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안산시

안산시  미니태양광 보급지원 사업 시행… 설치비 80% 지원

안산시 미니태양광 보급지원 사업 시행… 설치비 80% 지원

May 23,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2024년 안산시 미니태양광 보급지원 사업’을 시행한다고 23일 밝혔다. ‘미니태양광’은 단독·공동주택의 베란다 난간에 태양광 모듈을 설치해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설비다. 시는 2013년부터 1,533세대에 491kW를 보급, 세대별 경제적 부담 완화는 물론 온실가스 30만 7천387㎏CO2eq를 감축해 30년생 소나무 3만 8천 그루의 식재 효과를 거뒀다. 올해에는 7천5백만 원의 예산을 투입, 단독·공동주택 약 ..

안산시 ‘신중년 꿈 품는 희망 도시 안산 만들기’첫 종합지원 계획 수립

안산시 ‘신중년 꿈 품는 희망 도시 안산 만들기’첫 종합지원 계획 수립

May 23,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가 신중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안정적인 노후 준비를 돕기 위해 일자리 지원에 나선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이를 위해 최근 ‘2024년 안산시 신중년 종합지원 계획’을 수립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지난 4월 제정된 ‘안산시 신중년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신중년의 경제적 안정을 위한 일자리 지원 ▲신중년의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는 역량 강화 교육 지원 ▲신중년의 행복한 노후를 위한 세심한 복지 지원을 3대 목표로 올해 처음 수립됐다. 주요 내용으로..

안산시  2030 청년들을 위한‘청춘 시네마인두’개최

안산시 2030 청년들을 위한‘청춘 시네마인두’개최

May 22,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21일 2030 청년들의 마음 건강을 살피기 위해 ‘청춘 시네마인두’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청춘 시네마인두’는 2030 청년들이 정신 건강 관련 내용의 영화와 토크콘서트를 관람하고 소통하며, 정신 건강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롯데시네마(고잔동 소재)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안산시 관내 거주·근무·학업 중인 청년 150명(1985~2004년생)을 대상으로 청년 공간 상상대로, 엔터팔칠 및 청년지..

안산시  하계 대학생 행정 체험 연수 참여자 167명 모집

안산시 하계 대학생 행정 체험 연수 참여자 167명 모집

May 22,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관내 거주 대학생을 대상으로 행정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여름방학 행정 체험 연수 참여자 167명을 모집한다고 22일 밝혔다. 모집 대상은 공고일(2024년 5월 22일) 기준 안산시에 주민등록이 되어있고, 국내 소재 대학에 재학 중인 15~29세의 대학생이다. 다만, 휴학생 및 중퇴생, 대학원생, 사이버대학·방송통신대학·학점은행제대학·해외소재대학·각종학교 등의 학생, 최근 1년 이내 동일 사업 참여자(2023년 하계, 2024년 동계)는 선발에서..

안산시 안심 배달 음식 문화 조성… 음식 배달함 살균장치 지원

안산시 안심 배달 음식 문화 조성… 음식 배달함 살균장치 지원

May 22,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가 소비가 급증하고 있는 배달 음식의 안심 문화 정착을 위해 위생 환경 조성에 나섰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이달까지 관내 배달중개업체의 음식 배달함 40개에 살균장치 설치를 지원했다고 22일 밝혔다. 코로나19 이후 배달 음식에 대한 수요가 급증해 배달음식점은 증가했으나 음식점 자체 배달보다는 배달중개업체에 의뢰해 배달하는 체계로 변화했다. 배달중개업체 및 라이더의 수는 증가했지만 정작 음식 배달함의 위생관리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문제가 제기돼 왔다. ..

안산시·청양군, 고향사랑기부금 상호기부… 친선 교류 활성화

안산시·청양군, 고향사랑기부금 상호기부… 친선 교류 활성화

May 22,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와 청양군이 친선 교류 활성화 및 고향사랑기부제 참여 확산을 위해 상호기부에 동참했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1일 친선 결연도시인 청양군(군수 김돈곤)에 고향사랑기부금 상호전달식을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안산시와 청양군은 지난 2005년 11월 친선 결연협약을 맺고 문화·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기부는 이정숙 안산시 상록구청장과 김돈곤 청양군수의 참여로 고향사랑기부제의 성공적인 정착과 양 지자체 간의 상생 발전을 위해 추진됐다. ..

안산시  세 번째 노인케어안심주택 입주식 개최… 돌봄 통합지원

안산시 세 번째 노인케어안심주택 입주식 개최… 돌봄 통합지원

May 22,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1일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 ‘온마음 돌봄’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본오2동 노인케어안심주택의 입주식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노인케어안심주택은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의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지난 2019년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당시부터 LH 한국토지주택공사 경기지역본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제공해 오고 있다. 이번 본오2동 노인케어안심주택은 10가구 규모로 일동(10가구), 고잔동(9가구)에 이어 이날 세 번째로 입주식을..

안산시, 4호선 지하화 선도사업 선정에 박차… TF팀 꾸려 총력 대응

안산시, 4호선 지하화 선도사업 선정에 박차… TF팀 꾸려 총력 대응

May 22, 2024 | Q편집부기자

 

정부가 올해 말 철도지하화 선도사업(1차) 대상지를 선정할 것으로 발표한 가운데, 안산시가 전담 대응 TF팀을 꾸려 총력 대응에 나선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안산선(4호선) 지하화 사업의 선제 대응 및 사업추진 동력 마련을 위한 실무추진단(TF팀)을 구성해 안산선 지하화 사업이 1차 선도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행좌을 집중한다고 21일 밝혔다. 앞서 지난 1월 30일 ‘철도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이하 ‘철도지하화통합개발법’)이 제정된 이후, 시는 ..

안산시 생활개선안산시연합회, 포도 농가 일손 돕기에 구슬땀

안산시 생활개선안산시연합회, 포도 농가 일손 돕기에 구슬땀

May 21,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생활개선안산시연합회(회장 이순영, 이하 ‘연합회’)가 일손 부족으로 고충을 겪고 있는 대부동 포도 농가 10곳을 방문해 농촌 일손 돕기 봉사활동을 펼쳤다고 21일 밝혔다. 매년 대부동 포도 농가를 방문해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는 연합회는 지난 14일과 17일 양일간에 걸쳐 포도 순 따기를 돕는 등 농가 곳곳에 부족한 일손을 거들었다. 올해는 이상 기후와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농가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 많은 회원 150..

안산시  공동주택 치유텃밭 운영해 시민 정서 안정 도모

안산시 공동주택 치유텃밭 운영해 시민 정서 안정 도모

May 21,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오는 12월까지 노인 및 저소득층 등 주거 약자의 사회적 관계 단절을 방지하고 식물에 대한 관심과 접근으로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공동주택 치유텃밭을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공동주택 치유텃밭은 공동주택의 옥상 등 유휴공간을 활용, 입주자들이 주체적으로 힐링 텃밭을 운영해 공동체 의식 함양과 함께 도시농업의 사회적 가치를 확산하기 위해 추진됐다. 올해 치유텃밭을 운영하는 공동주택은 노인케어안심주택(일동, 고잔동)과 안산군자13단지아파트(선부동..

안산시  안산페밀리페스티벌(AFF) 성료…“가족 화합의 장”

안산시 안산페밀리페스티벌(AFF) 성료…“가족 화합의 장”

May 21,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9일 안산문화광장에서 열린 ‘가정의 날 행사 2024 AFF(Ansan Family Festival)’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21일 밝혔다. 안산시 건강가정지원센터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저출생 문제 해결의 방안으로 가족의 중요성과 가족 친화 지역 문화 조성을 위해 가정의 날(5.15.)이 속한 5월에 추진됐다, 이날 행사에는 300여명의 시민이 참여한 가운데 가족체육대회, 성격검사, 캐리커쳐, 인생네컷, 룰렛 이벤트 등의 다양한 프로..

안산시  분뇨수집·운반차량 외관 개선으로 도시 미관 향상 추진

안산시 분뇨수집·운반차량 외관 개선으로 도시 미관 향상 추진

May 21,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가 관내에서 운행 중인 분뇨수집·운반차량의 외관 이미지 개선을 통해 도시미관 향상과 시민들의 혐오감 해소를 도모한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0일 시청에서 분뇨수집·운반차량 도색 민간지원사업 추진을 위한 시행 협약식을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관내 분뇨수집·운반업체 9개소가 함께 참여했다. 그동안 분뇨수집·운반차량은 고정관념화된 색상(녹색)과 함께 노후 차량이 많아 도색이 벗겨진 상태로 운행해 미관상 좋지 않은 이미지가 전달된다는 의견이 있었다...