리위원회와 수원시가 공동 주최하고,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가 후원하는 ‘청년 일자리 토크콘서트’는 18일 오후 1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청년대표(3명)와 시민을 비롯해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염태영 수원시장, 곽상욱 오산시장, 박승원 광명시장, 안승남 구리시장 등이 참가해 청년 일자리정책이 나아갈 방향을 전망하고, 일자리 창출 대책을 모색한..

'수원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조성 본격 추진한다

'수원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조성 본격 추진한다

Jun 16,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화물자동차 불법주차에 따른 주민불편을 해소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수원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를 건립한다. 수원시는 10일 권선구 고색동 551번지 일원에 ‘수원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를 착공했다. 내년 6월 완공 예정이다. 공영차고지는 2만 630㎡ 규모로 조성된다. 화물자동차 110대와 승용차 95대가 동시에 주차할 수 있다. 운수종사자 쉼터, 관리사무소 등이 있는 복합휴게공간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총사업비 200억 원(국비 51억 원, 시비 149억 원)이..

마이스산업 활성하려면 ‘도시브랜드’ 구축해야

마이스산업 활성하려면 ‘도시브랜드’ 구축해야

Jun 03,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 마이스(MICE) 산업을 활성화하려면 수원컨벤션센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도시브랜드’를 구축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수원시가 5월 31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연 ‘수원 마이스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에 참석한 전국 마이스 관련 기관 대표들은 ‘도시 브랜드 구축’, ‘창의적인 마케팅’ 등을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염태영 수원시장, 조청식 수원시 제1부시장을 비롯해 김상욱 대구 엑스코 대표이사, 정종태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사장, 김응수 한국마이스협회장 등 전국 마이스 ..

‘산수화 상생협력협의회’ 돛 올렸다

‘산수화 상생협력협의회’ 돛 올렸다

Jun 03, 2019 | 수원시청기자

 

2018년 5월 28일 염태영 수원시장, 서철모 화성시장, 곽상욱 오산시장은 6.13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한자리에 모여 ‘산수화 상생협력발전’을 선언하고, “민선 7기 출범 후 수원·화성·오산 상생발전을 위한 협력기구를 구성하자”고 약속했다. 정확히 1년이 지난 2019년 5월 28일 화성시 융건릉에서 염태영·서철모·곽상욱 시장이 다시 만나 수원·화성·오산시가 참여하는 ‘산수화 상생협력협의회’ 출범식을 열었다. 세 도시는 지난해 11월 ‘산수화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공동번..

강소기업 수원 유치·잔류 방안 신속히 마련하라

강소기업 수원 유치·잔류 방안 신속히 마련하라

Jun 03, 2019 | 수원시청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은 관계 부서장들에게 “관내 강소기업을 유치하고, 잔류시키기 위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라”고 당부했다. 27일 집무실에서 주요현안회의를 주재한 염태영 시장은 “삼성전자 의존도가 높은 우리 시는 삼성전자 실적에 따라 거둬들이는 세액도 크게 차이가 나 세원 예측이 어려운 실정”이라며 “세원 확보를 위해서라도 강소기업 유치·잔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열악한 여건으로 인해 우리 강소기업이 타 도시로 이전하는 안타까운 일이 일어나고 있다”면서 “관련 조례 제·개..

‘2019 창업·중소업체 수출판매한마당’, 참여 업체 모집

‘2019 창업·중소업체 수출판매한마당’, 참여 업체 모집

Jun 03,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10월 4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2019 창업·중소업체 수출판매한마당’에 참가할 창업·중소업체를 6월 21일까지 모집한다. 창업·중소업체 수출판매한마당은 수원시가 관내 창업·중소업체의 수출판매와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행사다. 참여하는 창업·중소업체는 수출판매한마당에 참여하는 외국 바이어(구매자)들을 만나 자사 제품을 알리고, 판매할 수 있다. 수출판매한마당에는 한류 권역 국가인 인도네시아·베트남·싱가폴·중국·홍콩의 77개 업체 바이어들이 참여한다. K-뷰티, ..

오산·화성 농식품, 수원로컬푸드직매장에서 만난다

오산·화성 농식품, 수원로컬푸드직매장에서 만난다

May 23,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와 정남농업협동조합(화성), 잔다리마을공동체 농업회사법인(주)(오산)은 22일 장안구 광교산로 수원로컬푸드직매장에서 ‘농식품 입점제휴 협약’을 체결하고, 로컬푸드직매장 활성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11월 수원·오산·화성시가 체결한 ‘산수화 상생협약’의 하나로 이뤄졌다. ‘산수화’는 오산의 ‘산’, 수원의 ‘수’, 화성의 ‘화’를 조합해 만든 이름이다. 협약에 따라 정남농업협동조합과 잔다리마을공동체 농업회사법인(주)는 수원로컬푸드직매장에 입점..

중기부 주관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 선정, 국비 92억 원 확

중기부 주관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 선정, 국비 92억 원 확

May 14,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2019년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사업’에 선정돼 국비 92억 3820만 원을 확보했다. 선정 분야는 ▲주차환경 개선(화서·북수원시장) ▲문화관광형시장 육성(화서시장) ▲시장경영혁신(영동시장) ▲시장경영바우처지원(매산시장)사업 등이다. 수원시는 이번에 확보된 국비 92억 3820만 원을 포함해 도비 15억 5720만 원, 시비 59억 160만 원, 자부담 889만 원 등 총사업비 167억 589만 원을 투입해 2021년까지 전통시장 상권 활성화 사업을 ..

청년·기업·대학 이어주는 만남의 장 열렸다

청년·기업·대학 이어주는 만남의 장 열렸다

May 11,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9일 용인시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 르네상스홀에서 ‘2019년 수원청년 UP(업) 클라우드’ 두 번째 만남을 열고, 청년·기업·대학의 교류·협력으로 동반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수원청년UP(업) 클라우드’는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자료를 불러올 수 있는 ‘클라우드’ 시스템처럼 청년·기업·대학 관계자가 한자리에 모여 정보와 의견을 공유하고, 원하는 정책을 함께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수원청년 200여 명과 시 소재 중소기업 20곳, 경희대·성균관대·아주대 L..

“전국 최초” 지류, 카드, 모바일 3종 상품권 운영 성남시, 19일 모

“전국 최초” 지류, 카드, 모바일 3종 상품권 운영 성남시, 19일 모

Apr 16,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오는 4월 19일 모바일 성남사랑상품권 100억 원을 발행하여 전국 최초로 지류형, 카드형, 모바일의 3종 상품권을 동시에 운영한다고 밝혔다.이로써 성남시는 2018년 9월 아동수당을 카드형 상품권으로 지급한데 이어 모바일 상품권을 발행하는 또 하나의 기록을 세우게 되었다. 2006년 지류형 상품권 발행이후 현재까지 고질적인 불편사항으로 여겨졌던 은행방문 필요 없이 6% 할인된 금액으로 소비자들이 모바일 상품권 구매가 편리해졌으며, 가맹업소에서도 QR 코드..

수원 영통3동에서 수원·화성시 농산물 직거래 장터 열린다

수원 영통3동에서 수원·화성시 농산물 직거래 장터 열린다

Apr 12,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 영통3동을 비롯한 6개 기관·단체가 협력해 수원·화성시 농산물 직거래 장터를 운영하기로 했다. 영통3동과 한국마사회 수원지사, 수원시 광역행정시민협의회, 수원시로컬푸드지원센터, ‘도시와 농촌’(화성시 농민단체), 영통3동 주민자치위원회는 10일 영통3동 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서 ‘도·농 지역상생 발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농산물 직거래 장터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한국마사회 수원지사가 “사회공헌 사업의 하나로 직거래 장터를 열 장소를..

수원시, ‘스마트시티 챌린지 공모사업’ 참여한다

수원시, ‘스마트시티 챌린지 공모사업’ 참여한다

Apr 06,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국토교통부 주관 ‘2019년 스마트시티 챌린지 공모사업’에 응모한다.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은 지방자치단체와 민간기업, 대학 등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활용해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스마트 솔루션(Smart Solution) 서비스를 상품화하고 확산해 신사업을 육성·지원하는 사업이다. 수원시는 지난해부터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응모를 준비해왔다. 2018년 7월 스마트시티 전담조직(스마티시티팀)을 구성했고, 10월에는 ‘수원형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열어 수원시..

수원시, 수원산업단지 기업인 현장 목소리 들어

수원시, 수원산업단지 기업인 현장 목소리 들어

Apr 03,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는 28일 고색동 수원기업지원센터 세미나실에서 수원산업단지 입주 기업체 대표들과 간담회를 열고, 기업인들의 목소리를 들었다. 이날 간담회에는 원영덕 수원시 경제정책국장, 이기현 수원산업단지관리공단 이사장을 비롯해 기업체 대표 등 20여 명이 참석해 수원산업단지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참석한 기업대표들은 “청년친화형 산업단지 조성 등 환경개선으로 산업단지가 더욱 활성화되길 바란다”면서 “기업 운영에 있어 애로사항과 불필요한 각종 규제 등이 해결될 수 있도록 수원시가 적극적으..

수원시민은 4월 1일부터‘수원페이’쓸 수 있다

수원시민은 4월 1일부터‘수원페이’쓸 수 있다

Apr 03,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충전식 선불카드형 지역화폐인 ‘수원페이’를 4월 1일 출시한다. 신용카드 형태인 수원페이는 수원시 전통시장, 사회적경제기업, 연 매출 10억 원 이하 소상공인 사업장(슈퍼마켓·편의점·음식점·미용실 등)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 소상공인 활성화에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유흥·사행업소, 온라인쇼핑몰, 연 매출 10억 원 초과 사업장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수원페이를 사용하려면 먼저 스마트폰에 ‘경기지역화폐’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야 한다. ..

수원시, 민간전문가와 함께 도시재생사업 전개

수원시, 민간전문가와 함께 도시재생사업 전개

Mar 28,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민간전문가와 함께 도시재생사업을 전개한다.수원시는 26일 시청 상황실에서 홍경구 단국대 교수 등 민간전문가 11명을 ‘도시재생 공공건축가’로 위촉하고, 위촉장을 전달했다. 도시재생 공공건축가는 도시재생활성화지역과 도시재생뉴딜사업 추진(예정) 지역 내 ‘도시재생어울림센터’를 기획하고, 설계·시공을 자문하는 역할을 한다. 또 공공건축물 설계 지침·기준안 작성, 노후건축물 파사드(facade, 정면) 정비, 수원시 녹색건축물 지원사업을 자문한다. 임기는 2년이다. 도시재생어울..

수원시, 기업지원센터 개관 … 신산업 분야 기업 성장 지원

수원시, 기업지원센터 개관 … 신산업 분야 기업 성장 지원

Mar 19, 2019 | 수원시청기자

 

로봇·드론·바이오 등 신산업 분야 기업의 혁신성장을 지원할 ‘수원시 기업지원센터’가 문을 열었다. 수원시는 18일 권선구 고색동 수원일반산업단지 수원벤처밸리Ⅱ 6층에서 수원시 기업지원센터 개관식을 열었다. 기업지원센터는 수원시 신산업 분야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해 일자리 창출을 추진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전체면적 9243㎡ 규모로 중소벤처기업 사무실(24개), 1인 창업기업 사무실(13개), 대회의실(1개), 세미나실(2개), 메이커스페이스(1개) 등 다양 지..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올해 5대 사업 추진한다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올해 5대 사업 추진한다

Mar 19,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이 15일 권선구 더함파크 대회의실에서 ‘2019년 사업공유회’를 열고, 올해 5대 추진사업을 소개했다. 재단 관계자 시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이날 사업공유회에서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은 추진사업을 소개하고, 2019년 일정을 알렸다. 5대 추진사업은 ▲주체 발굴과 성장지원 사업 ▲공유공간 조성과 운영 사업 ▲지역공동체 사업 ▲지역 혁신가 양성사업 ▲지역 협치기반 구축이다.안상욱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이사장은 “지속가능한 도시 수원을 만들기 위해 지역 주체..

수원시, ‘수원형 도제학교’로 우수 자원 키워낸다

수원시, ‘수원형 도제학교’로 우수 자원 키워낸다

Mar 19,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와 수원교육지원청, 수원상공회의소, 수원산업단지관리공단이 관내 특성화고 학생의 현장실습과 취업을 지원하는 ‘수원형 도제학교’ 운영을 위해 손을 잡았다. 4개 기관은 18일 권선구 수원시 기업지원센터에서 ‘수원형 도제학교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수원형 도제학교는 기업지원센터에 조성된 공간·시설을 활용해 수원 소재 특성화고 학생들의 현장실습을 지원하고, 산업단지 내 기업체들은 우수 인재의 취업을 지원하는 새로운 교육협력 모델이다. 올해 9월 이후 운영할 예정이다. ..

수원시, 도로개설사업 예산 신속하게 집행한다

Mar 19,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도로교통관리사업소가 올해 수원시 도로개설 사업 예산(205억 원)의 55%를 6월 말까지 신속하게 집행해 계획한 도로개설 사업을 차질없이 진행한다. 수원시가 올해 추진하는 도로개설사업은 48건이다. 수원시도로교통관리사업소는 겨울철 공사가 중지됐던 ‘수원산업단지 북측 대한아파트~거산아파트 도로 개설(고색동 대로3-51호선)’ 등 7개 사업 재착공에 들어간다. ‘입북동 벌터~금곡동 강남 아파트’ 도로개설 등 6개 사업도 새롭게 발주한다. 3월 중으로 착공할 예정이다. 파장동 맛..

수원시 9개 창업업체, 'K-뷰티, K-테크'로 아시아 수출시장 개척

수원시 9개 창업업체, 'K-뷰티, K-테크'로 아시아 수출시장 개척

Mar 16,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아시아 수출개척단’을 구성해 관내 창업업체의 아시아 시장 진출 지원에 나섰다. 수원시 9개 창업업체로 구성된 ‘2019 아시아(Asia) 수출개척단’은 12~15일 홍콩·싱가포르 현지에서 수출시장 개척 활동을 했다. 이번 사업은 아이디어와 기술은 좋지만, 여건이 취약한 수원시 창업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수원시가 지원하는 수출개척단에 참여한 9개 창업업체는 나흘 동안 100여 개의 현지 유통업체 바이어(구매자)들을 만났다. 수출개척단은 홍콩과 싱가포르에서 종합수..

수원시 노사민정협의회, "수원형 일자리 모델 창출 위해 노력&q

수원시 노사민정협의회, "수원형 일자리 모델 창출 위해 노력&q

Mar 13,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 노사민정협의회가 2019년 고용노동현안 의제로 ‘수원형 일자리 모델 창출’, ‘최저임금·근로시간 단축의 현장 안착을 위한 사회적 대화’, ‘취약노동계층의 노동복지 향상과 사회안전망 구축’을 선정했다. 노사민정협의회는 13일 시청 상황실에서 2019년 정기회의를 열고, 고용노동현안 의제와 노사민정 협력사업을 심의·의결했다. 노사민정협의회는 올해 ‘수원형 노사상생의 일자리 창출과 업종별 상생협력을 위한 지역 주도형 사회적 대화’를 목표로 노사민정 협력사업을 추진한다. 올해 노..

수원 왕갈비·통닭, 지금까지 이런 홍보는 없었다

수원 왕갈비·통닭, 지금까지 이런 홍보는 없었다

Mar 12, 2019 | 수원시청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이 수원 왕갈비, 통닭을 전국에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한 영화 ‘극한직업’ 관계자들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염태영 시장은 11일 집무실에서 ‘극한직업’ 제작자 김성환 ㈜어바웃필름 대표이사와 배세영·허다중 작가에게 감사패를 수여했다. 이병헌 감독은 드라마 촬영 일정 때문에 참석하지 못했다. 1월 23일 개봉한 ‘극한직업’은 관객 1600만 명을 돌파하며 그야말로 ‘대박’이 났다. 한국영화 역대 매출액 1위라는 대기록도 세웠다. ‘극한직업’은 마약반원 소속 형사 5명이..

수원시, "불합리한 기업 규제 찾습니다"

수원시, "불합리한 기업 규제 찾습니다"

Mar 09,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는 관내 중소업체를 방문해 현장의 애로사항을 듣고, 세무 컨설팅도 해주는 ‘찾아가는 규제개혁 상담’을 연중 진행한다. 찾아가는 규제개혁 상담은 기업 활동을 어렵게 하는 불합리한 규제를 발굴해 없애고, 현장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활동이다. 시 규제개혁팀 담당자들이 업체를 찾아가 관계자에게 어려움을 듣고,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또 지방세 관련 세무 컨설팅과 규제샌드박스(새로운 제품·서비스가 출시될 때 일정 기간 기존 규제를 면제·유예하는 제도)를 알리고, 지방세 관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