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안산시

안산시의회, 의회 공무원 정책 제안 대회 심사委 개최

안산시의회, 의회 공무원 정책 제안 대회 심사委 개최

Aug 23,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의회(의장 송바우나)가 22일 의회 대회의실에서‘2023년도 의회 공무원 정책 제안 대회 심사위원회’를 개최해 의회 공무원들이 제안한 정책을 평가했다. 의회가 의회사무국 소속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한 정책 제안 대회와 심사위원회를 연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의회는 김상열 의회사무국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이대구 최진호 의원과 외부 인사들이 참여하는 심사위를 꾸려 이날 심사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4팀이 입상했다. 앞서 의회는 지난 7월 18일부터 7월 31일까지 사무..

경기도,“잔인하게 개 도살”…경기도 특사경  안산시 현장 적발

경기도,“잔인하게 개 도살”…경기도 특사경 안산시 현장 적발

Aug 21, 2023 | Q기자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이 지난 18일 안산시 상록구의 한 개 사육농장에서 개를 잔인하게 도살한 현장을 적발하고 수사에 들어갔다. 도 특사경은 약 2주간 잠복수사를 통해 현장을 적발했다. 해당 농장은 육견 20여 마리를 키우던 곳으로, 특사경은 현장에서 개 사체 2구를 발견했다. 도 특사경은 동물보호법 위반 혐의가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 중이다. 현행 동물보호법에 따르면 목을 매다는 등의 잔인한 방법으로 동물을 죽음에 이르게 하는 행위는 3년 이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 ..

안산시의회 의원들, 中 상라오市 대표단 ‘접견’

안산시의회 의원들, 中 상라오市 대표단 ‘접견’

Aug 19, 2023 | Q기자

 

안산시의회(의장 송바우나) 의원들이 18일 시의회를 방문한 중국 장시성 상라오시 대표단을 접견했다. 송바우나 의장과 현옥순 문화복지위원장, 이대구 의회운영부위원장, 황은화 문화복지부위원장은 이날 오후 의장실에서 구어펑 상라오시 부시장 등 상라오시 대표단을 만나 간담회를 갖고 두 도시 간 협력 방안을 협의했다. 이 자리에서 송바우나 의장은 “중국 상라오시 대표단의 의회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상라오시와는 2017년과 2018년 세 차례 교류 실적이 있었는데 이렇게 다..

안산시의회, 광복절 기념 유공자 2명 ‘표창’

안산시의회, 광복절 기념 유공자 2명 ‘표창’

Aug 16, 2023 | Q기자

 

안산시의회(의장 송바우나)가 15일 제78주년 광복절을 맞아 유공자 표창을 실시했다. 시의회는 이날 안산문화예술의 전당 해돋이극장에서 열린 제78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광복회 경기도지부 안산시지회 최영훈 회원과 나라사랑 안산발전 시민협의회 조한구 자문위원에게 애국정신을 고양하고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로 의회 표창장을 수여했다. 상을 받은 최영훈 님은 독립유공자 고(故) 최원호 선생의 손자로, 광복회 활동에 있어 솔선수범하며 지역 내에서 광복회의 위상을 높이는 데에 ..

안산시의회 기획행정委, 안산시 집행부와 간담회 개최

안산시의회 기획행정委, 안산시 집행부와 간담회 개최

Aug 15, 2023 | Q기자

 

안산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위원장 김진숙)가 14일 소관 안산시 부서들과 간담회를 갖고 제284회 임시회 안건 등 현안 사항 46건을 협의했다. 이날 시의회 기획행정위원장실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기획행정위원회 김진숙 위원장을 비롯해 이지화 부위원장 박태순 김재국 박은정 최진호 김유숙 위원과 시 청년정책관 등 15개 부서 관계자들이 위원들과의 논의를 위해 잇달아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안산청년공간 ‘상상스테이션’ 조성 사업과 △사동90블록 복합개발사업 사업기관 연장 △한양대학..

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안산맞춤 연구소’, 市 민원콜센터·평생학습관

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안산맞춤 연구소’, 市 민원콜센터·평생학습관

Aug 12, 2023 | Q기자

 

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안산맞춤 연구소’(대표의원 현옥순)가 11일 안산시민원콜센터와 안산시평생학습관에 대한 현장활동을 실시하고 시 위탁 사업의 운영 실태를 확인했다. 이번 현장활동에는 안산맞춤 연구소 소속 현옥순 박은경 이대구 김유숙 의원과 의회사무국 입법지원팀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안산맞춤 연구소는 ‘안산시 사무 위탁 관련 현황 분석과 개선점 제시’를 과제로 지난 3월부터 간담회 및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등을 진행하면서 과제 심화 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이날 안산..

경기도, 안산시 공직자 대상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설명회 열어

경기도, 안산시 공직자 대상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설명회 열어

Aug 04,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도가 2일 안산시 공직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설명회를 열었다. 설명회는 안산시 상록구청에서 손경식 경기북부특별자치도 민관합동추진위원의 특강으로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의 추진상황 및 과제’를 설명하고 임순택 경기북부특별자치도추진단장이 협조사항을 전달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오후석 행정2부지사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는 경기북부만의 문제가 아니라 경기도와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을 위한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이다”라며 “공직자와 도민 모두가 ..

안산시의회, 중부권의장協 제116차 정례회의 개최

안산시의회, 중부권의장協 제116차 정례회의 개최

Jul 26, 2023 | Q기자

 

안산시의회(의장 송바우나)가 25일 ‘경기도 중부권7개시의회 의장협의회 제116차 좽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회의에는 송바우나 의장을 비롯해 7개 시의회 의장과 이민근 안산시장, 안산시의회 현옥순 문화복지위원장, 유재수 도시환경위원장, 이대구 의회운영부위원장, 황은화 문화복지부위원장, 박태순, 박은정 의원 등이 참석했다. 경기도 중부권7개시의회 의장협의회는 안산·광명·김포·부천·안양·시흥·군포 등 7개 시의회 의장으로 구성된 협의체로, 상호협력을 ..

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다문화를 품은 안산’, 원곡初서 현장 간담회

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다문화를 품은 안산’, 원곡初서 현장 간담회

Jul 25,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다문화를 품은 안산’(대표의원 황은화)이 최근 다문화 국제 혁신학교인 안산 원곡초등학교를 방문해 현장 간담회를 가졌다. 지난 21일 오후 학교 다목적 회의실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의원연구단체 소속 황은화, 박태순, 유재수, 한명훈, 한갑수, 이혜경 의원과 관련 연구용역 수행사 및 원곡초등학교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상호문화도시 안산의 다문화 사회 연구’를 목적으로 지난 3월부터 연구활동을 벌이고 있는 다문화를 품은 안산은 다문화 교육 현장 확인을 ..

안산시의회, 7월 의원총회 개최

안산시의회, 7월 의원총회 개최

Jul 20,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의회가 최근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박은경) 주관으로 ‘2023년 7월 중 의원총회’를 개최해 주요 현안 사항을 논의했다. 지난 19일 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의원총회에는 송바우나 의장과 박은경 의회운영위원장, 이대구 의회운영부위원장 등 시의원들과 안산시 기획예산과 및 의회사무국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의회는 이날 박은경 의회운영위원장이 사회를 맡아 진행한 총회에서 ▲안산시 조직진단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결과 보고와 ▲결산검사 관련 조례 소관부서 이관 및 업무조정 ▲지방의..

안산시의회, 와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대상 견학 프로그램 운영

안산시의회, 와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대상 견학 프로그램 운영

Jul 14, 2023 | Q기자

 

안산시의회(의장 송바우나)가 13일 안산시 와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회원들을 대상으로 의회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날 의회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견학에는 와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창복 회장을 비롯한 회원 6명이 참여했으며, 송바우나 의장과 이진분 부의장이 의회를 대표해 협의체 회원들을 맞았다. 회원들은 의회의 프로그램에 따라 의회 홍보 영상 관람과 의원과의 대화, 시설 라운딩을 실시하면서 지방 의회의 역할과 상임위원회 활동 등에 대해 이해를 높였다. 아울러 평소 지역..

경기도,작업복 세탁 고민은 이제 그만 !…‘경기도 노동자 작업복 안산시

경기도,작업복 세탁 고민은 이제 그만 !…‘경기도 노동자 작업복 안산시

Jul 13, 2023 | Q기자

 

영세·중소사업장 노동자의 건강권을 보호하고 노동복지를 증진하기 위한 수도권 최초의 노동자 작업복 세탁소가 경기도 안산시에 문을 열었다. 경기도는 12일 안산시 단원구 반월산업단지 내 타원타크라 지식산업센터에서 ‘경기도 노동자 작업복 안산시 블루밍 세탁소’ 개소식을 개최했다. 개소식에는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 이민근 안산시장, 시의원 등이 참석했으며, 안산시 노동 및 유관 단체 등 시민들이 참석해 경기도 1호 안산시 블루밍 세탁소의 시작을 응원했다. 산단 내 유해 ..

안산시의회 송바우나 의장, 원곡高서 진로 특강 ‘실시’

안산시의회 송바우나 의장, 원곡高서 진로 특강 ‘실시’

Jul 11,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의회 송바우나 의장이 10일 원곡고등학교에서 초청 진로 특강의 강사로 나서서 원곡고 학생 270여명을 대상으로 ‘의회와 시의원의 역할’을 주제로 강연을 실시했다. 이번 특강은 원곡고가 개교 40주년을 맞아 졸업생들을 초청해 현재 몸담고 있는 직업에 대해 소개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학생들의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다. 원곡고 16회 졸업생이기도 한 송바우나 의장은 이날 이 학교 시청각실에서 진행된 강연에서 교육 내용을 학생들에게 친근하게 설명하는 데에 초점을 ..

안산시의회, 대한민국 지방의회·지방행정 박람회 참가

안산시의회, 대한민국 지방의회·지방행정 박람회 참가

Jul 10,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의회(의장 송바우나)가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대전컨벤션센터 제2전시장에서 열린 ‘대한민국 지방의회·지방행정 박람회’에서 홍보전시관을 운영하면서 의정 홍보에 적극 나섰다. 대한민국 지방의회·지방행정 박람회는 지방의회 및 지방행정의 발전방향에 대한 공감도를 높이고 자치단체별 정책을 홍보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홍보전시관 운영 외에도 대한민국 고향 사랑 기부 페스티벌과 대한민국 청소년의회 교실, 행정서비스 우수사례 소개 등의 부대행사가 함께 진행됐다. 시의회는 이번 박..

안산시의회, 상호협력 및 동반성장 MOU 체결식 ‘참석’

안산시의회, 상호협력 및 동반성장 MOU 체결식 ‘참석’

Jun 28,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의회 송바우나 의장과 이진분 부의장이 지난 27일 안산올림픽기념관에서 열린 ‘상호협력 및 동반성장을 위한 MOU 체결식’에 참석해 축하의 뜻을 전했다. 이날 행사는 안산시립국악단과 해병대안산시전우회, 안산시자율방재단, 안산시로보캅순찰대, 동의한방병원 등 5개 단체의 상호 협력을 위해 협약을 맺는 자리로 마련됐으며, 의원들 외에도 각 단체 구성원들과 안산시장 및 시 관계자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두 의원은 식순에 따라 행사 일정에 참여한 가운데 축사를 통해 공..

안산시의회 박은정 의원 대표 발의,  ‘안산시 학생 불균형 체형 관리 지

안산시의회 박은정 의원 대표 발의, ‘안산시 학생 불균형 체형 관리 지

Jun 23,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의회 박은정 의원이 대표 발의한 ‘안산시 학생 불균형 체형 관리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최근 제283회 좽회 문화복지위원회에서 원안으로 가결됐다. 박은정 의원을 포함해 총 14명의 의원이 발의에 참여한 이 조례안은 안산시 학생들의 건강한 체형 관리를 위해 불균형 체형 예방교육을 통해 균형잡힌 신체발달을 촉진하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는데 이바지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조례안에는 ‘학생’과 ‘불균형 체형’ 등 용어 정의와 학생의 불균형체형 예방활동과 관리 및 개선을 위한..

안산시의회 김진숙 의원 대표 발의,  ‘안산시 침수 방지시설 설치 지원

안산시의회 김진숙 의원 대표 발의, ‘안산시 침수 방지시설 설치 지원

Jun 22,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의회 김진숙 의원이 대표 발의한 ‘안산시 침수 방지시설 설치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최근 제283회 제1차 좽회 기획행정위원회에서 원안으로 가결됐다. 이 조례안은 침수 피해가 발생하였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하는 건축물(주택 및 소규모 상가 등)에 침수 방지시설 설치 및 보수 비용의 일부를 예산의 범위에서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으며, 발의에는 김진숙 의원을 비롯해 총 12명의 의원이 참여했다. 조례안에서 정하고 있는 지원 범위는 침수방지시..

안산시의회 기획행정委, 행정사무감사 관련 현장활동 실시

안산시의회 기획행정委, 행정사무감사 관련 현장활동 실시

Jun 20,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19일 이와 관련한 현장활동을 실시했다. 기획행정위원회 위원들은 이날 안산시 청년큐브 3개소 중 한양캠프와 초지캠프를 잇달아 방문해 입주기업 현황을 파악하고 발전 방향을 협의했다. 청년큐브는 2014년 「NEXT 경기창조오디션 공모사업」 으로 시작된 우수 창업기업 발굴 유치 및 체계적인 맞춤형 성장지원을 위한 안산시 청년창업 지원시설로 창업공간, 창업교육 및 네트워킹, 시제품 제작 등을 지원하..

안산시의회 도시환경委, 행정사무감사 관련 현장활동 실시

안산시의회 도시환경委, 행정사무감사 관련 현장활동 실시

Jun 19, 2023 | Q기자

 

안산시의회 유재수 도시환경위원장을 비롯한 도시환경위원회 위원들이 지난 16일 단원구 초지동에 위치한 ‘안산천·화정천 수질정화시설’에 대한 현장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현장활동은 앞서 12일부터 진행되고 있는 ‘제283회 좽회 중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에 필요한 자료 수집을 위해 마련됐다. 도시환위원회 위원들이 방문한 안산천·화정천 수질정화시설은 도시환경위원회 피감 부서인 안산시 건설도로과 소관으로, 안산의 도심을 관통하는 안산천과 화정천의 유지용수를 공급·관리하는 것이 ..

안산시의회 송바우나 의장, ‘지방정치와 의회 역할’ 주제 특강

안산시의회 송바우나 의장, ‘지방정치와 의회 역할’ 주제 특강

Jun 14,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의회 송바우나 의장이 최근 안산학연구원이 주관한 명사 초청 강연에서 지방정치와 의회의 역할을 주제로 강의했다. 지난 13일 단원구 초지동 안산학연구원 교육장에서 열린 이번 강연은 안산학연구원의 시민대학 37기 교육 과정 중 하나로, 시민대학 교육생과 졸업생 등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송바우나 의장은 그간의 활동 사항과 한국의 정치 및 의회 현황, 의회의 목표 등에 중점을 둬 강연을 펼쳐나갔다. 그는 한국 선거 제도의 특징과 이로 인해 발생하는 정치적 구도..

안산시의회 송바우나 의장, 안산시 노인일자리 참여자 문화활동 행사 참석

안산시의회 송바우나 의장, 안산시 노인일자리 참여자 문화활동 행사 참석

Jun 10,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의회 송바우나 의장이 9일 상록구 감골체육관에서 열린 ‘2023년 안산시 노인일자리 참여자 문화활동’ 행사에 참석해 행사 개최를 축하하고 노인일자리 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안산동산노인복지관이 주관하고 안산시가 후원한 이날 행사에는 송바우나 의장 외에도 복지관 측 인사들과 안산시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자 900여명, 자원봉사자 등이 참석했으며, 행사는 식전공연과 시상식, 축사, 레크레이션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의회를 대표해 축사에 나선 송바우나 의장은 “우리 사회는..

경기도의회 강태형 의원, 안산시 풍도.육도 정주여건 개선위한 증회운항 비

경기도의회 강태형 의원, 안산시 풍도.육도 정주여건 개선위한 증회운항 비

Jun 05,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강태형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산5)이 안산시 소재 풍도와 육도를 운항하는 여객선의 증회운항 비용을 지원하고자 「경기도 도서지역 주민에 대한 여객선 요금 등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지난 1일 대표발의하였다. 이번 개정조례안은 도서지역 주민의 유일한 이동수단은 여객선 및 도선의 제한된 운항에 따른 열악한 어촌정주여건을 개선하고자 도지사 및 도서지역 관할 시장·군수의 요청으로 여객선 또는 도선의 사업자가 횟수를 늘려 운항함에 발생하는 증회운항 비용에 ..

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안산시 조례 정비 연구모임-인구정책 연구모임,

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안산시 조례 정비 연구모임-인구정책 연구모임,

Jun 01, 2023 | Q기자

 

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안산시 조례 정비 연구모임’(대표의원 김진숙)과 ‘인구정책 연구모임’(대표의원 최찬규)이 31일 잇달아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갖고 용역 관련 사항을 협의했다. 안산시 조례 정비 연구모임 소속 김진숙 이지화 김재국 박은정 의원은 이날 의회 대회의실에서 용역사 및 안산시 의정법무과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안산시 조례 제·개정·폐지 등 자치법규 정비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안산시 현행 525개의 조례 분석을 토대로 △상위..

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다문화를 품은 안산-안산맞춤 연구소, 연구과제

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다문화를 품은 안산-안산맞춤 연구소, 연구과제

May 31,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다문화를 품은 안산’(대표의원 황은화)과 ‘안산맞춤 연구소’(대표의원 현옥순)가 지난 30일 연구용역 착수보고회와 직무교육을 겸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각각 개최하면서 연구과제 심화를 위한 작업을 차근차근 밟아나가고 있다. 먼저 다문화를 품은 안산 소속 황은화 박태순 유재수 한명훈 한갑수 이혜경 의원은 이날 오전 의회 대회의실에서 용역사 및 안산시 교육청소년과·외국인주민행정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상호문화도시 안산 다문화사회 연구’를 주제로 한 ..

안산시의회 의원들, 다농마트 청년몰 방문

안산시의회 의원들, 다농마트 청년몰 방문

May 31,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의회 송바우나 의장과 설호영 의원이 30일 ‘다농마트 청년몰’을 방문해 현장 간담회를 가졌다. 다농마트 청년몰은 안산시가 정부 공모 사업을 통해 국비를 지원받아 지난 2021년 11월 상록구 월피동 다농마트 3층에 1,014.37㎡(307.2평) 규모로 조성했으며, 현재는 청년 상인들이 운영하는 음식점과 디저트 가게 등 총 17개 업체가 입점해 있다. 의원들은 이날 현장에서 입점 시설들을 직접 이용해 본 뒤, 청년몰 상인회 김태민 회장을 만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청년..

안산시의회, 제283회 정례회서 의원발의 조례안 9건 심의

안산시의회, 제283회 정례회서 의원발의 조례안 9건 심의

May 30,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의회가 오는 1일 개회하는 제283회 제1차 좽회에서 총 9건의 의원발의 조례안을 심의한다. 이번 제1차 좽회에서 다루는 의원발의 조례안은 △안산시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조례안(대표발의 이대구)과 △안산시 침수 방지시설 설치 지원에 관한 조례안(대표발의 김진숙) △안산시 대부도 생태섬 관광 육성 및 지원 조례안(대표발의 박은경) △안산시 재향군인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대표발의 이진분) △안산시 돌봄노동자의 처우개선 및 지원 조례안(대표발의 황은화) △안..

안산시의회, 제2차 연구활동 운영 심의위원회 개최

안산시의회, 제2차 연구활동 운영 심의위원회 개최

May 26,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의회가 25일 ‘2023년도 제2차 연구활동 운영 심의위원회’를 개최해 4개 의원연구단체 연구용역을 심사하고 관련 정책개발비 지원을 의결했다. 이날 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2차 연구활동 운영 심의위원회에는 박은경 심의위원장, 이대구 부위원장, 외부 전문가 2명을 비롯한 심의위원회 위원들과 ‘인구정책 연구모임’의 최찬규 대표의원, ‘안산시 조례정비 연구모임’ 김진숙 대표의원, ‘다문화를 품은 안산’ 황은화 대표의원, ‘안산맞춤 연구소’ 현옥순 대표의원 등이 참석했다. ..

안산시의회 박은경 의원,  대부도 생태섬 관광 지원 조례안 관련 간담회

안산시의회 박은경 의원, 대부도 생태섬 관광 지원 조례안 관련 간담회

May 25, 2023 | Q기자

 

안산시의회 박은경 의원이 ‘안산시 대부도 생태섬 관광 육성 및 지원 조례’ 발의를 준비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3일 관련 입법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박은경 의원을 비롯해 안산시 관광과, 대부개발과, 해양수산과 등 시 관계자들과 대부주민자치회 등 관련 기관 관계자 및 지역 활동가들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박은경 의원이 대표 발의하고 최근 입법 예고를 마친 ‘안산시 대부도 생태섬 관광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의 주요 내용 공유와 의견 수렴..

안산시의회, 백운동 통장協 대상 견학 프로그램 운영

안산시의회, 백운동 통장協 대상 견학 프로그램 운영

May 23,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의회(의장 송바우나)가 22일 백운동 통장협의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견학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등 최근 잇따른 견학 프로그램 운영으로 시민들과의 소통을 넓히고 있어 주목된다. 이날 백운동 통장협의회 김종순 회장을 비롯한 회원 35명은 의회를 방문해 의회 홍보 동영상 시청과 의원과의 소통의 시간, 시설 라운딩, 기념촬영 등의 일정에 참여했다. 시의회에서는 송바우나 의장과 이진분 부의장, 황은화 문화복지부위원장, 박은정 의원이 통장협의회 회원들을 맞이하고 의회 시설 안내..

안산시의회, 글로벌 원곡동 상인회 대상 견학 프로그램 운영

안산시의회, 글로벌 원곡동 상인회 대상 견학 프로그램 운영

May 18,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의회(의장 송바우나)가 시민 대상의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 중인 가운데 지난 17일에는 ‘글로벌 원곡동 상인회’ 회원들이 시의회 견학을 실시했다. 이날 글로벌 상인회 회원 20여명은 의회를 방문해 약 한시간 가량 의회 홍보 동영상 시청과 의원과의 소통의 시간, 시설 라운딩 등에 참여했으며, 의회에서는 송바우나 의장과 이진분 부의장, 황은화 문화복지부위원장, 김재국 의원이 참석해 상인들을 맞이했다. 상인회 회원들은 의회가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지방 의회에 대한 이해를..

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인구정책 연구모임’, 간담회 개최

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인구정책 연구모임’, 간담회 개최

May 12,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인구정책 연구모임’(대표의원 최찬규)이 지난 10일 간담회를 갖고 연구단체 소속 의원이 발의를 준비하고 있는 출산 지원 조례에 대해 협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의회 소회의실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인구정책 연구모임 소속 최찬규 설호영 최진호 선현우 의원을 비롯해 현옥순 문화복지위원장, 시 여성가족과 인구출산정책팀 및 안산시 어린이집연합회, 안산·시흥 맘카페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는 연구모임의 설호영 의원이 인구 유입 정책의 일환으로 발의 ..

경기도, 주민자치(위원)회 제안사업 2차 경연대회, 안산시 사동 주민자치

경기도, 주민자치(위원)회 제안사업 2차 경연대회, 안산시 사동 주민자치

May 10, 2023 | Q기자

 

9일 경기도청 대강당에서 열린 ‘2023년 경기도 주민자치(위원)회 제안사업 2차 경연대회’에서 안산시가 ‘응답하라! 2023 사동 골목길 시즌3’로 대상을 차지했다. 경기도 주민자치(위원)회 제안사업은 주민총회 또는 마을계획 등 주민들이 회의 과정에서 직접 제안한 지역 현안 사업을 도내 554개 읍면동에 설치된 주민자치회 또는 주민자치위원회를 대상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도는 지난 3월 공모 접수된 총 184개소 중 1차 서면 심사를 거쳐 총 150개소를 선정했으며, 1..

안산시의회, 의회소식지 전면 개편 ‘발간’

안산시의회, 의회소식지 전면 개편 ‘발간’

May 02,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의회(의장 송바우나)가 최근 의회소식지를 책자형으로 전면 개편해 시민들에게 선보였다. 시의회는 기존 타블로이드 판형에서 책자형으로 바꾸고 16면에서 32면으로 증면한 제164호 의회소식지를 지난 4월 28일자로 발간했다고 밝혔다. 의회는 올해 초부터 의회 소식을 시민들에게 좀 더 친근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소식지의 구성과 내용을 전면 개편하는 작업을 진행해 왔으며, 이를 이번 164호에 적극 반영했다. 이번 호는 그동안의 소식지에서 접할 수 없었던 조례 발의 ..

안산시의회, 日 사카이市 의회 ‘방문’

안산시의회, 日 사카이市 의회 ‘방문’

Apr 29, 2023 | Q기자

 

안산시의회 송바우나 의장과 도시환경위원회 위원들이 28일 일본 오사카부(府)의 사카이시(市) 의회를 방문해 우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인구 82만7천700여명, 면적 149.82㎢의 사카이시는 오사카부에서 인구와 면적이 두 번째로 큰 도시로, 사카이시의회도 이에 걸맞게 총 48명에 이르는 시의원들이 시민·인권, 건강·복지, 산업·환경, 건설, 문교 등 6개 상임위원회에서 의정활동을 벌이고 있다. 앞서 지난 24일부터 일본의 도시환경 분야에 관한 벤치마킹을 진행하고..

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안산시 조례 정비 연구모임’, 2차 간담회 개

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안산시 조례 정비 연구모임’, 2차 간담회 개

Apr 29, 2023 | Q기자

 

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안산시 조례 정비 연구모임’(대표의원 김진숙)이 28일 의회 대회의실에서 2차 간담회를 갖고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의원연구단체의 김진숙 이지화 김재국 박은정 의원을 비롯해 시 의정협력팀 및 의회 입법지원팀 관계자가 참석했다. 간담회에서 의원들은 현재 추진 중인 ‘안산시 조례 제·개정·폐지 등 자치법규 정비 연구 용역’의 과업 지시서를 검토하고 향후 일정을 협의했다. 구체적으로는 총 525개에 달하는 시 조례를 대상으로 수행하는..

안산시의회, 안산시통장협의회 대상 견학 프로그램 운영

안산시의회, 안산시통장협의회 대상 견학 프로그램 운영

Apr 20, 2023 | Q기자

 

안산시의회(의장 송바우나)가 최근 안산시통장협의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시의회는 지난 19일 안산시통장협의회 홍정희 회장을 비롯한 회원 20여명이 의회를 방문해 의회 견학 프로그램에 참여했으며, 의회에서는 송바우나 의장과 이진분 부의장, 박은경 의회운영위원장, 유재수 도시환경위원장 등의 의원들이 협의회 일행을 맞았다고 밝혔다. 이날 협의회 회원들은 의회 홍보 영상 관람과 의원과의 대화, 본회의장 및 상임위원실을 포함한 시설 라운딩 등의 일정을 소화했..

안산시의회 안산·시흥·화성市 의장, 시화호 지역 현안 해결 “머리 맞대”

안산시의회 안산·시흥·화성市 의장, 시화호 지역 현안 해결 “머리 맞대”

Apr 19,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흥·화성시 의회 의장들이 시화호 일대의 환경 보전과 지속가능성 확보 방안을 모색하고자 18일 첫 간담회를 가졌다. 세 도시의 의장이 시화호와 관련해 논의를 진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지역의 공동 의제를 다루기 위한 새로운 협의 모델로서 의미 있는 시도라는 평가가 나온다. 안산시의회에 따르면 시의회는 이날 의장실에서 송바우나 의장을 비롯해 시흥시의회 송미희 의장, 화성시의회 김경희 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시화지구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운영 및 시화 멀티테크노밸리(MTV..

경기도, 세월호 9주기 맞아 16일 안산 단원구청 일대서 1분간 추모 사

경기도, 세월호 9주기 맞아 16일 안산 단원구청 일대서 1분간 추모 사

Apr 12,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도는 세월호 참사 9주기를 맞아 오는 16일 오후 4시 16분부터 1분간 안산시 단원구청 일대에 추모 경보 사이렌을 울린다고 밝혔다. 이번 경보 사이렌은 16일 안산 화랑유원지에서 열리는 ‘세월호참사 9주기 기억식’에 맞춰 희생자들을 추모할 수 있는 시간을 함께 갖고자 하는 데 목적을 뒀다. 도 관계자는 “이날 경보가 민방공 대피사이렌이 아닌 만큼, 안산시민들은 동요하지 말고 추모에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안산시의회 본오뜰 침수피해 대책 특위, 세계정원 경기가든 현장활동 실시

안산시의회 본오뜰 침수피해 대책 특위, 세계정원 경기가든 현장활동 실시

Apr 12,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의회 ‘본오뜰 침수피해 등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박태순)가 지난 11일 상록구 본오동 세계정원 경기가든을 방문해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현장활동은 갈대습지로의 토사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경기가든 내에 조성되고 있는 침사지(沈砂池)의 공사 상황을 확인하고자 추진됐으며, 활동에는 특위의 박태순 위원장과 설호영 부위원장, 이대구 이지화 한명훈 최찬규 박은정 위원을 비롯해 안산시 녹지과 및 환경정책과, 공사 업체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앞서 특위는..

경기도의회 서정현 의원, 안산시 공원과와 중앙동 광덕공원 개선 방향 논의

경기도의회 서정현 의원, 안산시 공원과와 중앙동 광덕공원 개선 방향 논의

Apr 11, 2023 | Q편집부기자

 

서정현 경기도의회 의원(국민의힘, 기획재정위원회)은 10일 경기도의회 안산상담소에서 안산시 공원과와 중앙동 광덕공원 개선 방향에 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는 지난 3월 22일 1차 논의과정을 거친 후 중앙동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보다 주민들에게 편의적인 공원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두 번째로 마련한 자리다. 이대구 안산시의원, 김유숙 안산시의원을 비롯해 김한수 중앙동 주민자치회장, 권혁준 중앙예술지대 방범대장이 참석했으며, 경기도의회, 안산시의회, 안산시, 지역 주민이..

안산시의회, 시정질문·5분 자유발언 실시

안산시의회, 시정질문·5분 자유발언 실시

Apr 07,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의회가 6일 제28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어 시정에 관한 질문과 5분 자유발언을 실시했다. 이날 시정질문에는 한명훈 박태순 황은화 의원이, 5분 발언에는 이대구 박은정 박은경 의원이 참여했으며, 의원들은 시정질문과 5분 발언을 통해 지역 현안에 대한 날카로운 문제의식을 선보이면서 시에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시정질문에 나선 한명훈 의원은 먼저 평소 관심을 가지고 살폈던 사동 도시재생 혁신지구 사업의 주요 내용을 소개하고, 시가 2021년 대상지로 선정된 이..

안산시 행복마을관리소에 전주시의회 의원들이 방문한 이유는?

안산시 행복마을관리소에 전주시의회 의원들이 방문한 이유는?

Mar 29,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7일 전주시의회 방문단이 안산행복마을관리소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안산시를 방문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경기도에서 경기행복마을 우수 사례지로 안산시를 추천함에 따라 이루어졌다. 이번 방문단에는 전주시의회 소속 최명철 의원, 김원주 의원, 채영병 의원, 한승우 의원, 최서연 의원 등이 포함됐다. 방문단은 마을공동체의 거점역할을 하는 일동 행복마을관리소와 사동 행복마을관리소를 각각 방문해 우수 관리 사례와 운영 노하우 등을 벤치마킹..

안산시의회 3개 상임委, 제282회 임시회 중 현장활동 실시

안산시의회 3개 상임委, 제282회 임시회 중 현장활동 실시

Mar 28,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와 문화복지위원회, 도시환경위원회가 27일 각각 안건 심사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제282회 임시회 중 현장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기획행정위원회(위원장 김진숙) 위원들은 월피동 안산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성포동 상록청소년수련관 AR/VR 체험관을 방문했다. 방문한 두 곳은 기획행정위원회가 심사 중인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관련 예산이 반영된 시설들이며, 위원들은 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는 시설이 올해 초부터 시 직영체제로 전환됨에 따라 ..

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안산시 조례 정비 연구모임’, 제1차 간담회

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안산시 조례 정비 연구모임’, 제1차 간담회

Mar 22,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안산시 조례 정비 연구모임’(대표의원 김진숙)이 21일 의회 대회의실에서 제1차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조례 정비 연구모임의 김진숙 대표 의원을 비롯해 이지화 김재국 박은정 의원과 안산시 의정협력팀 및 의회사무국 입법지원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안산시 현행 조례에 대한 검토와 분석을 통해 조례의 실효성을 높이는 것이 연구 목표인 연구모임은 첫 일정이었던 이날 간담회에서 향후 활동 계획과 연구의 세부 사항을 협의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안산시의회, 제282회 임시회서 의원발의 조례안 4건 심의

안산시의회, 제282회 임시회서 의원발의 조례안 4건 심의

Mar 20,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의회가 오는 21일 개회하는 제282회 임시회에서 보류 안건을 포함해 총 4건의 의원발의 조례안을 심의한다. 시의회는 최근 열린 제281회 임시회 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이같이 의사일정을 확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임시회에서 처리하는 의원발의 조례안은 ‘안산시 공정무역 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안’과 ‘안산시 주민자치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안산시 1회용품 사용 저감에 관한 조례안’ 등으로, 각각 박은정 최진호 한갑수 의원이 대표 발의..

경기도,“부르면 달려온다”. 똑버스, 안산시 대부도서 21일부터 정식 운

경기도,“부르면 달려온다”. 똑버스, 안산시 대부도서 21일부터 정식 운

Mar 20, 2023 | Q기자

 

경기교통공사는 지난 17일 안산 대부도에서 수요응답형 신 교통 서비스인 ‘똑버스’ 개통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민근 안산시장,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서정현 경기도의회 의원, 이진분 안산시의회 부의장, 한명훈 시의원, 선현우 시의원, 이대구 시의원, 직능협의회장, 언론, 대부도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하여 개통을 축하했다. 행사는 안산시 시립합창단의 식전 공연, 문화예술과의 경과보고, 축사, 시승 체험 순으로 진행됐다. ‘똑버스’는 경기도형 수요응답형 교통체..

연구 스펙트럼 넓힌 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활동 첫발 내딛어

연구 스펙트럼 넓힌 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활동 첫발 내딛어

Mar 17,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들이 다양한 주제를 연구 수행 목표로 밝힌 가운데 최근 첫 일정을 소화하면서 본격적인 연구 활동에 돌입했다. 시의회에 따르면 의원연구단체 ‘안산맞춤 연구소’와 ‘인구정책 연구모임’, ‘다문화를 품은 안산’은 지난 16일 각각 간담회와 현장활동을 실시했으며, ‘안산시 조례 정비 연구모임’도 조만간 첫 간담회를 열어 활동 시작을 알릴 예정이다. 앞서 이들 4개의 연구단체는 지난달 개최된 ‘의회 연구활동 운영 심의위원회’에서 시 위탁사무, 인구, 다문화 정..

안산시의회, 21일 제282회 임시회 개회

안산시의회, 21일 제282회 임시회 개회

Mar 15, 2023 | Q기자

 

안산시의회가 제282회 임시회를 오는 3월 21일부터 4월 7일까지 18일간 개최한다. 시의회는 14일 의회 제2상임위원실에서 박은경 의회운영위원장을 비롯한 의회운영위원들과 의회사무국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281회 임시회 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 이날 회의에 따르면 이번 임시회는 본회의 세 차례, 상임위원회 다섯차례,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여섯차례 여는 일정으로 실시된다. 본회의는 3월 21일과 4월 6일, 4월 7일 각각 개최되며,..

경기도,안산시 대부도 똑버스 시승식  교통취약지역 맞춤형 교통수단 역할

경기도,안산시 대부도 똑버스 시승식 교통취약지역 맞춤형 교통수단 역할

Mar 15, 2023 | Q기자

 

경기교통공사는 14일 안산 대부도에서 수요응답형 신교통서비스인 ‘똑버스’ 시승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들은 똑버스 시승에 앞서, 안산시 대부도동 대부해양관광본부에서 똑버스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사업개요, 성과 및 향후 계획에 대한 설명을 듣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 자리에서 위원들은 경기도민의 삶의 질 제고와 직결된 이동서비스 개선에 대한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약속했다. 본 행사에는 건설교통위원회 김종배 위원장과 허원 부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이 참..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똑똑하게” 경기도, 14일부터 똑버스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똑똑하게” 경기도, 14일부터 똑버스

Mar 14, 2023 | Q기자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탑승해 원하는 목적지로 이동할 수 있는 신개념 교통수단 ‘똑버스’가 14일부터 안산 대부도 전역에서 운행을 시작한다. 경기도와 경기교통공사는 14일부터 일주일간 대부도 똑버스에 대한 시범 운행을 진행한 뒤 21일부터 정식 운행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차량은 11인승 현대 쏠라티 차량 총 4대로, 매일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 대부도 내에서 운행한다. ‘똑버스’는 경기도형 수요응답형 교통체계(DRT, Demand Responsive Tr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