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수원시

수원시, 소상공인 특례보증 최대 5000만 원 지원

수원시, 소상공인 특례보증 최대 5000만 원 지원

Feb 14, 2023 | Q기자

 

수원시가 ‘소상공인 특례보증’으로 업체당 최대 5000만 원까지 보증한다. 특례보증 수수료는 50만 원까지 지원한다. 수원시가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2023년 소상공인 특례보증 및 수수료 지원 사업’을 전개한다. 특례보증은 담보가 없어 은행에서 융자를 받지 못하거나 자금사정이 열악한 중소기업·소상공인이 금융기관으로부터 저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도록 완화된 심사방법으로 보증하는 제도다. 수원시는 올해 20억 원을 출연했고,..

수원시, 중소제조기업 국내 박람회 참가비용 지원

수원시, 중소제조기업 국내 박람회 참가비용 지원

Feb 10, 2023 | Q기자

 

수원시가 지역 내 중소제조기업의 국외 박람회 지원에 이어 국내 박람회에 참가 비용도 지원한다. 수원시는 오는 10일부터 24일까지 ‘2023 상반기 중소제조기업 국내 박람회 개별참가 지원 사업’에 참가할 관내 기업 8곳을 모집한다. ‘중소제조기업 국내 박람회 개별참가 지원 사업’은 수원시에 위치한 중소제조기업이 전문 박람회에 개별적으로 참가하면 마케팅 비용 일부를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선정된 기업이 참여하는 박람회의 부스 임차비, 장치비, 홍보비를 300만 원 한..

수원시, 휴먼콜센터 상담사 힐링 프로그램 ‘스마트한 경제관리 네비게이션’

수원시, 휴먼콜센터 상담사 힐링 프로그램 ‘스마트한 경제관리 네비게이션’

Feb 09, 2023 | Q기자

 

수원시는 8일 수원시 휴먼콜센터 내 교육장에서 감정 노동자2) 인 휴먼콜센터 상담사를 위한 힐링 프로그램 ‘스마트한 경제관리 내비게이션’을 진행했다. 기업은행 동수원지점과 함께 진행한 이번 프로그램은 상담사들이 은퇴 이후 안정적인 노년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교육으로 진행됐다. 기업은행 동수원지점 관계자가 개인자산관리 필요성, 경제 흐름, 투자 가치 등을 알기 쉽게 설명했다. 이날 교육에는 휴먼콜센터 상담직원 29명이 참석했다. 수원시는 매일 다수의 민원인을 응대하..

수원시, 2023 중소기업 지원시책 설명회 참가자 모집

수원시, 2023 중소기업 지원시책 설명회 참가자 모집

Feb 03, 2023 | Q기자

 

수원시가 ‘2023 중소기업 지원시책 설명회’에 참가할 수원시 중소기업 대표·임직원 100여 명을 2월 24일까지 모집한다. ‘2023년 중소기업 지원시책 설명회’는 2월 27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수원시 기업지원센터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수원시·수원상공회의소·수원델타플렉스관리공단·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경기벤처기업협회 관계자 등이 참석해 수원시·정부·경기도의 2023년 중소기업 지원시책을 소개하고, 기업의 애로사항을 듣는다. 중소기업 지원시책이 수록된 책자도 제공한다..

싱가포르투자청, 굿네이버스 경기지역본부에 연계해 수원시 드림스타트 아동

싱가포르투자청, 굿네이버스 경기지역본부에 연계해 수원시 드림스타트 아동

Feb 03, 2023 | Q기자

 

싱가포르투자청이 굿네이버스 경기지역본부에 연계해 수원시 드림스타트 아동 가구에 난방비와 식품 등을 후원한다. 문상록 굿네이버스 경기지역본부장은 3일 수원시청을 방문해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에게 “난방비 폭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드림스타트 아동 가정에 전해 달라”며 후원금과 쌀·간편식품 등으로 구성된 물품 꾸러미를 전달했다. 수원시는 드림스타트 아동 55가구(에너지바우처 미지원 대상)에 후원금과 물품꾸러미를 배분할 예정이다. 문상록 굿네이버스 경기지역본부장은 “난방비 인..

수원시가 중소 제조기업의 무역 플랫폼 마케팅을 지원합니다

수원시가 중소 제조기업의 무역 플랫폼 마케팅을 지원합니다

Jan 27, 2023 | Q기자

 

수원지역 제조 분야 중소기업이 새로운 국외 바이어와의 교역을 개척할 수 있도록 수원시가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홍보 마케팅을 지원한다. 수원시는 오는 27일부터 4월27일까지 ‘글로벌 영상 플랫폼(인스타그램) 마케팅’과 ‘전자무역청(TRADE.GO.KR) 마케팅’ 사업에 참여할 수원지역 중소 제조 기업을 각각 10개사씩 모집한다. 신규사업인 ‘글로벌 영상 플랫폼(인스타그램) 마케팅’은 세계 12억명이 이용하며 장벽없는 활발한 소통의 장으로 사용되고 있는 인스타그램을 통..

수원시, 지방세·세외수입 체납액 7년 연속  400억 원 이상 징수했다

수원시, 지방세·세외수입 체납액 7년 연속 400억 원 이상 징수했다

Jan 18, 2023 | Q기자

 

수원시가 지난해 지방세·세외수입 체납액 406억 원을 징수하면서, 2016년 이후 7년 연속으로 체납액 400억 원 이상 징수하는 성과를 거뒀다. 수원시는 2016년 체납액 472억 원을 징수한 것을 시작으로 2017년 430억 원, 2018년 401억 원, 2019년 433억 원, 2020년 457억 원, 2021년 427억을 징수했다. 지난 7년 간 징수한 체납액이 3026억 원에 이른다. 수원시는 징수과는 ‘고질체납 총력징수! 조세정의 실현하자!’를 모토로 새로운..

수원시, 중소제조기업 7곳 국외 박람회 참가 지원

수원시, 중소제조기업 7곳 국외 박람회 참가 지원

Jan 16, 2023 | Q기자

 

수원시가 지역 내 중소기업의 수출 판로 개척과 경쟁력 확대를 위해 올해 7곳의 관내 중소기업에게 국외 박람회 참가비를 지원한다. 수원시는 오는 2월16일까지 ‘2023 중소제조기업 국외 박람회 개별참가 지원 사업’에 참여할 중소기업 7곳을 모집한다. ‘중소제조기업 국외 박람회 개별참가 지원 사업’은 수원시에 소재한 중소제조기업이 전문 국외 박람회에 개별적으로 참가하면 수원시가 참가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기업은 해외 박람회에 참가할 때 부스..

한국수출입은행, 수원시 거주 저소득층 외국인주민에게 2000만 원 상당

한국수출입은행, 수원시 거주 저소득층 외국인주민에게 2000만 원 상당

Jan 11, 2023 | Q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이 “수원시에 거주하는 저소득층 외국인 주민에게 전달해 달라”며 수원시에 방한용품, 설 명절 밀키트 등 후원물품을 기부했다. 박희갑 한국수출입은행 경기지역본부장은 11일 수원시외국인복지센터를 방문해 수원시에 전기담요, 방한의류, 쌀&생활용품 선물 세트, 밀키트 등 2000만 원 상당 후원물품을 전달했다. 수원시는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정기탁 형식으로 관내 저소득 외국인가정 200가구에 물품을 배분할 예정이다. 박희갑 수원본부장은 “한국수출입은행의 후..

1000억 원 규모 ‘수원시 펀드’ 조성해 기업에 투자한다

1000억 원 규모 ‘수원시 펀드’ 조성해 기업에 투자한다

Jan 10, 2023 | Q기자

 

‘경제특례시’를 만들어가고 있는 수원시가 1000억 원 규모의 ‘수원시 펀드(가칭)’을 조성해 핵심기술 기업, 중소·벤처기업, 창업 초기 기업 등에 투자한다. 수원시는 1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수원시 펀드 조성 포럼’을 열고, 수원시 펀드 조성 방안·운용 계획 등을 발표했다. 수원시는 지난 11월 8일, 12월 13일 두 차례에 걸쳐 전문가 간담회를 열고, 수원시 펀드 조성 방안·재원 조달 방안 등을 논의한 바 있다. 올해 하반기 출시될 수원시 펀드는 수원시 ..

수원시, 행정안전부 주관 ‘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 종합평가’2년 연속 최우

수원시, 행정안전부 주관 ‘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 종합평가’2년 연속 최우

Jan 02, 2023 | Q기자

 

수원시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2년 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기관 표창을 받았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된 수원시는 재정인센티브(교부세) 8000만 원을 받는다. 행정안전부는 지방세외수입 징수율을 높이기 위해 2015년부터 매년 전국 243개 광역·기초 지자체의 세외수입 부과·징수 운영실적을 분석·진단해 평가한다. 243개 광역·기초 지자체를 인구·재정 현황에 따라 13개 그룹으로 나눠 평가하는데, ..

이재준 수원시장, “경제시 조성에 기업인들이 힘과 지혜 보태달라”

이재준 수원시장, “경제시 조성에 기업인들이 힘과 지혜 보태달라”

Dec 10, 2022 | Q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8일 팔달구 이비스 앰배서더 수원 호텔에서 열린 ‘2022 수원델타플렉스 기업인의 밤’ 행사에서 “경제특례시 조성에 기업인들이 힘과 지혜를 보태달라”고 당부했다. 기업인의 밤 행사에 참석한 이재준 시장은 “취임 후 기업인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며 “올해 ‘경제특례시’로 도약할 준비를 마쳤고, 이제 본격적으로 뛸 차례”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서진천 수원델타플렉스관리공단 이사장을 비롯한 기업인, 김..

수원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조례안 및 예산안 예비심사 의결

수원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조례안 및 예산안 예비심사 의결

Dec 10, 2022 | Q기자

 

수원특례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위원장 유준숙)는 제372회 제2차 좽회 기간 중인 9일 회의를 개최하고 조례안 등 8건의 안건을 심사했다. 홍종철 의원(국민의힘, 광교1·2동)이 대표발의한 ‘수원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수정가결 됐다. 조례안은 결산검사위원의 정수를 늘리고 수당 지급금액을 인상하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또한 집행부에서 제출한 ‘수원시 투자유치 촉진 조례 전부개정조례안’등 5건의 조례안이 원안대로 통과됐으며, ‘수원시 고향..

수원시,‘제3차 사회적경제 오픈마켓 썸(SSEOM)’개최

수원시,‘제3차 사회적경제 오픈마켓 썸(SSEOM)’개최

Nov 14, 2022 | Q기자

 

수원시가 12~13일 2일간 영통구 아브뉴프랑 광교점 야외 광장에서 ‘2022년 제3차 수원시 사회적경제 오픈마켓 썸(SSEOM, Suwon Social Economy Open Market)’을 운영했다. 수원도시재단 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수원지역 사회적경제기업의 제품을 소비자에게 홍보하고, 제품 구매 촉진을 통해 사회적경제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 수원지역 사회적경제기업을 비롯한 32개 기업(주식회사마음샘·수원..

수원시, 소상공인의 날 맞이‘수원도 용기내’ 이벤트

수원시, 소상공인의 날 맞이‘수원도 용기내’ 이벤트

Nov 08, 2022 | Q기자

 

수원시가 소상공인의 날(11월 5일)을 맞아 ‘수원도 용기 내’ 이벤트를 연다. 11월 7일부터 25일까지 수원시 홈페이지(https://www.suwon.go.kr)에서 ‘시민참여→지속가능한 도시 수원’이나 ‘시민참여 배너→지속가능한 도시 수원 이벤트 배너’로 접속해 ‘시민실천인증’ 게시판에 다회용기 사용 실천 인증 사진을 게시하면 된다. 게시글을 등록한 시민 중 무작위로 5명을 추첨해 제로웨이스트1) 매장 1만 원권 상품권을 증정한다. 수원시는 지난 6월 환경..

수원시,‘2022년 중소업체 생생수출한마당’개최

수원시,‘2022년 중소업체 생생수출한마당’개최

Oct 28, 2022 | Q기자

 

수원시가 27~28일 이비스 앰배서더 수원 컨벤션홀에서 ‘2022년 중소업체 생생수출한마당’을 열었다. 중소업체 생생수출한마당은 수원지역 창업·중소업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수출 노하우, 비대면 시대 수출 전략, 우수 사례 등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이다. 수원시 기업지원과 공직자, 중소기업 관계자, 예비 창업자, 경제인 등 100여 명이 참여했다. 기업 대표 등으로 구성된 강사 8명이 ‘기초 역량’, ‘성장 역량’, ‘심화 역량’, ‘FTA(자유무역협정)’ 교육 등을..

수원시 망포글빛도서관, ‘그림 속에 숨은 경제 이야기’강좌 개최

수원시 망포글빛도서관, ‘그림 속에 숨은 경제 이야기’강좌 개최

Oct 25, 2022 | Q기자

 

수원시 망포글빛도서관이 26일 오후 7시부터 2시간 동안 비대면 강좌 ‘그림 속에 숨은 경제 이야기’를 진행한다. 태지원 중‧고등 사회교사가 명화의 시대 배경과 경제 상황, 경제사 속 특징적인 사건을 설명하고, 현재 경제 흐름에 반영해 수강생들과 의견을 나눈다.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온라인 플랫폼(Zoom)을 활용해 강의한다. 중학생 이상 시민 70명이 강연에 참여할 수 있다. 수원시망포글빛도서관 홈페이지(https://www.suwonlib.go.k..

수소경제생태계’ 구축하는 수원시, ‘수소산업위원회’ 구성

수소경제생태계’ 구축하는 수원시, ‘수소산업위원회’ 구성

Oct 22, 2022 | Q기자

 

‘수소경제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는 수원시가 ‘수원시 수소산업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을 위촉했다. 수원시는 21일 시청 상황실에서 수원시 수소산업위원회 위촉식·좽회의를 열고,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임기는 2년이다. 황인국 수원시 제2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수원시 수소산업위원회는 당연직 위원 3명과 위촉직 위원 10명으로 구성됐다. 임기는 2년이다. 위촉직 위원은 수소 산업 분야 전문가들이다. 수소산업위원회는 수원시가 수소 산업 관련 주요 정책을 수립하고..

“가상현실(VR)로 산업재해 체험하고 대응법 배워요” 경기도, 수원역에

“가상현실(VR)로 산업재해 체험하고 대응법 배워요” 경기도, 수원역에

Oct 20, 2022 | 기자

 

경기도와 수원도시공사는 다양한 산업재해 상황을 가상으로 체험하고 안전의식 및 대응 능력을 함양해보는 ‘가상현실(VR) 안전 체험 홍보관’을 20일부터 26일까지 수원역 C환승센터에 설치·운영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경기도가 노동분야 안전보건의식 개선과 안전 수칙 이행을 독려하고자 추진하는 ‘2022 찾아가는 산업재해 예방 교육’의 일환이다. 특히 올해 1월부터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된 만큼, 산업현장·일상생활에서의 다양한 산재 위험요인에 대해 가상현실(VR)로 간접 체험할..

수원시,‘2022년 중소업체 중동권역 수출판매개척단’운영

수원시,‘2022년 중소업체 중동권역 수출판매개척단’운영

Oct 19, 2022 | 기자

 

수원시가 ‘2022년 중소업체 중동권역 수출판매개척단’을 운영해 관내 창업·중소업체의 제품 판매와 해외 시장 개척을 지원했다. ‘중소업체 중동권역 수출판매개척단’은 17일·19일 아랍에미리트(두바이), 튀르키예(이스탄불) 현지에 마련한 수출 상담장에서 50개 업체 바이어(구매자)와 수출 상담을 진행했다. ▲에코웨이(친환경 소변기) ▲하이택생활건강(디지털 피부 마사지기) ▲태림코퍼레이션(비닐 타일) ▲이온어스(휴대용 발전기) ▲주식회사반려동물(반려동물용품) 등 미용 제품·위생용..

기업도 소상공인도 활력이 넘치는 수원 만든다

기업도 소상공인도 활력이 넘치는 수원 만든다

Oct 18, 2022 | 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지난 5일 비전선포식을 열고 수원특례시민들 앞에서 향후 수원특례시의 이정표 역할을 할 ‘수원을 새롭게, 시민을 빛나게’라는 비전을 공식 선포했다. 새 비전은 특례시로 전환된 첫 해를 계기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전환점을 마련하고, 자치분권 시대에 맞는 변화로 시민을 빛나는 주인공으로 만든다는 다짐을 담은 것이다. 이를 실현하고자 민선8기 인수위원회부터 새로운 수원기획단까지 100여일간 목표와 전략을 다듬어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과제가 도출됐다. 이는 탄탄한..

수원시, ‘함께해요 공유수원! 시민과 함께하는 공유경제 캠페인’ 펼쳐

수원시, ‘함께해요 공유수원! 시민과 함께하는 공유경제 캠페인’ 펼쳐

Oct 07, 2022 | 기자

 

수원시가 7일 오전 시청 별관 로비에서 ‘함께해요 공유수원! 시민과 함께하는 공유경제 캠페인’을 펼쳤다. 수원시 지역경제과가 주관한 이날 캠페인은 출근하는 직원들과 종합민원실을 방문한 민원인들에게 수원시 공유경제 서비스를 안내하는 홍보물과 ‘공유수원이’ 스티커(1인 2매)·KF94 마스크(1인 1매)를 나눠주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홍보물에는 수원시에서 운영되는 각종 공유경제 서비스 정보들을 수록했다. 홍보물 뒷면에는 온라인 공유경제 플랫폼인 ‘공유수원’에 접속할 수 있..

수원시, 은행(암)나무 가로수 시민인식개선 캠페인 전개

수원시, 은행(암)나무 가로수 시민인식개선 캠페인 전개

Oct 06, 2022 | 기자

 

수원시와 ‘수원시 가로수정원사봉사단’이 6일 팔달구 도청오거리 일원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은행(암)나무 가로수 인식 개선 캠페인’을 진행했다. 은행(암)나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이날 처음으로 연 캠페인에는 (재)수원그린트러스트(가로수정원사봉사단) 관계자,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 공직자 등 30여 명이 참여했다. 캠페인은 참가자들이 은행(암)나무 가로수 보호를 요청하는 내용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 시민들에게 홍보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은행(암)나무의 장..

수원시,‘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대상자 모집

수원시,‘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대상자 모집

Oct 04, 2022 | 기자

 

수원시가 10월 4일부터 21일 오후 6시까지 ‘2022년 수원시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 지원 대상은 공고일(10월 4일) 기준으로 수원시에 주민등록을 둔 재학생(휴학생 포함) 중 한국장학재단에서 2017년 이후 학자금 대출(등록금·생활비)을 받은 소득분위 8분위 이하의 학생이다. 세 자녀 이상 다자녀 가구 학생은 소득분위와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다. 지난해 학자금 대출이자를 지원받은 대학생 또는 졸업유예자도 신청할 수 있다. 다만 졸업..

수원시, 안전관리 역량 강화해 산업재해 예방한다

수원시, 안전관리 역량 강화해 산업재해 예방한다

Oct 01, 2022 | 기자

 

수원시가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공직자의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30일 시청 대강당에서 ‘2022년 관리감독자 안전보건교육’을 진행했다. 수원시 공직자들이 사용하는 행정포털에서 실시간으로 중계한 이번 교육에는 중대산업재해 예방 등을 위해 안전·보건 관련 업무를 지휘·감독하는 관리감독자(부서장·팀장 등) 200여 명이 참여했다. 교육을 맡은 박이병 대한산업안전협회 교육운영국장은 ‘산업재해 대응 방안’을 주제로 실무에 도움이 되는 노하우를 사례 위주로 설명했다. ▲산..

수원시 사회적경제 오픈마켓‘썸(SSEOM)’열린다

수원시 사회적경제 오픈마켓‘썸(SSEOM)’열린다

Sep 30, 2022 | 기자

 

수원시가 9월 30일부터 10월 9일까지 권선구 NC백화점 수원터미널점 앞 광장에서 ‘2022년 제2차 수원시 사회적경제 오픈마켓 썸(SSEOM, Suwon Social Economy Open Market)’을 운영한다. 수원도시재단 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관내 사회적경제기업의 경쟁력 있는 제품을 홍보하고, 제품 구매 촉진 등 판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수원지역 18개 사회적경제기업(한국팜머스협동조합·꿈틀협동조합 등)이 생산한 가죽 수공예품..

수원시 투자자로 변신한 개그맨 황현희가 말하는 ‘비겁한 돈’

수원시 투자자로 변신한 개그맨 황현희가 말하는 ‘비겁한 돈’

Sep 30, 2022 | 기자

 

작가이자 개그맨인 황현희씨가 제136회 수원포럼 강사로 나선다. 주제는 ‘비겁한 돈’이다. 수원시는 10월 6일 오후 4시 30분 시청 대강당에서 대면·비대면 병행방식으로 제136회 수원포럼을 연다. KBS 19기 공채 코미디언으로 데뷔한 황현희 작가는 KBS2 TV ‘개그콘서트’에서 ‘황현희 PD의 소비자 고발’, ‘불편할 진실’ 등 인기코너에 출연하며 큰 인기를 얻었다. 2014년 개그콘서트에서 하차한 후 경제 공부를 하며 투자에 눈을 떴다. 황현희 작가는 언..

이재준 수원시장, “기업 유치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해 ‘경제특례시’ 완성하

이재준 수원시장, “기업 유치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해 ‘경제특례시’ 완성하

Sep 22, 2022 | 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핵심 공약인 ‘대기업·첨단기업 30개 유치’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기업 유치·지원 전략을 제시했다. 수원시가 21일 수원컨벤션센터 회의실에서 개최한 ‘기업인 원탁토론, 기업 유치 전략발표회’에서 이재준 시장은 ‘기업 유치와 지원 전략’을 발표하고, “기업 유치는 가장 효과적이고 직접적인 지역 성장 동력”이라고 강조했다. 기업유치 전략은 ▲국·공유지 유휴부지 활용 ▲대학·기업 토지의 ‘수원형 규제샌드박스’ 적용 ▲유치기업 인센티브 지원 등..

수원시, IBK기업은행과 금고업무 약정 체결

수원시, IBK기업은행과 금고업무 약정 체결

Sep 14, 2022 | 기자

 

수원시가 2023년부터 2026년까지 4년간 시금고를 운영할 은행으로 선정된 ‘IBK기업은행’과 금고 업무 약정을 체결했다. 수원시는 현 시금고인 기업은행과 약정기간이 올해 12월 31일에 만료돼 ‘행정안전부 예규 및 수원시 금고 지정에 관한 조례’에 따라 지난 8월 ‘수원시 금고 지정 심의위원회’를 개최했고, 공개경쟁을 거쳐 IBK기업은행을 차기 시금고로 선정하였다. IBK기업은행은 2023년 1월부터 4년 동안 수원시의 일반·특별회계와 기금을 운영·관리하게 된다. ..

수원문화재단,연초제조창의 기억 111CM 아카이빙 자료 공모

수원문화재단,연초제조창의 기억 111CM 아카이빙 자료 공모

Sep 13, 2022 | 기자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김현광) 수원시 정자동 111번지 일대 지역의 역사 자료를 기록화하기 위해 오는 25일까지 ‘연초제조창, 아카이빙 자료 공모’를 진행한다. 이번 공모는 과거 담배를 생산하던 공장이 있어 오랜 기간 동안 삶의 터전이자 추억으로 기억되는 장소인 정자동 111번지 및 연초제조창의 1960~2010년대 자료를 가지고 있다면 신청할 수 있다. 개인의 기록물인 일기, 메모, 편지, 사연, 실물자료인 출판물, 디지털 자료 등을 통해 잊혀가는 과거의 추억을 재조명하기..

수원페이 가맹점, “지역화폐, 지역경제 활성화 수단으로써 필요하다”

수원페이 가맹점, “지역화폐, 지역경제 활성화 수단으로써 필요하다”

Sep 13, 2022 | 기자

 

수원페이 가맹점들은 ‘지역화폐가 지역경제 활성화 수단으로써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원시가 수원페이 가맹점 1808개소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70%가 “지역경제 활성화 수단으로 지역화폐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매우 그렇다’가 29%, ‘그렇다’가 41%였다. 이번 설문조사는 8월 5~19일 수원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수원페이 가맹점에 문자메시지로 온라인 설문 참여를 요청했고, 1808개소가 참여했다. 응답자..

경기도,염태영 경제부지사  수원에서 소상공인 등 만나 민생경제 청취

경기도,염태영 경제부지사 수원에서 소상공인 등 만나 민생경제 청취

Sep 03, 2022 | 기자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가 추석을 앞두고 지역상권을 방문해 민생경제 의견을 청취했다. 염 부지사는 2일 수원통닭거리 인근 한옥기술전시관에서 ‘경기도 민생대책 특별위원회 생활·물가 대책반 소상공인(자영업) 현장 간담회’를 열고 “2년 반 넘게 계속된 코로나19와 추석을 앞둔 3고(고물가, 고금리, 고환율)로 민생경제의 어려움이 날로 커져 소상공인, 자영업자, 사회적 취약계층이 큰 피해를 겪고 있다”며 “어려운 시기인 만큼 도민과 공직자들이 머리를 맞대고 힘을 합쳐 함께 고민하는..

수원시여성리더회, 젓갈 판매 수익금으로 취약계층 돕는다

수원시여성리더회, 젓갈 판매 수익금으로 취약계층 돕는다

Aug 31, 2022 | 기자

 

수원시여성리더회가 8월 31일 장안구 수원시여성리더회 사무실에서 취약계층 이웃 돕기 성금을 마련하기 위해 젓갈을 포장하는 작업을 했다. 수원시여성리더회 회원, 수원시 공직자 등 20여 명은 낙지·명란 젓갈을 비닐로 포장하고, 800여 개 상자에 나눠 담았다. 포장한 젓갈은 지역 주민, 수원시여성리더회 회원 등 구매자에게 택배로 전달했다. 판매 수익금은 수원지역 저소득층 등 경제적으로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성금으로 기부할 예정이다. 수원시여성리더회는 매년 2회(..

수원시, ‘2023년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사업’ 대상 모집

수원시, ‘2023년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사업’ 대상 모집

Aug 30,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는 9월 19일까지 관내 중소제조업체와 지식산업센터를 대상으로 ‘2023년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사업’ 신청을 받는다.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사업은 중소기업, 지식산업센터의 노동·작업환경 개선을 지원하는 것이다. 경기도·수원시가 전체 사업 비용의 최대 70%(10인 미만 영세기업은 최대 80%)를 지원한다. ‘노동환경 개선사업’은 종업원 200명 미만의 중소 제조기업에 기숙사·휴게실·식당·화장실 등의 설치·개보수, 비대면 디지털화 사업 등을 지원하는 것이다. 4000만 원 이내..

수원시와 청년기업가의 동반성장

수원시와 청년기업가의 동반성장

Aug 30, 2022 | 편집부기자

 

“경제적으로도 성공한 사회적기업의 모델이 되고 싶습니다.” 문상철 희망둥지협동조합 대표(40)는 비영리공동체에서 시작해 5년 만에 30명의 직원을 둔 사회적기업을 꾸려가고 있는 소셜벤처 사업가다. 지역을 기반으로 주민의 삶을 변화시키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데 앞장서는 대표적인 청년사업가이자 사회적기업가이다. 수원시에서 시작해 전국적으로 집수리사업을 활발하게 진행하며 청년 창업가와 소셜벤처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는 그는 지역을 기반으로 발전해 왔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부터 수원시청..

수원시,‘사회적경제 오픈마켓 썸(SSEOM)’운영

수원시,‘사회적경제 오픈마켓 썸(SSEOM)’운영

Aug 29,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9월 7일까지 수원역 2층 대합실에서 ‘2022년 수원시 사회적경제 오픈마켓 썸(SSEOM, Suwon Social Economy Open Market)’을 운영한다. 수원도시재단 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함께하는 이번 행사는 관내 사회적경제기업의 경쟁력 있는 제품을 홍보하고, 제품 구매 촉진 등 판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판매 부스를 운영한다. 수원지역 15개 사회적경제기업(에너지제로협동조합·㈔공예문화협회 등)이 생산한 제로 웨이스트(..

수원시상인연합회, 추석 앞두고 물가 안정 위해 힘 모은다

수원시상인연합회, 추석 앞두고 물가 안정 위해 힘 모은다

Aug 26,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상인연합회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지역사회 물가 안정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다짐했다. 수원시 상인연합회는 26일 팔달구 지동시장 회의장에서 ‘전통시장·상점가 추석맞이 물가 안정 결의대회’를 열었다. 최극렬 수원시상인연합회장을 비롯한 관내 22개 전통시장 상인회장 등이 참여했다. 상인연합회는 ▲시장 서비스 품목 가격·요금 인상을 자제해 지역사회 물가 안정에 앞장서기 ▲물가 안정을 위해 수원시와 적극적으로 협력하기 ▲고물가로 인한 소비자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물가 안..

‘경제특례시’ 수원시, 기업의 든든한 수출 파트너

‘경제특례시’ 수원시, 기업의 든든한 수출 파트너

Aug 23, 2022 | 편집부기자

 

오는 24일까지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가스 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되는 ‘2022 추계 미국 소비재 박람회’에는 ‘수원시관’이 있다. 전세계에서 몰려든 우수한 기업들 가운데 수원의 기업 5곳이 당당히 자리를 잡고 자신만의 기술력을 홍보하며 새로운 판로를 개척 중이다. 기술력을 갖춘 지역 창업·중소기업들이 해외 수출을 통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함께 든든한 수출 파트너로 발을 맞추고 있다.◇우수 기업 국외 박람회 참가의 동반자 21일부터 시작된 2022 추계 미국 ..

수원시, ‘고위험군’ 업종 대상 지역화폐 부정유통 단속

수원시, ‘고위험군’ 업종 대상 지역화폐 부정유통 단속

Aug 12,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고위험군’ 업종, 등록제한 업종으로 운영하는 가맹점 등을 대상으로 9월 6일까지 ‘수원페이’(수원시 지역화폐) 부정유통을 단속한다. ‘고위험군’ 업종은 안마·스포츠마사지업, 주점업으로 가맹 등록돼 있지만 유흥·단란주점, 퇴폐업소 등으로 운영할 우려가 있는 업종을 말한다. 수원시는 고위험군 업종 중 심야 시간대 결제, 고액 결제 발생 가맹점을 대상으로 지역화폐 부정유통을 단속한다. 지역화폐 가맹등록 제한 업종(사행산업·유흥업소·대규모 점포 등)인데, 가맹점으로 등록해 운..

새로운 수원기획단 경제분과, 경제인들 목소리 들어

새로운 수원기획단 경제분과, 경제인들 목소리 들어

Aug 08, 2022 | 편집부기자

 

새로운 수원기획단 경제분과가 8일 수원시청 중회의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지역 경제인들의 의견을 들었다. 이날 간담회에는 기업인, 사회적경제 관계자, 소상공인 등 17명과 차보용(보영테크 대표) 새로운 수원기획단 경제분과 위원장을 비롯한 경제분과 위원, 수원시 공직자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인들은 “기업 활동이 원활하게 이뤄지려면 인프라를 확충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김현덕 수원첨단벤처밸리협의회 회장은 “수원 델타플렉스에 830여 개 기업이 입주해 있는데, 접근성이..

수원시, 창업·중소업체에 ‘도어 투 도어’ 방식 수출 지원

수원시, 창업·중소업체에 ‘도어 투 도어’ 방식 수출 지원

Jul 20,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022년 수출 간소화 지원사업’에 참가할 업체를 11월까지 모집한다. ‘수출 간소화 지원사업’은 수원시가 경기지방우정청과 협력해 창업·중소업체가 제품을 간편하게 수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수출업체가 제품을 내륙운송 후 통관을 거쳐 해상·항공 운송으로 수입국까지 보내고, 통관을 거쳐 수입국에서 내륙운송까지 진행해야 하는 5단계 수출운송 절차를 수출업체가 바이어(구매자)에게 우체국 국제특급(EMS)으로 직배송하는 ‘도어 투 도어’(Door To Door) 방식으..

용인시, 문화누리카드 신규 가맹점 모집

용인시, 문화누리카드 신규 가맹점 모집

Jul 18, 2022 | 편집부기자

 

- 취약계층 문화 향유 기회 제공…도서‧음악‧교통‧관광‧체육시설 대상 -용인시가 취약계층의 문화향유 기회의 폭을 넓히기 위해 문화누리카드 신규 가맹점을 모집한다.문화누리카드는 만 6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 등을 지원하기 위해 매년 10만원씩 지급하는 바우처 형태의 카드다.가맹 대상은 문화·관광·체육에 해당하는 업종으로 도서, 음악, 교통, 관광, 스포츠관람, 체육시설 등이다.현재 시에 등록된 가맹점은 250여 곳이다. 시는 ..

‘제8회 수원시 중소기업인 大賞(대상)’후보자 공모

‘제8회 수원시 중소기업인 大賞(대상)’후보자 공모

Jul 18,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제8회 수원시 중소기업인 大賞(대상)’ 후보자를 8월 19일까지 공모한다. ‘수원시 중소기업인 대상’은 경영혁신·기술개발·생산성 향상·수출 증대 등으로 수원시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 수원시 위상을 높인 중소기업인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종합대상 1명과 ▲경영혁신 ▲기술개발 ▲수출진흥 ▲창업·벤처 ▲일자리 창출 ▲노사화합 등 6개 부문에서 각 1명을 선정한다. ‘중소기업기본법’ 따른 중소기업인으로서 공고일(7월 18일) 현재 3년 이상 계속 수원시에 주 사무소 또는 ..

수원시, ‘수원 피닉스 교류협회’ 회원 모집

수원시, ‘수원 피닉스 교류협회’ 회원 모집

Jul 1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국제자매도시인 피닉스시(미국)와의 교류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할 ‘수원 피닉스 교류협회’ 회원을 7월 22일까지 모집한다. 8월 출범하는 ‘수원 피닉스 교류협회’는 피닉스시와 교류에 관심 있는 시민들이 시민외교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추진하는 단체다. ▲국제교류 사업 제안·자문 ▲교류 프로그램 기획·운영지원(화상 언어교류, 홈스테이 등) ▲미국 문화·언어 관련 학습·체험·연구 활동 등을 한다. 회원들은 상·하반기 정례회의 등에 참석해야 한다. 영어 회화가 가능하고, 피닉스시..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전통시장 ‘경영현대화’ 지원하겠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전통시장 ‘경영현대화’ 지원하겠다”

Jul 10, 2022 | 편집부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전통시장 상인들에게 “전통시장의 ‘경영현대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재준 시장은 8일 오후 지동시장 회의실에서 22개 전통시장 상인회장과 간담회를 열고, “그동안 전통시장 지원사업이 ‘시설현대화’가 중심이 됐는데, 민선 8기에는 전통시장에 ‘경영매니저’를 지원하는 등 ‘경영현대화’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정부, 경기도가 주관하는 전통시장 공모사업 참여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첨단기업·대기업을 유치해 ‘경제특례시 ..

수원시,‘국내 박람회 개별참가 지원 사업’참여기업 모집

수원시,‘국내 박람회 개별참가 지원 사업’참여기업 모집

Jul 01,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022년 하반기 국내 박람회 개별참가 지원 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7월 6일 오후 6시까지 모집한다. 관내 중소기업의 국내외 판로 개척을 돕기 위해 박람회·전시회에 개별적으로 참가하는 데 필요한 비용(참가비·홍보비 등)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수원시에 소재한 창업·중소제조업체 등이다. ▲홍보(판매)부스 임차료(100%) ▲장치물·부속시설 설치비 등 장치비(60%) ▲홍보비(60%) 등을 선정 업체당 최대 300만 원까지 지원한다. 6개 중소업체를..

“1호 결재는 첨단 기업 유치”

“1호 결재는 첨단 기업 유치”

Jun 30, 2022 | 편집부기자

 

-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당선인 ‘대기업 등 첨단기업 유치’ 1호 결재문서 서명 - 기업 유치 위해 취임 첫날 기업방문 행보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의 제1호 공약인 대기업 등 첨단기업 유치가 첫발을 내디디며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민선 8기 수원특례시장 취임식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당선인이 취임 후 첨단 바이오 기업 ‘에스디바이오센서(대표 이효근)의 본사·계열사 이전 및 투자협약’을 1호 결재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30일 밝혔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당선인의 이..

수원시, ‘2022 일본 도쿄 한국상품 전시상담회’ 참가기업 지원

수원시, ‘2022 일본 도쿄 한국상품 전시상담회’ 참가기업 지원

Jun 2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022년 도쿄 한국상품 전시상담회’에 참가한 관내 창업·중소제조 업체를 지원했다. 한국무역협회가 주최한 2022년 도쿄 한국상품 전시상담회는 22~23일 도쿄국제포럼(Tokyo International Forum)에서 열렸다. 수원시에서는 ▲타임바이오(화장품 원료) ▲웰스케어(소형 마사지기) ▲마리에뜨(필터 샤워기) ▲에이블제이(휴대용 릴선) ▲나노에코웨이(발수코팅제) 등 5개 업체가 참가했다. 수원시는 참가 업체의 부스 임차료·장치비(70%), 제품 운송비(100%..

수원시, 2022년 상거래용 계량기(저울) 정기검사

수원시, 2022년 상거래용 계량기(저울) 정기검사

Jun 1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7월 15일까지 ‘2022년 상거래용 계량기(저울) 정기검사’를 진행한다. 13일 시작된 ‘상거래용 계량기 정기검사’는 ‘계량에 관한 법률’에 따라 불법 계량기 유통을 막기 위해 2년마다 시행하는 것이다. 정기검사 대상은 상거래 또는 증명에 사용하는 10t 미만을 계량(計量)하는 저울로 판수동 저울, 전기식지시 저울(일반 저울, 요금형 저울 등), 접시지시·판지시 저울 등이다. 2021~2022년에 검정받았거나 체중계, 가정용·교육용 저울 등은 검사 대상에서 제외된다. ..

수원시, 창업·중소업체 제품 홍보영상 제작해 전세계 106개 국에 송출

수원시, 창업·중소업체 제품 홍보영상 제작해 전세계 106개 국에 송출

Jun 10,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해외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창업·중소업체의 제품 홍보영상 제작과 해외송출을 지원한다. 수원시 지원으로 arirangTV(아리랑TV 국제방송)가 창업센터·지식산업센터에 입주한 15개 중소업체의 TV방송용 홍보영상을 제작한다. 홍보영상은 올해 7~8월 아리랑TV를 통해 전 세계 106개국에 송출된다. 전문가가 참여 업체의 제품 정보를 분석한 후 홍보영상 대본, 영문 내레이션을 만든다. 아리랑TV 제작팀이 업체를 방문해 제품 생산·시연 장면 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